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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족사랑

도산서원 철폐운동

2023년 9월 20일 752

[연구실 글방 – 7] 도산서원 철폐운동 권시용 선임연구원 한때 조선시대 서원을 공부했습니다. 오래전 일이지만 미련이 있어선지 가끔 연구 논문을 흘깃거리곤 합니다. 최근 옛 동학의 논문에서 눈길이 가는 사건을 봤습니다. 이름하여 ‘도산서원 철폐운동’입니다. 도산서원이라면 한국의 서원을 대표하는 곳인데다 그곳에 모셔진 분이 퇴계 이황이니, 그 이름을 모르는 사람은 거의 없을 듯합니다. 퇴계는 학문은 물론 그의 삶 자체가 오랫동안 공경의 대상입니다. 특히 그는 서원제도에 관심을 두고 제자들과 함께 서원건립운동을 펴나갔습니다. 이를 통해 유학을 공부하고 동시에 본받을 만한 유학자를 제사하는 공간이라는 한국 서원의 정체성이 마련됐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그런 퇴계가 돌아간 후 마련된 것이 도산서원입니다. 이후 도산서원은 영남 유학의 총본산이란 권위를 인정받았습니다. 그런데 그런 도산서원을 없애버리자는 운동이 벌어진 겁니다. 이런 놈들은 버르장머리를 가르쳐야 한다 1925년 10월 초, 경상북도 안동 도산서원에서 일이 났습니다. 서원 마당에 소작인 세 사람이 잡혀 왔습니다. 조수철 황원돌 이은석이란 사람이었습니다. 소작인을 잡아온 사람은 도산서원 재임(齋任)으로 있던 이동흠(李棟欽)과 이원각(李源慤)이었습니다. 재임은 서원 원장을 도와 교육과 제사 등 서원 운영을 담당하는 사람입니다. 다른 말로 유사(有司)라고 합니다. ‘양반이 부르는데 즉시 오지도 않고, 게다가 도조(賭租)는 왜 이때까지 바치지 않느냐.’ 소작인들을 잡아온 이유는 도조, 즉 한 해 동안 서원이 소유한 농지를 부친 세를 내라는 것이었습니다. 이들은 ‘이런 놈들은 버르장머리를 가르쳐야 한다’며 소작인들을 형틀에 붙잡아 매고 매질했습니다. 끝이 아니었습니다.

민족사랑 2023년 9월호

2023년 9월 19일 5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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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로경찰서(鍾路警察署), 다른 경찰서에 비해 빈번하게 청사의 위치를 옮긴 까닭은?

2023년 8월 22일 981

[식민지 비망록 93] 종로경찰서(鍾路警察署), 반도 민심의 근원을 차단하는 억압기구 다른 경찰서에 비해 빈번하게 청사의 위치를 옮긴 까닭은? 이순우 책임연구원 1945년 8월 15일, 일제 패망 당시의 시점에서 서울 전역에는 창덕궁경찰서(昌德宮警察署), 본정경찰서(本町警察署), 종로경찰서(鍾路警察署), 동대문경찰서(東大門警察署), 서대문경찰서(西大門警察署), 용산경찰서(龍山警察署), 영등포경찰서(永登浦警察署), 성동경찰서(城東警察署), 성북경찰서(城北警察署), 마포경찰서(麻浦警察署) 등 도합 10개의 경찰관서가 촘촘하게 포진하고 있었다. 이들 경찰서의 연혁을 정리하다 보니 한 가지 퍼뜩 눈에 띄는 것이 본정(‘남부’로 개칭), 서대문, 성동, 성북, 마포 등과 같이 해방 이후 한 번도 청사를 옮기지 않고 지금도 그 자리에 그대로 남아 있는 경찰서가 많다는 사실이다. 나머지의 경우도 기껏해야 한두 번 정도 위치 이전이 있었던 것이 확인되지만, 이와는 다르게 좀 예외적인 것이 종로경찰서의 사례이다. 간략하게만 살펴보더라도 종로경찰서는 처음에 탑골공원에 인접한 옛 북부경찰서 청사(1915년 6월)에서 시작하여 일한와사전기회사 사옥(옛 한성전기회사 사옥, 1915년 9월), 공평동의 경성복심법원 청사(1929년 9월)를 거쳐 인사동의 태화여자관(1943년 10월) 자리로 거듭 옮겨 다녔고, 해방 이후 시기에는 공평동 청사(1949년 1월)로 되돌아갔다가 다시 경운동 신축 청사(1957년 3월)로 이전한 것으로 나타난다. 그렇다면 이처럼 빈번한 청사 이동에는 어떤 특별한 이유가 있었던 것일까? ‘악명 높은’ 종로경찰서가 처음 세상에 등장한 것은 헌병경찰제도(憲兵警察制度)로 상징되는 이른바 ‘무단통치(武斷統治)’가 한창 정점을 치닫고 있던 1915년 6월 1일의 일이었다. 이때 북부경찰서는 물론이고 여기에 속한 동대문분서(東大門分署)와 서대문분서(西大門分署)가 한꺼번에 통폐합되면서 종로경찰서가 생겨났고, 이와 함께 기존의 남부경찰서는 본정경찰서로 개칭되는 한편 용산경찰서가

1918년 ‘태평양’으로 간 조선인 노동자들

2023년 8월 22일 713

[연구실 글방 – 6] 1918년 ‘태평양’으로 간 조선인 노동자들 김명환 선임연구원 근대 이후 우리가 태평양을 가로질러 나아간 것은 언제부터였을까? 잘 알려져 있듯이 1902년 12월 인천을 떠난 100여 명의 조선인들이 이듬해 1월 태평양 한가운데 떠 있는 하와이에 도착하였다. 1905년에는 1,000여 명의 노동자들이 태평양을 가로질러 멕시코에 닿았다. 그리고 이즈음 뜻을 지닌 선각자들이 태평양을 건너 미국으로 갔다. 근대 이후 우리와 태평양의 대면은 이렇게 시작되었다. 그렇다면 태평양의 내부, 이를테면 사이판 같은 중부 태평양, 혹은 적도 가까이 있는 팔라우 같은 태평양의 한가운데와 인연을 맺은 것은 언제였을까? 이글은 이 물음에 대한 답을 구하는 중에 확인한 일부 사실을 정리해본 것이다. 1918년, 태평양으로 가는 길이 열리다 1918년 6월 28일자 『매일신보』에 「태평양 중의 신천지, 남양군도로 일 가는 조선사람들」이라는 기사가 실렸다. 이 기사는 약 1,100글자로 작성되었고, 3면 1단에 게재되었다. 꽤 비중을 가진 기사였다는 의미이다. 기사의 앞부분은 다음과 같다. 북으로는 만주 노령은 말할 것도 없고 고향과는 낮과 밤이 서로 바뀌는 남북 미주에서 다수의 동포가 활동하는 것은 오래인 사실이거니와, 수년 내로 내지의 공업이 발전됨으로 인하여 노동을 가는 사람이 근자에 많더니, 이번에는 멀리 망망무제한 태평양 중의 남양군도에도 새로이 동포의 활동할 문호가 열렸더라. 19세기 후반 이래로 수많은 조선인들이 고향을 떠나 이역에 터전을 잡았다. 고향은 모두 달랐겠으나 그들이 떠난 이유는 비슷했을 것이다. 1910년대에 접어들면 만주와

1970, 80년대 엄혹한 시절, 독일 동포들의 민주화를 향한 외침 : 민주사회건설협의회 창립과 활약

2023년 8월 22일 564

[기고] 1970, 80년대 엄혹한 시절, 독일 동포들의 민주화를 향한 외침 : 민주사회건설협의회 창립과 활약 김귀옥 한성대 교수 지금은 사라진 1980년대 소위 ‘운동권 서적’이 있었다. 책 제목은 잊었다. 그 책에 한반도 사회변혁과 통일과 평화의 전망을 실현하는 데에는 남, 북, 해외동포들의 연대가 필요하다는 대목이 있었다. 단순한 문구였지만, 해외동포에 대해 새롭게 생각하는 코드를 형성하게 하는 힘이 있는 구절이었다. 19세기 말로부터 현재 이르기까지 일제 강점기, 분단과 전쟁, 냉전과 독재체제로 얼룩진 한반도 현대사에서 해외동포들의 고통에 찬 역할은 빼놓을 수 없다. 중국의 임시정부 요원들이나 만주(현재의 중국 동북지역)의 동포들은 말할 것도 없고, 일본, 하와이와 미국 본토, 러시아, 멕시코 등지의 해외동포들은 바람막이가 되어줄 국가도 없는 환경에서도 농사짓고, 공장 일을 하여 항일조직들에 독립자금이나 필요시 인명까지도 기꺼이 제공했다. 그들의 희망은 해방되면 조국도 찾고, 민주화된 독립 국가를 수립하는 것이었다. 그러나 8·15 해방은 남북 분단으로 이어져 해외동포사회도 분단과 냉전이 지배했다. 냉전에 의한 해외동포들이 국가폭력을 당했던 사건 중 하나가 1967년 7월 중앙정보부가 발표한 ‘동백림사건’이다. 이 사건으로 독일을 포함한 유럽으로 갔던 유학생과 해외동포, 국내 인사 194명이 간첩 혐의로 구속되어 고문을 당했다. 정규명 박사와 임석훈, 정하룡 등이 사형 선고를 받았고 윤이상 교수와 이응로 화백 등이 유기징역을 받았다. 결국 윤이상과 정규명을 포함한 동백림 관련 해외 인사들 전원은 추방되듯이 한국에서 쫓겨나야 했다. 윤이상은 2018년 유해로나마 귀국했으나 정규명은

간토대학살 100년 기획전 관람하기 전에 간토대학살을 이해하기 위한 여덟 개의 열쇳말

2023년 8월 22일 408

[전시회 소개] 간토대학살 100년 <은폐된 학살, 기억하는 시민들> 기획전 관람하기 전에 간토대학살을 이해하기 위한 여덟 개의 열쇳말 김승은 학예실장 지난 8월 1일부터 식민지역사박물관 1층 기획전시실에서 간토대학살 100년 기획전이 열리고 있다. 전시 소식을 듣고 많은 관람객이 전시장을 찾고 있다. 이번 전시는 일본 고려박물관과 연계한 전시로 한일 시민들이 간토대학살을 어떻게 기억하고, 진정어린 추모를 이어갈 것인가를 실천하기 위한 새로운 시도이다. 특히 한국 식민지역사박물관은 간토대학살을 역사적으로 조명하는 데 초점을 두고 시민의 진상규명과 추도 노력, 새로운 연구 성과를 반영하여 전시를 구성했다. 전시 이해를 돕기 위해 여덟 개의 열쇳말로 <은폐된 학살, 기억하는 시민들>을 소개한다. 하나. 소방수의 쇠갈고리, 도비구치鳶口 일제강점기 일본인 소방수는 경찰의 지휘를 받았다. 소방수는 불만 끈 것이 아니라 조선 민중의 뜨거운 항일투쟁을 진압하는 데도 가담했다. 일본군과 경찰이 평화로운 만세시위 군중을 닥치는 대로 잡아끌고, 죽기 직전까지 짓밟는 현장에 일본인 소방수도 있었다. 소방수들은 ‘도비구치’를 들고 군중을 향해 돌진했다. 끝에 갈고리를 단 긴 막대를 휘두르는 소방수들의 모습이 마치 악마와 같았다고 선교사들은 기록했다. 그 악마의 모습은 1923년 일본에서 다시 목격된다. 그들은 자경단이란 이름으로 피란길에 오른 조선인에게 쇠갈고리를 휘둘러 학살했다. 둘. 1922년 나카쓰가와 조선인 노동자 학살사건 이 사건은 1922년 7월 일본인 주민 신고로 세상에 드러났다. 강 하류로 시신이 자꾸 떠내려 왔다. 그들은 강 상류 수력발전소 건설 현장의 조선인 노동자들이었다. 일제

윤석열 정부에 맞선 시민들이 만든 기적, 역사정의를 위한 시민모금

2023년 8월 21일 289

[초점] 윤석열 정부에 맞선 시민들이 만든 기적, 역사정의를 위한 시민모금 2018년 강제동원 대법원판결을 무력화하기 위한 윤석열 정부의 ‘제3자 변제’를 거부하며 싸우고 있는 피해자들과 연대하고 역사정의를 바로 세우고자 하는 시민들의 뜨거운 마음이 기적을 만들어냈다. 600여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한일역사정의평화행동은 6월 29일 “강제동원 피해자들의 고통을 나누고, 인권과 역사정의를 함께 지키고, 윤석열 정부의 강제동원 굴욕해법에 맞서 일본이 사죄배상하는 그날까지 함께 싸웁시다!”라는 구호를 내걸고 ‘역사정의를 위한 시민모금’을 시작했다. 제3자 변제를 거부한 이춘식(일본제철), 양금덕(미쓰비시중공업 나고야 근로정신대) 두 분의 생존자와 고인이 되신 정창희(미쓰비시중공업 히로시마), 박해옥(미쓰비시중공업 나고야 근로정신대) 두 분의 유족들과 함께 싸우고자 하는 시민들의 간절한 마음이 모여 지난 8월 11일 시민모금을 시작한 지 40여 일 만에 목표액 10억 원의 절반인 5억 원을 돌파한 것이다. 제3자 변제를 거부하는 피해자들과 연대하기 위한 시민들의 성원이 쏟아지자 한국 정부는 당황한 듯 7월 3일 피해자들의 채권을 소멸시키기 위한 공탁을 발표했다. 피해자의 인권회복을 위해 힘써야 할 한국 정부가 오히려 이들의 권리를 짓밟으려는 공탁을 강행하자 피해자들은 “법원에 돈 맡겨 놓았으니 찾아가라는 것은 피해자를 두 번 죽이는 것과 다름없다”라며 강력히 반발했다. 전범기업의 사죄와 배상을 요구하며 인간 존엄의 회복을 위해 싸우고 있는 피해자들의 마지막 호소마저 무시하고 공탁을 강행한 윤석열 정부의 파렴치한 행태에 분노한 시민들은 오히려 역사정의를 위한 시민모금으로 적극화답했다. 안진걸 민생경제연구소 소장의 홍보 방송을 들은 익명의

이준 열사 유해봉환 60주기 추모 특별전 “돌아오지 못한 헤이그특사”

2023년 8월 21일 273

[초점] 이준 열사 유해봉환 60주기 추모 특별전 <돌아오지 못한 헤이그특사> 근현대사기념관은 이준 열사가 펼쳤던 항일구국활동을 재조명하는 이준열사 유해봉환 60주기 추모 특별전 〈돌아오지 못한 헤이그특사〉를 8월 8일 개막하여 11월 30일까지 진행한다. 이번 특별전은 서울시 강북구와 민족문제연구소가 공동 주최하고 리준만국평화재단 후원으로 근현대사기념관이 주관하였다. 특별전 개막식은 민족문제연구소 함세웅 이사장, 근현대사기념관 윤경로 관장, 리준만국평화재단 이양재 이사장, 강북구 이순희 구청장, 강북구의회 최치효 의장, 강북구의회 윤성자 의원, 심산 김창숙 손녀 김주 여사, 민족대표 33인 기념사업회 김재옥 이사장 등 많은 분들이 참석한 가운데 성황리에 진행되었다. 개막식에 참석한 함세웅 이사장님은 인사 말씀에서 “이준 열사는 돌아오지 못한 헤이그특사가 아니다, 이준 열사는 부활하여 우리들 가슴으로 돌아오셨다”라며 “이준 열사의 검사로서의 청백한 애국정신과 불굴의 투지가 우리들 가슴에 살아있다”고 이준 열사의 정신을 기렸다. 내빈들의 인사 말씀과 테이프 커팅이 있은 후 근현대사기념관 장원석 학예실장의 전시 해설을 끝으로 개막식이 마무리되었다. 이번 전시에는 이준 열사의 검사시절 모습을 볼 수 있는 한성재판소 검사 시보 임관안, 대한제국 법관양성소 교재 등이 공개된다. 이외에도 고종 황제가 헤이그 특사에게 수여한 임명장, 세 특사의 사진과 인터뷰가 실린 ????만국평화회의보????, 유해봉환 과정을 볼 수 있는 문서 등 다양한 자료들이 전시된다. 이준 열사는 일제의 사법권 침탈에 맞서 싸우다 해임된 대한제국 1세대 검사이자 국채보상운동을 이끈 애국계몽운동가로 1907년 네덜란드 헤이그에서 열린 만국평화회의에 특사로 파견되었다. 일제의 방해와 열강의

이승만 동상 건립에 반대 시위 열려

2023년 8월 21일 380

[초점] 이승만 동상 건립에 반대 시위 열려 연구소는 7월 27일 경상북도 칠곡 소재 다부동전적기념관에서 이승만 동상 건립 반대 시위를 펼쳤다. 시위에는 방학진 기획실장을 비롯해 연구소 상근자들과 구미지부 및 대구지부 회원들이 참석했다. 이들은 역사왜곡을 일삼는 극우세력과 역사부정을 부추기는 현 정부에 맞서 이승만 동상의 건립 반대를 주장했다. 무더운 날씨에 더해 시위의 열기는 뜨거웠다. 2023년은 여러모로 역사적인 해이다. 간토대지진 조선인 학살 100주년이 된 해이며, 신분 차별을 반대하며 궐기했던 형평사운동의 100주년을 기념하는 해이기도 하다. 특히 간토대지진 100주년을 기억하며 식민지역사박물관에서 특별전을 개최한 것은 역사를 성찰하고, 계승하는 실천적인 행위라는 점에서 뜻깊은 일이다. 한편 현대사의 맥락에서 2023년은 정치적인 이슈까지 얽히고설켜 더욱 복잡하고, 의미 깊은 해가 아닐 수 없다. 바로 남과북이 정전을 맺은 지 70주년을 맞이함과 동시에 한미동맹 70년이 된 것이다. 일반적인 민주시민이라면 정전 70주년을 통해 전쟁의 참혹성과 폭력성을 비판하고 가슴 아픈 역사를 기억하겠지만, 일각에서는 한미동맹 70주년을 들먹이며 반역사적인 행위를 일삼고 있다. 특히 이번 이승만 동상 건립은 정전 70주년이 주는 평화의 가치를 부정하는 행위이다. 한국전쟁 당시 민간인 학살의 핵심 가해자인 이승만을 동상까지 세워가며 찬양할 일인가? 게다가 그 동상을 한국전쟁 당시 최대의 격전지로 손꼽히는 ‘호국도시’ 경상북도 칠곡에 설치하는 것은 역사의 무지함이 정도를 넘어섰다고밖에 말할 수 없다. 더 안타까운 것은 동상을 건립하는 세력 중에 현 정부가 포함되어 있다는 사실이다. 7월

제78주년 ‘부민관 폭파 의거’ 기념식 및 국가보훈부의 조문기 지사

2023년 8월 21일 284

[초점] 제78주년 ‘부민관 폭파 의거’ 기념식 및 국가보훈부의 조문기 지사 ‘이달의 독립운동가’ 제외 규탄 기자회견 7월 23일 일요일 오후 2시, 서울특별시의회 정문 앞에서 제78주년 ‘부민관 폭파 의거’ 기념식이 열렸다. 매년 서울특별시의회 내부에서 기념식을 거행하다 올해는 국가보훈부의 ‘이달의 독립운동가’ 선정에서 부민관 폭파 의거 세 주역 중 조문기 지사만 제외한 것에 대한 규탄 기자회견을 함께 열었다. 이날 장마로 비가 오는 궂은 날씨에도 광복회 화성시지회 관계자 및 독립운동가 후손들, 민족문제연구소 임직원 30여 명이 참석했다. 기념식과 규탄 기자회견은 방학진 민족문제연구소 기획실장의 사회로 시작되었다. 기념식은 윤대성 광복회 화성시지회장의 기념사를 듣는 것으로 약식으로 마무리 지었다. 이어서 국가보훈부 규탄 기자회견을 진행하였다. 국가보훈부는 1992년부터 매달 〈이달의 독립운동가〉를 선정하여 애국지사들의 업적을 기리고 있다. 그런데 2023년 7월의 독립운동가로 1945년 7월 24일 경성부민관(현 서울시의회 건 물)에서 폭파 의거를 주도한 강윤국·유만수 선생을 선정하였지만 의거의 세 주역 중 한 분인 조문기 지사만을 제외하였다. 보훈부는 처음에는 조문기 지사가 강도범죄혐의로 재판에 회부된 사실이 있었다는 이유로 제외했다가, 사실관계 오류임이 드러나자 맥아더 포고령 2호 위반으로 1년 6개월 형을 받은 것을 확인해 제외했다고 말을 바꾸었다. 조문기 지사의 포고령 위반은 단선·단정을 반대하고 통일민족국가 수립의 당위성을 알리기 위해 ‘북한산 봉화 시위’를 단행하다 검거된 사건이다. 단선·단정 운동은 당시 일상적인 저항운동이었고, 김구 선생도 “통일독립을 방해하는 최대의 장애는 소위 단선·단정입니다.”라고 역설했었다. 또한 포고령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