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사랑
황임성이 조선총독부 폭탄투척 사건의 범인이 된 이유
[연구실 글방] 황임성이 조선총독부 폭탄투척 사건의 범인이 된 이유 조한성 연구2팀장 사건이 벌어진 것은 1921년 9월 12일 오전 10시 10분경이었다. 아직도 한낮에는 30도에 육박할 정도로 무덥던 초가을날, 남산 중턱에 있던 조선총독부 본관 청사에서 요란한 폭발음이 터져 나왔다. 소리는 인근에 있는 총독관사에서도 들릴 정도로 컸다. 밖에서 총독부를 경비하던 순사들은 실수로 가스관이라도 잘못 건드렸나 했다. 당시 회계과에서 증축공사를 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상황이 위급하다는 것은 누군가가 “폭탄이다”를 연이어 외치면서 알았다. 총독부에 투척된 폭탄은 두 개였다. 하나는 비서과에 던져졌고, 다른 하나는 회계과에 던져졌다. 비서과의 폭탄은 스즈키라는 직원의 얼굴에 맞고 바닥에 떨어졌다. 얼굴을 정통으로 맞았기 때문에 상당히 아팠지만 터지지 않았기에 그게 뭔지 즉각 알 수 없었다. 잠시 후 회계과에서 폭발음이 들리고 누군가 ‘폭탄’이라고 했기에 그제야 폭탄인 줄 알았다. 불발탄이 아니었다면 스즈키를 비롯하여 비서과 직원들 중에 상당한 인명 피해가 발생했을 것이다. 반면 회계과의 폭탄은 상당한 폭발음과 함께 폭발했다. 건물 바닥에 15~20cm 정도의 구멍이 나고 파편이 사방으로 튀어 사무 집기가 부서지고 유리창이 깨졌다. 하지만 여기서도 인명 피해는 없었다. 회계과장과 직원들이 모두 업무차 방을 비웠기 때문이었다. 두 개의 폭탄이 시간차를 두고 던져졌지만, 누가 폭탄을 던졌는지 직접 목격한 사람은 없었다. 그럴 만한 자리에 있던 사람들은 몇몇 있었지만, 위험을 감지하는 순간 눈을 감거나 몸을 피하느라 보지 못했던 것이다. 폭발 직후
“내가 아주 단판씨름 하러 왔소” 김상옥 의사의 의열투쟁과 관련한 몇 가지 논점 정리(2)
[김상옥의거 100주년 특집] “내가 아주 단판씨름 하러 왔소” 김상옥 의사의 의열투쟁과 관련한 몇 가지 논점 정리(2) 이순우 책임연구원 논점 3. 최후 총격전 당시의 ‘사살자’ 존재 유무는? 김상옥 의사의 의열투쟁과 관련하여 최후의 총격전이 벌어질 당시의 상황을 묘사할 때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내용의 하나는 “수백 명의 일제경찰이 포위한 가운데 격렬한 총격전을 벌인 끝에 수십 명을 처단하고 마지막 한 발로 자결 순국하였다”는 식의 구절이다. 앞에서 인용했다시피 김상옥 의사의 동상에 부착된 약력사항에 “왜경 500여 명에게 포위되어 …… 수십 명의 왜경을 살상”이라는 표현이 등장하며, 국립서울현충원의 묘비석에는 “일본군경 천 명 4중 포위, 3시간 교전 16명 처단”이라고 묘사되어 있다. 그리고 1986년에 나온 <김상옥 나석주 항일실록>의 말미(213쪽)에 붙어 있는 ‘연보(年譜)’에도 “무장경관 1,000여 명이 효제동 일대를 겹겹으로 포위 …… 쿠리다 경부 외 15, 6명을 살상”이라고 적은 대목을 확인할수 있다. <김상옥평전>(2014)과 <한국독립운동 인명사전(특별판)>(2019)에는 “군경 1000여 명을 동원 4중으로 포위 …… 16명이 죽거나 부상”을 입었다는 구절이 포함되어 있다. 또한 일찍이 1992년 1월에 국가보훈처가 김상옥 의사를 ‘이달의 독립운동가’로 선정한 것과 관련하여 공적사항(공훈전자사료관에 게재)을 정리한 것을 보면, 여기에도 다음과 같은 내용이 서술되어 있다. 마침내 은신처를 탐지한 일경은 경기도 경찰부장의 총지휘 아래 시내 4개 경찰서에서 차출한 4백여 명(천여 명이라고도 한다)의 무장경찰을 동원하여 1월 22일 새벽 5시 반경 이혜수의 집을 겹겹이 포위하였다. …… 3시간여의 치열한
‘멜리오라’, 더 나은 세상을 꿈꾸고 이웃사랑을 실천하는 하미경 후원회원
[인터뷰] ‘멜리오라’, 더 나은 세상을 꿈꾸고 이웃사랑을 실천하는 하미경 후원회원 방학진 기획실장 우리에게 낯익은 이름의 철학자이자 교육학자인 존 듀이는 “민주주의는 고향에서 시작되어야 하며, 민주주의의 고향은 동네 공동체이다”라고 말했다. 동네가 이렇게 거창한 곳이었나 새삼스럽게 느껴지는 말이다. 사실 따지고 보면 우리는 교과서에서 우리 민족에게는 향약, 두레, 품앗이 등 공동체 전통이 강했다고 배웠지만 현실에서는 엘리베이터에서 만나는 이웃에게 인사는커녕 바로 옆집 사람의 이름도 모른 채 지내고 있다. 어느 학자는 우리의 끈끈한 공동체가 박정희 시대를 거치면서 새마을운동, 통반장제도, 반상회 등 관제 공동체로 변질되었다고 평가하기도 한다. 여하튼 동네 즉 ‘마을’이 우리에게 다시 주목받기 시작한 것은 1990년대 지방자치가 부활하면서 도시빈민운동가들의 목적의식적인 풀뿌리 운동이 확산되면서부터일 것이다. 현재 전국에서 약 200개가 넘는 지역에 마을공동체 조례가 있는데 조례에서 ‘마을’은 “주민이 생활환경을 같이하며 주민 서로에 대한 이해와 소통을 바탕으로 주민 스스로의 협력을 통해 형성한 삶터(공간), 사람(조직) 및 공동체(관계)가 통합된 집단”이라고 정의된다. 이번 달에는 인천 미추홀구 용현동에서 열심히 마을공동체를 일궈가고 있는 ‘같이빚다’ 대표 하미경회원을 만났다. 한때 이 지역은 현재의 LH공사의 전신이라 할 수 있는 공기업 ‘토지금고’가 염전이었던 이곳에 택지를 조성하면서 그 위로 집들이 들어서고 사람들이 모여들면서 번성했었다. 지금은 상권이 신도심으로 옮겨가면서 이 지역 상가들이 대체로 낙후되고 허름하지만, 마을공동체 ‘같이빚다’가 활동하는 공간인 ‘멜리오라’는 단연 돋보이는 건물이다. 먼저 하미경 대표에게 건물 설명을 부탁했다. “공간
민족문제연구소 수원지부를 새부대에
[후원회원 마당] 민족문제연구소 수원지부를 새부대에 이달호 전 수원지부 지부장 7년 전 불같은 성격의 신용승 선생의 뒤를 이어 수원지부장이 되었습니다. 청량리 지나 세방살이 하는 민족문제연구소에 설레는 마음으로 운영위원회에 갔던 기억이 삼삼합니다. 전국에서 친일파 청산에 힘쓰시는 많은 좋은 분들을 만날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운영위원장의 내부 비판과 돌출적인 회의 운영으로 소모적인 회의를 장시간하고 끝나는 일이 다반사였습니다. 여기에 일부 부회뇌동하는 지역위위원장도 있었지요. 역경을 잘 이겨낸 것 같습니다. 그 후 지역에서 한 일이 거의 없는 죄책감이 있지만 다행히(?) 코로나로 면피할까 합니다. 우리가 몸담고 있는 민족문제연구소는 ‘민족’이라는 특수한 명칭을 가지고 있는 한국에서 친일파 청산을 내세운 대표적인 연구소입니다. 오랜만에 ‘민족’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합니다. ‘민족’이라는 사회적 집단은 핏줄과 언어, 지역과 문화생활의 공통성에 따라 형성되고 일정한 사회적 관계에 의하여 결합된 사람들의 사회생활 단위입니다. 민족이 형성되면서 그들의 이익을 옹호하는사상이 민족주의입니다. 그렇지만 민족주의에도 두 가지 경향성을 지니고 있다고 이야기합니다. 하나는 나라와 민족을 진심으로 사랑하고 근로대중을 위하여 충실히 복무하는 참다운 민족주의, 다른 하나는 서구에서 발생한 ‘부르죠아 민족주의’로 부르죠아만의 이익을 추구하고 다른 민족을 멸시하고 적대시하는 ‘배타적 민족주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이 두 가지를 갈라보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동안 민족문제연구소에서는 수많은 어려움을 겪으면서 친일파 청산과 이나라의 자주독립을 위해 싸우신 많은 독립운동가들을 발굴해 내었습니다. 하지만 자주독립을 위해 싸운 세력에는 ‘민족주의자’와 ‘사회주의자’들이 있었고 시회주의자들 중에도
2023년 민족문제연구소 운영위원회 워크숍
[초점] 2023년 민족문제연구소 운영위원회 워크숍 • 김무성 기획실 회원사업부팀장 4월 1일 토요일, 오후 1시부터 천안 신불당아트센터 3층 VIP 세미나실에서 2023년 민족문제연구소 운영위원회 워크숍이 열렸다. 이번 워크숍은 코로나19 펜데믹으로 인해 중단되었다가 최근 재개되고 있는 지역위원회 개편에 관한 경과보고와 연구소의 현황에 대한 공유를 위한 자리였다. 코로나19로 인해 오랜만에 전국 각 지역 운영위원장이 대면으로 만나는 시간이었다.이날 워크숍에는 전국에서 모이는 운영위원들 이동에 최기섭 충남지역위원장과 홍남화전 아산지회장이 도움을 주었다. 이민우 운영위원장을 비롯해 각 지역위원장 17명이 참석했다. 특히 새롭게 지역위원장으로 선출된 변량근 부산지역위원장, 박찬문 구미지역위원장, 한명철 안산시흥지역위원장이 참석해 인사를 나눴다. 워크숍은 먼저 방학진 기획실장이 연구소 현황과 정세에 관해 발표하는 것으로 시작했다. 이 후 운영위원들은 후원회원 조직 활성화 방안에 대해 열띤 논의를 하는 시간을 가졌다. 다양한 의견으로 지역조직을 강화할 방법과 후원회원 확대에 대한 논의가 있었다. 각 지역위원장은 다양한 노하우를 나누고, 지역에서 필요한 지원을 요청하는 시간이 있었다. 열띤 논의 후 민족미술작가 신학철 화백의 전시를 관람하였다. 신불당아트센터 2층 M갤러리에서 ‘신학철展’이 열리고 있었다. 전시 기간은 전날인 3월 31일까지였지만 특별히 신학철 화백의 안내로 운영위원들은 관람할 수 있었다. 동학농민혁명으로 시작되는 신학철 화백의 작품주제는 근현대 역사를 관통하는 절규이자 역사 정의를 향한 격렬한 투쟁이라 할 수 있다. 시간 관계상 30분가량 관람한 후 기념촬영을 가졌다. 마지막으로 아산지회가 깊이 관여한 아산 성재산 민간인 학살 유해발굴 현장으로 이동해 홍남화,
심산 김창숙 서거 60주기 추모 특별전 연계 강좌 및 답사
[초점] 심산 김창숙 서거 60주기 추모 특별전 연계 강좌 및 답사 • 이현아 근현대사기념관 학예연구사 근현대사기념관은 심산 김창숙 서거 60주기 추모 특별전과 연계하여 시민과 학생을 대상으로 강좌 및 답사를 3월 25일부터 4월 15일 매주 토요일 총 4회에 걸쳐 진행하였다. 강좌는 1강 심산 김창숙 일생과 사상(김시업 성균관대 명예교수), 2강 심산의 항일독립운동(홍윤정 심산김창숙기념관 학예실장), 3강 해방 후 김창숙의 활동(오제연 성균관대 사학과교수)을 개설하였다. 4강은 심산 관련 서울 유적지 답사(홍소연 심산김창숙기념관 전시실장)를 진행하였다. 심산 서울 유적지 답사는 심산의 친손녀 김주 여사가 참석하였다. 성균관과 심산 옛집 터를 시작으로 나석주 의사 동상 및 조선식산은행, 동양척식주식회사 터 그리고 근현대사기념관 장원석 학예실장의 특별전 해설과 심산 묘소 탐방을 끝으로 답사를 마무리하였다. 앞서의 독립민주시민학교 강좌는 4월 22일부터 근현대사기념관 홈페이지와 유튜브를 통해 누구나 수강할 수 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린다.
식민통치의 화려한 선전장이 된 경복궁(1) – 조선박람회 사진엽서
[소장자료 톺아보기 48] 식민통치의 화려한 선전장이 된 경복궁(1) – 조선박람회 사진엽서 • 강동민 자료실장 조선박람회 홍보엽서 조선총독부 주최로 경복궁에서 열린 조선박람회의 홍보엽서로 경성협찬회(京城協贊會)가 발행하였다. 조선박람회를 후원하고 보조하는 관변단체인 경성협찬회가 그림엽서와 안내도서 등의 제작 판매를 책임지고 있었기 때문에 조선박람회 관련 기념엽서는 대다수가 이곳에서 배포한 것으로 보인다. 엽서의 도안은 박람회 회장의 주요 건물 모습과 벼, 곡괭이, 공구, 생선, 뱀 등 전시된 생산물품이 상징적으로 표현되어 있다. 조선박람회 정문 박람회장의 매표소 기능을 한 정문. 입장료는 성인 30전, 아동 15전, 군인 20전 등 싼 가격은 아니었다. 조선총독부는 통치 2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조선박람회 경성협찬회를 조직하고 1929년 9월 12일부터 10월 31일까지 ‘조선박람회’를 개최하였다. 일제강점기를 통틀어 조선총독부가 직접 박람회를 주최한 경우는 딱 두 번뿐인데 1915년의 조선물산공진회가 첫 사례이고, 다른 하나는 1929년에 열린 ‘조선박람회’였다. 개최 장소는 모두 경복궁이었고 개최 기간도 거의 같다. 두 박람회의 관람객이 각각 100만 명을 넘었는데 조선총독부의 위세에 각 지역에서 동원된 인원도 많았을 것으로 보인다. 조선물산공진회의 개최 명목은 대한제국을 강점한 후 5년 동안 조선을 통치한 실적을 대내외에 선전하기 위한 것이었다. 조선박람회도 ‘20년 동안 관민이 일치하여 힘들여 쌓아 올린 실적을 내외에 천명’하기 위한 것이기 때문에 개최 취지 역시 조선물산공진회와 다르지 않다. 굳이 찾자면 일본의 조선통치 기간만 늘어났을 뿐이다. 경복궁의 전각과 수목들은 조선총독부가 조선물산공진회 개최 때 이미 훼손하기
제2의 매국노가 되겠다고?
강제동원 관련 대일본 ‘굴욕’외교가 결국 “대국적 차원에서 내린 결단”으로 치달았다. 그것도 한일 정상회담을 앞두고 일본 언론과 가진 합동 서면 인터뷰에서 말이다. 국민이 반대하는 ‘대국적 결단’을 지지하는 자들의 당당함이 우리를 부끄럽게 한다. 2023년 3·1혁명 104주년 기념사에서 대한민국 대통령은 “세계사의 변화에 제대로 준비하지 못해 국권을 상실하고 고통받았던 우리의 과거를 되돌아봐야 합니다.”(①)라고 하면서, “우리가 변화하는 세계사의 흐름을 제대로 읽지 못하고 미래를 준비하지 못한다면(②-①) 과거의 불행이 반복될 것(②-②)이 자명합니다.”라고 진단했다(괄호의 번호와 밑줄은 필자. 이하 같음). 이건 국민을 상대로 협박한 것이다. 과거에는 그랬다 치자. 그러면 지금이라도 세계사의 흐름을 잘 읽고 준비하면(②-①) 과거의 불행이 반복되지 않을 것(②-②) 아닌가. 또한 “지금 일본은 과거 군국주의 침략자에서 우리와 보편적 가치를 공유하고 안보와 경제, 그리고 글로벌 어젠다에서 협력하는 파트너가 되었습니다.”라는 건 누구의 판단인가. “파트너(partner)”는 영어사전에서 “협력자, 동반자, 상대, 짝”, 국어사전에서 “짝이 되어 함께 일하는 상대”이다. 일방이 아니라 상대방과 함께 신뢰를 전제로 협력(동반)하는 짝(상대)을 말하는 것이다. 2023년 대한민국 정부는 작금의 대일본 ‘굴욕’외교가 정말 진정한 파트너십이라고 믿고 있나 보다. 그래서 대한민국과 과거사 피해자들에게 사죄하지 않는 일본을 상대로 일방적으로 “협력하는 파트너”가 되었으니 받아달라고 호소하는 것인가. 조만간 지구촌에서 ‘상대방 없는 파트너’를 가능하게 한 유일한 나라로 대한민국이 소개될 날도 멀지 않았다. 3·1혁명 기념사의 핵심은 일본제국주의(나는 ‘일제’라는 두리뭉실한 줄임말보다, 또박또박 ‘일본제국주의’라고 써야 한다고 주장한다)가 한국인을 강제동원한
내가 아주 단판씨름 하러 왔소-김상옥 의사의 의열투쟁과 관련한 몇 가지 논점 정리(1)
[김상옥의거 100주년 특집] 내가 아주 단판씨름 하러 왔소 -김상옥 의사의 의열투쟁과 관련한 몇 가지 논점 정리(1) 이순우 책임연구원 대학로 마로니에공원에 있는 김상옥 의사의 동상(1998년 5월 28일 제막)이다. 국립서울현충원에 있는 김상옥 의사(정진주 합장)의 묘비석 후면 모습이다. (1) 1890.1 서울 어의동에서 구한말의 군관인 김규현과 경주김씨 점순 여사 사이에 2남으로 출생 1923.1 종로서에 폭탄을 투척하여 왜경의 간담을 서늘케 하고, 1월 17일 재등 총독 주살을 재차 계획한 채 삼판통에서 추격한 왜경과 총격전을 전개한 후 이곳저곳을 신출귀몰하다가 1월 22일 종로 효제동에서 왜경 500여 명에게 포위되어 4, 5채 가옥을 넘나들며 전쟁을 방불케 하는 일기당천의 장렬한 격전을 전개, 수십 명의 왜경을 살상 후 마지막 한 발로 자결 순국 (2) 1889년 1월 5일 서울 효제동 출생 1923년 1월 22일 서울 효제동 최후 격전현장에서 순국 배위 1895.10.20. 출생 1967.12.26. 별세 1923년 1월 3차례 서울시가전 전개/ 12일 종로경찰서 폭탄투척/ 17일 삼판통 총격전 4명 처단/ 22일 효제동 대격전, 일본군경 천명 4중 포위, 3시간 교전 16명 처단, 자결 순국 여기에 제시한 것들은 딱 100년 전 “경성 천지(京城 天地)를 진동(震動)하던 중대사건(重大事件)”의 주인공으로 “항복(降服)은 절대불응(絶對不應)”하며 “최후순간(最後瞬間)까지 대항(對抗)”했던 김상옥(金相玉, 1889~1923) 의사의 마지막 항거 상황을 약술한 구절이다. 우선 (1)은 대학로 마로니에공원(동숭동)에 서 있는
한일공동학술회의 〈일제시기 재일조선인 사회의 형성과 단체활동〉 개최
[초점] 한일공동학술회의 〈일제시기 재일조선인 사회의 형성과 단체활동〉 개최 • 편집부 1923년 9월 일본 간토대지진 당시 조선인대학살이 일어난 지 100년이 되는 해를 맞아〈일제시기 재일조선인 사회의 형성과 단체활동〉을 주제로 한일공동학술회의가 3월 17일 국립대한민국임시정부기념관 의정원홀에서 개최되었다. 서울시 강북구(구청장 이순희)와 민족문제연구소(이사장 함세웅)가 공동주 최하고 근현대사기념관(관장 윤경로)이 주관하는 이번 학술회의는 식민지시기 재일조선인들의 고난과 투쟁의 역사를 각종 단체의 조직활동을 통해 재조명하는 데 초점을 맞추었다. 행사는 Ⅰ부 개회식과 미즈노 나오키 교토대명예교수의 기조강연에 이어, Ⅱ부 주제발표와 세션토론 Ⅲ부 종합토론(좌장 김광열 광운대명예교수)의 순으로 진행되었다. 이번 학술발표는 한일 시민사회와 학계의 10여 년간에 걸친 공동작업 끝에 지난해 초 발간된 <재일조선인단체사전 1895~1945>의 성과를 바탕으로 재일조선인 사회의 형성과 조직활동을 시기별 지역별 분야별로 분석, 재구성하였다는 점에서 의미가 적지 않다. 먼저 <재일조선인단체사전> 편찬 때 히구치유이치 전 고려박물관장과 함께 일본 측 공동편찬위원장을 맡았던 미즈노 나오키 교토대 명예교수는 「식민지기 조선인의 도일과 커뮤니티의 형성」을 주제로 한 기조강연에서, 식민지배 하에서 대규모로 이루어진 조선인 디아스포라의 배경과 양상, 일제 당국의 정책 변화 그리고 거기에 맞선 재일조선인의 대응을 <재일조선인단체사전> 수록 단체들의 조직활동을 통해 개관하였다. 세부 주제발표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배영미 독립기념관 한국독립운동사연구소 학술연구부장은 「관동대지진과 조선인 유학생-1920~1925」 논문에서 간토대지진을 직접 겪은 도쿄의 조선인 유학생들의 경험담에 기초해, 대학살의 실상과 일제 당국의 협박과 감시, 유학생 사회의 대응과 내홍 등을 분석했다. 권시용 민족문제연구소 선임연구원은 「1920년대 도쿄 지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