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사랑
근현대사기념관 ‘나라가 없으면 부자도 없다 – 백산무역과 경주 최부자의 독립운동’ 특별전 개최
[초점] 근현대사기념관 ‘나라가 없으면 부자도 없다 – 백산무역과 경주 최부자의 독립운동’ 특별전 개최 근현대사기념관은 8월 9일 경주 최부잣집의 가전(家傳) 문서들을 중심으로 ‘나라가 없으면 부자도 없다-백산무역과 경주 최부자’ 특별전을 개막하였다. 3·1운동과 대한민국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맞아 민족문제연구소와 경주최부자민족정신선양회가 공동으로 주최하고 근현대사기념관이 주관하는 이번 전시회에서는 12대 경주 최부자 최준의 백산무역주식회사 경영을 중심으로 최부자 일문의 독립운동 자료와 그동안 잘 알려지지 않았던 11대 최부자 최현식의 경주 지역의 국채보상운동 관련 자료들이 처음으로 공개되었다. 개막식은 오전 11시 근현대사기념관 앞뜰에서 진행되었으며, 박겸수 강북구청장의 환영사를 시작으로 조광 국사편찬위원장, 이백균 강북구의회의장, 천준호 더불어민주당 지역위원장의 축사와 최염 경주최부자민족정신선양회 이사장, 함세웅 민족문제연구소 이사장의 인사말이 이어졌다. 그 외 역사학자 이이화, 임헌영 민족문제연구소장, 윤경로 친일인명사전편찬위원장, 반민특위 김상덕 위원장의 아들 김정륙 선생, 그리고 현지 주민들이 함께 자리해주었다. 개막식 이후 내빈과 일반 시민들은 기념관 2층 기획전시실로 자리를 옮겨 식민지역사박물관 김승은 학예실장의 전시 설명과 함께 전시물을 관람하였다. 공식 일정을 마친 후 방송 3사에서 경주 최부자 주손인 최염 선생을 인터뷰하는 등 이번 전시는 주요 언론으로부터 많은 조명을 받았다. 지난해 6월 경주 교촌의 최부잣집 광에서 발견된 다량의 고문서들을 통해 일부 사료와 전언에 의지했던 경주 최부자의 독립운동을 확인할 수 있는 실물자료들을 일반에게 공개하는 것이어서 특별전은 그 의미가 매우 크다. 특히 이번 전시에는 최준이 사장으로 있던 백산무역주식회사가 대한 민국임시정부의
2019 대한민국 국군의 뿌리, 신흥무관학교 옛터 답사
[초점] 2019 대한민국 국군의 뿌리, 신흥무관학교 옛터 답사 신흥무관학교기념사업회와 고양문화재단이 각각 주관, 주최를 맡고 경기문화재단이 후원한 2019 신흥무관학교 옛터 답사가 7월 26일부터 30일까지 중국 심양, 유하, 통화, 백두산, 압록강 등에서 진행됐다. ‘대한민국 국군의 뿌리, 신흥무관학교 옛터 답사’라는 주제로 진행된 이번 답사에는 윤경로 신흥무관학교기념사업회 상임대표를 단장으로 하여 모두 28명의 시민과 학생들로 구성됐다. 답사단은 1911년 신흥강습소라는 이름으로 출범한 유하현 삼원포 추가가 마을을 시작으로 광화진 합니하, 고산자진 대두자 본교 터, 통화현 쾌대모자 분교 터 등을 답사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작년과 올해 육사 졸업식 축사에서 “육사의 역사적 뿌리도 100여 년 전 신흥무관학교 에 이른다”고 언급할 정도로 많은 국민들이 신흥무관학교에 대해서는 알고 있다. 하지만 막상 답사단은 신흥무관학교 터는 찾는 데 여전히 애를 먹었다. 급속한 도시화로 신흥무관학교 터와 그 주변은 나날이 변형되어 가건만 중국 당국은 신흥무관학교 터에 표석 설치조차 허락하지 않고 있을 뿐만이 아니라 공안이 한국 답사단을 감시하는 경우도 적지 않다. 올해 답사의 경우에도 사람 키보다도 훨씬 높게 자 란 옥수수 탓에 각 답사지마다 현장 접근이 매우 어려웠다. 특히 1919년 3.1운동 이후 독립운동을 위해 몰려든 청년들로 교세가 가장 확장되었던 고산자진 대두자촌의 신흥무관학교 본교 터를 지척에 두고도 빽빽한 옥수수 때문에 먼발치에서 바라볼 수 밖에 없었던 아쉬움이 컸다. 더구나 통화현 시내의 신흥무관학교 쾌대모자 분교 터는 현재 통화현립 유치원이
학교에도 부활하는 군국주의
짐이 생각하건대, 우리 선조 천황들이 이 나라를 열어 크나큰 덕을 세움이 두텁다. 나의 신민들은 지극히 충효를 다하여 수많은 신민이 한마음으로 대대손손 아름다움을 이루어야 한다. 이는 우리 국체의 정화이며 교육의 연원은 바로 여기에 있다. 신민들은 부모에게 효도하고 형제간에 우애하며 부부가 화합하고 친구는 서로 믿으며, 공손하고 검소함으로 스스로를 지키며 이웃을 널리 사랑해야 한다. 배움을 닦고 기예를 익힘으로써 지능을 계발하고 착한 행실과 뛰어난 재능을 갖추어 나아가, 공익에 널리 이바지하고 국헌을 존중하며 국법을 준수해야 한다. 일단 위급할 때에는 충의와 용기로 나라에 봉사함으로써 천지와 더불어 무궁의 황운皇運을 뒷받침해야 한다. 이렇게 한다면 그대들은 짐의 충량한 신민이 될 뿐만 아니라 그대들 선조의 유풍을 현창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도는 실로 우리 선조 천황들의 유훈遺訓으로 자손인 천황과 신민이 함께 준수해야 할 것이다. 이는 고금을 통해도 어긋남이 없으며, 이를 나라 안팎에 베풀더라도 도리에 어긋나는 바가 없다. 짐은 그대들 신민과 더불어 이를 항상 잊지 않고 지켜서 모두 한결같이 덕을 닦기를 바라는 바이다. 이번에 소개할 자료는 ‘교육칙어’의 내용과 의미를 상세하게 풀어 쓴 해설서 「교육칙어봉석」이다. 1890년 10월 30일 일본의 ‘천황’ 메이지는 일본 제국 신민들의 수신과 도덕 교육의 기본 규범을 정한다는 취지로 「교육에 관한 칙어教育ニ関スル勅語」를 공포하였는데 일반적으로 「교육칙어」라고 부른다. 국민을 정신적으로 지배하기 위한 원리로서 교육칙어는 ‘충효’ 정신을 기본으로 하여 모든 학교교육의 기본원리와 국민의
제주 4・3평화기행 ‘死삶’과 함께 진정한 평화로
[회원마당] 제주 4・3평화기행 ‘死삶’과 함께 진정한 평화로 김슬기 학예실 연구원 지난 6월 9일부터 11일까지 2박 3일 동안 민족문제연구소 활동가 워크숍으로 제주다크투어에서 진행하는 제주 4・3평화기행을 다녀왔다. 제주4・3평화공원과 선흘 목시물굴, 북촌너븐숭이, 이덕구 가족묘 및 이덕구 산전, 사리물궤와 현의합장묘, 송령이골 등 평소에 쉽게가 볼 수 없는 4・3 유적지를 찾았다. 목시물굴, 은신했던 주민들의 심경을 헤아리며 워크숍에서 가장 인상 깊었던 경험 중 하나는 목시물굴에 들어가 본 것이었다. 목시물굴은 1948년 11월 21일 선흘리가 초토화된 후 40여 명의 마을 주민들이 은신했다가 토벌대에 의해 학살된 장소이다. 4・3 당시 주민들이 숨어 지냈다던 굴을 말로만 들었는데 직접 들어가 볼 수 있다고 하니 놀라웠다. 그러나 막상 목시물굴을 눈앞에 두고 보니 두려움이 조금 엄습했다. 지하로 난 아주 좁은 입구로 몸을 구부려 들어가야 했고, 아무리 몸을 작게 구부려도 통로에서 몸을 제대로 가누기 어려웠다. 천장과 양 옆, 바닥에 있는 울퉁불퉁한 바위에 온몸이 부딪히기 십상이었다. 그러나 지금이 아니면 해볼 수 없는 경험이었다. 조금만 참고 통로를 지나니 넓은 내부의 모습이 나왔다. 넓다고도 하기 어렵지만 비좁은 통로를 뚫고 지나온 터라 내부가 널찍하게 느껴졌다. 동굴 내부에서도 높이가 제각기 달라 어떤 곳에서는 성인 남성이 허리를 곧게 세우고 설 수 있는 정도였다. 우리는 잠시 그때 당시 주민들의 마음을 느껴보기 위해 모든 불빛과 소음을 차단하고 가만히 있는 시간을
용산육군묘지, 남산 기슭에 터를 잡은 침략전쟁의 기념공간 – 이곳이 개인별 묘지가 아닌 합장묘탑의 형태를 취하는 이유는?
[식민지 비망록 49] 용산육군묘지, 남산 기슭에 터를 잡은 침략전쟁의 기념공간 이곳이 개인별 묘지가 아닌 합장묘탑의 형태를 취하는 이유는? 이순우 책임연구원 버드 비숍의 『한국과 그 이웃나라들』 (1897)에 수록된 제물포 일본군 묘역의 모습이다. 표목 옆에 기재된 ‘보병 제21연대’라는 구절이 이들의 정체가 청일전쟁 때의 전사자였음을 짐작케 한다. 일찍이 우리나라와 관련한 근대시기 서양도서자료에 입문하던 시절에, 영국인 여행작가인 이사벨라 버드 비숍(Isabella Bird Bishop, 1831~1904) 여사가 지은 <한국과 그 이웃나라들(Korea and Her Neighbors)> (1897)을 뒤져보다가 개인적으로 꽤나 궁금증이 일던 사진 한 장을 마주한 적이 있었다. 제물포(濟物浦)의 어느 언덕 위에 백여 기(基) 남짓한 일본군 묘지가 빼곡히 들어선 모습을 담아낸 사진이 바로 그것이었다. 먼저 떠오는 물음은 저들은 누구이며, 왜 이곳에 묻혀 있는 것일까 하는 것이었다. 정확한 대답을 얻어낼 수 있었던 것은 아니지만, 추론컨대 버드 비숍은 1894년 3월에 처음 서울을 찾은 이래로 여러 차례 우리나라를 방문한 행적을 확인할 수 있으므로, 필시 청일전쟁 당시의 일본군 전사자를 가매장(假埋葬)한 광경이 아닌가 싶었다. 아니나 다를까 표목(標木) 측면에 표시한 ‘보병 제21연대(步兵 第二十一聯隊)’라는 구절은 이들이 일본군 쪽의 선발대인 오시마혼성여단(大島混成旅團)의 주력 예하 부대(보병 제11연대와 보병 제21연대)에 소속된 군인들이었다는 사실을 말해준다. 이곳 묘지에 묻힌 이들 유골이 그 후에 어떻게 수습되어 어디로 옮겨갔는지에 대해서는 이렇다 할 기록을 찾을 수 없다. 그 대신 인천부청(仁川府廳)에서 편찬한 <인천부사(仁川府史)>(1933), 1424~ 1425쪽에
박자혜의 삶과 투쟁
[사건과 인물로 보는 우리 근현대사 33] 박자혜의 삶과 투쟁 예지숙 선임연구원 박자혜(1895~1943)는 당대에 흔치 않은 직업여성으로서 3・1운동에 참여한 인물이다. 그간 신채호의 부인으로 알려졌지만 최근 페미니즘의 부상에 따라 여성독립운동가로서 새롭게 조명되고 있다. 이러한 추세에 호응하여 이 글은 ‘직업여성’ ‘사회인’으로서 박자혜의 성장과 활동에 방점을 두고자 한다. 근대문명으로의 전환과 사회적 존재로서 ‘여성’의 등장 박자혜를 이해하기 위해 우선 근대문명으로의 전환기의 여성의 위상과 젠더 규범의 변화를 살펴보도록 하자. 한국사에서 ‘여성’이 정치적인 활동을 시작한 것은 독립협회 활동기인 1898년이었다. 양반 부인들은 조선 최초의 여성단체인 ‘찬양회(讚揚會)’를 결성하고 한국 최초의 여권선언이라고 불리는 「여권통문(女權通文)」을 발표하여 관립여학교 설립을 청원하였다. 이들은 만민공동회에 참여하면서 근대적 정치운동을 시작하였다. 1907년 고종황제가 일제에 의하여 강제 퇴위를 당하고 국권 침탈의 위기에 직면하자, 양반부인과 기생들이 국채보상운동에 나섰다. 근대문명의 유입과 함께 여학교가 생기고 교육을 받은 여성들이 등장하면서 1919년 3·1운동 때에는 근대교육의 수혜를 받은 여성들이 전면에 나섰다. 여학생, 교사, 전도부인, 간호부 등은 기존의 내외규범을 위배하고 집과 학교의 담장을 넘어 거리로 진출했다. 3·1운동 이후 “가장 열렬하게 급진한 것은 부인계”라는 평가나, <개벽> 창간호(1920.6)의 논설에 “노동문제, 부인문제, 인종문제, 사회문제”를 전인류의 문제라 언급한 것은 ‘여성’의 등장에 대한 당대의 인식을 반영한 것이다. 근대교육을 받으면서 누군가의 아내/딸이 아닌 대체 불가의 자아를 가진 개인으로 성장한 여성들이 공적 공간에 등장하였던 것이다. 이들은 학교, 교회, 직장
백년전쟁 재판 방청기
[방청기] 백년전쟁 재판 방청기 권시용 선임연구원 “주문. 검사의 항소를 기각한다.” 순식간에 끝났다. 재판장이 하는 말을 요령 있게 잘 받아 적어야지 하며 마음을 다잡던 순간이었다. 기쁨에 앞서 뭐 이렇게 빨리 끝나버리는 건지, 허탈함이 앞섰다. 피고인석에 서있던 김지영 감독과 최진아 피디를 비롯해 방청하러 온 임헌영 소장, 조세열 이사 등 연구소 상근자들은 판사의 선고가 끝나기 무섭게 법정 문을 나섰다. 다음 재판이 곧장 이어지기 때문에 법정 안에서 지체할 여유가 없었다. 법정 밖 복도에서 우리는 그제야 활짝 웃으며 악수하고 얼싸안았다. 짧았던 선고가 몰고 온 어안이 벙벙함이 지나자 기쁨이 찾아왔다. 항소심이 진행되는 걸 지켜보며 결과를 낙관했다. 그건 합리적이고 객관적인 생각이었다. 1심 판결에서 무죄를 받았고, 항소심 과정에서 검찰은 별다른 증거를 새로 제시하지도 못했다. 그럼에도 마음 한켠엔 불안이 남아있었다. 우리 사법부에 대한 불신이 그토록 컸다. 7년전쟁 참 오래도 걸렸다. 다큐영화 ‘백년전쟁’에 대해 고 이승만 전대통령의 명예를 훼손했다며 소송이 들어왔다. 그게 2013년 5월이었다. 영화 개봉이 그 전 해 11월이었고, 그해 3월 이인호씨가 박근혜 전대통령에게 이를 얘기하고 박 대통령이 수첩에 메모한 것이 발단이었다. 그러자 조선일보 뉴데일리 등 수구언론이 ‘좌파의 선전물’, ‘국가안보를 위협’하는 영상물로 규정하고 공세에 열을 올렸다. 국정원은 전경련을 동원해 이승만 지지세력이 만드는 대응 영상에 제작비를 지원했다. 당시 교육부도 백년전쟁 대응방안을 검토하고 있었다. 촛불혁명이 있었기에 뒤늦게나마 박근혜 정권의 사법농단을
사학재단 최초로 전임 이사장들의 민간인 학살과 친일행적을 사죄한 황상익 성신학원 이사장
[인터뷰] 사학재단 최초로 전임 이사장들의 민간인 학살과 친일행적을 사죄한 황상익 성신학원 이사장 인터뷰 방학진 기획실장 / 정리 박광종 선임연구원 7월 11일 연건동에 있는 서울대학교 의과대학에서 최근 성신학원 이사장에서 퇴임한 황상익 서울대 명예교수와 인터뷰를 가졌다. 황상익 교수는 오랜 기간 서울대 의과대학 인문의학교실교수로 재직했고 대한의사학회, 한국과학사학회, 한국생명윤리학회 회장과 제1, 2대 전국교수노동조합 위원장을 역임한 바 있다. 1995년 연구소 회원으로 가입하여 지금껏 후원해왔고 2010년에는 연구소를 방문해 강제병합도록을 기증해 주었다. 문 : 성신학원 이사장으로서 그간 학원 정상화에 노력하시다가 이제 그 직을 내려놓았습니다. 소회를 말 씀해주십시오. 답 : 2017년 7월 교육부로부터 성신학원 임시이사로 부임하라는 통보를 받았습니다. 사학비리와 학내 분규로 성신여자대학교의 상황이 어렵다는 소식을 들어왔기 때문에 제대로 역할을 할 수 있을까 하는 걱정이 들기도 했지요. 9월말 이사회에서 이사장으로 선임된 뒤 성신학원 구성원들의 생각과 소망을 듣는 것부터 시작했습니다. 심화진 전 총장의 10년간 전횡으로 인해 성신학원은 매우 혼란스러웠고 비정상적인 상황이었어요. 이 사태를 조속히 수습하기 위해 이사회에서는 심 전 총장의 탄압에 맞서 성신의 정상화를 위해 노력해온 김호성 교수를 총장으로 선임하여 그분에게 힘을 실어주었습니다. 그 결과 작년 7월 성신학원의 첫 직선제 총장으로 양보경 교수가 취임하여 학원 정상화의 길을 밟고 있습니다. 성신학원 이사장으로 재직한 2년 가까이 우여곡절을 겪기는 했지만 교수와 학생, 직원과 동문 등 성신학원의 모든 구성원들과 합심하여 노력한 결과 최소한의 성과는 거두었다고 자평합니다
2019년 민족문제연구소 회원수련회
▶경북 청소년수련원앞에서 회원단체사진 2019년 회원수련회가 6월 29일과 30일 양일간 경북 김천 경상북도청소년수련원에서 열렸다. 궂은 날씨에도 30여명의 상근자들과 전국에서 150여명의 회원들이 먼 길을 마다않고 참여해 주었다. 비 때문에 사전행사인 외부행사는 진행하지 못 했지만 먼저 도착한 회원들끼리 간단히 맥주를 마시며 교류의 시간을 가졌다. 식사를 한 후 저녁 7시에 이번 회원수련회를 준비한 구미지회 소개영상을 보며 공식 행사를 시작했다. 먼저 몸이 불편해 참석하지 못한 함세웅 이사장을 대신해 임헌영 소장이 구미지회가 생긴지 얼마 지나지 않아 이번 수련회를 연 열성적인 구미지회 회원들의 노고에 감사하다는 인사말을 했다. 이어서 일당백 구미지회 회원 소개가 있었는데, 특히 박정희 탄생 99주년에 박정희 생가터에서 박근혜 퇴진을 요구하는 1인 시위에 나섰던 신윤정 회원의 영상을 보고 그 용기에 박수와 찬사를 함께 보냈다. 그리고 그동안 구미지회가 꾸준한 작업으로 알려온 왕산 허위 선생 일가 소개가 있었다. 이 자리엔 임청각에 살고있는 이상룡 선생님의 증손자인 이항증 선생이 안동에서, 왕산의 후손이자 일창 허발 애국지사의 손자인 허벽 선생이 서울에서, 시산 허필의 손자이며 허형식장군의 조카인 허창수 선생이 대구에서 참석해 자리를 빛내주었다. 뒤이어 일본식 지명 변경 활동으로 지역사회에서 많은 역할을 해온 전북지부에 ‘모범지부’시상을 하고, 축하무대로 광주지부에서 섭외한 ‘바위섬’의 가수 김원중의 공연과 구미지회에서 섭외한 창립 30년이 넘는 전통문화 예술단체인 구미놀이패 말뚝이의 축하공연이 하이라이트를 장식했다. 이튿날 아침 9시에 단체기념촬영을 마친 후 왕산 기념관으로 이동했다.
서울자유시민대학과 함께한 내일을여는역사재단의 근현대사 강좌 결산
[초점] 서울자유시민대학과 함께한 내일을여는역사재단의 근현대사 강좌 결산 식민지역사박물관 5층 교육장에서 5월 10일부터 진행해 온 ‘식민통치의 실상과 그 현장-일제강점기 역 사해설 교육 프로그램’이 2달간의 장정을 마치고 7월 13일에 수료식이 거행되었다. <강제병탄>(한철호), <조선총독>(이형식), <일본군>(서민교), <경찰>(장신), <경제수탈>(이송순), <강제동원>(노기 카오리), <민족해방운동>(조형열) 등의 강의와 <3・1운동-북촌・종로>(권시용), <오욕의 역사, 금단의 땅-용산>(이순우) 일대의 답사 그리고 <강제동원 피해자 유족> (이희자공동대표)의 증언, <박물관은 무엇을 이야기하나-식민지역사박물관>(김승은) 해설 등 일제 강점기 전반에 걸친 다양한 프로그램이 펼쳐졌다. 내일을여는역사재단이 서울시민 평생학습 프로그램에 응모해 당선되어 서울시의 지원을 받고 진행한 강좌여서 교재와 간식 등이 무료로 지급되었다. 회원, 비회원 참여 인원이 50 여명이 넘을 정도로 뜨거운 반응을 보여주었다. 각 분야 전문분야 강사들의 수준 높은 강의와 해설, 증언은 수시로 청중의 박수와 엄지척을 이끌어냈다. 강의는 저녁시간에 진행되어 직장인들이 많이 참여할 수 있었고, 회차가 거듭돼도 꾸준하게 수강인원이 유지되어 유종의 미를 거두었다. 수강생의 열공 분위기에 어떤 강의는 시간을 넘겨 오후 10시 무렵 끝나기도 했고, 질문자의 수준 높은 질문에 일일이 답하다보면 늘상 시간을 넘겼다. 전체 11회차 강좌 중에 8회차 이상 참석한 수강생들에게는 수료증이 발급되었고 9회차 이상 참석자들은 특별한 선물도 받았다. 성숙한 시민이 함께 성장하는 배움의 장으로써, 최고의 평생교육 콘텐츠를 제공하려는 ‘서울자유시민대학’과 일제 강점기에 대한 올바른 역사인식을 갖춰 성숙한 시민사회의 일원으로 건전한 시민의식을 형성하고, 역사정의 실현에 앞장서는 시민운동단체 ‘내일을여는역사재단’의 만남은 시민사회의 새로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