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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마이뉴스] ‘성덕임’과 그의 아들이 잠든 곳에 얽힌 잊지 말아야 할 역사
왕가 묘역 효창원 훼손한 일제, 이름까지 바꿔… 차리석 아들 “효창공원, 본래 이름으로 돌려놔야“ MBC 드라마 <옷소매 붉은 끝동>이 화제다. 조선 22대 왕 이산(정조)과 궁녀 성덕임(의빈성씨)과의 애틋한 사랑 이야기가 시청자들의 심금을 울렸기 때문인데, 실제 ‘조선왕조실록’ 등 기록에서도 두 사람의 사랑은 드라마 이상의 모습으로 끊임없이 표현됐다. 그러나 두 사람이 어렵게 얻은 아들 문효세자는 태어난 지 다섯 해도 되지 않은 1786년 6월 홍역으로 사망한다. 의빈성씨 덕임 역시 아들을 떠나보낸 지 반 년도 안 된 1786년 11월 생을 달리했다. 정조는 “슬프다”와 “사랑한다”라는 말을 담아 의빈성씨의 묘지명과 제문을 직접 작성했다. 정조는 아들과 부인의 안식처를 궁에서 멀지 않은 곳에 두고 싶어했다. 정조가 아들 문효세자를 떠나보낸 뒤 직접 지관(풍수전문가)들과 함께 도성 주변의 길지를 찾아 다닌 이유다. 도성과 한강 사이에 위치한 소나무 숲이 우거진 양지바른 언덕(현 효창공원)을 발견한 정조는 이곳을 아들의 묘로 정하고 장사를 지낸 뒤 ‘효성스럽고 번성하다’라는 뜻의 ‘효창묘’로 명명했다. 반년 뒤 의빈성씨 덕임이 사망하자 세자 묘 아래쪽 언덕에 그의 묘도 마련했다. 1870년 고종은 도성에서 가장 가까운 왕실 묘역인 효창묘를 효창원으로 격상했다. 효창원은 지금의 만리동과 청파동, 남영동, 공덕동, 도원동, 용문동에 이르기까지 100만 평에 이르는 숲으로 이뤄진 큰 규모를 자랑했다. 일제가 저지른 만행 효창원 왕가의 묘역은 일본 군대가 서울 땅에 주둔하기 시작하면서 훼손되기 시작했다. 일본군은 1894년 청일전쟁이 발발하자
[설명자료] 일본제철의 국내자산에 대한 특별현금화명령 관련
[설명자료] [다운로드] <설명자료> 일본제철의 국내자산에 대한 특별현금화명령 관련 대구지방법원 포항지원(이하 ‘포항지원’)은 2021. 12. 30. 일본제철의 한국 내 자산인 주식회사 피엔알 주식 194,794주(액면가 1주당 5,000원, 이하 ‘이 사건 주식’)에 대한 특별현금화명령(이하 ‘이 사건 결정’)을 내렸습니다. 2018. 10. 대법원에서 승소 확정판결을 받은 일제시기 강제동원 피해자 및 유족들(이하 ‘피해자들’)이 2019년 1월 제기한 집행절차의 구체적 결과가 약 3년 만에 나온 것입니다. 대략의 경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2019. 1. 3. 이 사건 주식에 대한 포항지원 압류결정 – 2019. 5. 1. 주식특별현금화명령 신청서 접수 – 위 압류결정에 대해 일본제철이 즉시항고 했으나, 대구지방법원 2021. 8. 11. 즉시항고 기각 – 2021. 12. 30. 포항지원 특별현금화명령 포항지원은 이 사건 결정을 통해 이 사건 주식을 추심에 갈음하여 매각할 것을 명하고, 채권자들의 위임을 받은 집행관에게 유체동산 경매에 관한 절차에 따라 주식을 매각할 것을 명령하였습니다(민사집행법 제241조 제1항 제2호). 이 사건 결정에 대하여는 결정을 송달받은 날로부터 7일 이내에 즉시항고하여 다툴 수 있고, 이 사건 결정은 확정되어야 효력이 발생합니다. 결정이 확정된 이후에 경매가 진행되고, 그 경매절차에서 매각 대금이 완납되면 피해자들은 손해배상금을 지급받게 됩니다. 피해자들은 대법원 판결 이후 일본제철의 판결이행을 수차례 촉구하였으나 일본제철은 그 어떠한 논의도 거부하였습니다. 이에 피해자들은 일본제철의 국내 자산인 이 사건 주식을 파악하여 법원에 압류, 현금화절차를 신청했습니다. 그 과정에서 일본 외무성의
[오마이뉴스] 리영희 선생 ‘대화’ 쓴 임헌영 선생, 이번에는…
[서평] 유성호 한양대 교수와의 대화록 ‘문학의 길 역사의 광장’ <친일인명사전>을 펴낸 민족문제연구소 소장직을 18년째 맡아 온 원로 문학평론가 임헌영 선생이 후배 비평가인 유성호 한양대 교수와의 대화록 <문학의 길 역사의 광장>을 지난 9월 펴냈다. ‘대화록’의 형식을 빌었지만, 732쪽의 양장본에 묵직이 담긴 것은 임헌영의 성장사와 실천적 삶이니, 이 책은 유 교수의 말대로 “‘자연인 임헌영’의 생애를 충실하게 관통하는 자전적 기록”이라 해도 무방하다. 대화록의 형식을 빌린 자전적 기록 명색이 문학도였지만, 비평 쪽 공부를 제대로 하지 않아서 나는 그간 임헌영 선생의 이름을 문예비평이 아니라, 1970년대 민주화운동 저항사에서 간간이 발견하는 데 그쳤다. 그는 1966년 <현대문학>으로 등단하여 1974년 유신체제 긴급조치 시기에 문학인 사건으로 투옥됐고, 월간 <다리>와 <한길문학> 등 잡지의 편집주간으로 일하다가 1979년부터 ‘남민전 사건’으로 4년간 복역했기 때문이다. 1941년생인 그는 책머리(<문학의 길 역사의 광장>으로 초대하며)에서 자기 처지에서 내세울 게 있다면 “우리 시대의 참스승을 찾아 빈 수레를 끌고 폭풍의 언덕길을 마다 않은 채 덜컹대며 헤매면서도 가졌던 황홀감”이라고 이야기한다. 그가 이 책에 등장시킨 이를 죄다 “인생의 스승들”이라며 “그 가르침에 힘입어 저는 비록 제대로 목청이 터지지 못한 변성기의 울음일망정 그들 틈에 끼어 시대의 아픔을 울며 새 세상을 위해 피와 눈물을 흘려왔다”고 고백하는 이유다. 역사의 격랑을 피하지 않고 맞서 온 그의 이력은 그 ‘피와 눈물’이 한갓진 수사가 아님을 방증한다. 그는 남들이 상아탑에서
[YTN star] 정우성, 독립군 다큐멘터리 내레이션 참여… “뭉클한 감정”
“먼 옛날 그 자리에 지금 나 보다 어렸을 그대들의 손을 맞잡고 부둥켜 안고 감사하다고, 끼니 조차 변변치 않았을 그대들에게 따뜻한 식사를 대접하고 싶은 마음입니다.” 내레이션 녹음을 끝낸 배우 정우성이 스튜디오를 나오면서 남긴 말이다. 만주벌판에서 조국의 독립을 쟁취하기 위해 무장투쟁을 두려워하지 않았던 청춘들에게 그가 전하고 싶었던 이야기. 개념배우 정우성은 신흥무관학교 설립 110주년을 기념해 방송되는 YTN라디오 다큐멘터리 <서간도의 별들, 3500>의 내레이션에 참여했다. 오는 30일 밤 10시 20분 YTN라디오에서 방송되는 이번 다큐멘터리는 독립전쟁의 주역, 대한민국 육군의 뿌리이자 일제강점기 항일 독립군 양성기관이었던 신흥무관학교와 무장투쟁 선봉에 섰던 신흥 출신 3500명의 독립군을 조명한다. “평소 민족문제연구소 연구와 활동을 지지하는 한 사람으로 동참은 자연스러운 일”이었다며 내레이션 제안을 흔쾌히 수락했던 정우성은 “항일 무장투쟁사 역사의 굵은 줄기를 스튜디오에 앉아 목소리로 온전히 전한다는 것은 참으로 부담스럽고 버거운 작업”이었다고 말하면서 “시대의 울분과 아픔, 그것을 온몸으로 받아내며 버티셨던 우리 선조들의 심정이 느껴질 때마다 뭉클한 감정에 호흡 조절이 힘든 순간도 여러 번”이었다고 동참 소감을 밝혔다. 이번 다큐멘터리에서는 청산리•봉오동 전투에서 사용돼 당시 만주 벌을 울렸던 독립군의 당시 무기들을 실제 소리로 만나볼 수 있다. 제작진은 “1년에 걸친 제작 기간 동안 서간도와 연해주 현지 취재, 생존 독립군과 그 후손 40여 명 심층 인터뷰를 통해 일제강점기 만주에서 있었던 독립전쟁을 사실적이고 실감나게 그려내고 싶었다”고 전했다. “나 신흥무관학교 출신이오” 영화
[오마이뉴스] 의병장 손녀의 ‘쓸쓸한’ 마지막 길
[역사로 보는 오늘의 이슈] 왕산 허위의 손녀 허로자 옹 별세 대한제국이 병탄되기 얼마 전, 일본에 상당한 위협을 준 의병투쟁이 있었다. 의병연합부대인 ’13도 창의군’의 1908년 한양 탈환 작전이 그중 하나다. <고종실록>에 따르면, 12년 전인 1896년 8월 4일 전국 23부(府)를 13도로 개편하는 칙령 제36호의 반포가 있었다. 강원도·경기도·황해도를 제외한 나머지 5개 도를 각각 남·북으로 나누는 이 개편으로 인해 13도 창의군이란 명칭이 나오게 됐다. 이 부대는 일본군의 간담을 서늘하게 만들었다. 대한제국 군대 출신 3000여 명이 포함된 약 1만 규모의 대병력이었다. 이미 일본군 수중에 들어간 대한제국 경내에서 1만 정도의 반일 병력이 결집되는 것은 용이한 일이 아니었다. 그래서 일본 입장에서는 한층 긴장되지 않을 수 없었다. 더군다나 이 부대는 한양 옆의 양주를 거점으로 삼았다. 1882년 임오군란 때 한양 남대문 밖 용산이 청나라군 주둔지가 되고 일본군이 이 기지를 이어받았다. 그렇기 때문에 외국 군대가 주둔하는 용산으로부터 그리 멀지 않은 곳에 대규모 의병 기지를 두는 것은 매우 대담한 일이었다. 이들은 규모뿐 아니라 내용 면에서도 일본군에 위협을 줬다. 약 40회의 전투를 치른 상태에서, 경북 구미 출신인 허위(1855~1908)가 이끄는 선발대 300여 명이 한양 동대문 밖 30리까지 진격했다. 연합부대는 총대장 이인영이 부친상으로 낙향한 뒤에는 허위를 중심으로 게릴라 투쟁을 계속 이어갔다. “설령 지옥으로 떨어진다 해도 원수에게 도움을 받겠는가” 지휘권을 넘겨받은 허위는 지칠 줄 모르는
[한겨레] 김대건 신부에게서 불의 정권에 맞선 청년을 보다
[함세웅의 붓으로 쓰는 역사 기도] (13) 김대건 신부의 외침 “때리든 죽이든 빨리 때려 빨리 죽이시오” 죽음 앞에서 의연했던 25살 청년 김대건 의인들 희생 위에 인류의 전진 진척돼와 “어리석은 자들의 눈에는 의인들이 죽는 것처럼 보이고 그들의 말로가 고난으로 생각되며 우리에게서 떠나는 것이 파멸로 여겨지지만, 그들은 평화를 누리고 있다. 사람들이 보기에 의인들이 벌을 받는 것 같지만, 그들은 불사의 희망으로 가득 차 있다.” (지혜서 3,2-4) “정녕 자기 목숨을 구하려는 사람은 목숨을 잃을 것이고 나 때문에 자기 목숨을 잃는 그 사람은 목숨을 구할 것이다. 사람이 온 세상을 얻고도 자기 자신을 잃거나 해치게 되면 무슨 소용이 있느냐?” (루카 9,24-25) 그리스도인은 예수님을 본받고 따르는 사람입니다. 예수님 삶의 핵심은 십자가 죽음입니다. 따라서 그리스도인이 된다는 것은 십자가를 수락하는 삶, 곧 순교입니다. 순교는 목숨을 걸고 피로써 증언하는 것으로, 목숨을 건 증언은 숭고합니다. “학생의 피에 보답하라”라는 교수들의 외침이 독재자를 쫓아냈습니다. 피 흘린 분들 앞에 경건하게 머리를 숙여야 할 이유입니다. 민주주의가 피를 먹고 자라듯이 교회도 피로써 성장해 왔습니다. 민주주의와 교회는 이처럼 한 짝입니다. 아시아 해방신학자 A. 피어리스 신부는 예수님께서 십자가에 못 박히신 사형 터, 골고타 언덕이 바로 교회가 태동한 자리라고 말합니다. 서울 서대문 형무소 사형 터는 우리에게 독립 항쟁의 원천이요, 조국의 뿌리인 셈입니다. 순교자 축일에 전례에 따라 사제들은 십자가 예수님, 사랑의
[과거청산의빌런들] Ep.2 2️⃣편 한일협정으로 모든 것이 끝났다? 이 영상 보면 더 이상 그런 말 못 합니다
[민족문제연구소 30주년 특별기획] 백년전쟁 스핀오프 시리즈 《과거청산의 빌런들》 ▶2화 빌런제국의 연합 : 과거사를 봉인하다 2️⃣편! #백년전쟁 #민족문제연구소 #현대사시리즈 #민족문제연구소30주년 ▶민족문제연구소 https://www.minjok.or.kr 《과거청산의 빌런들》은 민족문제연구소 후원회원의 성금과 민족문제연구소 해피빈 모금으로 제작되었습니다 ※관련기사 ☞과거청산의빌런들 Ep.2 1️⃣편 : 미 CIA문서로 드러난 박정희의 한일협정 뒷거래 ☞과거청산의빌런들 Ep.1 2️⃣편 : “안두희의 입을 열게한 비밀무기는?” ☞과거청산의빌런들 Ep.1 1️⃣편: 안두희와 빌런추적단
[KBS] 친일 청산 역사바로세우기, “용역은 나왔는데..”
[앵커] 역사를 잊은 민족에겐 미래는 없다는 말이 있는데요. 춘천시가 역사 바로 세우기 차원에서 친일 행적을 보인 인물과 관련 시설물 등을 조사한 용역 결과물이 나왔습니다. 그런데 정작 내년 예산안에는 이 용역 결과를 활용하는 사업이 빠져 있습니다. 이재경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중앙계단을 오르면 마주하는 강원신사 출입문. 그리고 총을 멘 채 문 양쪽을 지키는 일본 헌병들. 해방이후 일본 신에게 제사를 지내던 신사는 사라졌지만 원형은 비교적 잘 남아있습니다. 강원도 문화재자료로 지정된 이 한옥은 일제 강점기 친일 행위로 자작 작위까지 받은 민영휘의 무덤을 관리하기 위해 지어진 묘막입니다. 춘천시가 올해 역사 바로 세우기 사업의 하나로 추진한 용역 결과 보고서에 담긴 내용 중 일붑니다. 친일 인명사전에 등재된 13명을 포함해 춘천과 관련된 인물이 35명이 넘는 것으로 적혀있습니다. 또, 친일잔재 시설물이나 기념물, 일제강점기 건립된 시설물 26점이 적시됐습니다. [오동철/춘천역사문화연구회 사무국장 : “(설문조사에서) 시설물에 대한 정확한 이력같은 것을 적어서 이 사람들이 친일파라는 것을 알 수 있게 후대에게 알려야 된다. 이것이 73%정도고요. 철거해야된다는 것은 23%정도. 보존해야된다는 것은 당연히 없죠.”] 이렇듯 용역 결과는 나왔는데, 정작 활용 방안은 어정쩡합니다. 춘천시는 일제 강점기 친일의 내용을 담은 노랫말을 쓴 전력이 있는 작사가의 노래비를 건립하고 이를 매년 관리해 오고 있습니다. 연구 결과를 활용할 사업비는 내년도 당초 예산에도 빠져 있습니다. [안효란/춘천시 문화콘텐츠과장 : “우리지역 학생들에게 이것이 어떻게 된
[당진시대] 홍난유·인태식 친일행적 담은 안내판 설치한다
문화원 및 남산공원 내 선정비·송덕비 위치 친일인명사전 등재된 당진지역 인사 총 9명 친일인명사전에 수록된 故 홍난유 전 당진군수와 故 인태식 전 재무부 장관에 대한 선정비와 송덕비가 각각 당진문화원과 남산공원에 세워져 있는 가운데, 이들의 비석 옆에 친일행적을 알리는 안내판이 설치될 예정이다. 친일행위와 광복 전후의 행적을 정리한 친일인명사전에는 1903년부터 1905년까지 당진군수로 재직한 홍난유와 당진 출신의 정치인이자 관료였던 인태식이 등재돼 있다. 홍난유의 선정비는 당진문화원 앞에, 인태식이 사재를 털어 당진학사를 건립한 것에 대한 송덕비는 남산공원에 세워져 있다. 홍난유(1856~1913)는 광주군수 및 전라남도 관찰사 서리를 지낸 인물로, 광주군수로 재직하던 당시 1908년 의병을 진압하고, 1909년 일본군의 남한대토벌작전에서는 지역을 순회하면서 주민들을 설득한 행적이 있다. 그는 일제에 기여한 공로로 1912년에는 한국병합 기념장을 받았다. 인태식(1902~1975)의 경우 경성세무감독국 강경세무서 서무과장 및 홍천세무서장으로 재직했으며, 중일전쟁 당시 세무 업무 수행 등 전시사무를 수행한 공로로 지나사변(중일전쟁) 공로자로 공적조서에 등재됐다. 이후에도 그는 청수세무서장, 강원도 재무부 간세과장으로 재직했고, 해방 후 재무부 장관 및 국회의원으로 활동했다. 이들을 기념하는 비석이 지역에 세워져 있어 지난 2007년 당진참여연대는 인태식 씨의 공적비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고 단죄비 설치 등을 요구했다. 또한 당진시대를 비롯한 충남방송, YTN, 당진신문 등의 언론에서도 해당 사안이 보도됐으며, 2021년 당진시의회 행정사무감사에서도 문제 제기가 이어졌다. <본지 제643호 ‘인태식 공적비 남산공원 내 이전’ 기사, 제659호 ‘당진군 인태식 공적비 철거 요구 거부’
민족사랑 2021년 12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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