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기사
한국의 일본가옥, 일제의 잔재? 문화재?-파괴에서 보존으로, 흐름 변화-산케이신문(08.05.20)
한국의 일본가옥, 일제의 잔재? 문화재?-파괴에서 보존으로, 흐름 변화(일본 산케이, 5.20, 6면, 쿠보타, 서울發) 한국에서 구 일본 통치시대(1910~1945년)의 일본가옥이 관광자원이나 문화재로서 재조명받고 있다. 김영삼 정부 시절의 1995년에는 구 조선총독부였던 국립중앙박물관 건물이 과거 청산의 상징으로서 해체되었으나, 시대는 변하여 식민지시대의 유물을 무조건 파괴해 온 데 대한 ‘반성’의 의견마저 들린다. ‘과거에 대한 시선’은 확실히 변화하고 있다.한국에서 일본 통치시대의 일본가옥은 적산가옥이라 불려왔다. 일반가옥이 개발로 모습을 감추는 가운데, 거리 전체가 남아 있는 것으로는 전라남도 목포나 전라북도 군산이 알려져 관광명소가 되어 있기도 하다. 개발에서 뒤처진 것이 잔존해 있는 이유이기는 하나, 최근의 재개발의 움직임에 ‘일제의 잔재는 없애고 개발해야 한다’는 현지 주민과 ‘역사는 보존해야 한다’는 입장의 지자체나 학자, 시민들과의 의견 대립도 일어나고 있다.그러나 한편 한국의 역사학이나 건축학계의 젊은 층 학자들 사이에서는 90년대 후반부터 ‘한국의 근대사를 재고하자’는 기운이 나오고 있어, 일본 통치시대 건물 등도 생활사의 시점에서 그 연구가 주목받게 되었다. 그런 가운데 2001년에 등록문화재법이 성립. 이는 역사적인 문화재를 보호하는 지정문화재 대상에서 빠진 50년 이상의 문화재를 지원하는 법률이나, 건물은 연대적으로 일본 통치시대의 것이 많다.서울시에서 등록문화재로 지정되어 지목받고 있는 것이 구 일본군 관사 2채이다. 마침 주택재개발지에 있어 현재 이축 중. 지정을 추천한 경기대 건축대학원의 안창모 준교수는 “군관사로서는 현존하는 마지막 건물이다. 물론 일본 통치시대의 건축물은 한국에서 감정적으로 무조건 거부되어 왔으나 한국은 한국전쟁도 경험했고
일본, 새 교과서에 독도 영유권 표기 방침-동방조보(08.05.19)
일본, 새 교과서에 독도 영유권 표기 방침(중국 동방조보, 5.19, B11면, 周晶璐) 일본 언론은 18일 일본 문부과학성이 중학교 사회과목의 신 학습지도요강 해설서에 독도의 일본 영유권을 명기할 방침이라고 보도했다. 해설서는 10년에 한 번 정도 개정된다. 신(新) 해설서 내용의 수정작업은 올 7월 완성되고, 해설서는 2012년부터 사용되며 일본의 모든 공립학교에서 사용될 예정이다.독도는 동해 중앙에 위치한 화산섬으로 풍부한 자연자원을 갖고 있으며, 영유권 문제가 한일 분쟁의 초점이 돼왔다. 보도에 의하면, 일본 문부과학성은 신 학습지도요강 해설서에 독도는 “일본 고유의 영토”라고 새롭게 명기하기로 방침을 굳혔다고 한다.
부인·변명·무대응…‘3색’ 친일 후손
부인·변명·무대응…‘3색’ 친일 후손(한겨레신문, 09.08.14)
독립운동 탄압 군인·경찰 재산도 환수
독립운동 탄압 군인·경찰 재산도 환수(한겨레신문, 09.08.14)
일본 관방장관, ‘독도영유문제, 정치화 하지 않겠다’-닛케이신문(08.05.19)
일본 관방장관, ‘독도영유문제, 정치화 하지 않겠다’(일본 닛케이, 5.19, 2면) 마치무라 노부타가 일본 관방장관은 19일 오전의 기자회견에서 차기 학습지도요강의 사회과 해설서에서 독도를 “일본고유의 영토”로 명기하는 방침과 관련하여 이는 “일관된 일본정부의 주장으로 그 점은 변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한편 “한일양국이 미래지향적인 관계로 발전하여 나가자는 것이므로 이 문제를 정치적으로 크게 확대할 생각은 없다”고 지적했다.
한국, 지도요강 해설서 ‘독도는 일본령’ 일본대사한테 항의-닛케이신문(08.05.19)
한국, 지도요강 해설서 ‘독도는 일본령’ 일본대사한테 항의(일본 닛케이, 5.19, 2면, 야마구치, 서울發) 유명환 외교통상부장관은 19일 외교통상부로 시게이에 도시노리 주한일본대사를 불러 일본 문부과학성이 중학교의 차기학습지도요강 해설서에 독도를 “일본고유의 영토”라고 명기할 방침을 결정한 것에 대해 “미래지향적인 관계개선을 향한 외교노력에 역행하는 것”이라고 항의했다.외교통상부장관은 “일본측의 공식입장이 어떻게 될지 주시하고 있다”고 표명. 시게이에 대사는 “아무것도 결정된 것은 없다”며 정부의 입장을 설명했다.이명박 대통령은 이날 외교통상부에 대해 “빠른 시기에 일본에 진상을 확인하고 사실이라면 강력하게 시정을 요구해야 한다“고 지시했었다.한국언론은 이 문제에 관해 상세하게 보도하고 있다. 이명박정부는 미국산 쇠고기 수입제한 철폐문제 등으로 지지율이 급락하고 있어, 일본에 강력한 태도를 나타냄으로써 여론의 정부이반을 방지하려는 의도도 있는 것으로 보인다.
3대 걸친 독립운동…찾을 길 없는 상하이 유해
3대 걸친 독립운동…찾을 길 없는 상하이 유해(한겨레신문, 09.08.14)
친일청산…반세기 넘게 ‘더딘 걸음’
친일청산…반세기 넘게 ‘더딘 걸음’(한겨레신문, 09.08.14)
이 대통령 독도 둘러싼 문부과학성 방침 ‘엄중한 대응’ 지시-아사히신문(08.05.19)
이 대통령 독도 둘러싼 문부과학성 방침 ‘엄중한 대응’ 지시(일본 아사히, 5.19, 2면, 마키노, 서울發) 문부과학성이 중학교 개정학습지도요강의 해설서에 한국과 영유권을 둘러싸고 다툼이 있는 독도에 대해 “일본 고유의 영토”라고 명기할 방침을 굳힌 문제와 관련, 한국의 이명박 대통령은 “사실일 경우에는 엄중하게 대응하도록” 한국외교통상부에 지시했다. 유명환 외교통상부장관이 19일 시게이에 도시노리 주한일본대사를 외교통상부로 불러 전했다.한국정부의 설명에 의하면 유 외교통상부장관은 “보도내용이 사실이라면 우리나라의 고유영토인 독도에 대한 영유권을 침해하는 시도이다. 일본은 즉각 수정해야 한다”고 전했다. 이에 대해 시게이에 대사는 “향후 방침으로 결정되는 것이 아니다. 장관이 표명한 입장을 즉각 일본정부에 보고하겠다”고 말했다.
일본 문부성, 중학교 지도요령 해설서 ‘독도는 일본령’ 명기 방침-마이니치신문(08.05.19)
일본 문부성, 중학교 지도요령 해설서 ‘독도는 일본령’ 명기 방침(일본 마이니치, 5.19, 26면 중톱) 한국과 영유권을 둘러싼 논쟁이 있는 독도에 대해, 문부과학성은 중학교의 신 학습지도요령(2012년도 완전실시)의 해설서에 ‘일본 고유의 영토’라 명기할 방침을 굳혔다. 해설서는 학습지도요강과는 달리 법적 구속력은 없지만 교과서 회사는 해설서를 기준으로 교과서를 편집하고 있어, 학습 현장의 지도에서도 큰 영향을 미칠 듯하다.해설서는 지도요강 개정에 맞춰 문과성이 편집한다. 초․중․고의 각 교과 별로 작성하여 지도요강 내용을 보충한다. 중학교 분은 7월까지 발표할 예정.이제까지의 중학교 사회과 지도요강이나 해설서에는 북방영토에 대해 언급한 기술은 있었지만 한일관계에 대한 배려 등에서 독도와 관련된 기술은 없었다. 이 때문에 교과서회사의 대응에는 차이가 있었다.독도의 기술에 대해서는 2005년, 나카야마 나리아키 문과상(당시)이 “지도요강에 명기해야 한다”고 국회에서 답변. 문과성은 검토를 거듭해왔으나 신 지도요강안의 공표는 올해 2월로, 한국 이명박 대통령의 취임시기 등과 겹치는 점도 있어 지도요강에 기술하는 것을 보류해 왔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