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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마이뉴스] 가성비 친일파, ‘매국’하다가 인사동에서 당한 일
[김종성의 히,스토리] 친일파의 재산 – 권중현 권중현은 이름에 들어간 무거울 중(重) 및 드러날 현(顯)과 달리, 이완용·박제순에 가려져 비중이 적어 보이는 을사오적이다. 그러나 일본이 볼 때는 가성비가 꽤 높은 친일파였다. 그의 팔십 생은 을사늑약(을사보호조약)을 위한 사전 서비스와 사후 서비스로 구분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철종 임금 때인 1854년에 지금의 충북 영동군에서 출생한 그의 원래 이름은 사전적 의미가 ‘균형을 유지한다’인 권재형(在衡)이다. 이름을 바꾼 것은 49세 때인 1903년 5월이다. 을사늑약 2년 전이었다. 대통령 소속 친일반민족행위진상규명위원회의 <친일반민족행위진상규명보고서> 제4-1권 권중현 편에 따르면, 그의 첫 관직은 고종 때인 1883년에 받은 부산감리서(동래감리서) 서기관이다. 29세 나이로 일본과 가까운 곳에서 개항장 사무를 처리하게 된 그는 그 뒤 주로 대일 사무에서 경력을 쌓았다. 1885년에는 대외관계를 처리하는 통리교섭통상사무아문의 주사가 됐고 1888년에는 일본을 시찰하게 됐다. 1890년에 전보국 주사로 옮겼다가 청나라 상인들의 기운이 강한 인천항의 방판(幇辦)이 된 그는 얼마 안 있어 일본으로 건너가 주일서기관이 되고 주일판사가 됐다. 1882년에 군대를 파견해 임오군란을 진압한 청나라가 1894년까지 전무후무한 내정간섭을 실시했기 때문에, 이 12년간의 친일은 지금 우리가 말하는 친일과 성격을 다르게 보기도 한다. 1884년에 일본군의 힘을 빌려 갑신정변을 일으킨 김옥균을 친일파로 분류하기 힘든 것은 그의 거사가 청나라의 내정간섭을 무너트리기 위한 것이었기 때문이다. 그런 시기에 권중현은 일본과 깊은 관련을 맺었다. 그래서 1894년까지의 행적은 그의 친일 이력에 넣을 수 없지만,
[한겨레] “일본 ‘잃어버린 30년’, 한국도 같은 실패 겪을 건가”
[짬] 데루오카 이쓰코 사이타마대 명예교수 “한국에 처음 방문합니다. 한국분들께 일본의 경제 상황에 대해 어떻게 말하는 게 좋을까 며칠이나 고민했습니다. 일본 경제는 결국 성공하지 못했습니다. 우리 실패를 통해 한국인들이 배울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일본 경제가 여전히 ‘거품’의 달콤함에 취해 있던 1989년, 데루오카 이쓰코(96)라는 이름의 여성 경제학자(사이타마대 명예교수)가 내놓은 ‘풍요로움이란 무엇인가’(한국판 제목 ‘부자 나라 가난한 국민’)라는 제목의 작은 책(이와나미서점 신서)이 일본 사회를 큰 충격에 빠뜨렸다. 세계적 학자인 에즐라 보겔이 10년 전 내놓은 ‘재팬 애즈 넘버 원’(1979)의 기억이 여전히 선명하던 시대에 일본 사회의 문제점을 지적하는 정반대의 얘기를 쏟아낸 것이다. 데루오카 명예교수는 이 책에서 “일본의 풍요로움이란 것은 실은 뿌리가 없는 사상누각에 불과하다”고 밝혔다. 세계에서 가장 잘 사는 국가에 살고 있는 일본 시민들은 정작 전혀 ‘삶의 풍요로움’을 느끼지 못하며 사회에서 언제 배제당할지 몰라 불안에 떨고 있다는 문제의식에 많은 이들이 공감했다. 책은 77만부가 팔려나가는 초대형 베스트셀러가 됐지만, 일본 사회는 이 책이 던진 질문에 답을 찾는 데 실패하며 이후 ‘잃어버린 30년’이라 불리는 장기 불황에 빠지고 말았다. 데루오카 명예교수는 5일 서울 민족문제연구소에서 진행된 ‘일본 경제’를 주제로 열린 특별강연에서 “한국도 요새 비슷한 문제에 빠져 있지 않으냐”라고 물었다. 1989년 출간 ‘풍요로움이란 무엇인가’서 ‘거품 경제’ 지적해 일본사회에 충격 “한국도 요새 비슷한 문제에 빠진 듯” 일본의 실패 경험, 한국인과 공유하고 연대 가능성
[머니투데이] 정치·언론인도 피하지 못했다…4389명 친일인사 ‘역사적 청산’ [뉴스속오늘]
[기사원문] <2024-11-08> 머니투데이☞ 정치·언론인도 피하지 못했다…4389명 친일인사 ‘역사적 청산’ [뉴스속오늘] [편집자주] 뉴스를 통해 우리를 웃고 울렸던 어제의 오늘을 다시 만나봅니다. 2009년 11월 8일 민족문제연구소가 수년간 준비해온 ‘친일인명사전’이 마침내 발간했다. 사전은 총 3권에 분량은 3000쪽에 달한다. 여기에는 일제 식민 통치와 전쟁에 협력한 4000여명의 주요 행각과 광복 이후 행적 등이 담겼다. 수록된 인물에는 박정희 전 대통령을 비롯해 장면 전 국무총리, 무용가 최승희, 음악가 안익태, 작곡가 홍난파, 언론인 장지연 등이 포함됐다. 친일 인사 4389명…선정 기준 두고 논란 이 사전은 오른 ‘친일 인사’는 4389명이다. 1948년 설치된 반민족행위특별조사위원회(반민특위)가 규정한 688명의 약 6배에 달한다. 노무현 정부하에 설치된 ‘친일반민족행위 진상규명위원회’가 발표한 1005명에 비해서도 4배 많다. 당시 민족문제연구소는 “죄질이 무거운 반민족행위자만을 선정한 반민특위와 달리 친일인명사전은 부일협력자까지 대상에 포함했다”며 “친일인명사전은 처벌이 아니라 역사적 청산과 학문적 정리를 목표로 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중략>········· 일부 유족들 소송까지 갔지만, 모두 패소 친일 인물로 지목된 이들 반발도 거셌다. 박정희 전 대통령 아들 지만씨는 사전이 발간되기 전 서울북부지법에 발행정지 가처분 소송을 냈다. 당시 지만씨는 “박 전 대통령이 대한민국을 위해 행한 행적을 무시하고 무조건 친일 인사로 확정 짓는 것은 사자와 유족의 명예를 훼손하는 행위”라고 주장했다. 하지만 법원은 그의 주장을 받아들이지 않고 기각했다. 지만씨뿐만 아니라 화가 장우성과 법조인 엄상섭의 후손, 언론인 장지연 후손들이 제기한 소송도 모두
[보도자료] 제18회 ‘임종국상’ 시상식
[다운로드] ☞ [보도자료] l [자료집] 제18회 ‘임종국상’ 시상식 학술부문 김동춘 성공회대학교 명예교수 사회부문 민병래 자유기고가 1965년 국민적 반대 속에 굴욕적인 한일협정이 체결되자, 임종국 선생(1929∼1989)은 우리 근현대사 왜곡의 근본 원인이 과거사 청산의 부재에 있음을 직시하고, 반민특위 와해 이후 금기시되고 있던 친일문제 연구에 착수했다. 그는 1966년 『친일문학론』을 발표하여 지식인 사회에 충격을 던졌으며, 그 외에도 문학과 역사를 아우르는 방대한 역작들을 남겨 한국지성사에 새로운 이정표를 세웠다. 임종국선생기념사업회가 제정한 〈임종국상〉은 ‘친일청산’, ‘역사정의 실현’, ‘민족사 정립’이라는 선생의 높은 뜻과 실천적 삶을 오늘의 현실 속에 올바르게 계승하고 있는 개인과 단체를, 학술·문화와 사회·언론 두 부문에서 선정해 수여한다. 2005년부터 매년 수상자를 배출하였으나, 2008년과 2009년도는 사무국을 맡고 있는 민족문제연구소가 『친일인명사전』 편찬에 주력해야 했던 사정으로 시상이 잠시 중지되었으며, 올해가 18회째이다. 올해 수상자 후보 공모에는 학술·문화 부문 10건, 사회·언론 부문 5건 등 총 15건이 올라왔으며, 지난 9월 27일 열린 예심에서 각 부문 3건씩 6건을 후보자로 압축해 본심에 회부하였다. 10월 16일 민족문제연구소에서 열린 심사위원회는 열띤 토론 과정을 거쳐 학술부문에 김동춘 성공회대 명예교수를, 사회부문에 자유기고가 민병래 선생을 제18회 임종국상 수상자로 최종 결정하였다. 심사위원장인 윤경로 전 한성대 총장을 비롯해 도면회 대전대 교수, 이지원 대림대 교수, 장완익 변호사, 조재곤 서강대 연구교수가 심사위원으로 참여했다. 학술부문 수상자인 김동춘 성공회대 명예교수는, 이데올로기적 억압과 국가폭력 등 한국 사회의 구조적 모순에 관한
[보도자료] 김원봉 장군 재조명 학술회의 열려
[다운로드] ☞ [보도자료] l [자료집] 김원봉 장군 재조명 학술회의 열려 주최 : 김원봉과 함께 후원 : 민족문제연구소 · 조선의열단기념사업회 때 : 11월 8일(금) 오후 2시 곳 : 서울글로벌센터 9층 국제회의장 약산 김원봉 장군(1898~1958?)의 독립정신을 기리는 기념사업회 ‘약산 김원봉과 함께(상임대표 김언호)’는 11월 8일(금) 오후 2시 서울글로벌센터 9층 국제회의장에서 김원봉 장군을 재조명하는 〈약산 김원봉을 다시 본다〉 학술회의를 개최한다. 약산은 1919년 스물한 살의 나이로 의열단을 조직한 뒤 단장을 맡아 의열투쟁을 이끌었으며, 조선민족혁명당 총서기, 조선의용대 대장, 한국광복군 부사령, 대한민국임시정부 군무부장 등을 역임하면서 비타협적 투쟁을 온몸으로 실천한 대표적인 독립운동가이다. 광복 후에는 ‘신조선 건설’을 위해 앞장선 혁명가로 백범 김구와 쌍벽을 이룬 민족의 지도자였다. 그러나 냉전체제가 고착화하면서 자주적인 통일민족국가를 수립하려는 독립운동가들의 꿈은 좌절되고 분단이라는 비극적 운명에 처하게 되었다. 김원봉은 친일파가 득세한 남한에서 쫓겨나듯 월북하여 북한의 고위직도 역임했지만 결국은 숙청당해 ‘김원봉’이라는 이름 석 자는 남북 양쪽에서 금기어가 되고 말았다. 이번 학술회의는 남과 북에서 모두 외면당한 이런 현실을 극복하기 위한 첫 걸음이라 할 수 있다. 독립운동의 거목 김원봉의 생애와 활동을 재조명하여 김원봉 장군의 위상을 바로 세움으로써 잃어버린 독립운동사의 한 페이지를 제대로 채워놓으려 하는 것이다. 제1주제인 〈약산 김원봉과 대한민국임시정부 및 한국광복군〉은 염인호 서울시립대 교수가 발제하고 장세윤 성균관대 동아시아역사연구소 수석연구원이 토론을 맡는다. 제2주제인 〈김원봉의 출신 배경과 초기 이력〉은 최필숙 밀양독립운동사연구소 부소장이 발제하고 김영범
[오마이뉴스] 세종대왕 초상화 그린 화가의 충격적 과거
[김종성의 히,스토리] 친일파의 재산 – 김지창 투표나 공적 임명이 필요한 위치에 있었던 사람의 과거 친일 행위는 비교적 쉽게 노출되고 비판도 많이 받는다. 문화·예술 분야 권력자의 친일 행적은 이와 다르다. 작곡이나 그림 등으로 이뤄진 반민족행위는 그 폐해에 비해 덜 드러난다. 2006년 12월에 <내일을 여는 역사>에 수록된 김민수 서울대 미대 교수의 기고문 ‘친일 미술의 상처와 문화적 치유’는 “성격상 친일미술은 제3제국 시기 히틀러와 국가사회주의독일노동당의 이념을 종교적 차원으로 승화시킨 독일의 나치미술과 유사하다”며 이렇게 말한다. “히틀러와 나치를 감동시킨 리하르트 바그너의 ‘예술은 살아 있는 형태로 종교를 재현하는 것’이라는 말처럼, 나치미술은 국가사회주의 정치이념을 살아 있는 종교로 승화시키기 위한 가장 효과적인 매체였던 것이다. 마찬가지로, 친일미술 또한 일제의 침략주의와 군국주의 파시즘을 위한 효과적인 선전 수단이었다.” 종교시설은 텍스트 못지않게 그림이나 조각 등으로도 방문객을 사로잡는다. 한국 화단의 거목으로 평가되는 운보 김기창(1913~2001)도 비슷한 방식으로 식민지 한국인들의 심리에 영향을 줬다. 친일 행보 이어가다가, 해방 후 변신한 김기창 열세 살 때부터 친일화가 김은호 문하에서 공부한 김기창은 서울(경성) 승동보통학교를 졸업한 이듬해인 1931년에 제10회 조선미술전람회(선전)에서 입선했다. 조선총독부가 주최하는 이 공모전에서 그는 거듭거듭 상을 받았다. 1937년 제17회 선전부터 1940년 제20회 선전까지는 4연속으로 특선에 뽑혔다. 이에 따라, 4연속 특선자에게 주어지는 ‘선전 추천작가’의 타이틀을 갖게 됐다. 일제가 한국인 화가에게 주는 최고의 영예였다. 이 시기는 일제가 매우 예민할 때였다. 1931년
[역발상 S3] 동아시아의 유행가 시대 1914~1945_8부
진행:MC노(노기환) 출연:이준희,신현준 PD:김세호 支那の夜(와타나베 하마코(渡辺はま子). 1938년 음반) 고가 마사오의 대학 후배인 다케오카 노부유키(竹岡信幸)가 작곡. 와타나베 하마코는 외할아버지가 미국인인데, 중국풍 노래로 히트곡이 많은 편. 일본에서 발표된 곡이지만 ‘차이나 무드’를 잘 살린 곡으로 구미에서도 히트. 1940년 6월에는 리샹란과 하세가와 가즈오(長谷川一夫) 주연으로 동명 영화까지 개봉. 두 사람이 함께 출연한 이른바 ‘대륙 3부작’의 두 번째 작품 蘇州夜曲(리샹란. 1940년 녹음) 영화 ‘支那の夜’에서 리샹란이 부른 삽입곡. 영화에 음악 스태프로 참여한 핫토리 료이치가 작곡. 소속 음반회사가 달랐던 리샹란 대신 와타나베 하마코와 기리시마 노보루의 듀엣으로 음반 발매. 영화는 일본의 중국 침략을 합리화하는 문제적 내용이지만, ‘蘇州夜曲’은 예나 지금이나 중국인들도 매우 좋아하는 곡. ‘南京夜曲'(위에잉(月鶯). 1939년 음반) 대만 콜럼비아레코드를 비롯한 여러 음반회사에서 작곡가로 활동하던 천치우린(陳秋霖)이 1938년에 직접 음반회사를 설립하고 발표한 곡. 작사는 천다루(陳達儒). 제2차 세계대전 이후에는 ‘南都夜曲’으로 제목이 바뀌고 가사 역시 그에 따라 바뀌었는데, ‘南都’는 난징이 아니라 타이난(臺南) 上海ブルース(디크 미네(ディック・ミネ). 1939년 음반) 매혹적인 ‘마도(魔都)’ 상하이의 애틋한 낭만을 묘사한 일본식 블루스. 당시 일본 유행가 중 상하이를 소재로 한 곡들 중에는 이와 반대로 군국가요로 볼 수 있는 경우도 다수 존재. 오쿠보 도쿠지로(大久保徳二郎)의 멜로디는 몇 달 뒤 조선에서 이인권 노래 ‘서울 블루스’로 번안 발매 안개 낀 상해(남인수, 1939년 음반) 상하이는 코리안재즈밴드의 백명곤이 악기를 구입한 곳, 몇몇 조선인 밴드맨들이 연주 활동을 한 곳, 조선악극단이 공연을
[한겨레] ‘뉴라이트’ 논란 한국사교과서 채택 고교는 1곳만…그마저도 재검토하기로
경기 ㅅ고, 학교운영위 없이 결정 뒤 새로 절차밟기로 ‘뉴라이트’ 논란이 있던 한국사 교과서를 내년 1학기에 채택한 학교가 전국에서 1곳에 그친 것으로 확인됐다. 이 학교마저도 ‘학교운영위’를 열지 않은채 결정해 재검토하기로 했다. 30일 국회 교육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고민정 의원실이 전국 17개 시도교육청에서 받은 고등학교 한국사 교과서 채택 현황을 보면, 내년 1학기 한국사 교과서를 확정한 전국 2084개 고교 가운데 한국학력평가원 교과서틀 택한 곳은 경기도 양주시 ㅅ고교뿐이었다. 더욱이 대안학교인 ㅅ고교마저도 관련 규정을 따르지 않아 교과서 채택 절차를 다시 밟기로 했다. 교육부의 ‘2025학년도 검정도서 선정 매뉴얼’을 보면, 학교장이 선정 도서를 최종 확정하기 전에 반드시 학교운영위 심의를 거치도록 한다. ㅅ고교 교감은 한겨레에 “학생 수가 적어 교과 선생님이 한명뿐인데 다른 과목 선생님들과 교과협의회를 거쳐 정했다”며 “이후 학교운영위를 열어야 하는데 이를 하지 않은 것은 잘못”이라고 말했다. 이어 “다시 교과협의회를 여는 것은 물론 학교운영위 개최 등 한국사교과서 선정 절차를 새로 할 것”이라며 “전국에서 우리 학교만 해당 교과서를 채택해서 놀랐고, 해당 교과목 선생님도 이를 깊이 생각하지 않을까 싶다”고 덧붙였다. 학교알리미를 보면, ㅅ학교의 고등학생은 47명이다. 전국 고교는 내년부터 새 교육과정(2022 개정 교육과정)을 반영해 새 한국사 교과서를 사용해야 한다. 이에 따라 이번 달 말까지 내년에 쓸 교과서를 결정해야 한다. 하지만 한국학력평가원 한국사 교과서를 채택한 곳은 사실상 없어, 퇴출된 것으로 보인다. 한국학력평가원의 해당
[한겨레] 이춘식 할아버지 ‘제3자 변제 수용’에 시민단체 “윤 정부, 강요 멈춰야”
일제 강제동원피해자 지원 단체들이 제3자 변제안 수용을 강요하는 윤석열 정부를 비판했다. 한일역사정의평화행동·민족문제연구소·일제강제동원시민모임 등 3개 단체는 30일 성명서를 내어 “윤석열 정부는 제3자 변제 판결금 강행을 당장 멈추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일본 전쟁범죄 기업에 면죄부를 주려고 제3자 변제를 관철하려던 윤석열 정부가 법원의 공탁 ‘불수리’ 처분으로 사면초가에 빠지자 탈법적 수단을 통해 판결금 지급을 강요하고 있다“며 “피해자 이춘식(100) 할아버지는 본인 의지와 무관하게 가족들에 의해 제3자 변제안을 수용한 것으로 알려졌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앞서 제3자 변제를 수용한 것으로 알려진 양금덕 할머니도 치매로 1년째 투병 생활을 하고 있다”며 “이 할아버지 또한 병석에 누워 사투를 벌이고 있는 와중에 제3자 변제 방식의 판결금 지급이 이뤄진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들 단체는 “생존 당사자의 법률적 행사는 오직 당사자와 법률 대리인만이 할 수 있다”며 “정부는 고령의 생존 피해자들이 정상적 인지능력이 없는 상태를 알면서도 이를 이용해 법률 대리인을 제치고 위법적으로 제3자 변제를 추진하고 있다”고 규탄했다. 1924년 광주광역시 광산구에서 태어난 이 할아버지는 1943년 1월 일본 이와테현에 있는 일본제철 가마이시 제철소로 강제동원됐다. 1945년 1월부터는 일본 고베에서 미군 포로 감시원 생활을 하다 해방 뒤 귀국했다. 2005년 2월 일본제철 후신 신일본제철㈜을 상대로 서울중앙지법에 손해배상청구소송을 제기해 2018년 10월30일 대법원에서 최종 승소했다. 이 할아버지는 그동안 제3자 변제안에 대해 반대 의사를 밝히며 전범기업의 사과와 배상을 요구했으나 이날 제3자 변제안을 수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역발상 시즌3] 드라마로 보는 대중가요사 3부 “라디오 드라마 주제가 (3)”
☞ (10.29) ‘역발상’ 시즌 3: 드라마로 보는 대중가요사 3부 “라디오 드라마 주제가 (3)” 출연:이준희,이영미 오늘 이야기 : 라디오 드라마 주제가 3편 <회전의자>(김용만): 1965년 8월 16일부터 9월 11일까지 매일 밤 9시 20분 KBS 라디오에서 방송된(20분) 신봉승 작, 윤혁민 연출 <회전의자> 주제가. 신봉승 작사, 하기송 작곡. 1966년 9월 1일에 영화로도 개봉 <길 잃은 철새>(최희준): 1965년 10월 2일부터 31일까지 매일 저녁 8시 30분 JBS 라디오에서 방송된(30분) 유호 작, 유신호 연출 <특호실 여자 손님> 주제가. 유호 작사, 최창권 작곡. 1970년에 영화로도 제작(개봉 불발?) <돌지 않는 풍차>(문주란): 1966년 7월 1일부터 31일까지 매일 저녁 8시 30분 JBS 라디오에서 방송된(20분) 조흔파 작 <돌지 않는 풍차> 주제가. 조흔파 작사, 박시춘 작곡. 1967년 1월 26일 영화로도 개봉 <섬마을 선생님>(이미자): 1966년 12월 26일부터 1967년 1월 22일까지 매일 저녁 7시 40분 KBS 라디오에서 방송된(20분) 이경재 작 <섬마을 선생님> 주제가. 이경재 작사, 박춘석 작곡. 시작 당시 드라마 제목은 <총각 선생님>이었으나, 1967년 들어 개제. 1967년 10월 20일 영화로도 개봉 <데이신따이>(정시스터즈): 1967년 10월 10일부터 11월 14일까지 매일 저녁 9시 20분(→9시 5분) DBS 라디오에서 방송된(20분) 김기팔 작, 안평선 연출, 영진약품 제공 <데이신따이> 주제가. 김기팔 작사, 홍현걸 작곡. 방륜 심의에서 문제가 되어 조기 종방 <그 사람 이름은 잊었지만>(박건): 1970년 3월 1일부터 4월 5일까지 매일 저녁 8시 40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