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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기사

[역발상 시즌3] 영화 주제가로 보는 대중가요의 역사 6부_”1970년대”

2024년 5월 14일 185

☞ (05.14) ‘역발상’ 시즌 3: 영화 주제가로 보는 대중가요의 역사 6부_”1970년대” 오늘의 이야기 : 영화 주제가로 보는 대중가요의 역사 5부_1960년대 하반기 초대손님 : 이영미(대중문화연구자) 이준희(옛가요 전문 연구자) <나는 열아홉 살이에요> 영화: 1974년 4월 국도극장에서 개봉한 <별들의 고향>. 이장호 연출, 안인숙·신성일·백일섭·윤일봉·하용수 등 출연. 원작은 1972년 9월부터 1973년 9월까지 <조선일보>에 연재된 최인호의 소설 주제가: 1974년 윤시내 노래. 이장희 작사·작곡 <나 그대에게 모두 드리리> 영화: <별들의 고향> 주제가: 1974년 이장희 노래. 이장희 작사·작곡 <어제 내린 비> 영화: 1975년 1월 국도극장에서 개봉. 이장호 연출, 안인숙·김희라·이영호·최불암 등 출연. 원작은 1973년 10월부터 1974년 3월까지 <중앙일보>에 연재된 최인호의 소설 <내 마음의 풍차> 주제가: 1975년 윤형주 노래. 최인호 작사, 정성조 작곡. <눈물로 쓴 편지> 영화: 1977년 9월 단성사에서 개봉한 <겨울 여자>. 김호선 연출, 장미희·신성일·김추련 등 출연. 원작은 1975년 1월부터 12월까지 <중앙일보>에 연재된 조해일의 소설 주제가: 1977년 김세화 노래. 조해일 작사, 정성조 작곡 <날이 갈수록> 영화: 1975년 5월 국도극장에서 개봉한 <바보들의 행진>. 하길종 연출, 윤문섭·이영옥·하재영·이기동 등 출연. 원작은 1973년 10월부터 1974년 5월까지 <일간스포츠>에 연재된 최인호의 소설 주제가: 1975년 송창식 노래. 김상배 작사·작곡 <고래 사냥> 영화: <바보들의 행진> 주제가: 1975년 송창식 노래. 최인호 작사, 송창식 작곡 <여고 졸업반> 영화: 1975년 8월 허리우드극장에서 개봉. 김응천 연출, 임예진·이정길·박원숙 등 출연. 원작은 1970년 12월부터

[광남일보] 국보법이 옭아맨 ‘민중미술’ 독일로 간다

2024년 5월 14일 146

이상호·전정호 작가 2인전 내달 15일부터 베를린 핫플 마인블라우 프로젝트라움서 ‘저항으로서 민중미술’ 주제로 총 20여점 전두환 정권에서 노태우정권에 이르기까지 서슬퍼런 군부독재정권 아래 두 미술인은 이땅의 민주화를 위해 의기투합했다. 농민과 노동자 대 권력자와 그 권력에 줄을 대는 자본가를 위시로 한 기득권층을 한 화폭에 대비적으로 투영해 당시 권력층의 눈엣가시로 부각돼 결국 체포돼 투옥됐다. 한배를 탄 동지이자 화가였던 이상호·전정호 작가가 44주년 5·18민중항쟁을 맞아 민중미술의 진가를 알리기 위해 독일로 건너간다. 2인전이 마련되기 때문이다. 이들은 국가보안법(이하 국보법) 위반(이적 표현물) 1호 예술가로 국내에만 있고, 특히 광주가 당당하게 한 축을 형성하고 주도해온 ‘민중미술’이라고 하는 우리만의 장르를 독일인들에 선보이게 된 것이다. 이번 2인전은 독일 Art5예술협회 공동대표 유재현씨가 총괄디렉터를 맡고, 포도나무아트스페이스 대표인 정현주씨가 광주 큐레이터를, 마인블라우 프로젝트라움 소속의 베른하르트 드라즈가 베를린큐레이터를 맡아 진행된다. 정부나 지자체 등 관의 일절 지원없이 민간 주도로 마련된 전시는 오는 6월15일 개막해 7월7일까지 독일 베를린 핫플인 마인블라우 프로젝트라움에서 ‘저항으로서 민중미술’이라는 타이틀로 진행된다. 출품작은 이상호 작가가 통일과 광주정신을 주테마로 한 ‘역사의 심판에는 시효가 없다’(1995) 등 10여점, 전정호 작가가 전쟁 및 환경과 생명을 주테마로 한 목판화 ‘전쟁을 멈춰라’(2022 목판) 등 10여점 등 총 20여점이 출품된다. 이 작가는 남북분단으로 인한 대결국면이 지속되고 있는 현 상황 속에서 우리는 한 나라이자 한 핏줄이라는 점을 형상화한 ‘통일염원도’(1987)를 비롯해 국가보안법 폐지를 담은 작품,

[기자회견] 역사, 영토, 기업까지 강탈! 일본 정부 규탄 기자회견

2024년 5월 13일 261

[기자회견] [다운로드] 일본의 한국 기업 강탈, 기술 탈취는 ‘제2의 수출규제’ 이번 사태는 윤석열 정부 대일 굴종외교가 불러온 참사 민주노총, 시민단체 등 일본대사관 앞 긴급 기자회견 기자회견 취지 1. 일본 정부가 한국과 일본 기업이 합작해 만든 플랫폼 ‘라인야후’에 이례적으로 두 차례 행정지도를 내리고, 네이버와 자본관계 재검토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이는 라인야후의 지분구조에서 한국 기업인 네이버를 배제하려는 행위로, ▲한국 지식노동자들의 성과를 일본이 가로채가겠다는 것입니다. 명백한 일본의 한국 기업 강탈이자 기술 탈취이며, 제2의 수출규제입니다. 2. ▲일본 정부의 이같은 한국 기업 강탈 행위는 윤석열 정부의 대일 굴종외교가 불러온 참사입니다. 2023년 윤석열 정부는 강제동원 문제에 ‘제3자 변제’라는 굴욕적 해법을 내놓았습니다. 하지만 일본 정부의 역사왜곡, 독도 영유권 주장,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등 일본의 횡포는 더욱 전방위적으로 심각해지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이 사태에 대해 윤석열 정권은 침묵으로 일관하고 있습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차관 강도현은 “일본정부 행정지도에 지분매각 표현이 없다”는 일본 정부의 주장을 앵무새처럼 되풀이하고 있을 뿐입니다. 3. 이에 ▲민주노총, 한국진보연대, 한일역사정의평화행동은 아래와 같이 공동 기자회견을 개최하고, 일본 정부에 항의하고자 합니다 4. 기자님들의 많은 관심과 취재를 요청드립니다. __________ 역사, 영토, 기업까지 강탈! 일본 정부 규탄 기자회견 일시: 2024년 5월 14일(화) 10시 30분 장소: 일본대사관 앞 주최: 한일역사정의평화행동,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한국진보연대 <주요 요구> – 제 2의 수출규제! 일본의 부당한 한국 기업 강탈, 기술 탈취

[오마이뉴스] 생존력의 극치를 보여준 친일파

2024년 5월 13일 270

[김종성의 히,스토리] 친일파의 재산 – 김갑수 한국 친일파들의 정치적 생존력은 경이적이다. 그들이 섬기던 일본제국이 패망했는데도 거의 아무런 피해를 보지 않았다. 해방 직후에 그들을 겨냥한 민중항쟁이 대구와 제주와 여수·순천에서 일어났는데도 별 타격을 받지 않았다. 그들을 비호하고 계승하는 세력은 4·19와 부마항쟁(부산·마산)과 6월항쟁과 촛불혁명에도 살아남았다. 해방 80주년을 1년 앞둔 지금까지도 친일 청산이 지지부진한 원인 중 하나는 이들의 생존력에서도 찾을 수 있다. 그런 생존력을 온몸으로 보여준 인물이 있다. 지금의 한국인들에게는 많이 알려져 있지 않지만, 알고 보면 꽤 경이적인 인물이다. 이승만 집권기인 1953년부터 1960년까지 대법관을 지내고 4·19 직후에 대법원장 직무대리를 겸했던 김갑수(金甲洙)가 바로 그 주인공이다. 김갑수는 지금의 헌법재판관인 헌법위원직도 이승만 집권기와 박정희 집권기에 각각 역임했다. 또 독립운동가이자 진보 정치인인 조봉암에 대한 사형선고를 확정한 주심 대법관이었다. 대중적으로 알려진 것에 비해 한국 현대사에 남긴 족적이 꽤 큰 인물이다. 일제와 미군정에 이어 이승만 정권과도 제휴 김갑수는 일제 강점 2년 뒤인 1912년 3월 7일 경기도 안성에서 태어났다. 1935년 3월에 경성제국대학 법과를 졸업한 그는 그해 8월 공주지방법원 판임관견습이 되고 11월에 일본 고등문관시험 사법과에 합격했다. 이듬해 5월에는 사법관시보가 됐고, 대구지방법원에서 검사국 검사대리로 부역했다. 법원과 검찰이 분리되지 않은 시절이라 ‘법원 검사국 검사대리’라는 직책이 가능했다. <친일인명사전> 제1권 김갑수 편은 “사법관시보를 마친 후 1937년 12월 평양지방법원 예비판사(고등관 7등)에 임명”됐다고 한 뒤, 1938년에 평양지방법원 판사가

[성명] 역사 정의 실현과 피해자의 인권을 무시한 한일관계의 미래는 없다

2024년 5월 10일 990

[성명] [다운로드] 역사 정의 실현과 피해자의 인권을 무시한 한일관계의 미래는 없다 – 윤석열 대통령 취임 2년 기자회견 대일 굴욕외교를 규탄한다 – 윤석열 대통령은 지난 9일 취임 2년 기자회견에서 한일관계 현안에 대해 다음과 같이 밝혔다. “한일관계는 과거사와 현안에 대해서 양국의, 또 양국 국민들의 입장 차이가 확실하게 있고, 존재한다. 그러나 한일관계는 우리 양국의 미래와 또 미래세대를 위해서 우리가 어떻게 할지를 생각해야 한다고 본다. 그래서 내가 어려움이 많았지만, 우리의 미래를 위해서, 구체적으로는 북핵 대응을 위해서, 양국의 경제 협력을 위해서, 인태지역과 글로벌사회에서 양국의 공동 어젠다에 대해 리더십 확보를 위해서 협력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여러 가지 현안이라든지 과거사가 걸림돌이 될 수 있겠지만, 우리가 어떤 확고한 목표 지향성을 가지고 인내할 것은 인내해 가면서 가야 할 방향을 걸어가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나와 기시다 총리는 서로에 대해서 이제 충분히 신뢰하고 양국 관계를 발전시키기 위해서 마음의 자세와 그런 것이 충분히 있다는 것을 서로가 잘 알고 있는 그런 상황이라고 말씀드리겠다.” 취임 직후부터 강제동원 대법원판결을 한일관계의 걸림돌이라 생각한 윤석열 대통령은 반헌법적이고 반역사적인 제3자 변제를 무리하게 밀어붙였다. 그러나 윤석열 대통령의 제3자 변제는 강제동원 피해자와 유족들의 거부와 법원의 공탁 기각 판결로 이미 파탄 났으며, 일본에 대한 윤석열 대통령의 굴욕외교에 분노한 시민들은 역사정의시민모금으로 피해자들의 투쟁에 적극적으로 화답했다. 그런데 윤석열 대통령은 이에 대해 자신이 어려움을

[입장문] ‘미래’ 구실로 ‘역사’ 포기한 대일 굴종외교 민낯 2년!

2024년 5월 9일 349

[입장문] [다운로드] [입장문] ‘미래’ 구실로 ‘역사’ 포기한 대일 굴종외교 민낯 2년! – 한일 과거사 ‘걸림돌’ 취급 … 화답 없는 일본 구애만 주술처럼 반복 – 윤석열 대통령이 한일 과거사 문제에 대해 ‘걸림돌’이라는 인식을 다시 한번 드러냈다. 윤 대통령은 취임 2주년을 하루 앞둔 9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열린 ‘윤석열 정부 2년 국민보고 및 기자회견’에서 “여러 현안이나 과거사가 걸림돌이 될수 있습니다만, 확고한 목표 지향성 가지고 인내할 것은 인내하고 걸어가야 한다고 생각”이라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한일 관계는 과거사와 또 일부 현안에 대해 양국의, 또 양국 국민 입장 차이가 확실하게 있고 존재한다”면서 “그러나 한일 관계는 우리 양국의 미래와 또 미래 세대 위해서 어떻게 할지를 생각해야 한다고 본다”고 밝혔다. 또 “그래서 제가 어려움이 많았지만 우리 미래를 위해서 또 구체적으로는 북핵 대응 위해서 또 양국의 경제협력 위해서 또 글로벌 사회에서 양국 공동 아젠다 리더십 확보 위해 협력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저와 기시다 총리 서로에 대해 충분히 신뢰하고 양국 관계 발전시키기 위해 마음의 자세 그런 것 충분히 있다는 것을 서로가 잘 알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허망하기 짝이 없다. 국민의 생각과도 동떨어져도 이렇게 동떨어질 수 있는 것인가, 참으로 어이가 없다. 우선 한일 과거사 문제를 ‘걸림돌’이라고 언급하다니, 도대체 이 나라 대통령의 정체성은 어디에 있는 것인지 묻지 않을수 없다.

[역발상 시즌3] 영화 주제가로 보는 대중가요의 역사 5부_”1960년대 (2)”

2024년 5월 9일 160

☞ 쇼츠(Shorts): 박정희를 위한 ‘팔도강산’ ☞ (05.07) ‘역발상’ 시즌 3: 영화 주제가로 보는 대중가요의 역사 5부_”1960년대 (2)” 오늘의 이야기 : 영화 주제가로 보는 대중가요의 역사 5부_1960년대 하반기 초대손님 : 이영미(대중문화연구자) 이준희(옛가요 전문 연구자) <만추> 영화: 1966년 12월 명보극장에서 개봉. 이만희 연출, 신성일·문정숙 등 출연. 주제가: 1966년 황인자(?) 노래. 김지헌(?) 작사, 전정근 작곡. 1998년 영화음악작곡가협회에서 제작한 <한국 영화음악 기록사> CD에만 수록 <안개> 영화: 1967년 10월 아카데미극장에서 개봉. 김수용 연출, 신성일·윤정희 등 출연. 원작은 1964년 10월 잡지 <사상계>에 발표된 김승옥의 소설 <무진기행> 주제가: 1967년 정훈희 노래. 박현 작사, 이봉조 작곡. 정훈희 노래 몇 달 전에 가사가 다 붙지 않은 자니브라더즈의 노래로 먼저 발표 <하와이 연정> 영화: 1967년 1월 국도극장에서 개봉. 현상열 연출, 김진규·남정임·김희갑 등 출연 주제가: 1967년 패티김 노래. 주동진 작사, 길옥윤 작곡 ‘총천연색 시네마스코프’, ‘사상 최초의 하와이 올 로케’ 작품. 주제가 작사자인 주동진은 영화 제작자이기도. 영화 원작자인 홍진아는 <백치 아다다> 작사자였던 홍은원 <팔도강산> 영화: 1967년 2월 국도극장에서 개봉. 배석인 연출, 김희갑·황정순 등 ‘17대 스타’와 현인 등 가수 출연 주제가: 1967년 최희준·자니브라더즈 노래. 신봉승 작사, 이봉조 작곡 가장 성공적인 국책영화로 기억되는 작품(국립영화제작소 제작). 이후 몇 년간 속편도 줄줄이 등장. 뮤직비디오(?) 관점에서도 흥미로운 자료. <사랑> 영화: 1968년 2월 국도극장에서 개봉. 강대진 연출, 문희·신영균·김지미·이순재 등 출연.

[오마이뉴스] 이승만기념관 건립 추진 세력, 과거 이승만보다 더 위험

2024년 5월 7일 306

[주장] 기념관 건립 시도는 반헌법적 행위… 오세훈 시장 선택에 경악 넘어 분노 이 글은 김종서 배재대학교 경찰법학과 명예교수(민주주의법학연구회 회원)가 이승만기념관 건립 반대를 위해 민족문제연구소에 보내온 것입니다.[기자말] 오세훈 서울시장이 도심공원으로 남아 있는 종로구 송현동 땅에 이승만 기념관을 건립하겠다고 공언하고 이를 실행에 옮기려 하고 있다. 언어도단이고 반헌법적인 망언이요, 망동이 아닐 수 없다. 나는 배재대학교에 재직 중이던 2008년과 2018년에 교정에 설치되었던 이승만 동상 철거를 위한 행동에 나섰던 적이 있다. 두 번이나 철거되었던 이승만의 동상이 배재대학교에 세 번째로 기습 설치되던 2008년 6월 5일, 출근길에 이 사실을 알게 된 나는 설치에 반대하는 1인 피켓시위에 나섰고 얼마 지나지 않아 몇몇 동료교수와 학생 및 동문이 합류했으나 설치를 막기에는 역부족이었다. 학교 홈페이지에 동상 철거를 요구하는 글을 게시하고, 총장에게 공개 편지를 보내고, 구성원의 의견 수렴을 청하기도 했지만 끝내 총장과 대학본부는 묵묵부답으로 일관했고, 나의 이승만 동상 철거 투쟁은 아무런 성과도 없이 무력하게 끝났다. 그 후 10년 만에 나는 다시, 이번에는 대전지역의 많은 시민사회단체와 함께 ‘이승만 동상 철거 공동행동’을 결성하여 철거운동에 나섰다. 4.19혁명 58주년이던 2018년 4월 19일, 대한민국임시정부수립 100년을 1년 앞둔 시점에 우리는 배재대 교정의 이승만 동상 철거를 요구하는 집회와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후 약 2개월에 걸쳐서 나는 거의 매일, 때로는 공동행동 구성원과 함께 때로는 혼자서, 그 동상 앞에서 철거를 요구하며 피켓시위를

[오마이뉴스] 새 국사편찬위원장의 ‘홍범도 과거 발언’… 우려스러운 이유

2024년 5월 7일 402

[주장] 홍범도 장군 흉상 철거 논란 당시 허동현 “공산주의 세상 꿈꾼” 발언 재조명 “공산주의 세상을 꿈꾼 홍범도 장군의 흉상이 호국 강성의 요람인 육사(육군사관학교)에 존치된다는 것은 육사 생도 입장에서 어불성설.” 지난 2023년 10월 24일 ‘육군사관학교의 홍범도 흉상 철거 시도’와 관련해 <월간중앙>이 역사학자 10명을 인터뷰했을 당시, 보수 진영의 한 역사학자가 한 발언이다. 이 발언에 앞서 이 인사는 “지난 문재인 정부 때 육군 교재에서 북한은 주적이 아닌 게 됐다. 민족이라는 이름으로 포괄하고 협력해야 할 대상이었는데, 이제는 상황이 바뀌었다”는 말을 덧붙이기도 했다. 즉 현재 대한민국은 ‘주적’인 북한 공산주의 세력과 대치 중인 상황이므로, 공산주의자였던 홍범도의 흉상을 육사에 존치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해당 발언의 주인공은 3일부터 3년 임기가 시작된 허동현 제16대 국사편찬위원장이다. 그는 지난해 8월 31일 <조선일보>와의 인터뷰에서는 “홍범도는 레닌이 하사한 권총을 줄곧 지니고 다녔으며, 러시아 공산당원으로서 민족 독립운동이 아니라 계급 해방운동을 꿈꿨다”고도 했다. 홍범도가 뼛속까지 공산주의자? 홍범도 장군이 ‘뼛속까지 철저한 공산주의자’였는지에 대해서는 이미 반론이 제기된 상태다. 저명한 홍범도 연구자인 반병률 한국외대 사학과 명예교수는 “소련 정부로부터 연금을 받기 위해 가입한 것”이라며 그를 생계형 당원이라 주장한 바 있다. 임성욱 한국외대 국제지역대학원 특임강의교수 역시 “홍범도 장군은 소련공산당에 가입한 이후 어떠한 직책을 맡은 적도 없으며 은퇴한 후에는 평당원이자 은퇴한 명예 군인으로서 집단농장 수직원(수위장) 생활로 연명했다”며 “1937년에는 스탈린에

[오마이뉴스] “지원병 형님들이…” 한국 어린이들을 이용한 친일파

2024년 5월 7일 83

[김종성의 히,스토리] 친일파의 재산 – 이원수 아동문학가 이원수(1911~1981)가 어린이들에게 끼친 영향은 상당하다. 그 아이들이 이제는 아버지가 되고 할아버지가 돼 있으니, 한국인 전체에게 미친 영향이 지대하다고 말해야 할 것 같다. “나의 살던 고향은 꽃피는 산골”로 시작하는 동요 ‘고향의 봄’ 하나로도 파급력은 충분히 설명된다. 대한민국 사회는 그를 거듭거듭 표창했다. 1970년에는 서울교육대학과 노래동산회가 제8회 ‘고마우신 선생님’상을, 1973년에는 한국문인협회가 제10회 한국문학상을 수여했다. 1974년에는 문화공보부(지금의 문화체육관광부)가 제6회 대한민국문화예술상 수상자로, 1978년에는 대한민국예술원이 제23회 대한민국예술원상 수상자로, 1980년에는 문예진흥원이 흙의문학상·반공문학상·아동문학상을 통합한 대한민국문화상 수상자로 선정했다. 67세 된 이원수가 예술원상을 받은 1978년은 박정희 종신집권체제인 유신체제의 말기였다. 국민들의 저항을 헌법과 일반 공권력으로 막아내기 힘들어 긴급조치라는 탈헌법적 수단으로 겨우겨우 막아내던 때였다. 그런 시절에, 문화공보부 지원을 받는 대한민국예술원이 동시집 <종달새> <빨간열매>와 동화집 <파란구슬> <호수 속의 오두막집> 등을 저술한 이원수에게 대한민국예술원상을 수여했다. 그에게 상을 준 이유가 그해 9월 20일 자 <매일경제>에 설명됐다. “26년부터 오늘까지 아동문학에 헌신하며 동시집 <종달새>를 비롯, 수많은 동시·동화집을 펴내 아동의 감정과 정서를 순화시키는 데 기여하고 아동문학을 발전시킨 공로가 인정됐다.” 아동의 감정과 정서를 순화시키는 그의 문학 활동은 서른네 살 이전에도 왕성했다. 1945년 이전에 주로 했던 일은 ‘식민지 아동 순화’였다. 국권침탈 이듬해인 1911년 11월 17일 경남 양산에서 태어난 이원수는 서당을 거쳐 마산공립보통학교(훗날의 성호초등학교) 2학년에 편입해 1928년 졸업했다. 문단에 데뷔한 것은 마산공립상업학교(훗날의 마산상고·마산용마고)에 재학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