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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기사

민족사랑 2022년 09월호

2022년 9월 26일 7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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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겨레] 1974년 9월 26일, 뜨거운 마음이 모였다

2022년 9월 26일 627

[함세웅의 붓으로 쓰는 역사 기도] (마지막회) 올리브 햇순 천주교정의구현전국사제단 출범 48년 째 노동자·청년 등과 함께 공동체와 공공선을 위해 싸워와 “행복하여라. 평화를 이루는 사람들! 그들은 하느님의 자녀라 불릴 것이다.” (마태오 5,9) 40일이 지난 뒤에 노아는 자기가 만든 방주의 창을 열고 까마귀를 내보냈다. 까마귀는 밖으로 나가 땅에 물이 마를 때까지 왔다 갔다 하였다. 그는 또 물이 땅에서 빠졌는지 보려고 비둘기를 내보냈다. 그러나 비둘기는 발붙일 곳을 찾지 못하고 방주로 노아에게 돌아왔다. 온 땅에 아직도 물이 있었던 것이다. 노아는 손을 내밀어 그것을 잡아 방주 안으로 들여놓았다. 그는 이레를 더 기다리다가 다시 그 비둘기를 방주에서 내보냈다. 저녁때가 되어 비둘기가 돌아왔는데, 싱싱한 올리브 잎을 부리에 물고 있었다. 그래서 노아는 땅에서 물이 빠진 것을 알게 되었다. (창세기8, 6-11) 기름을 부어 자기들의 임금을 세우려고 나무들이 길을 나섰다네. ‘우리 임금이 되어주오’ 하고 올리브 나무에게 말하였네. 올리브 나무가 그들에게 대답하였네. ‘신들과 사람들을 영광스럽게 하는 이 풍성한 기름을 포기하고 다른 나무들 위로 가서 흔들거리라는 말인가?’ (판관9, 8-9) 구약 성경 창세기의 제1부(1-11장)는 신화적 어법으로 기술한 신앙 고백서이며, 제2부(12-50장)는 아브라함을 축으로 펼쳐진 히브리 백성의 구원사입니다. 온 세상을 만드시고 마지막 날 자신의 모습을 본 따 인간을 창조하셨으며 그리도 흡족해하셨던 하느님께서 왜 무서운 홍수로 세상을 쓸어버렸는지 그 이유가 궁금합니다. 이것은 제1부에 속한 ‘노아의 홍수’ 이야기입니다.

[통일뉴스] “굴욕, 면죄부를 주는 대일외교 강력 규탄!”

2022년 9월 23일 411

한일역사정의평화행동 ‘아베 국장 대표단 파견반대! 평화촛불집회’ 개최 ‘일본에 면죄부 주는 한일정상회담 추진 규탄! 아베국장 한덕수총리 대표단 파견반대! 평화촛불집회’가 21일 오후 7시 청계광장 파이낸스 빌딩 앞에서 한일역사정의평화행동 주최로 열려 굴욕적 대일외교를 보여주는 윤석열 정부를 강력 규탄했다. 윤석열 정부가 오는 9월 27일, 일본 도쿄에서 아베 전 총리의 국장이 열리는 날, 한국정부를 대표하여 한덕수 국무총리 등 조문사절단을 보낸다고 발표하였다. 참가자들은 “아베 전 총리는 2018년 10월 30일 대법원 전원합의 하에 일제 강제징용 피해자 ‘승소’가 최종 확정되자 그에 대한 보복차원으로 수출규제 강화조치를 강행하였다.”고 하면서 “이것은 우리 민족 앞에 저지른 일제의 과거죄악을 절대 인정도 배상도 하지 않겠다는 파렴치한 반역사적, 반인륜적 행위”라고 지적하였다. 뿐만 아니라 “태평양 전쟁 전범이 합사된 야스쿠니 신사 참배를 하면서 일본군 성노예 문제를 부인하고, 침략전쟁을 미화하면서 역사를 왜곡하는 행태를 부렸다.”고 주장하였다. 전지예 청년겨레하나 대표는 “일본 정부가 침략전쟁을 자랑스러워하던 아베를 계승하겠다는데 거기 가서 윤석열 정부가 머리를 조아리는 것은 우리가 강제동원 위안부 피해자들을 모욕하는 행위이고 우리 국민들을 모욕하는 행위”라면서 신랄히 비판하였다. 허수경 평화나비네트워크 대표는 “2015년 한일 위안부 문제 협상 합의를 주도적으로 이끌었던 기시다가 지금은 일본총리가 되었고 그리고 그 당시 일본 총리였던 아베는 사망했는데 윤석열 정부가 굉장히 존경받는 정치인이라고 이야기했다.”면서 그 “합의 정신을 계승하겠다는 말도 안 되는 이야기하고 있다”고 규탄하였다. 이영헌 대학생 역사동아리연합소속 인천대 사다리 회원은 “일본과의

[브릿지경제] 김포에서 백두대간을 맛보다!

2022년 9월 24일 348

로저 셰퍼드의 백두대간 사진전 김포국제조작공원에서 개최 최근의 백두대간의 모습을 김포시민들이 감상할 수 있는 기회가 김포시민을 상대로 찾아온다. 김포문화재단이 외국인으로서는 최초로 남북한 백두대간을 모두 종주한 뉴질랜드 출신의 사진작가 로저 셰퍼드(Roger A. Shepherd)의 백두대간 사진 전시를 시민들에게 선보이기 때문이다. 김포국제조각공원 내 김포평화문화관 기획전시실에서는 오는 10월 10일까지 『일맥상통 백두대간展』을 통해 민족의 영산(靈山) 백두산의 천지부터 지리산까지 이어지는 장엄한 비경을 담은 사진 24점을 전시한다. 백두대간은 백두산을 조종산(祖宗山)으로 금강산, 설악산, 오대산, 속리산을 거쳐 지리산에 이르기까지 한반도를 남북으로 관통하는 산줄기이다. 사진작가 로저 셰퍼드는 2006년부터 2012년까지 남한과 북한의 백두대간을 모두 종주하였으며, 현재는 전남 구례 지리산 자락에 머물며 산악 가이드, 사진전, 도서출판 등을 통해 남북 문화 교류 활동을 해오고 있다. 이번 전시는 2022 김포시 평화기반조성 공모사업의 일환으로 (사)민족문제연구소가 주관하며, 지난 4월 김포평화문화관 재개관 이래 첫 번째 특별 기획 전시로, 앞으로도 향후 김포국제조각공원과 평화문화관을 찾는 시민들을 위한 다양한 볼거리를 마련해나갈 예정이다. 전시는 화요일부터 토요일까지 운영하며(일, 월, 공휴일 휴무) 10시부터 17시까지 관람할 수 있다. 김포=허경태 기자 hkt0029@viva100.com <2022-09-23> 브릿지경제 ☞기사원문: 김포에서 백두대간을 맛보다! ※관련기사 ☞경기인터넷신문: 김포평화문화관 백두대간 사진전 개최 ☞세계뉴스통신: 김포평화문화관 백두대간 사진전 개최 ☞데일리와이: 김포평화문화관 백두대간 사진전 개최

[연합뉴스] 백년대계 아닌 정쟁의 장 되나…국가교육위 정파성 논란속 출범

2022년 9월 22일 674

‘국정교과서 편찬 참여’ 이배용 위원장 등 위원구성 정치색 논란 교육단체 추천위원 2명은 아직…’초미니 직제’에 역할 축소 관측 (서울=연합뉴스) 김지연 이도연 기자 = 국가 중장기 교육정책을 맡을 국가교육위원회가 정치색이 뚜렷한 위원들로 구성되면서 정쟁과 이념논쟁의 연장전이 될 수 있다는 논란 속에 출발하게 됐다. 오는 27일 출범하는 국교위는 정부와 정파를 초월해 중장기 미래교육 비전을 제시하고 교육의 독립성·정치적 중립성을 확보한다는 목표로 신설됐다. 그러나 위원 구성 난항으로 당초 예정보다 출범이 두 달여 지연된 상황에서 위원 구성을 놓고서도 정파성 문제가 제기되고, 위원회 규모나 예산도 너무 적다는 지적이 제기된터라 대통령 직속 합의제 행정위원회로서 위상을 유지하고 제역할을 해낼지 우려가 나오고 있다. ◇ ‘국정교과서 편찬 참여’ 위원장…’정쟁의 장’ 되나 22일 교육부가 발표한 위원 명단을 보면 정파성이나 정치색이 뚜렷한 위원들이 포함돼 있다. 대통령 추천 상임위원인 위원장으로 지명된 이배용 전 이화여대 총장은 역사학자로서 이화여대 사학과 교수, 한국여성연구원 원장, 한국사립대학총장협의회 회장, 새누리당 제18대 대통령중앙선거대책위원회 공동의장 등을 지냈으며, 이명박 정부 시절 국가브랜드위원회 위원장, 박근혜 정부 시절 한국학중앙연구원 원장 등으로 활동했다. 최근에는 윤석열 대통령의 당선인 시절 특별고문과 청와대관리활용자문단장을 맡았다. 특히 박근혜 정부 때 한국사 국정교과서 편찬에 참여했는데, 한국학중앙연구원장으로 있으면서 교과서 국정화에 주도적인 역할을 해 비판을 받았다. 이 위원장은 18대 대선 때인 2012년 12월 당시 박근혜 후보 찬조 연설에서 박 후보를 선덕여왕에 빗대 발언한 것도

[한겨레] 칼을 쳐서 보습을, 창을 쳐서 낫을 만들고…

2022년 9월 26일 846

[함세웅의 붓으로 쓰는 역사 기도] (51) 주님의 산으로 올라가자 우크라 전쟁에 짓밟힌 수많은 생명 더 평화롭고 정의로운 세상 꿈꿔야 세월이 흐른 뒤에 이러한 일이 이루어지리라. 주님의 집이 서 있는 산은 모든 산들 위에 굳게 세워지고 언덕들보다 높이 솟아오르리라. 모든 민족들이 그리로 밀려오고 수많은 백성들이 모여 오면서 말하리라. “자, 주님의 산으로 올라가자. 야곱의 하느님 집으로! 그러면 그분께서 주님의 길을 우리에게 가르치시어 우리가 그분의 길을 걷게 되리라.” 이는 시온에서 가르침이 나오고 예루살렘에서 주님의 말씀이 나오기 때문이다. 주님께서 민족들 사이에 재판관이 되시고 수많은 백성들 사이에 심판관이 되시리라. 그러면 그들은 칼을 쳐서 보습을 만들고 창을 쳐서 낫을 만들리라. 한 민족이 다른 민족을 거슬러 칼을 쳐들지도 않고 다시는 전쟁을 배워 익히지도 않으리라. 야곱 집안아, 자, 주님의 빛 속에 걸어가자! (이사야2, 2-5) 그러나 여러분이 나아간 곳은 시온산이고 살아계신 하느님의 도성이며 천상 예루살렘으로 무수한 천사들의 축제 집회와 하늘에 등록된 맏아들들의 모임이 이루어지는 곳입니다. 또 모든 사람의 심판자 하느님께서 계시고 완전하게 된 의인들의 영이 있고 새 계약의 중개자 예수님께서 계시며 그분께서 뿌리신 피, 곧 아벨의 피보다 더 훌륭한 것을 말하는 그분의 피가 있는 곳입니다. (히브12, 22-24) 가톨릭의 성당과 불교의 사찰은 대개 산중에 있습니다. 단순히 경치 좋고 환경 좋은 곳에 성전을 짓는다는 개념만은 아닙니다. 산에 오를 때의 모습을 떠올려보십시오.

[오마이뉴스] 임시정부가 ‘반드시 살해해야 할 유형’으로 거론한 인물

2022년 9월 19일 786

[김종성의 히,스토리] 친일파의 재산 – 김극일 교원 출신 친일파 중에 김극일(金極一)이라는 “극심한 충성을 바친 자”가 있었다. 극심한 충성을 바쳤다는 표현은 1949년에 국회 반민족행위특별조사위원회(반민특위)에서 나왔다. ‘극심한 충성’이란 표현을 근거로 지극정성의 이미지를 떠올리면 안 된다. 극악무도의 이미지를 떠올려야 맞다. 독립운동가들을 잔혹하게 다뤘다는 의미에서 극심한 충성이란 표현이 나왔다. 어찌나 극악무도했는지, 상하이 임시정부가 ‘반드시 살해해야 할 일곱 유형’을 거론할 때 그의 이름이 예시됐다. 임시정부의 레드카드를 받을 정도로 극악무도했던 것이다. 임시정부 기관지인 <독립신문>의 1920년 2월 5일자 기사 중에 ‘칠가살(七可殺)’이 있다. 3·1운동 이듬해에 발행된 이 기사에서 임시정부는 ▲ 적괴(敵魁) ▲ 매국적(賣國賊) ▲ 창귀(倀鬼) ▲ 친일의 부호 ▲ 적의 관리된 자 ▲ 불량배 ▲ 모반자를 칠가살로 규정했다. 이 기사에서 말하는 적괴는 총독부 정무총감, 한국독립 반대론자, 헌병·경관 등이다. 호랑이 앞에 서서 나쁜 짓을 한다는 창귀는 독립운동을 방해하는 밀정이나 경찰을 의미했다. 모반자는 독립운동에 참여했다가 변절한 사람 혹은 독립운동 진영을 분열시키는 이들을 뜻했다. 기사는 “3. 창귀를 가살(可殺)”로 시작하는 문단에서 김극일의 이름을 거론했다. “혹은 고등 정탐 혹은 그냥 형사로 아(我) 독립운동의 비밀을 적에게 밀고하거나 아(我) 지사를 체포하며 동포를 구타하는 추류(醜類)들이니 선우갑, 김태석, 김극일과 갓흔 흉적이라.” 고문왕 타이틀이 붙은 친일 경찰 김태석과 함께 창귀로 규정되면서 추한 부류로 언급됐다. 독립투사들의 눈에 김극일이 어떻게 비쳤는지 느낄 수 있다. 위 기사는 이 같은 사람들에게는 “반다시

[오마이뉴스] 재일 역사학자가 밝힌 “조선인 사냥”의 실체

2022년 9월 19일 1504

평생 간토조선인 학살의 진상을 연구한 고 강덕상 선생 지난 1일 오전 도쿄 요코아미초 공원에서 일본 극우의 반대시위를 뚫고 ‘9·1 간토대지진 조선인희생자 추도 실행위원회’ 주최로 99주기 추도식이 열렸다. 같은 날 저녁에는 서울 역사박물관 앞에서 ‘간토학살 100주기 추도사업 추진위원회’ 주최로 99주기 추모문화제도 진행되었다. 4일에는 가메이도에서 왕희천을 비롯한 중국인 수난자 추도식이 열려 중국의 유가족이 인터넷으로 참여했고 희생자 한 명 한 명의 이름을 불렀다. 99년 전인 1923년 9월, 도쿄를 포함한 관동(도쿄, 요꼬하마, 사이타마, 가나가와를 포함하는 지역을 말한다) 거리에서 6천이 넘는 조선인과 팔백여 명의 중국인이 학살되었다. 일본정부는 지진으로 인한 혼란 과정에서 흥분한 자경단원이 저지른 일이라며 사과와 배상은 물론 진상규명조차 거부하고 있다. 조선인 강제연행과 강제징병, 일본군 위안부 문제를 대하는 태도와 다를 바 없는 모습이다. 일본의 죄상을 파헤친 강덕상 재일 사학자 강덕상은 평생의 연구를 통해 간토대학살에 관한 일본정부의 책임을 세상에 낱낱이 드러냈다. 1975년 발간된 <관동대진재>(중앙공론사)와 2003년에 펴낸 <학살의 기억, 관동대진재>(청구문화사)가 바로 그것이다. 그의 연구는 두 가지 질문에서 시작되었다. 첫째는 진도 7.8의 대지진이어도 자연재해인데 왜 계엄령이 발동되었는가? 두 번째는 조선인의 학살을 부른 유언비어의 출처가 어디이고 어떻게 전파되었는가? 였다. 일본 정부는 감추려 했고 일본역사학계도 자신들의 치부여서 제대로 다가가지 못했지만 강덕상은 정면으로 부딪혔다. 그의 책 <학살의 기억, 관동대진재>(아래 학살의 기억)은 그 물음에 대한 오랜 탐구의 결정판이었다. 1923년 지진이 일어난 9월

[보도자료] 기미년 ‘행주나루 선상 만세운동’ 재연 행사 열려

2022년 9월 16일 892

[보도자료] [다운로드] 기미년 ‘행주나루 선상 만세운동’ 재연 행사 열려 9월 24일(토) 오후 3시 1분부터 경기도 고양시 ‘행주산성 역사공원’과 행주나루터 일대에서 기미년 3·1항쟁 당시 한강에서 벌어졌던 ‘선상 만세시위’를 복원 재연하는 행사가 열린다. 〈행주나루 선상 만세시위 재연행사〉는 고양시 조례에 의거 고양시가 후원하고 민족문제연구소 고양·파주지부가 주최하여 매년 3월에 진행하여왔으며, 고양 시민과 학생들이 참여하는 고양시의 대표적인 독립운동 관련 역사문화콘텐츠의 하나로 자리 잡았다. 그간 코로나19-감염증의 확산으로 중지되었다가 이번에 3년 만에 다시 개최하게 된 것이다. 1919년 3월 1일 서울 탑골공원에서 시작한 기미년 독립만세 운동은 이후 국내는 물론 해외동포들까지 참여하는 거족적인 저항운동으로 퍼져나갔다. 고양 지역도 예외가 아니어서 벽제, 신도, 대화, 행주 등지에서 많은 주민들이 여러 차례에 걸쳐 만세운동을 전개하였다. 행주 지역에서는 3월 11일, 23일, 28일 세 차례에 걸쳐 만세운동이 일어났는데, 특히 11일에는 행주외리의 주민들이 행주산성에 집결해 횃불을 신호로 만세를 불렀고 일제의 기마헌병들이 총을 쏘며 추격하자 행주나루에서 배를 타고 한강으로 나아가 시위를 계속했다. 이와 같은 선상 저항운동은 세계적으로도 유례를 찾기 힘든 것으로, 일제의 무자비한 폭력적 진압에도 우리 민족의 독립의지가 전혀 위축되지 않았음을 보여주는 뚜렷한 증좌라 할 수 있다. ‘배 위의 절규, 대한독립만세!’란 슬로건 아래 진행하는 올해 행사는 오랜 중지 기간 을 감안해 규모나 내용면에서 신선한 변화를 시도했다. 먼저 행주 성당에서 주민들이 모여 서울의 만세시위 소식을 공유하고 독립선언문을 돌리며

[한겨레] “일본이 ‘식민지배 불법성’ 인정하면 모든 게 좋아져요”

2022년 9월 19일 680

[짬] 일본 국제법·인권 전문가 도츠카 에츠로 변호사 “극단적으로 보수화하는 일본 사회를 어떻게 바꿀 수 있을까 생각하면, 절망적인 기분이 들어요. 그러나 방법이 전혀 없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해요. 일본인들이 한국으로부터의 여러 요청에 진지하게 응답하는 것 즉, 철학자들이 말하는 ‘응답책임’을 다하는 것을 생각할 수 있어요. 저의 연구도 그러한 시도의 하나이죠. 많은 일본인이 그러한 노력을 거듭함으로써 역사인식을 심화시켜나갈 수 있지 않을까요?” 올해 만 여든인 도츠카 에츠로 변호사는 꼭 30년 전인 1992년에 유엔 인권위원회에 출석해 일본군 ‘위안부’ 용어를 ‘성노예’로 바꾸자고 처음 주장했다. 그 뒤로 유엔 등 국제사회에서 ‘성노예’는 ‘위안부’를 가리키는 일반적인 용어가 됐다. 지난해 그가 일본어로 낸 소책자 <한일관계 위기, 어떻게 극복할 것인가>가 최근 김창록 경북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번역으로 지식산업사에서 국내 출간됐다. 번역자 도움으로 지난 2일 저자를 전자우편으로 만났다. 1980년대 중반부터 유엔 무대에서 일본 정신장애인의 인권 침해 등을 제기하며 자국을 좋은 사회로 만들기 위해 노력해온 도츠카 변호사는 30년 전 ‘위안부’ 문제와 만난 뒤 생에 적잖은 변화를 맞는다. 그는 1992년부터 유엔 활동을 통해 ‘위안부’ 피해자들과 일본이 합의점을 찾도록 중재 노력을 하는 한편 ‘위안부’ 문제의 진실을 찾기 위한 학문 탐구도 병행했다. 그는 ‘위안부’ 법제 연구를 하려면 1905년 을사늑약과 1910년 한일병합 조약의 효력 연구가 필요하다고 생각해 1992년 객원연구원으로 런던대를 찾았는데 뜻밖에 이 대학 고등법학연구소 도서관에서 ‘1905년 한국보호조약(을사늑약)은 효력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