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사랑
역사와 진실의 법정에는 공소시효가 없다 – 5.18연극 <고백, 나는 광주에 있었습니다> 감상 후기
[후원회원 마당] 역사와 진실의 법정에는 공소시효가 없다 – 5.18연극 <고백, 나는 광주에 있었습니다> 감상 후기 김진주 서울서부 후원회원(<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 홍보위원) “아버지, 아버지가…!” 무대 위 영은의 절규 속에, 오래된 영화 한편이 떠올랐다. 중고서점을 뒤져 <뮤직박스>를 다시 열었다. 사랑하는 아버지의 추악한 진실과 대면한 순간, 앤(제시카 랭 분)이 표정으로 보여준 ‘소리 없는 절규’가 영은의 비명과 겹쳐졌다. ‘내게는 이토록 자상한 아버지가, 수많은 사람들을 잔혹하게 죽인 학살자라니!’ 영은과 앤은 너무나 고통스러운 진실을 결국 수용하지만, 그녀들의 아버지는 각기 다른 선택을 한다. “나도 피해자야!”, “나는 명령에 따랐을 뿐이야! 진짜 가해자는 국가권력”이라고 울부짖던 영은의 아버지는 결국 죄를 인정하고 피해자들의 묘소를 찾지만, 앤의 아버지는 끝끝내 죄를 부정한다. 그러나 죄에 대한 사회의 태도는 또 달랐다. 앤의 아버지 미쉬카는 2차 세계대전 당시 지은 죄를 40년 넘게 숨겨왔지만, 1980년대에 법정에 서고 죗값을 치른다. 반면, 영은의 아버지 정하는 죄를 인정했음에도 2022년 대한민국 법은 그를 심판하지 않았다. 왼쪽부터 연출가인 이당금 푸른연극마을 대표, 이명화 국민재산환수 집행위원, 그리고 김진주·박선영 회원. 지난 5월 14일, <고백, 나는 광주에 있었습니다> 대학로 공연장에서 서로 인사를 나눴다. 박선영 회원이 손에 쥔 것은 연대의 정신을 상징하는 ‘광주 주먹밥’이다. 지난해 3월, 5·18계엄군의 첫 공식사죄가 있었다. 1980년 5·18민주화운동 이후 41년 만이다. 올해 5월에는 계엄군 3명이 광주를 찾아 유가족에게 “진심으로 사죄”했다고 한다. 언론의
중앙으로 들어가다 – 제주지부 온라인 만남 후기
[후원회원 마당] 중앙으로 들어가다 – 제주지부 온라인 만남 후기 이호빈 제주도 후원회원 참으로 신기한 경험을 했다. 항상 변방에서 행부와 화상회의를 통해, 나도 중앙무대에 깊숙이 발을 디딜 수 있었다는 것이다. 마치 2003년, 제주4·3이 ‘중앙의 역사’로 들어선 것처럼 나도 중앙인이 된 기분이었다. 임헌영 선생님 글이 좋아 <민족사랑>에 실린 글은 죄다 외우다시피 읽었는데, 그 선생님을 먼발치에서나 뵐 수 있을까 하는 소망이, 이런 과학의 힘을 통해 대화를 나누었다는 게 나에겐 행운이랄 수밖에. 글에서 강한 힘을 느꼈던 방학진 선생도 직접 대면하니 생각보다 젊었고, 제주도에서 함께 살면서도 면식이 없었던 회원들을 볼 수 있어서도 좋았다. 이제는 ‘제임스 웹 우주 망원경’으로 민족문제연구소 식구들을 훤히 들여다보고, 서로의 소통을 통해 인권 평화 미래를 생각하는 역사행동을 함께 할 수 있다는 생각에 벅차다. 그리고 역사연구와 내 정체성을 쌓는 일에 좀 더 노력해야겠다는 마음을 다져본다.
4월 후원회원 온라인 만남에 참가하며
[후원회원 마당] <4월 후원회원 온라인 만남>에 참가하며 박종선 부천지부장 코로나 팬데믹을 겪으면서 느낀 점은 자유롭게 활동할 수 있는 일상생활이 소중하다는 것과 추억은 아름답다는 것입니다. 지난 10년간 부천에서 회원들과 부천시민 역사강좌, 독립운동유적지답사, 부천독립운동재현행사, 평화기행, 안중근음악회 등 다양한 활동을 하면서 본부의 임종국상 시상식, 전국회원수련회, 운영위원회의 등을 참여한 추억은 저에게는 소중했습니다. 코로나로 2년 동안 진행하지 못하 고 회원들도 만나지 못해 답답하면서도 그래도 되돌아볼 수 있는 추억이 있어 다행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제 코로나를 극복하고 5월부터 방역이 완화되면서 예전과 같은 활동을 할 수 있을 거라는 기대감이 있었는데 본부에서 <후원회원 온라인 만남>을 추진해주셔서 감사한 마음으로 참여하였습니다. 대면이 아닌 비대면이지만 임헌영 소장님과 방학진 기획실장님을 비롯해 대전, 광주, 부산, 진주, 포항 등 전국의 후원회원님들을 뵙게 되어 반가웠습니다. 친일청산을 통해 역사를 바로세우기 위해 연구소에 모인 회원님들을 보면 뜨거운 사랑과 열정을 느끼게 됩니다. 민족문제연구소의 목적은 친일청산을 통한 역사를 바로 세우는 것이지만 넓게 보면 인간이 인간답게 살고 국가라는 공동체 안에 서로 조화를 이루면 행복하게 사는 삶이라고 생각합니다. 친일파는 개인과 가족만의 이익을 위해 나라와 민족을 팔아먹었는데 이것은 반인륜적 행위의 끝입니다. 해서는 안 되는 일입니다. 상식과 정의를 추구하면서 보편적 인권과 민주를 생각하는 사람들의 선두에 우리 민족문제연구소 회원분들이 계시다고 생각합니다. 같은 뜻을 지니고 함께 활동할 수 있다는 것이 제게는 영광입니다. 코로나라는 어려운 시기를 극복하였으니 예전처럼 전국회원대회나 운영위원
‘100년의 소리’ 특집다큐 <서간도의 별들, 3500>이 ‘2022 방송통신위원회 방송대상’ 우수상 수상
[초점] ‘100년의 소리’ 특집다큐 <서간도의 별들, 3500>이 ‘2022 방송통신위원회 방송대상’ 우수상 수상 • 방학진 기획실장 신흥무관학교 설립 110주년을 기념해 신흥무관학교기념사업회(상임대표 윤경로)가 후원하고 연구소가 자문에 참여한 YTN 라디오 독립군가 복원 프로젝트 ‘100년의 소리’ 특집다큐 <서간도의 별들, 3500>(연출 이은지, 글·구성 홍기희)이 6월 20일 ‘2022 방송통신위원회 방송대상’ 우수상을 수상했다. 올해로 14주년을 맞은 방송통신위원회 방송대상은 한 해 동안 국내에서 제작·방송된 우수프로그램과 방송문화 발전에 기여한 개인·단체를 선정해 시상하는 행사로 작년에 제작·방송된 총 238편의 작품이 응모하였고 총 15점이 최종 선정되었다. 방송통신위원회 심사위원들은 이 작품을 대해 “110년 전 실제로 사용된 독립군들의 총소리를 복원하는 등 라디오의 묘미를 극대화하고, 서간도 등 해외 취재 여정을 실감나게 담아 ‘보이는 듯한’ 소리 다큐를 구현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서간도의 별들, 3500>은 2021년 12월 ‘이 달의 좋은 프로그램상’(방송통신심의위원회),2022년 4월 ‘한국PD대상’ 라디오 부문 작품상(한국피디연합회)을 수상하는 등 의미있는 많은 상을 수상하였다. 이은지 피디와 홍기희 작가는 “바쁜 일정에도 흔쾌히 내레이션으로 참여해 준 정우성 배우와 자문을 맡은 민족문제연구소에 깊은 감사”의 뜻을 전하면서 “앞으로도 독립운동가의 삶과 정신을 방송을 통해 알 리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은지 피디와 홍기희 작가는 2020년 11월부터 현재까지 독립운동가 후손들을 통해 독립운동가와 독립군가를 복원하자는 취지로 ‘독립군가 복원 프로젝트 100년의 소리’를 꾸준히 제작해 YTN 라디오를 통해 방송하고 있다.
유엔 진실, 정의, 배상 및 재발방지 특별보고관과 강제동원 피해자 유족의 특별한 만남
[초점] 유엔 진실, 정의, 배상 및 재발방지 특별보고관과 강제동원 피해자 유족의 특별한 만남 • 김영환 대외협력실장 6월 10일 진실·화해를위한과거사정리위원회에서 강제동원 피해자 유족과 파비안 살비올리(Mr. Fabian Salvioli) 유엔 진실, 정의, 배상 및 재발방지 증진에 관한 특별보고관(Special Rapporteur on the promotion of truth, justice, reparation and guarantees of non-recurrence)의 특별한 만남이 있었다. 한국사회의 진실, 정의, 배상 및 재발방지의 권리 보장 상황을 조사하기 위해 6월 8일부터 15일까지 한국을 공식 방문한 살비올리 특별보고관은 과거사 관련 정부 부처, 피해자 및 시민사회단체 등을 면담하고 선감학원, 대전골령골, 광주 등 대표적인 과거사 현장을 방문했다. 이날 살비올리 특별보고관은 연구소가 사무국을 맡고 있는 태평양전쟁피해자보상추진협의회의 이희자 공동대표, 박남순 감사, 김 영환 대외협력실장과 강제동원 문제에 대해 1시간 동안 면담을 가졌다. 이날 일제의 침략전쟁에 끌려가 아버지가 희생당한 이희자 대표와 박남순 감사는 자신들의 아버지가 야스쿠니신사에 무단으로 합사되어 있으며 지금도 일본정부와 야스쿠니신사에 맞서 합사철폐를 요구하며 투쟁하고 있다는 것, 하루 빨리 2018년의 강제동원 대법원판결이 이행될 수 있도록 한국정부가 피해자 중심의 접근을 유지하며 일본정부를 상대로 외교적인 노력을 다할 것, 윤석열 정부가 역사교과서 국정화와 같이 시대에 역행하는 역사교육 정책을 다시 추진하지 않을까 우려하고 있다는 것 등을 살비올리 특별보고관에게 자세히 설명했다. 2019년 연구소를 비롯한 시민단체의 초청으로 한국을 찾아 강제동원 피해자 유족들을 만나고 식민지역사박물관을 둘러보기도 한 살비올리 특별보고관은 3년
의암 손병희 순국 100주기 추모 특별전 <3•1운동을 이끈 민족지도자, 의암 손병희>와 연계 프로그램
[초점] 의암 손병희 순국 100주기 추모 특별전 <3•1운동을 이끈 민족지도자, 의암 손병희>와 연계 프로그램 • 근현대사기념관 학예연구사 이현아 근현대사기념관은 의암 손병희 순국 100주기를 맞아 손병희의 독립운동 업적과 정신을 조명하는 의암 손병희 순국 100주기 추모 특별전 <3·1운동을 이끈 민족지도자, 의암 손병희>가 6월 9일 개막했다. 이번 특별전은 강북구와 천도교중앙총부가 공동 주최하고, 민족문제연구소와 근현대사기념관이 공동 주관했다. 특별전은 동학농민혁명과 3·1운동을 이끈 손병희의 일생을 시기별로 크게 다섯 개 섹션으로 나누어 구성했다. 섹션 1 ‘차별의 땅에서 태어나 평등 세상을 꿈꾸다’는 손병희의 유년시절과 동학 입도 과정을 보여주는 영상과 <밀양손씨대동보>가 전시된다. 섹션 2 ‘보국안민 깃발 들고 동학농민혁명을 이끌다’는 동학농민혁명 기록화와 니시키에 영상 등이 전시된다. 섹션 3 ‘동학을 천도교로 선포하다’는 「일본 망명과 갑진개혁운동」, 「천도교 선포와 교단 근대화」, 「출판언론운동과 민족교육운동」으로 구성된다. 일본 망명 시절 손병희 사진과 손병희 저술의 <비정혁신안> <준비시대>를 관람할 수 있다. 섹션 4 ‘3·1운동을 일으켜 독립의 씨앗을 심다’는 「민족자결주의와 파리평화회의 대표 파견」, 「천도교의 독립운동 준비」, 「하나된민족의 함성, 3·1운동」이 전시된다. 파리평화회의 대표단 사진, 봉황각 사진과 49일 수련회에서 사용한 가마솥과 독 등을 볼 수 있다. 섹션 5 「겨레의 가슴에 독립정신을 일깨우고 잠들다」는 「재판과 옥중 투병」, 「순국과 장례」로 전시된다. 병보석 허가 후 손병희의 병상에서의 모습과 순국 직후, 그리고 천도교 중앙대교당에서의 장례 및 장례행렬 모습이 담긴 사진을 관람할 수 있다. 또한, 손병희
최알 작가의 ‘독립운동가 초상’ 기증식
[초점] 최알 작가의 ‘독립운동가 초상’ 기증식 • 김슬기 학예실 연구원 6월 2일 식민지역사박물관에서는 코로나의 긴장이 완화된 이후 처음으로 작품 기증식이 열렸다. 연구소 상근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최알 작가의 ‘독립운동가의 초상’ 작품 기증식은 식민지역사박물관 1층 돌모루홀에서 진행되었다. 작품 ‘독립운동가의 초상’은 최알 작가가 13명의 작가와 함께 개최한 전시 <삼일展> 출품작 중 하나다. <삼일展>은 작품을 통해 삼일절과 삼일운동의 의미를 되새기기 위한 목적으로 지난 3월 1일부터 3월 30일까지 마포 배드보스 아트플레이스에서 개최되었다. 이 작품은 거울 한가운데에 안중근 의사의 수인(手印)이 표현되어 있고, 이를 유관순, 윤봉길, 안중근, 김구, 안창호 등 독립운동가 5인이 둘러싸고 있는 형태로 그려졌다. 최 작가는 “그림 앞에 서면 자신의 얼굴이 비치게 되어있다”면서 “관람하는 우리의 모습이 비치면서 역사와 시대의 주체는 자기 자신으로부터 비롯된다는 마음을 느낄 수 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에서 작품을 기획하게 되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우리는 누군가의 사랑과 누군가의 피를 딛고 지금 이 시대에 서 있는 것 같다”며 “이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가 어떤 사랑으로, 어떤 가슴으로, 어떤 뜨거움으로 살아가고 있는지 생각하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고 덧붙였다. 명상지도자로 활동하기도 한 최알 작가는 명상이나 한국의 역사를 주제로 작품 활동을 하고 있다. ‘독립운동가의 초상’은 식민지역사박물관 특별전을 통해 관람객에게 선보여질 예정이다. 한편, 최알 작가와 함께 달숨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작곡가이자 피아니스트 정수지 씨도 자리해 주었다. 달숨 프로젝트란 그림과 음악을 접목하여
기증자료
심정섭 지도위원 제77차 자료기증, 도서와 문서류 총 10점 보내와 • 안미정 자료실 주임연구원 5월 13일, 심정섭 지도위원 겸 친일인명사전편찬위원이 77번째 자료를 기증했다. 주요 자료는 일제강점기 촉탁장, 사망진단서 등과 해방 이후 등록표, 통지서 등 문서류다. 이와 함께 심정섭 위원이 팔순을 맞아 그동안 수집한 자료를 엮은 도서 <萬折必東>도 보내왔다.
일제의 식민지 ‘근대화’ 보여주기
[소장자료 톺아보기 38] 일제의 식민지 ‘근대화’ 보여주기 • 강동민 자료팀장 변화된 경성시가, <반도의 취록半島の翠綠>, 1926년 1926년 조선총독부 조선산림회에서 발행한 <반도의 취록>에 삽입된 경성시가의 모습. 극도로 낙후하고 정체된 조선 사회가 식민지 지배를 통해 경제적으로 발전되었다는 지배의 정당성을 공간의 변화를 통해 홍보하였다. 서당과 보통학교, <조선총독부시정2주년기념엽서>, 1911년 ‘근대화’를 담당할 인력양성은 신식 교육의 보급을 통해 이루어지고 있다고 선전하는 모습. 상단의 사진은 서당의 풍경을 묘사했다. 갓을 쓴 훈장을 중심으로 툇마루에 책을 펼치고 앉은 댕기머리 아이들 뒤로 창호지가다 뜯어진 방문과 마루 아래 여기저기 널브러져 있는 짚신이 눈에 띈다. 반면에 하단의 이미지는 양복을 입은 교사가 칠판 앞에 서 있고 학생들이 줄지은 책상에 책을 펼쳐 칠판을 보며 앉아 있다. 교실의 주변은 세계지도가 걸려 있다. 사진그림엽서가 정보전달 매체의 역할을 넘어 팽창하는 일본 제국주의를 선전하기 가장 좋은 매체로서 활용도가 높았다. 따라서 조선총독부의 ‘근대화’에 관한 사진엽서가 수없이 제작되었으며 이를 통해 일제는 식민지배의 합리화, 조선 근대화의 선전 및 자원 수탈의 정당성을 굳혀나갔다. 백운동 일대 조림지 변화 모습, <사진첩조선>, 1921년 조선총독부에서 발행한 <사진첩조선>에 삽입된 사방조림지 비교 사진. ‘조선총독부 시정1주년기념엽서’, <애뉴얼리포트>등 일제가 선전하는 홍보물에 자주 등장하는 사진으로 창의문 안에 있던 백운동(白雲洞)의 식림사업 초창기와 10여 년 후의 모습을 비교한 것이다. 황무지 같은 조선을 푸른 숲으로 가꾼 것은 식민지지배의 혜택이라는 것이다. 그러나 일제는 러일전쟁 시기부터
현수막(懸垂幕), 결전체제를 다잡는 또 하나의 전쟁무기
[식민지 비망록 82] 현수막(懸垂幕), 결전체제를 다잡는 또 하나의 전쟁무기 건물 외벽마다 시국표어들이 주렁주렁 매달렸던 시절 ▪이순우 책임연구원 흔히 ‘모던 경성’이 어쩌고저쩌고 하는 식의 얘기를 하노라면 이럴 때마다 빠지지 않고 함께 등장하는 것이 바로 ‘경성(京城) 5대 백화점(百貨店)’의 존재이다. 이를 테면, 삼월(三越, 미츠코시; 1930년 10월 신축), 정자옥(丁子屋, 쵸지야; 1939년 9월 신축), 삼중정(三中井, 미나카이; 1933년 9월 신축), 평전(平田, 히라타; 1926년 2월 개축)과 아울러 유일한 조선인 백화점 화신(和信, 1937년 10월 신축)이 바로 그것들이다. 아니나 다를까 일제강점기에 제작 배포된 경성의 거리풍경을 담은 무수한 사진엽서에는 이들 신식 건물의 빼어난 외관(外觀)을 담은 모습이 곧잘 등장하는 것을 쉽게 확인할 수 있다. 그런데 이들 백화점 사진엽서들을 모아놓고 가만히 살펴보면, 부지불식간에 확연히 분간되는 두 가지 유형으로 가려내는 것이 가능하다는 사실을 금세 간파하게 된다. 이때 이러한 분류의 잣대는 건물의 외벽에 주렁주렁 매달린 ‘현수막(懸垂幕, 걸개, placard)’이 있고 없고의 차이다. 건물의 외벽에 현수막이 여럿 내걸린 미츠코시 경성지점(三越 京城支店)의 모습이 담긴 사진엽서이다. 여기에는 ‘국민정신총동원, 애마의 날’과 ‘제30회 기념식수’라는 내용이 있고, 건물 출입구 위쪽에는 ‘일억일심’, ‘백억저축’이란 구호간판도 부착되어 있다.(민족문제연구소 소장자료) <소화 15년판 조선사정>(1939)에 수록된 동일은행 본점(東一銀行 本店, 남대문통 1정목 1번지)의 외관이다. 이곳에도 전면 외벽에 ‘일본정신발양’, ‘국민정신총동원 저축보국’, ‘국민정신총동원연맹 가맹, 동일은행’ 등 전시체제기의 구호와 시국표어가 적힌 현수막이 가득 자리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민족문제연구소 소장자료) 예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