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huge collection of 3400+ free website templates, WP themes and more http://jartheme.com/ at the biggest community-driven free web design site.

민족사랑

『전지사진첩(戰地寫眞帖) : 압록강전투』(2)

2024년 3월 5일 381

[소장자료 톺아보기 55] 구니키다 돗포와 『전시화보(戰時畵報)』 『전지사진첩(戰地寫眞帖) : 압록강전투』(2) 구니키다 돗포(國木田獨步, 1871~ 1908)는 치바현 출생으로 히로시마현과 야마구치현 등에서 자라났다. 아명은 가메키치(龜吉)이며 뒤에 데쓰오(哲夫)로 개명했다. 돗포(獨步)는 필명이며, 학력은 도쿄전문학교[현 와세다대학] 영어정치과를 중퇴했다. 1893년부터 일기 『거짓 없는 기록(欺かざるの記)』을 쓰기 시작해 사후에 출판되었다. 1893년 10월 개화기 작가인 야노 류케이(矢野龍溪)에게 소개받아 오이타현 쓰루야학관(鶴谷學館)의 영어 및 수학 교사로 부임했고 이듬해 8개월 만에 퇴직했다. 1894년 출판사 민우사(民友社)에 입사했다가 도쿠토미 소호(德富蘇峰)가 1890년에 창간한『국민신문(國民新聞)』의 기자가 되었다. 1894년 청일전쟁 당시 위해위(威海衛) 전투에 국민신문 종군기자로서 일본해군 군함에 승선하여 전투 상황을 상세히 보고했다. 남동생에게 부치는 서간체 형식으로 전쟁르포 ‘애제통신(愛弟通信)’을 연재해 저널리스트로 이름을 떨쳤고, 사후에 동명의 책으로 출간되었다. 이후 『호치신문(報知新聞)』『민성신보(民聲新報)』 등에서 기자와 편집장으로 일하다가 1903년 야노 류케이(矢野龍渓)가 창간한 보도사진 잡지 『동양화보(東洋畵報)』의 편집장으로 발탁되어 3월호부터 제작하였고 9월호부터는 제호가 『근사화보(近事畵報)』로 변경되었다. 1904년 러일전쟁이 개전하자 월 1회 발행을 3회로 늘리고 이름도 『전시화보(戰時畫報)』로 바꾸었다. 구니키다 돗포는 전쟁 상황을 자세히 알리기 위해 생생한 현장 사진의 게재와 판형 확대를 도모하는 등 편집자로서의 재능을 맘껏 발휘하였다. 또한 종군기자들의 독창적인 만화 그림도 실어 호평을 받았으며 전성기 때의 발행 부수가 월간 10만 부를 넘어서기도 했다. 러일전쟁 개전 초기 『전시화보』(1904.2. 창간)와 박문관(博文館)의 『일로전쟁사진화보(日露戰爭寫眞畫報)』(1904.4. 창간)가 발간되자 뒤이어 그림과 사진을 삽입한 화보잡지들이 우후죽순처럼 창간되었다. 수십 종의 화보잡지 중에서도 『전시화보』가 단연 두각을 나타낸 까닭은 글보다는

듣도 보도 못한 진주역사 김경현의 진주이야기 100선

2024년 2월 26일 432

[책소개] 듣도 보도 못한 진주역사 김경현의 진주이야기 100선 박광종 특임연구원 제1회 임종국상 학술부문 수상자(2005년)인 김경현 회원이 25년 만에 『진주이야기 100선』을 새단장하여 올 1월에 『듣도 보도 못한 진주역사, 김경현의 진주이야기 100선』을 출간했다. 이 책의 초간본 발행은 25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1990년대 옛 <진주신문> 기자를 지냈던 저자는 진주의 역사와 문화를 찾아 진주 지방 구석구석을 찾아다닌 적이 있었다. 그때 각종 근현대 신문잡지와 역사책을 샅샅이 훑어 마을의 설화와 건축물・기념물의 유래 등을 수집하였다. 그중에서 저널리스트의 안목으로 진주의 역사와 문화를 상징하는 100가지 주제를 가려뽑아 1998년 『진주이야기 100선』를 펴냈었다. 당시 진주토박이들이 ‘듣도 보도 못한 이야기’를 어떻게 취재했을까 하는 의구심을 가질 정도로 생소하고 내밀한 주제를 다루어 진주 사회에서 큰 반향을 불러일으켰다고 한다. 다만 진주문화원에서 비매품으로 펴낸 탓으로 전국적으로 소개되지 못했고 얼마 지나지 않아 절판되어 잊혀지면서 이 책은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질 뻔했는데, 이번에 기적적으로 부활한 것이다. 이번에 출간한 책은 초간본보다 더 풍부하고 재밌는 내용으로 재구성한 개정・증보판인데, 내용이 훨씬 보완된 알찬 모습을 보여준다. 이 책에서 다루는 대상은 시대적으로 선사시대부터 근현대사까지 관통하고 정치・사회・교육・문화・예술・역사 등 거의 모든 분야를 망라하고 있다. 특히 일제강점기와 관련한 기록들이 많이 실려 있다. 저자의 이력을 보면, 그가 이 책에서 일제강점기에 대해 관심을 기울이고 천착한 이유를 알 수 있다. 저자는 2000년대 중반 역사정의를 바로 세우기 위해 진주를 떠나 서울에 왔는데,

배달쟁이가 역사에 관심을 가지면 생기는 일

2024년 1월 29일 1077

[후원회원마당] 배달쟁이가 역사에 관심을 가지면 생기는 일 안욱현 후원회원 안녕하세요. 저는 관악구 신림동에서 배달의민족라이더스에서 전업기사로 일하고 있는 민문연 후원회원 안욱현입니다. 민문연 답사 중에 생각해낸 발상을 소개하려고 글을 적게 되었습니다. 올해 1월 민문연 홈페이지에서 의열단 밀양 역사기행 공지를 보고 신청하여 같이 답사를 가게 되었습니다. 첫 일정으로 백민 황상규 선생님 묘소를 가게 되었는데, 약간의 지연이 생기게 되었습니다. 개인 차량으로 참가하신 분도 계시어 단체카카오톡방에서 묘소 위치의 약도와 주소가 공지된 후 각자 출발하게 되었는데 그 주소대로 내비게이션 안내를 받아가니, 구치소 앞을 지나가라는 것이었습니다. 하염없이 단체버스를 기다리고 있으니, 다시 단톡방에서 거기가 아닌 부북면사무소로 오라는 것입니다. 여기서 30분 지연이 생기게 되었습니다. 이때 제가 생각해낸 발상이 만약에 지도앱에 황상규선생묘소가 표시가 되어있다면, 이런 해프닝이 생길 것인가 하는 배민라이더 특유의 직업적 의문이었습니다. 묘소에 가서 곧바로 위치를 확인하고 좌표와 사진을 찍어 백민황상규선생묘소라고 지도어플회사들에게 장소제안양식(폼)을 온라인(스마트폰)으로 제출하였습니다. 위 사진은 카카오맵에 새롭게 생긴 황상규선생묘소 표시이고 집결지에서 묘소까지의 경로입니다. 이제는 더 이상 그런 혼선을 겪지 않을 것이다. 아울러 지도에 황상규선생 존함이 떡하니 새겨졌으니, 국민들에게 홍보할 수 있는 좋은 기회이기도 합니다. 밀양 역사답사과정에서 동화학교 터, 고인덕 생가 터, 전홍표 생가 터, 김대지 생가 터, 최수봉 투탄 의거지 등등 밀양 답사코스의 사적지등이 지도앱이 전혀 표시되어 있지 않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답사를 다녀와서 인터넷으로 여러 사이트(독립기념관,

천황의 칙사가 다녀간 마을에 생긴 ‘군위 팔공산 수해기념비(1931년)’

2024년 1월 29일 559

[이 땅에 남아있는 저들의 기념물 4] 천황의 칙사가 다녀간 마을에 생긴 ‘군위 팔공산 수해기념비(1931년)’ 산사태와 급류로 굴러 내린 바윗돌에 새겨진 최악의 자연재해사 이순우 특임연구원 경부고속도로와 중앙고속도로를 연결하는 상주영천고속도로를 타고 서울 쪽으로 올라가다 보면 도중에 ‘삼국유사 군위휴게소(상주 방향)’를 만나게 된다. 이 지역의 상징물과도 같은 이 휴게소는 보각국사 일연(普覺國師 一然, 1206~1289)이 머물며 『삼국유사(三國遺事)』를 편찬했던 곳으로 유명한 인각사(麟角寺)가 인접 지역에 자리하고 있는 탓에 이러한 이름이 붙었다. 2023년 7월 1일 대구광역시로 새로 편입된 군위군(軍威郡)은 일찍이 “삼국유사의 고장, 군위”를 슬로건으로 내걸 정도로 이를 대표적인 역사문화 브랜드의 하나로 내세워 크게 자랑하고 있다. 그리고 군위군이라고 하면 또 한 가지 빼놓을 수 없는 것이 역시 ‘경상북도 군위군 부계면 남산리’에 있는 이른바 ‘제2 석굴암’의 존재이다. 돌이켜 보면 이곳이 본격적으로 알려진 것은 1962년 9월말의 일이었다. 일제 때의 고적조사자료에도 엄연히 채록되어 있던 석굴이 새삼스레 ‘역사적인 대발견’의 대상으로 둔갑하여 여러 날 신문지상에 특종 보도되었던 것이 그 계기였다. 이렇게 짧았지만 강렬했던 대소동은 새로 발견되었다는 석굴을 불과 3개월 남짓인 1962년 12월 20일에 국보(國寶)의 반열에 올려놓는 것으로 마무리되었다. 이 당시 국보 문화재의 정식 지정 명칭은 ‘군위삼존석굴(軍威三尊石窟)’이었으나, 훨씬 더 직감적이면서도 관광객 내지 문화재 탐방객을 유치하는 데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한 것인지 언론매체의 작명인 ‘제2석굴암’이라는 표현은 지금도 여전히 통용되고 있는 상태이다. 그런데 ‘군위삼존석굴’의 소재지인 ‘부계면 남산리(缶溪面 南山里)’에서 면사무소

신흥무관학교의 노래 (4) : 「애국가」 등 7곡의 항일노래

2024년 1월 29일 339

[항일노래 함께 보기 4] 신흥무관학교의 노래 (4) : 「애국가」 등 7곡의 항일노래 이명숙 책임연구원 신흥무관학교의 교과목 중에는 창가과목이 있었다. 수업 교재로 ‘창가집’이 있었을 법도 하지만 안타깝게도 전하지 않는다. 다만 노래 가사의 일부만을 신흥무관학교 관계자들의 회고록 속에서 확인할 수 있다. 앞서 신흥무관학교에서 창작한 노래로 소개한 「신흥학우단가」[신흥무관학교의 노래(2)]와 「실낙원가」[신흥무관학교의 노래(3)]가 실려 있던 원병상(元秉常)과 허은(許銀)의 회고록이 그것이다. 여기에는 이 노래 외에도 신흥무관학교와 관계자들 사이에서 당대에 공유되던 노래들의 가사 일부가 기록돼 있는데, 그 가사를 『항일음악330곡집』(노동은, 2017)에서 찾아 곡명 등을 확인해 정리한 것이 다음의 표다. 이 노래들은 신흥무관학교 창립 이전인 1900년대와 신흥무관학교가 운영되던 1910년대에 만들어져 불린 항일노래이다. 신흥무관학교와 그 관계자들이 다른 어떤 노래보다 많이 불렀을 것으로 보이는 이 노래들은 당대 국외 동포들 사이에서도 많이 전파되어 불렸다. 중국 길림성 연길현 국자가(局子街) 광성중학교에서 1914년 음악교재로 발간한 『최신창가집(最新唱歌集)』을 비롯해 1920년대 『가곡선집(歌曲選集)』, 1930∼1940년대 『망향성(望鄕聲)』, 1943년 발간 『광복군가집』 등 항일노래와 독립군가로서 각종 노래책과 가사집에 수록되어 있다. 그만큼 이 노래들은 우리 독립운동가들과 동포들 사이에서 시대를 관통하며 널리 불렸음을 알 수 있다. 노래가 오래도록 전승될 수 있는 이유는 무엇보다 다수의 사람들이 자주 반복해 불렀기 때문이리라. 항일독립을 염원하는 동포들이 내용적·정서적으로 공감해 유행한 노래가 시간이 흘러도 여전한 독립의지를 다지는 매개로써 공유되며 불렸던 것이다. 이렇듯 공유·전승되는 노래들은 어떤 특징을 가졌을까. 신흥무관학교에서 부른 위 노래들을 그

‘김단야와 그의 시대’를 호명하는 사람들 – 구자숙 김천 후원회원

2024년 1월 30일 716

[인터뷰] ‘김단야와 그의 시대’를 호명하는 사람들 – 구자숙 김천 후원회원 방학진 기획실장 『독립운동 열전』(전 2권)으로 2022년 제16회 임종국상(학술부문)을 수상한 임경석 교수는 수상소감을 이렇게 밝히고 있다. 제 책은 기존의 익숙한 관념에 어긋난 점이 있습니다. 독립운동과 사회주의운동이 별개인 양 다뤄져 온 관행에 이의를 제기했습니다. 사회주의 역사는 독립운동사 밖에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그 가운데에 놓여 있음을 얘기했습니다. 단지 그 일부일 뿐 아니라 주류의 위치에 놓여 있음을 말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책 제목도 ‘사회주의 열전’이 아니라 ‘독립운동 열전’이라고 지었습니다. 헤아려 보았습니다. 제 책은 72개의 절로 구성되어 있는데, 그중에서 70%가 사회주의 관련자이더군요. 1919년 3‧1운동 이후 독립운동사 전개 과정 속에서 사회주의자들이 점하는 비중이 딱 그 정도 된다고 생각합니다. 공교롭습니다. 일부러 의도하지 않았는데도 이런 결과가 나왔습니다. 정부·공공기관에서 간행하는 독립운동사 서술을 둘러보신 분이라면 누구나 쉽사리 알아차릴 수 있을 것입니다. 그 속에서 사회주의는 배제되거나 축소되어 있습니다. 독립유공자 심의 과정도 그렇습니다. 서훈 대상자가 사회주의에 관련되었음이 드러나면 제척되거나 등급이 깎입니다. 저는 그래서는 안 된다고 말하고 싶었습니다. 역사 서술과 독립유공자 심의는 진실에 기초해야 한다고 소리치고 싶었습니다. 그런 점에서 볼 때 제 책은 관찬 독립운동사가 아니라, 민중 버전의, 민찬 독립운동사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임경석 교수의 수상 소감은 온전히 사회주의 독립운동(가)을 대하는 오늘 우리의 모습이다. 사실 독립운동 앞에 ‘사회주의’라는 수식어를 붙이는 것부터가 이미 선입견이다. 소설가나

근현대사기념관, 늦봄 문익환 30주기 특별전 ‘다시 오는 늦봄’ 개최

2024년 1월 29일 186

[초점] 근현대사기념관, 늦봄 문익환 30주기 특별전 ‘다시 오는 늦봄’ 개최 근현대사기념관은 늦봄 문익환 목사의 30주기를 맞아 문목사의 일생을 재조명하는 특별전 ‘다시 오는 늦봄’ 개막식을 1월 18일(목) 개최하였다. 전시는 서울시 강북구와 민족문제연구소가 공동주최하고 근현대사기념관과 늦봄문익환기념사업회가 주관하였다. 개막식은 민족문제연구소 함세웅 이사장, 임헌영 소장, 근현대사기념관 윤경로 관장, 강북구 이순희 구청장, 강북구 국회의원 천준호, 늦봄문익환기념사업회 송경용 이사장, 통일의 집 문영금 관장, 문익환의 아들 문의근·문성근, 심산 김창숙 손녀 김주, 우사 김규식 손녀 김수옥 등 많은 분들이 참석한 가운데 성황리에 진행되었다. 이번 특별전은 늦봄문익환기념사업회가 소장한 많은 유물을 중심으로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등 관련 기관들이 제공한 다양한 유물과 자료들을 공개하였다. 전시 구성은 문익환 목사의 일생을 시기별로 4부로 나누었다. 1부 ‘북간도의 아들(1918~1945)’은 일제강점기 북간도 명동촌에서 태어나 학창시절을 보내고 결혼할 때까지의 시기이다. 주요 유물로는 북간도 명동촌의 수막새 기와와 친구인 민족시인 윤동주와 찍었던 사진, 연애편지 등이 있다. 2부 ‘하느님 말씀에 충실한 신학자(1945~1976)’는 해방 이후 독실한 신앙인으로서의 문익환 모습을 볼 수 있는 공간이다. 신학자로서 구약 성서를 번역하기 위해 썼던 구약 성서 원 고지 초고, 인쇄 교정본 등을 볼 수 있다. 3부 ‘시대의 어둠을 밝힌 민중의 지도자(1976~1989)’는 다시 ‘3·1민주구국선언(1976~1979)’, ‘빼앗긴 서울의 봄 (1980~1986)’, ‘이한열 열사여! (1987~1989)’ 세 시기로 나누어 민주화운동에 앞장선 문익환의 모습을 볼 수 있다. 수감 당시 입었던 수의와 국가지정기록물 제15호로 지정된 옥중편지,

식민지역사박물관, 교원연수 ‘박물관에서 만나는 교과서 사료읽기 7’

2024년 1월 29일 185

[초점] 식민지역사박물관, 교원연수 ‘박물관에서 만나는 교과서 사료읽기 7 – 여성 스스로가 쓰고 남긴 허스토리’ 강의 식민지역사박물관은 1월 17일부터 19일까지 3일에 걸쳐 학교에서 학생들을 지도하는 선생님들을 대상으로 교원연수를 진행했다. 벌써 일곱 번째를 맞는 이번 교원연수 〈여성 스스로가 쓰고 남긴 “허스토리”〉에서는 일제강점기 독립운동부터 현재 노동운동까지 망라하여, 소외되고 알려지지 않은 여성들의 이야기를 6강에 걸쳐 다루었다. 첫 강의는 이지원 대림대 교수가 <여성이 남긴 기록으로 밝힌 여성 독립운동 이야기>를 주제로 진행했으며, 강의 시간이 부족하다고 할 정도로 반응이 뜨거웠다. 수강생들이 누구의 아내, 누구의 며느리가 아닌 여성 스스로 선택한 독립운동이었다는 점을 알게 되었고, 더불어 독립운동 공동체라는 관점이 새로웠다는 이야기를 해주었다. 2강 <여성 피해자의 목소리로 밝힌 강제동원 이야기>는 이상의 인천대 교수가 민족문제연구소에서 제작한 강제동원 피해자의 구술 영상을 바탕으로 강의했다. 영상을 통해 박제된 ‘역사’가 아닌 사람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어 좋았다는 평을 주었다. 3강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와 연대한 1세대 한일 활동가들 이야기>는 이나영 정의기억연대 이사장이 맡았다. 직접 현장에 있는 활동가들의 이야기를 들으며, ‘공감’이라는 감정이 이어져 흐름이 되고 사회가 변화하는 모습이 인상 깊었다는 반응이 많았다. 4강은 심아정 피스모모평화페미니즘연구소 연구팀장이 <베트남전쟁과 학살의 국가책임, 그리고 국가 ‘바깥’의 존재들>이라는 주제로 이야기를 풀어나갔다. ‘가해자’라는 용어 규정, 피해자와 가해자의 교차성 등 어렵지만 새로운 시각에서 베트남전쟁을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는 평이었다. 5강 <한국전쟁 전후

일제강점기 ‘학병’ 강제동원 80주년 기억 행사

2024년 1월 29일 253

[초점] 일제강점기 ‘학병’ 강제동원 80주년 기억 행사 아시아·태평양전쟁에서 수세에 몰린 일제는 1938년 이후 ‘지원병’이라는 명목으로 조선 청년들을 군에 입대시켜 1941년까지 1만여 명을 전선으로 내몰았다. 이어서 1943년 10월 ‘육군특별지원병임시채용규칙’을 공포하여 전문학교와 대학교에 재학 중인 조선인 학생들을 ‘학도지원병’으로 강제동원하였다. 이 과정에서 조선총독부와 유력 친일인사들의 갖은 회유와 종용이 있었지만 학생들은 지원 거부, 적성검사 기피, 도피 등 다양한 방법으로 저항하였다. 대표적으로 평양에서는 1944년 8월 “일본군에게 끌려가 죽기를 기다리느니 차라리 싸워서 죽음을 이기자”는 결의로 집단적으로 학병 거부 투쟁을 감행했다. 그러나 결국 1945년 1월 20일, 4,385명의 학생들이 일제의 침략전쟁에 내몰렸다. 이들 중 적지 않은 사람들이 일본군을 탈출하거나 머나먼 길을 걸어 한국광복군에 입대하여 대일항전을 펼치다 해방을 맞았다. 이들은 해방 후 ‘1·20 동지회’를 조직하고 학도병 입대 전 잠시 훈련을 받았던 동성중·고등학교 정문 옆에 ‘대한조국 주권수호 일념비(一念碑)’(1998년 8월)를 세우기도 했지만 현재는 자연 해산된 상태이다. 이러한 가운데 황명하(전 광복회 호주지회장), 최희용(광복회 용인지회장) 등 일부 유족들이 중심이 되어 1월 20일 ‘대한조국 주권수호 일념비’ 앞에서 <일제강점기 ‘학병’ 강제동원 80주년 기억행사>를 가졌다. 이날 행사에는 우리 연구소를 비롯해 한국광복군유족회, 시민모임 독립, 지도에 역사를 새기는 사람들이 후원했으며 이준식 전 독립기념관장이 추모사를 했고 학병 출신 독립운동가인 황갑수 선생의 글인 ‘일본인들에게 고함’을 외손녀인 김소영 님이 낭독했으며 원로 음악인 류장렬 선생이 ‘1·20 동지(학병)의 노래’에 곡을 붙여 현장에서 직접

『전지사진첩 : 압록강전투』(1)

2024년 1월 29일 355

[소장자료 톺아보기 54] 러일전쟁 초기 대규모 육상전투인 압록강전투 『전지사진첩(戰地寫眞帖) : 압록강전투』(1) 러일전쟁은 1904~1905년 한국과 만주의 지배권을 두고 러시아와 일본이 벌인 제국주의 전쟁이다. 러시아의 만주 장악을 우려한 영국과 미국의 재정적 지원에 힘입어 일본이 벌인 전쟁이어서 제국주의 열강의 대리전이라고도 평가한다. 우리 입장에서는 러일 간의 전투가 함경도와 평안도에서 전개되어 전쟁으로 인한 막대한 인적·물적 피해를 입었다. 더구나 러일전쟁 초기인 2월 서울에 입성한 일본군의 무력 시위 속에 한일 양국 간에 「한일의정서」가 강압적으로 체결되어 한국 식민지화의 첫발을 떼 게 되었다. 러일전쟁의 개전은 1904년 2월 8일 밤 여순(旅順)에 대한 일본군의 기습으로 시작되었다. 아울러 일본군은 2월 9일 인천 앞바다에 정박한 2척의 러시아군함을 전격적으로 격침시켰다. 그리고는 이튿날인 2월 10일에야 러시아에 선전 포고를 하였다. 여순 봉쇄에 성공한 도고(東鄕平八郞) 함대는 5월 5일 요동반도에 상륙하였고, 육군 제1부대는 4월 말 인천에 상륙해 평양과 의주를 거쳐 압록강에서 격전을 치른 끝에 도하하여 구련성(九連城)과 봉황성(鳳凰城)을 차례로 함락시키고 만주로 진입하였다. 6월 일본군은 15개 사단으로 편성된 만주군총사령부를 설치하고 그해 9월에 요양(遼陽)을 점령하였다. 노기(乃木希典) 대장이 지휘하는 제3군은 1905년 1월 1일 여순을 함락하였다. 일본군은 3월에 봉천전투를 승리로 이끌어 육상전투를 마무리지었다. 이번 달에 소개하는 『전지사진첩(戰地寫眞帖) : 압록강전투』는 개전 초기인 2월 우지나항(宇品港)에서의 군대 승선부터 5월 초 구련성(九連城) 함락에 이르기까지 근위사단(近衛師団)과 제2·12사단의 진군과 전투 장면을 찍은 사진 화보집이다. 이 사진첩은 1904년 7월 10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