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huge collection of 3400+ free website templates, WP themes and more http://jartheme.com/ at the biggest community-driven free web design site.

보도자료

[성명] 대법원 결정 당연하다, 교과부는 자의적 교과서 수정 시도 중단하라

2013년 2월 15일 1784

대법원 결정 당연하다,   교과부는 자의적 교과서 수정 시도 중단하라     오늘(15일) 대법원은 금성 한국근·현대사 교과서 저자들이 교육과학기술부(이하 교과부)를 상대로 낸 교과서 수정명령 취소청구 행정소송에서 고등법원의 원고 패소 판결을 파기 환송하는 결정을 내렸다. 이번 판결은 권력의 힘으로 역사를 재단하려는 행위가 부당하다는 것을 보여주었다는 점에서 너무나 당연하다. 우리는 대법원의 결정을 환영하면서, 이를 계기로 다시는 이념과 정치 논리에 의해 교육의 정치적중립과 교과서 집필의 자율성이 훼손되는 일이 없기를 바란다.   근현대사 교과서 개악 파동은 이명박 정부가 들어서면서 뉴라이트를 비롯한 수구세력이 초·중·고교에 사용되는 일부 교과서가 이념적으로편향돼 있다며 수정 요구를 제기하면서 시작됐다. 이명박 정부의 교과부는 이에 호응하여 교과서 내용을 강제로 뜯어고쳤다. 이는 누가 보더라도 ‘교과용도서에 관한 규정’에 규정된 수정명령의 권한을 넘어선 정치적 목적이 개재된 행위였다.   이명박 정부는 ‘한국근·현대사’뿐 아니라 ‘경제’, ‘도덕’ 등의 과목에서도 교과서 내용에 절대적인 영향을 미치는 교육과정을 수정하였다.우리는 정부의 이러한 조처가 단순히 교과서 내용 몇 군데를 바꾸는 것이 아니라, 국민의 역사인식을 자신들이 원하는 방향으로 이끌어가려는 의도라고 본다.   지난 1월 교과부는 교과부 장관의 교과서 내용 수정 권한을 법제화한 초·중등교육법의 개정안을 입법예고 했다. 대통령령, 검정기준 등에 있던 내용을 법령으로 격상시킨 이 입법예고안은 이번 ‘금성교과서 소송’과 같은 일을 애초에 봉쇄하고, 공권력의 자의적 해석에 의한 수정명령을 법적으로 보장하여 교과서 내용을 정부가 통제하겠다는 의도를 명백히 드러낸 것이다. 정부는 교육의 자주성, 전문성, 정치적 중립성을 확보하도록 한 헌법 제31조의 취지와 이번 대법원 판결에 따라 초·중등교육법 개정안을 스스로 철회하기를 촉구한다.   역사정의실천연대는 앞으로도

[보도자료] 근로정신대 피해자의 (주)후지코시 손해배상 청구소송 기자회견

2013년 2월 13일 1897

  근로정신대 피해자의 (주)후지코시 손해배상 청구소송 기자회견   ○ 일시 : 2013년 2월 14일(목) 10시 ○ 장소 :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 사무실 _ 대회의실 (서울시 서초구 서초동 1555-3 신정빌딩 5층 / 02-522-7285) ○ 소장접수 : 11시 30분 서울중앙지방법원 ○ 주최 : 태평양전쟁피해자보상추진협의회, 민족문제연구소   기자회견 순서  사회 : 김민철(민족문제연구소 책임연구원) 1. 참석자 소개 2. 재판의 취지와 주요내용 설명 _ 장완익 / 김미경(법무법인 해마루) 3. 원고 발언 4. 후지코시 2차 소송 재판지원회의 발언 5. 질의·응답   ※ 첨부자료 1. 제2차 후지코시 소송 연혁 2. 원고소개 3. 제2차 후지코시강제연행 강제노동소송을 지원하는 호쿠리쿠 연락회 성명서   ○ 재판의 취지와 주요내용 설명   이 소송의 원고들은 일제말기 군수기업이었던 후지코시사의 도야마 공장에 강제동원 되어 가혹한 노동을 강요당한 여자근로정신대 피해자들로 2003년 4월 일본의 도야마지방재판소에 주식회사 후지코시와 일본 국가를 상대로 손해금과 위자료 지불, 사죄를 요구 적이 있습니다. 일본의 법원은 후지코시사가 원고들에게 모집 할 때 기망, 협박 등의 위법적인 권유가 있었다는 점과 열악한 환경에서 중노동이 강제되었다는 것, 임금이 지불되지 않았다는 것 등을 인정했습니다. 하지만 2007년 9월 도야마 지방재판소는 그 권리가 한일청구권협정으로 실효하였다고 판단하여 원고들의 청구를 기각하였고 2011년 10월 24일 일본 최고재판소는 원고들의 상고를 기각했습니다. 그러나 2012년 5월 24일 한국의 대법원은 일본 전범기업인 미쓰비시 중공업 주식회사, 신일본제철 주식회사를 대상으로 강제동원 피해자들이

[논평] 장준하 선생 무죄판결, 이제 의문사 진상 규명에 박차를 가하라(2013.1.24)

2013년 1월 24일 1520

  장준하 선생 무죄판결, 이제 의문사 진상 규명에 박차를 가하라     1. 오늘 고 장준하 선생(1918-1975)이 39년 만에 누명을 벗었다. 장준하 선생은 일제강점기 학도병으로 끌려갔다 탈출해 6천리 대장정 끝에 후 광복군활동을 한 독립운동가이자, 해방 후에는 독재정권에 치열하게 맞서 싸운 민주인사이다. 장 선생은 월간 <사상계>를 창간하고 3선 개헌에 반대에 앞장서는 등 37번의 체포와 9번의 투옥을 무릅쓰며 박정희 유신독재에 맞서 싸웠다. 독재정권에 맞서 민주화운동을 이끈 공로로 1962년 한국 최초로 막사이사이상 언론 부문을 수상하기도 했다. 2. 24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6부(유상재 부장판사)는 긴급조치 1호 위반혐의로 지난 1974년 기소돼 징역 15년과 자격정지 15년의 확정 판결을 받은 고 장준하 선생에 대한 재심에서 무죄를 선고했다. 재판부는 “유죄의 근거가 된 긴급조치 1호는 국민의 기본권을 심각하게 제한해 이미 대법원에서 위헌으로 확인됐다”며 판결 배경을 밝혔다. 더불어 “국민주권과 헌법정신이 유린당한 인권의 암흑기에 시대의 등불이 되고자 스스로 희생을 마다하지 않은 숭고한 정신에 존경과 감사의 마음을 표한다”며 “장 선생에게 유죄를 선고한 뼈아픈 과거사를 바탕으로 국민 권익을 보호하는 사법부가 될 것을 다짐한다”고 사법부의 과오에 대한 진심어린 반성도 표명했다.  3. 그러나 이번 판결로 장준하 선생과 관련된 역사적 과제가 마무리 된 것은 아니다. 장준하 선생은 병보석으로 풀려난 이듬해 75년 8월 경기도 포천 약사봉을 등산하다 의문의 죽음을 당했다. 그 후 37년이 지난 작년 8월, 선생의 유해를 이장하는

[논평] ‘교과부장관의 교과서 수정권한 부여’ 교육법개정 입법예고에 대한 논평

2013년 1월 23일 1758

  전문가의 검정을 거친 교과서를 교과부 장관이 수정하려는 시도를 중단하라!    교육과학기술부는 지난 1월 21일 ‘초중등교육법 일부개정법률(안) 입법예고’를 내놓았다. 이번 입법예고의 핵심은 교과부 장관의 교과서 수정 권한을 법제화한 것인데, 이런 입법 시도는 2010년, 2011년에 이어 벌써 3번째이다. 새 정부가 출범하는 이 시점에서 이렇게 논란이 많은 입법을 무리하게 시도하는 까닭이 의심스럽다.  이번 입법예고안은 그 동안의 비판을 의식해 몇 가지 변화된 모습이 보인다. 1. 일단 ‘교과용도서의 검정 또는 인정을 받으려는 자는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교육과학기술부장관에게 검정 또는 인정을 신청하여야 한다.’고 규정했다. 그런데 현재 인정교과서는 각 시도 교육청에서 편찬, 심사하여 사용하고 있다. 예를 들어 광주교육청에서는 5.18 광주민주화운동과 관련된 인정교과서를 만들어 학교 교육에 활용하고 있고, 다른 시도 교육청도 지역 현실을 반영한 인정교과서를 만들어 활용하고 있다. 입법예고안에 따르면 (하위 규정에 의해 위임이 이루어질지는 모르겠지만) 인정교과서에 대한 권한도 모두 교과부장관이 갖도록 하고 있는데, 이는 지방자치의 확대라는 시대 흐름에 역행하는 것이다. 2. 이제껏 공고 수준에서 제시되었던 검정 및 인정 기준을 법에 명시했다. ‘1. 교육과정의 내용을 충실히 반영할 것, 2. 헌법의 정신에 부합하는 내용일 것, 3. 교육의 정치적 중립성을 준수할 것, 4. 지식재산권을 존중할 것, 5. 그 밖에 대통령령이나 공고로 정하는 교과목별 세부기준을 준수할 것’을 규정한 것이다. 이런 규정은 그 자체로는 문제가 없어 보인다. 그러나 원래 정부나

[보도자료] 민족문제연구소 제 4대 이사장으로 함세웅 신부 추대

2013년 1월 10일 1878

민족문제연구소 제 4대 이사장으로 함세웅 신부 추대 민족문제연구소는 10일 이사회와 운영위원회 비상연석회의를 열고 신임 이사장으로 함세웅 신부를 선출했다. 초대 이돈명 변호사, 2대 독립운동가 조문기 선생, 3대 김병상 몬시뇰에 이어 4대 이사장을 맡게 된 함세웅 신부는 민족문제연구소와 1991년 설립 때부터 지도위원 후원회장을 맡는 등 오랜 인연을 맺어왔다. 전임 김병상 이사장은 고령에 따른 건강 문제로 지난 해 말 사임서를 제출했으며 이날 회의에서 명예이사장으로 추대됐다. <민족문제연구소 제 4대 이사장 함세웅 신부> 이사장 이취임식은 1월 29일(화) 오후 7시 조계사 내 전통문화예술공연장에서 열린다.   함세웅 아우구스티노 신부 1942년 6월 28일 서울 출생   학력사항 1960~1965 가톨릭대학교   1965~1968 우르바노대학교 대학원 신학석사, 사제 서품   1968~1973 그레고리오 신학대학교 신학박사(교부신학)           경력사항 1973.7~1973.12 천주교 연희동성당 보좌신부 1974~1992 가톨릭대학교 신학과 교수 1974 천주교정의구현전국사제단 창립 1976 천주교 정의평화위원회 인권위원장 1989.3 평화신문·평화방송 창립, 초대 사장 1993.7 민족화해와 통일을 위한 종교인협의회 공동대표 1998.12 민주개혁국민연합 상임대표 1999.3 국민정치연구회 자문위원 2004.10~2010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이사장 2008~2012.8 천주교 청구성당 주임신부 현재 안중근의사기념사업회 이사장, 기쁨과희망 사목연구원 원장   ▶ 보도자료-민족문제연구소 4대 이사장으로 함세웅신부 추대 

[보도자료] 역사문제 관련 대선후보 정책질의에 대한 답변서

2012년 12월 14일 1885

    역사문제 관련 대선후보 정책질의에 대한 답변서   역사정의실천연대는 지난 11월 27일 대통령 후보 등록을 마친 7명의 대선후보들에게  △ 대한민국역사박물관 졸속 개관  △ 역사교과서 왜곡  △ 과거사 문제 등 ‘역사왜곡’ 관련 3가지 항목에 대한 공개 질의서를 발송하였습니다. 전체 질문은 총 10문항으로 구성해 후보들의 입장에 대한 국민의 이해와 선택을 돕고자 했습니다.  이에 문재인·이정희·김소연·김순자 후보가 답변을 해왔습니다. 박근혜·박종선·강지원 후보 측에서는 답변을 하지 않았습니다.   1. 대한민국역사박물관 관련 질의   질문 1 역사학계는 물론 시민사회단체에서도 ‘대한민국역사박물관’이 비민주적이고 일방적으로 건립되고 있으며, 현대사박물관이 국가홍보식 박물관으로 설립되는 것이 바람직하지 못하다고 비판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비판에 대해 후보께서도 동의하십니까? 답변없음 동의 동의 답변없음 동의 답변없음 동의       질문 2 역사학계와 시민 사회단체는 ‘대한민국역사박물관’의 일방적인 개관을 중지하고 원점에서 새롭게 논의해야 한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후보께서도 동의하십니까? 답변없음 동의 동의 답변없음 동의 답변없음 동의     질문 3 일방적인 개관 중지에 동의하신다면, 후보께서는 새롭게 논의되고 준비되어야 할 현대사박물관 건립 방향과 방식 등에 대해 어떤 구상을 갖고 계십니까? 구체적인 견해를 밝혀주십시오. 답변없음 역사학계, 광복회 등 관련 단체의 의견을 수렴하여 결정하겠습니다. 아울러 역사박물관은 임시정부와 독립선열, 민주화운동과 열사들의 노고를 기리고, 교육하는 방향으로 설계되고, 운영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역사학계나 시민사회와의 소통 및 민주적 논의절차를 거치는 과정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현대사박물관의 건립 방향과

[모시는 글] 역사다큐 ‘백년전쟁’ 시사회에 모십니다

2012년 11월 21일 743

민족문제연구소 근현대사 진실 찾기 프로젝트 역사다큐 ‘백년전쟁’ 시사회! 2012년 11월 26일(월) 19시 30분. 서울아트시네마(종로3가 낙원상가 4층) ▶ 백년전쟁 시사회 초청장 

[보도자료] 긴급 토론회, 대한민국역사박물관, 이대로는 안된다

2012년 11월 12일 1749

  [긴급 토론회] 대한민국역사박물관, 이대로는 안된다     ○ 일시: 2012년 11월 14일(수) 2시 ○ 장소: 민주노총 대회의실(정동 경향신문사 13층) ○ 주최: 역사정의실천연대 ○ 주관: 민족문제연구소   ○ 참석자  – 여는 말:조광(고려대 한국사학과 명예교수, 연세대 석좌교수)  – 발 제:홍석률(성신여대 사학과 교수)     이동기(서울대학교 통일평화연구원 HK연구교수)  – 토 론:곽건홍(한국국가기록연구원 대외협력처장, 한남대 기록관리학과 교수)     김민철(민족문제연구소 책임연구원)     권형택(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사료관 연구위원)  – 사 회:박수현(민족문제연구소 편찬실장)   ▶ 보도자료 – [긴급 토론회] 대한민국역사박물관, 이대로는 안된다

[보도자료] 제6회 ‘임종국상’ 수상자 선정

2012년 11월 1일 1563

  제6회 ‘임종국상’ 수상자 선정   학술부문 김승태 역사학자 사회부문 유현미 방송작가 특별상 심정섭 독립운동 연구가   1965년 국민적 반대 속에 굴욕적인 한일협정이 체결되자, 임종국 선생(1929∼1989)은 우리 근현대사 왜곡의 근본 원인이 과거사 청산의 부재에 있음을 직시하고, 반민특위 와해 이후 금기시되고 있던 친일문제 연구에 착수했다. 그는 1966년 <친일문학론>을 발표하여 지식인 사회에 충격을 던졌으며, 그 외에도 문학과 역사를 아우르는 방대한 역작들을 남겨 한국지성사에 새로운 이정표를 세웠다.  임종국선생기념사업회(회장 장병화)가 제정한 <임종국상>은 ‘친일청산’, ‘역사정의 실현’, ‘민족사 정립’이라는 선생의 높은 뜻과 정신을 오늘날의 현실 속에서 올바르게 계승하고 있는 개인과 단체를, 학술·문화와 언론·사회 두 부문에서 선정해 수여한다. 올해부터는 부문을 막론하고 탁월한 업적을 세운 공로자가 있을 때에 한해 예외적으로 특별상을 시상하기로 결정했다. 2005년부터 매년 수상자를 배출하였으나, 2008년과 2009년도는 친일인명사전 편찬과 관련한 주관단체의 사정으로 시상이 잠시 중지되었으며, 올해가 6회째이다. 지난 10월 10일 열린 예심에서 3배수의 수상후보가 추천되었으며, 10월 23일 본심에서 제6회 수상자가 최종 결정되었다. 본심에는 심사위원장인 역사학자 이이화 선생을 비롯 김삼웅 전 독립기념관장, 윤경로 전 한성대 총장, 이만열 전 국사편찬위원장, 언론인 주섭일 선생, 함세웅 신부 등이 심사위원으로 참여했다.  본심 심사위원들은 각 부문별로 추천된 후보자들에 대해서 열띤 토론 과정을 거쳐 수상자를 결정하였는데, 치열한 경합 끝에 학술부문에 김승태 박사가, 사회부문에 유현미 작가가, 특별상에 심정섭 선생이 최종 선정되었다.   학술부문 수상자인

[보도자료] 2012 대선후보 3인 역사관 검증자료

2012년 10월 25일 742

2012 대선후보 3인 역사관 검증자료   한 . 일 관계 , 안보, 외교 문제 등에 대한 공개질의에 대해 문재인, 안철수 후보는 성실한 답변, 박근혜 후보 ‘답변 없음’   역사정의실천연대와 한일협정재협상국민행동(상임대표 함세웅 이부영 이해학 청화스님 윤미향), 항일독립운동가단체연합회, 한일시민선언실천협의회 등 4개 단체는 지난 광복절 이후 ‘2012 대선후보에게 보내는 공개질의서’를 발송하여 문재인 후보, 안철수 후보는 답변을 해왔고, 박근혜 후보 측 캠프에서는 답변하기 곤란하다는 내용을 확인했다고 19일 밝혔습니다.   공개질의서의 주요내용은 주로 일본과 관련된 민족적 사안이거나 안보, 외교 등에 관한 문제들로서, 이명박 정부가 1948년 정부수립일을 건국절로 만들어 대한민국임시정부와 독립운동을 무시해버리는 일, 역사교과서 왜곡, 한일군사협정 체결, 한일협정 재협상, 일제강제동원피해자들의 배상과 사과, 박정희 정권의 한일유착과 정치자금 수수 등을 주요내용으로 하고 있습니다. 주요 질의내용에 대한 답변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질문 1 현 이명박 정권이 집권하면서 광복절을 건국절로 대체하려고 했습니다. 또 ‘식민지배가 한국의 근대화에 도움이 되었다’고 주장하는 일부 학자들의 그릇된 역사인식을 교육현장에서 강압적으로 전파하고 있습니다. 후보자께서는 이러한 역사 왜곡을 어떻게 대처해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건국절 운운은 독립운동의 역사를 부정하는 것으로, 이 같은 주장을 하는 이들은 말하자면 청산되지 않은 친일세력이라고 할 수 있다. 이명박 정부 들어와서 친일세력들의 영향력이 확대되면서 이들이 헌법과 독립운동의 역사를 부정하고 친일의 역사를 정당화하기 위해 건국절을 들고 나왔다. 식민지 근대화론은 일제의 식민사관의 연장선에 있는 것으로서 친일청산을 하지 않은 것의 산물이다. 역사를 바로잡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