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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두는 ‘한민족 문화권’-부산일보(07.01.12)
화두는 ‘한민족 문화권’해외동포문학편찬사업추진위 ‘해외동포문학’ 24권 완간 ‘해외동포문학’ 전집 24권이 완간됐다. 2005년 1차분으로 ‘재미한인'(시 3권,소설 3권) ‘재일 조선인'(시 3권,소설 3권),12권이 출간된 데 이어 ‘중국 조선족'(시 2권,소설 4권) ‘중앙아시아 고려인'(시 3권,소설 3권),12권이 나온 것이다. 작업은 해외동포문학편찬사업추진위(위원장 임헌영 중앙대 교수)가 했으며 ‘한민족 문화권’이라는 의미있는 문제를 던지고 있다. 그들이 어떤 언어를 쓰더라도,또 어떤 국적을 가지고 있더라도 ‘한민족 문화권’에 포함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예컨대 조선족문학은 중국문학이면서 조선문학이라는 점에서 양가적이지만 그것을 우리 문학의 특수한 영역으로 받아들일 수 있다는 게 ‘한민족 문화권’의 자장이다. ‘미세한 뿌리가 뻗어나간 광범위한 그 지평’에는 이른바 한반도의 사람들이 일제강점기와 6·25전쟁을 거치면서 겪었던 혹독한 상처가 숨어 있다. 재외 한국인은 2003년 현재 607만 명이다.
[안내] 안중근의사 의거 102주년 의거현장 탐방
안중근 의사 의거 102주년, 하얼빈,여순 현장 탐방 남북공동 행사 추진 안중근 의사의 의거 현장과 순국 장소의 탐방을 남.북이 공동으로 추진 하고있습니다. 이번 탐방 순례행사가 안중근 의사의 평화의 뜻을 기리고 남.북한 평화가 이루지도록 시민 및 회원여러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신청기한 2011년 9월16일까지 여권사본과 함께 (신청자순 100명 우선) 문의 : 안중근의사기념사업회 02-911-1176, 한네인투어 02-418-5252
1월 27일 경기중부지부가 창립 총회를 갖습니다
초 대 장 안녕하십니까. 우리 근현대사의 굴절된 역사를 바르게 규명하고, 일제 식민시대의 잔재를 청산하여 민족정기를 바르게 세우고 역사 정의를 실현함을 그 목적으로 설립된 민족문제연구소의 설립취지에 적극 동의하여 여기 경기 중부지역(안양 군포 의왕)의 회원들을 중심으로 <아래>와 같이 「민족문제연구소 경기 중부지부」 출범식을 갖게 되었습니다. 평소 우리 민족과 역사를 바로 세우기를 위해 관심과 참여의식을 보여주시는 선생님을 초청하오니 부디 참석하시어 그 첫발을 내딛는 「민족문제연구소 경기 중부지부」를 격려하고 성원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아 래 – ▪ 때 : 2007년 1월 27일(토) 오후 3시 ▪ 곳 : 안양 전진상 복지관 ▪ 당일 회비 : 15,000원 ▪ 축사 : 리영희 선생 (한양대 명예교수) ▪ 문의 : 준비위원 김석준 017-325-5114 김재용 011-246-9265 노재필 017-766-9330 이상인 011-307-6926 2007년 1월 22일 민족문제연구소 경기 중부지부 준비위원회 일동
[안내] 인물로 살펴보는 근현대사 산책 강좌 (흥사단 시민역사강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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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일본군‘위안부’문제 해결을 위한 국제 활동가 워크숍 개최
보 도 자 료 (2006. 12. 26.) 일본군‘위안부’문제 해결을 위한 국제 활동가 워크숍 개최 및 제10회 일본군‘위안부’ 희생자 추모회 개최 – 2006. 12. 27 ~ 28– 서울여성프라자– 6개국 활동가 20명 “적극적인 보도를 요청합니다.” 일본군‘위안부’ 문제해결을 위해 한국의 피해자들과 여성들이 하나가 되어 활동을 시작했던 것이 벌써 16년이 지났습니다. 그동안 우리 여성들은 참으로 많은 일들을 해냈습니다. 아시아여성들의 연대로, 또 때로는 국제적인 여성들의 연대와 지원으로 유엔인권위원회 여성폭력문제특별보고관의 일본군‘위안부’ 문제 보고서 채택, 유엔인권소위원회 게이 멕두걸의 일본군‘위안부’ 보고서 채택, 2000년 일본군성노예 여성국제법정에서의 히로히토 유죄판결 등을 이루어냈으며, 세계여성운동사에 새로운 역사의 한 장을 기록하며 일본군‘위안부’ 문제해결을 위한 운동을 전개하여 왔습니다.그러나 일본은 교육법 개정, 평화헌법 개악 등 과거 전쟁범죄에 대한 반성보다는 역사왜곡으로, 미화와 찬양으로 전쟁과 군국주의를 향해 치닫고 있습니다. 그동안 우리 여성들이 노력해온 결과로 이루어 낸 국제기구들의 권고 등은 전혀 받아들여지지 않고 있습니다. 피해국 정부들도 여전히 국가의 ‘실리’라는 명분을 앞세우며 일본정부에게 적극적인 해결을 요구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그런 가운데, 아시아 각국의 일본군‘위안부’ 피해자들은 한분 두분 사망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더 힘을 내지 않으면 일본 군국주의 전쟁의 반인권성을 경험한 생존자들이 모두 역사에서 사라질 때까지 이 문제는 해결되기 어려운 것이 현실입니다.이에 12월 27일부터 28일 양일간 서울여성플라자에서 6개국(한국, 대만, 일본, 독일, 호주, 미국)에서 참여한 일본군‘위안부’문제 해결을 위한 국제네트워크 워크샵 회의가 개최됩니다. 이
[공지]제9회 조선일보반대 옥천마라톤대회 참가자 모집
조선일보 반대 옥천 마라톤 개최 안내 일 시 : 2011년 9월 25일(일) 09:00-13:00 장 소 : 옥천 공설운동장 주 관 : 옥천 신문사, 다음카페 안티조중동(http://cafe.daum.net/anticjd) 공동주최 : 노사모, 노삼모, 언론연대, 평화재향군인회, 민주노총대전본부 민주노총충북본부, 국민의힘, 민족문제연구소, (향후추가예정) 연계행사 : 옥천문화제 행사내용 : 5km(걷기, 달리기), 10km, 하프마라톤 옥천은 우리나라에서 유일하게 조선일보 없는 청정지역을 자랑하는 곳입니다. 옥천 군민들이 똘똘 뭉쳐 수년에 걸쳐 조선일보 거부 운동은 물론 조선일보 절독에 앞장서 옥천군에서는 조선일보를 찾아보기 힘든 곳입니다. 이러한 옥천군에서 조선일보 반대 마라톤 대회가 개최되는 것은 매우 큰 의미가 있다 할 것입니다. 조선일보의 폐해는 이명박정권 들어 극에 달하고 있습니다. 언론으로서의 가치마저 상실해가고 있지만, 수구보수들의 지지와 정권의 옹호로 조선일보의 만행은 날이 갈수록 악랄해지고 있습니다. 조선일보 없는 아름다운 사회를 만들기 위한 징검다리가 될 조선일보 반대 옥천마라톤 대회가 차질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참여와 협조를 당부드립니다.
김태영교수 다산학술상 대상-경향신문(06.11.30)
연구소 지도위원 김태영교수 다산학술상 대상 다산학술문화재단(이사장 정해창)은 제7회 다산학술상 학술 대상 수상자로 ‘실학의 국가 개혁론’ 논문을 쓴 김태영 경희대 명예교수(70)를, ‘우수학술상’에는 ‘주자학 전통에서 본 다산의 인간관 연구’ 논문을 낸 김치완 부산대 강사(37)를 각각 선정했다고 29일 밝혔다. 김교수는 논문에서 실학의 경세학과 경학의 핵심적 내용을, 김강사는 다산학과 주자학을 엄밀하게 비교분석하고 있다.다산학술상은 다산 정약용의 학문적 업적에 대한 연구성과와 공로를 자리매김하고 젊은 다산학 연구자의 발굴 및 고무를 위해 제정됐다. 시상식은 오는 12월8일 오후 6시 센트럴시티 크리스털홀에서 열린다.
[성명서] 2011년 개정 교육과정 고시 철회하라
<2011년 개정 교육과정 고시 철회를 요구하는 역사학계, 역사교육계 성명서> 민주주의를 무시하고 졸속 교과서를 강요하는 교육과정 고시를 철회하라! – 2011년 개정 교육과정 고시를 철회해야 하는 다섯 가지 이유 – 교육과학기술부는 지난 8월 9일 2011년 개정 교육과정을 확정, 고시했다. 역사교육 정상화를 바라는 역사학계와 역사교육계는 교육과정 흔들기가 시작된 2009년부터 줄기차게 졸속적인 교육과정 개정에 대해 유감과 우려의 뜻을 강하게 표명해왔다. 이런 우려에도 교과부는 2009년 교육과정 총론 개정, 2010년 고등학교 한국사 부분 개정에 이어 이번에 또 2011년 개정 교육과정을 고시하기에 이르렀다. 우리는 이 교육과정을 결코 받아들일 수 없으며 고시 철회를 강력히 요구한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다. 1. 충분한 의견수렴 없는 졸속 교육과정 교육과정은 초중등 교육의 큰 얼개를 정하는 것으로 말 그대로 교육의 전체 ‘설계도’라고 할 수 있다. 교육과정에 따라 교과서가 만들어지고 실제 수업과 평가가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그런데 이렇게 중요한 교육과정이 어떻게 단 4~5개월 만에 만들어질 수 있겠는가! 이번의 경우 교육과정 개발 실무를 담당한 ‘역사 교육과정 개발 정책연구위원회’가 국사편찬위원회에 구성된 것이 2011년 3월 15일이고 교육과정 고시가 이루어진 것이 8월 9일이니, 실제 작업 기간은 4개월 남짓하다. 놀라울 뿐이다. 2007년 개정 교육과정을 비롯한 이전의 교육과정은 다양한 의견 수렴과 토론 과정을 거쳐 2년 이상 걸려 완성되었다. 그런데 이 정부 들어 만들어진 2009년 개정 교육과정(총론), 2010년 부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