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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V리포트] 이승환, 공연 중단 발표…눈물 나는 소식

2024년 9월 25일 648

[TV리포트=박정수 기자] 가수 이승환이 23년간 진행했던 공연 ‘차카게살자’를 중단할 예정이다. ‘차카게살자’는 오는 10월, 20회 공연을 끝으로 마무리된다. 이승환의 소속사 드림팩토리는 최근 공지를 통해 “2001년 시작한 ‘차카게 살자’가 20회 공연을 끝으로 아쉬운 마지막을 고하게 됐다”라고 전했다. ‘차카게 살자’는 이승환이 직접 기획한 자선 콘서트로 수익금 전액을 한국백혈병어린이재단 등에 기부했다. 기부금은 실제로 소아암 환자 치료를 위해 사용돼 왔다. 올해 마지막으로 이뤄지는 공연 수익금 역시 ‘한국백혈병어린이재단’과 ‘민족문제연구소’에 기부될 예정이다. ‘민족문제연구소’는 지난 2015년 군함도와 최근 사도광산 등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 과정에서 한국 NGO(비정부기구) 중 유일하게 적극 대응한 단체로 알려진다. 드림팩토리 측은 “혹 불편한 분이 계시다면 티켓 구매를 삼가달라”라고 당부하기도 했다. 드림팩토리 측은 “그동안 함께해 주신 음악인 여러분, 스태프 여러분께 말로 다 못할 고마움을 전한다. ‘사랑의 세상으로 사랑으로 가득한 온기’를 전해주신 ‘드팩민’들에게 온 맘 다한 고마움과 일렁이는 뿌듯함을 보낸다”라고 고마움을 전했다. 그러면서 “여러분의 순수하고 순순한 참여가 우리나라 최장수 자선공연 ‘차카게 살자’를 있게 했고, 여러분이 백혈병 환아들의 수술비를 지원했고 학대받던 아이들의 쉼터를 제공했다”라고 덧붙였다. 한편, ‘차카게살자’ 마지막 공연은 오는 10월 19일, 서울 서대문구 연세대학교 백주년 기념관에서 열릴 예정이다. 게스트로 가수 하림과 임재성 변호사가 참여한다. 티켓 예매는 오는 24일부터 티켓링크에서 예매가 가능하다. 박정수 기자 pjs@tvreport.co.kr / 사진= 이승환, 드림팩토리 <2024-09-23> TV리포터 ☞기사원문: 이승환, 공연 중단 발표…눈물 나는 소식

[오마이뉴스] ‘대한독립 만세’ 외치는 사람들 앞에서 ‘자성하자’던 장관

2024년 9월 23일 255

[김종성의 히,스토리] 친일파의 재산 – 이진호 19세기는 민란의 세기였다. 대중의 정치적 요구가 관철되지 않아 약 100개의 민란이 분출했다. 민란이 잦아지고 특권층이 공격받는 일이 빈번해진 이 세기의 끝자락에 도드라진 현상이 있다. 특권층이 맞불시위 혹은 맞불집회로 대중의 정치운동에 대한 대응에 나선 일이다. 안중근 의사 회고록인 <안응칠 역사>에서도 확인되듯이, 안 의사 아버지인 안태훈 같은 보수 인사들은 1894년에 전국 곳곳에서 민병대를 조직해 동학군에 맞서 싸웠다. 대중이 사회질서를 흔드는 상황에서 보수세력도 이에 질세라 총을 쏴대며 함께 흔들어대는 방식을 구사했다. 비슷한 방식이 일제의 한국 침략 과정에서도 활용됐다. 일제는 대중의 궐기를 불안한 눈으로 바라보는 친일 보수세력을 맞불로 내세웠다. 일제는 고종황제 퇴위와 군대 해산으로 의병항쟁이 격화된 1907년 하반기부터 한국인 자위단을 조직해 민심 흔들기에 나섰다. 의병투쟁으로 동요된 민심을 흔들어대 이전 상태로 되돌리기 위한 작업이었다. 그들의 입장에서는 민심 안정책이었다. 2017년에 <한국근현대사연구> 제83집에 게재된 역사학자 이양희의 ‘3·1운동기 일제의 한국인 자위단체 조직과 운용’은 “자위단은 각 면의 행정관리와 친일적인 지역 유력자를 중심으로 조직되었으며, 1908년 11월 말 2164개 단(團)에 508,585명의 조직원이 소속되었다”라고 설명한다. 그러면서 “이들은 한국인 사이에 균열을 조직하고 의병의 귀순을 유도하는 동시에 한국인 민심을 안정시켜 일제 정책에 대한 동조적 여론을 조성하는 데 이용되었다”고 말한다. 일제는 이 방식을 1919년 3·1운동 때도 사용했다. “138군(郡)이 넘는 지역에서 한국인 자위단체가 조직되었던 것으로 보인다”고 위 논문은 말한다. 220개

[오마이뉴스] 추사 김정희 작품 있지만… 이런 전시회 정말 괜찮을까?

2024년 9월 26일 107

[김종성의 히,스토리] 성찰이 필요한 장택상 컬렉션 추석 연휴 직전인 지난 12일부터 고 장택상 총리의 예술품 컬렉션 전시회가 경북 구미시에서 진행되고 있다. 구미시가 구미문화원과 함께 구미성리학역사관에서 10월 31일까지 열게 될 ‘창랑 장택상 선생 컬렉션’에는 그가 수집한 청화백자와 추사 김정희 작품 등이 전시된다. 구미시가 이 행사를 여는 것은 꼭 예술적 목적 때문만은 아니다. 장택상이라는 인물을 조명하는 데에 큰 목적이 있다. 구미시가 지난 9일 발표한 보도자료는 “이번 전시는 구미 오태 출신 장택상 선생이 수집한 예술품을 통해 그의 예술적 안목과 인간적 면모를 조명하는 자리”라고 한 뒤 이렇게 설명했다. “창랑 장택상 선생은 구미 오태동 출신으로 대한민국 임시정부에서 구미위원으로 활동하며 청구구락부 사건으로 투옥되는 등 항일운동에 적극 참여한 인물이다. 해방 후에는 초대 외무부장관과 국무총리를 역임하며 대한민국 정치사에 중요한 이름을 남겼다.” 보도자료에 따르면 김장호 구미시장은 “구미가 배출한 역사적 인물로서 구미시민의 자긍심을 높이는 좋은 계기가 될 것”이라는 말로 이번 전시의 의의를 평가했다. 장택상의 삶과 정신을 알리는 게 이번 전시의 취지임을 알려주는 언급이다. 장택상이 예술품을 많이 수집해 문화 발전에 기여한 것은 높이 평가할 만한 일이다. 동시에, 그런 수집의 밑바탕인 장씨 가문의 재산에 대해 성찰하는 것도 필요하다. 그래야 장택상에 대한 보다 폭넓은 이해가 가능해진다. 장씨 가문의 ‘친일 재산’ 장택상의 아버지 장승원(1853~1917)은 임오군란 3년 뒤인 1885년 문과에 급제했다. 젊은 엘리트 선비들이 주로

[오마이뉴스] “윤 정권 퇴진” 강우일 황석영 등 1500명 시국선언… 언론재단, 돌연 대관 취소

2024년 9월 20일 530

주최 측 “기자회견 하루 전 일방 취소”…언론재단 ” 규정상 정치행사 불가” 윤석열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이 20%로 취임 후 최저치를 기록한 가운데, 20일 시민사회 각계 1500명의 시국선언이 나왔다. 7개월째 이어지는 의료 대란과 김건희 여사 명품백 수수 문제가 무마된 점 등을 들어 정권 스스로 물러나라고 요구했다. 강우일 전 천주교 제주교구장, 유홍준 전 문화재청장, 최승호 전 MBC 사장, 황석영·현기영 소설가, 정지영 영화감독, 황지우 시인, 정연주 전 KBS 사장, 임재경 한겨레신문 초대 편집인, 이부영 동아투위 위원장, 문규현·문정현 신부, 권영길·단병호 민주노총 전 위원장, 이수호 전 전태일재단 이사장 등이 이름을 올렸다. 시국선언 ‘우리 모두 일어나 나라를 지킵시다’ 제안·서명자들은 이날 서울 중구 프란치스코교육회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윤석열 정권 2년 반 만에 나라가 밑뿌리부터 흔들리고 있다”라며 “더 이상 두고 볼 수 없다”고 했다. 이들은 “지난 7개월 동안 대통령과 의료계의 대립으로 전공의들이 대거 병원을 떠나고 의과대학 교육이 유급 파행을 거듭해도 ‘의대생 2000명 증원’이라는 대통령의 근거 없는 옹고집은 마치 불변의 진리처럼 의료 대란 출구를 가로막고 있다”라면서 “응급실이 의료 인력 부족으로 문을 닫고 위급한 중증 환자들이 병원을 찾아 길거리를 헤매는 사태에까지 이르렀는데 대통령의 아집으로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목숨을 잃어야 하나”라고 했다. 황석영 “정권 2024년 넘기지 못할 것 같다” 또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가 명품백을 받았다는 사실을 대통령 자신이 시인했지만 갖가지 궁색한 거짓

[오마이뉴스] 여수·순천 군인들 두 번 죽인 교과서… 두고두고 문제된다

2024년 9월 19일 311

[김종성의 히,스토리] 여순사건을 반란으로 규정한 한국사 교과서, 바로잡지 않으면 반복된다 여순사건을 반란으로 규정한 교육부의 한국사 교과서 검정 결과에 대해 여수시민들이 반발하고 있다. 보도에 따르면, 여수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와 여수시의회는 12일 공동성명을 통해 반란 표기 삭제와 해당 교과서의 검정 취소를 촉구했다. 여수시민들은 교육부 검정을 통과한 한국사 교과서 5종이 “반란군을 색출하는 과정에서 무고한 많은 민간인이 희생되었으나 도주한 반란군의 일부는 지리산 등에 숨어 게릴라전을 하며 저항하였다”라는 식의 서술을 통해 사건 관련자들을 ‘반군’, ‘반란 폭도’, ‘반란세력’ 등으로 폄하한 것에 항의하고 있다. 2021년 개정된 ‘5·18민주화운동 등에 관한 특별법(5·18특별법)’ 제1조의2 제1항은 “5·18민주화운동이란 1979년 12월 12일과 1980년 5월 18일을 전후하여 발생한 헌정질서 파괴범죄와 반인도적 범죄에 대항하여 시민들이 전개한 민주화운동”이라고 정의했다. 광주 5·18을 전두환 신군부의 헌정질서 파괴에 맞선 의거로 규정한 것이다. 이에 비해, 작년 8월 개정된 ‘여수·순천 10·19사건 진상규명 및 희생자 명예회복에 관한 특별법(여순사건 특별법)’ 제2조 제1호는 이렇게 정의한다. “여수·순천 10·19사건이란 정부수립의 초기 단계에 여수에서 주둔하고 있던 국군 제14연대 일부 군인들이 국가의 제주 4·3사건 진압명령을 거부하고 일으킨 사건으로 인하여 1948년 10월 19일부터 지리산 입산 금지가 해제된 1955년 4월 1일까지 여수·순천 지역을 비롯하여 전라남도·전북특별자치도·경상남도 일부 지역에서 발생한 혼란과 무력 충돌 및 이의 진압 과정에서 다수의 민간인이 희생당한 사건을 말한다.” 국군 제14연대가 4·3 진압명령을 거부한 것이 발단이 됐다고 했다. 이 거부가 옳았는지 아닌지에

[오마이뉴스] “일제 강점으로 일본인 된 적 없다는 게 헌법 정신”

2024년 9월 17일 365

최근 뉴라이트 논쟁이 다시 불붙었다. 물론 뉴라이트 논쟁은 꾸준히 있었지만, 최근 김형석 독립기념관 임명 그리고 윤석열 정부의 대일 외교에 대한 논란이 확산하면서 커졌다. 이후 역사 전쟁으로까지 비화되었고 심지어 김문수 고용노동부 장관은 일제 강점기 조선인의 국적이 일본이었다는 망언까지 했다. 윤석열 정부의 대일 외교 문제와 뉴라이트에 대한 논쟁을 전문가는 어떻게 보는지 궁금해 지난 12일 남기정 서울대 일본연구소 교수와 전화 연결했다. 다음은 남 교수와 나눈 일문일답을 정리한 것이다. “윤석열 정부, 대일 외교 기본 원칙에서 후퇴” – 지난 8월 한 강연에서 윤석열 정부의 대일 외교에 대해 문제가 많고 엉망이라고 진단하셨던데 어떤 부분에서 그렇게 진단하신 건가요? “우선 한일 간에 가장 오래된 숙제인 과거사 문제와 관련해 한국 정부가 그동안 견지해 왔던 중요한 원칙들에서 명백하게 후퇴하는 모습들을 보이는 게 가장 큰 문제라고 생각이 돼요. 그건 식민 지배의 불법성과 관련한 부분인데요. 저희는 그동안에 보수, 진보 관계없이 식민지 지배가 불법이었다는 입장을 견지해 왔고 대일 외교에서 한국 정부 최소한의 원칙으로 삼아 왔습니다. 그런데 이번 정부 들어서, 특히 작년 3월 6일 대법원 판결과 관련한 우리 정부의 입장으로 ‘제3자 대위 변제’라는 방식을 해법으로 제시하고, 나아가 3월 15일의 한일 정상회담 기자회견에서 일본 피고 기업에 대해 구상권을 행사하지 않는다는 방침을 윤 대통령 스스로 일본 국민 앞에서 확인해 줌으로써, 우리가 대일 외교에서 기본 원칙을 일관되게

[오마이뉴스] 일본인도 경악한 친일파의 화려한 망명 생활

2024년 9월 19일 132

[김종성의 히,스토리] 친일파의 재산 – 이두황 1년이 11개월밖에 없었던 해가 있다. 음력으로 을미년 11월 16일은 양력으로 1895년 12월 31일이다. 이 날을 마지막으로 조선에서 음력이 폐지되고 다음날부터 양력이 사용됐다. 음력에 익숙해 있었던 조선인들은 11월의 절반과 12월이 뚝 잘려 나가는 인식상의 대혼란을 겪게 됐다. 마지막 음력의 해인 그해 8월 대보름 직후였다. 이때 조선인들은 충격적인 소식을 접한다. 음력으로 고종 32년 8월 20일 자(양력 1895.10.8) <고종실록>은 “왕후가 곤녕합에서 붕서했다”라고 알려준다. 44세의 명성황후는 일본인들이 자행한 을미사변의 결과로 세상을 떠났다. 왕후가 국모로 추앙되던 시절에 일본인들에 의해 그런 참극이 자행됐으니 당시 사람들의 충격은 클 수밖에 없었다. 추석의 흥취가 아직 남아 있는 음력 8월 20일에 그런 불상사가 벌어지고, 그 여세를 몰아 일본이 제4차 김홍집 내각을 출범시키고 이른바 을미개혁을 시행해 단발령과 양력제 등을 발표하는 상황이 이어졌다. 8월 보름달이 뜬 직후에 대중의 머리카락이 잘려 나가고 음력 12월이 잘려 나가는 변고가 이어졌으니, 그해 추석 명절이 그 시대 사람들에게 낭만적으로 기억되기는 힘들었다. 그러나 일본인들을 도와 시해에 가담한 이두황(1858~1916) 같은 친일 군인들은 그것을 변고로 생각하지 않았다. 이들은 자신들의 행위가 ‘한일 협력’을 위한 일이라고 자부했다. 일본을 견제하고자 ‘한러 협력’을 추진하는 고종 부부에 대한 적절한 대응이라고 합리화했던 것이다. 이두황과 함께 을미사변에 가담한 한국인 중 하나가 군부협판(국방차관) 이주회다. 1993년에 발행된 <친일파 99인> 제1권에 실린 강창일 배재대

[시민언론 민들레] 함세웅 신부 “사제단 50년, 또다른 50년의 시작”

2024년 9월 17일 393

정의구현사제단 창립 50주년 기념 단독 인터뷰 “원해서가 아닌 시대의 요청 받고 태어난 사제단” “고난 있었지만 민주주의, 자유해방 일깨운 은총” “인혁당 사건, 박종철 고문치사 사건 가장 생각 나” “독재와 싸우기 어려웠지만 교회 내부도 어려움” “정치는 아름다운 건데 우리 스스로 거부하게 해” “성숙한 언어, 방법으로 여야 정치인들도 대화해야” “윤석열 정권, 아주 유아적이고 어린아이 같아 우려” “민들레, 이태원 명단공개로 십자가…사제단의 빚” “한국언론 바뀌려면 심장을 찢는 각오로 회개해야” “늘 나라를 바꾼 건 청년 학생…이제 일어서달라” [위클리 민들레] 독재와 싸워온 정의구현사제단 50년, 끝내 이기리라!. 2024.9.13. 1974년 9월 26일 창립된 천주교정의구현전국사제단(이하 사제단)이 올해로 창립 50주년을 맞았다. 사제단은 오는 23일 명동성당에서 사제단 50주년 미사를 봉헌할 예정이다. 사제단은 한국 민주화와 인권의 상징이다. 박정희 유신 체제와 전두환 신군부에 맞서 한국현대사 한복판에서 주요한 역할을 수행했다. 50년 만에 정권이 처음 교체된 뒤에도, 2000년대에 들어 대통령이 처음 탄핵됐을 때에도 사제단은 시민의 편에 등불처럼 서 있었다. 지난해 3월엔 윤석열 정권의 폭정에 맞서 9년 만에 다시 시국미사를 봉헌하고 1년 동안 전국 각지를 돌며 신자, 시민들과 기도회를 가졌다. 13일 <시민언론 민들레>는 사제단 창립 주역이자, ‘한국사회의 양심’ ‘행동하는 성직자’로 불리는 함세웅 신부(82)를 서울 종로구 안국동 촛불행동TV 스튜디오에서 만나 사제단 반세기 역사와 오늘날의 한국 사회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다. 역사의 산 증인인 함 신부는 사제단 50년에 대해 “사제단을

[오마이뉴스] 씨름 중 심판 때린 일본 배 선원… 한국인 가슴에 불 질렀다

2024년 9월 17일 276

[김종성의 히,스토리] [독립운동가외전] 제주서 일제 어업 침탈에 맞선 고은삼 일제는 토지와 임야 외에 어족자원도 침탈했다. 임오군란 이듬해인 1883년 7월 25일 조일통상장정(한일통상장정) 제41관은 “조선국 전라·경상·강원·함경의 4도”를 지정해 일본 어민의 어로 활동을 허용했다. 1910년 국권침탈보다 훨씬 이전에 바다가 뚫렸던 것이다. 일본 어민에게 날개를 달아주는 조치에 더해, 한국 어민의 날개를 꺾는 조치도 있었다. 일제는 1911년 6월 공포한 어업령을 통해 어업권을 총독부 허가 사항으로 규정했다. 총독부는 어민들을 반강제적으로 어업조합에 가입시키고 이들의 어깨에 경제적 부담과 어로 활동의 제약을 얹었다. 이런 어업 침략은 사면이 바다인 제주에 가장 큰 타격이 됐다. 조일통상장정을 계기로 나가사키현 어민들이 제주에서 막대한 이익을 얻어가자, 이에 자극받은 일본 수산업자들이 너도나도 몰려왔다. 2008년에 <역사와 경계> 제68집에 게재된 박찬식 제주대 탐라문화연구소 연구교수의 논문 ‘개항 이후(1870~1910) 일본 어업의 제주도 진출’은 “조일통상장정이 체결된 뒤 일본 어민의 제주어장 침탈은 급격히 증가”했다면서 “장기현(長崎縣) 어민들이 제주어장에 진출하여 막대한 수익을 거둔다는 사실이 알려져 일본 잠수기 어선의 제주 침투가 심해졌다”라고 설명한다. 일본인들 수중으로 공기를 보내는 잠수 도구까지 동원해 가며 제주 해역을 자신들의 해역으로 만들었던 것이다. 이러한 현상은 제주 어민들의 민족의식을 일깨웠다. 생존하기 위해서라도 항일투사가 되지 않을 수 없게 만들었다. 2022년에 <제주도연구> 제58집에 실린 강만익 제주제일고 교사의 논문 ‘일제강점기 제주도어업조합 설립과 운영’은 1911년 이후의 상황을 이렇게 설명한다. “제주 지역에 어업조합이 설립된 결과, 제주

[한겨레] “이름도 모르고 추도식 하나?”…시민단체, 사도광산 명부 공개 촉구

2024년 9월 12일 253

시민단체 민족문제연구소는 12일 사도광산에 강제동원된 조선인 명부를 정부가 일본 정부로부터 확보해 공개할 것을 촉구하는 시민 2404명의 서명을 받아 외교부에 전달했다. 민족문제연구소는 이날 외교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정부가 조선인 강제동원을 외면한 채 일본의 사도광산 세계문화유산 등재에 찬성해놓고는 일본 정부가 ‘사도광산 노동자 희생자 추도식 개최를 약속했다’고 외교적 성과를 자찬하고 있다”며 “추모할 희생자의 이름도 모른 채 추도식을 한다는 것은 어불성설”이라고 비판했다. 사도광산에는 조선인 약 1500명이 강제동원됐고, 현재 일본 니가타현립문서관에는 ‘1414번 자료’로 ‘반도 노무자 명부’가 마이크로 필름 형태로 소장되어 있다. 하지만 니가타현과 사도광산을 운영하는 미쓰비시골든사도는 이 자료의 공개를 거부하고 있다. 민족문제연구소는 이에 정부를 향해 “일본이 숨기고 있는 피해자 명부 제공을 일본 정부에 요청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김영환 민족문제연구소 대외협력실장은 “저희가 파악한 사도광산 강제동원 피해자 유족분들에게 연락을 해봤더니 아직 (추도식 개최 등에 대해) 외교부에서 연락을 못받았다고 하고, 강제동원의 역사도 제대로 전시되지 않았는데 그런 식으로 추도제를 한다는 것에 불쾌함을 표시한 분도 계셨다”며 “일본이 하겠다는 추도식이라는 것도 일부 유족만 모시고 가서 생색을 내기 위한 것이 아닌가 심각한 의문을 제기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김 실장은 이어 “한국 정부는 한-일관계가 개선돼 일본의 ‘전향적 조치’로 우키시마호 명부를 일본 정부로부터 입수할 수 있었다고 했다”며 “그렇다면 한국 정부는 사도광산 강제동원 조선인 명부도 일본 정부로부터 하루 빨리 확보해 공개하고, 진상이 밝혀질 때만이 추도식도 의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