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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기사

[경향신문] 친일·구시대적 교가는 가라···충북도교육문화원 ‘우리학교 노래 만들기’ 인기

2022년 3월 13일 511

친일교가나 오래된 교가를 현대식으로 바꿔주는 충북도교육문화원의 우리학교 노래 만들기 사업이 인기를 끌고 있다. 충북도교육문화원은 우리학교 노래 만들기 사업을 추진한다고 13일 밝혔다. 친일교가나 시대에 맞지 않는 교가를 현대적 감성에 맞게 새롭게 교체하는 사업이다. 근대화 시대 군대식 행진곡풍이나 성차별, 인권침해 가사 등이 담긴 교가도 청소년들의 감성에 맞게 바꿔준다. 지난해에는 감곡초, 감물초, 옥동초, 직지초, 단양중, 대소중, 제천여중, 청주여중, 충북여중, 한국바이오마이스터고 등 10개 학교가 이 사업에 참여했다. 이 중 5개 학교는 일제 강점기 친일 작곡가 또는 작사가가 교가 제작에 참여했다. 이들 학교 가사에는 가사에는 ‘학도’, ‘건아’, ‘사명’, ‘피’ 등 군국주의 분위기를 풍기는 단어들이 들어가 있다. 1922년 개교한 진천의 옥동초 교가도 일제 강점기 친일 작가로 꼽히는 김동진이 쓴 것으로 확인됐다. 이 학교는 지난해 이 사업을 통해 새 교가를 만들었다. 가사는 학생과 교사들이 함께 만들었다. 이런 이유로 작사자 이름은 ‘교육공동체’다. 청주 직지초는 학생들이 일상에서 편하게 부를 수 있는 새 교가를 만들기 위해 지난해 이 사업에 참여했다. 이 학교는 기존 교가는 그대로 유지하면서 학교 축제, 놀이, 교육활동에 활용할 수 있는 노래를 만들었다. 학생, 학부모, 교직원 등 학교 구성원들을 대상으로 응모를 통해 학교의 자랑거리, 학생들의 모습 등을 노랫말로 만들었다. 충북도교육문화원은 지난해 3개 학교를 대상으로 이 사업을 진행하려다 신청이 많아 10곳으로 늘렸다. 충북교육문화원 관계자는 “학생이 공감하고 학교축제, 놀이, 교육활동

[한겨레] 유신정권에 굴복 ‘동아’ 사주는 “죄송”말만 거듭했다

2022년 3월 9일 918

[함세웅의 붓으로 쓰는 역사 기도] (23) 자유언론 실천선언 “숨겨진 것은 드러나기 마련이고, 감추어진 것은 알려지기 마련이다. 내가 너희에게 어두운 데서 말하는 것을 너희는 밝은 데에서 말하여라. 너희가 귓속말로 들은 것을 지붕 위에서 선포하여라.” (마태오 10,26-27) “너희는 저녁때가 되면 ‘하늘이 붉으니 날씨가 좋겠구나’하고, 아침에는 ‘하늘이 붉고 흐리니 오늘은 날씨가 궂겠구나’ 한다. 너희는 하늘의 징조는 분별할 줄 알면서 시대의 표징은 분별하지 못한다.” (마태오 16,2-3) 복음 선포와 자유언론은 하느님의 말씀, 곧 진리에 뿌리를 두고 있습니다. 기쁜 소식은 곧 바른 소식입니다. 따라서 복음과 언론은 구원과 소통이란 면에서 불가분의 관계에 있습니다. 표현의 자유라는 인간 최고의 가치를 추구하는 종교와 언론은, 정의에 기초해 인류 구원과 완성을 위해 함께 노력하는 하느님의 도구입니다. 요즘 언론은 ‘기레기’라는 오명을 듣고 있습니다. 종이신문과 공중파 방송에서 인터넷과 모바일 기반의 매체로 언론 지형이 변하면서 소위 클릭질을 유발하는 언론과 언론인에 대한 신뢰는 바닥으로 떨어졌습니다. 지금은 그 어떤 언론인도 자기가 쓴 기사로 인해 어딘가로 끌려가 험한 꼴을 당할 거라 생각을 하진 않습니다. 언론자유를 위해 목숨 걸고 투쟁한 선배들 덕분입니다. 광고주 협박해 언론 탄압 1974년 1월 8일 대통령 긴급조치 1호가 발동되었습니다. 유신헌법에 대한 반대나 비방, 심지어 수정하자는 요구에 대해서도 일체 보도할 수 없었습니다. 이른바 기관원들이 신문사와 방송사에 상주하며 기사 내용을 일일이 검열하던 험악한 시절이었습니다. 그때는 툭하면 편집국장과

[TBC] 대구 근대사 주역? 알고 보니 ‘친일’

2022년 3월 4일 1522

[앵커] 제103주년 삼일절을 맞아 역사에 손 놓은 도시, 대구시의 역사인식 문제를 전해드립니다. 대구시가 운영하는 박물관과 근대골목 관련 투어에 친일 인사들이 버젓이 주인공으로 등장하고 있습니다. 대구시는 이를 알고도 좀처럼 고치지 않고 있습니다. 박철희 기잡니다. [기자] 대구시의 전신인 대구부가 1929년 도입했던 대구 부영버스, 대구 근대역사관의 대표 체험 공간입니다. 안내 음성 “말 그대로 부에서 직접 운영하는 대중교통이지예. 자, 이 버스를 타고 대구 근대거리를 보고싶다카면 지금 출발합니데이, 오라이“ 90여 년 전 거리 풍경이 펼쳐지자 관람객의 탄성이 터져 나옵니다. 관람객 “와, (옛날) 대구 시내 볼 수가 있네” “옛날 이(대구근대역사관 인근) 동네” “아, 이거 괜찮네…” 버스가 금융거리로 진입하면서 나오는 안내 음성, 안내 음성 “경일은행은 1920년에 대구의 제일 큰 부자였던 장길상 형제들이 중심이 돼서 설립된 은행이라고 카네예. (경상)합동은행은 대구 출신의 유명한 부자인 정재학 씨가 대구의 한국인 경제인을 모아 설립한 대구은행의 후신입니다. 1920년대 금융공황, 일제의 은행 통합 때에도 경영권을 지켜냈다 아인교. 대단하지예?“ 하지만 이들의 친일 행적은 뚜렷합니다. (CG) 1918년 조선총독부 관보에 장길상과 정재학의 이름이 나란히 등장합니다. 일왕 즉위 기념관을 짓는데 건축비를 기부해 은배를 하사한다는 내용입니다. 이뿐만이 아닙니다. (CG ) 정재학은 한일병합과 일왕 즉위에 기여한 공로로 수차례 일제의 포상을 받는가 하면 총독부 자문기구인 중추원 참의와 총독부 산업조사위원으로 활동하고 1919년 3.1운동 확산을 막기 위한 대구 자제단 활동을 벌이기도 했습니다. (CG)

[오마이뉴스] 드러난 52억 재산… 거물급 친일파의 화려한 이력

2022년 3월 3일 1471

[김종성의 히,스토리] 이완용 내각 법부대신 조중응… 광복회, 재산 국가귀속 신청 3·1절 하루 전날인 2월 28일, 광복회(회장 직무대행 허현)가 눈을 번쩍 뜨게 할 만한 내용을 발표했다. 거물급 친일파의 재산을 찾아내 국가귀속 신청을 했다는 것이다. 광복회는 28일 자 보도자료에서 “103주년 3·1절을 맞이하여 이완용 내각의 법무대신으로 임명되어 체포한 의병장과 을사오적 암살단을 종신형과 유배형으로 처벌하고, 이완용과 함께 ‘합병조약’을 주도한 대가로 자작 작위를 받은 조중응의 재산을 그의 후손들이 급조하여 만든 조씨 종중 명의로 교묘히 둔갑시켜 숨겨놓은 경기도 남양주시 소재 2필지(면적 116,500제곱미터, 공시가 52억 상당)를 찾아내어 법무부에 국가 귀속을 신청하였다”라고 발표했다. 허현 광복회장 직무대행은 “광복회의 친일재산 국가귀속 (신청) 성과는 민족정기와 역사 정의가 살아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며, 3·1 운동의 헌법 이념과 역사 정의를 구현하기 위해 마지막 1필지까지 환수할 것”이라고 보도자료를 통해 다짐했다. 조중응은 누구인가 보도자료 속의 ‘처벌’은 ‘주청’으로 수정돼야 한다. 현대식 표현으로는 ‘구형’이나 ‘건의’였다. 대한제국 시절의 일이었고, 처벌권은 고종 황제에게 있었다. 보도자료 속의 사건이 언급된 1907년 7월 3일 자 <고종실록>에는 법부대신 조중응이 한 일을 “주(奏)”라는 한자로 표기했다. 조중응이 한 일은 의병들을 처벌해달라고 고종에게 아뢰거나 주청하거나 상소하는 일이었다. 친일파가 주도권을 잡은 뒤였으므로 실질적 의미에서는 조중응 같은 친일파들이 의병들을 처벌했다고 말해도 크게 틀리지는 않을 것이다. 조중응은 현대 한국인들에게는 많이 알려지지 않았지만, 친일 행적의 규모나 수준에서는 이완용에 별로 뒤지지 않는다.

[뉴스포스트] 일제가 철거한 돈의문과 옛 건물들

2022년 3월 9일 643

돈의문 박물관 마을, 그리고 경교장과 홍난파 가옥 [뉴스포스트= 강대호 기자] 돈의문, 즉 서대문은 어디에 있었을까? 많은 사람이 서대문 로터리, 그러니까 지금의 서울지하철 5호선 서대문역 앞에 있었던 것으로 알고 있다. 하지만 돈의문은 그곳이 아닌 정동사거리에 있었다. 서대문역에서 광화문 방향으로 약 400m 떨어진 곳이다. 정동사거리에 가도 그곳에 서대문이 자리했고 한양도성이 지나던 곳이라는 것을 알기는 어렵다. 네거리 한 견에 놓인 ‘돈의문 터’ 안내 팻말이 전부다. 일제강점기 전차 노선을 뚫고 주택지를 개발하기 위해 훼손한 돈의문과 인근의 한양도성은 작은 안내문으로 남았다. 그리고 그 후에 들어선 건물들도 거의 헐리고 일부만 ‘돈의문 박물관 마을’로 남아 있다. 돈의문 박물관 마을 1396년에 처음 세운 돈의문은 1413년에 폐쇄되었다가 1422년에 다시 세워 새문(新門)이라 불리기도 했다. 그래서 돈의문 안쪽 마을을 새문안골 혹은 새문안 동네로 불렀다. 지금도 인근에 새문안을 상호에 붙인 곳이 있다. 1915년 일제는 도로확장을 위해 돈의문을 철거했고 이후 한양도성도 훼철되며 집과 건물이 들어섰다. 새문안 일대는 1960년대와 70년대에 과외방 골목으로 유명했다고 한다. 주변에 명문 고등학교들과 유명 입시학원이 있었기 때문이다. 1980년대 이후 새문안 도로변에 사무용 빌딩이 들어서며 인근 골목의 주택들은 식당으로 변신하는 곳이 많아졌다. 2000년대 이후 서울 도심 개발 붐으로 돈의문 박물관 마을이 자리한 동네는 ‘돈의문 뉴타운’ 지역으로 선정되었고 철거 후 근린공원으로 바뀔 뻔했다. 하지만 2015년 서울시는 돈의문 인근 동네가 근현대 서울의 모습을

[한겨레] 방에서 마이크 켜고 “대한독립 만세”…메타버스에서 맞은 3·1절

2022년 3월 2일 861

서대문형무소역사관·식민지역사박물관 메타버스로 103주년 3·1절 행사 가상공간 익숙한 어린이 참여 몰려 “우리는 오늘 조선이 독립한 나라이며, 조선인이 이 나라의 주인임을 선언한다.”1일 오전 11시 시민들이 한구절씩 독립선언문을 읽어내려가는 영상이 상영되고, 막바지에 “대한독립 만세!”라는 선창이 나오자 참석자 200여명이 일제히 “대한독립 만세!”를 외쳤다. 여느 3·1절 행사와 다를 바 없어 보이지만 이곳은 오프라인이 아닌 메타버스 플랫폼 ‘모임(MOIM)’ 속 가상공간이다. 서울 서대문형무소역사관은 이날 디지털 가상공간인 메타버스를 통해 103주년 3·1절 행사 ‘메타버스 서대문, 1919 그날의 함성!’을 열었다. 참석자들은 자신들의 캐릭터를 대강당으로 보이는 공간에 앉혀놓고 클래식 크로스오버 그룹 ‘레이어스 클래식’의 연주와 창작집단 ‘탈무드’의 3·1만세운동 재현 연극 등을 감상했다. 행사 중간중간 ‘박수하기’ 기능으로 박수를 보냈고, 두 차례 마이크를 켜고 목이 터져라 “대한독립 만세!”를 부르짖었다. 간혹 연결이 불안정하고 영상 재생이 끊기는 일이 있었지만, 메타버스 행사를 중계하는 유튜브 댓글창에는 “다 같이 만세를 외치니 감동적이다”, “처음 진행하는 거라니 참을성을 가지고 독립투사를 추념하자”는 댓글이 올라왔다. 오미크론 확산세로 오프라인 행사를 열기 어렵다 보니 여러 단체들이 메타버스를 활용해 ‘코로나 3년 차 3·1절’을 기념했다. 서대문형무소역사관은 3개월 전부터 메타버스를 이용한 행사를 준비해왔다. 지난달 23일부터 메타버스 플랫폼 ‘제페토’에 서대문형무소역사관을 재현한 맵을 운영하고 있다. 이날 제페토 내 역사관 맵을 방문해보니 실제 역사관 외벽에 걸려있는 태극기를 똑같이 볼 수 있었다. 옥사 안으로 들어가니 국가보훈처에서 선정한 ‘이달의 독립운동가’와 관련한 자료가 전시돼

[연합뉴스] “3·1운동 103년 된 지금도 일본 제국주의자들, 역사왜곡”

2022년 3월 2일 982

시민단체들, 평화의 소녀상 앞에서 3·1절 민족자주대회 (서울=연합뉴스) 김치연 기자 = “오늘은 3·1운동 103주년이 되는 날이지만 일본 식민지배 35년 동안 우리 땅과 우리 민족을 고통에 빠뜨렸던 일본제국주의자들은 100여 년이 흐른 오늘날까지도 식민지 통치역사를 왜곡하고 미화하고 있습니다.” 전국민중행동, 일본군 성노예제 문제 해결을 위한 정의기억연대(정의연), 양대 노총 등 시민사회단체들은 삼일절을 맞아 1일 오전 서울 종로구 옛 주한 일본대사관 앞 평화의 소녀상 인근에서 ‘3·1운동 103주년 기념 민족자주대회’를 열었다. 임헌영 민족문제연구소장은 대회사에서 “지금 우리나라에 제2의, 제3의 이완용이 얼마나 많은가. 일본은 그들을 믿고 과거사를 청산하지 않는 것”이라며 “제국주의를 몰아내고 남북이 함께 살며 동아시아의 평화를 위해 열심히 투쟁할 것을 다짐한다”고 말했다. 김영환 강제동원 공동행동 정책위원장은 “일본 정부가 사도 광산을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하려고 시도하면서 노동자에 대한 탄압뿐만 아니라 조선인에 대한 강제동원 역사를 지우려 하고 있다”며 “유네스코 등재를 단순 반대하는 것이 아니라 한국과 일본의 탄압 역사가 제대로 기록되고, 세계 모든 사람이 사도광산 보존 가치를 인정할 때 환영할 것”이라고 했다. 이나영 정의연 이사장은 “어떠한 공격과 적대행위에도 굴하지 않고 정의와 진실을 추구하는 세계 최장기 집회 수요시위를 지켜내고 일본 정부가 세계 역사에 어떻게 기록될지 똑바로 지켜보고 행동할 것”이라며 “이것이 3.1 항쟁의 정신을 계승하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김재하 한국진보연대 대표는 “103년 전 일본 제국주의에 반대한 그 정신은 지금 한미일 동맹에 반대하고 우리 민족끼리 손잡고

[더팩트]이재명 표 ‘일제 잔재 청산’ 경기 곳곳에서 시행

2022년 3월 2일 838

수원 4곳 안성 2곳 하남 1곳에 안내판 설치 [더팩트ㅣ수원= 김경호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가 경기도지사 재직 때 추진해온 ‘일제 잔재 청산’ 사업이 3·1운동 103주년을 앞두고 경기지역 기초단체 곳곳에서 시행됐다. 당초보다 작은 규모로 시행됐지만 역사 바로 세우기의 일환이라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 1일 경기도에 따르면 2019년 10월 18일부터 2020년 4월 17일까지 민족문제연구소에 ‘경기도 친일문화잔재 조사연구 용역’을 의뢰했다. 그 결과 경기지역 ▲친일인물 257명 ▲친일기념물 161개 ▲친일 인물이 만든 교가 89개 ▲일제 상징 모양의 교표 12개 선정했다. 이와 관련 경기도는 당초 친일 잔재와 관련한 동상, 기념비 등 상징물 30곳을 선정한 뒤 이곳에 안내문을 설치해 역사적 사실을 바로 알리기로 했다. 하지만 지난해 10월과 11월 두 차례 자문위원회 자문를 거치면서 수원시 4곳, 안성시 2곳, 하남 1곳 등 모두 7곳에 안내판을 설치하기로 최종 확정했다. 이에 따라 경기도는 지난해 6월 수원수원박물관 야외전시장으로 옮긴 ‘치산치수지비’, 수원 팔달산에 위치한 홍난파 노래비, 수원시청 앞 88올림픽 공원 안에 있는 홍난파 동상, 옛 농촌진흥청 구내에 있는 ‘혼다 코스케’ 흉상 등 수원 4곳에 지난달 22일 역사를 바로 알리는 안내판을 설치했다. 안성시 대덕면사무소에 있는 서상준 안성군수 ‘청덕불망비’와 최태현 안성군수 ‘청덕애민송덕비’ 등 2곳과 하남시 창우양수장에 있는 광주(하남) 방규환 광주수리조합장 기념비 1곳도 지난달 23일 안내판이 설치됐다. 한편 경기도는 올해 3~4월, 8~9월 등 두 차례 수요조사를 거쳐

[한국일보] ‘독립운동하면 3대가 망한다더라’ 후손들의 삶, 정말 그랬다

2022년 3월 1일 1096

<2022-03-01> 한국일보 ☞기사원문: ‘독립운동하면 3대가 망한다더라’ 후손들의 삶, 정말 그랬다

[오마이뉴스] “일본은 전쟁범죄 사죄하고 역사왜곡 중단하라”

2022년 3월 1일 622

제103주년 3.1절 맞아 평화나비대전행동, 3.1평화행동 개최… 윤석열 후보 발언 비판 제103주년 3.1절을 맞아 일본의 식민지배 사죄배상을 촉구하고 역사왜곡을 규탄하는 대전시민 평화행동이 열렸다. 평화나비대전행동은 1일 오후 대전평화의소녀상 앞에서 ‘일본 식민지배 사죄배상! 한반도 평화실현! 3.1평화행동’을 개최했다. 이날 평화행동에는 허태정 대전시장과 장종태 전 서구청장, 박해룡 민족문제연구소 대전지부장, 김율현 대전민중의힘 상임대표, 박규용 대전충남겨레하나 상임대표, 김창근 대전충청5.18유공자회장, 문성호 대전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상임대표 등 시민 100여명이 참석했다. 이들은 한 손에는 ‘일본은 전쟁범죄 인정하고 사과하라’,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 폐기’, ‘수요집회 지지한다’는 등의 구호가 적힌 피켓을 들고, 다른 한 손에는 태극기와 한반도기를 함께 들었다. 이날 행사는 한기복 전통타악그룹 굿 대표의 북공연으로 시작되어 민중의례와 규탄발언, 문화공연, 만세삼창, 거리행진 등의 순서로 진행됐다. 첫 발언자로 나선 박규용 대전충남겨레하나 상임대표는 “일본은 한반도를 강제 침탈하고, 전쟁에 우리 민족을 강제 동원해 희생시켰으며, 수많은 전쟁범죄를 저질렀다. 그럼에도 지금까지 단 한 번의 제대로 된 사과를 한 적이 없다”며 “반성과 사죄는커녕 오히려 일본군 위안부와 강제징용 문제 등에 있어서 범죄의 흔적을 지우고 미화시키기에 급급하다”고 비난했다. 이어 “더 나아가 일본은 군함도에 강제징용 내용을 포함시키겠다고 약속한 후 세계문화유산에 등재해 놓고, 약속을 지키지 않고 그 내용을 삭제하는 뻔뻔함을 보이고 있다. 또한 강제징용의 현장인 사도광산까지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하려 하고 있다”며 “청산하지 못한 역사는 이렇게 다시 되풀이 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렇기에 우리는 일본 정부에 대한 사죄반성을 요구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