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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령하 ‘초중등학교는 야스쿠니 방문 금지’- 아직 남아 있는 실효(失效)된 통지-산케이신문(08.03.14)
점령 하 ‘초중등 학교는 야스쿠니 방문 금지’- 아직 남아 있는 실효(失效)된 통지 (일본 산케이, 3.14, 2면) GHQ(연합국 총사령부)가 1949년에 문부성(당시)에 내렸던 ‘국공립 초중등학교 학생을 데리고 전사자를 추모신사에 방문해서는 안 된다’는 사무차관 통지를 둘러싸고, 야스쿠니 신사 등의 방문을 금지한 내용에 대해 일부 교육위원회가 아직도 효력이 있는 것으로 오해하고 있는 것이 밝혀졌다.문부과학성은 ‘문의가 있으면 실효(失效) 처리가 되었다고 답하겠다’는 입장이나 적극적으로 알리려고 하지 않고 있어, 통지가 점령 후 반세기가 지나서도 그대로 적용되고 있는 모습이다.문제의 통지는 1949년 10월 25일에 내려진 ‘사회과 기타 초등 및 중등교육에 있어서의 종교의 취급에 대해’에서, 어린 학생들의 신사나 불각 등 종교적 시설 방문에 대해 ‘예배 목적’을 금지하는 한편, 수학여행 등 ‘문화상의 목적’의 방문은 인정한 것이다. 그 가운데 ‘학생이 주최하여 야스쿠니 신사, 호국신사(이전에 호국 신사 또는 초혼사였던 곳을 포함) 및 주로 전사자를 모신 신사를 방문해서는 안 된다’는 항목이 있다.이 항목을 둘러싸고 2002년 7월, 나가사키 현 의회에서 현 교육장이 전사자 추모행사의 학생 참가에 대해 ‘학교활동으로서 적합지 않다’고 답변. 그 근거로 ‘이것(항목)은 아직 발효 중’이라는 점을 들었다. 또한 ‘주로 전사자를 모신 신사’로서 충혼비나 위령비가 서있는 신사도 포함한다‘는 견해를 제시했다. 동 현은 올해 3월 3일 현 의회에서 ‘문부과학성에 확인한 결과 이미 실효 상태라는 답변을 얻었다’며 견해를 수정했다.문부과학성은 동 항목에 대해 ‘GHQ의 신도 지령을 감안한
아예 휘호비를 때려 부수라고?
아예 휘호비를 때려 부수라고?(오마이뉴스, 09.05.29)
야스쿠니 방문 금지 통지, 전사자 위령에 장벽-산케이신문(08.03.14)
야스쿠니 방문 금지 통지, 전사자 위령에 장벽 (일본 산케이, 3.14, 26면 톱) 초중등 학생들의 신사나 불각 등의 방문에 대해 1949년에 내려진 구 문부성의 사무차관통지는 아이들을 전사자를 모신 신사로부터 멀어지게 하는 요인이기도 했다. 수학여행으로 근처까지 왔으면서도 야스쿠니 신사를 참배할 수 없는 아이들의 모습이 있다며, 관계자들 사이에서는 전사자의 추모시설 방문 등을 터부시해 온 교육현장에 대한 의문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통지가 점령이 끝난 후에도 남은 점에 대해 고쿠가쿠인 대학의 오오하라 교수는 “점령 하의 방대한 통지를 모두 고치는 것은 당시로서는 무리였으며 게다가 내용적으로 헌법의 취지에 따른 통달은 취급이 어려웠다. 국가는 문제가 일어나면 대응한다는 형태를 취해 이 통달도 그 일례”라고 설명한다.예를 들어 도쿄도 교육위원회는 웹사이트에서 ‘(동 통지의) 규정 등에 근거하여 교육의 종교적 중립성을 확보하며 교육활동을 실시할 것’이라고 표기. 문제의 항목에 대해서는 ‘학교에서 문의가 없는 걸로 보아 실제 효력은 없는 게 아닌가’(의무교육 특별지원교육과)라는 입장이었으나 실효 여부는 파악하고 있지 않았다.나가사키 현 의회에서 2002년 동 통지가 초중등 학생들의 전사자 위령제 참가의 장해물이 되었던 사실을 질문한 노구치 현 의원(자민당)은, “수학여행에서 아이들이 신사 입구에서 해산하여 주변만 돌아다닌 것도 예배를 금한 이 통지가 있어서다.교육기본법 개정으로 종교에 관한 일반적인 교양이 중시되고 있으니, 통지 전체를 재검토해야 한다”고 지적. “아이들에게 생명의 귀중함과 평화의 소중함을 전하기 위해서라도 전사자에 대한 추모와 위령제를 좀 더 교육에 살려야 한다”고
도쿄에도 노무현 전 대통령 분향소를 마련했습니다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직후 우리 연구소 도쿄지회 회원들을 중심으로 자발적인 시민 분향소가 마련되었다. 분향소는 도쿄 신오오쿠보에 있는 관음사(일본 03-3200-1013)로, 49재가 끝나는 7월 10일까지 운영될 계획이다. 오마이뉴스에 이어 한겨레신문(2009년 6월 1일자)에도 관련 기사가 실렸다. – 엮은이 오마이뉴스 김재영 기자 .. 현재 이 분향소를 주도하고 있는 민족문제연구소 도쿄지회 소속 박은정씨는 “노무현 전 대통령의 죽음은 형식은 자살이었지만 이명박 정권에 의한 명백한 타살이다”라고 분노를 금치 못했다. 같은 단체 소속 김연주씨는 “작은 힘으로나마 이렇게 추도라도 하지 않으면 도저히 참아내기 힘든 고통의 시간이 흐르고 있다”고 슬픔의 눈물을 흘렸다. 현재 60여 명의 분향객들이 이곳을 방문하였고 애도의 눈물이 끊이지 않고 있다. 한국의 민주화에 커다란 공을 세운 노무현 전 대통령에 대한 이..<기사 발췌> 도쿄에도 노무현 전 대통령 분향소를 마련했습니다(오마이뉴스, 09.04.28) 관련기사 [이사람] “노사모 아니지만 미안한 마음 통했죠”(한겨레신문, 09.05.31)
[새책 소개] 김영조 회원 새책 펴내
민족문제연구소 김영조 회원은 대부분의 대학에서 우리 문화를 찾고자 하는 움직임이 활발하던 시절인 1992년 한국외대 부근에서 <솔아 솔아 푸르른 솔아>라는 이름의 생활한복 전문점을 냈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이 참살이 옷인 우리 한복의 좋은 점을 모르거나 심지어 불편하다고 말했다고 한다. 결국 그는 한복 사업에 성공하려면 우리 문화에 대한 사람들의 편견과 무관심을 바로 잡아야겠다고 생각했다. 그렇게 해서 그는 우리 문화 전반에 대해 공부하기 시작했다. 그러나 김 회원은 공부하는 과정에서 또 다른 모순을 발견한다. 우리 문화를 설명해 놓은 많은 대중교양서적들이 대부분 전문 용어를 섞어가며 너무도 불친절하여 도무지 일반인들과 소통하려는 노력이 거의 보이지 않는다는 것이다. 그래서 김영조 회원은 보다 쉽고 재미있는 글쓰기와 강연에 도전하기로 한다. 결국 <오마이 뉴스>나 <대자보> 등 각종 인터넷 매체에 ‘민족문화 바로알기’란 제목의 글을 600편 넘게 연재하는 기염을 토했고, 이번에 나온 새 책 <맛깔스런 우리 문화 속풀이 31가지>(이지 출판)는 그 중 대표적인 것을 묶어 낸 것이다. 대통령이 취임식에 멋진 한복을 입고 참석하면 얼마나 좋았을까하는 아쉬움을 갖고 있는 그는 생활 속에서 우리 문화를 전파하는 전도사이면서 동시에 <서울 동대문중랑시민회의> 공동대표를 지낸 시민운동가이기도 하다. 현학적인 지식을 자랑하기 보다는 편하고 쉽게 우리 문화 이야기를 듣고 싶은 분들께 이 책을 권한다. 저자 홈페이지 푸른솔겨레문화연구소 http://www.solsol21.org/, 솔아 솔아 푸르른 솔아 http://www.sol119.com/ <목차>
“시대적 과제 앞에 뒤로 물러서지 않았다”
“시대적 과제 앞에 뒤로 물러서지 않았다”(올댓뉴스, 09.05.22)
재일 한국인이 사는 우토로 지구, ‘인도적 견지’서 이번에는 일본이 움직여야-마이니치신문(08.02.29)
재일 한국인이 사는 우토로 지구, ‘인도적 견지’서 이번에는 일본이 움직여야 교토부 우지시에 위치한 우토로 지구. 한신 코시엔 구장의 절반 정도에 해당하는 2만 1천 평방미터의 토지를 둘러싸고 작년 말 한국정부가 주민의 토지 매입자금의 일부로서 30억 원(약 3억 6천만 엔)의 지원을 결정했다. 군용비행장 건설로 생겨난 마을의 역사에서, 일본 측에도 관민이 협조한 지원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있다.그러나 전후처리의 시점을 고집하면 반발도 나오게 되고 이야기는 진전되지 않는다. 전후 63년, 재일 1세들에게 남겨진 시간은 별로 없다. 어떻게든 ‘인도적 견지’에서 일본 측이 적극적으로 움직여야 할 때가 아닐까.한국 정부의 지원금과 모금이나 주민의 자기 출자를 더해 자금의 전망은 차츰 서고 있으나 복잡한 저당권 등의 장애가 존재한다. 그러나 가장 절박한 것은 시간이다. 현존하는 1세는 약 10명. 올해 1월 하순에는 우토로에서 약 65년간 살아 온 문광자씨(88)가 세상을 떠났다. 그만큼 韓日은 손을 잡고 지원을 서둘러야 하지만, 우토로에 대한 한일의 견해에는 차이가 있다.한국 정부는 지원금에 대해 ‘인도주의적 관점에서 노력했다’(차성수 前 청와대 시민사회수석)고 하지만, 한국 국민의 모금이 모인 배경에는 우토로를 ‘강제연행의 흔적’ ‘미해결된 전후처리의 상징’으로 받아들이는 부분이 있다.우토로에는 강제적으로 징집된 사람도 있지만 자발적으로 일자리를 찾아 온 이도 있다. 그러나 모금활동의 중심이 된 한국NGO 코리안 인터내셔널 네트워크는 “역사적 경위에서 책임은 일본 정부에 있다”는 자세를 무너뜨리지 않는다.그러한 상황에서 우토로 주민은 일본인에게도 지원을 호소해 새로운 모금활동을 전개,
남북불교도, 日약탈 문화재 반환 합동법회
남북불교도, 日약탈 문화재 반환 합동법회(연합뉴스, 09.05.22)
미래지향의 한일관계, 쌍방의 책임으로 역사문제 관리를-요미우리신문(08.03.12)
미래지향의 한일관계, 쌍방의 책임으로 역사문제 관리를 2월에 한국 정부를 이은 이명박 대통령은 이달 1일, 일본 식민지 지배에 대한 저항운동을 기념하는 3・1절 기념식 연설에서 향후의 한일관계에 대해, “서로 실용의 자세로 미래지향적인 관계를 만들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이는 직전의 노무현정부시절의 한일관계가 이른바 역사문제를 둘러싸고 걸핏하면 삐걱거렸던 점을 의식하여 관계개선에 나서겠다는 의사를 재차 확인한 것이다. 2월 25일의 대통령취임식에 참석한 후쿠다 총리는 곧바로 이루어진 한일정상회담에서 정상 간이 서로 상대국을 방문하는 셔틀외교 부활을 확인했다. 일본의 여야당 외교단이 연초 이래 차례로 방한한 것도 관계개선에 대한 강한 기대의 표현이기도 하다.한국의 역대 대통령은 취임 시 항상 ‘미래지향의 한일관계’를 강하게 주장해 왔다. 그러나 독도, 야스쿠니신사 참배문제, 교과서문제라는 역사에 뿌리내린 ‘3종 세트’라 불리는 난제가 불거져, 각 정부의 후반에는 한일 외교가 벽에 부딪히는 악순환을 반복해 왔다.이 대통령은 취임 전인 1월의 기자회견에서 “일본에 (역사문제로) 사죄하라, 반성하라고는 말하고 싶지 않다”고 말했다. 그러나 노무현 대통령 또한 같은 자세로 역사문제를 미뤄두고 정부를 시작했으나 결과적으로는 시마네 현의 독도조례 제정, 고이즈미 총리의 야스쿠니 참배 문제를 계기로 태도를 경직시켜 셔틀외교도 중단되었다.한국 정부는 한일관계를 중시하면서도 역사문제가 분출하면 국민여론을 억제하지 못하고 대일외교의 방향을 틀어 왔다. 이명박정부도 같은 전철을 밟을 것이라는 우려도 없지 않다. 이 대통령은 3・1절 연설에서 미래지향을 강조한 뒤에 다음과 같이 덧붙였다. “그러나 역사의 진실에서 결코 눈을 돌려서는 안 된다.
여성광복군 故 전월선 여사 대전현충원 안장
여성광복군 故 전월선 여사 대전현충원 안장(연합뉴스, 09.05.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