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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제동원과 의문사, 생일 같은 할아버지-손자의 슬픈 사연
[인터뷰] 70년 전 일본 미쓰비시에 떼인 ‘월급 도장’ 기증한 고 윤영준 이병 부모 6월 8일 오후 서울 용산구 청파로 식민지역사박물관에서 뜻 깊은 기증식이 열렸다. 일제강점기 강제동원 피해자인 고 윤재찬(1917-2010)씨 후손들이 70여 년 전 일본 미쓰비시 탄광에서 3년 넘게 일하고 떼인 ‘월급 통장용’ 도장과 당시 아버지 모습이 담긴 낡은 사진을 기증한 것이다. 이날 아버지 유품을 기증한 고인의 막내아들 윤출호(58)·박윤자(55)씨 부부는 지난 2010년 6월 8일 군 복무 중 사망한 고 윤영준 이병의 부모다. 윤 이병은 지난 2010년 2월 군에 입대한 지 89일 만에 부대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생일이 같은 할아버지와 손자의 슬픈 인생 유전 당시 군 헌병대는 윤 이병이 선임병의 지속적인 괴롭힘 때문에 자살했다고 통보했지만, 아들의 죽음에 의문을 품은 윤씨 부부의 오랜 노력으로 지난 2015년 순직 결정을 받았고, 현재 대통령 소속 군사망사고진상규명위원회에서 재조사를 벌이고 있다. (관련 기사 : 잔인한 충고 ‘군에서 아들 죽으면 장례 치르지 마라’ http://omn.kr/fuhl) 공교롭게 이날은 9년 전 숨진 윤 이병의 기일이기도 했다. “이상하게 할아버지(윤재찬씨)와 손자(윤영준씨)가 한 몸인 것 같아요. 제가 이 아이를 아버님 생신에 낳았어요. 아들이 할아버지가 돌아가시고 한 달 뒤에 군대에 가서 ‘너 제대하고 오면 (할아버지 생신에 묻혔던) 네 생일 제대로 해줄게’라고 했는데 결국 못 했고, 오늘 아버님 유품 기증하는 날도 (아들 기일과) 겹친 거예요.” 윤 이병
[100년의 기억, 전달자들] 12편 “친일파 처벌 ‘0’, 반민족행위자들의 든든한 ‘빽’”
[YTN 라디오 ‘이동형의 뉴스 정면승부’]■ 방송: FM 94.5 (18:10~20:00)■ 방송일: 2019년 6월 7일 (금요일)■ 대담: 방학진 민족문제연구소 기획실장, 이기호 성우 [100년의 기억, 전달자들] 12편 “친일파 처벌 ‘0’, 반민족행위자들의 든든한 ‘빽’” ◆ 문재인 대통령> “독재 세력의 뿌리라고 할 수 있는 친일에 대한 청산도 함께 이루어질 수 있었을 것입니다. 그러나 군부독재 정권이 연장되는 바람에 그 청산에 실패했습니다.” “친일잔재 청산은 너무나 오래 미뤄둔 숙제입니다. 잘못된 과거를 성찰할 때 우리는 함께 미래를 향해 갈 수 있습니다. 역사를 바로 세우는 일이야말로 후손들이 떳떳할 수 있는 길입니다. ‘친일잔재 청산’은, 친일은 반성해야 할 일이고, 독립운동은 예우 받아야 할 일이라는 가장 단순한 가치를 바로 세우는 일입니다. 이 단순한 진실이 정의이고, 정의가 바로 서는 것이 공정한 나라의 시작입니다.” ◇ 앵커 이동형(이하 이동형)> 대통령 이야기 잘 들었습니다. 친일은 반성해야 하는 일이고, 독립운동은 예우 받아야 할 일이다. 너무나 당연한 이야기인 것이죠. 3·1운동과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맞아서 민족문제소와 이동형의 뉴스 정면승부가 함께 준비한 특집 코너. ‘100년의 기억, 전달자들.’ 열두 번째 시간입니다. 1949년 6월 6일, 70년 전 그날을 우리 역사는 치욕의 날로 기억하고 있습니다. 왜 일까요? 오늘 ‘전달자들’은 반민특위와, 미완의 과제로 남은 친일파 청산에 관한 얘깁니다. 도움말씀 주시기 위해서 민족문제연구소 방학진 기획실장 나오셨습니다. 어서 오십시오. ◆ 방학진 민족문제연구소 기획실장(이하 방학진)> 네, 안녕하십니까. ◇
“독립군 때려 잡던 일본군 장교가 현충원에? 죄다 파묘해야”
시민단체, 대전현충원에서 반민족·반민주행위자 묘 이장 촉구 현충일을 맡아 대전현충원에서는 ‘국립묘지법 개정 및 반민족·반민주행위자 묘 이장 촉구 시민대회’가 열렸다. 민족문제연구소 대전지부, 국가공무원노동조합, 대전민중의힘 등 시민사회단체들은 6일 오전 11시 대전현충원 장군1묘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친일 반민족행위자와 군사반란 가담자 등 부적절한 안장자의 묘를 국립묘지에서 즉각 이장하라”고 촉구했다. 대전현충원에 안장돼 있는 친일반민족행위자는 만주국군 상 위·간도특설대 출신 김석범(묘역, 장군1-071), 일본군 중좌 백홍석(장군1-176), 만주국군 상위 송석하(장군1-093), 만주국군 상위·간도특설대 신현준(장군1-273)가 있다. 또 만주 간도특설대 준위 출신의 김대식, 일본군 헌병 오장 김창룡, 일본군 대위 출신의 유재흥, 이형근 등도 안장돼 있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인사말에 나선 박해룡 민족문제연구소 대전지부장은 “올해는 3.1혁명과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이 되는 뜻깊은 해이며, 오늘은 현충일이면서도 반민족특위를 이승만의 지시로 친일경찰들이 습격한 날로 70년이 되는 날”이라고 밝혔다. 박 지부장은 “아직까지도 친일잔재세력들은 우리 사회의 주류가 되어 그들만의 권력과 부귀영화를 계속 유지하기 위해 남북 분단을 무기로 삼아 국민들을 기만하고 분열시키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이곳 현충원은 독립애국지사들의 숭고한 넋과 호국 용사들의 애국, 애족을 기리고 명복을 기원하는 아주 신성한 곳”이라며 “숭고하고 신성한 곳에 반인륜적이며, 반민족, 반민주적 행위를 저지른 자들 수십명이 부정한 권력의 비호하에 애국선열들 옆에 나란히 함께 있으니 참으로 황당하고 어처구니가 없다”고 덧붙였다. 발언에 나선 독립유공자유족회 윤석경 지회장도 “해마다 현충일이면 조부님 묘역에 참배하러 오지만, 이곳에 친일반민족행위자, 군사반란 참가자들이 독립유공자인 제 조부님과
[왜냐면] 일본 중재 요청 거부가 능사 아니다 / 조시현
일본 정부는 지난달 20일 일제강점기 강제동원 피해자들에 대한 손해배상을 명한 지난해 한국 대법원 판결의 법적 과정을 문제 삼아 중재 요청을 했다. 한편으로는 중재라는 법적 대응을 하며, 다른 한편으론 6월 말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때 한-일 정상회담을 할 수 없다는 자세를 보이며 정부를 수세로 몰고 있다. 일본 정부는 그동안 피해자에 대한 배려 없이 강제동원 자체를 부정하고 식민지배와 전쟁동원을 합법적인 것이라 강변해왔다. 또 이 문제가 1965년 한-일 청구권 협정으로 다 끝났다며 외면해왔다. 이런 점에서 일본의 대응이 ‘적반하장’이란 느낌을 지울 수 없지만, 중재 거부가 능사인지에 대해 고민해봐야 한다. 일본이 요청한 중재는 1965년 체결된 청구권 협정 제3조 2항에 따른 것이다. 중재 요청 자체는 협정이 정하고 있는 분쟁 해결 절차이므로 나무랄 게 없고 자못 ‘쿨’해 보이기도 한다. 협정상 중재는 사전에 한-일이 양국 간 분쟁이 있을 때 이를 어떻게 해결할지 합의한 것이므로 한국의 별도 동의가 필요한 것은 아니다. 한국이 응하지 않으면, 국제법의 일부인 청구권 협정을 위반하는 것이 된다. 아베 신조 총리가 주장해온 대로 ‘한국은 국제법을 위반하는 국가’가 되는 것이다. 헌법상 문제도 발생한다. 일본군 ‘위안부’ 문제와 관련해 헌법재판소는 2011년 “청구권 협정에 관한 분쟁이 있음을 인정하고 이의 해결을 위한 외교적 노력을 하라”고 결정했다. 응할 경우 문제를 어떻게 구성해 중재에 맡길지가 핵심이다. 일본은 한국 대법원 판결에 따른 강제집행의 무효
현충원 속 친일파 묘… 이장 어렵다면 ‘이렇게’
[동작민주올레46] 동작지역 독립운동·민주화운동 역사탐방-서울현충원 친일파길(장군묘역) 2017년이 촛불혁명의 승리로 우리 사회 민주화의 새로운 전기를 맞은 해였다면 올해 2019년은 3.1혁명(3.1운동) 100주년이자,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이 되는 해다. 이를 기념해 독립운동과 민주화운동의 유산을 많이 가지고 있는 서울 동작구를 ‘동작 민주올레’라는 이름으로 구석구석 탐방하면서 독립운동과 민주화운동의 역사를 되새기는 시간을 갖고 있다. 탐방은 총 여섯 개 길(대방길, 노량진길, 흑석길, 신대방길, 상도길, 현충원길)로 나누어 진행하며, 코스별로 6~7회에 걸쳐 연재한다. ‘대방길’과 ‘노량진길’ ‘흑석길’ ‘신대방길’ ‘상도길’에 이어 이번에는 ‘현충원길’이다. – 기자 말 ▶ 코스안내 : ①서울현충원 4·3길 – ②서울현충원 독립운동가길 – ③서울현충원 5월길 – ④서울현충원 친일파길 – ⑤서울현충원 전직대통령길 – ⑥서울현충원 평화·통일길 친일청산 실패와 현충원 친일파들 현충원에 친일파들이 묻혀 있는 현실에 대한 논란은 어제오늘 일이 아니다. 오죽했으면 1993년 사망한 임시정부 마지막 비서장 조경한(1900~1993)이 “내가 죽거든 친일파가 묻혀 있는 국립묘지가 아니라 동지들이 묻혀 있는 효창공원에 묻어 달라”라고 유언했겠는가(관련 기사 : “국립묘지엔 묻지말라”던 임정 마지막 비서장, 왜냐면). 현재 현충원에는 대전현충원까지 포함해 대통령 산하 ‘친일반민족행위 진상규명위원회'(2005~2009)에서 발표한 친일반민족행위자 11명의 무덤이 있다. <친일인명사전>에 등재된 인물을 기준으로 했을 때는 63명의 친일파가 있다. 현충원에 친일파들이 다수 묻혀 있는 이유는 1948년에 대한민국 정부를 정식으로 수립하는 과정에서 제1과제로 떠올랐던 친일청산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한 우리의 아픈 역사 그리고 국립서울현충원이 국군묘지로 시작한 역사 등과 깊은 관련이 있다. 35년간의
[100년의 기억, 전달자들] 11편 “남인수·백년설이 정말 ‘혈서’를 썼을까?”
[YTN 라디오 ‘이동형의 뉴스 정면승부’]■ 방송: FM 94.5 (18:10~20:00)■ 방송일: 2019년 5월 31일 (금요일)■ 대담: 이준희 음악학자 [100년의 기억, 전달자들] 11편 “남인수·백년설이 정말 ‘혈서’를 썼을까?” ♬ 백년설 ‘번지없는 주막’♬ 김정구 ‘눈물젖은 두만강’♬ 장세정 ‘연락선은 떠난다’♬ 남인순 ‘애수의 소야곡’♬ 이난영 ‘목포의 눈물’♬ 진방남 ‘불효자는 웁니다’ ◇ 앵커 이동형(이하 이동형)> 3.1운동과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맞아 민족문제소와 이동형의 뉴스 정면승부가 함께 준비한 특집 코너입니다. ‘100년의 기억, 전달자들.’ 열한 번째 시간. 방금 몇 곡의 옛 노래 들으셨는데요. 한번쯤 들어봤을 이 노래들을 만들고 부른 음악가들은 일제시대 군국가요와도 관련이 있다고 합니다. 오늘 ‘전달자들’에서는 일제 제국주의 침략전쟁을 찬양한 노래, ‘군국가요’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도움말씀 주시기 위해서 음악학자인 이준희 교수님, 나오셨습니다. 어서 오십시오. ◆ 이준희 음악학자(이하 이준희)> 네, 안녕하십니까 ◇ 이동형> 앞에서 여섯 곡을 들었는데, 저는 한 곡 빼고는 다 알겠네요. 따라부를 수 있을 정도로. 예전에 상당히 인기있었던 대중가요인데요. 이 노래들을 만들고 불렀던 분들이 친일하고 연관이 있는 겁니까? ◆ 이준희> 군국가요라는 게 그렇죠. 친일적인 행위와 분명히 관련이 있고요. 일각에서는 친일가요라고 표현을 하기도 하는데요. 친일가요가 조금 더 넓은 개념이거든요. 그런데 친일가요의 90% 이상을 또 군국가요라고 볼 수 있고, 거의 같은 말이죠. ◇ 이동형> 군국가요. 일제 군대에서 많이 불렀던 노래, 이렇게 이야기하면 됩니까? ◆ 이준희> 군가는 아닙니다. 대중가요인데, 내용상 전쟁 참여를
[영상] 한국인 야스쿠니 무단합사 취소 2차 소송 1심 판결_원고들과 함께 한 1박2일의 짧은 기록
2019년 5월 28일 도쿄지방재판소에서 한국인 야스쿠니 무단합사 취소 2차 소송에 대한 1심 판결이 있었다. 판결을 듣기 위해 법원을 찾아간 원고와 함께 한 1박2일의 기록을 담았습니다 ▲ 한국인 야스쿠니 무단합사 취소 2차 소송 1심 판결_원고들과 함께 한 1박2일의 짧은 기록_1 ▲ 한국인 야스쿠니 무단합사 취소 2차 소송 1심 판결_원고들과 함께 한 1박2일의 짧은 기록_2
[제2차 ‘야스쿠니무단합사 철폐소송’ 판결에 대한 성명] 도쿄지방재판소의 부당판결을 규탄한다.
[제2차 ‘야스쿠니무단합사 철폐소송’ 판결에 대한 성명] -도쿄지방재판소의 부당판결을 규탄한다. – 오늘 도쿄지방재판소는 일본 제국주의에 동원되어 태평양전쟁에서 사망한 한국인 군인, 군속의 유족들이 야스쿠니신사와 일본정부를 상대로 제기한 무단합사철폐 소송에서 원고청구 기각판결을 했다. 우리는 일본 사법부의 부당한 판결을 강력히 규탄하며 분노를 금할 수 없다. 또한 해방 74년이 지난 오늘까지 일본 제국주의가 일으킨 전쟁에서 억울하게 죽어 간 희생자들이 침략신사 야스쿠니에 전쟁범죄자들과 함께 합사되어 있다는 사실을 용납할 수 없다. 1945년 8월 식민지 조선은 해방되었지만 일제에 의해 군인, 군속으로 끌려간 수 많은 조선인들은 돌아오지 못했다. 끌려간 사람이 돌아오기 만을 기다리던 한국의 많은 유족들이 오늘날 까지도 가족의 생사에 대한 소식조차 듣지 못하고 있다. 하지만 1959년 부터 일본 정부와 야스쿠니신사는 한국의 유족들에게는 알리지도 않고 ‘식민지 조선인’들을 야스쿠니신사의 군신으로 합사해 왔다. 2006년 11월에 일본의 후생노동성은 1959년 부터 1976년까지 6차례에 걸쳐 무단으로 합사한 한국인 사망자가 2만1000여명이 넘는다고 밝혔다. 1990년대 말에 들어서야 야스쿠니신사의 무단합사 사실을 알게 된 한국의 유족들은 침략신사 야스쿠니에서 아버지, 남편, 오빠의 이름을 뺄 것을 요구하며 줄기차게 싸워왔다. 이번 판결은 2001년 6월의 재한군인군속 소송, 2007년 2월의 제1차 합사철회 소송에 이어 2013년 10월에 한국인 유족 27명이 합사철폐를 요구하며 제기한 제2차 소송에 대한 1심 판결이다. 일본의 침략전쟁에 아버지를 빼앗겨 아버지의 얼굴조차 기억하지 못하고, 한 번도 ‘아버지!’라고 불러보지 못한 원고들은 일본의 법정에서
“야스쿠니서 아버지 빼라” 호소 외면한 日…합사취소訴 원고패소(종합)
도쿄지방재판소, 한국인 야스쿠니 합사취소 소송서 유족들 주장 기각5년7개월 끌었던 소송, 판결문 낭독에 ‘5초’…판결 이유 설명 없어유족들 “일본이 죽인 아버지, 왜 일본의 신이 돼야 하냐” 오열 (도쿄=연합뉴스) 김병규 특파원 = 일제 침략전쟁의 상징인 야스쿠니(靖國)신사에 합사된 한반도 출신 군인·군속들을 합사에서 빼달라며 유족들이 제기한 소송에서 일본 법원이 원고인 유족들에게 패소 판결을 내렸다. 도쿄지방재판소(법원)은 28일 합사자 유족 27명이 지난 2013년 10월 22일 제기한 2차 야스쿠니 합사 취소 소송서 원고의 요구를 기각했다. 이날 판결은 소송을 제기한 지 5년 7개월만의 긴 시간이 흐른 뒤 나온 것이지만, 재판부가 판결을 읽어내리는 데 걸린 시간은 불과 5초 정도였다. 재판부는 “원고들의 모든 요구를 기각한다. 소송 비용은 원고 측이 부담한다”는 짧은 판결만 내 놓은 채 판결 이유도 밝히지 않고 판사석에서 일어났다. 교도통신에 따르면 재판부는 합사가 고인의 명예를 훼손했다는 원고측의 주장을 “합사 사실이 공표되지 않기 때문에 (합사됐다는 것이) 불특정 다수에 알려질 가능성이 없다”면서 받아들이지 않았다. 원고측은 일본 정부가 전몰자의 정보를 신사에 제공한 것이 종교활동을 금지한 헌법에 위반된다며 일본 정부에 위자료를 지급할 것을 요구했는데, 이에 대해서도 재판부는 “야스쿠니신사는 정보제공을 받지 않은 사람들도 합사하고 있다”는 이유를 대며 받아들이지 않았다. 야스쿠니신사는 근대 일본이 일으킨 크고 작은 전쟁에서 숨진 사람들의 영령을 떠받드는 시설로, 태평양전쟁 A급 전범 14명을 포함한 246만6천여명이 합사돼 있다. 실제로 위패와 유골이 있는 것이
‘100년만의 귀환’…일본인, 평양 독립선언서 독립기념관에 기증
사토 마사오 씨 “조부가 평양서 습득 보관…제 자리 찾아야” (천안=연합뉴스) 이은중 기자 = 1919년 3월 1일 평양에서 배포된 독립선언서 원본이 일본인에 의해 독립기념관에 기증된다. 독립기념관은 나가사키현에 사는 일본인 사토 마사오(佐藤正夫·67) 씨가 1919년 3월 1일 평양에서 배포된 독립선언서 원본을 28일 오후 기증한다고 27일 밝혔다. 3·1운동 당시 신문조서에 의하면 서울 보성사에서 인쇄된 선언서는 총 2만1천장이었다. 이 가운데 현존하는 것으로 확인된 진본은 독립기념관이 소장한 선언서를 포함하여 모두 8장이다. 개인 소장(이희선, 박종화, 최봉렬, 미국거주 최학주)과 기관 소장(독립기념관, 민족문제연구소, 숭실대 기독교박물관, 서울 예술의 전당 서예관)이 각각 4장이다. 이 중 독립기념관과 민족문제연구소 소장본 외에 6장은 모두 3·1운동 당시 서울에서 수득한 선언서로 알려져 있으며, 판본도 같다. 독립기념관 소장본은 평안북도 선천에서 3·1운동을 주도한 김선량 씨의 후손이 1984년에 기증한 것이다. 민족문제연구소 소장본은 최근에 함흥지방법원 일본인 검사의 조사철 ‘대정8년 보안법 사건’ 속에서 발견된 것으로 판본은 각각 다르다. 따라서 현존하는 보성사판 선언서의 판본 유형은 총 3가지다. 이번에 기증되는 사토 마사오 씨 소장본은 독립기념관 판본과 동일한 것이다. 이 선언서는 사토 마사오 씨의 조부 사토 요시헤이(佐藤芳兵)가 1919년 3월 1일 아침에 수득해 보관하다가 1929년 일본으로 귀국할 때에 갖고 간 것이다. 이 선언서의 존재는 1954년에 조부가 작고한 다음에 그의 유품 속에서 발견돼 후손들이 알게 되었다고 한다. 기증자의 부친인 사토 도시오(佐藤俊男·목사) 씨가 이를 보관하다가 역사교사(나가사키현립 농아학교)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