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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제강점기 교회, 정교분리인가 정교유착인가
기쁨과희망사목연구원 심포지엄 ‘일제강점기 파시즘과 한국교회’ – 1 기쁨과희망사목연구원이 ‘일제강점기 파시즘과 한국교회’를 주제로 정기 심포지엄을 열었다. 내일을 여는 역사재단, 민족문제연구소와 함께 마련한 이날 심포지엄에서는 “일제의 종교통제와 전쟁 동원”, “전시체제기 가톨릭교회의 부일협력”, “일제강점기 가톨릭교회의 제도성에 대한 반성” 등을 토론했다. “교회는 자신의 부끄러운 과거를 정면으로 마주한 적이 없다” 먼저 민족문제연구소 박수현 연구실장은 ‘전시체제기 가톨릭교회의 부일협력’을 주제로 발표하고, 일제강점기, 특히 1937년 중일전쟁 이후 가톨릭교회가 일제 지배정책에 예속됐고, 협조했으며, 이후 ‘친일인명사전’에 등재된 가톨릭 인사들에 대해 교회가 어떠한 입장을 취하고 있는지 밝혔다. 박수현 연구실장은 일제강점기 한국 가톨릭교회와 당시 교회를 관할했던 파리외방전교회 선교사들의 입장에 대해, “일제강점 초기부터 가톨릭교회는 일제와 원만한 관계를 유지하며 일제의 지배를 환영하기까지 했다. 또 파리외방전교회 선교사들은 선교권만 보장해 준다면 일제의 강점은 문제될 것이 없었다”고 밝혔다. 또 그는 당시 선교사들은 한국인들에게 자주독립의 능력이 떨어지므로 헌법에서 종교의 자유를 인정하는 일제의 통치를 받는 것이 낫다고 인식했다며, “이와 함께 가톨릭 선교사들이 독립운동을 부정하며 내세운 논리는 ‘정교분리론’으로, 그러나 이 원칙은 일제의 강점을 인정하고 지배정책을 따르는 순간 이미 무너진 것이나 다름 없었다”고 말했다. ‘정교분리’를 내세웠지만, 일제의 지배를 받아들이는 행위 자체도 ‘정치’였다는 것이다. 박 실장은 가톨릭교회에서 이러한 방침에 반대하거나 저항하는 이들이 없었고, 이는 교계제도라는 가톨릭교회의 조직구조의 영향이었다며, 나아가 교회는 불가 방침을 고수하던 신사참배까지 허용하면서 이념마저도 일제에 종속되어 갔다며, “이 시기 가톨릭교회의
이재명 시장 “적폐 청산? 정신 바짝 차려야!”
이재명 “적폐 청산은 친일부터 뿌리 뽑아야!” 이재명 성남 시장이 최근 문재인 정부에서 진행되고 있는 ‘적폐 청산’에 대해 “문재인 대통령이 잘하고 있는데, 저항이 매우 클 것”이라면서 “적폐 청산을 온전히 해내기 위해서는 촛불 국민들이 정신을 바짝 차려야 한다”고 경각심을 일깨웠다. 이재명 성남시장은 27일 오후 고양시 소재 고양문예회관 공연장에서 ‘식민지 역사박물관 건립을 위한 모금 운동’을 벌이고 있는 민족문제연구소 주최로 ‘촛불 1년 다시 부르는 항일의 노래’라는 주제로 열린 토크쇼에 출연해서 이같이 말했다. 이재명 시장은 이날 받은 질문 가운데 세 번째 주제인 ‘우리 시대 적폐 청산의 과제’에 대해 사회자가 “촛불시민이 독일 에버튼 인권상 받았다. 전 세계를 통틀어서 유래가 없는 한 국가의 시민이 이제 인권상을 받은 건데 그만큼 우리가 가지고 있는 민주주의의 인권이 크다는 생각이다. 시장님 그동안에 1년을 어떻게 평가하시겠느냐?”는 질문을 받았다. 이재명 시장은 이에 대해 “촛불을 든 우리 전사들은 이제 일상으로 돌아갔고, 또 문재인 정부 민주정부는 수립돼서 정권 교체를 이뤘다. 아마 인류 역사상. 대한민국 역사는 말할 필요 없고, 대한민국 역사에서 이렇게 깔끔하게 무결의. 아무런 피해도 없는 혁명적 결과를 만들어 낸 건 아마 처음 아닐까 싶다”면서 “저는 우리 촛불 혁명의 이 결과 정권교체를 했지만 이건 하나의 수단이고, 초입이고… 진짜 능력은 적폐세력 청산. 이것도 사실은 초입에 불과하고, 다음 단계 공정한 국가. 미래 희망이 있는 나라 만드는 게
‘박정희 신화’는 처음부터 없었다
[인터뷰] <서중석의 현대사 이야기> 저자 서중석 성균관대 명예교수 ③·끝 2013년부터 <프레시안>에 연재됐던 <서중석의 현대사 이야기> 중 박정희 유신 체제를 본격적으로 파헤친 단행본 9, 10, 11권이 발간됐다. 이번에 발간된 세 권은 1972년 10월 17일을 비상계엄 선포로 시작된 ‘유신 쿠데타’와 관련 △유신을 왜 일으켰나(9권) △왜 유신 체제를 막지 못했나(10권) △유신의 뿌리, 일본 군국주의(11권) 등을 살펴보는 내용으로 구성됐다. <서중석의 현대사 이야기>는 1945년 해방 후 1987년 6월 항쟁에 이르기까지 우리나라의 민주화 흐름을 짚어보는 기획으로 해방과 분단을 다룬 1권, 한국전쟁과 민간인 학살을 다룬 2권, 이승만 독재와 이에 맞선 조봉암의 비극을 그린 3권, 4월 혁명을 다룬 4권에 이어 5권부터는 박정희 군사독재 정권의 탄생과 전개 과정을 다루고 있다. 이번에 유신 체제를 해부하는 세 권의 단행본에 이어 향후 6월 항쟁에 이르는 과정도 다뤄질 예정이다. <프레시안>은 촛불 시위 1주년이자 11월 14일 박정희 탄생 100년을 맞아 저자인 서중석 성균관대학교 명예교수를 만나 촛불 시위의 의의를 되새김과 동시에 유신 체제와 한국의 앞날을 조망하는 인터뷰를 마련했다. 촛불 시위가 없었다면 박근혜 정부 하에서 성대한 박정희 탄생 100주년 행사를 지켜봤을 수도 있었던 상황에서, 서 교수는 여전히 한국 사회에 ‘박정희 신드롬’이 만연해있다며 이를 극복하지 않고서는 미래를 설계하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인터뷰는 지난 12일 <프레시안> 박인규 이사장과 대담 형식으로 진행됐다. <프레시안>은 이번 인터뷰를 세 편에 나누어 소개한다. 마지막
부산 ‘서구 빛낸 인물’에 친일인사 등재…광복회 반발
(부산=연합뉴스) 김선호 기자 = 부산 서구가 개청 60주년을 맞아 발간한 홍보 책자에 일본강점기 때 친일행위에 앞장선 인사가 포함돼 광복회가 반발하고 있다. 서구는 올해 2월 ‘삶과 낭만이 머무는 곳, 내 사랑 서구를 되새기며’라는 제목의 932페이지짜리 홍보 책자 1천 권을 발간해 관공서와 기관, 학교 등지에 배포했다. 서구 개청 60주년을 기념해 만든 홍보 책자 중 ‘서구를 빛낸 인물’ 코너에 이름을 올린 김길창 목사를 광복회가 뒤늦게 발견해 삭제를 요구하고 있다. 1892년 경남 고성에서 태어난 김 목사는 서구 부용동 항서교회에서 33년간 근속한 개신교도다. 하지만 2002년 친일파 708인 명단, 2008년 민족문제연구소의 친일인명사전, 2009년 친일·반민족 행위진상규명위원회의 친일반민족행위 명단 등에 친일 종교인으로 등재된 인물이기도 하다. 책자 집필을 맡은 부산대 한국민족문화연구소는 김 목사에 대해 친일 행적과 함께 ‘교육 없이는 전도도 없고, 애국도 없으며, 소망도 없다’는 교육 철학, 해방 전후 학교 설립 활동에 대해 많은 부분을 할애했다. 한국민족문화연구소는 김 목사가 남성초등학교, 남성여고, 대동중학교, 광성공업고등학교(현 경성전자고), 대동고등학교, 훈성여고(현 계성여고), 거제중학교(현 거성중학교), 경성대를 설립하는 등 부산 사립교육의 초석을 다진 공로자였다고 소개했다. 김 목사의 친일행위에 대해서는 “신사 참배를 독려하는 등 일제의 황민화·민족말살 정책에 동조하기도 했다. 1949년 반민족행위처벌법에 체포됐으나 기소유예로 풀려났다”는 두 문장으로 언급했다. 김 목사 외에 정치인 김영삼 전 대통령·박기출 씨, 6.25 전쟁 때 고아를 돌본 알로이시오 신부, 이태석 신부, 장기려 박사 등이
[10.26의 두 얼굴]①’유신’을 외치다 죽은 두 정객, 박정희와 이토 히로부미
소작농의 아들에서 일국의 지도자로 ‘유신’의 명암을 극명히 보여줬던 공통점 시대를 초월해 여러모로 닮았던 두 정객 [아시아경제 이현우 기자]매해 10월26일은 1909년, 안중근 의사의 의거일과 1979년, 10.26 사태가 마주하는 날이다. 70년의 시간적 간극을 두고 이날 죽은 한국과 일본의 두 거물급 정객, 박정희 전 대통령과 이토 히로부미는 ‘유신’을 슬로건으로 했던 점과 함께 여러부분에서 공통점이 발견되는 역사 속 인물들이다. 그 공통분모의 기반에는 동아시아의 전통 사회체제의 붕괴와 서구화의 과도기를 겪은 ‘근대화 1세대’들의 인생역정이 들어있다. 두 인물의 공통분모는 둘다 소작농의 아들에서 출발한 입지전적인 인물이었다는 점에서부터 시작된다. 일본 야마구치의 소작농의 아들로 태어난 리스케(利助)와 일제 치하 경상도 구미에서 역시 소작농의 아들로 태어난 마사오(正雄). 이 두 사람의 유년시절엔 장차 이 둘이 일국의 역사를 뒤바꿀 거물급 정치인이 될 것이라 믿는 사람은 아무도 없었다. 이토 히로부미는 오늘날에는 일본 근대화의 아버지라 불리는 지식인, 요시다 쇼인(吉田松陰)이 건립한 교육기관이었던 송하촌숙(松下村塾)에 들어갔던 제자로 알려져있지만 실제로는 제자라고 할만한 위치가 아니었다. 신분이 워낙 낮았던 탓에 그는 교실에 들어오지도 못하고 밖에 서서 수업을 들었다고 전해지며 쇼인의 제자들의 하인 일을 하면서 틈틈이 공부한 수준이었다. 요시다 쇼인조차 그에게 아무 능력이 없는 인물이라 평했을 정도였지만 그가 여기서 만든 인맥은 훗날 그가 출세하는데 엄청난 도움이 됐다. 상당한 굴욕을 당하면서도 굳이 송하촌숙에 기거했던 것은 그의 강한 출세욕이 작용한 것으로 추정된다. 출세욕에서는 박 전
[보도자료] 제11회 ‘임종국상’ 수상자 선정
[보도자료] [초청장] 제11회 ‘임종국상’ 수상자 선정 학술부문 조재곤 서강대 연구교수 사회부문 한상권 한국사교과서국정화저지네트워크 상임대표 1965년 국민적 반대 속에 굴욕적인 한일협정이 체결되자, 임종국 선생(1929∼1989)은 우리 근현대사 왜곡의 근본 원인이 과거사 청산의 부재에 있음을 직시하고, 반민특위 와해 이후 금기시되고 있던 친일문제 연구에 착수했다. 그는 1966년 『친일문학론』을 발표하여 지식인 사회에 충격을 던졌으며, 그 외에도 문학과 역사를 아우르는 방대한 역작들을 남겨 한국지성사에 새로운 이정표를 세웠다. 임종국선생기념사업회(회장 장병화)가 제정한 〈임종국상〉은 ‘친일청산’, ‘역사정의 실현’, ‘민족사 정립’이라는 선생의 높은 뜻과 실천적 삶을 오늘의 현실 속에 올바르게 계승하고 있는 개인과 단체를, 학술·문화와 사회·언론 두 부문에서 선정해 수여한다. 2005년부터 매년 수상자를 배출하였으나, 2008년과 2009년도는 『친일인명사전』 편찬과 관련한 주관단체의 사정으로 시상이 잠시 중지되었으며, 올해가 11회째이다. 수상자 후보 공모에는 학술·문화 부문 6 사회·언론 부문 6 등 12건이 올라왔으며, 지난 9월 26일 열린 심사위원회에서 열띤 토론 과정을 거쳐 학술부문에 조재곤 서강대 연구교수를, 사회부문에는 한상권 한국사교과서국정화저지네트워크 상임대표를 제11회 임종국상 수상자로 최종 선정하였다. 심사위원장인 윤경로 전 한성대 총장을 비롯 박찬승 한양대 교수, 장완익 변호사, 정근식 서울대 교수, 정해구 성공회대 교수, 조세열 민족문제연구소 사무총장 등이 심사위원으로 참여했다. 학술부문 수상자인 조재곤 교수는, 『한국 근대사회와 보부상』 『그래서 나는 김옥균을 쏘았다』 『민영환 : 대한제국의 마지막 숨결』 등 학계의 주목을 받은 다수의 저서를 내놓은 한국근대사 중견 연구자이다. 그는 학술연구뿐만
[보도자료] 야스쿠니 문제의 UN인권기구 제기를 위한 국제회의 취재 협조 요청(10.20)
[다운로드] [보도자료] [자료집] 1. 귀 언론사의 발전을 기원합니다. 2. 일본 정부의 일부 관료와 정치인들은 세계 여론의 비판에도 아랑곳없이 매년 야스쿠니 참배를 계속하고 있습니다. 이는 침략전쟁과 식민지 지배의 피해를 입은 아시아의 시민들에게 가해를 되풀이하는 것일 뿐 아니라 동아시아의 공존과 평화를 심각하게 위협하는 행위입니다. 침략신사 야스쿠니는 침략전쟁과 식민지지배를 미화하는 야스쿠니사관을 통해 동아시아에서 역사 갈등을 증폭시키는 핵심적인 전쟁시설이며, 평화헌법의 개정을 시도하고 있는 일본의 극우세력은 야스쿠니의 역할과 위상을 점점 강화시키고 있습니다. 3. 야스쿠니반대공동행동한국위원회와 국회 강창일 의원은 오는 20일(금) 오후 1시 국회 의원회관 제1세미나실에서 ‘국제인권의 시점에서 야스쿠니를 보다Ⅱ’라는 주제로 야스쿠니 문제의 UN인권기구 제소를 위한 국제회의를 개최합니다. 태평양전쟁피해자보상추진협의회와 민족문제연구소가 주관하는 이번 회의에서는 한국과 일본의 연구자, 변호사, 활동가 등 전문가들이 야스쿠니문제를 한일 양국의 역사갈등의 차원을 넘어 보편적인 국제 인권의 시점에서 조명할 것입니다. 이를 통해 야스쿠니문제의 해결을 UN 인권기구에 호소하기 위한 해법을 모색하는 자리가 될 것입니다. 4. 많은 관심과 함께 취재를 부탁드립니다(첨부: 웹자보, 자료집). 끝
민족사랑 2017년 10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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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미화와 함께하는 스타트업 적폐청산 3화
3화 수리온부터 사드까지 누구를 위한 안보인가 =군의 적폐청산과 개혁방향 진행: 김미화 출연: 김종대 정의당 국회의원, 정욱식 평화네트워크 대표, 하어영 한겨레21 기자 본 프로그램은 포럼 진실과 정의 ·민족문제연구소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의 모임 ·한겨레21 ·한겨레TV와 함께 합니다. 프로듀서: 이경주ㅣ종합편집: 문석진ㅣ타이틀: 이정온ㅣ카메라: 정동화 이규호 김도성 조성욱ㅣ메이크업 : 강도겸ㅣ기술: 박성영 ㅣ연출: 이규호 제작: 한겨레TV ※ 한겨레TV <2017.10.17> ☞기사원문: 김미화와 함께하는 스타트업 적폐청산 3화 (안보) ※ 관련영상 ☞한겨레TV: 김미화와 함께하는 스타트업 적폐청산 2화 (경찰) ☞한겨레TV: 김미화와 함께하는 스타트업 적폐청산 1화 (검찰과 국정원) <2017.9.26>
국가 인정한 친일반민족행위자 11명이나 국립묘지 안장
김해영 의원, 국정감사 자료 분석… 김백일, 이응준, 이종찬 등 많아 국가에서 인정한 친일 반민족 행위자가 무려 11명이나 국립묘지에 안장돼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0일 더불어민주당 김해영 의원(부산연제)이 국가보훈처로부터 제출받은 ‘친일 반민족 행위자 국립묘지 안장 현황’ 자료를 분석한 결과, 대통령 소속 친일반민족행위 진상규명위원회(2005~2009년)가 공표한 친일반민족행위자 중 11명이 국립현충원에 안장돼 있다. 국립서울현충원에는 총 7명이 안장되어 있다. 1966년 안장된 김백일은 만주군 상위와 만주군 한인특설부대 부대장을 지낸 사람이지만 6·25당시 제1군단장으로 참전해 무공훈장 태극장을 받은 장관급장교 출신이다. 1985년 안장된 이응준은 일본군 대좌출신으로 시베리아 간섭전쟁에 참전한 경력이 있으나 6·25 당시 수원지구 방위 사령관으로 참전, 체신부 장관까지 지냈다. 또 이종찬은 일본육군사관학교 출신으로 일본 정부로부터 금치훈장까지 수여받았지만, 6·25 당시 육군 수도경비 사령관으로 참전, 육군 참모총장까지 지냈으며, 1983년에 안장됐다. 만주군 상위와 간도특설대 근무했던 김홍준은 ‘순직군경’ 자격으로 2015년, 연희전문학교 교수 등을 지낸 백낙준은 문교부 장관을 지낸 국가사회공헌 자격으로 1985년에 안장됐다. 일본육군사관학교를 나와 일본군 소좌를 지낸 신응균은 1996년, 일본육군사관학교를 졸업해 일본군 중좌를 지낸 신태영은 1974년에 각각 국립묘지에 묻혔다. 국립대전현충원에 안장돼 있는 총 4명의 친일반민족행위자는 모두 장관급 장교 출신이다. 김석범은 만주군 상위 출신으로 만주국 훈6위 주국장을 수여받았고 1998년 안장됐다. 백홍석은 경성 육군병사부 과장 출신으로 재향군인회 초대 회장을 지냈고, 2003년에 안장됐으며, 송석하는 간도특설대 중대장 출신으로 만주국 훈5등 경운장을 수여받았고 1999년 안장됐다. 신현준은 간도특설대 창설기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