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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위대 잘못 건드린 ‘정치깡패’들의 운명
정치무대 활보하던 폭력배들, 4.19 혁명 후 내리막길 걸어 ▲ 4·19민주묘지. 서울시 강북구 수유동에 있다. ⓒ 김종성 관련사진보기 1945년 이후 한동안, 조직폭력배는 정치깡패로 활동했다. 해방 직후의 좌우 대립과 이승만 독재정권을 배경으로 이정재 등 정치깡패들은 마치 정치가 본업인 듯 정치무대를 활보하고 다녔다. 선거 유세장과 전당대회 같은 곳이 이들의 ‘근무지’였다. 이런 곳에서 이들은 주먹을 들고 각목을 휘두르며 조직을 유지하고 생계를 지켜나갔다. 이런 가운데 정치깡패 시대에 종막을 고하는 결정적 사건이 있었다. 1960년 4·19 혁명 와중에 벌어진 ‘고대생 습격 사건’이다. 이 사건은 한국 조폭이 정치깡패 시대에서 다음 시대로 이행하는 과정에서 하나의 분수령이 되었다. 물론 4·19 이후로도 정치깡패들은 여전히 있었다. 1987년 용팔이 사건(통일민주당 창당방해 사건)이 그중 하나다. 하지만 주 무대는 아니었다. 4·19 및 5·16 이후의 산업화 시대에 조폭들은 주로 유흥업소를 무대로 활약했다. 용팔이 사건 같은 것은 4·19 이후에는 예외적인 모습이었다. 그래서 4·19는 한국 조폭의 역사에서 중요한 전환점이라고 할 수 있다. 이승만 정권이 저지른 3·15 부정선거에 대한 국민의 저항이 절정을 향해 치닫던 때였다. 때는 1960년 4월 18일 월요일이었다. 금년 2016년처럼 56년 전의 4월 18일도 월요일이었다. 1960년 4월 19일자 <동아일보>에 따르면, 4월 18일 오후 고려대생 천여 명이 주축이 된 시위대가 지금의 서울시청 건너편인 서울시의회 청사 앞에 모였다. 당시에는 이곳이 국회의사당이었다. ▲ 4월 혁명 당시의 국회의사당이었던 서울시의회 건물. ⓒ 김종성 관련사진보기
손기정 일장기 지운 미술기자, 친일인명사전에 등록
[백운동천을 따라 서촌을 걷다 18] 수묵화의 거장 청전 이상범 화백의 집 ▲ ‘樓下洞天(누하동천)’의 당호를 갖고 있는 청전 이상범 가옥 ⓒ 유영호 관련사진보기 [기사보강 : 19일 낮 12시 5분] 앞서 들른 노천명의 집에서 조금 떨어진 곳에 수묵화의 거장 청전 이상범이 1942년부터 1972년 작고할 때까지 거주했던 집(누하동 178번지)과 그의 화실(181번지)이 있다. 이곳은 근대문화유산으로 지정된 곳으로 일반시민들에게 개방되었다. 거장의 그림과 삶 속으로 들어가 보자. 좁은 골목길 막다른 집에 들어서는 순간, 왠지 아늑하다는 느낌을 준다. 마당에 들어서면 처마 밑에는 ‘樓下洞天(누하동천)’이라 적힌 친필 편액이 걸려 있다. ‘동천(洞天)’이란 ‘산천으로 둘러싸인 경치 좋은 곳’ 또는 ‘신선이 사는 경치 좋은 곳’을 뜻한다. 이곳이 바로 누하동 절경이라 생각하며 조용히 붓을 들었으리라. 또 자그마한 담장은 꽃담으로 꾸며져 있는 등 작은 마당에 서 있는 것만으로도 편안한 느낌을 준다. 마당에서 대청과 안방 등 건물 내부 곳곳을 돌아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바로 옆 화실에는 그의 그림은 물론 여러 화구들이 전시되어 있다. ▲ 이상범이 직접 만들었다는 꽃담. 본래 이곳에 ‘忠信(충신)’과 ‘智慧(지혜)’가 새겨져 있었지만 지금은 한쪽이 파손되어 사진 속 꽃담 좌측의 ‘忠信’이란 글씨만 남아있다. ⓒ 유영호 관련사진보기 그는 이곳에서 수많은 걸작들을 창조했다. 유홍준 전 문화재청장은 “20세기 우리 미술의 대표 선수를 고른다면 한국화에서 청전, 양화에서 박수근일 수밖에 없”으며 “청전이 없다면 20세기 한국화는 얼마나 허전했을까. 그렇게 생각하고 보니
미 국무부 “한국 국정교과서, 표현·학문의 자유 침해 우려”
▲ 역사 교과서 국정화 반대 운동을 했던 이들이 지난 3월1일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올해 국회의원 선거 투표를 독려하는 홍보를 하고 있다. 한겨레 신소영 기자 인권보고서, 중·고교 역사 교과서 국정화 언급 박근혜 정부의 역사 교과서 국정화가 미국 국무부 인권보고서에서도 ‘우려’ 대상으로 지목됐다. 미 국무부가 13일(현지시각) 발표한 ‘2015 국가별 인권보고서’를 보면, 2절 ‘시민의 자유 존중’ 가운데 ‘표현의 자유’ 항목에서 두 차례 한국의 중·고교 역사 교과서 국정화를 새롭게 언급하고 있다. 우선 ‘표현의 자유’ 중 ‘검열과 콘텐츠 제한’ 부분에서는 “지난해 10월 교육부가 2017학년도부터 중·고교에서 정부가 출자한 국사편찬위원회가 제작한 단 한권의 역사 교과서만을 사용하도록 하는 계획을 발표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것은 2010년 이래 학교들이 교육부에 의해 승인받은(검정) 교과서들을 선택할 수 있게 한 권리를 끝내려고 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국무부 보고서는 “제1 야당인 새정치민주연합(더민주)이 서울행정법원에 교육부의 계획을 저지하기 위한 가처분신청을 냈다”고 소개하기도 했다. 국무부는 ‘표현의 자유’ 항목 중 ‘학문 자유와 문화 이벤트’ 부분에서도 재차 역사 교과서 국정화를 거론했다. 국무부는 “학문 자유 또는 문화적 행사를 특별히 겨냥한 정부의 규제는 없었다”면서도 “그러나 중·고교가 역사 교과서를 선택할 권리를 끝내려는 정부의 계획은 (한국의) 학문 자유에 대한 우려를 불러 일으켰다”고 밝혔다. 국가보안법 등도 한국의 주요 인권 문제로 다뤄졌다. 국무부는 한국 인권보고서 ‘총평’에서 “우선적인 인권 문제들로는 표현의 자유를 제한하는 국가보안법과 명예훼손법, 기타 다른 법률, 그리고
[논평] 박근혜 정부는 총선에서 나타난 민의를 수용하여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를 즉각 폐기하라
[논평] 박근혜 정부는 총선에서 나타난 민의를 수용하여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를 즉각 폐기하라 1. 4월 13일 실시된 국회의원 선거에서 의회민주주의의 본분을 망각하고 대통령 거수기 노릇을 해온 여당이 참패하였다. 전·월세문제, 쉬운 해고와 노동법 개악, 비정규직 양산, 세월호 참사, 국민사찰법인 테러방지법 제정 등 이루 헤아릴 수 없는 실정에 대한 국민적 심판이라 하겠다. 2012년 치른 제18대 대통령선거에서 박근혜 대통령은 경제민주화와 보편적 복지를 공약으로 내걸고 당선되었다. 경제민주화를 통해 자본의 민주적 통제를 이루고, 노동의 가치를 존중하는 복지정책을 실시함으로써, 극단적으로 치닫고 있는 사회양극화문제를 치유해야 하는 우리 사회의 절박한 현실을 반영하지 않을 수 없었던 것이었다. 그러나 4년이 지난 지금 청년들은 대한민국 현실을 ‘헬조선’과 ‘금수저 대 흙수저’로 비꼬고 있다. 가장 기본적인 생활 욕구라 할 수 있는 주거, 의료, 교육, 양육, 노후, 취업, 결혼 등 7대 부문이 모두 불안정한 상태에 있기 때문이다. 2. 한국사교과서 국정화 또한 박근혜 정부의 대표적인 실정 가운데 하나이다. 교과서 국정화는 국가가 자신의 역사해석을 국민에게 강요하는 것으로, 다양성을 존중하는 민주주의원칙과 국민이 국가의 주인이라는 주권재민원칙을 부정하는 것이다. 또 헌법정신을 부정하고, 기본권 중의 하나인 정신적 자유권을 침해하며, 민주시민의 양성을 가로막는다. 이는 유엔의 역사교육 지침에도 위배되는 것이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각종 여론조사에서 드러난 국민여론도 교과서 국정화 반대가 찬성 보다 월등히 높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박근혜 정부는 99.9%의 편향된 역사교과서를 바로잡기 위해
“국정교과서로 가르치는 건 식민교육일 뿐”
‘거리 강좌’ 엮어 책 낸 한상권 교수 국정화 막으려 두달여 ‘거리 강의’ 헌법 기본정신 등 시민들에 알려 “역사학자들 저항 기록 작업이었죠” ▲ 12일 오후 서울 도봉구 덕성여대 연구실에서 만난 한상권 교수(사학과)가 최근 펴낸 <거리에서 국정교과서를 묻다>를 보여주고 있다. 한 교수는 “식민교육이 아닌 시민교육으로 시민의 권리를 되살려야 한다”고 말했다. 신소영 기자 viator@hani.co.kr “투표는 힘이 정의가 아니라 정의가 힘이라는 것을 보여주는 행위입니다.” 총선 전날, 20대 유권자들에게 보내는 메시지를 들려달라고 하자 한상권(63) 덕성여대 사학과 교수는 이렇게 말했다. 덕성여대 설립자인 여성독립운동가 차미리사(1879-1955) 선생의 후예들이 씩씩하게 캠퍼스를 누비고 있었다. 한 교수는 <차미리사 평전>(2008)을 쓴 역사학자. 최근 몇달 동안 정신 없이 바빴다. 그는 460여개 시민사회단체가 모인 ‘한국사 국정화 저지를 위한 네트워크’(이하 국정화저지넷)의 상임대표로서 지난해 11월21일부터 올해 1월30일까지 서울 광화문 청계광장 옆에서 연 ‘시민·학생과 함께하는 거리 역사 강좌’를 기획했다. 최근 이 강좌를 모은 책 <거리에서 국정교과서를 묻다>(민족문제연구소 펴냄)도 펴냈다. “역사학자들의 저항을 사학적으로 남기는 작업이었죠. 영하 20도에 이르는 추운 날씨에 길거리 계단에서 무릎담요를 덮고 끝까지 경청해주신 시민들의 성원 덕분에 가능했습니다.” 적게는 수십명, 많게는 200명에 이르는 20~30대 시민들, 수능을 마친 고등학생들도 많이 참석했다. ‘거리 강단’에는 그를 비롯해 이만열 숙명여대 명예교수(전 국사편찬위원회 위원장), 이준식 민족문제연구소 연구위원, 조광 고려대 명예교수 등 역사학계 원로와 중진 교수들이 강사로 나섰다. 작년 9월13일, 새누리당은 “좌파
민족사랑 2016년 04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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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제 강제노동 희생자 이름 새긴 ‘평화디딤돌’ 고향 마을에 설치
한국·일본·독일 민간 차원 협력…서울 4곳 설치 작년 일본서 유골 봉환한 115명 전국에 설치 예정 (서울=연합뉴스) 이대희 기자 = 화창한 식목일인 5일 오전, 서울 종로구 종로3가역 5번 출구 앞에는 나무가 아닌 ‘기억’을 심으려는 뜻 있는 한국과 일본, 독일인 30여명이 한자리에 모였다. 이 기억은 일제강점기에 낯선 일본땅에 끌려가 강제노동에 시달리다가 숨진 조선인 희생자 한 사람 한 사람의 것이다. 한국 측 ㈔평화디딤돌과 일본 측 ㈔동아시아시민네트워크는 이날 서울 곳곳에 조선인 강제노동 희생자를 추모하는 상징물인 ‘평화디딤돌’을 설치했다. 희생자의 이름, 출신지, 사망연월일 등을 동판에 새긴 가로·세로 15㎝ 크기의 ‘평화디딤돌’은 희생자가 끌려가기 전에 살았던 고향 동네의 길바닥에 설치됐다. 평화디딤돌은 옛 주한일본대사관 앞에 설치된 ‘평화의 소녀상’을 제작한 조각가 김운경·김서경 부부가 제작했다. 1944년 9월1일 일본 홋카이도(北海道) 탄광에서 강제노동하다 생을 다한 박점용(1905년생)씨는 72년 만에 꿈에 그리던 고향인 돈의동에 이름 석 자로 돌아왔다. 한·일·독 참가자들은 손을 모아 박씨의 기억이 담긴 동판을 길바닥에 설치했다. 사라졌던 박씨의 기억이 부활해 영원히 기억되도록 세 나라 민간인의 손길은 신중하고도 사려깊게 동판위에 모였다. 이 평화디딤돌은 독일의 ‘슈톨페슈타인'(Stolpersteine·걸림돌)에서 아이디어를 얻었다. 독일인 조각가 군터 뎀니히(Gunter Deming)씨는 25년 전부터 나치에 끌려가 강제노동수용소에서 죽어간 희생자의 이름을 새긴 놋쇠 재질 걸림돌을 그들이 살았던 거주지 보도블록에 심었다. 지금까지 유럽 전역에 5만 6천여개를 심었다. 이날 평화디딤돌을 심는 행사에 직접 참석한 뎀니히씨는 “독일의 걸림돌은 자국민에
‘한국사 국정화 반대 거리 강좌’ 묶어 책으로 펴낸 이만열 명예교수 “1948년 건국설 채택 땐 친일파도 독립 유공자 반열 올라” ?
ㆍ“역사 제대로 알면 교과서 못 실어” ㆍ박근혜 정부 역사관 허구성 지적 ▲ 이만열 숙명여대 명예교수는 “역사는 사실을 뒷받침해야 한다. 후세들이 평화롭게 살아갈 수 있는 미래를 보장하기 위해 역사교육을 고민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석우 기자 foto0307@kyunghyang.com “거짓말만 하고 사과도 안 하는 ‘무치(無恥)’, 부끄러움이 없는 정권입니다.” 국사편찬위원장을 지낸 이만열 숙명여대 명예교수(78)는 “박근혜 정권은 교과서 국정화를 강행하면서 거짓말을 너무 많이 했다”며 “대통령선거 때 내놓은 공약 실천 안 하는 것과 같은 패턴”이라고 말했다.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반대 운동을 이끌었던 이 교수는 지난해 11월 중순부터 올해 1월까지 역사교과서 국정화를 반대하는 학자들이 뜻을 모아 진행한 ‘시민·학생과 함께하는 거리역사강좌’에서도 박근혜 정부가 주장하는 역사관의 허구성을 지적했다. 거리역사강좌는 460여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한국사 국정화 저지를 위한 네트워크’ 주최로 이 교수를 비롯해 국정화 저지 네트워크 상임대표인 한상권 덕성여대 교수 등이 국정화 문제를 쉽게 설명하자는 취지로 이어간 강의였다. 두 달 넘게 거리를 뜨겁게 달궜던 10번의 역사 강의를 묶은 책 <거리에서 국정교과서를 묻다>(민족문제연구소)가 최근 출간됐다. 첫 강연을 맡았던 이 교수를 지난달 31일 서울 아현동 자택에서 만났다. 그는 “국정화 고시를 막지는 못했지만 국정화 철회를 위해 계속해서 반대 운동을 해야 한다”며 “국정화는 다양성을 추구하는 민주주의 원칙에 맞지 않는다”고 다시 한번 국정화 반대 의사를 피력했다. ‘대한민국 수립’인가 ‘대한민국 정부 수립’인가를 주제로 거리강연을 했던 이 교수는 이명박 정부
터널 끝에 부끄러움이 있다
철문·발자국·타자기 소리 울리는 터널 지나 옛 안기부 터, 경술국치 현장 나오는 남산길 ▲ ‘철문 소리’ ‘타자기 소리‘ ‘물소리‘ ‘발자국 소리‘ ‘노랫소리’가 흘러나오는 어두운 굴 끝에 대공간첩 사건을 전담했던 옛 국가안전기획부(안기부) ‘5국’ 건물이 보인다. 지금은 서울시 남산 별관. 서울 중구 필동 남산골 한옥마을은 1904년엔 일본 주차군 사령부 차지였다. 후에 조선헌병대와 수도경비사령부가 거쳐갔다. 일본이 사령부에서 창덕궁까지 뚫은 신작로가 지금의 충무로인데 조선 정궁으로 일직선으로 뻗어 있다. 예장동에서 남산으로 올라가는 길은 ‘소릿길’ 터널을 지난다. 터널 끝에 대공간첩 사건을 전담하던 옛 국가안전기획부(안기부)의 ‘5국’이 있었다. 지난해부터 20여m의 굴길로 들어서면 ‘철문 소리’ ‘타자기 소리’ ‘물소리’ ‘발자국 소리’ ‘노랫소리’가 차례로 흘러나온다. 고통스러운 기억을 불러내는 길이다. 옛 안기부 자리엔 한-일 강제합병 조약을 맺었던 조선 통감 관저 터도 있다. 2010년에 서울시가 치욕의 현장이라며 밖에 알리는 것을 꺼렸지만 민간 역사단체 민족문제연구소가 터를 찾아내 표석을 세웠다. 오래된 은행나무 두 그루가 말없이 지켜보며 치욕의 길에 서 있었다. 지난 3월20일 서울 필동과 예장동의 남산 자락 골목을 걸으니 숨은 옛 흔적이 다가온다. 골목의 역사를 좇아 산책을 나온 시민들과 함께 휴일 오전을 함께했다. ▲ 1910년 조선의 이완용 내각 총리대신과 일본 데라우치 마사타케 조선 통감이 한-일 합병 조약을 맺었던 조선 통감 관저 터. ▲ 옛 안기부장 관저. 넓고 깨끗한 정원을 가진 2층 양옥집은 현재 ‘문학의 집’과 ‘산림문학관’이다.
[영상] 위험한 시그널, 국정교과서
<위험한 시그널, 국정교과서> 박근혜 정권과 극우세력은 한국사 국정화에 왜 이리도 집착할까? ‘아버지는 군사쿠데타, 딸은 역사 쿠데타’ 대를 이은 국가변란. 역사교과서 국정화의 실체를 파헤친 민족문제연구소의 영상보고. 널리 전파하여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