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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겨레] “청일전쟁, 3국 자료 모으는데만 10년 넘게 걸렸죠”
[짬] ‘조선인들의 청일전쟁’ 펴낸 조재곤 서강대 학술연구교수 “이번 책을 내려고 10년 이상 자료를 모았어요. 일본만 수십 차례 찾아 국회도서관과 방위성 도서관부터 각 현 단위 도서관까지 훑었죠. 청일전쟁에 참전한 일본인 병사가 남긴 책 2권을 시마네현 도서관에서 찾아 복사하려고 하니 안 된다고 하더군요. 어쩔 수 없이 제가 20쪽 분량을 직접 옮겨 적었죠.” 지난 2월 ‘조선인들의 청일전쟁-전쟁과 휴머니즘’(푸른역사)을 낸 조재곤(63) 서강대 국제한국학연구소 학술연구교수의 말이다. 일본은 1894~5년 조선 지배권을 놓고 조선과 만주에서 청과 전쟁을 치러 승리한다. 그 결과 청이 조선 종주권을 포기하면서 한반도는 사실상 일본 손아귀에 들어갔다. 이 전쟁으로 일본의 조선 보호국화 정책이 시작되었고 한반도 민중은 자기 땅에서 벌어진 남의 나라 싸움에 큰 고통을 겪었지만 그간 이 전쟁에 대한 국내 학계의 연구 성과는 그리 크지 않았다. 청일전쟁을 다룬 일본과 서양의 연구서적을 토대로 동맹이나 조약 등 외교적 틀에서 살핀 연구들이 대부분이었다. “자료 문제 때문일 겁니다. 청일전쟁 연구를 위해선 조선과 중국, 일본 자료를 다 봐야 하니까요. 언어와 시간, 비용 측면에서 어려움이 있었죠.” 조 교수의 이번 책은 이런 어려움을 뚫고 삼국 자료를 섭렵해 청일전쟁 때 한반도에서 어떤 일이 있었는지 고찰한 저술이다. 지난 5일 저자를 강원 강릉시에서 만났다. 그는 보부상을 연구한 박사 학위 논문 출판물(한국 근대사회와 보부상)로 2002년에 월봉저작상을, 러일전쟁을 다룬 저술로 2017년에 임종국상을 받았다. 그는 이번 책을
[역발상 시즌3] 영화 주제가로 본 대중가요 역사 2부 – 1940년대 이전
☞ (04.09) ‘역발상’ 시즌 3: 영화 주제가로 보는 대중가요의 역사 2부 “1940년대 이전” 오늘의 이야기 : 영화 주제가로 본 대중가요의 역사_1940년대 이전 1부 초대손님 : 이영미(대중문화연구자) 이준희(옛가요 전문 연구자) 1. 발성영화 시대의 히트 주제가들 <홍도야 울지 마라> 영화: 1939년 3월 부민관에서 개봉한 <사랑에 속고 돈에 울고>. 이명우 연출, 황철·차홍녀·심영 등 출연. 원작은 1936년 7월 동양극장에서 상연된 임선규 작, 같은 배우들 출연 연극 주제가: 1939년 4월 김영춘 노래. 이고범 작사, 김준영 작곡 동양극장 ‘고등 신파’의 대표작이나 영화로는 성공을 거두지 못했고, 주제가가 오히려 크게 히트한 작품. 주제가의 성공은 다시 악극으로 이어지기도 2. 친일영화 <복지 만리> 영화: 1941년 3월에서 성보극장에서 개봉. 전창근 연출, 진훈(강홍식)·심영·전옥·유계선·전택이 등 출연 주제가: 1941년 4월 백년설 노래. 김영수 작사, 이재호 작곡 1945년 이전 조선 영화계에서 보기 드문 대형 기획 영화. 필름이 사라져 아직 발굴되지 않았기에 작품 성격에 대한 논란이 여전. 주제가에 대한 오해(?)는 어느 정도 정리된 듯 <목화를 따며> 영화: 1943년 3월(?) 개봉한 <반도의 처녀들>. 이병일 연출, 조선악극단 등 출연. 다양한 총후 여성들의 모습을 묘사한 음악영화 주제가: 1943년 1월 이난영·장세정 노래. 조명암 작사, 김해송 작곡 극적 줄거리 대신 음악적 스케치에 주력한 단편 문화영화. 주제가 음반 광고 내용과 같이, 음향의 풍성함이 돋보이는 작품 3. 광복 후 <화원의 고향> 영화: 1949년 7월
[경향신문] 대구시 ‘박정희 기념사업 조례안’···시민 찬성 의견, 단 한 건도 없었다
[기사원문] <2024-04-09> 경향신문☞ 대구시 ‘박정희 기념사업 조례안’···시민 찬성 의견, 단 한 건도 없었다 반대 의견만 ‘886건’···지역사회 반발 계속 ‘박정희 기념사업 조례안’에 대한 대구시민의 반발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대구시는 지난달 11일 ‘대구광역시 박정희 대통령 기념사업 지원에 관한 조례안’을 입법예고한 뒤 지난 1일까지 시민 의견을 접수한 결과 반대 의견이 886건(중복 제외) 접수됐다고 9일 밝혔다. 찬성 의견은 한 건도 없었다. 대구시는 시민 반발에도 조례 제정은 예정대로 강행한다는 방침이다. 시는 최근 대구시의회에 ‘대구광역시 박정희 대통령 기념사업 지원에 관한 조례안’의 상정을 의뢰한 것으로 파악됐다. 오는 11일쯤 해당 조례안을 정식 제출할 예정이다. 이후 대구시의회는 오는 22일부터 열리는 회기에서 조례안을 심사할 것으로 보인다. 앞서 홍준표 대구시장은 지난달 11일 간부회의 자리에서 관련 조례안과 전문가로 구성된 동상건립준비위원회를 만들 것을 지시했다. 대구시는 박정희 전 대통령을 비롯한 전직 대통령 기념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조례안을 제정할 방침이었지만 박 전 대통령만을 위한 내용으로 방향을 좁혔다. ·········<중략>········· 박 전 대통령 기념사업 추진 움직임에 대한 지역사회의 반발은 좀처럼 사그라들지 않고 있다. ‘4·9인혁열사계승사업회’는 이날 4·9통일열사들의 49주기 추모제를 열고 대구시가 추진 중인 박 전 대통령 우상화 사업에 대한 성명서를 발표했다. 사업회 측은 “대구의 관문인 동대구역을 박정희 광장이라 하고, 박정희 동상과 찬양으로 가득한 표지석을 보는 (인혁당) 유족들의 가슴에 맺힐 피눈물을 생각해 보라”면서 “홍준표 시장은 간첩의 가족으로 살아야만 했던 유족의
[오마이뉴스] 서울 한복판에서 울려 퍼진 “잊지 않겠습니다, 제주 4.3”
6일 청계광장에서 제76주년 4.3 서울 추념식 열려 제주4.3 제76주년 서울 추념식이 6일 오전 서울 청계광장에서 재경제주4.3 희생자 및 피해자 유족회 등 관련단체들과 시민 등 5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엄숙하게 열렸다. 이날 추념식은 (사)제주4·3범국민위원회 주최로, 4.3 청년유족회 양소희씨의 사회로 진행됐다. 가장 먼저 순국선열과 4.3영령들에 대한 묵념으로 시작됐다. ‘꽃을 짓밟은 사람들’이라는 제목의 동영상 상영으로 이어졌고, 추념사 및 기념공연, 4.3유족들의 증언 등이 이어졌다. ‘꽃을 짓밟은 사람들’이라는 제목의 동영상에는 4.3 진압의 대표적 공범자들(2003년 정부가 발간한 제주4.3사건 진상보고서 및 언론보도 등에 근거)이 등장한다. 해당 영상에 나온 인물은 이승만 대한민국 초대 대통령, 조병옥 당시 경무부장(경찰총수), 유해진 당시 제주도지사, 신성모 내무장관 및 국방장관, 홍순봉 당시 경찰청장, 문용채 당시 제주 제1구경찰서장, 최난수 당시 제주비상경비사령부 직속 특별수사대대장, 최치환 당시 내무부 치안국 총경(비상경비대 작전과장), 김정호 경무부 공안국장(제주비상경비사령관), 박진경 대령, 송요찬 소령, 탁성록 대위, 함병선 중령, 신현준 해병대 사령관, 김두찬 해군 중령, 문봉제 서청 중앙단장, 김재능 서청 제주단장, 정용철 삼양지서 주임, 이윤도 외도지소 세화리 출장소 근무, 서북청년단 특별중대, 하지 중장(주한미군 사령관), 브라운 대령(제주지구 미군사령관), 맨스필드 중령(제주도 군정장관), 딘 군정장관, 한경직 목사(영락교회 초대목사) 등이다. 그러면서 동영상 마지막 장면에는 “이승만 기념관 건립, 여러분은 찬성하겠습니까?”라는 물음으로 끝난다. 가장 먼저 추념사를 한 김종민 제주4·3평화재단 이사장은 추념사를 통해 이렇게 말했다. “이제는 제주4.3도 밝게 힘차게 미래를 향해
[오마이뉴스] 일본은 그의 유해가 서울 시내를 순회하도록 했다
[김종성의 히,스토리] 친일파의 재산 – 민원식 일제강점기는 세계적으로 민주주의 욕구가 증대하던 시기였다. 1789년 프랑스 대혁명을 계기로 전통적인 왕조체제가 약해지면서 자본가 계급이 세계 주요 지역에서 권력을 차지했고, 이들과 동전의 양면 관계인 노동자 계급 역시 권리를 갖기 위한 운동에 뛰어들었다. 이러면서 대중의 지위가 전반적으로 상승하는 현상이 이어졌다. 제1차 세계대전 직후에 일어난 1919년 3·1운동의 표면적 구호는 ‘대한독립 만세’와 ‘일본 나가라’였다. 하지만 실질적 구호는 동학혁명과 독립협회 등을 거치며 구체화된 민주공화제 실현이었다. 독립운동 지도자들은 그해 4월 11일 상하이에서 대한’제국’이 아닌 대한’민국’을 수립하고 임시헌장 제1조에 “대한민국은 민주공화제로 함”이라는 규정을 넣었다. 이는 이들이 확인한 3·1 민심이 민주공화였기 때문이다. 그해 7월 31일 독일 바이마르에서는 바이마르헌법으로 불리게 될 독일 헌법이 국민의회에서 채택됐다. 이 헌법 제22조 제1항은 보통·평등·직접·비밀 선거를 규정했고, 제20조는 국민이 의회를 선출하게 하고 제41조 제1항은 국민이 대통령을 선출하게 했다. 독일은 제1차 대전 당시 일본의 적대국이었다. 패전한 독일에서만 민주주의가 진전된 게 아니라, 일본 지배하인 식민지 한국에서도 민주공화제 욕구가 분출됐다. 적대국에서 민주주의가 확산되는 것은 일본에 유리할 수 있어도 식민지 한국에서 그런 일이 일어나는 것은 당연히 불리했다. 그래서 이 시기의 일본은 민주주의 요구를 교묘히 처리하는 방안을 강구하지 않을 수 없었다. 일본은 한국인들의 민주공화 요구를 무작정 배척하기 힘들었다. 그렇다고 참정권을 줄 생각은 없었다. 그래서 선택한 것은 참정권을 주는 시늉만 하는 것이었다. 일본이
[경향신문] ‘윤 대통령’ 비판했으니 나가라?…보훈부판 ‘블랙리스트’ 논란
[기사원문] <2024-04-06> 경향신문☞ ‘윤 대통령’ 비판했으니 나가라?…보훈부판 ‘블랙리스트’ 논란> [주간경향] 국가보훈부가 윤석열 대통령의 역사인식을 비판한 전문가를 별다른 설명도 없이 관련 사업에서 제외했다. 국외 독립운동사적지를 찾아다니며 현장을 글과 사진으로 기록하는 김동우 작가가 그 대상이다. 김 작가는 지난 3월 1일 공개된 주간경향과의 인터뷰에서 “윤 대통령에게 우리 공군의 모태가 된 미국 캘리포니아 윌로우스 비행장 터 보존을 부탁하자 ‘너무 비싸면 못 산다’는 말을 들었다”고 밝혔다. 이후 2022~2023년 두 해 연속 강사로 참여했던 ‘국외 보훈사적지 탐방’에서 배제됐다. 김 작가 배제는 보훈부의 결정 사항으로 알려졌다. 국외 보훈사적지 탐방은 경쟁입찰을 통한 외주 방식으로 진행한다. 보훈부 관계자는 최종 탐방 사업자로 선정된 업체측이 김 작가 참여를 추천하자 “언론에 공개적으로 대통령을 질타한 부분 때문에 난처하다. 빼고 가야한다”고 요구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는 정부 기관이 우월한 지위를 이용해 기업에 압력을 행사한 것으로 볼 수 있다. 또, 대통령을 비판한 전문가를 콕 찝어 정부 관련 업무에서 배제한 것은 ‘블랙리스트’를 연상케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보훈부는 해당 사안에 대한 질의에 지난 4월 4일 “지역과 연계된 인물들을 스토리텔러(강사)로 선정해 탐방 프로그램 현장성을 살린 결과”라고 답했다. 대통령 심기 경호하는 정부기관? 보훈부는 만 19세 이상~34세 이하 대한민국 청년을 대상으로 국외에 있는 보훈사적지 탐방 사업을 하고 있다. 선국선열의 희생과 공헌이 서려 있는 장소를 돌아보고 보훈의식을 함양한다는 것이 보훈부가 밝힌 목적이다.
[오마이뉴스] 국힘 시의원들은 왜 굳이 욱일기 게시를 허용하려 했을까
[김종성의 히,스토리] 하루만에 철회된 ‘일제국주의 상징물 사용 제한 조례’ 폐지 시도 일본제국주의 상징물들이 우리 눈앞에 점점 자주 나타난다. 재작년 11월 6일에는 자위대 관함식에서 한국 해군이 욱일기에 경례했다. 석달 뒤인 2023년 2월 16일에는 구한말과 일제 때 일본인들이 차지했던 서울 남산에서 나루히토 일왕(천황)의 생일파티가 열리고 해방 이후 최초로 기미가요가 연주됐다. 다음달인 3월 10일에는 월드베이스볼클래식(WBC) 한일전에 욱일기가 등장했다. 5월 29일에는 해상자위대 함정이 그 깃발을 달고 부산항에 들어왔다. 금년 2월 14일에는 기미가요가 연주되는 일왕 생일파티가 서울에서 또다시 열렸다. 욱일기 게시를 위한 시도 하루만에 철회되기는 했지만, 제76주년 제주 4·3추념식이 열린 이달 3일에는 서울시의회에서 욱일기 게양을 가능케 하는 조례안이 발의되는 일이 있었다. 국민의힘 김길영 시의원의 발의와 같은 당 시의원 19명의 찬성으로 발의된 이 조례안의 제목은 ‘서울특별시 일본제국주의 상징물의 사용 제한에 관한 조례 폐지 조례안’이다. 조례안은 한 문장으로 돼 있다. “서울특별시 일본제국주의 상징물의 사용 제한에 관한 조례를 폐지한다.” 2021년 1월 7일 제정되고 당일부터 시행된 ‘서울특별시 일본제국주의 상징물의 사용 제한에 관한 조례’ 제5조는 “일본제국주의 상징물을 공공 장소에 설치·게시·비치하여 타인에게 노출하는 행위”, “일본제국주의 상징물을 타인에게 노출할 목적으로 공공 장소에서 소지하는 행위”, “시가 주관하는 사업·행사 등에서 일본제국주의 상징물을 판매·전시 등 노출하는 행위”를 제한한다. 조례가 금지하는 일제 상징물의 의미에 관해 제2조 제1호는 “일본제국주의를 상징하는 군사기와 조형물 또는 이를 연상시키려는 목적으로 사용된
[프레시안] ‘우파 위기’ 총선 앞두고 민생파탄의 자초지종을 따져보니…
[기고] ‘민생파탄–친일-혐중’의 삼각함수 ‘민생파탄–친일-혐중’의 삼각함수 민생 파탄’을 부른 윤석열 친일 정부의 총선 결과가 주목된다. 더불어민주당은 ‘심판하자’고 하고, 조국혁신당은 ‘3년은 길다’고 직격탄을 날린다. ‘875원 대파쇼’에 국민들은 혀를 찬다. 민생파탄은 어떻게 온 것인가? 가장 큰 이유는 수출부진이다. 우리는 대중국 무역에서 지난 30년간 7000억 달러의 무역흑자를 기록했다. 중국시장에서 무역적자가 시작된 때는 정확히 윤 정부가 출범한 2022년 5월부터였다. 우리는 수출로 선진국 문턱도 넘었고, 수출로 먹고사는 수출 대국이다. 수출이 막히면 민생은 길이 없는 나라다. 어떤 해외시장도 소중한 것이다. 그런데 물이 거꾸로 흐른 걸까? 우리의 최대 수출시장인 중국을 주먹질한 사람이 최고 권력을 거머쥐었다. ‘중국이 싫다!’ 이런 정치 구호는 세상 어디에도 없다. 거기에 ‘친일’이 겹쳐있다. 친일과 혐중이 수출부진을 부르고, 경기침체를 불러 ‘민생파탄’으로 이어진 것이다. 보수 권력은 왜 이런 선택을 했을까? 단순하다. 친일은 미일동맹에 합류하기 위해서 중요했고, 혐중은 미중갈등 국면에서 미국편을 드는데 필요하다는 것이다. 친일이 민족 정통성을 흔들고, 혐중이 중국시장을 해친다는 건 그들의 안중에 없다. 이처럼 ‘닥치고 친미’, ‘닥치고 친일’은 우리의 많은 것을 망가뜨리고 있다. 본래 ‘보수’는 보호하고 지키는 것이다. 그런데 지금 그들이 지키는 건 대한민국이 아니라 그들의 치부가 아닌가? 미중경쟁의 진면목과 윤석열 정부의 파행 우리 배후에서 살아 움직이는 미중경쟁을 보자. 실제 바이든이 벌이는 중국과의 경쟁은 전혀 단순하지 않다. 결코 공격만 하는 게 아니다. 미국은 중국을 할퀴고 껴안는다.
[역발상 시즌3] 영화 주제가로 본 대중가요 역사 1부 – 1940년대 이전(1)
영화와 대중가요의 역사를 한번에 묶어서…. 우리 시대 최고의 전문가와 함께 합니다. 이준희(옛가요 연구자) 이영미(대중문화 평론가) MC노(팟캐스트 진행자) 오늘의 이야기는 1940년 이전_일제 강점기 시대의 영화와 가요입니다. 함께 들어볼 노래는 쌍옥루 영화: 1925년 9월 단성사에서 개봉. 이구영·강홍식 연출. 원작은 1899~1900년에 발표된 기쿠치 유호(菊池幽芳)의 신문연재 소설 나의 죄(己が罪. 오노가쯔미) 주제가: 1927년 9월 이남사 노래. 들어볼 곡은 1930년 김연실 노래. 원곡은 1920년에 발표된 히로타 류타로(弘田龍太郎)의 동요 물떼새(濱千鳥. 하마치도리) 아리랑 영화: 1926년 10월 단성사에서 개봉. 나운규 연출, 나운규·신홍련(신일선)·남궁운(김태진)·주인규 등 출연 주제가: 1930년 2월 김연실(빅타), 채규엽(콜럼비아) 노래. 앞서 1929년 2월에 발매된 성동호의 영화설명 음반에서는 유경이 노래. 나운규 작사, 작곡자 미상 낙화유수 영화: 1927년 10월 단성사에서 개봉. 김영환 연출, 복혜숙·이원용 등 출연 주제가: 1929년 4월 이정숙 노래. 앞서 1929년 1월에 발매된 김영환·복혜숙의 영화극 음반에서는 유경이 노래. 김서정 작사·작곡 세 동무 영화: 1928년 5월 단성사에서 개봉. 김영환 연출, 이원용·복혜숙·김연실 등 출연 주제가: 1930년 2월 채동원(채규엽) 노래. 앞서 1929년 4월에 발매된 김영환의 영화설명 음반에서는 유경이 노래. 문수일 작사, 김서정 작곡 ※지난 방송 – 팟캐스트 역발상 시즌3 ☞ (04.02) ‘역발상’ 시즌 3: 영화 주제가로 보는 대중가요의 역사 1부 “1940년대 이전” ☞ (03.26) ‘역발상’ 시즌 3: 역발상 추천도서 ‘본헌터_어느 인류학자의 한국전쟁 유골 추적기’ ☞ (03.19) ‘역발상’ 시즌 3: 역발상 추천도서 ‘야만의 시간_반국가단체 만들기에 희생된
[시사IN] 4·19 함성 소리가 들리던 광장에 ‘피다’ [포토IN]
[기사원문] <2024-04-02> 시사IN☞ 4·19 함성 소리가 들리던 광장에 ‘피다’ [포토IN] 서울시가 시민들을 위해 비워두겠다고 밝힌 서울 종로구 열린송현녹지광장에 ‘이승만 전 대통령 기념관’ 건립을 고려하고 있다. 송현광장 일대 거리는 1960년 4·19혁명 당시 다수의 희생자가 나온 곳이기도 하다. 4·19혁명의 도화선이 되었던 청년의 얼굴이 서울 종로구 열린송현녹지광장(송현광장)에 펼쳐졌다. 1960년 ‘3·15 부정선거 규탄 시위’에 참여했다가 눈에 최루탄이 박힌 채 마산 앞바다에서 발견된 김주열 열사이다. 3월23일 송현광장에서 ‘이승만 전 대통령 기념관’ 건립에 반대하는 문화행사가 진행됐다. 민족문제연구소, 전국시사만화협회, 우리만화연대, 세종손글씨연구소, LAC 그래피티 스튜디오 소속 활동가 및 문화예술가들이 모였다. 작품 ‘피다’(위 사진)를 그린 그래피티 아티스트 최성욱씨(LEODAV)는 “젊은 작가도 이 문제에 관심이 있다는 걸 보여주기 위해서 나왔다”라고 참여 의사를 밝혔다. ·········<중략>········· 경무대(옛 청와대)를 향하던 송현광장 일대 거리는 4·19혁명 당시 이승만 정권의 무력 진압에 의해 다수의 희생자가 나온 곳이다. 1960년 4월19일 중앙청 앞(현 광화문 부근) 시위 도중 총상으로 사망한 여중생 고 구순자, 고 최신자 학생의 모교인 덕성여자중학교가 광장 바로 옆에 위치해 있다. 이날 민족문제연구소 김무성 부팀장은 “이곳에 이승만 기념관을 짓겠다는 것은 광주 금남로에 전두환 동상을 세우겠다는 것으로 해석된다”라고 말했다. ·········<중략>········· ·········<상세는 기사원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