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객관성 떨어져? 친일인명사전, 교육부도 업무에 활용
[발굴] 교육부·법원·보훈처 등 ‘사전’ 편찬처 인물정보 85번 의뢰 ▲ 친일인명사전 편찬처인 민족문제연구소가 만든 ‘인물정보조회 현황’ 문서. ⓒ 윤근혁 관련사진보기 교육부가 ‘민족교육’ 관련 업무를 펼치면서 친일인명사전을 활용해온 것으로 확인됐다. 또한 교육부와 법원, 검찰, 행정자치부 등 정부기관과 지방자치단체가 이 사전 편찬처에 친일 관련 인물정보를 조회한 횟수가 85번에 이르는 것으로 집계됐다. 교육부, 친일인명사전 뒤져보고 편찬처에 연구 맡기고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한국교총)는 지난 5일 자료를 통해 “친일인명사전은 편향 논란이 있는 서적으로, 이를 학교에 비치해 교수·학습 자료로 활용하는 것은 올바르지 않다”고 밝힌 바 있다. 이와 같은 이유로 한국교총 등 일부 보수단체가 친일인명사전에 대한 서울지역 학교 배포를 반대하는 상황이다. 그런데 교육부와 법원 등 정부기관이 친일인명사전과 편찬처의 인물정보를 업무에 활용해온 사실이 처음 밝혀진 것이다. 12일 교육부에 따르면 교육부는 지난해 1∼2월 ‘이달의 스승’ 선정 작업을 벌이면서 친일인명사전을 활용해 관련 인사들의 친일 행적을 점검했다. 지난해 3월 복수의 교육부 관계자는 “이달의 스승에 대해 친일인명사전 검토 과정을 거쳤다”고 말한 바 있다. 교육부는 지난해 3월 9일 낸 보도자료에서도 “3월의 스승으로 선정된 최규동 선생은 친일인명사전에도 등재되어 있지 않았다”고 밝혔다. 교육부가 친일인명사전을 검토했다고 인정한 셈이다. 친일인명사전은 민족문제연구소가 편찬한 서적이다. 민족문제연구소가 만든 ‘인물정보조회 현황’ 문서에 따르면 교육부를 비롯하여 행정자치부(구 행정안전부), 여성가족부, 국가보훈처, 서울중앙지법, 검찰청 등에서 친일 인물정보 제공을 여러 번 의뢰했던 것으로 확인됐다. 2006년 이후 국가기구나 지방자치단체에서 의뢰한 횟수는
[스토리펀딩] 2화 한국전쟁 전후 민간인 학살과 비밀의 탄생
[저널리즘] 아버지, 어디에 잠들어 계십니까 About you 한국전쟁기 민간인학살 유해발굴 공동조사단은 국가폭력에 의해 억울하게 죽어간 희생자들의 유해를 발굴하여 민간인학살의 진실을 규명하기 위한 활동을 벌이고 있습니다. 2014년 진주, 2015년 대전에서 시민들의 뜻과 힘을 모아 학살 희생자들의 유해를 발굴하였습니다. ‘빨갱이 가족’이라는 오명을 쓰고 살아온 유족들, 아직까지 묻혀 있는 희생자들의 유해, 발굴작업에 나선 시민들, 발굴진행 보고를 통해 민간인학살 희생자들의 삶과 이야기를 전하고자 합니다. Funding plan 오는 2월 24일(수)부터 29일(월)일까지 충남 홍성군 광천읍 담산리에서 제3차 유해발굴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여러분들께서 모아주시는 소중한 후원금은 희생자 유해발굴작업에 필요한 비용과 결과보고서 발간비용으로 쓰겠습니다. Details “여기 억울한 주검들이 있습니다 어떤 이는 좀 더 나은 세상을 만들겠다는 신념 때문에, 어떤 이는 단지 생각이 다르다는 이유만으로, 어떤 아낙네는 빨치산에게 밥을 줬다는 이유만으로, 또 어떤 어린애는 영문조차 알지 못한 채 죽은 주검들입니다. 전쟁이라는 비상상황이기 때문에 이들의 죽음은 어쩔 수 없었다는 주장도 있습니다. 그러나 그건 옳지 못합니다. 아무리 큰 죄를 지은 사람이라 하더라도 국가가 적법한 절차 없이 함부로 사람을 죽일 수 없습니다. 한국전쟁 당시 사라져간 수많은 민간인들의 죽음은 전투로 인한 것이 아니라 국가가 스스로 법을 무시하며 저지른 학살 때문에 일어난 일입니다. 한국전쟁이 끝나고 60여년이 지난 2005년 과거청산을 위한 ‘진실·화해를 위한 과거사 정리위원회’가 설립되어 민간인 희생자에 대한 유해발굴이 시작되었습니다. 이후 3년간의 사업을 통해 1,617구의 유해와
일본의 윤동주 일본의 톨스토이
격변기 문호들을 찾아 떠나다 전세계 문학 현장을 25년 누빈 임헌영 민족문제연구소 소장의 새 연재 매주 만나는 세계 문학의 절정 “자유, 평화, 인도주의” 문학은 무엇을 할 수 있는가. 오래된 질문을 <한겨레21>이 다시 묻는다. 야차 같은 정권의 그늘 아래 한반도 남쪽 민주주의는 갈수록 창백해지고 있다. 농민은 병실에 누워 있고, 노동자는 붉은 띠 두르고 하늘에 오른다. ‘이생망’(이번 생은 망했다)이라는 말이 넘쳐난다. 그런데도 문학은 무엇을 할 수 있는가. 세상살이의 태반은 말글살이다. 사람들은 비정한 비언어의 세계에서 언어로 소통하고 언어로 환호하며 언어로 절규한다. 언어 없는 인간세를 상상할 수 없듯이, 언어의 힘을 불신하는 문학은 존재할 수 없다. 문학이 ‘겨울공화국’의 혹한을 견디고 봄날을 꿈꾸며 삶의 근육을 다지는 데 조금이라도 이바지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 문학비평가 임헌영(75·사진)의 세계문학기행 연재를 이번호부터 싣는 까닭이다. 연재는 일본의 두 형제 이야기로 시작해, 유일한 한국인 이미륵에서 마침표를 찍을 참이다. 전쟁과 역사, 민중의 저항, 침략과 제국주의 반대를 열쇳말 삼아 세계문학의 ‘절정’이 차례로 소개된다. 작품의 현장을 두루 돌아본 저자의 안내에 따라 독자들 또한 시대를 읽고 자신을 해석하며 타인과 공존하는 길을 찾을 수 있기를 기대한다. 연재는 매주 이어진다. _편집자 류우종 기자 문학과 역사의 접점을 찾아보려는 시도가 나의 ‘세계 인문학 기행’ 출발 동기였다. 문학인뿐이 아니라 헤겔, 니체, 마르크스, 프로이트, 베토벤, 차이콥스키, 쇼팽, 시벨리우스, 고흐, 세잔, 뭉크, 워싱턴, 마오쩌둥 등등
격변기 문호들을 찾아 떠나다
전세계 문학 현장을 25년 누빈 임헌영 민족문제연구소 소장의 새 연재 매주 만나는 세계 문학의 절정 “자유, 평화, 인도주의” 문학은 무엇을 할 수 있는가. 오래된 질문을 <한겨레21>이 다시 묻는다. 야차 같은 정권의 그늘 아래 한반도 남쪽 민주주의는 갈수록 창백해지고 있다. 농민은 병실에 누워 있고, 노동자는 붉은 띠 두르고 하늘에 오른다. ‘이생망’(이번 생은 망했다)이라는 말이 넘쳐난다. 그런데도 문학은 무엇을 할 수 있는가. 세상살이의 태반은 말글살이다. 사람들은 비정한 비언어의 세계에서 언어로 소통하고 언어로 환호하며 언어로 절규한다. 언어 없는 인간세를 상상할 수 없듯이, 언어의 힘을 불신하는 문학은 존재할 수 없다. 문학이 ‘겨울공화국’의 혹한을 견디고 봄날을 꿈꾸며 삶의 근육을 다지는 데 조금이라도 이바지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 문학비평가 임헌영(75·사진)의 세계문학기행 연재를 이번호부터 싣는 까닭이다. 연재는 일본의 두 형제 이야기로 시작해, 유일한 한국인 이미륵에서 마침표를 찍을 참이다. 전쟁과 역사, 민중의 저항, 침략과 제국주의 반대를 열쇳말 삼아 세계문학의 ‘절정’이 차례로 소개된다. 작품의 현장을 두루 돌아본 저자의 안내에 따라 독자들 또한 시대를 읽고 자신을 해석하며 타인과 공존하는 길을 찾을 수 있기를 기대한다. 연재는 매주 이어진다. _편집자 류우종 기자 문학과 역사의 접점을 찾아보려는 시도가 나의 ‘세계 인문학 기행’ 출발 동기였다. 문학인뿐이 아니라 헤겔, 니체, 마르크스, 프로이트, 베토벤, 차이콥스키, 쇼팽, 시벨리우스, 고흐, 세잔, 뭉크, 워싱턴, 마오쩌둥 등등 모든 분야 인물들의 생가,
‘어버이’들의 귀성길 난동, 욕설에 폭행까지
[현장] 시민단체 관계자 얼굴 주먹으로 가격 “경찰 조사 받는 중” ▲ 어버이연합 서울역 난동 보수단체인 대한민국어버이연합 회원 수십명이 5일 오전 설연휴 귀향객들을 대상으로 서울역에서 서명운동을 벌이던 세월호참사 유가족과 시민들, 민주노총 등 노동단체, 국정교과서 반대 시민단체 회원들을 향해 폭언과 폭력을 행사했다. 어버이연합 회원들이 서명운동중인 세월호참사 유가족과 시민들을 향해 삿대질과 폭언을 하고 있다.ⓒ 권우성 ▲ 국정교과서 반대 피켓 뺏는 어버이연합 어버이연합 회원이 국정교과서 반대 피켓을 뺏으려 하고 있다.ⓒ 권우성 ▲ 어버이연합 서울역 난동 어버이연합 회원이 한 시민단체 회원의 멱살을 잡고 있다. 이 어버이연합 회원은 시민단체 회원에게 주먹을 여러차례 휘둘러 부상을 입혔다고 지목되어 경찰에 연행되었다.ⓒ 권우성 ▲ 어버이연합 회원에 맞아 피흘리는 시민 어버이연합 회원이 여러차례 휘두른 주먹에 얼굴을 맞아 코피가 흐르는 한 시민단체 회원이 폭행한 어버이연합 회원을 연행해달라고 경찰에 요구하고 있다.ⓒ 권우성 ▲ 경찰에 연행되는 어버이연합 회원 한 시민단체 회원에게 주먹을 여러차례 휘둘러 코피를 나게 한 어버이연합 회원이 경찰에 연행되고 있다. 오른쪽 붉은색 옷을 입은 이는 피해자.ⓒ 권우성 “좌파, 세월호 이놈들은 안 잡아가고, 왜 노인네를 잡아가.” 귀성객으로 붐비는 서울역 광장 한복판에서 어버이연합 등 보수단체 회원들의 욕설과 고함이 터져 나왔다. 5일 오전 11시 35분께 416연대, 백남기대책위, 민중총궐기투쟁본부 등 시민사회단체가 연 설맞이 기자회견에 난입한 보수단체 회원이 한 시민단체 관계자를 폭행했다. 아이 손을 잡고 설을 맞아
효녀의 탄생
효녀의 탄생 이 숙 인 (서울대 규장각한국학연구원) 효녀의 이름으로 이야기 속에 등장한 이들은 주로 위기에 처한 어버이를 구해내는 캐릭터다. 바다로 간 심청이나 남장(男裝)하여 전쟁터로 나간 목란(木蘭)을 보아도 그렇다. 그 외에도 시집가기를 포기하고 부모 봉양에 일생을 바친 딸, 어머니의 입맛을 대느라 엄동설한의 대밭으로 죽순을 찾아 나선 딸, 아버지를 덮치려는 호랑이를 맨손으로 때려잡은 딸 등이 전통사회 효녀서사의 일반적인 패턴이다. 그러고 보면 효녀란 자기희생의 대가로 얻어진 이름이다. 부모가 원하는 것에 맞추려 하고 쇠약해진 부모를 돌보는 것은 보통의 자식들이 상식으로 여기는 바이다. 그것은 나와 가장 가까운 존재를 향한 사랑이자 나를 필요로 하는 대상에 대한 배려이다. 인간사회의 기본원리인 이것을 우리의 문화 전통에서는 ‘효’라는 덕목으로 권장해왔다. 효가 백행(百行)의 근본이라는 말은 부모를 통한 경험을 세상으로 확장시킬 때 정이 넘치는 사회가 될 것이라는 낙관에서 나온 것이다. 효의 우상화 그런데 내 부모를 내가 돌보는데, 동네에서 박수치고 나라에서 상을 주고 하는 것은 왜일까? 효성은 훌륭한 덕이지만 인정에 가깝지 않은 과도한 행위가 난무할 때는 의심해봐야 한다. 아니나 다를까 조선후기의 다산 정약용은 “왜 ‘효자’의 부모들은 한결같이 기필코 얼음 속의 잉어나 눈 속의 죽순만을 찾는단 말인가?”라며 우상화한 효행을 꼬집는다. 각자의 자리에서 진정한 효가 무엇인가를 묻고 실천하도록 돕기보다 효행의 깃발 아래 열을 세우는 따위의 일이 어디 그 시대만의 일이겠는가. 조선에서 국가가 공인하는 ‘효자’가 되려면
[스토리펀딩] 1화 논매기 하다가 끌려간 우리 아버지
[저널리즘] 아버지, 어디에 잠들어 계십니까 About you 한국전쟁기 민간인학살 유해발굴 공동조사단은 국가폭력에 의해 억울하게 죽어간 희생자들의 유해를 발굴하여 민간인학살의 진실을 규명하기 위한 활동을 벌이고 있습니다. 2014년 진주, 2015년 대전에서 시민들의 뜻과 힘을 모아 학살 희생자들의 유해를 발굴하였습니다. ‘빨갱이 가족’이라는 오명을 쓰고 살아온 유족들, 아직까지 묻혀 있는 희생자들의 유해, 발굴작업에 나선 시민들, 발굴진행 보고를 통해 민간인학살 희생자들의 삶과 이야기를 전하고자 합니다. Funding plan 오는 2월 24일(수)부터 29일(월)일까지 충남 홍성군 광천읍 담산리에서 제3차 유해발굴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여러분들께서 모아주시는 소중한 후원금은 희생자 유해발굴작업에 필요한 비용과 결과보고서 발간비용으로 쓰겠습니다. Details “여기 억울한 주검들이 있습니다 어떤 이는 좀 더 나은 세상을 만들겠다는 신념 때문에, 어떤 이는 단지 생각이 다르다는 이유만으로, 어떤 아낙네는 빨치산에게 밥을 줬다는 이유만으로, 또 어떤 어린애는 영문조차 알지 못한 채 죽은 주검들입니다. 전쟁이라는 비상상황이기 때문에 이들의 죽음은 어쩔 수 없었다는 주장도 있습니다. 그러나 그건 옳지 못합니다. 아무리 큰 죄를 지은 사람이라 하더라도 국가가 적법한 절차 없이 함부로 사람을 죽일 수 없습니다. 한국전쟁 당시 사라져간 수많은 민간인들의 죽음은 전투로 인한 것이 아니라 국가가 스스로 법을 무시하며 저지른 학살 때문에 일어난 일입니다. 한국전쟁이 끝나고 60여년이 지난 2005년 과거청산을 위한 ‘진실·화해를 위한 과거사 정리위원회’가 설립되어 민간인 희생자에 대한 유해발굴이 시작되었습니다. 이후 3년간의 사업을 통해 1,617구의 유해와
[공고] 2016 민족문제연구소 정기총회(3.12)
[다운로드] 2016 민족문제연구소 정기총회 자료집
5월광장 앞 6m 소녀상 “할매, 우리가 다 기억하제라”
▲ 일본군 ‘위안부’ 굴욕 합의 전면 무효화를 촉구하는 시민문화제 ‘할매, 우리가 다 기억하고 있제라’가 3일 오후 7시 광주 동구 5.18민주광장(옛 전남도청)에서 열렸다. 무대 위에 설치된 높이 6m의 소녀상 가슴에 하얀 나비 형상이 비춰지고 있다. ⓒ 소중한 관련사진보기 ▲ ‘친일 청산, 역사 정의 실현’이라고 적힌 조끼를 입은 한 시민이 태극기를 든 채 이날 무대 위에 설치된 높이 6m의 소녀상을 바라보고 있다. ⓒ 소중한 관련사진보기 “할매, 우리가 다 기억하고 있제라!” 높이 6m의 소녀상이 세워진 ‘5월 성지’에 시민들의 목소리가 울려퍼졌다. 3일 오후 7시 광주 동구 5.18민주광장(옛 전남도청)에서 열린 시민문화제 ‘할매, 우리가 다 기억하고 있제라’에 참석한 시민들은 “일본군 ‘위안부’ 굴욕 합의의 전면 무효화를 촉구”하며 목소리를 높였다. 광주 지역 예술인들이 주도한 이날 문화제에선 설치미술 작가 이성웅씨가 만든 높이 6m의 소녀상이 가장 눈길을 끌었다. 지난해 12월 말부터 공기를 채워넣은 형태의 소녀상 제작을 준비한 이씨는 자신의 기획을 주변 예술가들과 공유했다. 이후 이씨의 생각에 공감한 이들이 머리를 맞댔고 이번 문화제까지 준비하게 됐다. 또 근로정신대 할머니와 함께하는 시민모임, 민족문제연구소 광주지부도 이날 문화제를 위해 힘을 모았다. ▲ 광주여대 무용과의 박선욱 돋움무용단이 무대 위에 설치된 높이 6m의 소녀상 앞에서 ‘아리랑 변주곡’에 맞춰 무용을 선보이고 있다. ⓒ 소중한 관련사진보기 이씨는 이날 문화제 직전 <오마이뉴스>와 만나 “지난해 12월 28일, 할머니들의 의견이 하나도 담기지 않은 한일 양국
마지못해 시사프로 ‘훈장’ 내보낸 KBS
<2016-02-03> 한국일보 ☞기사원문: 마지못해 시사프로 ‘훈장’ 내보낸 KBS ※관련기사 ☞노컷뉴스: 대한민국 ‘훈장’…죄 없는 국민 족친 대가? ☞한국기자협회: KBS ‘훈장’ 마침내 방송은 되지만… ☞연합뉴스: 훈장으로 본 우리사회…KBS ‘시사기획 창'(종합) ☞한겨레: ‘불방 논란’ KBS 탐사기획 ‘훈장’ 2일 드디어 방송 ※ 관련영상 ☞KBS: KBS 대한민국의 ‘훈장’을 말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