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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마이뉴스] 세종문화회관 앞에서 죽은 친일파, 어떻게 되살아났을까
[김종성의 히,스토리] 친일파의 재산 – 김기진 시인이자 비평가인 팔봉 김기진(1903~1985)은 박영희와 더불어 1920년대 후반의 ‘카프(KAPF) 문학’ 기수로 현대 문학사에서 기억되고 있다. 그는 자본주의 체제의 예술이 유희적 장식품으로 전락한 현실을 비판하면서 프롤레타리아와 손잡고 새로운 의식 세계를 지향해야 예술의 본질을 살릴 수 있다고 역설했다. 그랬던 그가 사형선고를 받았다. 카프를 배신하고 친일로 전향한 것이 죄목이 됐다. 그런데 이 사형선고가 나온 곳은 친일청산기구인 국회 반민특위가 아니었다. 한국전쟁 때 이승만 정권은 한강 다리를 끊어놓고 서울을 떠났다. 한강 이북에서 발이 묶인 사람들은 김일성이 좋아서가 아니라 어쩔 수 없이 서울에 남은 시민들이었다. 그런 시민들로 가득한 서울에서 600~700명의 시민들이 인민재판을 열어 김기진에게 사형을 선고했다. 1985년 5월 10일 자 <조선일보> 1면 최하단은 이틀 전에 사망한 김기진을 “죽었다가 다시 살아난 사람”으로 지칭하면서 “(예전에는) 한국에서 이런 사람을 들 때 김팔봉을 들었다”라고 말한다. 김기진이 한동안 한국판 예수로 거론되던 때가 있었다는 것이다. 그런 다음, 인민군이 서울에 들어온 뒤인 1950년 7월 2일 지금의 서울광장 옆 서울시의회 앞에서 이런 일이 벌어졌다고 말한다. “당시의 부민관, 지금의 세종문화회관 별관 앞에서 그는 인민재판을 받았다. 카프에서 전향했다는 배신에 사형선고가 내려진 것이다. 돌로 차고 몽둥이로 갈기고 짓밟는 사형(私刑)에 쓰려졌다.” 서울 시민들은 그를 새끼줄로 묶어 여기저기 끌고 다녔다. 그런 뒤 남대문 근처에 버리고 가마니로 덮었다. “그러나 다음다음날 그는 깨어났다”라고 위 기사는
[새책] 『진주 죽이기』
김경현의 역사·문화·논개 비평 진주 죽이기 『듣도 보도 못한 진주역사, 김경현의 진주이야기 100선』의 후속편 진주정신을 바로 세우는 작업이자 운동 <책 소개> “진주만의 고유한 무엇인가가 있다. 이 책은 그것을 찾는 과정이다.” “역사를 기억하고 해석하기 위한 일종의 정신사적 작업이다.” “진주정신을 찾는다는 것과 다름없다는 점을 증명하려 했다.” 진주이야기가 또다시 강력한 문제의식을 던지며 등장했다. 25년 전 지역에 이야기판을 깔아놓은 첫 번째 책 『진주이야기 100선』은 단지 흘러간 옛이야기로만 그치지 않았다. 올 초 『듣도 보도 못한 진주역사, 김경현의 진주이야기 100선』이란 증보판이 복간되어 여전히 존재감을 드러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번에는 더욱 선명하고 놀라운 힘으로 새로운 화두를 던지며 나왔다. 그동안 『진주이야기 100선』이 지역의 기록되지 않은 역사와 문화를 찾는 데 노력했다면 이 책은 찾아낸 역사를 기억하고 해석하기 위한 일종의 정신사적 작업을 의미한다. 예사롭지 않은 등장이다. 그래서 첫 마디부터 도발적으로 시작했다. 바로 『진주 죽이기』다. 『진주 죽이기』는 진주의 ‘역사・문화・논개’ 이야기를 역사편・문화편・논개편으로 나누어 집중 기획하고 해제한 칼럼・비평집이다. 올해 초에 내놓은 증보판 『김경현의 진주이야기 100선』을 계기로 이 책이 나왔지만, 작가는 『진주 죽이기』를 단순하게 우연한 계기로 만들어진 것으로 보지 않는다. 그는 이 책의 집필을 필연적 결과로 보며 운명적 산물이라고 말한다. 진주 이야기를 통해 잃어버린 우리 지역의 꿈과 희망을 되찾고자 하는 의도가 깔려 있고, 이 책을 통해 발현되었다고 보기 때문이다. 비록 제목은 살벌한 ‘진주 죽이기’지만 ‘진주 살리기’라는
[오마이뉴스] 국립묘지에 묻힌 반민행위자들
[김삼웅의 인물열전 – 자주독립 의열사 열전 6] 민족정기와 사회정의에 배치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문명된 나라가 건강하게 발전하기 위해서는 갖춰야 할 정신적·물질적 조건이 있어야 한다. 국가의 상징물 또는 상징장소도 이에 속한다. 태극기·무궁화 등이 상징물이라면 국립묘지, 4·19혁명묘지, 3·15의거묘지, 광주 5·18희생자묘지 등은 상징장소이다. 어느 나라를 막론하고 독립국가에서는 국가와 민족을 위해 순국한 호국영령들을 국가에서 안치·관리하는 국립묘지가 있다. 우리나라는 동작동국립묘지와 대전국립묘지가 이에 속한다. 국립묘지는 출발이 국군묘지로 시작됨으로써 호국용사들의 유해가 다수 안장되기도 했지만, 일제강점기 친일배족에 앞장서고 해방 후 독립운동가·민족민주인사들을 위해한 자들까지 안장되었다. 뿐만 아니라 반헌법·반민주로 지탄받은 전직 대통령들까지 안장된 것은 물론 친일군인 출신들의 묘역이 임시정부 요인·독립운동가들의 묘역 상단에 위치함으로써 민족정기와 사회정의에 배치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서울의 국립현충원과 대전국립현충원에는 국가기관인 ‘친일반민족행위진상규명위원회’가 인정한 친일파 60여 명이 묻혀있다. 헌법정신과 민족정기, 사회정의 그리고 외국의 사례에서 보아 국립현충원의 친일파 파묘는 당위일 뿐만 아니라 오히려 만시지탄이다. 더 이상 독립운동가와 일본군(만군) 출신들이 같은 장소에 잠들게 해서는 안 된다. 그것은 정의가 아니다. ‘역사정의’를 실천하지 않으면서 ‘사회정의’를 구현할 수는 없는 것이다. 국가의 상징적인 추모 위령 시설에 왜적에 부역한 인사들의 유해를 안치하는 반역사·비정의가 더 이상 지속되지 않도록 국회가 국립묘지법 개정을 서둘렀으면 한다. 광복 80돌을 맞고 있는 오늘까지 서울과 대전의 국립묘지에는 친일반민족행위자 12명이 안장돼 있다. 현장에서 각종 행사가 열리고 그때 ‘순국선열에 대한 묵념’은 어김없이 저들까지 포함되고 있음을
민족사랑 2024년 11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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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향신문] 사도광산 추도식 온다는 극우인사···“강제동원 희생자 두 번 죽이나”
일 외무성 정무관 참석에 시민사회 반발 이쿠이나, 2022년 야스쿠니신사 참배도 오는 24일로 예정된 ‘사도광산 추도식’에 일본 정부 측 인사로 야스쿠니 신사를 참배했던 일본 외무성 관계자가 참석한다는 소식이 전해지자 시민사회는 “강제동원 희생자에 대한 명예훼손”이라고 반발했다. 일본 정부는 사도광산 추도식에 외무성의 이쿠이나 아키코 정무관이 참석한다고 22일 밝혔다. 이쿠이나 정무관은 2022년 8월15일 태평양전쟁 A급 전범이 합사된 야스쿠니신사에 참배한 것으로 알려진 인물이다. 그는 마이니치신문 설문조사에선 ‘한·일 정부가 위안부 문제로 대립하고 있는데 어떻게 관계를 개선해야 하느냐’는 질문에 “대립하는 문제에 있어서 한국 정부가 더 양보해야 한다”고 답했다. 시민사회는 일제강점기 당시 사도광산에 강제동원돼 희생된 조선인 노동자를 기리는 추도식에 일본 극우 인사가 참석하는 것이 추모 의미를 퇴색시킨다고 비판했다. 이국언 일제강제동원시민모임 이사장은 이날 기자와 통화하면서 “죽은 자의 명예를 짓밟는, 두 번 죽이는 일”이라고 밝혔다. 이 이사장은 “야스쿠니 신사는 전쟁 범죄자들을 추앙하는 곳”이라며 “일본이 정말 상대에 대한 배려와 사과할 마음이 있다면 사도광산 추도식에 이런 사람을 대표로 보낼 수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영환 민족문제연구소 대외협력실장은 “야스쿠니 신사를 참배한 걸 보면 되게 극우적인 사람이라는 걸 알 수 있다”며 “결국 일본은 그간 유지해 온 (강제동원 아닌) ‘조선반도 출신 노동자’ 입장을 계속 고수하겠다고 밝힌 꼴”이라고 말했다. 일본 정부가 ‘강제동원’ 대신 ‘한반도 출신 노동자’라는 표현을 사용하는 등 강제성을 희석해 온 기조를 이어갈 것이란 해석이다. 이들은
[한겨레] ‘뉴라이트’ 논란 교과서 선정 문명고 “정치 이념 공세에 법적 대응”
뉴라이트 논란이 인 한국학력평가원의 한국사 교과서를 전국에서 유일하게 선택해 시민사회 비판을 받는 문명고가 “정치 이념 공세를 멈춰 달라”고 밝혔다. 임준희 문명고 교장은 21일 오전 경북 경산시 문명고 옆 대신대학교 본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이렇게 말했다. 임 교장은 “교육은 정치이념 공세에 시달리거나 영향받지 않고, 정치적 중립성의 원칙 아래에 이루어져야 한다. 헌법 제31조(교육권)는 이를 명시적으로 규정해 놓았다”며 “최근 일부 특정 정치세력과 언론은 학교에 대해 무차별적인 정치 이념 공격을 하고 있다. 이번 교과서 선정과 관련해 불법 부당한 간섭과 영향력을 행사한 관련자에 법적으로 대응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날 문명고는 교과용 교과서 선정을 위한 교과협의회 협의록, 학교운영위원회 회의록 일부를 공개했다. 이를 보면, 교과협의회는 한국사1은 한국학력평가원 1순위(98.5점), 미래엔·천재 2순위(98.25점)로, 한국사2는 한국학력평가원 1순위(98.25점), 비상 2순위(97.75점) 꼽았다. 학교운영위원회는 이를 원안대로 가결해 한국사1·2 모두 한국학력평가원 교과서를 선정했다. 집필자인 이병철 교사가 학교에 근무 중인 것이 교과서 선정에 영향을 미친 것 아니냐는 지적에 임 교장은 “교과서 선정은 선생님들의 전문성과 양심을 존중했다. 결과를 보면 특정 교과서에 점수를 많이 주지 않았고 골고루 평가했다. ‘당사자는 배제한다’는 교과서 선정 기준에 따라 이번 선정에 이 선생님은 참여하지 않았다”며 “이 선생님의 교과서 집필 활동과 학교는 전혀 상관없다”고 답했다. 해당 교과서가 친일을 미화하고 이승만 정부의 독재를 미화하는 등 ‘뉴라이트’ 성향이 짙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만약 그러한 지적이 사실이라면 검정 과정에서 걸러졌어야 한다.
[보도자료] 골든사도에 사도광산 조선인 강제노동 역사 전시 및 명부 공개 요청서 시민 의견 발송
[다운로드] [보도자료] l [요청서] l [요청서(일본어)] 사도광산 운영주체 골든사도에 조선인 강제동원 전시 및 ‘반도조선인명부’ 공개 요청서 시민 의견 발송 □ 평화의 인사를 전합니다. □ 민족문제연구소는 11월 7일 사도광산의 운영주체인 골든사도(미쓰비시 자회사)에 조선인 강제동원의 전시와 ‘반도조선인 명부’의 공개를 요청하는 서한을 메일로 발송했습니다. □ 지난 7월 사도광산이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등재되었습니다. 사도광산은 일제강점기에 1,500여 명의 조선인이 강제동원 되어 강제노동을 당한 현장입니다. 그러나 골든사도가 운영하는 사도광산의 전시에는 조선인 강제노동의 역사가 반영되지 않았습니다. 또한, 골든사도는 조선인 강제동원의 명백한 증거인 ‘반도노무자명부’의 공개도 거부하고 있습니다. □ 민족문제연구소는 일본 시민단체와 연대하여 2015년 메이지산업혁명유산 등재 당시부터 일본 정부가 세계유산에 조선인 강제노동의 역사를 제대로 기록할 것을 계속해서 요구해 왔습니다. □ 민족문제연구소는 11월 7일 조선인 강제동원의 역사를 전시하고 ‘반도노무자명부’의 공개를 요구하는 시민 50명의 의견을 골든사도에 전달한 데 이어, 11월 20일 52명의 의견을 전달했습니다. 민족문제연구소는 앞으로도 시민들의 목소리를 모아 정기적으로 골든사도에 발송할 예정입니다.
[성명] 사도광산 추도식에 대한 민족문제연구소 성명서
[성명] [다운로드] <사도광산 추도식에 대한 민족문제연구소 성명서> 사도광산 추도식, 누구의 어떤 희생을 어떻게 추도한다는 말인가? 한국 정부는 굴욕 외교를 당장 중단하라! 한국 정부는 20일(수) 사도광산 세계유산 등재 관련 제46차 유네스코 세계유산위원회 결정에 따른 추도식을 11월 24일 일본 니가타현 사도시 아이카와개발종합센터에서 개최한다고 발표했다. 그러나 이번 추도식은 7월 26일 한국 정부가 외교 성과로 자화자찬한 ‘협상의 결과물’이라기보다는 굴욕 외교의 연장선이다. 추도식은 일본 정부의 공식 행사가 아니라 ‘일본 사도광산 추도식 실행위원회’라는 민간단체가 개최한다. 행사의 명칭도 ‘사도광산 추도식’으로 추도할 대상도 불분명한 ‘희생자’라고 알려졌다. 추도식의 명칭만 보아도 누구의 어떤 희생을 어떻게 추도한다는 것인지 도무지 알 수가 없다. 추도식의 명칭은 당연히 ‘사도광산 강제노동 희생자 추도식’이 되어야 마땅하지 않은가? 나아가 조선인 강제동원과 강제노동에 대한 사죄를 언급하기는커녕 추도사의 내용조차 협의 중이고, 일본의 정부 관계자도 아직 누가 참가할지 정해지지 않았다고 한다. 추도식에 참석하는 것으로 알려진 한국의 피해자 유족 11명에 대한 모든 비용도 한국 정부가 부담한다고 한다. 니가타현의 하나즈미 히데요 지사는 20일 정례브리핑에서 추도식에 대해 ‘사도광산이 세계유산으로 등재되었다는 사실을 지금까지 관여해 온 사람들에게 보고하는 자리 같은 느낌’이라고 밝혔다. 과연 사도광산에서 억울하게 죽어간 강제노동 희생자의 추도식을 이렇게 일본에 구걸하며 치를 수밖에 없는지 엎드려 절 받기도 정도가 있다. 이것이 한국 정부가 말한 일본 정부의 ‘진정성 있는 모습’이란 말인가. 우리가 바라는 일본 정부의 ‘진정성
[오마이뉴스] 사도광산에서 굴욕으로 일관한 윤 정부, 후속타 준비 중인 일본
[김종성의 히,스토리] 얼마나 많은 강제징용 현장을 세계유산으로 등재시키려 하나 윤석열 대통령의 위기는 민주당보다는 안방에서 훨씬 많이 나온다. 또 그가 주적으로 지목한 북한보다는 삼형제의 의리를 맺은 일본에서 더 많이 나오고 있다. 일본은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가 불투명했던 사도광산을 윤 정권의 협조에 힘입어 지난 7월 27일 세계유산으로 등재시켰다. 일본은 이 일에 미안해하지 않는다. 오히려 사도광산의 후속타들을 준비하고 있다. 일본이 또 다른 세계유산 후보로 주목하는 곳 중 하나는 도치기현 닛코시의 아시오탄광(足尾銅山)이다. 현재, 일본 문부과학성 문화청은 ‘세계유산 잠정일람표’ 후보군에 26개의 문화유산을 넣어놓고 있다. 아시오광산의 명칭은 다섯 번째 줄에서 확인된다. 도쿄에서 서북쪽 자동차도로로 두세 시간 거리의 구리 생산지인 아시오광산은 사도광산과 도쿄의 중간쯤이다. 이 지역을 관할하는 닛코시는 금년 2월 1일 홈페이지에 올린 ‘아시오광산의 세계유산 등재를 향해’에서 등재 추진 노력이 1994년부터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다면서, 2007년 3월 아시오동광 세계유산 등재추진검토위원회를 발족시키고 그해 9월 ‘세계유산 잠정일람표 추가기재 제안서’를 문화청에 제안한 사실을 소개한다. 닛코시가 이처럼 공을 들이는 아시오광산 역시 한국인 강제징용 현장이다. 이곳은 1945년 8·15해방 직후에 재일한국인들과 일본 기업 및 정부 사이에서 핵심 쟁점이 됐던 곳이다. 강제노역에 동원된 2400명 이상의 한국인들이 노예노동을 당한 것은 물론이고 임금조차 제재도 받지 못한 곳이다. 그중 40명은 이곳에서 희생됐다. 핵심적인 강제징용 노역장 아시오광산 행정안전부 일제강제동원피해자지원재단의 ‘2021년도 일제강제동원 피해 진상조사 학술연구영역 보고서’인 오인환 아르고인문사회연구소 책임연구원의 <일본 근대
[오마이뉴스] “제2독립기념관? 그동안의 친일행각 돌이켜본다면…”
윤종오, 역사정의실천연대·민족문제연구소와 기자회견 “건립예산 245억원 전액 삭감돼야” 윤종오 의원(진보당 원내대표, 울산 북구)이 19일 이준식 전 독립기념관장, 한상권 역사정의실천연대 상임대표, 방학진 민족문제연구소 소장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뉴라이트 사상을 퍼트릴 제2독립기념관 건립예산 245억 원은 전액 삭감돼야 한다”고 촉구했다. 윤 의원은 “대통령 말 한마디에 2쪽짜리 사업계획서로 245억 원이 정부 최종예산에 편성됐고 주무부처인 국가보훈부의 심의조차 완료하지 못한 졸속적인 예산편성”이라고 비판했다. 또한 “윤석열 정부가 보여 온 친일행각을 돌이켜본다면, (가칭)국내독립운동기념관은 일제를 옹호하는 뉴라이트 역사관을 전파하는 본산이 될 우려가 크므로 반드시 삭감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준식 전 독립기념관장은 “제2독립기념관에서 대한민국 임시정부와 무장투쟁을 배제한다고 한다”며 “그러면 우파의 국내 문화운동, 교육운동, 언론운동이 마치 독립운동의 주류인 것처럼 착시효과를 낼 것”이라고 예견했다. 이어 “대한민국 임시정부와 무장투쟁, 의열투쟁을 공격하는 것이 뉴라이트의 속성”이라며 “제2독립기념관은 뉴라이트 기념관이 될 것이고, 친일파에게 면죄부를 주는 기념관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상권 역사정의실천연대 상임대표는 “기념관은 국민의 마음이 모여야 세우는 것인데 윤석열표 제2독립기념관은 이승만 기념관에 다름 아니다”라며 건립하면 안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기자회견문에서도 “정부는 제2독립기념관이 ‘독립운동의 균형 잡힌 계승’을 목표로 한다고 주장하지만, 이는 실상 친일과 반민족 행위를 용인하려는 시도로 비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정부가 추진 중인 제2독립기념관 건립 사업이 친일 뉴라이트 세력의 역사 왜곡과 정치적 목적을 내포한 불투명하고 졸속적인 사업임을 강력히 규탄하고 반대한다”며 “아울러 2025 예산안에서 제2독립기념관 건립 예산을 비롯한 친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