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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기사

대학생들, 방위산업전시회 행사장 기습시위 “‘위안부’ 문제 해결하라”

2015년 10월 20일 596

▲ 대학생들이 사이토 하루카즈(薺藤治和) 일본 자위대 항공막료장이 참석한 것으로 알려진 방위산업전시회 행사장에서 “‘위안부’ 문제 해결하라”며 기습시위를 벌이고 있다.ⓒ민중의소리 대학생들이 사이토 하루카즈(薺藤治和) 일본 자위대 항공막료장이 참석한 것으로 알려진 행사에서 ‘일본군 위안부’ 문제해결을 촉구하는 기습시위를 벌였다. ‘평화나비 네트워크’ 소속 대학생 10여명은 19일 오후 6시 13분께 ‘서울 국제항공우주 및 방위산업 전시회(ADEX) 2015’ 환영리셉션이 열린 서울 JW 메리어트 호텔 로비 앞에서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해결하라”, “일본군 한반도 진출 꿈도 꾸지 마라” 등의 구호가 적힌 피켓을 들고 시위를 진행했다. 외국인 20여명도 호텔 인근에서 “전쟁 장사꾼을 위한 환영 리셉션 거부한다”는 등의 내용이 담긴 피켓을 들고 시위를 벌였다. ADEX 2015는 20일부터 25일까지 경기 성남시 서울공항 내 전시회장에서 열린다. 이 기간 동안 20일 나카타니 겐(中谷元) 일본 방위상이 방한해 한민구 국방장관과 한일 국방장관 회담을 가지며 미 전략사령부 우주합동기능구성군 사령관인 데이비드 벅 중장이 참석하는 ‘국제 항공우주 심포지엄’도 개최된다. 시위에 참여한 정수연(27)씨는 “4년 만에 한·일 국방장관이 만나는데 일본 방위상이 ‘위안부’ 문제에 대한 근본 해결 없이 한국 땅을 밟는것은 문제”라며 “그것도 과거처럼 한일 군사 정보보호협정 등을 맺으러 온 것이라면 더 큰 문제라서 가만히 두고 볼 수만은 없었다”고 말했다. 평화나비 네트워크는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해 대학생들이 다양한 활동을 벌이는 연합 동아리 형식의 단체이다. 허수영 기자 heoswim@vop.co.kr <2015-10-20> 민중의소리 ☞기사원문: 대학생들, 방위산업전시회 행사장

박정희 ‘핵 개발’, 무모하기 짝이 없었다

2015년 10월 20일 578

[서중석의 현대사 이야기] <119> 유신 쿠데타, 열두 번째 마당 뿌리 깊은 나무는 바람에 쉽게 흔들리지 않는 법이다. 사회 전반의 분위기는 말할 것도 없거니와 이른바 진보 세력 안에서도 부박한 담론이 넘쳐나는 이 시대에 역사를 깊이 있게 이해하는 것이 절실한 것도 같은 맥락이다. 이러한 생각으로 ‘서중석의 현대사 이야기’를 이어간다. 서중석 역사문제연구소 이사장은 한국 현대사 연구를 상징하는 인물로 꼽힌다. 매달 서 이사장을 찾아가 한국 현대사에 관한 생각을 듣고 독자들과 공유하고자 한다. 열한 번째 이야기 주제는 유신 쿠데타다. [현대사 이야기 연재 이전 주제 바로 가기] [유신 쿠데타, 첫 번째 마당] 여당도 당황케 한 청와대의 ‘공화국 죽이기’ 작전 [유신 쿠데타, 두 번째 마당] 궁정동의 은밀한 ‘사업’과 박정희, 그 특별한 관계 [유신 쿠데타, 세 번째 마당] 박정희와 김일성, 1인 독재 위해 뒷거래? [유신 쿠데타, 네 번째 마당] ‘멸공’ 박정희, 김일성과 대화하려 쿠데타? [유신 쿠데타, 다섯 번째 마당] 온 국민이 춤춘 그때, 청와대는 딴마음 품었다 [유신 쿠데타, 여섯 번째 마당] 북한보다 야당이 더 못됐다? 박정희의 위험한 선동 [유신 쿠데타, 일곱 번째 마당] “쿠바가 백악관 습격했다면”…분노한 박정희[유신 쿠데타, 여덟 번째 마당] <타임>은 왜 박정희 주장을 ‘상상’ 취급했나[유신 쿠데타, 아홉 번째 마당] 美·日이 박정희 쿠데타 초안에 퇴짜 놓은 이유 [유신 쿠데타, 열 번째 마당] 박정희, 경제 살리려 쿠데타? 치명적인

최경환 “국정교과서 예비비 편성, 절차상 문제 없다”

2015년 10월 20일 534

▲서울=뉴시스】전신 기자 = 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기획재정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2015.10.20. photo1006@newsis.com 2015-10-20 【세종=뉴시스】안호균 기자 = 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0일 정부의 국정 역사교과서 예비비 편성과 관련 “절차상으로 전혀 문제가 없다”고 강조했다. 최 부총리는 이날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예비비 편성이 적절했냐는 야당 의원들의 지적에 “기재부는 예비비 신청이 들어오면 국가재정법상 예비비의 요건에 맞는지 안맞는지 예측가능성, 시급성, 보충성 등을 따져본다”며 이같이 말했다. 최 부총리는 “올바른 역사교과서와 관련해서는 올해 10월에 결정돼 예산 편성할 때 도저히 예측이 불가능했고, 2017년 3월에 보급해야 하기 때문에 시급했다”며 “교육부의 내년 예산에도 전혀 반영돼 있지 않아 보충성의 요건도 충족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예비비를 철회할 용의가 있냐’는 새정치민주연합 김영록 의원의 지적에 “철회할 수 있는 권한이 없고, 철회할 생각도 전혀 없다”고 답했다. 최 부총리는 또 ‘정부가 친일·독재 교과서를 추진하고 있다’고 김 의원이 지적하자 “동의할 수 없다”며 “누가 친일·독재 교과서를 만든다고 했냐”고 반박했다. 그는 “지금 우리 교과서가 너무 사실 관계가 혼란스럽게 기술돼 있어 미래세대들이 혼란스러워 한다”며 “올바른 역사교과서를 만들자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국정교과서 개발을 위해 예비비를 편성한 이유에 대해서는 “새로 집필, 감수, 인쇄, 보급 등에 15개월 정도 걸린다고 한다”며 “2017년 3월에 교육현장에 보급되려면 금년 11월 개발에 착수해야 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야당 의원들은 지난

“역사교과서 유언비어 ‘난무’…반박글 쓸 수밖에”

2015년 10월 20일 621

역사를 가르치는 학원 강사 심용환 씨가 SNS에 올린 ‘한국사 교과서 유언비어를 반박하는 13가지’ 글이 화제다. 심 씨는 “지인이 보내준 유언비어에 대해 반박 글을 올렸을 뿐인데 4,000번 이상 공유되고 친구 신청은 물론 언론사에서도 연락이 왔다”며 얼떨떨해했다. 그는 19일 CBS 노컷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역사 전문가들은 국정화 반대 이유를 거시적으로 설명하는 데 그쳤지만, 저는 세부적으로 하나하나 반박했다”며 “이 부분이 큰 공감을 얻은 것 같다”고 말했다. 반박 글이 큰 반향을 일으킨 것과 관련해서는 “특정 권력이 자신의 권력적 이해관계를 교육에, 과거 역사에 관철하려는 것에 대한 대중의 반발”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CBS 스마트뉴스팀 김세준 기자 <2015-10-20> 노컷뉴스 ☞기사원문: [영상] “역사 교과서 유언비어 ‘난무’…반박글 쓸 수밖에” 아래는 반박글 내용. 카톡에서 돌고 있는 한국사 교과서 관련 유언비어입니다. 살다 살다 이런 거짓말은 처음 봅니다. 반박문을 쓴 저는 역사교육과 전공에 20년째 역사를 가르치는 강사입니다. 국사, 근현대사, 한국사로 오는 지난 10여년간의 모든 교과서를 연구했고, 수십종의 한국사 관련 참고서도 모두 섭렵했고, 지난 12년간의 모든 기출 문제를 풀어보고 연구했습니다. 또한 수능 한국사, 공무원 한국사,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관련 책도 여러권 저술했습니다. 저보다 더 뛰어난 분들이야 많겠지만 저만큼 한국사에 대해 많이 안다고 자부할 분은 없을 겁니다. 정치 논리를 떠나, 이런 거짓말 제발 하지 않았으면 합니다. 1. 최근 20대 이상 설문조사에서 6.25가 남침(북한침략)이 54.7%, 북침(남한침략)이 45.7%로 나왔습니다. → 거짓말입니다.

日 시민단체들, 황우여 장관에 ‘역사 교과서 국정화 반대’ 서한

2015년 10월 19일 616

일본 정부의 역사 왜곡에 반대하는 활동을 펼쳐온 일본 시민단체들이 한국의 역사 교과서 국정화에 반대하는 서한을 황우여 교육부 장관에게 발송했다. 19일 ‘한국사교과서국정화저지네트워크’에 따르면 ‘아이들에게 ‘전쟁을 긍정하는 교과서’를 건네지 않는 시민 모임(아이치)’, ‘‘히노마루·기미가요’ 강제 반대·오사카 넷’, ‘일본군 ‘위안부’ 문제를 생각하는 나고야 모임’, ‘외국인 차별을 허용하지 않는 엘크라노 모임’, ‘남경대학살 60년 오사카 실행위원회’ 등 일본의 26개 시민단체들은 지난 16일 ‘한국의 중·고교 한국사 교과서의 국정화에 반대한다’는 제목의 성명서를 발표했다. 이들은 지난 18일 이 성명서를 황우여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에게 보냈다. ▲ 지난해 11월13일 박근혜 대통령과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미얀마 국제회의센터(MICC)에서 열린 ‘아세안(ASEAN)+3 정상회의’ 기념촬영에서 손을 맞잡고 있다.|연합뉴스 일본 단체들은 성명에서 “한일 양국 정부는 자신들의 정권의 입맛에 맞는 것만을 아이들에게 주입하려 하고 있다”면서 “일본 각지의 시민들은 이에 단호하게 반대한다”고 밝혔다. 또 “2013년 제68차 유엔총회에서 보고된 ‘역사 교과서와 역사교육에 관한 특별조사관의 보고서’에는 ‘역사 교육은 애국심이나 민족적 동일성을 강화하거나 공적인 이데올로기에 따라 청소년을 육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면 안 된다’고 명확히 언급돼 있다”며 “자국 중심주의의 애국심 교육과 국정 교과서를 부정하는 것이 현재 국제 기준”이라고 했다. 이들은 “한국 교과서의 국정화가 아베 정권이 일본의 역사 교과서 제도를 현 검정제에서 국정제로 바꾸는 구실이 되지 않을까 걱정된다”면서 “한국인들이 막대한 희생을 바탕으로 얻어낸 민주화의 성과를 절대 놓지 않을 것이라 믿고, 한일 양국에서

국정화 이면엔 박대통령 ‘5·16과 유신 합리화’

2015년 10월 19일 411

1989년 방송과 한 인터뷰서 “유신독재로 장기집권” 지적에 “청소년에 그렇게 가르치는 건 얼마나 큰 왜곡이냐” 강한 반박 정치적 고비 때 빼곤 “아버지 명예회복” 집착 “아버지에 대한 매도가 계속되었다. 나는 가만히 있을 수만은 없었다. 나의 눈에 비친 아버지는 당신의 조국, 대한민국 이외의 사심은 결코 없었다… 잘못된 것을 바로잡고 아버지의 오명을 벗겨드려야 한다는 일념으로….”(2007년 자서전) 9살 영애로 시작해 22살 퍼스트레이디로, 46살 국회의원에서 60살 대통령이 되기까지 박근혜 대통령에게 아버지는 ‘사심 없는 조국 근대화의 표상’일 뿐이다. 박 대통령은 아버지에 대한 ‘왜곡’을 바로잡는 ‘재평가’를 필생의 과업으로 여기는 듯한 발언을 여러 차례 해왔다. 역사학계와 교육 현장, 시민사회의 반발에도 당정이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를 밀어붙이는 ‘동력’의 중심에는 박근혜 대통령이 있다. 새누리당은 “역사 교과서 국정화가 ‘유신 회귀·정권 미화·어용 교과서’가 될 것이라는 주장은 근거가 없다”고 적극 맞서고 있다. 하지만 ‘5·16 쿠데타와 유신체제는 불가피한 선택’이며 ‘아버지는 독재자가 아니다’라는 등 박 대통령의 일관된 ‘합리화’ 발언을 보면, ‘아버지의 신원을 위한 딸의 의지’가 역사 교과서를 바꾸려 한다는 우려를 지울 수 없다는 평가가 나온다. “5·16은 구국의 혁명이었다. 5·16과 유신이 없었다면 대한민국은 존재할 수 없었을 것이다. 나라가 없어지는 판인데 민주주의를 중단시켰다는 말이 어떻게 나오는지 이해가 안 된다.” 박 대통령은 1989년 ‘10년 칩거’를 끝내고 한 2시간짜리 방송 인터뷰에서 이렇게 말했다. 아버지가 유신독재로 장기집권을 했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자라나는 청소년에게

한국작가회의 “국정화는 친일독재 미화 술수”

2015년 10월 19일 1180

한국작가회의 소속 문인 1217명 연명으로 역사교과서 국정화 비판 ▲ ‘청소년은 국정교과서 거부합니다’ 역사교과서 국정화반대 청소년 2차 거리행동이 지난 17일 오후 종로구 인사동거리에서 초중고등학생들이 참석한 가운데 국정교과서반대청소년행동 주최로 열렸다. ⓒ 권우성 관련사진보기 우리 문단을 대표하는 한국작가회의 소속 문인 1217명이 “역사 교과서 국정화는 친일·독재 권력이 민주·독립의 역사를 침탈하고자 하는 폭거일 뿐”이라며 국정화 반대 성명을 발표했다. 19일 작가회의는 문인 1217명이 연명한 성명서를 내고 “역사를 해석할 자유, 역사를 상상할 자유를 위해 단일한 역사교과서에 반대한다”고 밝혔다. 작가회의는 역사 교과서 국정화가 “친일과 독재의 후예라는 역사적 과오를 지우고 미화하여 미래 세대의 정신을 볼모 잡으려는 술수”라며 “우리의 입을 막고 손발을 묶어 정권의 노예로 만들고자 하는 시도가 우리의 아이들에게까지 가 닿고 있다”고 비판했다. 또 작가회의는 “정부의 ‘단일한 역사 만들기’의 책략은 현 정권 하에서 지속적으로 기획되고 폭력적으로 시행된 문학예술에 대한 검열과 연결되어 있다”면서 “현실에 없는 것을 상상함으로써 현실의 모순과 가난을 말할 수 있는 문학예술의 가치를 박근혜 정권은 일관되게 무시하고 차별해 왔으며, 이제 드디어 역사를 읽을 자유마저 빼앗으려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작가회의는 내년부터 쓰일 초등학교 사회교과서를 예로 들면서 국정화를 비판했다. 이들은 “일제의 쌀 ‘수탈’을 ‘수출’로, 의병 ‘학살’을 ‘토벌’로 표현하는 역사가 그들이 말하는 ‘국민통합’과 ‘건전한 역사관’의 역사”라며 “식민주의의 지배하에 수탈당하고 학살당한 민중들의 고통에 결코 공감하지 않는 친일의 역사, 약육강식의 논리로 지배를 정당화하는 관점에

뉴라이트 학자들조차 다양성과 자율성 해친다고 비난했었는데…

2015년 10월 19일 540

<칼럼 앙코르> 권정(權定)이 된 국정(國定) / 김태우 1. 2013년 가을 전교조와 민족문제연구소를 비롯한 각종 사회단체의 노력과 시민들의 절대적인 여론에 힘입어 교학사 한국사 교과서는 전국 2500여개가 넘는 고등학교에서 외면을 받아 사실상 0% 채택률을 보이며 퇴출당했다. 당시 일선 고등학교에서 교학사 한국사 교과서를 채택하지 않은 이유는 너무도 명확했다. 한마디로 ‘불량품’이었기 때문이었다. 역사학계에서 제기된 이념적 편향과 친일 독재를 옹호한다는 문제 제기도 큰 이유가 되었었지만, 결정적인 건 교과서 질이 너무 떨어졌던 것이다. 입시에 대한 책무성을 요구받는 고등학교에서 오류가 많은 교과서를 선정하는 것은 불가능에 가까웠다. 그러나 뉴라이트를 비롯한 극우 세력은 ‘0% 채택률’에 대한 책임을 엉뚱한 곳으로 돌려 버렸다. 현재 역사학계가 모두 좌편향되어 있고 그로 인해서 학교 현장은 이들의 부당한 영향력에 의해 좌우되고 있다고 주장한다. 그리하여 자신들이 야심(!)차게 만든, ‘대한민국을 긍정적으로 해석한’ 교과서가 떨어졌다고 생각하고 있다. 그래도 이때만 해도 박근혜 정부가 설마 교과서 체제를 국정으로 되돌릴 거라는 상상은 하지 못했다. 뉴라이트 학자들도 처음에는 국정 체제 전환에 대해서 주춤하는 모습을 보였을 정도였다. 교학사 한국사 교과서 채택을 둘러싼 논쟁이 한창 일고 있었을 때 뉴라이트 학자들은 ‘0% 채택률’은 다양성과 자율성을 해치는 결과라고 비난했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들의 뻔뻔함은 오래가지 않았다. 그들은 ‘좌편향된 역사학계’를 제압하기 위해서는 국정 체제가 필요하다는 논리로 자신들의 주장을 뒤집어버렸다. 그들을 ‘학자’라고 부르기가 민망한 순간이었다. 2. 21세기 지구촌에서 교과서

[단독] 1970년대 첫 국정교과서 집필 교수들 “정부가 멋대로 ‘유신’ 미화 내용 넣었다”

2015년 10월 19일 556

▲ 중도보수 성향의 역사학자인 한영우 서울대 명예교수(왼쪽)와 당시 근현대사 단원을 집필한 윤병석 인하대 명예교수(오른쪽). 한겨레 자료사진 한영우 교수 “문교부가 포함시켜 학문 관두고 싶을 만큼 힘들었다” 윤병석 교수 “누가 내 원고 손대” 박정희 정권이 1970년대 첫 국정교과서를 제작하는 과정에서 “집필진의 반대를 꺾고 ‘유신체제’를 미화하는 내용을 멋대로 집어넣었다”는 증언이 나왔다. 중도보수 성향의 역사학자인 한영우(77) 서울대 명예교수는 17일 <한겨레>와의 전화 통화에서 “일제 식민사관을 답습한 기존의 검인정 역사교과서를 바로잡기 위한 교과서 개편(3차 교육과정) 작업이 이뤄지던 와중에 유신체제가 선포됐다”며 “교과서 국정화가 발표된 이후 당시 문교부가 집필자들의 반대를 무릅쓰고 유신체제를 미화하는 내용을 포함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당시 근현대사 단원을 집필한 윤병석(85) 인하대 명예교수도 “새마을운동과 유신에 관한 (긍정적인) 내용을 포함하라는 문교부의 요구를 거부하자, 누군가 내 교과서 원고에 관련 내용을 써 포함시켰다”고 말했다. 3차 교육과정 때 만들어진 첫번째 국정화 국사교과서(1974년판)는 유신체제 미화 등의 이유로 ‘유신교과서’란 낙인이 찍혀 있다. 두 사람의 증언은 국정교과서 내용이 정권의 입맛에 따라 얼마든지 달라질 수 있음을 보여주는 사례다. 두 사람은 당시 고등학교 국사교과서 집필진(3명)이었으며, 집필진 중 나머지 한명인 김철준 전 서울대 교수는 1989년 세상을 떠났다. 이들의 증언을 종합하면, 1970년 시작된 교과서 개편 작업은 애초 유신체제 미화나 국정화를 염두에 두고 진행된 것은 아니었다. 한 교수는 “(애초 교과서 개편 방향은) 일제의 식민사관을 답습한 기존 교과서를 대신하고, 4·19

日 시민단체들 ‘국정화 반대’ 서한 교육부에 발송

2015년 10월 19일 438

(서울=연합뉴스) 김은경 기자 = 일본의 시민단체들이 한국의 역사 교과서 국정화에 반대하는 서한을 황우여 교육부 장관에게 발송했다. 18일 ‘아시아평화와 역사교육연대'(아시아역사연대)와 ‘한국사교과서국정화저지네트워크’에 따르면 ‘기타큐슈 교과서 네트워크’, ‘일본군 위안부 문제 간사이 네트워크’ 등 일본의 26개 시민단체는 ‘한국의 중·고교 한국사 교과서의 국정화에 반대한다’는 제목의 성명을 이날 황 장관을 수신인으로 해 교육부로 보냈다. 일본 단체들은 성명에서 “한국 정부의 정책은 동아시아 화해를 위해 노력하고 한국 교과서를 민주화하려는 이들의 노력을 짓밟는 것”이라며 “일본 각지의 시민들은 이에 단호하게 반대한다”고 밝혔다. 이 단체들은 역사 교과서 국정화가 유엔이 내세운 국제 기준을 위반하고 있다는 주장도 했다. 이들은 “2013년 제68차 유엔총회에서 보고된 ‘역사 교과서와 역사교육에 관한 특별조사관의 보고서’에는 ‘역사 교육은 애국심이나 민족적 동일성을 강화하거나 공적인 이데올로기에 따라 청소년을 육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면 안 된다’고 명확히 언급돼 있다”며 “자국 중심주의의 애국심 교육과 국정 교과서를 부정하는 것이 현재 국제 기준”이라고 설명했다. 이들은 “한국 교과서의 국정화가 아베 정권이 일본의 역사 교과서 제도를 현 검정제에서 국정제로 바꾸는 구실이 되지 않을까 걱정된다”고 했다. 이들은 “우리는 낙선운동 등 정권이 민중에 거스르는 정책을 내놨을 때 반대하는 방법을 한국인들로부터 배웠다”며 “한국인들이 막대한 희생을 바탕으로 얻어낸 민주화의 성과를 절대 놓지 않을 것이라 믿고, 한일 양국에서 일어나는 교과서 문제에 연대해 대처할 것”이라고 밝혔다. kamja@yna.co.kr <2015-10-18> 연합뉴스 ☞기사원문: 日 시민단체들 ‘국정화 반대’ 서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