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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정화 지휘’ 김정배, 제자 시샘 때문?
김의겸의 우충좌돌 김정배 애지중지 키운 ‘제자1호’ 최광식 MB정부들어 승승장구하며 사제지위 역전 국정교과서 찬성으로 돌변한 동기로 해석 ▲ 김정배(왼쪽) 최광식(오른쪽). 한겨레 자료사진 국정교과서 강행의 ‘주연’이 박근혜 대통령이라면 가장 두드러진 ‘조연’은 김정배(75) 국사편찬위원장일 것이다. 교육부의 공식 발표를 다룬 14일치 <조선일보>를 보면 알 수 있다. 황우여 교육부 장관은 아예 제쳐놓고 김정배 위원장 인터뷰를 1면과 3면 머리기사로 다뤘다. 제목도 ‘국정화 지휘 김정배’다. 그러다보니 야당 의원들로부터는 국정화 ‘앞잡이’라는 소리까지 듣는 모양이다. 15일치 <한겨레>를 보니 ‘결국 이런 험한 꼴까지 당하시는 구나’ 싶다. 평생을 몸담았던 고려대 역사학과의 후배 교수들이 한명도 빠지지 않고 국정화 반대 성명서에 서명을 한 것이다. 특히 최광식(62) 교수가 눈에 띈다. 최 교수는 이명박 정부 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을 지냈다. 그러니 기사를 쓴 엄지원 기자는 “역사학계에서는 정치적 성향을 떠나 국정 교과서 체제에 대해 비판적으로 보고 있다는 사실을 보여주는 셈이다”라고 해석했다. 맞는 말이다. 하지만 사실은 그 이상이다. 둘 사이가 워낙 각별하기 때문이다. 김정배 위원장으로서는 “최광식 너마저도…”이다. 교수 김정배에게 학생 최광식은 사실상 ‘1호 제자’다. 고문헌 읽는 법부터 시작해 고대사를 하나하나 가르쳐주며 석사도 주고 박사도 줬다. 최광식이 32살 젊은 나이에 고대 교수가 된 데는 은사 김정배의 지원이 결정적이었다. 김정배가 고대 총장이 되어서는 최 교수에게 대학 보직인 총무처 처장을 시켰다. 한국고대사학회 회장도 서로 이어 받았다. 우리나라 고대사의 학맥이 신석호(1904~1981)-김정배-최광식으로 이어진
2015년판 ‘백 투 더 유신’ (2015.10.15)
<2015-10-15> 뉴스타파 ☞ 1) 주체사상 배운다고?… 날조와 왜곡으로 국정화 회귀 ☞ 2) 박근혜의 ‘자식된 도리’…국정교과서 ☞ 3) ‘극우망언’ 고영주는 박근혜의 이념 경호원? http://newstapa.org/29283 주체사상 배운다고? 날조와 왜곡으로 국정화 회귀“김일성 주체사상을 우리 아이들이 배우고 있습니다.” 새누리당이 내건 이 현수막 만큼 박근혜 정부와 새누리당의 의도를 정확히 표현하는 문구가 있을까? ‘역사교과서 국정화’라는 http://newstapa.org/29304 박근혜의 ‘자식된 도리’…국정교과서 역사교과서의 국정화는 역사학계는 물론 과거 여당측 인사들조차 반대했던 것으로 속속 드러나고 있다. 역사교과서를 국정화로 바꾸어야할 명분이 거의 없는데도 교육부가 일방적으로 http://newstapa.org/29295 ‘극우망언’ 고영주는 박근혜의 이념 경호원? 지난 8월 임기를 시작한 고영주 방송문화진흥회 이사장에 대한 사퇴 여론이 높아지고 있다. 최근 국회 국정감사에서 노무현 전 대통령과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공안의 자격 [불타는감자 #28]
중학교 ‘세계사’도 얼떨결에 국정화
정부가 역사교과서를 국정화하는 과정에서 중학교 세계사도 국정 발행체제로 전환된다. 중학교 ‘역사’ 과목에 국사와 함께 묶여 있는 세계사도 국가 정체성 교육을 강화하려는 국정교과서로 바뀌게 된 셈이다. 세계사도 국가가 통제하는 역사교과서를 지양하고 시민교육을 늘려가는 국제적 추세와 거꾸로 갈 것이라는 우려가 학계에서 커지고 있다. 양정현 부산대 역사교육과 교수는 “앞으로 나올 중학교 ‘역사’ 교과서는 한 단원 안에 국사와 세계사 내용이 같이 들어 있다. 국정화를 추진하는 사람들도 이런 교육과정 구성에 대한 이해가 없는 상태에서 세계사가 얼떨결에 국정화가 된 것 같다”며 “역사교수들도 잘 모르는 경우가 많아 큰 혼란이 예상된다”고 말했다. ▲ 정의당 ‘인간띠 시위’ 정의당 심상정 대표(맨 앞)와 의원, 당직자들이 15일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역사교과서 국정화 저지 인간띠 잇기 1인 시위’를 하고 있다. 이석우 기자 foto0307@kyunghyang.com 이동기 강릉원주대 사학과 교수는 “유엔은 세계평화와 인권, 상호이해 등 보편적 인류가치를 배워야 한다는 취지에서 세계사도 지역사·자국사·지방사와 같이 균형 있게 다룰 것을 권고하고 있다”며 “현재도 중학 ‘역사’에서 세계사 부분이 자국사 중심의 병풍 역할만 하고 있는 상황에서, 앞으로 부국담론의 틀로 묶이면 더욱 선별적인 서술이 이뤄져 세계사가 엉망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앞서 중학교 세계사는 지난달 발표된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도 개악됐다는 논란에 휩싸여 있다. 김육훈 역사교육연구소장(독산고 교사)은 “개정 교육과정에서 중학교 역사에 포함돼 있는 세계사 교육은 심각하게 축소·왜곡됐다”며 “중학교 역사는 고교에서 세계사를 택하지 않는 대부분의
[인터뷰] “국정교과서 강행, 현 정부야말로 종북”
[이영광의 거침없이 묻는 인터뷰 281] 이준식 민족문제연구소 연구위원 ▲ 이준식 민족문제연구소 연구위원 ⓒ 이영광 관련사진보기 지난 12일 황우여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이 역사교과서의 국정화를 발표했다. 황 장관은 역사교과서 발행제체 개선방안은 역사적 사실 오류를 바로잡고 이념적 편향성으로 인한 사회적 논쟁을 종식시킴으로써 궁극적으로 국민통합을 이룩하기 위한 불가피한 선택”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야당은 물론 교육계와 시민단체 등은 우편향을 우려하며 강하게 반발했다. 또한 연세대를 비롯한 여러 대학의 교수들은 집필진 참여 거부 선언을 하고 있다. 역사 교과서의 국정화가 무엇이 문제인지 짚고자 지난 13일 이준식 민족문제연구소 연구위원을 만났다. 다음은 이 연구위원과 나눈 일문일답. “색깔론으로 공격할 땐 언제고 진보학자들도 필진 참여시키겠다?” – 12일 정부가 역사 교과서 국정화를 발표했어요. 어떻게 평가하세요? “설마설마했는데 역시 강행했습니다. 역사학계와 역사교육계, 그리고 시민사회 심지어는 해외동포까지 역사 교과서 국정화는 역사의 시계를 유신 시대로 되돌리는 폭거라고 비판했는데도 박근혜 정권은 유신의 적자답게 민주주의에 반하는 역사 쿠데타를 저질렀습니다. 국정 교과서로의 회귀는 세 가지 점에서 큰 문제를 갖고 있습니다. 먼저 헌법 정신에 맞지 않습니다. 헌법에는 교육의 전문성, 자주성, 정치적 중립성이 명기되어 있습니다. 국가가 역사 교육에 개입하겠다는 발상 자체가 이러한 헌법 정신에 부합하지 않는 거죠. 실제로 예전에 교과서 발행제와 관련한 헌법소원 결정문에서 헌법재판소는 국정화가 바로 위헌은 아니지만, 헌법 정신에 비추어 보면 국정화보다는 검인정제가, 그리고 검인정제보다는 자유발행제가 더 바람직하다고 결정한 적이 있습니다. 두번째
한국역사연구회 국정 교과서 제작 불참 선언…대안 한국사 도서 편찬
국내 최대 역사 연구단체인 한국역사연구회가 16일 국정 교과서 제작과 관련된 연구 개발, 수정, 검토를 비롯한 어떤 과정에도 참여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또 대안 한국사 도서 편찬에 속도를 내겠다고 밝혔다. 한국역사연구회는 15일 비상총회를 열어 정부의 역사교과서 국정화 강행에 대한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서울대 정용욱 교수(회장)는 “회의 내내 침통한 분위기였으며, 때로는 격한 성토가 이어졌다”며 “회원들이 특히 분개한 것은 현 정부와 여당이 엄격한 기준에 따라 심사와 검정을 마치고, 이후 수정까지 거친 교과서들에 대해 낡아빠진 색깔론으로 국민 선동을 일삼고 역사연구자와 역사교사들을 모독한 것 때문”이라고 밝혔다. 정 교수는 “비상회의는 좀처럼 개최되지 않는 매우 이례적인 일로 어제 비상회의는 전임 회장들과 운영위원들도 포함한 확대운영위원회의 형태로 개최됐다”며 “참가를 원하는 일반 회원들도 참석했다”고 말했다. 이들은 5가지 결의사항을 밝혔다. 결의 사항은 다음과 같다. “첫째, 정부·여당은 지금이라도 역사 교과서 국정화 방침을 철회할 것을 강력히 요구한다. 둘째, 정부·여당은 낡아빠진 색깔론으로 국민을 선동하고 역사학자와 역사교사의 명예를 훼손하는 구시대적 행태를 즉각 중단하도록 엄중히 요구한다. 셋째, 정부·여당이 끝내 국정화를 강행한다면 연구회는 국정 교과서 제작과 관련된 연구 개발, 집필, 수정, 검토를 비롯한 어떠한 과정에도 참여하지 않을 것을 결의한다. 넷째, 연구회는 혹시라도 이런 상황이 올 것을 예상하며 연구자의 소임을 다하기 위해 대안 한국사 도서의 개발을 준비해왔다. 교육 현장의 어려움을 외면한 채 역사 교과서 집필 불참 선언으로 역할을
출판인회의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추진 반대” 성명
430여개 국내출판사를 회원으로 둔 한국출판인회의가 16일 정부의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추진에 반대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출판인회의는 이날 윤철호 회장의 이름으로 낸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추진에 대한 한국출판인회의 성명서’에서 “한국사교과서 국정화가 ‘학문·출판·사상의 자유를 저해’하고 ‘교육의 자주성·전문성·정치적 중립성을 규정한 헌법 정신’에 위배된다”며 즉각 철회를 주장했다. 지난 12일 교육부가 한국사 교과서 발행체제를 국정으로 전환한다는 행정예고를 한 후 정치계와 학계 등 각계에서 반대의견이 쏟아졌다. 출판인회의는 성명에서 “정부의 국정화 논리는 역사 교육을 사유화하겠다는 발상”이라며 “이로 인해 교육 현장의 심각한 갈등 초래와 황폐화 그리고 학생들의 역사적 상상력을 위축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출판인회의는 “국정 역사교과서는 출판 측면에서도 ‘출판의 자율성 보장과 다양성 확보’를 저해한다”고 주장했다. 다음은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추진에 대한 한국출판인회의 성명서’전문이다. 정부(교육부)의 10월 12일 한국사 교과서 발행체제를 국정으로 전환한다는 행정예고와관련해, 우리 출판계는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추진을 즉각 철회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 우리는 이미 지난 9월 11일 성명을 통해 “국가가 정한 하나의 역사 교과서로 우리 사회의 미래인 청소년들에게 획일적 역사 교육을 하려고 하는 것은 학문ㆍ출판ㆍ사상의 자유를 저해하는 것”이며, “‘교육의 자주성ㆍ전문성ㆍ정치적 중립성’을 규정한 헌법 정신과도 합치하지 않는다”고 주장한 바 있다. 헌법재판소 역시 1992년 한국사만큼은 국정보다 검정이 바람직하다는 견해를 밝힌 바 있다. 우리는 다시 한 번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는 교육의 자주성ㆍ전문성ㆍ정치적 중립성을 무시하고, 학문ㆍ출판ㆍ사상의 자유를 침해하며 민주주의의 흐름에 역행하는 것으로
민족사랑 10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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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가 국정교과서 집필 거부 확산…“시대착오적 발상”
▲ 12일 정부의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에 반대하는 대학생들이 서울 광화문 광장의 이순신 동상 올라 ”국정교과서 철회하라”는 구호를 외치며 시위를 벌였다. 이정용 선임기자 lee312@hani.co.kr 이화여대·성균관대·중앙대·부산대 등 속속 동참 역사 전공 교수들 “모든 절차에 협력 거부” 선언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를 반대하는 목소리가 대학가에서 확산되고 있다. 연세대와 고려대·경희대에 이어 동국대·부산대·서울시립대·성균관대·이화여대·전남대·중앙대·한국외대의 역사 전공 교수들도 국정 한국사 교과서 집필 거부 선언에 동참했다. 이화여대 역사학 관련 교수 9명은 15일 성명서를 내어 “정부의 국정화 정책은 시대착오적이며 비민주주의·비교육적이고 21세기 국제적 상식에 현저히 어긋나는 것”이라며 “ 집필을 포함해서 국정 교과서와 관련된 모든 절차에 협력을 거부하겠다”고 선언했다. 이들은 성명에서 “고대로부터 역사가들이 강조한 역사서술의 자세는 “술이부작(述而不作)”이었다. 사실과 근거가 있으면 서술하고 해석하지만, 만들어 짓거나 창작하지 않는다는 뜻이다. 공자시대의 역사학이 이러했으니, 역사학의 보수성을 알 수 있다”고 했다. 역사학자들은 ‘역사적 사실’을 중시한다는 얘기다. 이들은 이어 “역사학은 ‘달면 삼키고 쓰면 내뱉는(甘呑苦吐)’ 학문이 아니다. 사실이 있으면 쓰고, 지도자의 공과는 엄정하게 평가한다. 이것이 사관(史官)의 정신이고, 사마천이 궁형(宮刑)의 치욕을 당하면서 세운 기초”라며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정책에 이르기까지 정부와 여당이 보여준 태도를 보면 정부가 역사를 통제하고, 창조하고, 이를 후세들에게 강요하려 한다는 우려를 금할 수 없다”고 밝혔다. 서울시립대·성균관대·중앙대·한국외대 등 4개 대학 사학과 교수 29명도 이날 성명을 내어 “국정 교과서의 집필 참여를 거부할 뿐 아니라, 국정 교과서 제작과 관련한 어떠한 과정에도
역사교과서 국정화로 한때 전운이 감돌았던 시도교육감협
역사교과서 국정화에 대한 논의는 21일 하기로 [에듀뉴스] 16일부터 22일까지 7일간 강원도 일원에서 열리는 ‘제96회 전국체육대회’에 출전하는 선수들을 응원하기 위해 열린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회장 장휘국 광주교육감) 간담회에서 최근 교육부가 밝힌 역사교과서 국정화로 인해 한때 전운이 감돌았다. 이날 장휘국 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지난 12일 교육부는 중고등학교 역사교과서를 국정으로 한다는 내용을 발표하고 행정예고 했다”면서 “황우여 장관은 2017년부터 역사교과서의 국정화를 통해 헌법적가치에 충실한 교과서를 만들겠다고 발표했다”고 말했다. 이어 “그러나 각계각층에서는 뜨겁게 논란이 진행되고 있고 이는 마치 블랙홀처럼 관심을 빨아들이고 있으며 국론이 심각하게 분열되는 갈등이 고조되고 있어 우려가 매우 크다”며 “역사에 대한 다양한 관점과 시선의 교육은 학생들에게 더 높은 역사관을 수립할 수 있도록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일방적으로 국정화, 하나의 교과서로 교육하는 것은 결코 바람직한 방향이 아니라고 생각한다”면서 “역사교육의 중요성은 무엇보다도 크고 그동안 우리 교육감들은 학생들의 올바른 역사교육을 위해 노력했으며 보다 올바르고 풍부한 역사교육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다함께 노력해야 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에 대구광역시 우동기 교육감은 “오늘 회의를 진행하는 것이 회장(협의회)의 신분인지 광주교육감의 입장인지 분명히 해야 하며 인사말은 개인 광주교육감으로 해야 할 말이었고 회장으로써는 부적절했다”고 지적하고는 “이슈화되는 국정교과서 문제를 언급했는데 그에 대한 가치판단은 회장의 자격으로 하는 것은 대단히 유감이며 또 간담회(국적교과서에 대한 논의를 하려면)는 비공해로 해야 하는 것 아니냐”고 말했다. 이에 장 회장은 “회장으로써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