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춘천교대 교수들 국정화 반대 성명
새누리당은 김무성 대표가 지난 5일 “이념논쟁·편향성 논란에서 벗어나 객관적 사실에 기반한, 균형 잡힌 역사인식을 위한 한국사 교과서를 준비해야 한다”고 발언하고 앞서 당 역사교과서개선특별위원회를 구성하는 등 10월 들어 국정화 강행에 힘을 싣고 있다. 이에 맞서 9월 한 달 동안 쏟아져나왔던 교수들의 대학별 국정화 반대 선언 또한 지난 5일 경희대(116명), 목포대(48명), 인하대(90명) 교수들이 반대 성명을 내놓는 등 끊임 없이 이어지고 있다. 6일에는 춘천교육대학교 교수협의회가 성명을 냈다. 교수들은 “심지어 역사 왜곡 문제로 비판받는 일본도 제2차 세계 대전 종전 전까지는 국정제였다가 군국주의나 아시아에 대한 침략 전쟁을 반성한다는 의미에서 1948년부터 검정제를 도입해서 현재에 이르고 있다”며 “교육부가 미래 세대의 청소년에게 획일적인 역사관을 강요하는 국정제를 채택한다면 대한민국이 학교 교육 내용을 획일적으로 통제했던 과거 권위주의 정권의 집권 시기로 회귀함으로써 역사적 퇴행을 자초하고 있음을 국제 사회에 널리 자인하는 공표 행위가 될 수 있다”고 비판했다. 아래는 춘천교대 성명서 전문. 「한국사 교과서 국정제」 반대 성명서 박근혜 정부가 집권한 이후 교육부는 역사 교육에 대한 국가적 통제를 지속적으로 강화해 오고 있다. 2014년 초에 교과서 편수제를 부활하겠다고 공언한 데 이어 올해 7월에는 ‘교과용 도서 개발 체제 개선 방안’을 통해 본심사를 2단계로 하고 그 사이에 내용 검토가 필요한 도서에 대해서 전문기관에 감수를 위탁하겠다는 방침까지 제시하였다. 역사 교과서의 경우 검정기관 이외에 별도(예: 국사편찬위원회)의 감수를 거쳐 최종
이기형 시인의 유고 통일시집 『역사의 정답』
▲ 고 이기형 시인 통일시집 ‘역사의 정답’ⓒ기타 분단은 우리 민족을 옥죄는 커다란 사슬이다. 몸도, 정신도, 꿈도, 희망도 모두 가두어 버리는 분단의 사슬을 끊기 위해 평생을 싸우다 세상을 떠난 시인이 있다. 지난 2013년 96세를 일기로 타계한 고 이기형 시인이다. 이 선생은 돌아가시기 전까지 분단을 치유하고, 우리 역사를 다시 세우기 위해 온몸을 던져왔다. 그런 이 선생의 삶이 고스란히 담긴 유고시집 ‘역사의 정답’이 출간됐다. 이 선생의 유고시집 ‘역사의 정답’엔 선생이 역사의 현장에 함께하며 각종 추모제와 집회 현장에서 쓴 시들이 수록돼 있다. 4.19혁명, 제주 4·3항쟁, 범민련, 문익환 목사 추모, 민예총, 7·4남북공동성명, 국가보안법 철폐 집회, 민주노동당 창건, 민족문제연구소 창립, 민가협 창립, 양심수후원회 등 당신을 부르는 곳에 늘 함께 했고, 그 역사를 시로 기록해왔다. 이번 시집 제일 앞머리에 수록된 이 선생은 자서(自序)엔 분단을 이겨내고, 통일을 이루기 위해 한 평생 살아온 그의 신념이 잘 담겨 있다. “분단이라는 처참한 현시점에서 분단종식 즉 통일은 우리들의 최고목표 최고선이 아닐 수 없습니다. 역사가 거꾸로 흐르면 우리 문학인들의 고민은 더 커지고 창작은 한결 어려워집니다. 일제 식민지 36년이 우리 역사의 정도가 아니 듯이, 분단시대도 우리 역사의 정도가 아닙니다. 이 잘못된 역사를 바로 잡으려고 노력하는 것이 이 시대의 진정한 문학입니다. 문학은 그 시대 모든 전선의 첨병이기 때문입니다. 외세와 악법이 우리를 슬프게 하지만 자주문학 자주통일의
교문위 국감에 옮겨붙은 ‘역사교과서 국정화'(종합)
與 “中은 국가가 상고사 정리”… 野 “與, 국정화 밀어붙이나” 동북아역사재단 이사장 ‘역사관’ 공방서 옮겨 붙어 (서울=연합뉴스) 안용수 기자 =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의 5일 동북아역사재단을 포함한 교육부 산하 기관에 대한 국정감사에서는 역사 교과서의 국정화에 대한 공방이 다시 불거졌다. 야당 의원을 중심으로 우파 중심의 역사 왜곡 논란을 일으킨 교학사 교과서를 옹호한 김호섭 동북아역사재단 이사장의 역사관·이념 편향성 비판을 가한 게 발단이 됐다. 반면, 새누리당은 일관된 시각에서 대한민국의 역사를 바라봐야 한다며 현재 검정체제인 역사교과서의 국정화 전환에 찬성했다. 외곽에서는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가 이날 “우리 학생들이 왜 김일성 주체사상을 배워야 하느냐”며 힘을 실었고, 교육부도 최근 교과서 집필진이 수정명령에 불복해 상고한 데 강한 어조로 비판해 당정이 쌍끌이로 밀고 나가는듯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새누리당 박창식 의원은 “역사 논쟁은 할 수 있지만 중국, 일본과 역사 문제에 대해 얘기를 하려면 대한민국의 역사도 하나의 목소리가 필요하다”면서 “역사에 대해 다양한 목소리가 나오면 가령 중국의 동북공정에 대해서는 어떻게 대응하겠느냐”고 말했다. 같은 당 서용교 의원은 “중국은 우리나라의 단군 조선을 부정하고 고구려사가 한국사로 계승됐다는 점을 부정하는 등 국가가 혼연일체가 돼서 상고사를 정리하고 있다”면서 “그러나 우리 교과서는 청동기 시대가 언제인지도 정리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반면, 새정치민주연합 윤관석 의원은 “지난 2013년 박근혜 대통령이 제안한 동북아 공동 역사교과서를 발행하려면 각국의 검인정 체제에서 교과서를 혼용해야 한다”면서 “우리가 교과서를 국정화 한다면
들불처럼 번진 ‘국정화 반대’ 한달새 5만명을 훌쩍 넘겼다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이하 한국사 국정화)에 대한 반대 여론이 예상을 뛰어넘어 빠른 속도로 광범위하게 확산되고 있다. 도화선은 9월2일 서울대 역사 관련 5개 학과 교수 34명과 전국 역사교사 2255명의 이름으로 낸 성명이었다. 5일 현재까지 불과 한달 남짓 동안 한국사 국정화에 반대하는 선언과 성명에 참여한 교수·교사·학부모 등의 수가 5만명을 훌쩍 넘어섰다. 여기에 각종 단체 명의로 반대 선언에 참여한 사례까지 합하면 그 규모는 크게 늘어난다. 선언·성명 발표 횟수도 43차례에 이른다. 교수선언 20차례 등 43차례 시민·교육단체들도 속속 동참 좌우 뛰어넘는 시대 요구로 “학문자유와 민주주의에 역행 정부가 밀어붙인다면거리 나선 교수들 직면할 것” 반대 선언에 참여한 대부분이 역사와 교육에 관심이 많은 ‘전문가 집단’이라는 점은 주목할 만하다. 한국사 국정화가 단지 역사 과목에 국한되는 문제가 아니라는 공감대가 형성된 영향이 크다. 교수사회는 이를 학문과 표현의 자유는 물론 민주주의에 심대한 손상을 줄 수 있는 사안으로 본다. 5일 목포대 교수들이 “일단은 역사로 시작하지만 점차 사회과 등 교과목 전반으로 국정화가 확산되지 않으리라는 보장이 없다”고 밝힌 대목에서도 그런 우려가 드러난다. 한국사 국정화 반대가 보수 정부의 교육정책에 대한 진보진영의 제동걸기를 넘어 진보·보수를 아우르는 ‘시대적 현상’이라는 평가가 나오는 배경이다. 이날도 경희대·목포대·인하대 교수들이 각각 국정화 반대 성명을 발표했다. 대학교수들이 주축이 된 선언만 따로 세어도 벌써 20번째다. 추석 전후에도 동국대·한국외대·가톨릭대·신라대 교수들이 잇따라 선언문에 이름을 올렸다. 박윤재 경희대 사학과
인하대 교수 “교과서 국정화는 한국사 퇴행”
90인 정부정책 정면 반기 … ‘친일·독재’ 미화 우려 표명 인하대학교 교수들이 대한민국 정부가 추진중인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시도에 정면으로 반기를 들고 나섰다. 인하대 교수 90인은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에 반대하는 선언’을 5일 발표하고 “국정화는 퇴행”이라고 호소했다. 이들은 “지금 우리는 불과 5년밖에 시행하지 못한 중고등학교 한국사 교과서 검정제를 버리고 다시 국정제로 접어들 위험에 처했다”며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가입 국가 34개국 가운데 역사교과서를 국정으로 하는 나라는 거의없으며 국정화는 일제시대 조선총독부의 강압통치하에서 일본의 역사 속에 한국의 역사를 소멸시킨 도구였고, 유신시대에는 한국적 민주주의로 분식된 영구집권을 위한 독재체제를 정당화한 수단이었다”고 말했다. 이어 “역사 교과서를 국정화하면 일제의 식민지 지배를 추궁하지 않고 오히려 식민지 근대화를 인정하며 그 연장선상에서 대한민국의 건국을 강조하는 관점을 지니게 된다”며 “국정 교과서는 친일과 독재를 미화할 것”이라고 우려했다. 교수들은 국정화를 반대하는 것이 세계적 여론의 추세라는 점을 재차 강조했다. 이들은 “유엔총회에서도 국가 주도의 단일한 교과서나 국정교과서는 역사교육이 특정한 이념을 일방적으로 주입하기 위한 도구가 될 위험성이 크다는 논의가 있었다”며 “역사교과서가 이념 주입이나 선전과 선동, 극단적 국가주의, 인종주의 등을 추동하는 수단이 돼서는 안되고 관용, 상호이해, 인권, 민주주의 같은 근본적 가치들이 갈등의 역사를 통해 증진되어 온 과정을 이해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국사 교과서의 국정화에 반대한 인하대 교수들은 사학과를 비롯해 경제학, 법학, 생명공학, 철학, 경영학, 의학 등 거의 대부분의 학과 소속으로 참여했다. /장지혜
김호섭 ‘역사재단’이사장 역사관 놓고 여야 ‘충돌’
야당 의원들 “왜곡된 역사관 가진 김 이사장 인정하고 싶지 않아” 공세 “지금은 민주당 아닌 새정치민주연합”…답변 태도 놓고는 여야가 함께 질타 5일 국회 교육문화체육관위원회 교육부 산하기관 국정감사에서는 김호섭 동북아역사재단 이사장의 역사관을 놓고 여야가 충돌했다. 중앙대 교수인 김 이사장은 지난달 17일 동북아역사재단 이사장으로 취임했다. 김 이사장은 1948년 8월 15일을 건국절이라고 주장하거나 교학사 고등학교 한국사교과서를 옹호했던 이력들이 문제가 됐다. 특히 2007년 뉴라이이트계열의 5개 단체가 주도한 ‘뉴라이트 지식인 100인 선언’에 참여한 것에 대해 야당 의원들의 질타가 이어지면서 본질의 시작도 전에 국정감사가 파행될 위기를 맞기도 했다. 성명은 친일·독재미화 논란을 빚은 교학사 교과서를 비판하는 야당 의원들을 “명백한 허위를 날조·공포·전파하는 세력” 등으로 비난하고 있다. 박혜자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은 “김 이사장은 2013년 6월 ‘역사왜곡과 학문탄압을 우려하는 지식인 모임’의 성명서를 발표했다”며 “친일과 독재미화 교과서를 저지한 야당 의원들을 유포자나 국민 이간질자로 매도했다”고 비판했다. 같은 당 김태년 의원은 “이런 인식을 갖고 있는 분이 동북아역사재단 기관장으로 자격이 있는지 심각하게 의문을 가질 수 없다”고 했고, 안민석 의원은 “야당 의원들은 왜곡된 역사관을 가진 김 이사장을 인정하고 싶지 않은 심경”이라며 “당장이라도 퇴장하고 싶다”고 말했다. 설훈 의원은 “성명서에는 가장 악랄하게 야당을 비판하고 있다”며 “같이 자리하기 힘든 내용들”이라고 가세했다. 그러자 안홍준 새누리당 의원은 “동북아역사재단 청문회가 아니지 않느냐”며 “원만한 의사진행을 위해 여야가 협조해줘야 한다”고 말했다. 같은당 서용교 의원은 “우리
“유신 미화 교과서 반대” 대구서 600여명 선언
대구지역 학계와 시민단체 600여 명 성명 발표… 경북지역도 반대 성명 예정 ▲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를 반대하는 대구지역 시민사회단체 600여 명은 5일 오전 대구시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국정화 중단을 요구했다. ⓒ 조정훈 정부의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추진에 대해 반대하는 대학 교수들과 역사교사들의 성명이 이어지는 가운데 대구와 경북에서도 잇따라 반대 성명이 나오고 있다. 전교조, 민주노총 대구지역본부, 대구 참여연대, 대구 경실련 등이 주축이 돼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반대 대구지역 선언’을 낸 것이다. 이번 선언에는 600여 명이 참여했다. 이번 선언에 참가한 일부 단체 관계자는 5일 오전 대구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역사의식을 왜곡하는 국정화를 단호히 반대한다”고 밝혔다. 이들의 반대 선언은 지난 달 24일 경북대 교수들이 주축이 돼 나왔던, ‘대구지역 교수와 역사교사 329명의 선언’에 이은 것이다. 이들 선언 참가자들은 “지난 2013년 교학사 교과서 파동을 겪으면서 교학사 교과서를 채택한 학교가 거의 없자 친일사관과 독재를 미화하려는 정치권과 교육부가 나서 역사교과서를 국정화하려 한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국정교과서를 사용하는 나라들은 몽골과 베트남, 북한, 스리랑카, 방글라데시 등 몇몇 국가에 불과하고 OECD(경제협력개발기구) 국가 중 어느 한 국가도 국정교과서를 채택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이들은 “대한민국의 아이들이 보편적이고 객관적인 다양한 교과서를 통해 역사인식의 폭을 넓히고 올바른 역사관을 지닌 당당한 민주시민으로서의 자질을 갖추기를 바란다”며 “(하지만) 선진국을 자처하면서 왜 역사를 거꾸로 되돌려가며 국정화를 시도하는지 그 숨은
“권력 힘으로 밀어붙이는 국정화, 선무당이 사람 잡고 독재가 민주 잡는 법”
<인터뷰> ‘역사교과서 국정화 강행 논란’ 민족문제연구소 박한용 실장-1회 지난 9월 23일 ‘2015 개정 교육과정 고시’가 발표됐다. 이목을 끌었던 역사 교과서 국정화 방안은 포함되지 않았다. 고시에 따르면 중·고등학교의 역사 교과서가 현 정부에 의해 국정화 되더라도 학년별 시행규정에 따라 2018년 이후에야 가능하다. 애초 2017년 적용 예정이라고 밝힌 황우여 교육부 장관의 발언은 지켜지지 못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교육과정을 ‘수정 고시’하는 방법이 남아 논란은 이어지고 있다. 국정 교과서 반대 물결은 점점 거세지고 있다. 2000명이 넘는 현역 역사교사와 서울대학교 역사학과 교수 34인이 역사교과서 국정화에 반대하는 의견서를 교육부에 전달했다. 또한 부산대, 연세대 등 각 대학 역사학과 교수들의 반대 성명도 이어졌으며, 전국 각계의 단체 및 정당들도 반대 의견을 내비치고 있다. ▲ 민족문제연구소 박한용 교육홍보실장 황우여 교육부 장관의 일관성 없는 입장도 비판을 받고 있다. 지난 교학사 교과서 채택 당시 ‘역사관의 다양성 확보’를 내세웠던 황 장관은 하나의 역사관을 교육하는 국정 교과서 정책을 시도하려 하고 있다. 황 장관을 비롯한 여당과 보수단체의 “하나의 통일된 역사를 교육함으로써 국민 사이의 혼란을 없앨 수 있다”는 주장에 대해 일각에서는 “검정교과서로 역사를 가르쳐서 역사에 혼란이 생겼다는 얘기는 나온 적이 없다”며 “특정 정권이나 특정 이념에 사로잡힌 이들이 문제 삼고 나온 것”이라고 비판하고 있다. 국정 교과서의 최대 논란은 ‘역사왜곡’이다. 지난 2013년 교과서 검정 심의를 통과한 교학사 역사 교과서의
교학사 역사교과서 저자, 친일 인사를 ‘건국의 아버지’ 5ㆍ16은 ‘군사혁명’으로 미화
<2015-10-05> 한국일보 ☞기사원문: 교학사 역사교과서 저자, 친일 인사를 ‘건국의 아버지’ 5ㆍ16은 ‘군사혁명’으로 미화
광복 70주년 행사서 친일인사에 ‘건국 아버지’
[교육연합신문=조만철 기자] 국책연구기관인 한국학중앙연구원(이하 ‘한중연’)이 광복 70주년을 맞아 개최한 학술회의에 주제발표자로 참여한 뉴라이트 학자가 친일인사들을 ‘건국의 아버지’로 칭송하는가 하면 반공 이데올로기 주입을 대한민국 교육의 성과로 규정하면서, 이 행사가 이념편향 선전의 장으로 전락한 것으로 드러남.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새정치민주연합 박홍근 의원(서울 중랑을)이 한중연으로부터 제출받은 <광복 70주년 과제 학술회의 개최 현황>자료를 분석한 결과, 친일?독재미화로 논란을 빚은 교학사 한국사 교과서 저자인 이명희 공주대 교수의 주제발표문에 문제의 내용이 다수 포함된 것으로 나타남. 한중연은 광복 70주년을 맞아 8개 분야에 대한 과제를 공모하였는데, 이 중 정치, 교육, 산림녹화 3개 분야에 대해서는 별도의 학술회의를 개최함. 이 중 이 교수는 5월 21일 프레지던트 호텔에서 열린 ‘대한민국 교육 70년: 도전과 갈등 그리고 성취와 과제’주제 발표자로 참여했는데, 한중연은 3회에 걸쳐 개최된 학술회의 중 이 분야에 가장 많은 1천만원을 지원함. 이 교수는 <대한민국 교육성립과 발전>이라는 주제발표문에서 1949년의 교육법 제정과정 당시 이를 추진하기 위해 제헌국회에 설치된 교육법안기초위원회 인사들을 소개하면서 “대한민국의 교육법에는 건국강령에서 제헌헌법으로 이어지는 ‘대한민국 건국 아버지’들의 교육을 중시하는 가치와 정신이 곳곳에 골고루 반영되어 있다”고 칭송 그러나 이들 중 상당수 인사는 일제강점기 당시 친일부역행위에 가담한 전력이 문제가 되면서 <친일인명사전>(민족문제연구소 발간)에 등재됨. 당시 제헌 국회의원으로서 법안의 초안을 작성한 이재학은 충량한 황국신민을 만든다는 목적으로 설립된 재단법인 <영전후생원>의 이사를 역임한 것을 비롯해서 기초위원인 백낙준은 태평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