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형제 4명은 총살… 김원봉 집안 풍비박산
[미국 현지 인터뷰] 약산 김원봉의 조카 김태영 박사 ▲ 영화 <암살> 중 약산 김원봉(조승우 분) ⓒ 케이퍼필름 “나 밀양 사람 김원봉이오.” 개봉한 지 한 달이 채 안 돼 누적 관객수 1000만을 훌쩍 넘긴 영화 <암살>에 나오는 약산 김원봉 선생(조승우 분)의 등장 장면 대사다. 이 영화를 통해 김원봉 선생에 대한 재조명이 활발하고 대중의 관심은 높아졌다. 그러나 이런 현상을 우려하는 보수적인 시각도 한편으로 존재한다. 약산에 대한 국민훈장 서훈 추진 움직임에 보수언론은 반대하고 있다. 현 정부는 국사교과서의 국정화를 추진하고 있고, 새로운 국사교과서 지침에 따르면 약산이나 의열단 활동 자체가 교과서에서 사라질 수도 있다는 우려도 있다. 이처럼 약산에 대한 상반된 두 시각이 공존하는 것은 그의 생애에 분단된 한반도의 역사가 녹아있기 때문이다. 약산에게는 두 가지 이미지가 덧씌워져 있다. 하나는 일제에 치열하게 대항한 민족주의 독립투사의 이미지다. 실제 그는 일제시대 폭렬(爆烈)투쟁의 중심에 있던 의열단을 이끈 ‘의백'(단장)이었고, 조선혁명간부학교를 설립해 항일무장투쟁 인재를 키워냈다. 또, 조선의용대라는 군사조직을 만들어 일제에 맞서 싸웠고, 민족혁명당을 이끌며 임시정부의 큰 축을 담당하였던 독립투사였다. 다른 하나는 사회주의자 이미지다. 그가 이끌었던 의열단은 흔히 아나키스트 계열로 평가된다. 창립 당시 의열단의 ‘최고의 이상 4항목’이나 ‘의열단 선언’을 보면 사회주의적 요소가 한 축을 이루고 있다. 약산이 의열단의 한계를 극복하고 새로운 수준의 항일투쟁을 위해 결성한 조선혁명사회당의 당헌에도 사회민주주의적 요소가 포함돼 있다. 무엇보다 사회주의
온 국민이 춤춘 그때, 청와대는 딴마음 품었다
[서중석의 현대사 이야기] <112> 유신 쿠데타, 다섯 번째 마당 뿌리 깊은 나무는 바람에 쉽게 흔들리지 않는 법이다. 사회 전반의 분위기는 말할 것도 없거니와 이른바 진보 세력 안에서도 부박한 담론이 넘쳐나는 이 시대에 역사를 깊이 있게 이해하는 것이 절실한 것도 같은 맥락이다. 이러한 생각으로 ‘서중석의 현대사 이야기’를 이어간다. 서중석 역사문제연구소 이사장은 한국 현대사 연구를 상징하는 인물로 꼽힌다. 매달 서 이사장을 찾아가 한국 현대사에 관한 생각을 듣고 독자들과 공유하고자 한다. 열한 번째 이야기 주제는 유신 쿠데타다. [현대사 이야기 연재 이전 주제 바로 가기] [유신 쿠데타, 첫 번째 마당] 여당도 당황케 한 청와대의 ‘공화국 죽이기’ 작전 [유신 쿠데타, 두 번째 마당] 궁정동의 은밀한 ‘사업’과 박정희, 그 특별한 관계 [유신 쿠데타, 세 번째 마당] 박정희와 김일성, 1인 독재 위해 뒷거래? [유신 쿠데타, 네 번째 마당] ‘멸공’ 박정희, 김일성과 대화하려 쿠데타? 프레시안 : 5.16쿠데타 이후 남북 교류 주장은 말할 것도 없고 통일 논의 자체를 억제했던 박정희 정권이 1970년대에 들어서는 상당히 다른 모습을 보였다고 지적했다. 구체적으로 어떤 변화가 나타났나. 서중석 : 그런 대단한 변화가 첫 번째로 나타난 것은 1970년 박정희 대통령의 유명한 8.15선언이다. 그해 8.15를 맞이해 박 대통령은 그전에 볼 수 없던 성명을 냈다. 여기서 박 대통령은 “북괴가 무장 공비 남파 등 모든 전쟁 도발 행위의
대전충남 교수 145인 “한국사교과서 국정화 반대”
대전시민 운동본부, 기자회견 “시대착오적 발상”… 10개 대학 교수 ‘국정화 반대’ 선언 ▲ ‘역사왜곡 교과서 저지 대전시민 운동본부’는 22일 오전 대전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반대’ 입장을 밝히고, 대전충남 지역 교수 145인의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반대 선언문’을 발표했다 ⓒ 심유리 대전·충남지역 대학교수들이 박근혜 정부가 추진하는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에 반대 입장을 밝히고 나섰다. 민족문제연구소 대전지부, 참교육학부모회 대전지부, 전교조 대전지부 등 대전·충남지역 32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역사 왜곡 교과서 저지 대전시민 운동본부’는 22일 오전 대전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독재로 회귀하려는 반민주적 행위인 교과서 국정화에 반대한다”고 밝혔다. 대전·충남 대학 교수 145명, ‘교과서 국정화 반대’ 선언문 발표 이들은 박근혜 정부가 추진하는 교과서 국정화는 단순히 ‘한국사 교과서’의 문제가 아니라 “역사를 자기들의 입맛에 맞도록 기술하고 후손들에게 이를 가르치고 싶은 ‘시대착오적 발상’을 하는 현 박근혜 정부의 천박한 역사인식의 문제”라고 주장했다. 국정교과서는 1974년 유신체제에서 처음 도입되었으나 민주화운동의 결과로 2007년 완전히 폐지된 제도다. 그런데 또다시 검인정 교과서에서 국정교과서로 되돌리는 것은 ‘독재로 회귀하려는 반민주적 행위’이며 ‘과거 권위주의 정부로 되돌아가고 싶은 현 정부의 본색’을 드러내는 것이라는 게 이들의 주장이다. 이들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는 대다수 국민들이 반대하고 있다, 교육현장에서 교육을 담당하는 역사교사뿐만 아니라 17개 시도교육감 중 15개 시도교육감과 각 대학의 교수들, 심지어 대전시의회는 새누리당 소속 의원들까지 만장일치로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이기환의 흔적의 역사] 기생 화대와 애국기 헌납
“회현동 기생 일동은 매달 하루의 공휴일을 반납하고 그날 영업한 화대 전부를 국방헌금으로 낼 것을 결의하고….” 중일전쟁이 한창이던 1939년 9월23일 동아일보에 실린 기막힌 기사이다. 기생들은 휴일까지 반납하고 번 한달치 화대 2350원을 헌납했다는 것이다. 2년 전인 1937년 8월21일에도 기가 찬 기사가 실린다. 황해도 기생양성소가 애국기 ‘황해호’ 헌납을 위한 연주대회를 열어 순익금 122원66전을 헌금했다는 내용이다. 예비 기생들의 연주회에 동아·조선일보 지국이 후원까지 했다고 한다. 일제가 전쟁 물자 조달을 위해 애국기(군용기) 헌납을 중심으로 벌인 국방헌납운동의 광풍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사례다. 코흘리개 아동들까지 동원, 학용품이나 일본된장을 판 수익금까지 헌납했다니까…. 심지어 1937년 건립된 대구 측후소 건물은 쌍엽 전투기를 형상화했을 정도다. 친일 재력가들은 ‘통 큰 기부’로 일제의 예쁨을 한몸에 받았다. 특히 ‘야만기(野蠻琦)’라는 악명을 들었던 문명기(창씨명 文明琦一郞)는 1935년 애국기 두 대 값인 10만원을 쾌척했다. 1930년대 농가 및 봉급생활자의 1년 수입이 800~900원 정도였으니 120배에 이르는 거액이었다. 요즘 봉급 생활자의 연봉(약 4000만원)으로 따진다면 무려 50억원에 이르는 돈을 낸 것이다. 조선총독부는 그가 기증한 비행기 두 대의 이름을 ‘문명기호’(사진)로 하고 대대적인 명명식을 열어 격려했다. 일제의 부추김에 한껏 ‘오버’한 문명기는 “이 비행기를 타고 적중에 들어가 육탄이 되어 적의 심장을 서늘하게 하고 싶다”는 소감까지 밝힌다. 훗날 가미카제 특공대원을 연상시키는 발언이었다. 그는 애국기 100대 기부와 1군(郡)1기 운동도 모자라 군함헌납(獻艦)운동까지 펼치면서 동광(銅鑛) 3곳을 기부했다. 금광으로 떼돈을 번 최창학은
‘대한민국 정부 수립’ 표현, 건국절 연상케 ‘대한민국 수립’으로 바꿔
ㆍ“뉴라이트 주장 반영” 지적 교육부가 22일 발표한 새 교육과정에서 “대한민국 정부 수립”을 “대한민국 수립”으로 바꾼 것으로 드러났다. 이승만 정부가 출범한 1948년을 ‘대한민국 건국’으로 보는 뉴라이트 학자들의 ‘건국절’ 주장을 반영하려는 교육부의 포석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새정치민주연합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저지 특별위원회’(위원장 도종환)가 22일 교육부에서 제출받은 ‘2015 개정 교육과정’ 역사과 교육과정을 보면, 중·고교 모두 현대사 부분에서 2009 교육과정의 “대한민국 정부 수립”이라는 표현이 ‘건국’을 연상하게 하는 “대한민국 수립”으로 변경돼 있다. “대한민국 정부 수립”과 “대한민국 수립”은 앞서 1955년 1차 교육과정부터 1997년 7차 교육과정까지는 혼용되다 2009 교육과정부터는 “대한민국 정부 수립”으로 통일됐다. 하일식 연세대 사학과 교수는 “1948년 8월15일을 정부 수립일이 아니라 건국일로 보는 뉴라이트 학자들의 주장을 반영한 것”이라며 “‘건국’이라는 표현을 집어넣으면 논란이 생길 것을 우려해 우회적인 표현을 사용한 것 같다”고 말했다. 이준식 민족문제연구소 연구위원은 “뉴라이트 학자들의 주장은 대한민국이 임시정부 법통을 계승한다고 명시한 헌법을 위배하는 것”이라며 “이처럼 민감한 문제를 왜 이런 식으로 처리했는지에 대해 교육부가 해명해야 한다”고 말했다. 새정치연합 특위가 입수한 집필기준 관련 기록을 보면, 집필기준 마련 과정에서 ‘건국절 수용’ 주장이 지속적으로 제기된 것으로 보인다. 한 역사과 집필기준 자문위원은 지난 8월 “1948년 대한민국 정부의 수립은 실질적으로 대한민국의 건국이었으므로 건국의 용어를 쓸 수 없다면, 정부라는 용어는 빼주는 것이 당연하다”는 의견을 냈다. 중학교 역사 교육과정에서는 북한 관련 내용이 빠진 것으로
“새 교육과정 한국사, 임시정부·독립운동史 기술 축소”
▲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저지 특별위원회 위원장 새정치민주연합 도종환 의원 (연합뉴스 자료사진) 국회 한국사 국정화저지특위 분석…’대한민국 정부 수립’→’대한민국 수립’ 교육부 “‘정부 수립’은 스스로 격하시키는 것이란 지적 반영” (서울=연합뉴스) 김용래 기자 = 개정 교육과정의 중·고교 한국사 과목에서 임시정부의 정통성을 강조하는 부분이 제외되고 일본강점기 때 독립운동사 기술이 축소됐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국회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저지 특별위원회(위원장 도종환 새정치민주연합 의원)는 23일 진보 성향의 전국역사교사모임 등 역사 전문가들에게 의뢰해 교육부의 ‘2015 개정 교육과정’ 한국사 과목 집필 기준을 분석한 결과를 밝혔다. 분석 결과 중·고교생이 배울 한국사 과목에서 임시정부와 관련된 기술과 일제시기 독립운동사가 기존 교육과정과 비교해 축소됐다는 것이 특위의 판단이다. 특히 2009 개정 교육과정에서 하나의 장으로 이뤄졌던 ‘3·1 운동의 전개와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활동’은 이번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삭제된 것으로 나타났다. 새 교육과정의 집필기준을 보면, 중학교 역사 ‘현대 세계의 전개’ 단원과 고교 역사 ‘대한민국의 발전과 현대 세계의 변화’ 단원에서는 기존의 ‘대한민국 정부 수립’이라는 용어가 ‘대한민국 수립’으로 바뀌었다. ‘대한민국 정부 수립’과 ‘대한민국 수립’이라는 표현은 1955년 1차 교육과정부터 1997년 7차 교육과정까지는 혼용돼오다가 2009 교육과정에서는 ‘대한민국 정부 수립’으로 통일됐다. 기존 대한민국 정부 수립을 대한민국 수립이라고 바꾼 것은 뉴라이트의 ‘건국절’ 주장을 수용한 것으로, 대한민국이 임시정부의 법통을 계승했다고 명시한 헌법 정신에 반하는 것이라고 역사교사모임 측이 주장했다. 뉴라이트 계열은 1948년 8월 15일은 대한민국
‘독립운동가의 통곡’…기념사업회장에 친일파 ‘득세’
▲ 백범 김구 선생의 초상화. (사진=백범 김구기념관 제공) 친일파 가문이거나, 독재 정권에서 고위 관직을 지낸 인물들이 독립운동가의 뜻을 기리기 위한 기념사업회의 회장 자리를 꿰찼던 것으로 드러났다. 또 일부는 정치인들이 자리를 차지해 ‘명함용’으로 전락했다는 지적도 나온다. 23일 CBS노컷뉴스와 민족문제연구소(민문연)는 국가보훈처에 등록된 129개 기념사업회 가운데 잘 알려진 ▲백범김구선생기념사업회(김구기념사업회) ▲매헌윤봉길의사기념사업회(윤봉길기념사업회) ▲안중근의사숭모회(안중근숭모회) 등 3곳의 역대 회장을 분석했다. ◇ 김구기념사업회…”일제 학병 독려” 친일파 후손도 회장 김구기념사업회의 1~3대 회장인 조완구·곽상훈·박영준 선생은 모두 독립운동가다. 4대 회장인 장충식 단국대 이사장은 독립운동가 장형의 아들이다. 하지만 5대회장 이수성은 친일인명사전에 등재된 이충영의 아들이다. 이충영은 일제시대 판사로 활동하다 1943년 변호사 개업 후, 이광수·김연수·최남선 등과 함께 ‘선배격려대’를 조직해 대학을 돌아다니며 학병 지원을 독려했다. 또 태평양전쟁에 협력하기 위해 근로동원을 목적으로 한 ‘국민동원총진회’의 중앙지도위원 등으로 활동했다. 6대 회장인 김신은 김구 선생의 아들이지만, 박정희 전 대통령과 함께 5·16 쿠데타를 주도했으며 박정희 정권 체제의 중심역할을 한 ‘유신정우회’ 소속으로 국회의원에 당선됐다. 현재 회장인 김형오 전 국회의장은 일제시대 조선총독의 자문기구인 ‘중추원’의 참의를 지낸 지희열의 손녀 사위다. 특히 국회의장 당시인 2009년 11월 친일인명사전 발간과 관련, “이제 과거를 갖고 발목을 잡는 형태는 그만둬야 한다”며 “과거와의 전쟁은 끝을 내고 세계적 전생 속에 미래를 향해 달려가야 한다”고 발언해 논란을 빚었다. ▲ 이명박 전 대통령 (사진=자료사진) ◇ 윤봉길기념사업회…이명박 前대통령도 회장 ‘명함’ 윤봉길기념사업회의 경우 곽상훈(2대)·이강훈(4대)·김상길(5대)
[선언문] 역사교육에 대한 국가통제를 강화하는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를 반대한다!
[선언문] 한국교원대학교 역사교육과 교수·학생 공동성명 역사교육에 대한 국가통제를 강화하는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를 반대한다! 우리 한국교원대학교 역사교육과 교수와 학생 일동은 압도적인 여론의 반대에도 한국사 교과서의 국정화를 강행하려는 정부의 입장에 심각한 우려를 표명하며, 바람직한 역사교육에 대한 막중한 책임감을 가지고 다음과 같은 입장을 밝힌다. 정부는 현행 검인정 체제에서 다양한 한국사 교과서가 발행되는 것이 학생들에게 역사인식의 혼란을 초래한다는 논리를 내세워 한국사 교과서를 국정으로 발행하려고 한다. ‘하나의 역사인식’이 필요하다는 정부의 주장은, 합리적이고 다양한 해석과 비판적이고 창의적인 사고를 본질로 하는 역사교육에 대한 무지를 말해줄 뿐만 아니라, 학생과 국민의 역사의식을 자신들의 생각대로 통제하려는 의도에 불과하다. 이명박 정부는 정당한 검정 절차를 거쳐 통과한 금성출판사 <한국근현대사> 교과서의 내용이 좌편향되었다면서 2008년 일방적으로 수정지시를 내렸다가 대법원에서 부당한 행정조치로 판결을 받았다. 현 정부는 역사적 사실의 오류투성이에다가 친일과 독재에 대한 비판적 성찰을 외면한 교학사 <한국사> 교과서를 2013년 검정 심사에 통과시켰지만, 학교 현장에서는 채택률이 사실상 0%가 되는 결과를 초래했다. 이러한 경험에 비추어, 우리는 정부의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시도가 권력을 동원하여 자신들이 원하는 특정한 역사인식을 학생들에게 주입시키려는 것이 아닌가 하는 의구심을 떨칠 수 없다. 국정 교과서는 국가가 교과서 서술을 독점하는 것이므로 한국사 교과서를 국정화하면 역사교육에 대한 국가 통제가 강화되고 다양하고 창의적인 역사이해와 역사교육이 크게 위축될 것이다. 우리의 경험을 돌아보아도, 한국사 국정 교과서는 한국의 민주주의를 질식시켰던
“국정화는 검열보다 더 나빠…학생들 교육받을 권리 침해”
⑤ 오동석 아주대 교수 ▲ 오동석 아주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가 19일 오후 서울 전농동 서울시립대 법학관 앞에서 <한겨레>와 인터뷰하고 있다. 김정효 기자 hyopd@hani.co.kr 오동석(50) 아주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는 2010년 경기도교육청의 학생인권조례 자문위원을 맡으면서부터 교육 문제에 목소리를 적극적으로 내 온 법학자다. 어린이·청소년 인권 및 지방자치 교육 문제에 관심이 많은데, 박근혜 정부가 추진하는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를 ‘학생들의 교육받을 권리 침해’ 측면에서 특히 우려한다. 19일 오후 ‘복지국가와 헌법적 과제’ 학술대회가 열린 서울시립대에서 오 교수를 인터뷰했다. -국정 교과서 논란이 왜 헌법적 주제이자 법학자들의 관심 사안인가?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는 우리나라에서 학생과 교사가 법적으로 어떤 처우를 받는지와 관련된 문제다. 정부는 학생들이 미성숙하기 때문에 자유발행제를 하면 혼란에 빠진다고 우려한다. 학생들을 판단 역량이 충분한 주체로 인정해야 하고, 설사 판단 능력이 부족하더라도 다양한 관점과 해석을 접하게 해주는 게 교육이다. 만일 학생들이 혼란을 느낀다면 교사가 안내·지도를 하면 되는데, 그걸 국가가 정하면 전체주의가 된다. 헌법재판소(헌재)는 1992년에 국정 교과서는 학생들의 사고력을 획일화·정형화하기 쉬우니 다양한 사고방식을 수용할 수 있도록 교과서 발행 제도를 개방할 필요가 있다고 판시했다.” -국정 교과서를 표현의 자유 측면에서 비판하기도 했는데. “ 헌법에서는 검열을 금지한다. 여러 출판물을 허용하되 국가가 이건 되고 저건 안 된다고 검열하는 것도 헌법에 위배된다. 하물며 국정 교과서는 국가가 제작하는 교과서 하나만 인정하는 제도니까 검열보다 더 나쁘다. 정부는 국정 교과서
연대 교수 132명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반대” 성명
(서울=연합뉴스) 임기창 기자 =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에 반대하는 각계 성명이 잇따르는 가운데 연세대 교수들도 국정화 추진 중단을 촉구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하일식 연세대 사학과 교수 등 이 학교 인문·사회분야 교수 132명은 22일 ‘민주적 가치 함양과 창의적 교육을 거스르는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를 반대한다’라는 제목의 성명을 내 역사 교과서 국정화가 “유신독재 권력이 역사 해석마저 오로지한 과거로 회귀를 시도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들 교수는 “현행 검정교과서는 학계 다수 통설에 입각한 것이며 교육부 지침을 거쳐 검정을 통과한 책들”이라며 “여기에 불만을 품고 국정화를 추진하는 것은 학계의 다수 해석을 부정하고 권력의 해석을 강요하려는 시도”라고 지적했다. 이어 “정치권력과 역사는 거리를 유지해야 한다”면서 “정상적 민주사회의 집권자라면 과거 역사를 해석하는 데 관여하기보다 국민 다수의 행복을 위해 현실과 미래를 내다보는 바른 정책에 매진함이 마땅하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미래 세대 청소년에게 획일적 역사관을 강요하는 것은 헌법에 명기된 교육의 중립성과 자율성을 침해하는 것”이라며 “우리는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가 지난 수십년간 우리 사회가 쌓아 온 정치·사회·문화적 성과를 퇴행시킬 것을 깊이 걱정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반대 목소리가 높음에도 정부와 집권세력이 국정화를 단행한다면 이후 우리 사회가 짊어질 부담과 폐해에 대한 책임도 고스란히 져야 할 것”이라며 “국정화는 학계와 교육계 어디에서도 원하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임기창 기자 pulse@yna.co.kr <2015-09-22> 연합뉴스 ☞기사원문: 연대 교수 132명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반대” 성명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에 반대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