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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 김용주, 과연 애국자였나?
※ [다운로드] pdf <김용주, 과연 애국자였나 기자 간담회 자료집 > ※ [다운로드] ppt <김용주, 과연 애국자였나 기자 간담회 프리젠테이션> [기자간담회] 김용주金龍周|金田龍周(금전용주)는 과연 애국자였나? <2015.9.17 오전 11시> [보도자료] 김용주, 과연 애국자였나? 해방 70돌을 맞은 지난 8월 15일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의 선친 김용주 씨(이하 존칭 생략)에 대한 평전 『강을 건너는 산』이 출간되면서 김용주의 일제시기 행적을 둘러싸고 논란이 가중되고 있다. 일부 언론과 정치권 일각에서 김용주를 친일행위자로 규정하고 있는 반면, 종편과 인터넷을 중심으로 한 극우적 성향의 언론과 김 대표 주변에서는 애국자를 친일파로 매도한다고 강변하고 있기 때문이다. 친일문제 전문 근현대사연구기관인 민족문제연구소는 이 같은 논란을 불식시키고자 9월 17일 오전 연구소 내 역사자료관에서 기자간담회를 가지고 김용주의 친일 행적과 근거자료를 공개했다. 연구소는 기본적으로 연좌제에 반대하지만 친일행위자의 후손이나 연고자가 ①친일인물에 대한 기념사업을 하는 경우 ②친일행적을 부인 또는 왜곡하는 경우 ③친일청산운동을 방해하는 경우는 예외로 한다고 밝혔다. 김 대표 측의 최근 대응은 이 세 가지를 모두 충족시키고 있다는 것이 연구소의 판단이다. 민족문제연구소는 이번 공개검증의 배경으로 김 대표 측과 극우언론이 김용주의 친일행적을 부인하는 것을 넘어 공공연하게 애국지사로 포장하고 있다는 점을 먼저 지적하고 있다. 평전 『강을 건너는 산』은 일제강점기 김용주의 삶을 ‘극일로 이겨낸 망국의 한’이란 제목으로 표현했다. 연구소는 이 책을 역사변조를 목적으로 급조한 기획상품이라 보고 있다. 친일을 감추고 애국으로 미화하며 친일파를 비호하고 있다는 것이 연구소의
민족사랑 9월호
[바로보기] 서울시 동대문구 왕산로 283, 3층(청량리동 금은빌딩) 대표전화: 02-969-0226 / FAX: 02-965-8879 누리집: www.minjok.or.kr / 이메일: minjok@minjok.or.kr 트위터: https://twitter.com/minmoonyeon /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minjok
민족사랑 9월호 통권 228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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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근혜 정부, 일본 식민통치 수법까지 쓰려나”
[인터뷰·上] 이만열 숙명여대 명예교수 약속이라도 한 것일까. 여권에서는 하루가 멀다 하고 “역사를 한 가지로 가르쳐야 한다”는 ‘소신 발언’이 쏟아져 나온다. ‘좌편향’ 역사 교과서가 문제라 국정 교과서를 만들어야 한다는 이들에게, 원로 역사학자 이만열 숙명여대 명예교수가 일침을 놓았다. “북한 학생들은 나라님을 칭송하는 앵무새들과 같다. 그게 획일적 역사 교육의 결과다. 본인들은 입에 거품을 물고 ‘종북’이라며 때려대는데, 바로 그들이 하는 짓이 종북 아닌가.” 따끔한 지적은 여기서 끝나지 않는다. 이 교수는 국정 교과서를 통해 ‘자학사관’을 바로잡자는 주장 속에 든 모순들을 하나하나 파고들었다. 이승만 추종자들은 상해 임시정부를 부정하지만, 정작 임시정부 법통을 계승한 것은 이승만이었음을, 국정론자들이 쓰는 자학사관이라는 말이 사실은 그들이 지금 비판하고 있는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쓰던 용어임을 지적했다. 그는 묻는다. ‘정말 알고도 그러는 것이냐’고. 한국 사학사도 연구해 온 이 교수는 역사 교과서 발행 체제가 민족의 역량과도 관계 깊다고 설명했다. 우리나라가 해방 이후 검인정 교과서를 통해 다양성을 추구했으며, 그 가운데 길러진 국민 개개인의 창의성과 자율성이 훗날 민주화의 자양분이 됐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역사 교과서를 국정으로 전환하는 것은 개별 주체성을 억누르고 나아가 민족의 역량을 떨어뜨리는 일이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다음은 지난 9일 서울 마포구 프레시안 사무실에서 진행된 인터뷰 내용이다. ▲ 이만열 숙명여대 명예교수. ⓒ프레시안(최형락) “김대중-김정일 사진은 있는데 이승만은 없으니 친북 교과서?” 프레시안 : 역사 교과서를 둘러싼 역사가
고대 교수들도 “역사교과서 국정화는 헌법가치 파괴”
고려대 교수 160명이 16일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반대 성명을 냈다. 부산대와 덕성여대 교수들의 15일 선언, 서울대 교수들의 2일 선언에 이어 교수들의 ‘국정화 반대’ 목소리가 시국선언 형태로 확산되는 양상이다. 고대 교수 160명은 ‘대한민국의 오늘과 미래를 위해 정부의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시도에 반대하는 고려대 교수 성명’이라는 제목으로 “민주주의와 헌법 가치의 파괴, 국격 하락과 국론 분열을 야기하는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에 반대한다”고 밝혔다. 이하 전문. ▲ 16일 고려대 문과대학에서 고려대 교수들이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반대 성명”을 낭독하고 있다. 정원식 기자. 대한민국의 오늘과 미래를 위해 정부의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시도에 반대하는 고려대학교 교수 성명 1.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는 민주주의를 후퇴시키는 행위이다. 검인정으로 출발한 한국의 근대 교과서 발행 제도가 국정으로 바뀐 것은 유신 정권 하에서였다. 이후 독재 권력에 의한 획일적인 역사교육 방식은 우리 사회 민주주의의 성장과 함께 수명을 다하고 근래에 와서야 비로소 검정제를 회복하였다. 그러나 수년 전부터 일각에서 제도적으로 수정 보완이 가능한 검정 교과서를 일방적으로 매도하더니 결국 한국근현대사 교과서가 폐지되고 친일과 독재를 미화하는 교과서까지 버젓이 출현하기에 이르렀다. 대한민국과 헌법의 정체성을 부정한다는 평가까지 받은 이 교과서가 시민사회와 학계의 검증으로 학교 현장에서 채택되지 않자 정부는 아예 시대를 역행하여 이미 역사 속으로 사라진 국정화를 되살리려 하고 있다. 오늘날 교과서 발행의 세계적 추세는 보편화된 검인정제에서 자유발행제로 넘어가는 과정에 있다. 국정보다는
김일성 “속전속결로 부산까지 가면 미국은 개입 못한다”
[임기상의 역사산책 124] 대참사로 끝난 ’38살’ 김일성의 헛된 망상 ▲ 미군의 폭격으로 초토화가 된 평양시내. 달의 분화구처럼 군데 군데 큰 구멍이 파여져 있다. “도시는 현재 완벽한 폐허의 상태이다. 예전의 것들이 완전히 파괴되어 평지화되었다. 다만 재와 돌더미를 배경으로 부서진 집의 벽들만이 여기저기에 서있을 뿐이다. 몇 개의 근대식 건물들은 골격만 남아있고, 지붕과 안쪽 벽들은 존재하지 않았다. 여타 건물들도 예전에 그곳에 건물이 있었음을 알려주는 부서진 벽돌만 남아있을 뿐이다.” 1951년 5월 국제민주여성연맹이 미 공군의 폭격 피해를 조사하기 위해 평양을 찾았을 때 목격한 장면이다. 북한 전역의 도시가 이렇게 완전 파괴되었다. 이것은 아직 시작에 불과했다. 그후 2년이 넘게 북한은 연일 미 공군의 폭격에 시달리게 된다. 그 절정은 휴전협상이 포로문제에 막혀 질질 끌던 1952년 여름이었다. 미 공군은 6월 23일 압록강 수풍댐에 대해 연속적으로 폭탄을 쏟아부었다. 북한은 전력의 90%를 잃어 암흑의 세계로 들어갔다. 7월 11일에는 이미 폐허가 된 평양을 대상으로 한 사상 최대의 공습이 이루어졌다. 이날 하루에만 1,254회의 폭격이 진행돼 2만 3천 갤런의 네이팜탄이 투하되었다. 북한의 평양방송은 사상자가 7천명에 달한다고 발생했다. 어떻게 해서 이런 비극이 벌어진 것인가? ◇ 기고만장한 김일성, 소련의 스탈린에게 남침 허가를 호소하다 ▲ 1949년 3월 5일 모스크바를 방문한 북한 대표단이 소련 인민위원회를 방문했다. 연설문을 낭독하는 인물이 김일성이고, 왼쪽에서 두 번째가 홍명희 부수상, 그 오른쪽이 박헌영
“한국사 국정화는 이념·세대 갈등의 뇌관… 강행 땐 큰 혼란”
<2015-09-15> 한국일보 ☞기사원문: “한국사 국정화는 이념·세대 갈등의 뇌관… 강행 땐 큰 혼란”
국정(國定)이라 쓰고 권정(權定)이라 읽는다
<특별기고> 정부의 역사교과서 국정화 추진에 대한 소고 1. 2013년 가을 전교조와 민족문제연구소를 비롯한 각종 사회단체의 노력과 시민들의 절대적인 여론에 힘입어 교학사 한국사 교과서는 전국 2500여개가 넘는 고등학교에서 외면을 받아 사실상 0% 채택률을 보이며 퇴출당했다. 당시 일선 고등학교에서 교학사 한국사 교과서를 채택하지 않은 이유는 너무도 명확했다. 한마디로 ‘불량품’이었기 때문이었다. 역사학계에서 제기된 이념적 편향과 친일 독재를 옹호한다는 문제 제기도 큰 이유가 되었었지만, 결정적인 건 교과서 질이 너무 떨어졌던 것이다. 입시에 대한 책무성을 요구받는 고등학교에서 오류가 많은 교과서를 선정하는 것은 불가능에 가까웠다. 그러나 뉴라이트를 비롯한 극우 세력은 ‘0% 채택률’에 대한 책임을 엉뚱한 곳으로 돌려 버렸다. 현재 역사학계가 모두 좌편향되어 있고 그로 인해서 학교 현장은 이들의 부당한 영향력에 의해 좌우되고 있다고 주장한다. 그리하여 자신들이 야심(!)차게 만든, ‘대한민국을 긍정적으로 해석한’ 교과서가 떨어졌다고 생각하고 있다. 그래도 이때만 해도 박근혜 정부가 설마 교과서 체제를 국정으로 되돌릴 거라는 상상은 하지 못했다. 뉴라이트 학자들도 처음에는 국정 체제 전환에 대해서 주춤하는 모습을 보였을 정도였다. 교학사 한국사 교과서 채택을 둘러싼 논쟁이 한창 일고 있었을 때 뉴라이트 학자들은 ‘0% 채택률’은 다양성과 자율성을 해치는 결과라고 비난했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들의 뻔뻔함은 오래가지 않았다. 그들은 ‘좌편향된 역사학계’를 제압하기 위해서는 국정 체제가 필요하다는 논리로 자신들의 주장을 뒤집어버렸다. 그들을 ‘학자’라고 부르기가 민망한 순간이었다. 2. 21세기 지구촌에서 교과서
시도 교육감 17명 중 15명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반대
박홍근 의원 의견조사 결과…”이념성향 초월한 반대에 주목해야” ▲ 국회에서 질의하고 있는 박홍근 새정치민주연합 의원. ⓒNews1 중·고교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를 반대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는 가운데 초·중등 교육을 책임지는 시도 교육감들도 이념 성향에 관계 없이 대다수가 반대 입장을 밝혔다. 14일 박홍근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에 따르면, 시도 교육감 17명 가운데 15명이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에 반대 입장을 공개 표명했다. 지난 8일 서울, 경기, 인천, 강원, 광주, 전남, 전북, 경남, 부산, 제주 등 교육감 10명이 국정화 반대성명을 발표했다. 9일에는 대전, 세종, 충남, 충북 등 충청권 교육감 4명이 별도로 반대 성명을 발표했다. 여기에는 진보성향으로 분류되는 교육감뿐 아니라 중도 성향의 설동호 대전교육감도 동참했다. 보수 성향의 우동기 대구교육감도 박 의원이 설문 형식으로 진행한 ‘교과서 국정화에 대한 의견서’를 통해 ‘검정 발행체제 유지’ 입장을 밝혔다. 우 교육감은 의견서에서 “객관적이고 중립적인 검정 절차를 철저히 거친 교과서가 필요하다”고 말해 국정화보다는 검정체제 개선에 무게를 실었다. 교육감들이 국정화에 반대하는 가장 큰 이유는 “국가가 주도하고 만드는 교과서의 일방적인 가치관으로는 창의적 인재를 육성할 수 없다”는 것이었다고 박 의원은 전했다. 보수 성향으로 분류되는 김복만 울산교육감과 이영우 경북교육감은 입장을 밝히지 않았다. 박 의원은 “초·중등 교육을 책임지는 교육감들이 이념성향을 초월하여 국정화에 반대하는 것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박 의원은 “성향을 막론하고 반대 목소리가 높은데도 국정화를 강행한다면 0%대 채택율로 끝난 뉴라이트
“자민당도 틈만 나면 국정화 시도하지만 일본 국민이 용납안해”
▲ 다와라 사무국장 ①일 ‘교과서넷21’ 다와라 사무국장 일본의 역사 왜곡 교과서에 맞서온 일본 시민사회도 한국 정부의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움직임을 우려의 시선으로 바라보고 있다. 일본에서 50년 넘게 ‘교과서 운동’의 외길을 걸어온 다와라 요시후미(74) ‘아이들과 교과서 전국네트워크21’(이하 교과서넷) 사무국장은 “한국이 교과서 국정화를 선택한다면 역사를 몇십년 돌이키는 어처구니없는 일이다. 일본은 지난 전쟁을 반성한다는 의미에서 과거의 국정화를 폐지했다. 이후 자민당 등에서 국정화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꾸준히 나오지만 국민들이 이를 용납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국정제는 발전도상국·독재국가뿐 미국·유럽국 대부분 자유발행제 일본은 1948년부터 검정제 도입 지난 전쟁 반성한다는 의미 자민당 내 국정화 의견 있지만 일본 국민들이 용납 안해 한국도 그런 일 일어나지 않도록 언론이 나서고 국제사회 호소해야 -박근혜 정부가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를 추진하면서 시민사회와 정면충돌하고 있다. “한국 정부는 세계의 교과서 제도가 어떻게 돼 있는지 좀 돌아보길 바란다. 교과서 국정제를 유지하는 국가는 일부 발전도상국이나 독재국가밖에 없다. 한국이 다시 국정화로 돌아간다는 것은 역사를 몇십년 되돌리겠다는 정말 어이없는 일이다. 미국과 유럽 등 대부분의 선진국은 자유발행제다. 유럽에서 검정제를 유지하는 국가로 독일과 노르웨이 등이 있지만 한·일처럼 국가권력이 개입하는 검정은 아니다. 중국도 20여년 전에 국정제를 그만뒀다. 예전엔 인민교육출판사 교과서뿐이었지만, 지금은 중학교 역사 교과서가 8종이나 나온다. 교과서 제도는 그 나라의 정치제도와 매우 밀접히 관련돼 있다. 한국이 그렇게 힘들게 민주화를 하고….” -일본의 교과서 제도는 어떤 변천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