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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기사

“광복 70년 맞아 학교로 찾아가는 독립운동 이야기 들어 보실래요?”

2015년 9월 10일 516

도교육청, 12월 21일까지 도내 중·고등학교 직접 방문 전시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교육감 이석문)은 지난 9월 7일부터 도내 중·고등학교를 직접 방문하여 ‘광복 70년 기념 학교로 찾아가는 독립운동 자료 전시회’를 진행해 나가고 있다고 밝혔다. 이번 전시회는 도교육청이 주최하고 민족문제연구소 제주지부와 노무현재단 제주위원회 주관으로 광복 70주년을 맞아 독립운동가들의 독립 정신과 애국애족정신을 계승하고 세계화 속에 학생들의 약해지는 민족 공동체 의식을 높이고 역사의식을 고취시키기 위하여 오는 12월 21일까지 개최될 예정이다. 광복 70년 기념 학교로 찾아가는 독립운동 이야기 특별전에 전시되는 자료는 세 가지 종류로 구성되었는데, 그 내역을 살펴보면 ▶ 첫째는 동학농민운동, 을사늑약과 독립운동부터 광복까지의 자료이고, ▶ 둘째는 백범 김구의 일대기 자료이며, ▶ 셋째는 제주 항일투쟁의 역사 자료이다. 이 외에도 이회영 등 독립운동가들의 사진과 명언, 독립운동 당시 불려졌던 노래 가사 등이 전시되고 있다. 이에 도교육청 관계자는 “이번 행사를 통하여 학생들이 광복 70년의 의미를 되새기고 민족과 독립을 위해 희생한 독립운동가들의 정신을 기리며 독립운동사를 배워 애국심을 기르고 민주시민으로서의 공동체 의식을 갖출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전했다. 클릭 ☞ [참고자료] 학교로 찾아가는 독립운동 이야기 운영 계획 ▲ ‘학교로 찾아가는 독립운동 자료 전시회’가 지난 7일부터 도내 중·고등학교에서 식작된 가운데 10일에는 중앙여중학교에서 열려 학생들이 독립과 애국에 대해 생각하는 기회가 됐다. 사진=김용현 기자 <2015-09-10> 뉴스제주 ☞기사원문: “광복 70년 맞아 학교로 찾아가는 독립운동 이야기 들어 보실래요?”

김일성의 항일무장투쟁, 진짜인가 가짜인가?

2015년 9월 10일 2233

[임기상의 역사산책 122] 조국해방을 위해 투쟁한 독재자의 젊은 시절 ▲ 북한의 화가 정관철이 1948년에 그린 <보천보의 횃불>. 보천보 마을을 습격한 김일성이 주민들을 모아놓고 연설을 하는 모습을 묘사한 그림이다. 김일성의 신격화는 이때부터 시작됐다. “탕! 탕! 탕! 탕!” 1937년 6월 4일 밤 10시, 김일성이 이끄는 동북항일연군 제2군 제6사 대원 90명이 압록강변에 있는 보천보 마을을 습격했다. 이들은 전화선을 절단한 후 주재소를 향해 기관총 2정으로 총격을 가했다. 놀란 일본 경찰 5명은 제각기 어둠 속으로 흩어졌다. 김일성 부대원들은 주재소의 무기고에서 경기관총 한 자루와 소총 6자루, 권총 2자루, 탄약 수백 발을 탈취하고 불을 질렀다. 다른 부대는 농사시험장과 소방서, 면사무소, 우편소 등을 파괴했다. 또, 여러 점포와 잘 사는 집에 침입해 현금과 물자를 빼돌렸다. 이들은 “우리는 만주에서 온 동북항일연군 대원들인데 여러분을 위해 조선독립운동에 분주한 사람들이니 군자금을 내라”고 요구했다. 부대원들은 2시간 동안 마을을 장악한 후 전단을 뿌리고 철수했다. 이것이 그 유명한 ‘보천보 전투’이다. 북한 역사교과서는 당시 김일성이 주민들을 모아놓고 <보천보의 횃불>그림처럼 일장 연설을했다고 자랑하고 있다. 그러나 김일성의 일급 참모이자 같은 부대원이었던 최현(1907~1982)은 세월이 지난후 “도망가기도 바빴는데 무슨 대중연설을 해”라고 부인했다고 한다. ▲1998년 10월 동아일보 취재단이 방북했다. 김병관 당시 동아일보 회장이 김정일 국방위원장에게 준 선물. ‘보천보 전투’를 보도한 동아일보 호외판(1937년)을 순금 인쇄판으로 제작했다. 이 순금판은 현재 묘향산 국제친선전람관 남한관에 전시되어

동덕여대, 교양필수 강의서 ‘친일파 설립자’ 옹호 논란

2015년 9월 10일 1120

“조동식은 교육 위해 어쩔 수 없이 일제에 협력한 애국자”…학생들 반발 (서울=연합뉴스) 권영전 기자 = 동덕여자대학교가 신입생을 대상으로 한 필수 강의에서 친일 행적이 드러난 학교 설립자 조동식(1887∼1969)을 옹호해 논란이 일고 있다. 10일 동덕여대 총학생회와 재학생들에 따르면 동덕여대는 지난달 31일 신입생을 대상으로 한 ‘동덕인성교육’ 과목 강의에서 조동식에 대해 “교육을 위해 어쩔 수 없이 일제에 협력한 애국자”라는 내용을 교육했다. 강의 교재에는 “춘강(조동식의 호) 선생은 교육이 구국의 길임을 확신하고 민족의 얼을 지키려고 교육에 심혈을 기울였다”, “춘강 선생 또한 민족운동에 참여하고 싶은 마음에 들었지만 의암(손병희의 호)을 포함한 주변 사람들은 춘강이 교육자로서의 자리를 지키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설득했다” 등 조동식을 옹호하거나 변명하는 내용이 포함됐다. 학교 측은 수강생들에게 강의를 들은 소감문을 제출하도록 하고, 이를 제출하지 않으면 출석으로 인정하지 않겠다고 공지했다. 동덕인성교육은 동덕여대가 올해 처음 도입한 과목으로, 별도의 학점은 없지만 출석이 부족해 이수하지 못하면 졸업할 수 없는 교양필수 과목이다. 문제는 조동식이 총독부 기관지인 ‘매일신보’ 등에서 일본과 조선은 하나라는 ‘내선일체(內鮮一體)’와 일본의 총력전 체제에 협력해야 한다는 ‘총후생활(銃後生活)’을 주장한 탓에 친일파로 분류되는 인물이라는 점이다. 조동식은 민족문제연구소가 발간한 친일인명사전의 교육·학술 부문에 수록됐다. 친일반민족행위 진상규명위원회가 발표한 ‘친일반민족행위 705’인 명단에도 포함됐다. 방학진 민족문제연구소 사무국장은 “조동식은 황국신민화·내선일체·징병제 등 일제 식민정책 옹호에 앞장선 대표적 교육계 친일인사”라고 설명했다. 방 국장은 “학교를 위해 친일을 했다는 것은 교육 분야

겨레얼살리기운동본부, ‘식민사학 극복 학술대회’

2015년 9월 9일 846

16일 프레스센터서…신용하 박성수 윤경로 문성재씨 발표 ▲ (왼쪽부터) 신용하, 박성수, 윤경로, 김호일씨 (사)겨레얼살리기국민운동본부(이사장 한양원)는 16일 오후1시30분 서울 광화문 프레스센터 20층 국제회의장에서 ‘2015년 광복 70주년 기념 식민사학 극복 학술대회’를 연다. 이날 행사는 이찬구 겨레얼살리기국민운동본부 국장의 사회로 국민의례, 주제발표 및 토론(총 4차례), 종합토론 등 순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먼저 신용하 서울대 명예교수가 ‘일제 식민주의사관의 동기와 형성과정’을 주제로 발표하고, 김호일 중앙대 명예교수가 토론자로 나선다. 이어 박성수 한국학중앙연구원 명예교수가 ‘이병도와 일제식민사학’을 주제로 발표하고, 심백강 민족문화연구원 원장이 토론자로 참여한다. 세번째는 윤경로 전 한성대 총장이 ‘광복(해방) 70년과 일제잔재 청산’을 주제로 발표하고, 이준식 민족문제연구소 연구위원이 토론자로 나온다. 끝으로 문성재 우리역사연구재단 책임연구원이 ‘위당 정인보가 비판한 식민사학’을 주제로 발표하고, 최영성 전통문화대 교수가 토론자로 나선다. 종합토론은 신형식 고조선사학회 회장이 좌장을 맡아 진행하며, 발표자와 토론자 전원이 참가한다. 한 이사장은 “광복 70년이 지난 지금도 식민사관은 청산되지 않은채 한국사의 정설처럼 구조화되어 민족의 바른 역사를 훼손시키고 있다”며 학술대회 취지를 밝혔다. 정성수 기자 tols@segye.com <2015-09-09> 세계일보 ☞기사원문: 겨레얼살리기운동본부, ‘식민사학 극복 학술대회’

이승만-박정희는 금기? KBS ‘친일과 훈장’ 불방 위기

2015년 9월 9일 767

취재 마쳤으나 편성 확정 여전히 불투명… 공교로운 시기에 팀장 ‘교체’도 KBS가 2013년부터 탐사보도팀이 취재해 온 <친일과 훈장>이라는 프로그램의 방송을 기약 없이 미루고 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친일 행적자와 일본인들에게 훈장이 가장 많이 수여됐던 이승만 정부와 박정희 정부 당시 이야기를 다룬다는 점 때문에 ‘민감하다’며, 담당 부장이 방송용 원고 제출을 지속적으로 요구하며 ‘시간 끌기’를 하고 있다는 것이다. 더구나 방송이 허공에 ‘뜬’ 시기에 공교롭게도 담당 팀장과 취재기자들마저 ‘교체’를 앞두고 있어 의혹은 증폭되고 있다. KBS <훈장> 제작진 및 탐사보도팀 일동은 8일 <무엇이 그리 두렵습니까!>라는 제목의 성명을 내고 <훈장>이 처한 위기를 알렸다. 탐사보도팀은 지난 2013년부터 ‘훈장을 통해 본 대한민국 70년 역사’를 기획, 취재했다. 대한민국 정부 수립 이후 ‘훈장’을 누가 왜 받았고 혹시 문제는 없는지를 알아보는 대기획이었다. 정부가 서훈 명단을 ‘개인정보’라며 공개하지 않자 탐사보도팀은 정보공개 청구소송까지 거치면서 올해 4월 70만 건의 훈·포장 명단을 입수했고, 자체 취재를 통해 정부가 감춰 온 내역도 찾아냈다. 그동안 70만 건에 달하는 전체 훈장 내역은 현재까지 한 번도 공개되지 않았다. 제작진은 “취재 결과, 대한민국 훈장에 많은 문제들이 있었지만 두 가지로 압축됐다. 우선 지난 몇 년 동안 법원이 ‘조작됐다며’ 무죄를 선고한 간첩사건에서 당시 수사관들이 훈장을 받은 것이 드러났고 대한민국이 친일 행적자와 일제식민통치를 주도한 일본인들에게 훈장을 수여했다는 것”이라며 이를 바탕으로 <간첩과 훈장>, <친일과 훈장>이라는 2부작

“박정희, 나라 위해 만주군관학교 입학” 미화 위인전, 알고보니…

2015년 9월 9일 2152

▲ 만주군관학교에 입학한 박정희 전 대통령을 미화한 내용을 담고 있는 위인전. 사진 커뮤니티 클리앙 온라인에서 초등학교 교과서로 알려지면서 논란 일어 사실은 1990년대 출판된 동화책…13년 전에 절판돼 박정희 전 대통령의 일본 육군사관학교 입학 이유 등을 미화한 한 위인전이 ‘초등학교 교과서’로 오해 받아 누리꾼 사이에서 논란을 일으켰으나 사실이 아닌 것으로 밝혀졌다. 발단은 지난 7월께부터 ‘오늘의 유머’와 ‘MLB파크’ 등 여러 온라인 커뮤니티에 올라온 ‘박정희 창조 미화’라는 제목의 사진에서 비롯됐다.(▶관련 게시물 링크) 사진으로 촬영된 책 내용을 살펴보면 “박정희는 나라를 위해 더 큰일을 하기 위해 교사 생활을 그만두고 만주로 갔어요. 만주 군관학교에 입학하여 힘든 훈련을 마친 박정희는 또다시 일본 육군사관학교에 진학하였어요”라고 적혀 있다. 이어지는 글에는 “‘일본은 곧 망할 것이다’ 박정희는 마음속으로 이런 믿음을 가졌어요. 일본의 항복으로 우리나라는 광복이 되었어요. 박정희는 광복군에 들어가 조국으로 돌아갈 날만을 기다리며 열심히 훈련을 쌓았어요. 하지만 나라에서 광복군을 인정해 주지 않았어요. 박정희는 초라한 모습으로 고향에 돌아왔어요”라는 내용이 적혀있다. <한겨레> 취재 결과, 해당 내용이 담긴 책은 1990년대 ‘학원출판공사’라는 출판사에서 나온 ‘판타피아 위인전기 한국편’ 32권 중 한권인 박정희 전 대통령 위인전인 것으로 확인됐다. 학원출판공사는 현재 스마일북스 출판사로 이름을 바꿨고, 이 책은 절판돼 더 이상 구매할 수 없다. 스마일북스 출판사 관계자는 8일 <한겨레>와의 통화에서 “전집 초판은 당시 전진프로덕션이라는 기획사에서 제작했고 학원출판공사가 인쇄를 맡아 판매했다”며

국정교과서의 ‘왜곡’…’5.16혁명(?)’부터 ‘친일 외면’까지

2015년 9월 9일 1070

▲ 3차 교육과정에 의해 1979년 발행된 고등학교 국사 교과서 표지 (사진=국사편찬위원회) 역사 교과서 국정화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군사정권을 미화하고 친일문제를 외면했던 과거 국정교과서의 내용도 새삼 관심을 모으고 있다. 5·16군사정변으로 정권을 잡은 박정희 정부는 지난 1974년 검정 체제로 발행되던 중·고등학교의 11종 국사 교과서를 통합해 각각 1종으로 단일화했다. 이후 발행되기 시작한 국정교과서에는 정권의 정당성을 주장하고, 업적을 홍보하는 내용이 다수 포함됐다. ◇ 정권 미화, 찬양, 거짓말까지…   ▲ 3차 교육과정에 의해 1979년 발행된 고등학교 국사 교과서 297페이지. 아래쪽 박스 안에 혁명공약이 담겨 있다. (사진=국사편찬위원회) 5·16군사정변의 경우 ‘국민을 구하기 위한 불가피한 혁명’으로 미화됐다. 1979년 발행된 고등학교 국사 교과서는 5·16군사정변에 대해 “박정희 장군을 중심으로 하여 일어난 혁명군이 대한민국을 공산주의자들의 침략 위협으로부터 구출하고, 국민을 부정 부패와 불안에서 해방시켜 올바른 민주주의 국가를 건설하기 위해 시행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심지어 군사정변 당시 국가재건최고회의가 내건 ‘혁명공약’의 일부 항목은 수정된 채 교과서에 담긴 것으로 드러났다. 이 교과서에는 혁명공약의 6번째 항목에 대해 “우리의 과업을 조속히 성취하고 새로운 민주 공화국의 굳건한 토대를 이룩하기 위하여, 우리는 몸과 마음을 바쳐 최선의 노력을 경주한다”고 기술돼있다. 하지만 실제 군사정변 당시 해당 항목은 “우리의 과업이 성취되면 참신하고도 양심적인 정치인들에게 언제든지 정권을 이양하고 우리들 본연의 임무에 복귀할 준비를 갖춘다”는 내용이었다. 당시 민정 이양 약속을 뒤집고 장기 독재에 발을

한 사람에 같은 훈장 두 번 준 보훈처

2015년 9월 9일 509

ㆍ독립신문의 ‘양·음력 날짜 혼용 기재’ 몰라 황당한 실수 ㆍ생존자를 순국자로…훈장 등급도 올렸다 내렸다 ‘고무줄’ 국가보훈처의 부실한 독립유공자 서훈 관리 사례가 잇따라 확인되고 있다. 동일인에게 훈장을 중복 추서하는가 하면 동명이인 중 엉뚱한 사람에게 훈장을 추서하기도 했다. 생존자를 순국자로 둔갑시킨 경우도 확인됐다. 보훈처는 독립운동가 고영신, 김기현 두 사람에게 1991년 애국장을 추서했다. 보훈처 공훈록에는 두 사람 모두 “1921년 7월25일 피살 순국했다”고 적혀있지만 독립신문 1923년 11월10일자 기사에는 고영신과 김기현이 체포돼 징역형을 선고받았다는 내용이 나온다. 1990년 애국장을 추서한 조용석(趙庸錫)과 1991년 애국장을 추서한 조용석(趙鏞錫)은 동일 인물에게 훈장을 중복 추서한 사례다. 두 사람은 출신지와 생년월일, 공훈내용이 모두 같다. 다른 것은 이름 중 가운데 자의 한자 표기이다. 91년 추서한 조용석의 경우 보훈처는 독립신문 1920년 12월13일자 기사와 1921년 1월21일자 기사를 근거로 제시했다. 서로 다른 날짜에 나온 기사처럼 보이지만 1920년 12월13일은 음력이고, 1921년 1월21일은 양력으로 사실은 같은 날짜다. 당시 독립신문은 홀수면에 음력, 짝수면에 양력 날짜를 기재했다. 보훈처는 지난달 12일에는 심사위원회를 열어 1963년 독립장을 추서한 김태원의 유족이 독립운동가의 후손이 아니라는 결론을 내렸다. 동명이인의 후손이 훈장을 가로챈 사실을 뒤늦게 확인한 것이다. 지난달 4일에는 독립유공자 김정필의 증손자로 알려진 70대 남성이 “증조부는 독립운동을 하지 않았다”며 ‘양심선언’을 해 화제가 되기도 했다. 보훈처 관계자는 8일 “당시는 지금처럼 공적 입증 자료가 다양하지 못했기 때문에 오류가 있는 부분도

역사학계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시도 중단하라”

2015년 9월 9일 528

▲ 【서울=뉴시스】9일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를 반대하는 역사·역사교육 연구자 일동이 9일 서울 종로 흥사단 강당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2015.09.09. yejis@newsis.com 【서울=뉴시스】김예지 기자 = 역사학계 교육·연구자들이 “정부는 헌법에 명시된 교육의 자주성·전문성·정치적 중립성을 훼손하는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시도를 즉각 중단하라”고 9일 선언했다. 한국근현대사학회와 한국사학사학회 등 연구학계 교육·연구자들은 이날 오전 서울 종로구 흥사단 강당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정 교과서는 정권이 원하면 얼마든 역사를 왜곡할 수 있고 정권에 따라서 교과서의 서술이 뒤바뀔 수 있는 위험한 제도”라며 “정부는 역사학계·역사교육계의 비판을 수용해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를 중단하라”고 밝혔다. 이들은 지난 8일까지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에 반대하는 역사연구자 선언’에 동참하는 서명운동을 진행해 역사학계 총 1167명의 서명을 받았다. 이들은 이날 선언문을 통해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는 자율성과 다양성, 그리고 창의성을 존중하는 민주주의 교육 이념을 부정하는 것”이라며 “교과서 국정제가 처음 도입된 것은 유신체제 하에서였다. 당시 발행된 국정 교과서는 국민을 국가권력의 지시와 명령에 순응하는 신민으로 전락시키는 이념 교육의 도구가 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역사교육 연구자들이 국정제 도입 당초부터 그 부당성을 지적하며 꾸준히 반대운동을 벌여온 것도 이러한 폐해를 인식했기 때문”이라며 “국정제로의 회귀는 지난 40여년에 걸친 민주화운동의 성과와 대한민국이 이룩한 사회문화적 성취를 부정하는 처사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가 중 국정제를 채택한 나라는 한 곳도 없다”고 말했다. 또 “헌법재판소는 교과서가 국정화되면 학생들의 사고력이 획일화·정형화될 수 있고 국가가 필요 이상의 강력한 통제권과

중고교 사회교사 78% “한국사교과서 국정화 반대”

2015년 9월 9일 703

전국 17개 시·도 교육감 중 16명도 ‘국정화 반대’ 입장 [이데일리 신하영 기자] 전국 중·고등학교에서 역사·사회 과목을 가르치는 교사 78%가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에 반대했다. 전국 17개 시·도 교육감 중 16명도 한국사 국정화에 반대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김태년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은 9일 이 같은 설문조사 결과를 공개했다. 이는 지난 4일부터 8일까지 5일간 전국 중·고교 사회과 교사 2만4195명을 전수 조사한 결과로 응답률은 43.5%(1만543명)다. 응답자 중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에 찬성하십니까’란 질문에 ‘반대한다’고 답한 교사는 77.7%(8188명)를 차지했다. ‘찬성’은 19.8%(2085명)에 그쳤다. 나머지 2.56%(270명)는 ‘잘 모르겠다’고 응답했다. 현재 중고교에서는 사회과 교사들이 역사수업을 하거나 역사교사가 사회수업을 맡고 있다. 이번 조사는 이 점을 감안해 실시했다. 한국사 국정화와 관련해 사회과 교사 전체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는 이번이 처음이다. 아울러 김태년 의원은 전국 17개 시·도 교육감을 대상으로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에 대한 의견을 제출받았다. 그 결과 김복만 울산교육감을 제외한 16개 시·도 교육감 모두 한국사 국정화에 반대한다는 의견을 밝혔다. 보수성향의 우동기 대구교육감도 “객관적이고 중립적인 ‘검정’ 절차를 철저히 거친 교과서가 필요하다”고 말해 사실상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에 반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김태년 의원은 “친일·독재미화 교학사 교과서를 옹호하던 분들이 국정교과서를 주장하고 있다”며 “교육감, 현장 교사 등 교육 현장의 절대 다수가 역사교과서 국정화를 반대하고 있는 만큼 국정화 시도는 당장 중단돼야 한다”고 말했다. 앞서 지난 8일에는 전국 17개 시·도 교육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