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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정교과서 ‘제2의 독립운동’을 하는 심정으로 싸울 것”
부천타임즈:양주승 대표기자 ▲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시도 저지를 위한 모임의 대표들이 4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새정치 문재인대표 면담에 앞서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부천타임즈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시도 저지를 위한 모임’의 대표들이 4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새정치 문재인대표 면담에 앞서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기자회견에는 김자동 대한민국임시정부기념사업회 회장, 함세웅 안중근기념사업회 이사장, 윤경로 신흥무관학교기념사업회 상임대표 ,김자동 대한민국임시정부기념사업회장, 이만열 전 국사편찬위원장, 이이화 전 동학농민혁명기념재단 이사장, 임헌영 민족문제연구소 소장. 독립유공자 후손 등이 참석했다. 이들은 “독립운동 정신을 훼손하는 한국사 교과서 국정제를 반대한다”며 “최근 황우여 교육부 장관과 집권여당인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가 마치 말을 맞추기라도 한 듯 고등학교 한국사 교과서의 발행제도를 국정으로 전환하겠다는 발언을 쏟아 내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독립운동의 역사를 제대로 가르쳐야 한다는 것은 ‘3·1운동으로 건립된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법통’을 명기한 현행 헌법 전문에 비추어 분명하다”면서 대한민국 건국의 주체는 친일파가 아니라 조국의 독립과 민족의 해방을 위해 헌신한 독립운동가다. 이를 부정하는 것은 헌법을 부정하는 것으로 2013년 교학사가 바로 그런 내용을 담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국정교과서 발행을 강행한다면 ‘제2의 독립운동’을 하는 심정으로 싸울 것”이라면서 ▲한국사 교과서 국정제 전환 움직임 중단 ▲건국절 제정 추진 등 독립운동의 전통을 강조한 헌법을 훼손하는 일체 책동 중단 ▲독립운동사 왜곡·폄하하려는 움직임 중단 ▲초중고등학교에서 제대로 된 독립운동사 교육할 수 있는 제반 여건 강화를 요구했다. ▲ 4일 서울 여의도
野, ‘국정교과서 추진’에 본격 제동…”민주주의의 문제”
▲ 【서울=뉴시스】전신 기자 =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가 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한국사교과서 국정화 시도 저지를 위한 면담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문 대표는 정부·여당의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의지를 두고 “세계적인 추세와 정반대의 길을 가려는 것은 ‘유신독재의 향수’ 때문”이라고 원색적으로 비난했다. 2015.09.04. photo1006@newsis.com 2015-09-04 【서울=뉴시스】전혜정 기자 = 새정치민주연합은 4일 독립유공자 후손, 원로 역사학자와 함께 정부여당의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시도에 본격적인 제동을 걸었다. 그러면서 정부여당의 이 같은 시도를 ‘시대착오적 생각’이라며 맹공을 퍼부었다. 문재인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당 한국사교과서 국정화저지 특별위원회 첫 회의를 열었다.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시도 저지를 위한 면담을 겸해 독립운동가 후손과 원로 역사학자들이 함께한 자리였다. 문 대표는 “박근혜 정부가 세계적인 추세와 정반대의 길을 가려는 것은 ‘유신 독재’의 향수 때문이며 민주주의에 역행하겠다는 것”이라며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가가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표현한 ‘자학의 역사관’은 일본 극우파의 주장과 거의 같다”고 지적했다. 그는 “국정교과서는 용납할 수 없다”며 “일제 조차 국정교과서를 썼다. 1973년에 유신과 함께 시작됐다가 민주화 이후 단계적으로 폐지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문 대표는 “전세계에서 독재를 경험했거나 사회주의 국가인 북한, 러시아, 베트남 정도를 제외하고는 국정교과서를 사용하는 나라는 거의 없고, 심지어 그들도 변해가고 있다. 중국도 사회주의 국가이지만 국정교과서를 사용하지 않는다”며 “이는 단순히 교과서의 문제가 아니라 민주주의의 문제”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역사 학자들도 거의 국정교과서를 반대한다. 획일적인 교과서로 창조적이
이이화ㆍ한국사 이야기
광복 70주년 기념기획‘이이화ㆍ한국사 이야기’ 10년 만에 개정판 “역사는 미래를 여는 우리의 희망이다” ▲ 이이화 지음 | 전 22권| 신국판 | 반양장 | 총 6,664쪽 | 각권 14,500원 l ISBN 978-89-356-7005-5 한국의 민족ㆍ민중ㆍ생활사를 담은 『이이화ㆍ한국사 이야기』 미래는 역사를 통해 이루어진다. 오래전부터 역사는 ‘제왕의 학문’으로 불려왔다. 그래서인지 역사는 주로 지배층의 시각에서 아주 딱딱한 어조로 씌어졌고, 역사를 알아야 한다는 당위성에 비해 접근하기는 쉽지 않았다. 『이이화ㆍ한국사 이야기』는 더 많은 사람이 좀더 쉽게 우리 역사에 접근해야 한다는 문제의식에서 출발했다. 1994년 기획과 집필이 시작된 후 10년 만에 완간된 『이이화ㆍ한국사 이야기』는 출간 당시 수많은 언론과 지식인의 찬사를 받았다. 해방 이후 우리 역사학계의 축적된 연구 성과를 최대한 반영함은 물론, 우리 역사 전체를 일목요연하고 체계 있게 서술하여 그 당시 이렇다 할 한국통사가 없었던 점을 극복하는 데 일대 전환점이 되었다. 정치사 중심의 역사서술에서 벗어나 각 시대의 정치ㆍ경제ㆍ사회ㆍ문화를 아우르고 생활사와 문화사를 중심으로 서술한 점은 다른 역사서들과 크게 구별되는 점이다. 그러한 과정에서 민중의 목소리를 들려주려 한 점은 특히 높이 평가되었다. 이 책에서는 화전민 김돌쇠, 농사꾼 칠성이, 뼈빠지게 일하고도 배필을 찾지 못하는 마흔 살 총각머슴 같은 ‘별 볼일 없는’ 민중들이 주인공으로 등장한다. 지금은 일반화되다시피 한 ‘이야기체’ 역사서술도 『이이화ㆍ한국사 이야기』가 선두주자였다고 할 수 있다. 철저한 현장조사와 문헌고증을 바탕으로 대중의 눈높이에 맞춰 쉽고 재미있게 쓴
증오하는 입
210×135mm l 288쪽l14,000원 l ISBN 978-89-97889-65-5 03330 l 펴낸곳: 도서출판 오월의봄 l 담당: 양선화 yangddolmani@gmail.com l 070-7704-2131 l 출간일: 2015.7월.30 l 분류: 사회과학 > 비평/칼럼, 사회과학 > 사회문제 l 단 한마디의 혐오, 그것은 ‘영혼의 살인’과 같다 타인을 혐오하는 것은 개인 취향의 문제일까? 혐오를 드러내는 것도 ‘표현의 자유’로 볼 수 있을까? 이 책은 일본의 여성 변호사이자 인종차별철폐 NGO네트워크의 간사이기도 한 모로오카 야스코가 혐오발언의 심각한 실태와 규제를 둘러싼 논의들, 법률 제정을 비롯한 구체적인 규제 방안에 대해 이야기하는 책이다. 저자는 혐오발언의 본질이 무엇보다 ‘소수자에 대한 차별과 폭력’임을 명확히 한다. ‘단 한마디의 혐오’가 개인과 집단의 삶을 어떻게 짓밟고 있는지, 사회적·법적 측면에서 어떤 방식으로 혐오발언을 적극 규제할 수 있을지, 현장과 법체계를 아우르는 지식과 세계 각국의 사례를 바탕으로 파헤쳐나간다. 1. 다양한 혐오의 포장을 벗기면 나오는 하나의 속살: ‘차별’ 올해 상반기, 대한민국 각종 매체를 장식했던 주요 단어로 ‘혐오’를 빼놓을 수 없다. 특정 집단을 대상으로 한 혐오와 배제를 드러내는 표현들이 어느 날 갑자기 나타났다고 보기는 어렵겠지만 ‘일베(일간베스트 저장소)’ 등 주로 온라인 커뮤니티와 댓글로 활동하던 혐오 세력들이 세간의 ‘무시’를 깨고 바깥세상으로 활동 영역을 넓힌 것은 비교적 최근의 일로 볼 수 있다. 언뜻 이들의 혐오는 다양한 양상을 띠는 듯 보인다. 한창 주가를 누리던 남성 인기 개그맨이 ‘여성혐오’ 발언들 때문에 자숙에
식민사관 극복 학술대회·교회와 민주주의 심포지엄
(서울=연합뉴스) 김희선 기자 = ▲ 겨레얼살리기국민운동본부(이사장 한양원)는 오는 16일 오후 1시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광복 70주년 기념 일제 식민사관 극복 학술대회’를 개최한다. 이날 행사에서는 신용하 서울대 명예교수가 ‘일제 식민주의 사관의 동기와 형성과정’에 대해, 박성수 한국학중앙연구원 명예교수가 ‘이병도와 일제식민사학’에 대해 발표한다. 윤경로 한성대 명예교수는 ‘광복(해방) 70주년과 일제잔재 청산’을 주제로, 문성재 우리역사연구재단 책임연구원은 ‘위당 정인보가 비판한 식민사학’을 주제로 발표한다. 김호일 중앙대 명예교수, 심백강 민족문화연구원 원장, 이준식 민족문제연구소 연구위원, 최영성 전통문화대학교 교수 등이 토론자로 참여할 예정이다. ▲ 한국교회연구원은 오는 17일 오후 5시 기독교회관에서 제2회 종교개혁 500주년 기념 심포지엄을 개최한다. ‘한국교회, 마르틴 루터에게 길을 묻다’는 대주제 아래 진행되는 이번 심포지엄의 소주제는 ‘교회와 민주주의’다. 경상대 백종국 교수가 ‘한국교회 왜 민주적이어야 하는가’를 주제로 발제하며, 이문식 목사(광교산울교회)와 정성규 목사(부천예인교회)가 각각 ‘목사·장로 민주적 임기제와 그 장단점’, ‘도시공동체로서의 민주적 교회’를 주제로 사례발표를 할 예정이다. hisunny@yna.co.kr <2015-09-03> 연합뉴스 ☞기사원문: 식민사관 극복 학술대회·교회와 민주주의 심포지엄
“일제 말기 조선 여성 동원해 탄광 갱내 작업도 시켜”
일제시대 광부로까지 동원된 조선인 여성(서울=연합뉴스) 권영전 기자 = 일제강점기인 1941년 조선총독부는 ‘여자광부갱내취업허가제’ 부령을 신설해 여성들도 탄광 갱내 작업에 동원한 것으로 드러났다. 사진은 평안북도 지역 여자 광부가 1천200여명에 달했다는 총독부 기관지 ‘매일신보’의 1941년 10월31일자 기사. (한국언론진흥재단 홈페이지 캡처) 여성도 갱내에서 일할 수 있는 갱내취업허가 부령(府令) 만들어 (서울=연합뉴스) 권영전 기자 = 일제강점기 조선총독부가 전쟁 물자를 마련하려고 조선인 여성들을 동원해 남성도 하기 어려운 탄광 갱내 작업까지 시킨 것으로 밝혀졌다. 일제는 여성이 광부로 일할 수 있도록 관련 내용을 규정한 제도까지 만든 것으로 드러났다. 3일 고려대에 따르면 이 학교 한국사학과 대학원 김미정씨는 박사학위 논문 ‘전시체제기 조선총독부의 여성노동력 동원정책과 실태’에서 이 같은 내용을 소개했다. 논문에 따르면 일제는 1941년 ‘여자광부갱내취업허가제’ 부령(府令)을 신설해 여성이 탄광 갱내에서 광부로 작업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했다. 이전에는 14세 이상 남성만 광부로 일할 수 있었지만 일제가 한반도의 광산에서 군수용 광산자원 약탈을 강화하면서 노동력이 부족해지자 여성까지 동원하려는 조처였다. 실제로 1941년 이전에는 여성들이 탄광에 동원되더라도 주로 돌을 골라내고 운반하는 등 부수적인 작업을 했지만 부령이 신설된 이후로는 갱내 작업에도 본격적으로 동원됐다. 당시 신문기사를 보면 평안도 지방에서 여성의 갱내 동원이 확인된다. 특히 평안북도에서는 갱내 작업 여성이 1천여명에 달한다는 보도도 있었다. 논문은 일제의 이 같은 조처가 기존의 ‘현모양처주의’ 교육 이념과 다소 배치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일제는 식민통치 초기에는
해방 70년, 『나는 싸우고 있다』- 강제동원 피해자들의 목소리
해방 70년, 『나는 싸우고 있다』 우리가 반드시 기억해야 할 강제동원 피해자들의 목소리 ※관련영상 1화: 살아 돌아오면 다행이었던 강제징용 2화: “일본 가서 공부 더 하고 돈도 벌어올께” 3화: 아버지는 왜 일본에 끌려가 죽어야만 했을까 4화: 유골은 말하고 있다 5화: 누가 이청년을 전범으로 만들었는가 6화: 야스쿠니신사는 죽음과 공포의 상징 7화: 일본사람은 다 나빠? 함께 싸우는 일본인 8화: 한일협정이 왜 문제지? (마지막화) 연재 기사를 올릴 때마다 댓글과 조회 수를 확인하면서 한국사회와 시민들이 ‘과거사에 대해 무관심하다’고 잘못 이해해온 것은 아닌지 돌아보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천만 원이 넘는 후원금은 숫자로 읽히지만, 그 안에 담긴 여러분들의 바른 역사에 대한 갈망과 진정성을 다 헤아리기에는 부족할 뿐입니다. 민족문제연구소와 연구소가 사무국을 맡고 있는 태평양전쟁피해자보상추진협의회는 더욱 마음을 다잡고 앞으로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우리들은 전범기업인 ‘미쓰비시중공업’, ‘신일본주금 주식회사’, ‘주식회사 후지코시’, ‘야스쿠니신사’를 상대로 한 재판에서 승소할 수 있도록 작은 곳에서부터 정성을 담아 노력하겠습니다. 또 일본의 우경화와 역사왜곡을 막아내기 위해 양심적인 일본 시민단체와 연대하여 국제사회의 여론에 호소하는 활동을 지속해 나가겠습니다. 민족문제연구소 / 태평양전쟁피해자보상추진협의회 필진 김미경, 김민철, 김승은, 김영환, 김진영, 장완익 드림 ※관련영상 ‘메이지 일본 산업혁명유산’의 진실 ㅣ세계유산 등록 하시마 (端島.일명 ‘군함도’). (출처:위키피디아 )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헌법정신에 위배” 교수·교사들 나섰다
<2015-09-02> 한국일보 ☞기사원문: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헌법정신에 위배” 교수·교사들 나섰다 ※관련기사 ☞경향신문: 서울대 역사 교수 34명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반대” ☞연합뉴스: 서울대 역사교수 34명, ‘한국사 국정화’에 반대(종합) ☞오마이뉴스: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이렇게는 안된다 ☞GO발뉴스: 역사교사 2천명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단호히 반대” ☞프레시안: 이종걸 “친일 긍정? 역사 교과서 국정화 중단해야” ☞JTBC: 김무성 “역사 교과서 국정화”…야당·학계 반대 목소리
서울대 역사교수 34명, ‘한국사 국정화’에 반대(종합)
황우여 교육장관에 건의문…역사교사 2천255명도 반대 성명 (서울=연합뉴스) 노재현 김용래 기자 = 서울대학교 역사관련 교수들이 2일 정부의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추진 움직임에 반발하고 나섰다. 오수창 국사학과 교수 등 서울대 교수 2명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황우여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을 만나 한국사 교과서의 국정화에 반대한다는 내용의 의견서를 전달했다. 서울대 국사학과, 동양사학과, 서양사학과, 고고미술사학과, 역사교육과 등 5개 학과의 교수 34명은 의견서에서 “주변의 역사학자 중에서 역사(한국사) 교과서를 국정화하는 데 찬성하는 이는 찾아볼 수 없다”고 밝혔다. 이어 “지금 우리나라의 역사 교육에 필요한 것은 국정교과서로 제도를 바꾸는 것이 아니라 역사 교과서 제작의 자율성을 좀 더 널리 허용하는 일”이라고 주장했다. 또 역사(한국사) 교과서 서술을 정부가 독점하는 정책은 민주화와 산업화를 통해 오랜 고난 끝에 이룩한 오늘날 대한민국의 위상에 걸맞지 않다”며 “똑같은 역사교재로 전국의 학생들을 가르치는 일은 우리 사회의 역사적 상상력과 문화 창조 역량을 크게 위축시키고 민주주의는 물론, 경제발전에도 장애를 초래할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들은 현행 검정체제의 역사 교과서들이 서로 다른 내용으로 문제가 된다면 교육과정과 집필기준 등으로 바로잡으면 된다고 강조했다. 서울대 교수들이 집단적으로 한국사 교과서의 국정화에 반대 입장을 표명한 것은 이례적으로 평가된다. 전국역사교사모임 소속 교사 2천255명도 이날 성명을 내고 “정부가 공언한 하나의 역사해석을 학생들에게 주입하는 결과를 가져올 국정 교과서는 역사교육의 본질에 정면으로 위배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현직 교사의 과반수가 역사 교과서의 국정화를
유정심, “광주 일제잔재 공동 전수조사” 제안
유정심 광주시의회 교육위원장 “광주시. 교육청, 시민사회 공동조사 구성” “광주시 조사 놓고 부서간 떠넘기 … 일제 잔재 청산 의지 부족하다” 질타 광주공원 등 곳곳에 남아 있는 일제잔재물에 대한 철거여론이 일고 있는 가운데 광주시의회가 관련 기관으로 공동조사기구를 구성하여 전주조사하자는 제안을 내놨다. 유정심 광주광역시의회 교육위원장은 본회의에서 5분발언에서 “일제 잔재에 대한 전수조사 실시와 연구·활용방안 논의를 위한 민관합동 거버넌스 구축”을 제안했다. 유 위원장은 “광주 사직공원은 1924년 일본 황태자인 히로히토의 결혼을 기념하여 조성한 공원으로 당초 기념공원으로 불리우다 이후 사직공원으로 개칭한 곳”이라며 “1906년에 조성한 포대, 사직산 인근의 방공호 4곳, 일제가 심은 벚꽃과 이를 구경하기 위해 만든 ‘금교’등이 대표적인 일재 잔재”라고 밝혔다. 유 위원장은 또 “일제강점기에 건립한 신사 계단, 1905년부터 1913년까지 광주군수로 재임한 친일인사 홍난유의 선정비, 을사오적 이근택의 형이자 본인을 포함한 세형제가 모두 일제로부터 남작 작위를 수여받은 이근호 선정비, 명칭 개명을 앞두고 있는 백일어린이공원과 백일 초등학교, 신사로 사용되었던 광산구의 한 사찰, 일제의 전쟁시설로 최종 확인된 서구 화정동의 동굴 등 광주시민들에게 잘 알려지지 않은 일제 잔재들이 광주 전역에 있다”며 전수조사의 필요성을 제안했다. 유 의원은 또 ” 광주광역시 푸른도시사업소 홈페이지를 통해 소개하고 있는 광주공원 비석거리 사진에는 ‘관찰사윤공웅렬선정비’가 버젓이 게시되어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관찰사 윤웅렬은 민족문제연구소가 발간한 ‘친일 인명 사전’과 이명박정부가 발표한 ‘친일 반민족 행위자’ 명단에 ‘매국·수작’ 행위를 한 친일인사로 수록되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