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징병한인 희생자 유족, 일본정부에 유골발굴 노력 촉구
피해자단체 대표, 日후생성 당국자에 ‘유전자 감정’ 요망서 전달 (도쿄=연합뉴스) 조준형 특파원 = 태평양전쟁때 일제에 강제동원됐다 희생된 한국인 군인·군속의 유족들이 22일 유골 발굴을 위한 자신들의 유전자 감정을 일본 정부에 촉구했다. 한국 단체인 태평양전쟁피해자보상추진협의회(이하 협의회) 이희자 공동대표는 도쿄 지요다(千代田)구의 참의원 의원회관에서 일본 후생노동성 당국자와 만나 희망하는 모든 한국인 유족에 대해 유전자 검체 채취 및 감정을 실시할 것을 요구하는 요망서를 전달했다. 협의회는 앞서 작년 6월에도 일본 시민단체인 ‘NPO 법인 전몰자 추도와 평화의회’ ‘재한군인군속재판지원회’와 함께 유해 발굴 사업에 한국 유족을 참여시키고 모든 유해에 대해 유전자 검사를 할 것을 골자로 하는 요청서를 일본 후생노동성에 전달한 바 있다. 협의회에 따르면 태평양전쟁 때 일본에 의해 군인·군속으로 동원됐다가 사망한 한반도 출신자 약 2만 1천 명 가운데 2008년 기준으로 유골이 반환된 것은 2천여 명 수준이다. 일본 정부는 지금까지 조선인으로 추정되는 유골을 발굴해도 별다른 신원확인 절차없이 화장 후 다른 일본군 전사자와 함께 전몰자 묘역에 안치해왔다. 일본 정부는 2차대전 전몰자 유골 수습을 총괄할 법인을 설립, 향후 10년간 집중적으로 일본인 군인·군속 유골 찾기에 나설 방침인 것으로 최근 일본 언론에 보도됐다. (취재보조: 이와이 리나 통신원) 한국 단체인 태평양전쟁피해자보상추진협의회 이희자(오른쪽) 공동대표가 22일 도쿄의 참의원 의원회관에서 일본 후생노동성 당국자에게 요망서를 전달하는 모습 jhcho@yna.co.kr <2015-06-22> 연합뉴스 ☞기사원문: 징병한인 희생자 유족, 일본정부에 유골발굴 노력 촉구 ※관련기사 ☞한겨레:
태평양전쟁 버려진 한국인 유골들의 슬픔
22일 오전 일본 도쿄 참의원회관에서 한국 시민단체인 태평양전쟁보상추진협의회가 일본이 과거 전쟁을 벌인 지역에서 발견된 유골과 관련한 디엔이이(DNA) 조사를 일본인 뿐 아니라 한국인 유족들을 상대로 넓혀달라는 요구를 하고 있다. 도쿄 길윤형 특파원 한-일 국교 정상화 50년 맞는날 태평양전쟁 유족들 애끓는 목소리 “전쟁 끌려간 한국인 DNA도 조사를” 한·일 유족들 하나된 외침 “일본이 우리 아버지들을 전쟁에 끌어가지 않았으면 그 먼 외국에서 돌아가실 일도 없었겠죠. 이 문제는 일본 정부가 책임지고 해결해주길 바랍니다.” 한-일 국교정상화 50주년을 맞은 22일 오전 일본 도쿄 참의원회관 회의실. 침착한 목소리로 말을 이어가던 이희자 태평양전쟁보상추진협의회 대표의 목소리가 높아졌다. 이 대표 등은 일본이 과거 전쟁을 벌인 지역에서 발견된 유골에 대한 디엔에이(DNA) 조사를 일본인뿐 아니라 한국인에게도 확대하라는 요구에 대한 일본 정부의 입장을 확인하려고 이날 도쿄를 찾았다. 그동안 해외에서 발견되는 전쟁 시기 유골의 디엔에이 등을 조사해 유족을 확인하는 작업은 일본에서도 중요한 사회문제였다. 일본 정부가 유골 근처에서 신원을 확인할 수 있는 유품이 확인되는 경우에만 디엔에이 조사를 하겠다는 입장을 고수했기 때문이다. 5월14일치 <요미우리신문>을 보면, 1999년부터 필리핀, 뉴기니, 옛소련 등 일본이 침략했던 아시아의 여러 지역에서 2만8000여구의 유골이 확인됐지만, 유족을 찾을 수 있었던 유골은 11구뿐이었다. 이에 대해 비판이 쏟아지자 일본 정부는 지난 5월 앞으로는 발견된 유골의 디엔에이를 추출해 데이터베이스를 만들고, 이 유골이 발견된 지역에서 전투를 벌였던 부대 등을
주일대사관 홈페이지 친일 표현 파문
안중근 의사, 이토 ‘암살’ 여기가 일본 극우 사이트? 대일본 외교정책의 중심이 돼야 할 주일 한국대사관이 인터넷 홈페이지에 자신들의 과거 책임을 회피하기 위해 일본이 사용하는 용어들을 8년 이상 기재한 사실이 알려져 파문이 일었다. 더욱 충격적인 사실은 이는 과거 전두환 정권이 일본에 역사적 사실 관계를 왜곡했다며 시정을 요구한 용어들이었다는 것. 현 정권이 일본에 대해 강경한 입장을 보이는 것과도 상충될뿐더러 자국의 이익을 위해 외교 최일선에 선 이들의 심각한 역사의식 부재를 드러낸 것이 아니냐는 우려가 크다.<편집자주> 주일 대사관 홈피, 이토히로부미 암살·한일합방 등 사용 일본이 일제 치하 만행을 은폐·미화 위해 사용한 표현들 사과 없이 삭제만 한 대사관…‘역사 인식 부재’ 비난 커 [주간현대=조미진 기자] 주일 한국대사관 인터넷 홈페이지에 자신들의 책임을 회피하려는 일본 입장이 담긴 용어들이 버젓이 개재돼 국민과 전문가들을 경악케 했다. ▲ JTBC 뉴스 보도화면 캡처. ? 주간현대 외교 최전선의 대사관이… 지난 6월15일 <세계일보>는 주일 대한민국 대사관이 홈페이지에 일본식 역사왜곡 표현들을 사용하고 있다는 사실을 보도 했다. 실제로 이날 오전까지 주일 대사관 홈페이지에 게재된 ‘한일관계 연표’에서 ▲을사보호조약(제2차 한일협약) ▲1909 안중근의사, 伊藤博文(이토 히로부미) 암살 ▲한일합방 등 우리 정부가 대표적인 역사왜곡 표현으로 규정하고 있는 문구들이 사용됐다. 이러한 문구들은 지난 1982년 제1차 일본교과서 파동 당시 전두환 정권 시절 우리 정부가 일본 정부에 시정을 요구한 것들이었으며 무려 8년 6개월 동안 홈페이지에
독립운동가 김태원 선생 공적 도용 의혹
(대전=연합뉴스) 한종구 기자 = 대전의 대표적인 독립운동가로 꼽히는 김태원 선생의 공적이 동명이인 것을 도용한 것이라는 주장이 제기됐다. 민족문제연구소 대전지부 등으로 구성된 ‘독립운동가 김태원 공훈 의혹 진실규명 시민 공동조사단(이하, 시민 공동조사단)’은 22일 대전 출신 김태원 선생의 후손이 평안북도 출신 김태원 선생 등의 공적을 도용한 의혹이 있다고 주장했다. 시민 공동조사단에 따르면 정부로부터 건국훈장 독립장에 추서된 인물은 평안북도 출신 김태원 선생인데, 동명이인인 대전 출신 김태원 선생의 후손이 유족으로 등록됐다는 것이다. 이 단체는 건국훈장을 받은 김태원 선생은 평양 감옥에서 사형당한 평안북도 출신 김태원 선생이지, 평양 감옥을 탈출한 대전 출신 김태원 선생이 아니라고 주장했다. 또 대전 출신 김태원 선생은 운남육군강무학교에서 수학한 것으로 추정돼 벽창의용단으로 무장투쟁을 벌였다는 내용도 맞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시민 공동조사단은 오는 24일 대전지방보훈청 앞에서 이런 내용을 골자로 하는 조사결과 보고 및 기자회견을 개최할 예정이다. 이순옥 민족문제연구소 대전지부장은 “독립운동가의 행적을 조작하고 역사를 왜곡하는 행태가 벌어지고 있다”며 “국가보훈처는 평안북도 출신 김태원 선생의 공적이 어떤 이유로 대전 출신 김태원 선생에게 수훈됐는지에 대해 명확히 밝혀야 한다”고 말했다. 김태원 선생은 벽창의용단을 조직해 군자금 모금과 일본 경찰 및 밀정 사살 등을 하다 일본 경찰에 잡혀 복역하던 중 탈옥해 상해 임시정부의 일원으로 활약한 공적을 인정받아 1963년 건국훈장 독립장이 서훈됐다. 이에 대해 국가보훈처의 한 관계자는 “제기된 의혹에 대해 보훈심사위원회에서 심의하고 있다”며
“규암 같은 ‘참스승’ 피해 없게 교육부가 ‘친일 오해’ 정리해야”
김재홍 규암김약연기념사업회 사무총장 [짬] ‘규암 김약연 기념사업회’ 사무총장 김재홍씨 “일을 시작한 교육부가 교통정리를 분명해 해줬으면 좋겠다. 그게 제대로 안 되니까 다수의 참스승들까지 피해를 볼 뿐 아니라, 스승을 존경하는 풍토를 만들고자 시작했던 사업이 오히려 스승에 대한 불신과 민족의 사표(師表)들에 대한 회의만 조장하는 결과가 되지 않았나.” 김재홍(57) 규암김약연기념사업회 사무총장은 21일 “그 때문에 그동안 마음고생을 많이 했다”면서도 “차라리 잘됐다는 생각도 한다”고 했다. “그 일이 있고 나서 앞뒤 맥락을 잘 모르는 사람들이 인터넷에 떠돌아다니는 단편적 사실들을 근거로 깊이 따져보지도 않고 규암을 ‘친일파’로 모는 등 부작용이 적지 않았다. 어차피 그런 사실들이 알려질 것이었다면, 차제에 진실을 제대로 파헤쳐 오해의 여지를 없애고 규암의 삶을 더욱 올바르게 정리하는 기회로 삼겠다.” 19세기 말 간도 한인촌 일군 김약연 명동촌·명동학교 세워 ‘간도의 대통령’ 김재준·윤동주·문익환…후학 쟁쟁 교육부 ‘6월 스승’ 발표…슬그머니 교체 민족문제연구소 ‘일제 선전 문건’ 제출 정확한 행적·진위 조사 요구에 묵묵 김약연(1868~1942)은 1889년 함북 종성·회령 등지에 살던 문중 사람들을 이끌고 두만강 너머로 이주해 북간도 지방에 명동촌과 윤동주·문익환 등이 다닌 명동학교를 세웠고 나중에 기독교 목사가 돼 평생 교육·종교운동에 헌신한 선각자다. 1919년 3·1운동 직전인 그해 2월의 무오독립선언과 직후의 3·13 간도 항일시위 때 구심점 노릇을 했으며, 간민교육회(간민회)와 조선민단 등을 이끌면서 ‘간도의 대통령’으로 불렸던 항일독립운동 지사다. 일제로부터 ‘배일사상의 거괴’ ‘요주의 불령선인’으로 불렸던 그는 윤동주의 외숙이었고, 한신대를
‘얼룩덜룩’ 방치된 남산공원 백범 동상
독립열사 동상 ‘오물 범벅’ 광복 70주년을 맞아 일제강점기 독립운동을 조명하고 기념하는 행사들이 잇따르고 있지만 정작 서울 시내에 세워진 독립운동가 동상은 새똥과 쓰레기 등의 각종 오물 속에서 악취를 풍기는 등 관리 사각지대에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 누더기 옷 입은 백범 김구 선생 동상 서울 중구 남산공원에 있는 백범 김구 선생 동상이 21일 녹슨 채 방치돼 있다. 공공용지 내에 있는 동상은 매년 상태를 점검받아야 하지만 예산 부족 등으로 제대로 관리되지 않고 있다. 21일 현재 서울시 각 공공부지에 설치된 동상은 모두 56개지만 관리 주체는 서울시와 자치구, 시설공단, 문화재청 등으로 쪼개져 있다. 이런 가운데 상당수 동상이 흉물처럼 방치돼 있다. 1969년 중구 회현동 남산공원에 세워진 백범 김구 선생의 동상도 곳곳이 부식돼 있다. 미술작품 보존가 권모씨는 “김구 동상의 경우 청동 안에 있는 여러 금속물이 부식되면서 얼룩덜룩 녹이 슨 상태”라고 진단했다. 김구 선생 동상의 관리 주체는 서울시이지만 예산 부족 등을 이유로 수년째 왁스 처리 등 보존 처리가 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서울시 동상 관리 기준 관련 조례에는 공공용지 내 동상의 경우 연 1회 상태 점검을 하고 시가 직접 관리하는 동상이 아니더라도 동상 관리를 지도하도록 규정돼 있지만 지켜지지 않고 있다. 옛 서울역사 앞에 세워진 강우규 의사 동상도 흉물처럼 방치돼 있다. 강우규 의사는 1919년 9월 2일 서울역 광장에서 일본인
“한일청구권 협정은 식민지배 책임 물은 것 아니다”
도쿄서 한일 전문가 심포지엄…’법적 문제 해결’ 주장 반박 (도쿄=연합뉴스) 이세원 특파원 = 한국과 일본의 수교 50주년(6월 22일)을 앞두고 양국 전문가는 1965년 체결된 한일 청구권 협정이 일본 식민지배 책임을 묻지 못한 것이라고 비판의 목소리를 냈다. 20일 일본 도쿄(東京)의 재일본 한국YMCA회관에서 열린 수교 50주년 기념 심포지엄에서 오타 오사무(太田修) 일본 도시샤(同志社)대 교수는 한일회담 문서에 대한 분석을 바탕으로 한일 기본조약이 식민지 지배와 전쟁의 책임을 덮어 감춘 것이라고 규정했다. 그는 ‘1910년 한일 병합조약은 적법하며 식민지 지배는 한반도의 근대화에 도움을 줬다’는 것이 당시 일본 정부의 인식이며 과거에 식민지를 보유했던 국가를 포함한 연합국도 이런 생각을 공유했다고 전후 처리의 문제를 거론했다. 오타 교수는 “연합국 측과 일본은 전쟁 책임에 관해서는 어느 정도 적대 관계였으나 식민지배의 책임을 묻지 않는다는 점에서는 완전히 공범이었다”고 말했다. 그는 일본이 한일 회담에서 노동자 군인·군무원(군속)의 미지급 임금이나 보상금 등에 대해 항목별로 법적인 근거나 사실 관계를 입증하라고 한국에 요구했으며 결국에는 이른바 ‘경제협력’ 방식의 자금을 지급해 식민지배나 전쟁의 책임을 덮어버렸다고 평가했다. 김창록 경북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는 청구권 협정의 내용을 분석해 봐도 ‘법적인 문제가 모두 해결됐다’는 일본 정부의 주장은 앞뒤가 맞지 않는다고 논평했다. 그는 이 협정이 청구권에 관해 “완전히, 그리고 최종적으로” 해결됐다고 하거나 “어떠한 주장도 할 수 없는 것으로 한다”며 아주 강한 표현으로 명확한 합의에 따라 문제가 해결된 것처럼 강조하고
[논쟁으로 읽는 70년](11) 전후 문학의 세대 논쟁
ㆍ전후 신세대 평론가 ‘문단 권위’ 비판… 이어령·김동리 지상 논전 ▲ 유종호·김우종 등 신예 기성세대 향해 불만 표출 “어려운 시기 직무유기” ▲ 용어 해석 갈등에 그쳤지만 현실 외면하는 구세대에게 문학 본연의 역할 묻게 해 광복 이후의 논쟁 70년을 돌아보면서 생각하는 것의 하나는 논쟁 방식이다. 언제부터인가 우리 사회에서는 논쟁이 시들해졌다. 논쟁이 없었다는 게 아니다. 논쟁은 진행돼 왔으되 그 치열함이 약화됐다는 의미다. 왜일까. 한편으론 그만큼 우리 문화가 세련되어졌기 때문이기도 하고, 다른 한편으론 문화 내 소통이 활기를 잃은 까닭도 있다. 사회의 제도화와 다양성이 증가할수록 논쟁이 부드러워지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다. 하지만 논쟁은 치열할 때 그 쟁점이 선명히 드러나고, 이 선명성은 생각의 넓이와 깊이를 더하게 한다. 광복 70년을 돌아보면 지금보다 과거의 논쟁이 훨씬 격렬했다. 좋게 말하면 거침이 없었고, 나쁘게 얘기하면 공격성이 두드러졌다. 초점에서 벗어나 지엽적 문제에 매몰되기도 했고, 때로는 인신공격이 이뤄지기도 했다. 이렇게 치열한 논쟁은 특히 그 구도가 이념과 세대에 기반을 뒀을 때 더욱 분명한 형태를 띠었다. 한국현대사에서 해방 공간의 논쟁 구도를 이룬 축이 ‘이념’이었다면, 1950년대 전후 시대의 논쟁 구도를 형성한 전선은 ‘세대’였다. 전후세대 문학 논쟁을 주도했던 김동리, 조연현, 서정주, 유종호, 김우종, 이어령(왼쪽 위부터 시계방향). | 경향신문 자료사진 ■ 김동리와 이어령의 논쟁 1950년대 세대 논쟁의 주역은 단연 이어령이었다. 전쟁의 폐허가 복구되기 전인 1956년 <우상의 파괴>로 혜성처럼
[재판으로 본 현대사](36) 김대중 내란음모 사건 (下)
ㆍ“사형수가 대통령, 대통령이 사형수 된 나라… 격동 거치며 역사 바로잡혀 나간 대한민국” ■ 전향 간첩 망언에 2심 최후진술 거부 DJ에 대한 1심 사형 판결에 국내 언론은 비상계엄하의 족쇄를 벗어나지 못했다. 반면, 해외 여러 곳에선 놀라움과 비난의 목소리가 비등했다. 미국의 에드먼드 머스키 국무장관은 “미합중국은 김대중씨에게 극형이 내려진 데 대하여 심히 우려한다”는 성명을 발표했다. 서독의 겐셔 외무장관은 유럽공동체의 회원국들에게 한국 정부에 항의할 것을 권고했다. 그 밖에도 동독, 베이징, 모스크바의 당국이나 언론들도 한국의 군부를 비난했다. 항소심(재판장 유근환 소장)에서 군 검찰은 조총련계 간첩에서 전향했다는 윤여동이란 사람을 증언대에 불러 앉혔다. 일본의 ‘한민통’이 반국가단체이며 DJ가 그 수괴라는 사실을 입증한다는 것이었다. 그런데 그는 ‘부(副)부장 동지께서’ 운운하는 등으로 북한식 어투를 써가며 ‘DJ 사형’에 북을 치고 나섰다. 이에 참다못한 김상현이 질타하는 목소리로 외쳤다. “여기가 어느 나라 법정인데, 언어 순화조차 안된 간첩을 내세워 민주인사를 해치는 증언을 시키다니, 도대체 이게 될 말이오?” 그러자 문익환도 일어서서 “이건 내란이다! 내란!”이라고 고함을 쳤다. 거의 동시에 다른 피고인들도 일제히 일어나 “이게 뭐냐”며 재판부에 항의했다. 법정은 순식간에 소란에 휩싸였다. 상황이 이렇게 되자 검찰 측은 윤여동을 비호하여 도망치듯이 뒷문으로 빼돌렸다. 피고인들은 재판을 거부하는 뜻으로 전원이 2심 최후진술을 거부했다. 11월3일, 항소심 선고공판이 열렸다. DJ에게 1심과 마찬가지로 ‘사형’이 떨어졌다. 일부 피고인들에게 감형도 있었고, 소위 관할관의 사후조치에서 석방자도 나왔지만 별로
윤동주 시인이 ‘친일매국노’냐고요?
청년들의 역사 인식 수준 안타까워 ▲ 서시 윤동주 문학관 뒤편, 시인의 언덕에 자리잡고 있다. ⓒ 곽동운 “윤동주 시인이야 모두 다 아실 테죠. 유명한 서시도 잘 아실 거고요.” 자하문이라고도 불리는 창의문 인근에는 윤동주 문학관이 있고, 그 뒤편으로는 시인의 언덕이 조성되어 있다. 지난 5월말 필자는 그 언덕에서 역사트레킹 참가자들에게 윤동주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었다. 윤동주에 대한 이야기는 역사보다는 국문학에 가깝기에 짧게 설명을 한 후 다음 코스로 이동할 생각이었다. 괜히 서시를 통째로 외워보라고 짓궂게 구는 참가자들이 있을지도 모르니 빨리 이동하는 게 상책이었다. “서시만큼 유명한 참회록도 아시죠? 참회록은 윤동주가 창씨개명을 한 후 스스로에게 느낀 자괴감을 시어로 풀어낸 것이라 합니다.” 이 정도로 설명을 마친 후 발걸음을 옮겼다. 그런데 설명을 듣던 참가자 한 분이 불현 듯 이런 말을 건넸다. “창씨개명을 했다면 친일파가 아닌가요?” 시인 윤동주가 친일매국노? 잠깐 발걸음이 꼬였다. 윤동주 시인이 친일파라는 소리를 듣다니! 하늘에 있을 시인은 무척 억울했을 것이다. 하지만 문제는 다른 곳에 있었다. 비교적 젊은 사람들, 또 배웠다고 하는 사람들의 역사 지식수준이 ‘꽝’이라는 사실이 바로 그것이다. 필자는 역사트레킹 마스터라는 거창한 직함을 가지고 있다. 그간 역사트레킹을 통해서 많은 사람들을 만나왔고, 많은 유적지들을 탐방했다. 역사트레킹이 제주 올레를 정점으로 한 걷기열풍의 부산물, 혹은 편승물이라는 조롱과 질책이 있었지만 개의치 않았다. 나름대로 그 안에서 보람도 찾았고, 재미도 느꼈기 때문이다. 모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