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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기사

일본 관광섬이 된 ‘조선인 지옥섬’…웃음소리를 듣는 게 고통이었다

2015년 6월 3일 624

군함도(하시마)에서 강제노동에 시달린 조선인들의 한 많은 삶을 다룬 대하소설 <까마귀>의 저자인 한수산(69) 작가가 지난달 15일 예전의 취재 무대였던 섬 곳곳을 둘러보고 있다. 한 작가의 뒤쪽 중앙에 보이는 건물이 일본에서 가장 오래된 철근 콘크리트(1916년 건축) 건물이다. 군함도(나가사키)/길윤형 특파원 [수교 50돌 새 한-일관계 탐색] ① 작가 한수산, ‘징용 현장’ 군함도를 가다 1965년 6월22일 일본 총리 관저에서 애국가가 처음으로 울려 퍼졌다. 이날 한·일은 14년여의 긴 교섭 끝에 식민지배로 얼룩진 불행한 역사를 마감하고 국교를 정상화하는 ‘대한민국과 일본국 간의 기본관계에 관한 조약’을 체결했다. 이제 수교 50주년을 맞은 양국 관계는 다시 깊은 위기에 빠져 있다. <한겨레>는 일제 강제동원 피해자들이 겪은 비극을 다룬 소설 <까마귀>의 한수산 작가와 함께 양국간 ‘기억의 투쟁’의 치열한 현장인 군함도(하시마)를 돌아봤다. 한-일 갈등의 핵심 현안이 어떻게 미해결로 남게 되었으며, 양국 관계가 어떻게 변해왔고, 현재의 위기를 어떻게 해결할지 등에 대한 내용을 몇차례에 걸쳐 싣는다. 노역의 고통 곳곳 어른거리는데 ‘세계문화유산에!’ 현수막 물결 사람들은 폐허 앞에서 “와, 와아” 저녁 8시에 인천공항을 날아오른 비행기는, 한 시간 남짓, 이내 후쿠오카에 닿았다. 거기서부터 고속도로를 달리기로 했다. 내 소설 <까마귀>가 일본에서 <군함도>라는 이름으로 번역 출간된 뒤 5년 만에 찾아가는 나가사키였다. 도착하면 자정 무렵일 것이다. 공항을 빠져나가자 차창 밖으로 비가 흩뿌리기 시작했다. 걱정이 앞섰다. 내일 아침 군함도로 가는 배를 예약했는데, 비바람이

“일본군 위안부를 기록한 일본인들” (2015.6.1)

2015년 6월 2일 345

<2015-06-01> 뉴스타파 ☞출처: 목격자들 9회 “온몸에 각인된 기억들 – 일본군 위안부를 기록한 일본인들”(2015.6.1)

‘6월의 스승’에 퇴직교사 이현수 씨 선정

2015년 6월 1일 493

[아시아경제 정현진 기자] ‘6월의 스승’으로 전북 정읍에서 42년간 초등학교 교사로 재직했던 이현수 씨가 선정됐다. 교육부는 ‘이달의 스승 선정위원회’가 6월의 스승으로 전북 정읍의 능교, 정남, 보성초등학교 등에서 42년동안 근무한 교사 이현수(66) 씨를 선정했다고 1일 밝혔다. ‘이달의 스승’ 사업은 교육부가 스승 존경 풍토를 조성하고 교원의 사기를 진작시키기 위해 지난해 8월 황우여 교육부 장관의 지시로 시작된 사업이다. 하지만 지난 4월 ‘이달의 스승’으로 선정된 최규동 전 서울대 총장의 친일행적이 문제가 되면서 역사적 인물 선정에 애를 먹었다. 때문에 이번 ‘6월의 스승’으로는 역사적 인물이 아니라 학교 현장에서 일하며 학생들에게 존경받는 퇴직교사가 선정됐다. 교육부는 “이 교사가 농어촌 지역의 소년가정, 다문화가정 학생 등 도움의 손길이 필요한 학생들에게 희망과 꿈을 키워준 공로를 인정받아 2010년 남강교육상의 영예를 얻기도 했다”며 “제자들에게 ‘차별하지 않고 공평한 관심으로 모두를 사랑하신 분’으로 기억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 교사는 2011년 정년퇴직 후 정읍 관내 초등학교에서 명심보감을 가르치며 지역 장애인복지센터에서 봉사활동을 하고 있다. ‘6월의 스승’ 선정 소식에 이 교사는 “특별히 내세울만한 일을 한 게 없는데 뜻밖이다”라며 “교직생활 중 오지 학교를 많이 찾아다녔는데 시골에서 혜택받지 못한 아동들에게 마음을 써 준 것을 제자들이 감명깊게 받아들인 것 같아 가슴이 뭉클하다”고 말했다. 정현진 기자 jhj48@asiae.co.kr <2015-06-01> 아시아투데이 ☞기사원문: ‘6월의 스승’에 퇴직교사 이현수 씨 선정 ※관련뉴스영상

충북지역에 건립되는 ‘평화의 소녀상’ 의미

2015년 6월 1일 501

일본군 위안부에 강제 동원된 피해 여성들의 명예와 인권을 회복하고, 일본의 역사 반성을 촉구하는 ‘평화의 소녀상’이 충북에도 건립된다. 광복회 충북지부와 민족문제연구소 충북지부 등 도내 13개 시민사회단체가 힘을 모아 충북 평화의 소녀상 기림비 건립에 나섰기 때문이다. 이들은 시민추진위원회를 결성하고, 시민들의 모금 등을 통해 8000만원을 모은 뒤 오는 8월 15일 청주에 소녀상을 세운다는 계획이다. 일제강점기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를 상징하는 소녀상은 침략과 인권 유린의 역사를 부정하는 일본인들에게 부끄러움을 일깨워주는 계기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일본이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리려 할수록 일제 식민의 피해를 기억하는 곳에는 앞으로도 제4, 제5의 소녀상이 계속해서 만들어질 것으로 보인다. 문제는 일본이 역사 문제와 관련해 진정성 있는 자세를 보이지 않고 있다는 점이다. 미국·독일 등 국제사회에서도 위안부 문제에 대한 일본의 사과와 역사인식을 바로잡아야 한다고 촉구하고 있는 데도 말이다. 2010년 이후 위안부 기림비와 평화의 소녀상이 세계 여러 곳에 세워지는 등 국제사회는 일본의 전향적인 인식변화를 바라고 있다. 분명한 것은 국제 사회의 압박이 커질수록 일본의 설 자리는 줄어들 수밖에 없다는 점이다. 과거사 반성의 모범 사례인 독일과 달리, 반인륜 범죄에 사과할 줄 모르는 일본은 더이상 위안부 문제의 본질을 저버려서는 안 된다. 국제 사회와 일본 내 양심세력의 목소리를 계속 외면하는 것은 국가의 품격을 떨어뜨리고 일본국민을 욕보이는 일이라는 점을 아베 정부는 명심해야 한다. 1991년 8월 14일 고(故) 김학순 할머니가 위안부

국립국악원 ‘친일파 동상’ 논란

2015년 5월 30일 590

ㆍ‘일왕 찬양’ 작곡자 김기수·‘친일단체 활동’ 함화진 ㆍ새로 조성한 서초동 국악인 동상공원 내 6개 중 2개 최근 국립국악원이 조성한 국악인 동상공원에 친일행적으로 문제가 된 인물들의 동상도 세워져 논란이 일고 있다. 28일 국립국악원(원장 김해숙) 등에 따르면 국악원은 지난달 ‘연희마당’ 뒤편, 우면산과의 경계 지점에 원로 국악인 6명을 기리는 동상공원을 조성했다. 그간 외부단체들은 주기적으로 돈을 모아 서울 서초구 국악원 내에 원로 국악인의 동상을 건립해왔다. 국악원 측은 이들 동상의 위치가 좋지 않아 예우에 어긋난다고 판단, 많은 사람들이 찾을 수 있는 곳에 따로 동상공원을 조성했다. 인물을 소개하는 비문을 새로 만들고, 상금을 걸고 공원 이름도 공모했다. 서울 서초동 국립국악원 뒤편 동상공원에 세워진 친일 이력이 있는 김기수(오른쪽), 함화진(오른쪽에서 세번째)의 동상. | 이준헌 기자 ifwedont@kyunghyang.com 동상공원에는 현재 원로 국악인 6명의 동상이 건립돼 있다. 하지만 이 가운데 김기수, 함화진은 친일행적으로 논란이 된 인물이다. 김기수는 1939년 ‘이왕직아악부’(국립국악원의 전신)에서 근무하며 일본과 일왕을 찬양한 ‘황화만년지곡(皇化萬年之曲)’을 발표했다. 민족문제연구소 관계자는 “당시 이왕직아악부 내에서는 친일과 항일의 흐름이 나뉘었는데, 김기수는 친일의 길을 걸었던 인사”라고 말했다. 함화진은 일제강점기 ‘조선문예회’ ‘조선음악협회’ 등 친일 색채가 강한 단체에서 활동했다. 조선음악협회는 1941년 창립된 뒤 국민개창운동 기념공연, 국가봉납 대회, 태평양전쟁 필승결의 선양대회 등을 개최했다. 함화진은 한 잡지에 기고한 글에서 조선음악협회를 “동아공영권 내 새 출발인 동시에 신체제 정신의 발로”라며 예찬한 바 있다. 국악원 측은

[신청] 특별강좌

2015년 5월 29일 405

로드 중…

강만길·백낙청·이만열·임동원이 한자리에, 왜?

2015년 5월 26일 397

26일, 한반도평화포럼 주최 특별좌담 ‘통일은 과정이다’ 참여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의 개성공단 방문까지 무산되는 남북관계 파국 상황에서 ‘분단시대론’의 강만길 고려대 명예교수, ‘과정으로서의 통일론’을 제시한 백낙청 서울대 명예교수, 국사편찬위원장을 지낸 원로 사학자 이만열 숙명여대 명예교수, ‘햇볕정책의 설계사’ 임동원 전 통일부 장관이 남북관계 회복을 위한 지혜를 모으는 자리가 만들어졌다. 김대중-노무현 정부 시절 정부, 학계, 시민단체에서 햇볕정책과 남북화해를 주장해온 인사들이 모인 한반도평화포럼이 26일 오후 6시 30분 서울 견지동 불교역사문화기념관 대강당에서 이종석 전 통일부 장관이 사회를 맡고 이들 4인의 원로가 참여하는 특별좌담 ‘통일은 과정이다’를 개최한다. ? ▲ 한반도평화포럼이 단행본 ‘통일은 과정이다’ 출판을 기념해, 강만길 고려대 명예교수, 백낙청 서울대 명예교수, 이만열 숙명여대 명예교수, 임동원 전 통일부 장관이 참여하는 특별좌담을 한다. ⓒ 한반도평화포럼 이날 행사는 한반도평화포럼이 이번에 발간하는 <통일은 과정이다>를 기념하는 북토크쇼 자리이기도 하다. 좌담에서 강만길 교수는 ‘역사는 이상의 현실화 과정이다’, 백낙청 교수는 ‘큰 적공, 큰 전환을 위하여’, 이만열 교수는 ‘식민주의 청산, 평화공존의 새시대를’, 임동원 전 장관은 ‘사실상의 통일과 통일지향 평화체제를’이라는 제목으로 주제 발표를 한다. 한편, 한반도평화포럼 측은 단행본 ‘통일은 과정이다’에 대해 “원로들의 통일문제를 바라보는 시각과 함께 학계, 언론계, 시민사회에서 통일문제를 고민하는 분들의 글을 엄선해서 실었다”며 “분단체제를 바라보는 시각과 통일과정에 대한 다양한 논의들을 접할 기회이면서 동시에 무수히 많이 제기되는 통일담론들의 옥석을 가릴 수 있는 혜안을 제공할 것이다”라고

[기고] 야스쿠니와 죄의 정치

2015년 5월 26일 569

(이 글은 필자가 종전 70주년을 맞이하여 지난 5월 7일에 베를린에 개최된 기념행사에 야스쿠니촛불공동행동의 일원으로 참석하여 발제한 것을 약간 수정하였다.) 죄의 정치 어떤 죽음을 기억하고 어떤 죽음을 배제하고, 죽음의 의미를 어떻게 이상화할 것인지는 예로부터 정치의 본령에 속한다. 펠레폰네소스 전쟁에서 전사한 아테네 병사들에 대한 페리클레스의 연설은 유족의 위태로운 감정을 배경으로 애도의 정치를 보여주었다. 2011년 3월 11일 후쿠시마 원전사고 이후에 일본사회가 그랬듯이, 2014년 4월 16일 세월호 참사 이후 한국사회도 희생자를 어떻게 애도하고 무엇을 해야 하는지에 대해 정신적으로, 정치적으로 심각하게 앓고 있다. 그런데 애도의 대상이 전쟁과 국가폭력의 희생자가 아니라 전범이나 가해자라면 인간의 도덕적 판단은 파행을 겪게 된다. 그래서 야스쿠니 신사를 생각할 때 애도의 정치가 아니라 죄의 정치(politics of guilt)가 더 어울린다. 죄의 정치란 전쟁범죄나 중대한 인권범죄에 따른 법적 책임과 역사적 책임을 이행하고 국내적 또는 국제적인 평화를 수립하는 역동적인 정치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전쟁과 국가폭력을 자행한 사회의 성원들은 죄의 얼룩에서 벗어나기 위해 윤리적으로도 정화되어야 할 뿐만 아니라 정치적 법적 대가도 치러야 한다. 죄의 정치는 외부세력의 강박이 아니라 사회의 내재적인 발전을 통해서 전개되는 경우에 진정한 의미를 가진다. 특히 국가폭력에 소극적으로 연루되거나 수수방관하였던 보통사람들이 후회와 성찰에 입각하여 공동체를 재구성하려는 집단적 정치적 의사를 형성할 때, 죄의 정치가 완성되는 것이다. 죄의 정치의 최종생산물은 평화를 사랑하는 건강한 시민들이기 때문이다. 희생자의

‘위안부’ 문제에 관한 일본 역사학회·역사교육자단체 성명

2015년 5월 26일 774

일본의 역사학 관련 16개 주요 학술단체들이 25일 기자회견을 열고 위안부 강제연행을 부인하는 아베정부를 정면 비판하는 공동성명을 발표했다. 일본의 역사학자 1만 3800여명이 참여한 성명 전문을 번역 소개한다. ‘위안부’ 문제에 관한 일본 역사학회·역사교육자단체 성명 2014년 8월 『아사히 신문』에 의한 기사 취소를 계기로 일본군 ‘위안부’ 강제연행의 사실이 근거를 잃은 것처럼 하는 언동이 일부 정치인이나 언론 사이에 보인다. 우리 일본 역사학회·역사교육자단체는 이러한 부당한 견해에 대해 다음과 같은 3가지 문제를 지적한다. 첫째, 일본군이 ‘위안부’ 강제연행에 관여한 것을 인정한 일본정부의 견해 표명(고노담화)은 해당 기사나 그 기초가 된 요시다 세이지의 증언을 근거로 한 것이 아니다. 따라서 기사의 취소에 의해 고노담화의 근거가 무너진 것은 아니다. 강제연행된 ‘위안부’의 존재는 지금까지 많은 사료와 연구에 의해 실증되어 왔다. 강제연행은 단지 억지로 끌고 간 사례(인도네시아 스마랑, 중국 산시성에서 확인되었고 한반도에도 많은 증언이 존재함)에 한정되어서는 안 되고 본인의 의사에 반한 연행의 사례(한반도를 비롯해 광범위한 지역에서 확인됨)도 포함하는 것으로 이해되어야 한다. 둘째, ‘위안부’가 된 여성은 성노예로서 필설로는 다할 수 없는 폭력을 받았다. 최근 역사연구는 동원과정의 강제성뿐만 아니라 동원된 여성들이 인권을 유린당한 성노예 상태에 놓인 것을 밝히고 있다. 더욱이 ‘위안부’ 제도와 일상적 식민지 지배·차별구조와의 관련성도 지적하고 있다. 설령 성매매 계약이 있었다고 하더라도 그 배후에는 불평등하고 불공정한 구조가 존재하였으며, 그러한 정치적 사회적 배경을 사상하는 것은 문제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