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기사
역사의 오물에 맞선 기록
잠깐독서 서중석의 현대사 이야기 1, 2 서중석·김덕련 지음 오월의봄·각권 1만5000~1만6000원 반세기 동안 한국 현대사 연구를 천착해온 서중석 성균관대 명예교수의 <프레시안> 기획 인터뷰가 책으로 묶여 나왔다. 9가지의 굵직한 주제 중 4가지를 1권(해방과 분단, 친일파)과 2권(한국전쟁, 민간인 집단학살)에 담았다. 책은 해방 이후로도 줄곧 기득권력을 움켜쥔 친일·분단·반공·극우·독재협력 세력이 뉴라이트 집단을 앞세워 현대사를 왜곡하는 이념 공세를 통렬하게 논박한다. 서 교수에게 “역사전쟁은 수구세력의 불장난” 같은 것이다. 기획자는 “부박함에 휘둘리고 편협한 진영논리에 자신을 가두는 진보세력의 각성과 분발을 촉구하는 의미”도 책에 담았다. 거짓과 궤변, 기피와 외면을 거둬낸 자리에 사실과 진실이 오롯하다. 서 교수가 책머리에서 지적한 ‘역사의 죄인’들이 저지른 잘못과 만행을 역사로 접하는 것은 불편함을 넘어 참혹하고 고통스럽다. 노학자는 “극우반공세력이 자유민주주의를 지키기 위해 앞장섰다는 주장을 접하면 소름이 끼친다”고 고백한다. 그러나 책은 얼룩진 역사도 정면으로 응시하라고 권한다. 우리 현대사는 그런 “역사의 오물에 맞서 한걸음씩 나아간” 기록이기 때문이다. 책은 연대기 서술이 아닌 이야기 마당 형식으로 쓰여 딱딱함을 덜고 생동감을 보탰다. 더 큰 미덕은 풍부하고 구체적인 연구 성과와 당당한 역사 평가다. 조일준 기자 iljun@hani.co.kr <2015-03-19> 한겨레 ☞기사원문: 역사의 오물에 맞선 기록
민족문제연구소, 행주나루 선상 만세운동 28일 재현
고양시 시정연수원 기념식 후 한강에서…”역사적 사실에 충실하기 위해 만전” ▲ 경기도 고양시 행주나루터.(민족문제연구소 제공) News1 민족문제연구소 고양파주지부는 28일 경기도 고양시에서 ‘행주나루 선상 만세운동’을 복원·재현한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지난 1919년 3월1일 서울 탑골공원에서 시작된 만세운동에 촉발돼 행주나루 일대에서 진행된 운동의 의미를 되새기기 위해 마련됐다. 행주나루 일대에서는 같은 해 3월11일, 24일, 28일 등 세 차례에 걸쳐 한강 선상에서 만세운동이 전개됐다. 일제의 탄압을 피해 강에 띄운 배 위에서 시위를 진행한 것이다. 연구소는 28일 오전 10시 고양시 시정연수원에서 기념식을 연 뒤 행주나루터로 자리를 옮겨 오전 11시부터 만세운동을 재현할 예정이다. 연구소 관계자는 “자원봉사로 참여하는 다수의 고양 시민과 학생들이 만세꾼과 일제 헌병으로 분장해 만세운동 당시의 상황을 재현한다”며 “기마병과 어선을 동원하는 등 역사적 사실에 충실하기 위해 만전을 기하고 있다”고 말했다. pej86@ 박응진 기자 | 2015.03.20 14:54:21 송고 <2015-03-20> 뉴스1 ☞기사원문: 민족문제연구소, 행주나루 선상 만세운동 28일 재현 ※관련기사 ☞연합뉴스: 민족문제연구소, 행주나루 선상 만세운동 재현
[역사 속 전라도]광주의 부끄러운 상징 노주봉
노주봉은 1900년 여름에 태어나서 1945년 여름에 광주에서 사망했다. 본명은 노주현이고, 창씨개명은 `豊川守弘’이고, 태생은 전라남도 나주읍이며, 원적은 전라남도 광주군 광주읍이다. 광주공립농업학교를 졸업하고 일제 경찰시험에 합격해 1927년 전라남도 경찰부 보안과 순사부장으로 승진했다. 1929년 1차 광주학생운동 사건, 1932년 전남노농협의회 사건, 1934년의 전남운동협의회 사건, 1942년 2차 광주학생운동 사건 등 수많은 학생운동과 독립운동 관련자들을 고문하고 탄압했다. 학생운동·독립운동자 잔인하게 고문 노주봉은 팔과 다리에 철봉을 끼워 주리를 틀고, 불에 달군 쇠꼬챙이 몸을 지지고, 고춧가루 물을 코에 퍼붓는 악랄한 고문을 자행했다. 일제의 경찰들도 혀를 내두룰 정도 잔인하게 고문했고, 대다수가 석방이 되어서도 반신불구가 되었다고 한다. 노주봉은 학생운동과 독립운동을 하는 사람을 가장 악랄하게 고문·취조해 사건을 조작, 그 공적을 쌓아 경시 계급에 승진했다. 해방 직전 조선 총독부 경시청에는 2만6677명의 일제 경찰관들이 있었고 조선인은 1만 명 정도였다. 지금의 치안감에 해당되는 `도경찰부장’은 조선인으로 일제 강점기를 통틀어 유일하게 윤종화 한 명 뿐이다. 지금의 총경에 해당되는 `경시’에 조선인은 21명 밖에 없었다. 일제 강점기 당시 경시였던 해방이 되자 미 군정청으로부터 전봉덕은 육군헌병사령관으로, 이익흥은 내무장관으로, 윤우경은 치안국장으로, 노덕술은 수도청 수사과장으로 승진했다. 또한 악질 노주봉은 전남 경찰부장으로 승진했다. 노주봉은 해방이 되자 일제가 물러나가 일제 식민지 지배의 주구 노릇을 하던 친일경찰들과 매국관료들은 모두 도피했다. 그러나 미군정에 의해 노주봉은 친일파에서 친미파가 되어 다시 전라남도
[2015.3.18] 1909년 11월. 이토히로부미 추도회와 친일파 군상 2
▲라디오백년전쟁 : 1909년 11월. 이토히로부미 추도회와 친일파 군상 2 ☞ [팟빵]: http://www.podbbang.com/ch/6647?e=21642154 ☞ [다운]: http://down-cocendn.x-cdn.com/data1/guitarkirk/150318nrh1.mp3
[보도자료] 기미년 행주나루 선상 만세운동 재현행사
[보도자료] 기미년 ‘행주나루 선상 만세운동’ 되살린다 고양시의 시민과 학생들이 힘을 모아, 오랜 기간 잊혀졌던 ‘행주나루 선상 만세운동’을 복원 재현한다. 1919년 3월 1일 서울 탑골공원에서 시작한 기미년 독립만세 운동은, 이후 국내는 물론 해외동포들까지 참여하는 거족적인 저항운동으로 퍼져나갔다. 고양 지역도 예외가 아니어서 벽제, 신도, 대화, 행주 등지에서 많은 주민들이 여러 차례에 걸쳐 만세운동을 전개하였다. 특히 행주나루 일대에서는 3월 11일, 24일, 28일 세 차례에 걸쳐 만세운동이 일어났는데, 일제의 탄압을 피해 한강에 띄운 배 위에서 시위를 하는 초유의 형태를 보여주었다. 이와 같은 선상 저항운동은 세계적으로도 유례를 찾기 힘든 것으로, 일제의 무자비한 폭력적 진압에도 우리 민족의 독립의지가 전혀 위축되지 않았음을 보여주는 뚜렷한 증좌라 할 수 있다. 3월 28일 열리는 ‘행주나루 선상 만세운동’ 재현 행사는, 10시 고양시 시정연수원에서 기념식을 가진 뒤 행주나루터로 자리를 옮겨 11시부터 한강 선상에서 만세시위를 재현하는 순으로 진행된다. 다수의 고양 시민과 학생들이 자원봉사로 참여하며, 만세꾼과 일제 헌병으로 분장하여 만세운동 당시의 상황을 재연한다. 행사를 주최한 민족문제연구소 고양·파주 지부는 철저한 고증을 거쳐 기마병과 어선을 동원하는 등 역사적 사실에 충실하기 위해 만전을 기하고 있다. 선상 만세운동을 온전히 복원하는 데에는 배와 바지선을 제공한 행주 어촌계 어민들의 기여가 컸다. 고양시도 이번 행사의 의의를 높이 평가하여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으며 매년 3월 정기개최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민족문제연구소
“국회운영경비 현수준 동결, 비례대표 증원해야”
[한국NGO신문] 은동기 기자 = ‘민주주의 국민행동’이 주최하는 ‘선거제도 개혁을 위한 범국민 토론회’가 ‘선거제도의 개혁을 통한 합의제 민주주의 체제로의 전환’을 주제로 18일 정동 프란체스코 교육회관 4층에서 개최되었다. 이날 함세웅신부는 인사말에서 “많은 분들이 ‘87년 체제’는 이미 한계에 도달했다고 말하고 있다”면서 ‘87년 체제는 애초부터 국민들의 의사가 제대로 반영되지 못한 불완전한 정치제도였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 인사말하는 함세웅신부 ? 은동기 함세웅신부, ‘87년 체제는 ’제한적 민주주의 체제에 불과‘ 함신부는 이어 “‘87년 체제’는 권력해체의 위기에 처한 군부독재정권이 대통령 선거재도를 5년 단임의 직선제로 바꿔 놓았을 뿐, 시민들 모두가 평등한 자유를 구가하며 실질적 민주주의를 누릴 수 있는 세상을 만들기 위한 정치, 경제, 사회적 개혁의 미래 공간은 거의 남겨놓지 않은 ‘제한적 민주주의 체제’에 불과하다.”고 분석했다. 그는 ‘87년 체제’를 급조할 당시, 군부독재세력과 야권 정치지도자들이 지역주의에 터 잡아 특정 정파에 유리한 승자독식의 단순다수대표제 국회의원 소선거구제 도입에 합의한 것은 심각한 문제로 남아 있으며 87년 대선과 88년 총선에서의 야권 분열은 지금까지도 친일 반민족 독재세력이 기득권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해준 ‘지역분할 정치체제’를 낳았다고 비판했다. 함신부는 미완의 개혁에 머문 ‘87년 체제’는 수차례의 총선과 대선을 치르는 동안 여야 정치인들이 국민들의 요구에 제대로 반응하고 책임지지 않는다는 사실을 확인했으며 그 원인은 정치인들의 소양 부족이나 가치관이 잘못되었다기 보다 근원적인 정치제도에 결함이 있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함신부는 지금과 같은
‘사법 살인’ 현장 – 구 대법원 청사 ‘오욕의 역사’ 미술로 감춰질까
“주목되던 ‘진보당 사건’ 대법원의 최종 판결은 27일 밀려든 방청객들로 말미암은 법정 혼란으로 예정보다 늦게 오후 12시5분 개정했다. 김세완 재판장의 판결문 낭독으로 판결 이유 설명이 있은 후 오후 1시45분 최종 언도가 있었다. 이날 대법원 판결은 원심을 완전히 뒤집어 진보당의 평화통일론은 헌법에 보장된 ‘언론자유’에 저촉되지 않는다고 규정하면서 ‘진보당’에 관한 본질적인 사건에는 무죄를 언도했다. 그러나 조봉암 피고에게는 ‘간첩’ 및 ‘간첩 방조죄’를 적용해 양명산 피고와 함께 사형을 언도했다. 이날 대법원 판결 이유 요지는 (1)평화통일론은 헌법에 보장된 ‘언론자유’에 저촉되지 않는다 (2)헌법에 ‘단체활동의 자유’가 인정돼 있으며 진보당 강령은 헌법 위배가 아니다 (3)이북 괴뢰집단과 진보당이 직접 상통했다는 증거가 없다는 것이었다.”(<경향신문> 1959년 2월 27일자·문장을 현재 어법으로 정리) 1959년 2월 27일 대법원 3층 대법정에서 정치적 경쟁자를 법의 이름으로 살해하는 사법살인(법살)이 처음 자행됐다. 해방 후 김구, 여운형, 장덕수 등 쟁쟁한 정치인들이 ‘암살’로 사라졌다. 미군정 시절에도 경찰이 존재했지만 법보다 총이 앞선 것이다. 대한민국 정부가 수립되고 어느 정도 질서가 잡힌 후 암살은 더 이상 가능하지 않은 시대가 됐다. 하지만 정적 제거의 필요성은 여전히 남아 있었다. 그 수단으로 ‘법’이 동원된 것이다. ▲ 일제 강점기부터 67년간 이 땅의 최고재판소로서 사법부의 영욕을 간직한 구 대법원 청사는 지금 서울시립미술관으로 바뀌었다. 조봉암 진보당 당수에 사형 언도 법살을 통한 정적 살해의 첫 희생자는 진보당 당수 조봉암이었다. 조봉암은 일제
[재판으로 본 현대사](23) 대통령 긴급조치 1호 사건(中)
ㆍ‘정찰제 판결’ 직후… 성직자들의 시국선언문 퍼지자 중정도 당혹 ■ “목사들은 전도나” “군인들은 국방을” 긴급조치 제1호 위반 두 번째 사건의 첫 공판이 열리던 날, 2월 초의 날씨답게 흰 눈이 내린 싸늘한 아침나절, 긴장된 얼굴로 총을 받쳐 든 헌병들이 둘러싸고 있는 비상보통군법회의 법정으로 정어리 엮이듯 줄줄이 묶인 피고인들이 들어왔다. 법정 안은 단상·단하가 모두 납덩이처럼 굳어 있는 분위기였다. 방청석엔 불과 몇 사람의 여인들(가족)이 불안한 표정으로 웅크리고 앉아 있었고, 그밖엔 기관원과 기자들 몇 사람의 모습만 보였다. 공개 재판이 아니었다. 기자들도 풀제인 듯 몇 안되었고, 그나마 필기 메모조차 금지된 상태에서 멍하니 듣고만 있었다. 공소사실에 적힌 행위 자체에 대한 문답은 별반 논쟁할 것도 없었다. 그러나 행위의 동기, 정당성, 시국관, 유신과 긴급조치에 대한 평가에서는 피차 팽팽한 평행선을 그었다. 단상의 심판관(군 장교)이 단하의 피고인(성직자)에게 질문이라기보다는 문책을 하는 어조로 묻는다. “이 비상사태에 목사들이 어찌하여 기도나 전도는 하지 않고 이렇게 정치 활동을 하여 세상을 소란스럽게 만드는가?” 단하에서 즉각 받아치는 목소리가 튀어나왔다. 김진홍 전도사의 반격이었다. “이 비상사태에 군인인 당신들이야말로 어찌하여 국방의 임무를 망각하고 여기 와서 민간인을 재판한다고 앉아 있는가?” 이것은 답변이 아니라 준엄한 호통이었다. 단상의 표정들은 노기와 곤혹스러움으로 범벅이 되어 있었다. ▲ 일러스트 | 박건웅 ■ 검찰관 구형 그대로의 ‘정찰제’ 판결 단하의 성직자들은 입을 모아 자기들은 하느님을 믿는 자의 신앙적 결단에
진주 3·1운동 종각 사진 최초 공개
향토사학자 추경화씨 호주 선교부로부터 입수 ▲ 향토사학자 추경화씨 입수한 진주교회 신호용 종과 종각의 사진. 진주 3·1운동 시작을 알린 진주교회 신호용 종과 종각의 사진이 최초로 공개됐다. 17일 향토사학자 추경화 씨에 따르면 1919년 3월 18일 정오, 3·1운동 당시 신호용으로 사용한 교회 종 사진을 호주 선교부에서 조헌국(진주교회 종탑복원추진위원장.전 진주여고 교장) 진주교회 장로가 보내 온 것을 입수했다. 추 씨는 진주 3·1운동은 고종 인산에 다녀 온 진주이사들이 독립선언서를 등사하다 고유문을 지어 진주시내 다섯 장소에서 동시에 시위하기 위해 신호용이 필요했고 봉래동에 소재한 교회종이 지목되어 실제로 사용된 종과 종각 사진이라고 설명했다. 추 씨는 또 이 종은 산청군 신등면 신등교회로 보내진 것을 12년전 찾아냈는데 지금까지 신등교회 마당에 방치돼 있으나 돌려주지 않아 2012년 3월 진주교회 측에서 새 종각과 새종을 달아 타종식을 거행, 올해까지 3년째 민족문제연구소 진주지회에서 타종식을 거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추경화 씨는 “진주교회에서 해마다 3월 18일 12시에 타종식과 기념예배를 드린다”며 “진주사랑모임이 매년 이날 3·1운동 재현행사와 타종식을 거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송학기자 7571000@naver.com <2015-03-17> 경남도민일보 ☞기사원문: 진주 3·1운동 종각 사진 최초 공개
‘박정희 신당동 가옥 개방’ 보도자료에 쿠데타 빠진 ‘5·16’만 남아
▲박정희 전 대통령 가족이 1958년부터 1961년까지 살았던 서울 종로구 신당동 62-43번지 가옥 복원 공사가 끝나 일반 공개에 하루 앞서 16일 기자들에게 공개됐다. 마당에는 박정희 전 대통령과 부인 육영수씨의 사진이 집을 배경으로 서 있다. 서울시, 17일 개방에 앞서 낸 보도자료서 ‘쿠데타’ 대한 표현 모두 ‘5·16’으로만 표기 서울시가 박정희 전 대통령 가족이 살았던 중구 신당동 집을 일반에 공개하겠다고 밝힌 보도자료에 ‘5·16 군사쿠데타’를 어떻게 표기했을까. 이 가옥은 박정희 전 대통령이 5·16 군사쿠데타를 모의했던 장소이고 1961년 8월 장충동의 국가재건최고회의 의장 공관으로 이주할때까지 가족과 함께 지냈던 곳이다. 문화재청은 이곳에 대해 “박정희 전 대통령이 5·16군사정변을 계획하고 지휘한 장소로서 한국 현대정치사에서 있어 중요한 역사의 현장”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신당동 집은 이런 역사적 의미가 커 지난 2008년 등록문화재 428호로 지정됐다. 16일 서울시 역사문화재과가 신당동 박정희 가옥을 17일 개방하기 앞서 낸 보도자료를 보면, 5·16 군사쿠데타에 대한 표현은 총 5차례 나오지만, 전부 ‘5·16’으로만 표기돼 있다. 보도자료를 보면, “(이곳은) 한국 현대정치사의 중요 전환점이 된 5·16(1961년)이 계획됐다”(1쪽), “5·16 당시 서울시청 앞에 서 있던 박정희 장군을 떠올릴 수 있는 전투복을 전시하고,”(4쪽), “박정희 본인이 5·16의 당위성과 포부를 저술한 <국가와 혁명과 나> 등을 (중략) 전시했다.”(4쪽), “영상실 겸 전시실을 조성해 5·16을 전후로 한 박정희 소장의 활동과”(4쪽), “대한뉴스 상영 목록 제314호 5·16(1961.5.20.) 5분36초”(4쪽)라고 표기돼 있다. 이준식 역사정의실천연대 정책위원장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