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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민지 조선의 ‘을씨년스러운’ 풍경
<새연재> 유영호의 서울 성곽 역사기행 (23) 하비브하우스·중명전 ▲ 정동일대 답사구간 [자료-유영호] ‘영원히 팔린 땅’ <하비브하우스(Habib House)> 대한문에서 덕수궁 담장을 따라 걷다 보면 이내 사거리가 나오고 담장을 따라 우측으로 계속해서 걸으면 주한 미 대사관저인 <하비브하우스>가 위치해 있다. 이 길은 1897년까지만 해도 없던 길이며, 그 후로도 약 1990년대까지 경찰들이 출입을 통제하여 일반인들은 걸을 수 없는 길이었다. 물론 지금도 통행은 가능하지만 정문에는 대한민국 경찰이 지키고 서있으며, 이곳을 향해 사진을 찍는 것조차 금지되어 있다. ▲ 하비브하우스를 향해 사진을 찍자 바로 이를 제지시키기 위해 경찰이 나에게 다가오고 있는 모습. [사진-유영호] 지금은 정동일대에 미국, 영국, 러시아 등 10개 국가에 가까운 대사관들이 있지만 이곳은 본래 도성 안으로 임오군란이 일어난 1882년까지만 해도 외국공관이 위치할 수 없었던 곳이다. 그래서 우리나라에 첫 공사관을 개설한 일본의 경우도 서대문 밖이었다. 그러나 임오군란으로 일본공사관이 방화되고, 또 이것을 진압하는 과정에서 청군과 일본군이 도성 안에 주둔하고 일본공사관 역시 종로구 교동으로 옮겨지면서 이러한 원칙이 깨진 것이다. 이것을 빌미로 1883년 공사관이 들어선 미국은 처음부터 사대문 안에 위치하게 되었다. 하지만 당시까지만 해도 사대문 안에서조차 도성 내 외곽인 청계천 이남으로 제한하였던 것이다. ▲ 미 대사관저 <하비브하우스>. 1883년 민계호의 사저를 구입해 1970년대 대대적인 재건축을 하였지만 당시 미 대사였던 필립 하비브의 주장으로 우리의 전통가옥 형태를 유지하고 있다. [출처-주한 미 대사관 홈페이지]
“이토가 을사조약 성공했다”… 이런 초등 국정 교과서
교육·역사단체들 “초등 역사교과서 실험본 <사회 5-2>, 오류 350개” ▲ 초등<역사> 교과서 실험본 95쪽. ⓒ 역사정의실천연대 검정으로 나온 교학사의 <고교 한국사> 교과서에 이어, 국정으로 나온 초등 역사교과서인 <사회 5-2> 실험본 교과서(아래 초등 <역사>)가 무더기 오류 논란에 휘말렸다. 이런 상황은 ‘오류와 이념 편향성이 없는 역사 교과서’를 명분으로 내건 정부의 역사교과서 국정 전환 정책을 근본부터 흔들고 있다. 이 교과서는 이미 ‘박정희 독재를 감추기 위한 편향된 서술을 했다’는 지적도 제기된 바 있어 ‘교과서 폐기운동’으로까지 번질 조짐이다(관련기사: 내년 초등 <사회> “박정희 독재 감추기 심각“). 9일 민족문제연구소, 역사문제연구소, 학술단체협의회, 전교조 등 465개 단체가 모인 ‘친일·독재 미화와 교과서 개악을 저지하는 역사정의실천연대(아래 역사정의실천연대)’는 성명을 내고 “박근혜 정부의 국정 초등 <역사>를 회수하고, 이 책으로 공부한 학생들에게 사과하라”고 촉구했다. 역사정의실천연대가 이렇게 요구한 근거는 ▲ 350여 개에 이르는 오류 ▲ 박정희 정권에 대한 편향된 역사 서술 등이다. 이 단체는 최근 자체 분석 결과 “명백한 사실관계 잘못, 부정확한 표현 등 350여 개에 이르는 엄청난 수의 오류가 있었다”면서 “한 페이지마다 평균 2개의 오류가 발견된 이 교과서는 중·고교 역사 교과서와 같은 검정 절차를 거쳤다면 절대 합격할 수 없는 심각한 수준”이라고 지적했다. “한 페이지 평균 2개 오류” 이 교과서 95쪽에는 다음과 같은 ‘안중근 의사’ 관련 내용이 적혀 있다. “하얼빈 역은 일찍부터 조선 초대 통감에서 물러난 이토
배재대 이규봉 교수 저서 ‘세종도서 교양부문’에 선정
【대전=뉴시스】유순상 기자 = 배재대는 컴퓨터수학과 이규봉 교수가 출판한 ‘수학의 창을 통해 보다’가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의 ‘2014년도 세종도서 교양부문’에 선정됐다고 27일 밝혔다. 이 책은 사회,역사, 환경, 종교, 음악 등 사상과 철학을 수학의 개념으로 표현했다는 점에서 눈길을 끌고 있다. 수학의 원리로 사회현상을 설명한 것이다. 민족문제연구소 운영위원장을 맡고 있는 이 교수는 “수학을 공부한 것이 다른 관심 분야를 공부하는데 큰 도움이 됐다”고 말했다. ssyoo@newsis.com <2014-11-27> 뉴시스 ☞기사원문: 배재대 이규봉 교수 저서 ‘세종도서 교양부문’에 선정
서양사 관련 10개 학회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반대”
(서울=연합뉴스) 황철환 기자 = 한국서양사학회 등 서양사 관련 국내 10개 학회가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에 반대하는 공동 성명을 발표했다. 7일 서양사학계에 따르면 서양사 관련 10개 학회는 전날 서울 성북구 한성대에서 제9회 전국서양사연합학술대회를 가진 뒤 만장일치로 성명을 채택했다. 이들 학회는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시도 중단 및 역사교육 정상화 촉구’ 제하의 성명서를 통해 “정부가 국정교과서를 만들어 ‘국론통일’이란 이름으로 역사의식과 기억을 획일화하고자 하는 것은 전체주의적 횡포”라고 비판했다. 이어 “국가가 교육을 통제해 사람들의 생각을 특정 방향으로 유도하는 일은 결코 일어나선 안 될 것”이라면서 “정부의 역사교육에 대한 개입과 전횡은 20세기의 전체주의적 독재국가에서나 상상할 수 있는 일”이라고 주장했다. 이들 학회는 “오늘날 서양 어느 국가에도 국정 역사교과서가 존재하지 않는 것은 바로 이런 역사적 경험 때문”이라며 “‘서술 내용의 오류’ 문제는 교과서를 만드는 이들의 전문성 제고와 엄격한 검토 과정으로 풀어야 할 과제이지 국가권력이 개입해 해결할 문제가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2014-12-07> 연합뉴스 ☞기사원문: 서양사 관련 10개 학회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반대” ※관련기사 ☞[서양사 관련 학회 성명서]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시도 중단 및 역사교육 정상화 촉구” ☞한겨레: 서양사 10개 학회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전체주의적 횡포” ☞헤럴드경제: “한국사 국정교과서 반대, 역사 교육 정상화 촉구”…서양사 관련 10개 학회 한 목소리 ☞KBS: 서양사 관련 학회들 “한국사 국정교과서 반대” ☞SBS: 서양사 관련 10개 학회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반대”
일본 시민단체 “내년 한일협정 50돌…체결과정 철저 검정할 것”
▲‘한-일 유대회복 캠페인’ “14일 중의원 선거에서 아베 정권이 다시 집권할 것으로 보입니다. 아베 정권은 그동안 진행해온 역사 수정주의 정책을 간단히 그만두진 않을 겁니다. 일-한 시민들의 한층 더 끈끈한 연대가 필요한 시점입니다.” 7일 오후 2시, 일본 도쿄 분교구 분교구민회관 3층. 내년 한-일 국교정상화 50돌을 맞아 한-일 양국의 우호와 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일본 시민들이 모여 만든 ‘한일 유대회복 캠페인’(이하 캠페인)의 야노 히데키 사무국장이 입을 열었다. 캠페인은 4년 전인 2010년 8월 ‘한-일 병합조약은 무효’라는 양국 ‘시민공동선언’을 내놓은 일본의 활동가들이 위안부 문제 등으로 악화된 한일 관계의 개선책을 찾기 위해 지난 2월 출범시킨 단체다. 캠페인은 이날 ‘2015년, 어떻게 행동할까’라는 제목의 토론회를 열었다. 캠페인은 내년 중점추진 사업으로 지난 50년간 한일관계의 기본 원칙인 ‘1965년 한일협정’의 체결과정을 검정하기로 했다. 현재 핵심 갈등 현안인 위안부와 강제동원 피해자들의 ‘개인 청구권’ 문제 등이 한일협정에 대한 양국의 해석 차이에서 발생하고 있다고 판단하기 때문이다. 실제로 위안부 문제에 대한 선의 있는 선조처를 요구하는 한국 정부에 대해 일본은 위안부 문제를 포함한 모든 양국간 현안은 한일협정에 의해 “완전히 그리고 최종적으로 해결됐다”는 주장을 굽히지 않고 있다. 또 양국은 애매한 한일협정 조항 탓에 식민지배의 불법성 등에 대해서도 해방 70년이 되도록 인식의 일치를 보지 못하고 있다. 한일협정 문서공개 운동을 꾸준히 진행해 온 요시자와 후미토시 니가타국제정보대학 교수는 이날 토론회에서 “앞으로
양평, 몽양 여운형생가기념관 개관 3주년 뮤지엄 콘서트 (12.13)
양평군 몽양 여운형생가기념관에서는 오는 13일 개관 3주년을 맞아 기념식 및 뮤지엄 콘서트를 개최한다. 오후 2시부터 개최되는 이날 행사는 민족의 독립과 통일을 위해 일생을 바친 몽양 여운형 선생의 삶과 정신을 기리기 위한 기념식과 함께 2014년 한해를 마무리 하는 <뮤지엄 콘서트>를 개최한다. 박경호씨 사회로 진행되는 뮤지엄콘서트는 노래하는 나들, 이란, 최용석의 다양한 음악과 함께 이만열 전 국사편찬위원장과 박한용 민족문제연구소 홍보실장의 이야기가 진행된다. 이번 행사는 (사)몽양여운형선생기념사업회 주최, 몽양여운형생가·기념관 주관으로 국가보훈처와 양서농협의 후원으로 마련됐다. 몽양 여운형생가기념관은 양평군이 34억 원의 예산을 들여 신원리 623-1번지 일원에 총면적 1천55㎡ 규모의 생가 복원과 기념관 건립공사를 마치고 2011년 11월 27일 개관했다. ⓒ 동부중앙신문(주) 김현술 기자 news9114@hanmail.net
친일·분단과 함께 축소, 파괴된 덕수궁
<새연재> 유영호의 서울 성곽 역사기행 (22) 정동·덕수궁 돌담길 ▲ 정동일대 답사구간 [자료-유영호] 서소문 ~ 돈의문 구간 : 정동일대 정동(貞洞) 유래와 신덕왕후 강 씨의 운명 서소문일대에서 있었던 구한말 의병전쟁을 상상하며 길을 건너면 바로 중구 정동이다. 정동은 덕수궁을 위시하여 여러 역사흔적들이 남아있어 1900 년를 전후한 격동의 현대사 느끼게 해줄 수 있는 충분한 공간으로 수많은 역사기행이 이루어지고 있는 공간이기도 하다. 먼저 정동의 동명은 바로 이곳에 태조 이성계의 계비 신덕왕후 강 씨의 묘 ‘정릉’이 있었던데 유래한다. 이성계는 신덕왕후를 끔찍이 사랑했던 탓에 그의 무덤을 사대문 안에 두었으며, 그의 명복을 빌기 위한 원찰(願刹)로 흥천사(興天寺)까지 건설하였다. 이 뿐만 아니라 신덕왕후의 사망에 앞서 그의 아들 방석을 세자로 지명하였다. 하지만 정비 신의왕후의 아들이자 가장 정치적 야심이 컸던 방원이 격분하여 훗날 ‘왕자의 난’을 일으켰다. 왕자의 난으로 권력을 장악한 신의왕후 소생 태종 이방원은 부왕 이성계가 세상을 떠나자 신덕왕후를 후궁으로 강등시켰고, 또 그의 묘를 파괴하여 지금의 사대문밖 성북동으로 이전시켜 버린 것이다. 물론 일국의 왕으로 “옛 제왕의 능묘가 모두 도성밖에 있는데 지금 정릉이 성안에 있는 것은 적당하지 못하고 또 사신이 묵는 관사(주:태평관)와 가까우니 도성 밖으로 옮기도록 하소서”라는 의정부의 요구를 받아들이는 형식을 취했지만 이는 태종의 의지였다. 가장 큰 명분은 사대문 안에 위패를 모실 수 없다는 것이다. 조선시대 사대문 안에 위패를 모실 수 있는 곳은
일본 시민단체 “내년 한일협정 50돌…체결과정 철저 검정할 것”
“14일 중의원 선거에서 아베 정권이 다시 집권할 것으로 보입니다. 아베 정권은 그동안 진행해온 역사 수정주의 정책을 간단히 그만두진 않을 겁니다. 일-한 시민들의 한층 더 끈끈한 연대가 필요한 시점입니다.” 7일 오후 2시, 일본 도쿄 분교구 분교구민회관 3층. 내년 한-일 국교정상화 50돌을 맞아 한-일 양국의 우호와 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일본 시민들이 모여 만든 ‘한일 유대회복 캠페인’(이하 캠페인)의 야노 히데키 사무국장이 입을 열었다. 캠페인은 4년 전인 2010년 8월 ‘한-일 병합조약은 무효’라는 양국 ‘시민공동선언’을 내놓은 일본의 활동가들이 위안부 문제 등으로 악화된 한일 관계의 개선책을 찾기 위해 지난 2월 출범시킨 단체다. 캠페인은 이날 ‘2015년, 어떻게 행동할까’라는 제목의 토론회를 열었다. 캠페인은 내년 중점추진 사업으로 지난 50년간 한일관계의 기본 원칙인 ‘1965년 한일협정’의 체결과정을 검정하기로 했다. 현재 핵심 갈등 현안인 위안부와 강제동원 피해자들의 ‘개인 청구권’ 문제 등이 한일협정에 대한 양국의 해석 차이에서 발생하고 있다고 판단하기 때문이다. 실제로 위안부 문제에 대한 선의 있는 선조처를 요구하는 한국 정부에 대해 일본은 위안부 문제를 포함한 모든 양국간 현안은 한일협정에 의해 “완전히 그리고 최종적으로 해결됐다”는 주장을 굽히지 않고 있다. 또 양국은 애매한 한일협정 조항 탓에 식민지배의 불법성 등에 대해서도 해방 70년이 되도록 인식의 일치를 보지 못하고 있다. 한일협정 문서공개 운동을 꾸준히 진행해 온 요시자와 후미토시 니가타국제정보대학 교수는 이날 토론회에서 “앞으로 한일협정의 교섭 내용과
조선 봉건왕조에서 자본주의, 신자유주의까지
<새연재> 유영호의 서울 성곽 역사기행 (21) 숭례문·선혜청·칠패시장·명동과 충무로 ▲ 숭례문~서소문 답사구간 [자료-유영호] 숭례문 ~ 서소문 구간 육백년을 지켜 온 국보1호 <숭례문>, 신자유주의로 무너지다. 현재 국보1호인 숭례문은 2008년 2월 어느 시민의 방화로 인하여 현재의 것은 홍예(석문)와 현판 그리고 문루의 극히 일부분을 제외하고는 모두 최근 복원한 것이다. 하지만 이것이 비록 지난 조선시대의 것은 아닐지라도 한양도성에서 차지하는 지위와 의미는 변화되는 것이 아니기에 여전히 국보1위의 지위를 누리고 있다. 그렇다면 숭례문이 갖고 있는 도성에서의 지위와 의미에 대하여 알아보기로 하자. 숭례문(崇禮門)에서 ‘례(禮)’는 오행(五行)에서 말하는 불(火)을 뜻하며, 오방(五方)에서 말하는 남방(南方)에 해당한다. 그런데 한양을 내려다보고 있는 남쪽의 관악산이 풍수지리적으로 다름 아닌 불의 산(火山)이다. 남쪽에서 들이치는 이 화기를 막아야 경복궁이 온전하고 백성들의 삶이 편안하다. 그래서 남쪽의 문을 통해서 불이 들어오는 것을 막기 위해 불과 같은 모습의 숭(崇)자를 택했다. 숭(崇)자 위에 있는 산(山)은 산이 아니라 활활 타오르는 불꽃을 상징함으로써 관악산의 기세를 억누르고자 했던 것이다. 이러한 노력은 여기서 멈추지 않고, 숭례문의 현판은 다른 세 곳 대문과 달리 불이 타오르는 모습을 형상하기 위하여 세로로 쓰여 있는 것이다. 또 이러한 화기를 억누르기 위해 숭례문 앞에 남지(南池)라는 연못을 만들어 두었다. 그러나 이러한 연못은 단지 숭례문뿐 아니라 다른 세 곳의 대문 근처에도 있어 관악산의 화기 때문만은 아니며, 모든 대문의 화재예방과 휴양시설, 풍수적 의미 등 다양하게
“불교계 일제 친일승려 청산 안됐다”
윤기엽 박사, 호국불교연구 학술세미나서 주장 불교계 친일승려 대부분은 기존의 권력과 지위를 그대로 유지, 세습하게 되었다는 주장이 나왔다. 동국대학교 불교문화연구원 윤기엽 박사는 지난 4일 서울 종로구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에서 열린 불교사회연구소(소장 법안 스님) 호국불교연구 학술세미나를 통해 이같이 말했다. ▲‘한국 불교와 국가’를 주제로 발제에 나선 연세대 윤기엽 박사. ‘한국 불교와 국가’라는 주제로 발제에 나선 윤 박사는 “해방 후 정치권의 친일파 청산이 실패로 끝난 것처럼, 불교계의 친일승려도 청산되지 않았다”며 “결국 친일불교를 단죄하지 않은 불교계의 역사적 과오가 생겨났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그는 “정치권에 기대어 권력의 시혜를 누리려는 다수의 정치승려를 양산하게 됐다”며 “그들에 의해 불교계는 파행적 행보를 반복하는 결과를 가져왔다”고 말했다. 윤 박사는 “청일전쟁 이후 대세가 일본으로 급격히 기울어지면서 불교계의 주류도 친일불교로 급선회하는 경향을 보였다”며 “조선조를 거치면서 자생력이 취약한 불교계가 시대 조류에 휩쓸려 친일화의 길을 걸었던 것은 결코 이례적 현상으로 볼 수 없다”고 설명했다. 또, 윤 박사는 “박정희 유신정권기인 1975년 12월 17일에는 호국승군단이 결성됐다”며 “19세기 말 갑오경장 때 폐지됐던 승군이 20세기 대한민국에 부활했다”고 소개했다. 그는 “당시 승군단 발단의 목적은 국가 유사시 구국선봉에 섰던 호국법통을 이어받아 불법을 통한 호국안보에 이바지하기 위한 것이었다”며 “군사정권의 안보논리에 따라 불교계 전체가 승병 체제로 편성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윤 박사는 “1994년 조계종 총무원장 3선 연임을 기도하다가 불교계의 반발로 축출된 서의현 총무원장의 정치적 발언에 주목해야 한다”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