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요기사
백성의 항일의지 믿지 못한 사대의 종말
<새연재> 유영호의 서울 성곽 역사기행 (25) 손탁호텔·러시아공사관 터 ▲ 정동 답사구간 [자료-유영호] 서울 최초의 호텔 <손탁호텔> 이화여고 백주년기념관 앞에는 바로 그곳이 지난 날 <손탁호텔>이 있었던 자리임을 알리는 표석이 놓여 있다. 이곳 정동일대가 1880년대 서구열강들의 공사관이 들어서고 선교사들의 선교근거지로 되면서 양인촌이 되었고, 서재필, 이완용 등이 <정동구락부>를 조직하면서 소위 개화운동의 근거지가 된 것이다. 개화운동의 근거지가 갑신정변시기 북촌이었던 것은 당시 종로구 교동에 위치한 일본공사관을 통해 일본의 힘을 쉽게 얻을 수 있었기 때문이며, 약 10년 뒤 그 근거지를 이곳 정동으로 옮긴 것은 이제 이곳에 또 다른 외세, 서양세력의 힘을 쉽게 얻을 수 있기 때문인 것이다. 이처럼 개화운동세력은 조선의 근대화를 추구한다는 올바른 지향에도 불구하고 방법론에 있어서 철저히 사대적이었던 것이다. 정동구락부는 서재필이 주도하여 조직되었는데 서재필은 갑신정변시기 5명의 주동자가 가운데 가장 어린 나이로 참여하였으며, 정변실패로 일본을 거쳐 미국으로 망명하였다 돌아 온 것이다. 갑신정변이 일본을 등에 업고 추구했던 근대화의 일환이었다면, 이제 정동구락부에서의 그의 근대화운동은 미국을 등에 업고 추진되는 것이었다. 그것도 이제는 미국 시민권을 획득한 필립 제이슨(Philip Jaisohn)이란 이름을 갖고 미국인 신분으로 활동하였다. 정동구락부는 처음 미국공사, 프랑스영사 그리고 선교사 언더우드, 아펜젤러 등과 민영환, 이완용, 윤치호, 이상재 등 조선인관료들이 사교를 목적으로 조직되었다. 하지만 점차 정치적 색채를 띠기 시작하였으며, 이른바 고종을 경복궁에서 미국공사로 탈출시키려 했던 ‘춘생문사건’이나 러시아공사관으로 탈출을 성공시킨 ‘아관파천’ 등에
‘친일파’ 민영은 후손 1명도 소유권 소송 불출석
▲친일파 민영은 ‘땅찾기’ 승소 기념 동판 제막식 (청주=연합뉴스) 전창해 기자 = ‘친일파 민영은 후손들의 토지 소송에 대한 청주시민대책위’는 1일 상당사거리 인근에서 민영은 땅찾기 소송의 승소를 기념하는 동판 제막식을 했다. 2014.3.1 jeonch@yna.co.kr 청주지법, 오는 19일 선고…후손 4명은 이미 패소 (청주=연합뉴스) 김형우 기자 = ‘친일파’ 민영은이 소유한 청주 도심의 ‘알짜’ 땅 지분 20%를 가진 후손 1명도 국가가 후손들을 상대로 낸 소유권 확인 청구 소송을 진행하는 재판정에 끝내 모습을 드러내지 않았다. 청주지법 민사3단독 이승형 부장판사는 12일 이미 선고가 끝난 4명 외에 마지막 1명에 대한 변론을 종결하고 오는 19일 오전 9시 50분 선고하겠다고 밝혔다. 후손 4명은 국가가 제출한 소장을 송달받고도 법정에 나오지 않았다. 이에 따라 재판부는 이들의 변론 없이 재판을 한 뒤 지난 10월 31일 국가 승소 판결을 했다. 재판부는 미국에 거주하는 나머지 후손 1명과 관련, 소장 송달이 확인되지 않아 공시송달 절차를 거쳐 이날 선고를 앞둔 마지막 재판을 했다. 후손 4명이 패소한 점으로 미뤄 오는 19일 열릴 나머지 1명에 대한 재판에서도 같은 판결이 나올 것으로 보인다. ▲친일파 민영은 땅 되찾은 기념 동판 가리키는 시민 (청주=연합뉴스) 김형우 기자 = 청주시민대책위원회 회원들이 28일 오전 청주시 상당구 상당사거리에서 ‘이곳은 친일파 민영은의 후손들로부터 시민 여러분이 지켜낸 우리의 땅입니다’라는 글귀를 담긴 정사각형 모양(가로 40㎝×세로 40㎝)의 동판을 손으로 가리키고 있다.
거창군, 상설시장 입구 토지 소송에서 최종 승소
[KNS뉴스통신=박영철 기자] 거창군은 거창 상설시장 입구 토지 소송에서 최종 승소했다고 12일 밝혔다. 이 소송은 미등기 토지인 거창읍 대동리 871-2 도로 142㎡를 지난 2011년 2월7일 부산에 거주하는 신모씨가 선대로부터 상속받은 토지라고 주장하면서 시작됐다. 이번 소송은 3년 10개월간에 걸쳐 진행됐다. 제1심 법원인 창원지방법원 거창지원은 “사망한 신씨의 부친이 반민족친일행위의 대가로 취득한 토지로 추정되고, 대한민국의 시효취득이 인정된다”는 이유로 이 사건 토지를 포함한 총11필지 토지에 대해 대한민국(수행청 거창군)의 손을 들어 주었다. 또한, 제2심 법원인 창원지방법원 합의부는 “이 토지는 신씨의 부의 친일행위 대가와 무관하게 상속받은 토지이며, 현재 도로로 사용되는 점은 인정하나 도로로 편입된 시기가 명확하지 않다”며 제1심 판결을 취소하고 원고 일부승소판결을 했다. 이에 거창군은 대법원에 상고한 결과 지난 8월20일 대법원은 대법관의 일치된 의견으로 원심(항소심) 판결 중 거창군 패소부분을 파기하고 사건을 창원지방법원으로 돌려보냈다. 환송 후 창원지방법원은 대법원이 파기이유를 인용하면서 대한민국이 이 사건 토지를 20년간 점유하여 취득시효가 완성된 것으로 보았고, 신씨의 청구를 기각했다고 밝혔다. <2014.12.12> KNS뉴스통신 ☞기사원문: 거창군, 상설시장 입구 토지 소송에서 최종 승소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시도 중단 및 역사교육 정상화 촉구” (12.06)
[서양사 관련 학회 성명서]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시도 중단 및 역사교육 정상화 촉구” 한국서양사학회를 비롯한 국내 서양사 분야 10개 학회는 현재 박근혜 정부와 교육부가 추진하고 있는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시도에 대해 심각한 우려를 표명하지 않을 수 없다. 위 학회의 회원들은 역사학자로서 역사교과서의 국정화가 역사교육에 대한 국가의 통제를 초래하기에 이에 대한 반대 의견을 명확히 밝히며 하루 빨리 이 같은 몰학문적 시도를 전면 철회할 것을 요구한다. 우리 서양사학자들은 이미 국내 다수의 역사학계와 역사교육계가 밝힌 정부의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시도에 대한 비판에 동참하며 역사교육의 정상화를 거듭 촉구한다. 특히 우리는 서양사학자로서 정부의 역사교육에 대한 개입 계획과 전횡이 20세기 전체주의적 독재 국가들에서나 상상할 수 있는 일이며, 민주주의 국가와 민주적인 사회와는 결코 어울리지 않는 시대착오적인 시도임을 강조하고자 한다. 19세기의 위대한 자유주의 사상가 존 스튜어트 밀은 “국가가 나서서 교육을 일괄 통제하는 것은 사람들을 똑같은 하나의 틀에 맞추어 길러내려는 방편에 불과하다. 국가가 교육을 통해 효과적으로 그리고 성공적으로 국민을 자신의 틀 속에서 집어넣으려 할수록 국가 최고 권력자들의 기쁨도 커진다. 그 결과 권력이 사람들의 정신을 장악하고 그 자연스러운 귀결로서 육체까지 지배하게 된다.”고 지적했다. 그의 지적처럼, 국가가 교육을 통제함으로써 사람들의 생각을 특정 방향으로 유도하는 일은 결코 일어나서는 안 될 것이다. 정부에 의한 역사교과서 통제 시도는 불가능하다는 사실은 이미 역사적으로 검증되었다. 정부가
다시 친일 아리랑을 읊는다(4)
비운의 국가에서 태어나 망국의 현실 속에서 식민지인으로 살 수 밖에 없었던 사람으로, 그 영욕의 파란만장함이 춘원 이광수를 능가할 인물이 흔치 않을 것 같다. 약관에 2.8 독립선언문을 쓰고 임시정부의 ‘독립신문’을 만들기도 하고 소설 ‘무정’ ‘유정’ 등을 써서 계몽작가로 많은 젊은이들의 인생 멘토를 자임하기도 했던 사람이다. 중일전쟁 이후에는 친일 대열에 가담하여 일본군 위문단에 합류하고 창씨개명에 앞장섰으며 학병 지원을 독려하는 등 그 친일활동은 자못 현란하다. 물론 1937년의 수양 동우회 사건으로 옥고를 치르는 가운데 회유되었을 가능성과 독립이 무망함을 절감한 나머지 식민지 정치현실에 적응할 밖에 없었을 그의 나약한 심성을 헤아려 보기도 한다. 당시 경기도 경찰부장 지바는 “민족본능인 지하수(독립사상)가 지표로 분출했을 때는 급격히 막지 말고 버려두지도 말고 자연의 흐르는 힘을 이용해서 바다로 흘러가도록 도랑을 설치하라”고 했다. 그의 주장과 소신은 격렬한 독립투쟁과는 다른 민족개조론이고 민족적 경륜이고 수양동우회고 흥사단이었던 것이다. 일제의 탄압이 가중되고 제국주의의 국제질서가 더욱 위세를 떨치는 현실에서 조선독립의 현실성은 없어 보였을 수도 있다. 그러나 그러한 인식이 곧바로 친일을 정당화할 수는 없다. 임정과 해외의 독립운동이 실존하고 있는 현실에서 적을 돕는 친일행위는 민족윤리를 저버린 짓이었다. 그런데 높은 지성의 소유자인 춘원이 왜 그랬을까? 결국은 나약할 밖에 없는 그의 심성 탓으로 돌릴 수밖에 없다. 그는 과거에 실패한 후 술로 세월을 보내던 조선의 변두리 정주의 한 서생의 아들로 태어났다. 그나마 10세
“동아일보 사주, 친일깡패에게 거액 건내려 했다”
[동아일보 대해부 1권] 이봉창 의거를 ‘대불경 사건’ 김구선생 독립운동에 ‘테러 음모’ 동아일보는 창간 4개월부터 친일 논조를 선보였다. 조선인의 민족성을 헐뜯는 사설 <조선인의 단처를 논하여 반성을 촉하노라>를 7회에 걸쳐 연재했다. 웅장한 기풍과 지속성, 신앙심이 없고, 게으르고(태타의 폐가 유함), 당파열이 심하고, 관리를 무조건적으로 숭배한다(배관열이 심함)는 것이다. 이는 시작에 불과했다. 동아일보는 “나라 안팎의 독립운동가들은 물론이고 언론계, 그리고 나아가서 전 조선사회에 엄청난 파문”을 일으킨 연속 사설 <민족적 경륜>을 1924년 1월2일부터 5회에 걸쳐 1면에 실었다. 가장 문제가 됐던 2회 사설 ‘정치적 결사와 운동’을 보자. 조선인에게 정치적 생활이 없는 이유에 대해 “일본이 한국을 병합한 이래로 조선인에게는 모든 정치적 활동을 금지한 것이 제1인이요”라고 했다. 그 다음이 문제였다. “조선인은 일본의 통치권을 승인하는 조건 밑에서만 모든 정치적 활동 즉 참정권, 자치권의 운동 같은 것은 물론이요 일본 정부를 대수로 하는 독립운동조차도 원치 아니하는 강력한 절개 의식이 있었던 것이 제2인이다.” 조선인들이 독립을 원치 않는다는 황당하고도 반민족적 논리를 펼친 것이다. 이 사설이 나오기 전 이미 3.1 독립운동이 일어났고, 상해임시정부가 세워졌다. 그러면서 동아일보는 조선 독립을 부정하는 주장을 했다. “우리는 조선 내에서 허하는 범위 내에서 일대 정치적 결사를 조직하여야 한다는 것이 우리의 주장이다.” 동아일보는 <동아일보사사>(1권)에서 “이 사설의 집필자인 이광수는…‘조선에서 허하는 범위 내에서’라는 부분의 삽입으로 표현상의 오류를 저지른 것도 사실”, “그것은 역시 이광수의 사견으로 받아들여져야
장총 겨눈 마적 두목, 어머니 비녀 챙겨 사라졌다
[박도 실록소설 ‘들꽃’ (20)] # 제5장 망명생활의 시작 ②< 들꽃> 해제 ‘들꽃’은 일제강점기에 황량한 만주벌판에서 나라를 되찾고자 일제 침략자들과 싸운 항일 독립전사들을 말한다. 이 작품은 필자가 이역에서 불꽃처럼 이름도 없이 산화한 독립전사들의 전투지와 순국한 곳을 찾아가는 여정(旅程)으로, 그분들의 희생비를 찾아가 한 아름 들꽃을 바치고 돌아온 이야기다. – 작가의 말 ▲ 구절초, 약용으로도 쓰인다. 꽃말은 ‘순수’, ‘어머니의 사랑’이다.ⓒ 임소혁 사진작가 제공 해마다 올라 가는 소작료 우리 일행(만주 망명 가족단)은 첫 해 통화현 다황거우에서 죽도록 고생만 했다. 이듬해 좀 더 나은 곳을 찾아간 곳은 거기서 오십 리 떨어진 진두허였다. 그곳에서 중국인들의 토지를 소작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중국인 지주의 땅을 소작하면 우선 살 집과 1년 농사 지으며 먹을 양식과 약간의 농비 그리고 채소를 갈아먹을 수 있는 조그마한 채전을 주었다. 그때 우리들은 당장 먹을 게 없었기에 그 정도의 대우에도 감지덕지였다. 우리 일행은 중국인 지주가 마련해 준 걸로 먹고 살면서 그해 농사를 지어 추수한 뒤 그들이 미리 준 양식과 소작료를 갚았다. 우리가 소작료를 갚을 때는 땅의 질에 따라 달랐다. 처음 황무지를 개간한 첫 해는 대체로 지주와 소작인의 비율이 1대9, 이듬해는 2대8, 3대 7로 등으로 점차 올라가다가 개간이 완전히 끝나면 5대5로 나눴다. 초기의 중국인들은 인심이 좋았는데, 차차 그들도 매우 영악해져 우리 동포들은 몹시 힘들었다. 애초 동북의 중국인들은
서대문형무소 ‘이념논란’…보수단체 “민주화 역사 지워라”
보수단체, 서대문형무소 관리권 이전 방안 추진 “가처분신청도 낼 계획” ▲서대문형무소/사진=김유진 기자 서대문형무소에 대해 일부 보수단체가 민주화 역사를 지우라는 요구를 하고 있어 논란이 되고 있다. 10일 한 보수단체에 따르면 이들은 국가보훈처, 감사원, 새누리당 등 여러 유력기관에 민원을 넣어 현재 서대문구 출자 도시관리공단에서 운영하는 서대문형무소를 정부가 관리하도록 관리권을 이전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단체 관계자는 “일제시대 독립을 위해 수많은 사람들이 목숨을 잃은 성지인 서대문형무소에서 유신 실정법을 위반한 반국가단체 관계자들에 대한 전시와 축제를 진행하고 있다”며 “서대문형무소가 있는 공원 이름이 ‘서대문독립공원’인 만큼 여기서는 독립에 대한 전시만 하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단체는 서대문구에서 ‘독립민주페스티벌’이나 ‘민주열사 풋프린팅 행사’ 등을 통해 독재에 항거한 민주열사들의 역사를 전시하는 것을 중단하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현재 서대문구청 산하 도시관리공단에서 관리하고 있는 서대문형무소 역사관을 국가보훈처나 국가에서 만든 특별전담관리기구가 전담해 관리하기를 바라고 있다. 해당 보수단체 관계자는 “광복회·순국선열유족회 등 독립운동 희생자 단체와 함께 조만간 행사중지가처분신청도 낼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들은 박정희 전 대통령 등 이전 정권을 독재정권으로 묘사한 역사관의 전시방향도 문제삼고 있다. 이들은 “어린 학생들이 드나드는 서대문형무소 역사관에서 박정희 전 대통령을 독재자로 묘사하는 책자를 팔고 있다”며 “관리권 이전을 통해 역사바르게살리기운동으로 인한 비정상화의 정상화 작업이 필요하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과거 민주화 운동을 하다 서대문형무소에서 옥고를 치렀던 사람들은 이들의 주장에 반대하고 있다. 서대문구치소에 수차례
19세기말 선교사들 둥지 튼 양인촌, 정동
<새연재> 유영호의 서울 성곽 역사기행 (24) 배재학당 터·서대문정거장 터 ▲정동일대 답사구간 [자료-유영호] 미국 기독교의 선교기지, <정동> 19세기 말 정동은 양인촌(洋人村)이라 말할 만큼 우리나라에 와있는 서양인들이 집중적으로 모여 있었던 곳이다. 1883년 미국공사관을 위시하여 서구열강들의 공사관들이 들어섰을 뿐만 아니라 이와 거의 동시에 선교기관들이 들어섰다. 이후 이들이 선교활동을 하는 과정에서 조선 사람들과 광범위하게 접촉하면서 일반인들에게 이곳 정동은 양인촌으로 인식되었다. 그리고 이러한 선교기관은 주로 미국선교사들이 주도적인 역할을 하였다. 그것은 이미 일제의 조선침략이 을사늑약에 앞선 가쓰라-테프트 밀약(1905.7.29)을 통해 미국에 의한 승인 하에 이루어졌기 때문에 미국의 주도적인 선교활동이 가능했던 것이다. 이점이 서구제국주의에 동반한 선교활동과 다르다. 즉 조선에서의 선교는 동양제국주의에 동반된 서양의 선교활동이었다. 하지만 1910년 개최된 애딘버러 세계선교자대회에서 이미 정리되었듯이 기독교는 제국주의 자체를 문제 삼지는 않았다. 어쨌든 이렇게 하여 이곳 정동은 미국 감리교와 장로교의 선교 전초기지로서 그 역할을 하게 되었다. 지리적으로는 정동길을 사이에 두고 남서쪽에 감리교의 배재학당, 이화학당, 정동교회가 위치하였으며, 북동쪽으로 장로교의 언더우드학당(경신고 전신), 정동여학교(정신여고 전신), 정동장로교회(새문안교회 전신)가 위치하였다. 하지만 현재는 북동쪽의 장로교의 학교 및 교회는 모두 정동 밖으로 떠났다. 그 이유는 1897년 대한제국이 건립되고 고종이 경운궁을 정궁으로 삼음으로써 경운궁을 더욱 확장해 나가면서 당시 경운궁 뒤편에 위치해 있던 장로교의 여러 기관들이 이곳을 떠나게 된 것이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 정동장로교회는 현재 광화문 쪽 새문안길로 이전하면서 이름 또한 새문안교회로
‘이토 을사조약 성공’ ‘의병 소탕’… 기막힌 국정교과서
ㆍ현 4학년생이 6학년 때 수업… 쪽당 2개꼴 350여개 ‘엉터리’ ㆍ일본 시각 서술도 적잖아… “편향된 역사인식 심어줄 우려” 2016년부터 전국의 초등학교 6학년들이 배울 예정인 국정 초등 역사(사회5-2)교과서 실험본이 쪽당 2개꼴로 총 350여개의 오류가 담긴 ‘무더기 오류 교과서’라는 분석이 나왔다. 정부가 좌우를 떠나 역사교과서의 오류를 줄이겠다며 한국사교과서 국정화의 불씨를 지피고 있지만 그 취지가 무색해지는 셈이다. 역사정의실천연대는 9일 “역사 연구자들과 역사 교사들이 초등 역사 실험본 교과서를 분석한 결과 350건이 넘는 무더기 오류와 편향된 역사인식을 심어줄 수 있는 표현, 무성의한 편집 등 총체적인 문제가 드러났다”고 밝혔다. 실험본 교과서는 국정교과서가 전체 학교에 사용되기 전 1년간 일부 학교에서 시험적으로 사용하는 교과서다. 이번 학기에 전국 16개 학교 학생들이 실제 수업에서 사용했다. ▲ 청에 인질로 끌려가 있는 소현세자(왼쪽)가 서양 문물을 접하고 있다는 내용을 묘사한 그림(15쪽). ▲ 머리 모양이나 복장으로 미루어 학생으로 보기 어려운 사진에 ‘3·1운동 당시 만세운동을 하는 학생들’이라는 설명이 붙어 있다(105쪽). 실천연대가 밝힌 오류들을 보면 기본적인 역사적 사실조차 혼동한 오류들이 속출했다. 청에 볼모로 끌려간 소현세자가 입은 옷을 국왕의 곤룡포로 잘못 그리거나(15쪽), 머리 모양이나 옷차림으로 미뤄 다른 곳에선 평양기생이라고 표기한 경우가 많은 사진(105쪽)을 싣고 3·1운동 당시 만세운동을 하는 학생들이라는 설명을 붙였다. 1860년 서양의 여러 나라가 일본과 손잡고 청을 공격했다는 기술(60쪽)도 잘못됐다. 실제로 1860년 베이징을 점령한 것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