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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기사

청년 8명 사형당한 그날, 조선은 유언 조작

2014년 11월 20일 571

[조선일보 대해부 3권] “박정희 유신은 조국 앞날에 가장 알맞은 조치”  올해로 창간 94년을 맞는 조선일보와 동아일보의 전체 지면을 분석한 책이 각각 5권으로 출간됐습니다. 조선일보와 동아일보가 일제강점기, 4·19혁명부터 1987년 민주화운동까지, 민주화 이후 한국 사회의 주요 사건을 어떻게 기록했는지를 알 수 있는 좋은 기회이기에 각 책의 내용을 소개합니다. <편집자 주>  새로운 권력이 들어설 때마다 권력을 찬양하던 조선일보 역사는 박정희 군사독재 정권 때도 이어졌다. 이승만을 지지하던 조선일보는 그를 무너뜨린 4·19혁명이 일어나자 혁명을 지지했다. 하지만 그것도 잠시, 박정희가 5·16 쿠데타를 일으키자 태도를 바꾸었다.  1961년 5월16일 0시 15분경 육군소장 박정희 일행이 서울 영등포 문래동의 6관구사령부에 도착하면서 쿠데타가 시작됐다. 해병여단 1개 대대, 포병단, 공수단이 서울시내를 점령했다.  조선일보는 이 사건을 처음에는 ‘쿠데타’라고 명명했다가 이틀 뒤인 18일에는 사설 <혁명에 바치는 찬사>를 싣는다. “우리는 세 가지 점에서 그를 높이 평가하지 않을 수가 없다. 그 첫째는 군사혁명이 무혈혁명의 전격적이었다는 것이요, 둘째로는 군사혁명위원회가 발표한 혁명공약에서 발견할 수 있고, 셋째로는 국내외적인 지지를 받았다는 것이다….”  조선일보는 중앙정보부가 개입된 증권파동, 워커힐사건, 새나라자동차사건, 빠찡꼬사건 등 4대 의혹 사건에 대해서도 침묵했다. 조선일보는 중정 간부들이 법원이나 군법회의에 재판을 받는 일에 대해 보도하지 않았다.  1966년 10월 박정희가 광화문에 탱크를 동원해 비상계엄령을 내린 후 국회를 해산하고 정당 및 정치활동을 중지시키는 헌정쿠데타 ‘유신’을 선포했을 때도 찬양했다. 조선일보는 사설 <평화통일을 위한

“KBS·EBS 공공기관 지정은 반민주적 폭거”

2014년 11월 20일 285

언론노조·KBS본부·EBS지부 반대 성명…20일 새누리당 앞 규탄 기자회견  새누리당이 KBS와 EBS를 공공기관으로 지정할 수 있는 개정안을 발의하자 언론단체들이 강력 반발하고 있다. 이들은 20일 새누리당 당사 앞에서 여당의 언론장악 시도를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열 계획이다.  새누리당 의원 155명은 지난 13일 발의한 ‘공공기관 운영에 관한 법률’ 개정안에서 ‘KBS와 EBS를 공공기관으로 지정할 수 없다’는 조항을 삭제했다. 공영방송사들을 공공기관으로 지정할 수 있는 길을 열어놓은 것이다. 정부가 공영방송사 사장 선출에 깊숙이 개입할 수 있는 조항도 눈에 띈다. 공공기관장 선출을 필요에 따라 주무기관장이 복수로 추천해 공공기관 혁신위원회의 심의를 거친 사람 중 한 명을 대통령이 임명할 수 있도록 했다. KBS와 EBS가 공공기관으로 지정되면 대통령이 추천한 사람을 대통령이 임명하는 구조가 된다.  또한 기획재정부 장관에 경영실적에 따라 공공기관을 해산할 수 있는 권한을 주는 조항을 신설했다. 이 개정안에 따라 KBS와 EBS가 공공기관으로 지정되면 방송사들은 독립적인 운영과 방송을 할 수 없게 된다. (관련기사 <김무성 등 여당의원 155명, KBS·EBS 공공기관 지정 추진?>)  전국언론노동조합(위원장 강성남)은 19일 성명을 내고 “예산과 결산심사를 빌미로 KBS와 EBS를 정권의 발아래 두고 정권의 입맛대로 길들이기 위한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겠다고까지 나선 것이다. 민주주의 국가에서는 결코 있을 수 없는 反민주적 폭거라고 할 수 밖에 없다”고 비판했다.  언론노조 EBS지부(지부장 한송희)도 이날 성명을 통해 “공영방송을 정권의 나팔수로 만들어 국민을 속이고, 정권을 연장하겠다는 비열한 술수가 아니면

국정교과서 채택논란의 이면에는 무엇이 있는가

2014년 11월 19일 446

[인터뷰] 민족문제연구소 연구위원 이준식  [한국뉴스투데이 이성관 기자] 황우여 교육부장관이 임명된 후 정부에서는 국정교과서에 대한 담론이 필요하다는 취지의 발언을 해왔다. 황장관은 모 토론프로그램에 출연해 국론 통일을 위해 통합된 역사 교육이 필요하다는 취지의 발언을 하기도 했다. 이미 역사정의실천연대에서는 국정교과서에 반대하는 성명을 내고 정부의 고시가 있을 경우 강력하게 반발할 것을 예고한 바 있다. 이 문제에 대해서 역사정의실천연대 정책위원장이자 민족문제연구소의 연구위원을 맡고 있는 이준식 씨를 만나 이야기 나누었다. 정부에서는 국정교과서 문제를 담론으로 이끌어 내려고 합니다. 그런데 관련자의 발언 내용을 보면 논의를 하자는 취지보다는 국정교과서의 필요성을 강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정부는 국정교과서가 필요하다고 보는 것인데요. 민족문제연구소의 입장은 어떤 것이죠? 역사학계에서 저희 민족문제연구소보다도 더 큰 범위의 연대가 이루어지는 곳이 역사정의실천연대입니다. 국정교과서에 대해서는 이곳에서 앞장서고 있습니다. 저는 그곳에서 정책위원장을 맡고 있습니다. 지금 정부는 국정교과서를 밀어붙이려는 태도를 계속해서 보이고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뉴라이트 계열 역사학자를 제외한 거의 99%의 역사학계는 국정교과서를 반대하고 있습니다. 이것을 담론화 시키려면 언론의 도움이 필요한데 제가 알기로는 보수신문에서도 국정교과서에 대해서는 관심을 두지 않고 있습니다. 심지어 연초에는 일제히 반대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그런 상황에서 과연 국정교과서를 밀어붙일 수 있을까 하는 생각은 가지고 있습니다. 만약 밀어붙인다면 커다란 반대에 부딪칠 것입니다. ▲이준식 연구위원님  그렇다면 역사학계가 그렇게 반대함에도 밀어붙이는 이유는 뭐라고 보세요? 공식적인 이유는 국론 통일이라고 하던데. 국론통일이라는 말자체가 우습죠. 19세기,

이승만 돈암장과 여운형 피격 혜화동 로터리

2014년 11월 18일 1085

<새연재> 유영호의 서울 성곽 역사기행 (14) 서울시장 공관·혜화동로터리·돈암장 ▲혜화문 일대 와룡공원~혜화문 답사구간 [자료-유영호] 혜화문일대(와룡공원 ~ 혜화문 구간) <서울시장 공관>, 드디어 성곽에서 내려오다 숙정문에서 성밖으로 나와 성북동일대를 한 바퀴 돌았다. 정말 많은 유적지들이 있었으며, 주로 일제시대 이후 현재까지 수 많은 이야기를 담고 있는 곳들이었다. 이제 성북동에서의 여행을 마치고 다시 성곽길로 접어 들었다. <심우장>에서 다시 숙정문으로 돌아가기에는 좀 멀고 또 숙정문에서 와룡공원까지의 길에는 특별히 가 볼만한 곳이 없기에 심우장과 가까운 와룡굥원으로 가서 다시 성곽길을 걷기로 하자. 용이 누워있는 형상을 하고 있어 <와룡공원(臥龍公園)>이라 이름 지어진 이곳에서 잠시 쉰 뒤 동소문인 <혜화문>쪽으로 걸었다. 성곽은 <서울과학고등학교> 옆을 지나 한말 선교사 언더우드가 세운 경신중고등학교의 담장으로 이어진다. 조선시대의 성곽이 그대로 학교 담장으로 이용된 셈이다. 이렇게 계속 걷다 보면 혜화문 바로 옆에서 성곽이 끝나는데 바로 끊겨진 성곽 위는 다름아닌 그 동안 33년간 서울시장공관이 위치해 있던 곳이다. 한양도성의 성돌을 깔고 앉아 있는 것이다. 이 건물은 일제 말기 조선총독부 자문기구인 중추원으로 지어진 건물로 해방 후 1959년부터 20년 동안 대법원장 공관으로 사용되다가 1981년부터는 서울시장공관으로 33년간 사용되었다. 공공건물조차 도성을 깔고 앉아 있다고 하여 그 동안 많은 비판을 받아 왔다. 그러던 것이 35대 박원순시장에 이르러 혜화동 시장공관이 도성복원에 방해가 된다는 이유로 2014년 이전하게 된 것이다. 이후 도성복원과 어떻게 연계될 지 궁금하다. ▲ 성곽을

[온누리] 친일파

2014년 11월 18일 325

우리나라의 가장 근본적인 적폐는? 청산되지 못한 친일파이다. 친일파는 일제 강점기 때, 우리나라 사람으로서 일본 정부의 정책에 동조하거나 협력 하는 등 반민족적 행위를 한 무리들로 나라를 망친 역적 간신들이거나 그들의 후손들이다. 그들은 일제가 조선을 쉽게 지배할 수 있도록 앞장섰다. 지식인들 중에는 지원병· 학병 지원을 선동하고 친일작품을 썼다. 식민통치의 말단요원인 순사가 된 조선인들은 일제의 손발이 되어 인적· 물적 수탈과 독립운동가·사상범 등의 검거· 색출· 투옥· 고문을 자행했다. 어떤 역적들은 일본 군인이 되어 제 민족을 향해 총구를 들이댔다. 일제는 직접적인 악행을 조선 순사의 손에 의해 저지르게 함으로써 민족분열까지 노렸다. 해방이 되고 국회에서 ‘반민특위’를 구성했다. 그러나 이승만의 반민특위 와해공작으로 전원 무죄 또는 병보석으로 풀려났다. 중국은 친일파를 ‘한간’이라 부르며 14,932명의 형을 확정하고 359명의 사형을 집행하고 재산을 몰수했다. 나치에 4년 6개월간 점령되었던 프랑스도 나치협력자 767명의 사형을 집행했다. 나치협력자 4만 6,646명은 공민권을 박탈했다. 그러나 36년간 혹독한 일제 지배를 받은 대한민국은 단한명의 친일파도 처단하지 못했다. 이런 일은 지구상에 우리밖에 없다. 오히려 친일파들이 새로 들어선 대한민국 정부에서 요직을 휩쓸었다. 이들은 비겁한 과거 행적을 정당화하기 위해 역사를 왜곡 하는 등 오히려 식민사관을 퍼트렸다. 우리 사회의 많은 병폐는 이러한 친일파들의 사욕이 근본 뿌리인 경우가 많다. 거기에다 친일파들은 조상이 친일 대가로 조성해둔 재산을 상속받기 위해 국가기관을 상대로 법정 다툼을 벌이고 있다. 그렇다보니 대한민국이

[책소개]《줄리아의 가족 순례기》

2014년 11월 17일 971

지은이|줄리아 리(김주영) 발행일|2014년 11월 20일 판 형| 신국판(153×225), 무선제본 면 수|340쪽 분 야| 역사 > 테마로 보는 역사 > 한국인물사/역사 > 한국근현대사 > 일제치하/항일시대 ISBN| 979-11-953324-0-3 (03910) 가 격|16,000원   <책 소개> 절망의 시대를 온몸으로 맞선 의열단의 창단자, 한국의 레지스탕스 김대지 가족 이야기 ▶세간에 한 번도 알려지지 않은 비밀결사 의열단의 막후 이야기 ▶항일단체 ‘조선의용군 3지대’는 어떻게 중국에 남게 되었는가 ▶열두 살 소녀가 중국 문화혁명을 직접 겪으며 써내려간 리얼 스토리 나라가 무기력하고 백성을 보호하지 못하던 시대, 그들은 왜 모든 것을 던져 이 나라를 구하려 했는가? ◑ 이 이야기는 우리의 자랑스러운 항일독립운동사의 한 자리를 차지할 것이다. 김자동 | 대한민국임시정부 기념사업회 회장  ◑ 이 책은 자칫 사라질 뻔했던 우리 역사의 소중한 현장으로 우리를 안내하고 있다. 이덕일 | 한가람역사문화연구소장    <출판사 리뷰> 절망이 일상이 된 시대, 삶이 버거워 대의를 꿈꾸지 못하는 시대, 나라가 무기력하고 백성을 보호하지 못하는 시대 한반도의 레지스탕스들은 왜 모든 것을 던져 나라를 구하려 했는가? 여기, 한없이 치열했던 지난 100년의 한민족 근대사의 중심에서 시대의 아픔을 같이 한 독립운동가와 그 가족들이 있다. 일본이 가장 두려워했던 비밀결사인 의열단을 낳은 막후의 인물이자 50평생 재산과 건강, 명예, 가족보다 조선의 독립을 위해 자신의 전부를 걸었던 사나이, 김대지. 그리고 그런 상황에서 가족을 거의 돌보지 못했던 아버지를 원망하지 않고 함께

“친일파 청산이 비열한가요?” 이원복 교수 만화에 불쾌한 네티즌들… 페북지기 초이스

2014년 11월 17일 835

“친일파 청산주의자들을 비열한 인간으로 묘사하다니, 실망스럽습니다.” “어릴 때 먼나라 이웃나라 많이 읽었는데. 일제 부역자들을 단죄하는데 반대하고 보수에 대한 반대를 공산주의에 대한 찬동으로 비난하다니….” 학습만화 장르의 창시자로 1000만부 이상의 경이적인 판매고를 올린 ‘먼나라 이웃나라’의 저자로 이름을 날리는 이원복(68) 덕성여대 석좌교수를 향한 네티즌들의 비난이 예사롭지 않습니다. 만화 내용이 지나치게 보수 편향적이라는 비판인데요. 최근에는 특히 ‘열혈 애독자’였다는 한 독자의 평가글이 인터넷에 오르면서 이 교수를 향한 비난이 거세게 일고 있습니다. 17일 페북지기 초이스입니다. 논란은 진보 성향 인터넷 커뮤니티 ‘오늘의유머’ 회원 A씨가 최근 ‘이원복씨의 먼나라 이웃나라 가면 갈수록 너무 실망이 크네요’라는 제목의 글을 올리면서 시작됐습니다. A씨는 이 교수의 만화를 캡처해 올리고 정치적으로 지나치게 보수 편향적이어서 학습만화로서는 가치가 없다고 지적했습니다. 우선 ‘이원복의 세계사 산책’의 제6화 ‘이상과 현실’편을 예로 들었습니다. 이 교수는 만화에서 세상을 바꾸는 엘리트 계급 가운데 스스로 권위를 부정하고 기득권을 부정·파괴하는 자들이 있다고 비판합니다. 그 대표적인 예로 프랑스 혁명 이후의 낭만주의와 19세기 말 무정부주의, 20세기 마르크스주의 등을 거론하고 있습니다. 이 교수는 만화에서 ‘혁명에 성공한 프랑스 엘리트들은 폭력을 동반하는 무정부주의로 흐르기도 했다’거나 ‘프랑스 혁명에 자극 받아 철저한 탄압과 감시 체제를 편 오스트리아 독일 등지에선 좌절 끝에 폭력을 사용하는 무정부주의로 귀결됐다’고도 합니다. 이어 우리나라 좌파 세력도 거론되는데요. 만화에서 이 교수는 ‘20대가 넘어 사회주의를 신봉하는 자는 머리가 빈

[의혹과 진실 – 한승헌의 재판으로 본 현대사](6) 국회 프락치 사건 (下)

2014년 11월 17일 660

ㆍ재판부, 변호인 증인 신청 모두 기각… 무죄 입증 길 막아 ■ 검찰 측 증인만 채택 경찰 발표에서 남로당 비밀문건을 자기 국부에 은닉했다는 여인 정재한, 그녀를 법정 증언대에 세울 경우 우려되는 상황 때문에 아예 조기 처형을 해버린 것이 아닐까 하는 추론도 나왔다. 더욱 이상한 것은 당시 정 여인이 처형당하지 않고 살아 있었다는 또 다른 이야기다. 이 사실은 오제도 검사가 훗날 그레고리 핸더슨(사건 당시 주한 미국대사관 정치과 국회 담당자)에게 한 말에서 처음 알려졌다. 핸더슨의 기록을 보면 오제도는 의외의 말을 했다. 정재한이 전향해 풀려났을 것이며 아마도 ‘보도연맹’에 넘겨졌으리라는 것이다. 따라서 국회프락치사건에는 포함되지 않았다는 것이다. 또한 남로당 중앙위원으로 이 사건의 검찰 측 증인으로 나왔던 이재남도 전향해서 풀려난 뒤 지금 어디에서인가 살고 있을 것이라고 했다(핸더슨의 ‘프락치사건 기록’ 중 육필원고 – 김정기 <국회프락치사건의 재발견 2>, 235쪽, 한울, 2008) 오제도 검사의 그런 말이 사실이었다면, 이 사건과 관련하여 수사기관이나 법정에서 피고인들에게 불리한 진술을 한 남로당의 중앙위원 또는 월북문건연락원은 아무런 처벌도 받지 않은 채 자유의 몸이 되었다는 것이니, 참으로 모순되는 처사가 아닐 수 없었다. 재판부의 심리 자세에도 의아스러운 점이 적지 않았다. 무엇보다도 검찰이 신청한 증인은 다 받아들인 반면, 변호인 측에서 신청한 증거 조사와 증인 신청은 모두 기각했기 때문에 ‘무죄 입증’의 길이 막혀버렸다는 사실이다. 일러스트 | 박건웅 ■ 법정에서의 남로당

일제·독재에 순종한 역사, 조선·동아 다시 보기

2014년 11월 17일 285

[조선·동아 대해부]일제에서 이승만으로, 박정희로, 전두환으로 권력을 좇아간 부나방의 역사 조선일보와 동아일보는 각각 1920년 3월5일과 4월1일 창간됐다. 94년이라는 유구한 역사를 지닌 한국의 신문들이다. 하지만 이들이 질곡의 한국 현대사를 수도 없이 왜곡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정론지로서의 사명에 충실했던 시기로 있었지만 탄압이 거세지고 불법적 권력이 강해지면 표변해 권력의 편에 섰다. 최근 발간된 <조선일보 대해부> <동아일보 대해부>는 부끄러운 94년간의 지면을 총체적으로 분석했다. 이 신문들이 추종한 ‘일본제국주의’, ‘이승만’, ‘박정희’, ‘전두환’ 키워드를 중심으로 책 내용을 정리했다. ▶“그대는 적이 아니라” 일제 찬양 조선일보와 동아일보가 처음부터 일제를 추종한 건 아니었다. 한때 민족지로서의 면모를 보였다. 조선일보는 창간 초기인 1920년 6월 <조선 민중의 민족적 불평등>이란 연속 기획물을 내면서 “왜놈”, “총과 칼로써 조선민족을 죽이려 한다”고 비판하며 7~8년간 민족지로 활약했다. 이완용과 버금가는 친일파 송병준이 인수하고도 조선일보는 조선 총독의 퇴진을 요구하는 사설을 실었고, 일본 경찰이 조선인 28명을 학살한 사건을 대서특필했다. 일제의 언론탄압에 항의하는 전조선기자대회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항일단체 신간회 설립에도 힘을 썼다. 그러나 1928년 무기정간 이후 논조가 서서히 바뀌었고, 방응모가 조선일보를 인수한 이후 친일 성향이 노골화됐다. 동아일보의 민족지 역사는 5개월로 매우 짧다. 창간 15일 후 <평화에서 만세 소요>로 발매반포금지 처분을 받았고, 일본의 삼종신기(칼·거울·옥새) 숭배를 우상숭배라고 비판한 9월25일자 사설 <제사문제를 재론하노라>로 무기정간을 당했다. 동아일보의 친일논조는 1921년 속간부터 시작된다.   ▲ 조선일보 1936년 1월1일자 1면 이

개헌청원 낸 문인들 구속, 저항의 ‘자실’이 싹 텄다

2014년 11월 16일 284

  ▲1974년 11월18일 서울 광화문 의사회관(지금의 교보빌딩) 안에 있던 문인협회에서 자유실천문인협의회 결성식을 마친 뒤, 문인 대표들이 ‘자유실천 문학인 101인 선언’을 발표하고 있다. 유신정권의 긴급조치와 ‘자유언론 실천 선언’ 언론인 대량해직 사태를 비판한 이 선언 직후 대부분은 경찰의 닭장차에 실려 끌려갔다. 왼쪽부터 송기원·고은·조해일·황석영·임정남·염무웅·박태순 등이다. 작가회의 제공 [길을 찾아서] 선후배 릴레이 대담으로 본 한국작가회의 40년 ① 백지연이 묻고 염무웅이 답하다 연재 회고록 ‘길을 찾아서’의 17번째 이야기의 주인공은 인물이 아니라 한국작가회의다. 1974년 11월18일 출범 이래 작가회의는 대표적인 진보 문인단체로 표현의 자유 쟁취와 민주화 운동을 통해 문학을 넘어 문화운동을 이끌어왔다. 작가회의 창립 40돌을 맞아 초기 결성 때부터 지금까지 참여해온 원로 문인 9명과 후배 문인 9명이 짝을 이룬 구술대담 형식으로 문인운동사의 의의와 숨은 일화들을 육성으로 들려준다. 첫 주자인 문학평론가 염무웅(오른쪽) 교수와 백지연(왼쪽)씨가 회고한 60~70년대 문인운동의 전사와 작가회의 창립의 배경을 2차례에 걸쳐 소개한다. 사진은 두 선후배가 지난주 서울 운니동 운현궁 돌담길을 걸으며 담소를 나누는 모습이다. 이어 소설가 이호철-유시춘, 시인 고은-김형수, 문학평론가 백낙청-임홍배, 시인 양성우-이승철, 소설가 박태순-전성태, 소설가 황석영-정도상, 시인 신경림-문학평론가 고영직, 문학평론가 구중서-이은봉 등이 참여한다.   염무웅은 염무웅(73) 영남대 명예교수는 강원도 속초에서 태어났다. 서울대 문리대 독문과와 대학원을 졸업했다. 1964년 <경향신문> 신춘문예에 ‘최인훈론’이 당선된 이래 반세기 동안 문예비평과 문인운동의 선두에 서왔다. 67년부터 계간 <창작과 비평> 편집에 참여해 72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