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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문연 “이승만, 독립운동자금 횡령”.. 감춰진 행적 공개
“뉴라이트–한국사학계 논쟁 끝낼 수 있는 결정적 근거” 이승만 전 대통령이 하와이 한인기독학원 책임자이자 상해임시정부 대통령을 지낸 1910년대 후반부터 1920년대 초 행적을 나타낸 사료들이 12일 민족문제연구소를 통해 공개됐다. 그간 이 전 대통령의 독립운동과 친일 행적 등을 둘러싸고 논란이 끊이지 않는 가운데 공개된 이번 사료에는 친일 미국인 여교사를 감싸고 독립운동을 위해 모금한 성금 일부를 자신의 것이라고 주장하는 등 이승만 전 대통령의 감춰진 이면이 다수 드러났다. 이 전 대통령은 1916년 미국 언론을 통해 자신의 학교에서 반일 교육을 하지 않는다고 공표했다. 실제로 그는 그런 수위를 넘어서 1919년에는 친일파 백인 여교사를 학교에 데려와 학생들을 가르치게 하고, 여교사에 반발한 학생들을 ‘가혹하게 처벌하라’고 지시하기 까지 했다. 이 같은 사실은 이 전 대통령이 학교 관계자들과 주고받은 청원서와 학생들이 교사들에게 보내는 청원서 등을 통해 드러났다. ▲ ⓒ 민족문제연구소 당시 성금을 통해 모은 2천여 달려 중 소약국 동맹회에 참석에 쓰이고 남은 돈은 약 1천1백달러였는데, 국민회 대의원들이 남은 돈을 돌려달라고 요구하자 그는 1918년 2월 6일자 국민보를 통해 “모금을 요청하는 서한은 안현경과 나의 개인 이름으로 서명되어 있다”며 공개적으로 거부했다. 결국 1918년 대의원들을 이승만이 폭동죄로 고발하면서 재판이 시작됐다. 그러나 오히려 모금운동이 “개인의 일이요 개인의 재정이었다”는 이승만 측의 주장과 달리 모금운동을 하면서 국민회 총의장 명의로 특별 연조를 청한 공함이 공개되면서 패소하고 성금을 반납해야 했다.
“일본 집단자위권 행사땐 우리가 가장 큰 피해 볼 것”
▲한반도와 동북아 평화를 위해 힘써온 서승 리쓰메이칸대학 특임교수(왼쪽부터), 임헌영 민족문제연구소장, 이룰태림(성유보) 우리겨레하나되기운동본부 이사장이 8월5일 한자리에 모였다. 이날 좌담에서 세 사람은 “남북한 교류 증진과 동북아 시민연대가 동아시아에서 전쟁 가능성을 막는 방파제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성광 기자 flysg2@hani.co.kr [싱크탱크 광장] 청일전쟁 120주년에 맞는 ‘갑오년 8·15’ 좌담 다시 광복과 분단의 8·15가 다가온다. 올해 8·15는 ‘갑오년의 8·15’라는 점에서 어느 해보다 우리에게 과거와 미래를 성찰하도록 요구한다. 현재 국내외 정국이 바로 120년 전인 ‘1894년 갑오년’ 상황을 떠올리게 하기 때문이다. 당시 이 땅에는 보국안민과 척양척왜를 내세운 갑오농민혁명이 들불처럼 번져갔지만, 조선 조정은 청나라를 주둔시키고 일본을 끌어들여 자기 백성들의 목소리를 폭력으로 제압했다. 하지만 이 땅에 들어온 청나라와 일본은 곧 청일전쟁을 벌여 우리의 터전을 전쟁터로 만들었고, 전쟁에서 이긴 일본은 ‘시모노세키 조약’을 통해 조선 침략을 더욱 노골화했다. 120년이 지난 오늘 한반도는 다시 소용돌이치고 있는 동북아시아 정세의 한가운데에 서 있다. ‘전쟁할 수 있는 나라’를 꿈꾸는 일본과 중국의 대립, 미국의 패권적 군사전략, 남북한의 대결 양상 등이 동북아의 긴장을 한껏 높여가고 있는데, 그 충돌 위험이 고스란히 한반도에 쏠리는 양상인 것이다. 과연 이 상황을 어떻게 봐야 할까? 한겨레평화연구소가 평화·통일 시민단체인 우리겨레하나되기운동본부(이사장 이룰태림)와 함께 올해 8·15의 의미를 살펴보는 특별좌담을 마련했다. 오랫동안 친일청산 문제에 힘써온 임헌영 민족문제연구소장과 한·일 평화세력의 연대를 주장해온 서승 리쓰메이칸대학 특임교수가 자리를 함께했다.
시사만화가 33인의 일제 만행 고발展
“용서는 사과하는 자만이 받을 수 있다“ 부천타임즈:양주승 대표기자 ▲ 시사만화가 33인의 일제 만행 고발展 8월 15일 예순 아홉번째 맞는 광복절을 맞이하여 민족문제연구소와 전국시사만화협회가 일본의 우경화와 군사대국화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우기 위해 시‘사만화가 33인의 일제 만행 고발展’이 열린다. 8월 12일부터 24일까지 화성 동탄복합문화센터 아트스페이스에서 열리는 전시회에는 일본 군국주의, 침략신사 야스쿠니, 독도, 일본군‘ ‘위안부‘, 제암리 학살을 주제로 한 작품으로 박재동(부천국제만화축제 운영위원장), 이희재(한국만화영상진흥원 이사장), 장봉군(한겨레신문), 김용민(경향신문), 손문상(프레시안), 서민호(국민일보) 등 주요 신문사 시사만화가의 작품50점이 전시된다. ▲ 시사만화가 33인의 일제 만행 고발展 주최측 관계자는 “영토 분쟁과 역사 갈등으로 긴장의 파고가 높아지고 있는 이 때 민족문제연구소와 전국시사만화협회가 일본의 우경화와 군사대국화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우기 위해 의미 있는 전시회를 마련했다“며 “정치인들의 집단적 야스쿠니신사 참배, 일본군 위안부 문제를 사죄한 고노담화 훼손, 집단적 자위권을 인정하는 헌법 재해석 등 일본의 우경화가 한층 노골화하고 있다. 나아가 평화헌법을 개정하여 이른바 ‘보통국가’로 거듭나겠다는 야욕도 감추지 않고 있다“고 강하게 성토했다. 더불어 “아시아 인근 제국을 침략하여 대량학살과 잔혹한 수탈을 자행한 일본이, 과거사에 대한 진정한 반성은 외면한 채 다시 군국주의의 길로 들어서고 있는 것은 동아시아의 평화와 안정을 해치는 주변국에 대한 도발일 뿐만 아니라 일본 국민들을 다시 전쟁의 구렁텅이로 몰아넣는 위험한 도박이 아닐 수 없다.”고 우려를 표했다. ▲ 시사만화가 33인의 일제 만행 고발展 주최측 관계자는 “영토 분쟁과
일본 위안부 안내판 몰래 철거한 이유
일본 정부의 ‘일본군 위안부‘ 문제 대응을 국제사회가 한목소리로 비난하고 있는 가운데 일본은 지방정부까지 나서서 과거사 은폐를 하고 있다. 일본 나라(奈良)현 덴리(天理)시 당국이 지난 4월 중순경 시립공원에 세워져 있던 일제강점기 강제동원의 역사를 설명한 안내판을 몰래 철거한 것도 이러한 사례의 하나이다. 이 안내판은 태평양전쟁 말기 비행장 건설에 강제동원되어 비참한 환경 속에서 모진 고통을 겪었던 조선인 노동자와 ‘위안부‘의 희생을 널리 알리기 위해, 1995년 일본의 시민사회와 덴리시 그리고 교육위원회가 뜻을 모아 함께 세웠다. 일본의 저널리스트 겸 시민운동가 가와세 슌지씨가 점차 세를 확대하고 있는 수정주의 역사관을 우려하면서, 아무런 사전 협의 없이 갑자기 안내판을 철거해 버린 덴리시 당국의 이해할 수 없는 행태를 조목조목 비판하는 글을 한국의 민족문제연구소로 보내왔다. 민족문제연구소는 이 사건을 최근 일본 전역에서 벌어지고 있는 침략전쟁 미화와 전쟁범죄 흔적 지우기의 일환으로 보고, 우리 사회에 경종을 울리기 위해 전문을 번역해 사건 개요와 경위를 소개하고자 한다. 가와세 슌지씨는 집단적 자위권 반대운동과 원전반대운동 등 여러 사회운동에 앞장서고 있으며 민족문제연구소가 발간을 추진하고 있는 ‘재일조선인단체사전‘의 집필위원이기도 하다…. <기자 말>태평양전쟁 말기, 일본 나라현 덴리시에는 ‘야나기모토 비행장‘ 건설공사에 강제로 동원된 조선인 남성들과 일본군 ‘위안부‘로 끌려온 조선인 여성들이 있었다.야나기모토 비행장은 일본 해군 시설이다. 2차 세계대전 중 일본이 본토에서 결전할 것을 대비하여 2년여간 공사해 패망 직전에 완성됐다. 일제는 이 비행장 건설 공사에 3천여 명의 조선인 남성을 강제로 동원했다. 또, 군의 관할지
200억 들인 ‘박정희 기념관’, 공공도서관 운영 ‘나 몰라라’
<앵커> 지난 2012년 마포구 상암동에 개관한 박정희 전 대통령 기념관입니다. 설립 당시 200억 원이 넘는 국고와 서울시 부지를 지원받으면서 공공도서관을 운영하도록 약속했습니다. 하지만 개관하고 2년이 넘도록 도서관의 문은 굳게 닫혀있습니다. 어떻게 된 일인지 노유진 기자가 기동 취재했습니다. < 기자> 서울 마포구에 있는 박정희 전 대통령 기념·도서관입니다. 지난 2012년에 개관했는데, 이용자는 별로 없습니다. [박정희 전 대통령 기념관 직원 : 여긴 어떻게 알고 오셨어요? 젊은 분들은 잘 안 오시는데…] 1, 2층 기념관만 열려 있고, 도서관이 있는 3층은 출입금지 상태입니다. 도서관 안으로 들어가 봤습니다. 책장은 곳곳이 비어 있고, 의자는 포장조차 뜯지 않은 채 놓여 있습니다. 박정희 기념 도서관 건립은 지난 2001년 시작됐습니다. 국고에서 208억 원을 지급하고 서울시가 2만 제곱미터 부지를 제공했습니다. 서울시에 시설 일체를 기부채납하고, 서울시는 기념재단에 기념관과 도서관 운영을 위탁하는 협약을 맺었습니다. 문제는 2005년 서울시가 조례를 바꾸면서 비롯됐습니다. 영구 위탁운영이 아니라, 10년 뒤 관리능력을 평가받도록 한 겁니다. 기념재단은 차라리 시 부지를 매입하겠다고 제안했고, 서울시도 매각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서울시 임대주택과 직원 : (평가가 안 좋으면)결국 지방정부가 전직 대통령기념관을 언젠가 유지 관리를 해야되는 상황에 도달할 수도 있는 문제가 있어서…] 서로 공문을 주고받는 2년 동안, 기념관은 문을 열었지만 공공도서관은 개관 준비도 못했습니다. [방학진/민족문제 연구소 사무국장 : 박정희 전 대통령 기념사업회에서는 아마도 기념관을 더 넓혀서 현재 공공도서관 영역도
‘백년전쟁’ 논쟁… 민족문제연 “증거 충분” 보수단체 “사실 왜곡”
ㆍ이승만의 불륜·횡령… 12가지 의혹 다룬 다큐 이승만을 둘러싼 논쟁은 현재 진행형이다. 보수교계와 우파 시민단체에선 이승만을 건국대통령으로 받들고 건국절을 제정하려는 움직임이 한창이다. 진보 역사학계나 시민단체는 이를 두고 “이승만의 친일행적에 대한 뉴라이트 역사학계의 왜곡”이라고 평가한다. 이승만·박정희 두 전직 대통령을 비판적으로 다룬 독립 다큐멘터리 <백년전쟁>은 송사가 진행 중이다. ▲이승만 전 대통령의 12가지 의혹을 다룬 다큐멘터리 ‘백년전쟁’ 유튜브 캡처화면. 보수 쪽의 이승만 추앙 분위기는 이어지고 있다. 지난달 19일 국립서울현충원 현충관에서 ‘이승만 박사 49주기 추도식’이 열렸다. 보수 기독교계에선 건국절 제정운동과 이승만 기념영화 제작이 진행 중이다. 건국대통령 이승만 영화제작추진위원회는 지난 6월27일 창립총회를 열었다. 전광훈 사랑제일교회 목사는 “이승만 대통령 없이 자유민주주의·시장경제를 논할 수 없다. 건국대통령을 마치 범죄인인 것처럼 가르치는데, 이는 시대적 범죄”라고 했다. 김지영 감독이 제작한 역사 다큐멘터리 <백년전쟁>은 송사에 휘말린 상태다. 이승만의 양자 이인수 이승만기념사업회 상임고문은 지난해 5월 “<백년전쟁>이 이승만의 명예를 훼손했다(사자명예훼손 혐의)”며 김 감독과 최진아 PD 등을 고소했다. 이 사건은 지난 3월 말 서울중앙지검 형사1부에서 공안1부로 재배당됐다. 지난해 11월 공개된 <백년전쟁> 1부 ‘두 얼굴의 이승만’은 이승만과 노디 김의 불륜, 독립운동 성금 횡령 등 12가지 의혹을 제기했다. 인터넷에 공개된 <백년전쟁>동영상은 조회수가 300만건을 넘었다. 이승만의 유족과 보수성향 시민단체는 “사실과 다르거나 왜곡된 주장”이라며 반발했다. 민족문제연구소는 “<백년전쟁>은 4·19 이후 국내 언론과 학계 논문에서 지적한 부분이며 학술적 근거는 충분하다”는 입장이다.
[단독] 이승만 1910~1920년대 행적 증명할 사료 찾았다
ㆍ민족문제연구소 기록 발굴 민족문제연구소는 1910년대 후반과 1920년대 초 하와이 한인기독학원 책임자이자 상해임시정부 대통령이었던 이승만 전 대통령의 이면을 보여주는 기록을 발굴해 11일 공개했다. 민족문제연구소 발굴 사료에는 이승만이 자신이 책임자로 있던 학교에서 친일 미국인 여교사를 편든 사실이 기록돼 있다. 또 이승만은 하와이에 한인 학교용 부지로 쓰기 위해 공금으로 토지를 매입했다고 했지만 실제 이승만이나 그가 운영한 기관이 해당 부지를 소유한 등기상 기록은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파악됐다. ▲1920년 2월23일 이승만 전 대통령이 민찬호 한인기독학원 교감에게 보낸 편지. 이 전 대통령은 미국인 교사 손버그의 친일발언을 비판한 한인학생 7명을 거명하며 “그들을 매우 가혹하게 처벌해야 한다”고 썼다. (1) 친일 발언 미국인 여교사 감싸고 한인학생 내쳐 민족문제연구소는 “이승만이 친일발언을 한 미국인 교사를 옹호하고 이에 항의한 한인 학생들을 처벌하라고 지시했다”고 밝혔다. 연구소는 1920년 2~3월 이승만이 한인학교 관계자와 주고받은 서신, 하와이 한인기독학원 학생들이 작성한 청원문 등을 수집했다. 1919년 9월 한인기독학원 이사장 이승만은 미국인 여교사 알렌 손버그(Allene Thornburgh)를 기독학원 교사로 초빙했다. 손버그는 친일 성향이 강한 사람으로 “한인들은 돼지와 다를 바 없다” “일본의 지배를 받아 마땅하다”는 발언을 되풀이했다. 1920년 2월4일 손버그의 발언을 참지 못한 학생 7명은 “한국인을 싫어하고 조선을 헐뜯는 이가 있다”는 항의 서한을 다른 교사들에게 전했다. 학생들은 “친일·혐한 발언이나 조선 학교를 모욕하는 사람을 경고하기로 했다. 학교와 조국을 모욕한 교사를 제지해달라”고 했다.
[보도자료] 시사만화가 33인의 일제 만행 고발展
<시사만화가 33인의 일제 만행 고발展> 정치인들의 집단적 야스쿠니신사 참배, 일본군 위안부 문제를 사죄한 고노담화 훼손, 집단적 자위권을 인정하는 헌법 재해석 등 일본의 우경화가 한층 노골화하고 있다. 나아가 평화헌법을 개정하여 이른바 ‘보통국가’로 거듭나겠다는 야욕도 감추지 않고 있다. 아시아 인근 제국을 침략하여 대량학살과 잔혹한 수탈을 자행한 일본이, 과거사에 대한 진정한 반성은 외면한 채 다시 군국주의의 길로 들어서고 있는 것이다. 이는 동아시아의 평화와 안정을 해치는 주변국에 대한 도발일 뿐만 아니라 일본 국민들을 다시 전쟁의 구렁텅이로 몰아넣는 위험한 도박이 아닐 수 없다. 영토 분쟁과 역사 갈등으로 긴장의 파고가 높아지고 있는 이 때 민족문제연구소와 전국시사만화협회가 일본의 우경화와 군사대국화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우기 위해 의미 있는 전시회를 마련했다. 2014년 8월 12일 화성시 동탄복합문화센터에서 시작되는 <시사만화가 33인의 일제 만행 고발展>은 일본제국주의의 죄행을 고발하고 군국주의로 회귀하는 일본의 행보를 경계하는 시사만화가들의 날카로운 시선을 담았다. 전시회에는 일본 군국주의, 침략신사 야스쿠니, 독도, 일본군‘위안부’, 제암리 학살을 주제로 한 작품으로 박재동(한예종 교수), 이희재(한국만화영상진흥원 이사장), 장봉군(한겨레신문), 김용민(경향신문), 손문상(프레시안), 서민호(국민일보) 등 주요 신문사 시사만화가의 작품50점이 전시된다. 1919년 3.1운동 당시 일제가 저지른 ‘제암리 학살’의 현장인 화성시에서 개최되는 이번 전시회가, 일제침략의 야만성과 잔혹성을 직시하고 동아시아의 밝은 미래를 열어가기 위해 인권과 평화를 다시 생각해보는 뜻 깊은 자리가 되기를 기대한다. 전시회는 동탄복합문화센터를 시작으로 11월 30일까지 화성시 주요 장소에서 열린다. 한편
“이승만 인격살인? 난 끝까지 한다”
관객 1만 명도 쉽지 않은 독립 다큐멘터리(기록) 영화시장에서 누적 관람객 500만 명(민족문제연구소 추산)이라는 이변을 낳은 작품이 있다. 이승만, 박정희 등 전직 대통령들을 비판적으로 다룬 역사물 <백년전쟁>이다. 이 다큐는 지난 2012년 11월 26일 개봉한 후 유튜브(youtube) 등 온라인 사이트에서 지속적으로 관심을 모으고 있다. 이 정도 흥행이면 연출자가 유명세를 치르기 마련인데, 김지영(47) 감독은 의외로 많이 알려지지 않았다. 자신을 ‘지독하게 평범한 사람’이라고 소개하는 김 감독을 지난 5월 22일 서울 청량리에 있는 민족문제연구소에서 만났다. ▲ 김지영 감독 <백년전쟁>의 김지영 감독은 영화를 만들 때가 가장 즐겁다고 말했다. ⓒ 배상철 빚 청산 위해 광고일 시작했다 ‘과거 청산’ 참여 “어릴 때부터 영화를 좋아했어요. 영화감독이 꿈이었는데 생각만큼 쉽지 않았죠. 대학에서 전자공학을 전공하고 직장생활을 시작했지만 영화에 대한 미련이 계속 남아 결국 2년 반 만에 직장을 그만두고 영화판에 뛰어들었습니다.” 많은 이들이 유명 배우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며 스포트라이트를 받는 영화감독을 꿈꾸지만 현실은 만만치 않다. 영화 한 편 제작에 수천만 원에서 수백억 원까지 들기 때문에 첫 작품에서 흥행에 실패하면 재기가 어렵다. 그래서 감독을 꿈꾸던 많은 이들이 광고계나 영상미디어 쪽으로 진로를 바꾼다. 김 감독도 그랬다. 2000년 무렵부터 영화판을 맴돌며 연출도 하고 시나리오도 썼지만 제작하던 영화가 잘 안 돼 빚을 지게 됐다. 빚을 갚기 위해 광고회사에 취직했다. 그 광고회사에서 우연히 한일과거사 청산 등 ‘역사바로세우기’
[세계의 창] 야스쿠니와 세월호 특별법 / 이영채
8월9일 도쿄에서 야스쿠니 반대 동아시아 촛불행동이 열렸다. 2006년 8월15일 고이즈미 총리의 야스쿠니 참배 이후 9년째 지속되고 있는 동아시아 시민연대이다. 일본의 패망을 앞당긴 소련 참전의 날(‘반소 데이’)과 겹쳐 전국의 우익들도 대거결집했고, 지난해보다 두 배 이상의 경찰차량이 이들을 저지하느라 동분서주했다. 일본의 우익은 왜 야스쿠니 문제만 나오면 반발하는 것일까? 야스쿠니의 어둠에 촛불을 들이대는 것이 그렇게 두려운 것일까? 하지만 진실을 감추고자 하는 것은 단지 일본만의 이야기가 아닐 것이다. 야스쿠니신사는 제2차 세계대전의 전범이 합사되어 있는 전쟁 미화 시설로 우리에게 알려져 있다. 틀린 설명은 아니지만 그것만이 야스쿠니 문제의 전부는 아니다. 한국의 국립현충원과 미국의 알링턴 국립묘지처럼 야스쿠니신사도 국가를 위해서 죽은 군인들을 추모하는 시설인데 무엇이 문제냐고 일본 학생이 따지기도 한다. 먼저, 야스쿠니는 특정 시기 일본 천황을 위해 만들어진 시설이다. 야스쿠니에는 1868년 일본 메이지유신 전후 천황제 탄생을 위해 죽은 군인부터 제2차 세계대전 종전까지 희생된 군인들 약 246만명이 합사되어 있다. 정확하게는 국가를 위해서가 아니라 일본 천황을 위해서 죽은 군인 및 군속을 위한 시설이다. 둘째, 야스쿠니는 추도의 자유를 인정하지 않는다. 추도 시설이라면 유족의 생각이 중요하다. 종교적인 또는 평화적인 이유로 야스쿠니 합사 취소를 요구하는 유족들이 있다. 하지만 야스쿠니신사는 합사된 246만명은 하나의 신이며, 한번 신으로 등록된 사람은 그 누구도 취소할 수 없다고 한다. 웃지 못할 일은, 죽은 줄 알고 합사했는데 살아 돌아온 군인들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