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기사
이것은 3.1운동이 갈구한 나라가 아니다
‘강응천의 역사 오디세이’는 8.15처럼 한국인에게 역사적으로 중요한 날들에 담긴 의미를 짚어보는 기획이다. 필자는 <한국생활사박물관>, <세계사와 함께 보는 타임라인 한국사>, <민음 한국사> 등 다양한 역사책을 기획하고 써 왔으며, 현재 인문기획집단 문사철 주간을 맡고 있다. <편집자> 역사 오디세이<1> 분단에 대한 배상…세 번째 8.15가 필요하다<2> 8.29는 국치일일 뿐이다? “신한국 최초의 날”<3> 서태지는 왜 노동당사 앞에서 발해를 꿈꿨나 <4> 김구도 빈 라덴 같은 테러리스트? 당찮은 소리<5> 해방 공간의 ‘전태일’들, 망각의 늪에서 구하라<6> ‘단군이 오래전 건국’, 그것만 자랑할 건가<7> 세종은 오로지 존경 대상? 세종을 질투하라<8> 10월유신 41년…더 무서운 괴물이 솟아나고 있다<9> 하얼빈역·궁정동…한국 근현대사 관통한 두 번의 10.26<10> 러시아혁명의 교훈, 대중을 외면하면 진보도 없다<11> 전태일과 박정희의 대결은 끝나지 않았다<12> 미국이 한국 독립 낙점? 유영익의 기묘한 이승만 띄우기<13> 개화파의 역사적 과오, 안중근이 씻어 내다<14> 망령 되살린 수구의 ‘종북’ 칼춤…6.29의 저주 풀어야<15> 억압과 저항의 ‘선사 시대’ 넘어 ‘민중기원’은 온다 <16> 부활하는 일제 망령…해법은 동학농민군 계승 <17> 박근혜·남재준, ‘푸에블로호 교훈’ 잊었나 <18> 일본인들이여, 러일전쟁의 진실을 기억하라 <19> 166년 전 문서, 현대 한국의 비밀을 말하다 해마다 3월 1일이 되면 잊고 있었던 의문점 몇 가지가 다시 떠오른다. 완전 무장한 식민 통치 세력에 맞서 어떻게 200만 명이 넘는 비무장, 비조직 대중이 목숨을 걸고 시위를 벌일 수 있었을까? 물과 기름처럼 상극이던 천도교(동학)와 기독교가 어떻게
“친일 행적이 걸려서…” 제천 반야월기념관 건립 재검토
제천=뉴시스 이성기 기자 = 충북 제천시가 2012년도부터 추진해 오는 8일 착공하려던 ‘반야월 기념관’ 건립 사업의 명칭과 사업 내용을 전면 재검토하기로 했다. <뉴시스 3월2일 보도> 오는 8일 개최하려던 2주기 반야월 추모음악회와 기공식도 모두 취소하기로 했다. 애초 이 사업은 제천 홍보에 효자 노릇을 하는 ‘울고 넘는 박달재’ 노래와 한국 가요사를 조명하기 위해 총 사업비 43억원을 들여 ‘한국가요사 기념관’을 건립하기로 했다가 도비 5억원을 포함한 총 사업비 10억원 규모로 축소하면서 ‘(가칭)반야월 선생 기념관’으로 명칭을 변경해 추진 중이었다. 하지만 사업 추진 과정에서 기념관 명칭으로 사용하려던 ‘반야월 선생 기념관’은 반야월 선생의 과거 친일 행적과 관련, 친일인사에 대한 기념관 건립과 명칭 사용이 부적절하다는 여론이 비등해 전면 재검토하기로 했다. 제천시는 “연초에 최명현 제천시장이 봉양읍 시정설명회에서 이 사업과 관련한 구상을 밝힌 것처럼 박달재 정상에 한국 가요사의 요람을 만들겠다는 계획에는 변함이 없다”며 “반야월 개인의 음악사를 조명하는 것이 아닌 ‘울고 넘는 박달재’와 한국가요사를 조망하면서 아울러 박달재를 명소화할 기념관 건립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기념관 명칭과 관련해서는 “한국 가요사에서 ‘울고넘는 박달재’ 노래가 갖는 비중과 박달재의 문화적 가치를 잘 드러낼 수 있는 명칭과 내용으로 변경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가수 겸 작사가인 반야월(본명 박창오)은 1917년 8월1일 경남 마산에서 출생했으며 작곡가 박시춘, 가수 이난영과 더불어 ‘한국 가요계의 3대 보물’이라고 일컬어질 정도로 대중의 사랑을 받은 노랫말을 많이 작사했다. ‘넋두리
‘위안부 평화의 소녀상’ 건립 결의대회
[수원인터넷뉴스] 수원시는 1일 수원화성박물관에서 ‘수원 평화의 소녀상 건립추진위원회’ 창립행사를 열고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추모비 건립 결의를 다졌다. 이날 열린 ‘위안부 평화의 소녀상’ 건립 결의대회에는 수요집회 등을 통해 줄기차게 일본정부의 공식사과 요구와 국내외에서 위안부 피해를 증언해 온 김복동 할머니와 길원옥 할머니를 비롯해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 윤미향 정대협 상임대표, 정진숙 수원여성단체협의회 회장, 박은순 수원여성회 대표, 이성호 수원시민사회단체협의회 대표, 이완모 수원새마을단체협의회 회장, 이호헌 민족문제연구소 수원지부장, 이규선 수원YWCA 사무총장 등 500여명이 참석했다. 수원 평화의 소녀상 건립취지문은 미래세대를 대표해 이민주 화홍중학교 학생이 낭독해 주목을 끌었다. 건립취지문에는 “평화의 소녀상 건립추진은 일본군 위안부 할머니 인권과 명예회복 뿐만 아니라 인권을 보호하자는 평화 정신을 담고 있다”며 “일본군 위안부 존재와 그들의 아픔을 시민들과 후세들에게 진실하게 알리는 역사교육의 장이 될 것”이라는 내용을 담았다. ‘수원 평화의 소녀상 건립추진위원회’는 이날 창립대회를 갖고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갔다. 건립추진위원회는 앞으로 시민단체 등과 연계해 추모건립 재원마련을 위해 시민모금활동을 전개할 예정이다. 수원시는 일본군 위안부 존재와 그들의 아픔을 시민과 후세에게 알리는 역사교육의 장을 마련하고 일본군 위안부 할머 니 인권과 명예회복을 위해 소녀상 건립을 추진했다. 염태영 시장은 수원화성박물관에서 열린 행사에서 추모비 건립 부지를 무상제공하고 행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이 자리에서 염 시장은 “시민들이 즐겨찾는 곳에 평화의 소녀상이 세워지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이를 보게 될 것”이라면서 “매년 기념식을 열고 사람들이 이
진주서 6·25전쟁때 학살 민간인 유해 35구 발굴
진주서 6·25전쟁때 학살 민간인 유해 발굴 (진주=연합뉴스) 황봉규 기자 = 6·25전쟁 때 집단 학살당한 민간인 유해를 찾으려고 경남 진주에서 진행한 민간차원의 첫 발굴작업에서 최소 35구의 유해를 발굴했다. ‘한국전쟁기 민간인 학살 유해발굴 공동조사단’이 3일 진주시 명석면 용산리 용산고개 인근 야산의 발굴현장에서 연 설명회에서 공동조사단장인 박선주 충북대 명예교수가 손에 유해를 들고 발굴결과를 설명하고 있다. (진주=연합뉴스) 황봉규 기자 = 6·25전쟁 때 집단 학살당한 민간인 유해를 찾으려고 경남 진주에서 진행한 민간차원의 첫 발굴작업에서 최소 35구의 유해를 발굴했다. 민족문제연구소, 49통일평화재단, 한국전쟁유족회 등으로 이뤄진 ‘한국전쟁기 민간인 학살 유해발굴 공동조사단’은 3일 진주시 명석면 용산리 용산고개 인근 야산의 발굴현장에서 설명회를 열고 유해 발굴작업 결과를 설명했다. 지난달 24일부터 발굴조사를 벌여온 공동조사단은 이곳은 습도와 산성도가 높아 유해 보존상태가 매우 나쁜 상태의 유해 35구가 매장돼 있었다고 밝혔다. 머리뼈 부분을 제외하고 대부분 사지 뼈만 남아 있는 상태를 고려하면 최소 35구의 시신이 매장됐을 것으로 조사단은 추정했다. 6·25전쟁때 학살 민간인 유해 발굴(진주=연합뉴스) 황봉규 기자 = 6·25전쟁 때 집단 학살당한 민간인 유해를 찾으려고 경남 진주에서 진행한 민간차원의 첫 발굴작업에서 최소 35구의 유해를 발굴했다. ‘한국전쟁기 민간인 학살 유해발굴 공동조사단’이 3일 진주시 명석면 용산리 용산고개 인근 야산의 발굴현장에서 연 설명회에서 한국전쟁 전후 진주 민간인 희생자유족회 강병현 회장이 발굴현장을 가리키고 있다. 2014.3.3 << 지방기사 참고>> bong@yna.co.kr 또 완전한 사지
찬란한 ‘3·1 혁명’, 누가 ‘3·1 운동’으로 바꿨나
[주장] 70년간 잃어버렸던 ‘혁명’ 이름 이젠 되찾아야 1919년 3월 1일 서울에서의 독립선언과 만세시위로부터 비롯되어 몇 달에 걸쳐 한반도 전역을 뒤흔든 일련의 움직임은 한국 근·현대사의 흐름을 일거에 바꾼 역사적인 사건이었다. 우리는 일반적으로 이 사건을 ‘3·1 운동’으로 부른다. 한국 근·현대사의 주요 사건 가운데 ‘3·1 운동’만큼 이름에서 신성불가침의 위상을 확보한 경우는 따로 없다. 왜 그럴까? 제헌헌법부터 시작해 현행 헌법에 이르기까지 대한민국 헌법이 전문에서 ‘3·1 운동’으로 명시해 놓은 데서 답의 일단을 찾을 수 있다. 헌법이 ‘3·1 운동’으로 규정했으니 거기에 아무도 이의를 제기할 수 없었던 것이다. 그러나 제헌헌법에 ‘3·1 운동’이라는 표현이 들어가기 전에 헌법기초위원회가 작성한 헌법초안에 ‘3·1 혁명’으로 되어 있었다는 사실을 아는 사람이 과연 얼마나 될까? 실제로 제헌국회의 헌법 논의과정에서 ‘3·1 혁명’은 갑자기 ‘3·1 운동’으로 바뀌었다. 그리고 60년 이상 ‘3·1 운동’이라는 단 하나의 이름만이 마치 특허등록된 상표처럼 쓰여 왔다. 그런 가운데 과연 ‘3·1 운동’이라는 이름이 1919년 3월 1일에 시작되어 이후 한국 근현대사의 흐름을 바꾼 일대사건의 의미를 제대로 담고 있는지에 대한 진지한 고민은 이루어지지 않았다. ‘3·1 혁명’ 100주년을 불과 5년 앞둔 이제 지금까지 해왔듯이 ‘3·1 운동’을 고수할 것인지 아니면 이제부터라도 ‘3·1 혁명’으로 바꾸어 써야 할지를 고민할 필요가 있다. 나는 세 가지 측면에서 ‘3·1 혁명’으로 바꿀 것을 주장하려고 한다. ‘3·1 혁명’, 인민은 더 이상 신민이 아니었다 첫
강제징용이 귀한 부르심? 청산 없으면 이런 문장 또 본다.
장하구나, 학도 출진.그대들, 가서이제, 맞이하는, 12월 8일반석의 기초는 구축되고그대들이, 미소하는, 전장을 생각하며나는, 지금 질풍과 같이도의의 날개를 퍼덕이면서포연 속을 치달리는그대들, 학병의 영자를 본다. (조우식 <학병 출진하다>에서) 오늘부터는 해 떠오르는 나라의 수호신이옵신원수 야마모토 이소로쿠아아 이 이름!1억 함께 복을 입으며지금 이 시간 새로운 결의를 가슴에 새기오리다. – 김소운 <야마모토 이소로쿠 원수 국장일> 중에서 낯 뜨거운 문장들이다. 침략전쟁을 미화하고 군국주의를 찬양하는 시의 일부다. 광기가 서려있다. 일본인이 지었다하기에도 지금 곱씹기엔 너무나 비이성적인 글귀다. 하물며 한국인 문학가들의 글이란다. 서글프다. 징병제가 시행될 무렵인 1943년 8월, 이 순간을 마치 감격에 벅차오른다며 표현한 문장이 여럿이다. 조선의 젊은이들에게 일본을 위해 총을 잡으라고 독려한다. 전쟁터에 나가 전사하는 일이 멋지고 낭만적인 풍경으로 묘사된다. 같은 민족으로 어떻게 그럴 수 있나. 우리 민족과 국가가 망하다 못해 나중엔 그 언어와 문자마저 송두리째 빼앗길 비운에 처했을 때 작가와 시인들은 어떻게 처신했나. 남아면 군복에 총을 메고나라 위해 전장에 나감이 소원이리니이 영광의 날나도 사나이였더면 나두 사나이였더면귀한 부르심 입는 것을 – 노천명 <님의 부르심을 받들고서> 중에서 점입가경이다. 강제징용이 ‘귀한 부르심’이라니. 남자들이 일제에게 끌려가 목숨을 잃는 일이 ‘영광’이니 여자들도 무엇인가를 하라고 권한다. 이 알 수 없는 결연함은 어디서 생겨났을까. 강제 징용된 이들은 남자만이 아니었다. 여자들은 군수물자 수리에 동원되고 위안부로 끌려갔다. 이 시를 쓴 자의 이름을 딴 문학상이 아직도 존재한다는 사실을
‘일제 만행 고발 만화전’ 佛서 9월에 열린다.
▲김용민 시사만화가의 작품으로 아베 신조 일본 총리의 역사 인식을 꼬집었다. (전국시사만화협회 제공) (서울=연합뉴스) 이태수 기자 = 장봉군·김용민·서민호·이희재 등 시사만화가를 포함해 만화가 33명이 일제강점기 일본의 만행을 고발하는 전시회를 프랑스에서 개최한다. 2일 민족문제연구소와 전국시사만화협회에 따르면 33명의 국내 만화작가들은 오는 9월 프랑스 쌩-쥐스트-르-마르텔에서 열리는 ‘세계시사만화축제’에서 독립 부스를 마련해 작품 50여점을 선보인다. 올해로 33회째인 세계시사만화축제는 매년 전 세계 800여명의 유명 작가들이 모이는 세계 최대 만화제의 하나다. 최근 프랑스 앙굴렘 국제만화페스티벌에서 일본군 위안부 문제를 고발한 한국 기획전이 깊은 인상을 남긴 가운데 근현대사 전반을 주제로 한 또 다른 전시회가 열릴 예정이어서 그 의미를 더하고 있다. 앙굴렘 국제만화페스티벌에 비해 시사·예술적 성격이 강한 세계시사만화축제의 작품은 더욱 풍자적이고 도발적이다. 김용민 작가는 1970년 서독 총리 빌리 브란트가 폴란드 유대인 희생자들 앞에서 무릎을 꿇고 사죄하는 사진과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야스쿠니 신사를 참배하는 모습을 나란히 배치해 일본의 역사 인식을 꼬집는다. ▲일본의 독도 야욕을 비판한 이희재 만화가의 ‘나중일기-독도’. (전국시사만화협회 제공) 이희재 작가는 ‘난중일기-독도’라는 작품에서 일본의 영토 야욕을 신랄하게 비판할 예정이다. 행사장인 쌩-쥐스트-르-마르텔은 1944년 나치 독일이 수백 명의 민간인을 교회에 몰아넣고 학살한 오라두-쉬르-글랑 마을과 가깝다. 1919년 일제가 3·1 운동에 대한 보복으로 벌인 제암리 교회 학살을 연상시킨다는 게 이들의 설명이다. 이희재 작가는 “일본 군국주의의 부활을 저지하려는 만화가들의 작은 외침이 울림이 되어 일제의 만행이
친일파 민영은 토지환수 청주시민 자긍심 높인다
충북의 대표적인 친일파 민영은의 일부 후손들이 청주시를 상대로 민영은의 토지를 돌려달라는 재판에서 청주시의 승소를 이끌어낸 청주시민들의 정신을 기리는 기념동판이 3.1절인 1일 청주 상당공원 인근 등 2곳에 설치된다. 28일 청주시와 민족문제연구소 충북지부 관계자들은 상당공원 옆 지하차로 입구에서 실측을 하는 등 기념동판 설치를 위한 준비작업을 했다. 기념동판이 설치될 장소는 민영은의 후손들이 환수대상 토지로 제기한 청주시내 12곳(1894.4㎡, 공시지가 3억700여만원) 중 이 곳과 홈플러스 성안점 뒤 인도이다. 이날 공개된 기념동판은 가로 40cm, 세로 40cm 규격으로‘이곳은 친일파 민영은의 일부 후손들로부터 시민 여러분이 지켜낸 우리의 땅입니다 ’라는 시민대책위원회 명의의 내용을 담고 있다. 제작비는 1개당 40만원이다. 이에따라 기념동판은 민영은 토지환수 소송 승리에 따른 청주시민의 자긍심 함양을 기념하고 학생 교육용으로 활용될 것으로 보인다. 민영은 후손이 제기했던 해당 토지에 대한 국가의 환수작업도 속도를 내고 있다. 법무부는 최근 청주지법에 민영은의 후손을 상대로 해당 토지에 대한 소유권 확인 등 소송 및 부동산 처분 금지 가처분 신청을 제기했다. 김성진 민족문제연구소 충북지부 사무국장은 “그동안 청주시민들이 보여준 정의감을 기념동판에 담음으로써 민족자긍심을 고취하는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충청타임즈> 2014-02-27 ☞ 기사원문: 친일파 민영은 토지환수 청주시민 자긍심 높인다 ※ 관련기사 ◎ YTN: 친일파 민영은 땅찾기 승소 기념 동판 설치 ◎ 연합뉴스: “이곳은 친일파 민영은에게서 지켜낸 우리 땅입니다” ◎ 뉴스1: 친일파 민영은 땅 되찾기 승소 기념동판 설치
찬란한 ‘3·1 혁명’, 누가 ‘3·1 운동’으로 바꿨나 / 이준식
[주장] 70년간 잃어버렸던 ‘혁명’ 이름 이젠 되찾아야 1919년 3월 1일 서울에서의 독립선언과 만세시위로부터 비롯되어 몇 달에 걸쳐 한반도 전역을 뒤흔든 일련의 움직임은 한국 근·현대사의 흐름을 일거에 바꾼 역사적인 사건이었다. 우리는 일반적으로 이 사건을 ‘3·1 운동’으로 부른다. 한국 근·현대사의 주요 사건 가운데 ‘3·1 운동’만큼 이름에서 신성불가침의 위상을 확보한 경우는 따로 없다. 왜 그럴까? 제헌헌법부터 시작해 현행 헌법에 이르기까지 대한민국 헌법이 전문에서 ‘3·1 운동’으로 명시해 놓은 데서 답의 일단을 찾을 수 있다. 헌법이 ‘3·1 운동’으로 규정했으니 거기에 아무도 이의를 제기할 수 없었던 것이다. 그러나 제헌헌법에 ‘3·1 운동’이라는 표현이 들어가기 전에 헌법기초위원회가 작성한 헌법초안에 ‘3·1 혁명’으로 되어 있었다는 사실을 아는 사람이 과연 얼마나 될까? 실제로 제헌국회의 헌법 논의과정에서 ‘3·1 혁명’은 갑자기 ‘3·1 운동’으로 바뀌었다. 그리고 60년 이상 ‘3·1 운동’이라는 단 하나의 이름만이 마치 특허등록된 상표처럼 쓰여 왔다. 그런 가운데 과연 ‘3·1 운동’이라는 이름이 1919년 3월 1일에 시작되어 이후 한국 근현대사의 흐름을 바꾼 일대사건의 의미를 제대로 담고 있는지에 대한 진지한 고민은 이루어지지 않았다. ‘3·1 혁명’ 100주년을 불과 5년 앞둔 이제 지금까지 해왔듯이 ‘3·1 운동’을 고수할 것인지 아니면 이제부터라도 ‘3·1 혁명’으로 바꾸어 써야 할지를 고민할 필요가 있다. 나는 세 가지 측면에서 ‘3·1 혁명’으로 바꿀 것을 주장하려고 한다. ‘3·1 혁명’, 인민은 더 이상 신민이 아니었다 ▲
[시론] 광화문에 3·1혁명기념탑 세우자 / 김삼웅
기미 3·1혁명 95주년을 맞는다. 우리는 이제까지 3·1운동이라 표기하고 3·1절을 국경일로 기념해왔다. 제헌절·광복절·개천절 등 다른 국경일은 그 의미가 명칭에서 충분히 드러나는데 유독 ‘3·1절’은 가치중립적인 숫자로 불러왔다. 정부가 1949년 10월1일 법률 53호로 ‘국경일에 관한 법률’을 제정할 때부터 ‘3·1절’ 호칭은 논란이 많았다. 이제부터라도 마땅히 ‘3·1혁명일(절)’로 고쳐야 한다. 이름을 바로잡는 정명사상(正名思想)은 나라의 근본에 속한다. 기미년 3~4월은 가히 혁명적이었다. 추구하는 가치와 저항, 참여 민중, 세계 피압박 해방운동에 끼친 영향, 한민족이 처한 상황이 그랬다. 영국의 명예혁명, 프랑스의 대혁명, 러시아의 프롤레타리아혁명에 못지않았다. 세계혁명사에 비해 손색이 없는데도 우리는 스스로 ‘운동’이라 비하해왔다. 어떤 외국인이 ‘스리 콤마 원 스포츠’라고 불렀다는 것을 우스개로 탓할 수만은 없다. 3·1혁명은 사망 7500명, 부상 1만6000명, 피검 4600명을 낸 장엄한 피의 혁명이었다. 당시 2000만 국민 중 210만명이 일제의 혹독한 탄압에도 굴하지 않고 전국 각지에서 자진해서 항일시위에 참가했다. 이념·성별·지역·신분에 상관없이 범국민적인 항쟁이었다. 국민의 10분의 1 이상이 항쟁에 나선 것은 세계 식민지 역사상 초유의 현상이다. 3·1혁명이 추구한 가치는 고종의 기일을 기해 거사를 도모했으나 결코 복벽주의가 아닌 민주공화주의였다. 이후 상하이를 비롯해 몇 개의 임시정부가 수립(선포)되면서 내세운 것이 하나같이 민주공화제의 정체로 나타났다. 이것은 4·19혁명과 더불어 대한민국의 정체성이 되고 있다. 3·1혁명을 통해 한민족은 개국 이래 최초로 근대적인 시민혁명을 도모한 것이다. 이로써 봉건적 신민(臣民)의식에서 근대적 신민(新民)의식으로 탈바꿈하게 되었다. 코페르니쿠스적 전환이었다. 3·1혁명은 대한민국임시정부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