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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학사 이번엔 ‘내용 바꿔치기’
기사 관련 사진 ▲ 교학사 <한국사> 교과서 표지. ⓒ 교학사 “1946년 2월에는 북조선 임시 인민 위원회를 구성하여 사실상의 정권을 수립하였다. 1947년 2월에는 북조선 인민 위원회를 구성하였고, 1947년 6월에는 김일성이 ‘조선 민주주의 인민 공화국’을 세우겠다고 언명하였다. 궤를 같이하여…”(306쪽) 이 내용은 교학사가 고교 <한국사> 교과서를 만들면서 교육부 허락 없이 끼어 넣은 것으로 지적된 부분이다. 27일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교문위) 소속 도종환 의원(민주당) 실이 밝힌 교학사의 임의 수정 내용 40곳 가운데 하나다. 무단 수정 40곳 드러나… 교육부는 비상 상황 검정교과서는 검정을 통과한 뒤에는 반드시 교육부 허락을 받은 뒤 내용을 고쳐야 한다. 하지만 교학사 교과서가 이를 따르지 않은 것이다. 단순 오탈자를 임의 수정한 곳도 많았지만 “북한 정권은 유엔의 승인을 받을 수 없었다”(307쪽)처럼 내용을 ‘끼어 넣기’한 것은 물론 사진 등의 자료를 삭제하거나 교체한 부분도 5곳에 이르렀다. 이에 대해 서남수 교육부장관은 지난 26일 국회에 출석해 “법령을 위반한 행위”라고 인정했다. 현행 ‘교과용도서에관한규정'(대통령령 제24423호)은 제38조(검정합격취소 등)에서 “내용, 체제, 지질 등이 검정한 것과 다를 때”는 검정 합격을 취소하거나 1년 발행정지를 시킬 수 있다고 규정하고 있다. 이에 따라 막판에 교학사 교과서에 대한 검정 합격 취소가 단행될지 주목되고 있다. 도종환 의원은 “서 장관도 교학사 교과서의 임의 수정 행위가 법령을 위반했다고 시인했으니 이제 법령에 따라 검정 합격을 취소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교육부는 비상이 걸렸다. 학교별
민족문제연구소 “정부, 日 비판 자격 없어”..왜?
민족문제연구소가 26일 아베 신조 일본 총리의 야스쿠니 신사 참배를 비판하며 올린 트위터 글 / 사진=민족문제연구소 트위터(@minmoonyeon) 캡처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26일 야스쿠니 신사를 참배해 우리 정부가 즉각 반발하고 나선 가운데 민족문제연구소가 “교학사 한국사(교과서)를 통과시키는 정권이 일본을 비판할 자격이 있는지 의문”이라고 밝혔다.민족문제연구소는 이날 트위터를 통해 “아베 일본 총리 야스쿠니 신사 참배. 끝없는 역사 도발 참으로 후안무치한 이웃입니다”라며 이 같이 밝혔다.한국현대사학회 학자들이 집필에 참여한 교학사 한국사 교과서는 지난 5월 검정을 통과한 이래 우편향 논란을 빚고 있다.‘친일독재미화 뉴라이트교과서 검정무효화 국민네트워크’에 따르면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등 9명은 이날 오전 서울서부지법에 교학사 한국사 교과서의 배포를 금지해달라는 가처분 신청을 냈다.한편 민족문제연구소는 이날 ‘일본 총리의 침략신사 참배를 규탄한다’는 제목의 성명을 발표했다.성명에서 민족문제연구소는 “보수세력을 결집시키기 위한 정치적 목적으로 과거사를 악용한다면 이는 오판이 아닐 수 없다”며 “참혹한 패전의 교훈을 벌써 잊어버리고 눈 앞의 일시적 이익에 현혹되어 위험한 도박을 한다면 가까운 미래 일본은 다시 재앙에 직면하게 될 것이다”라고 밝혔다. <머니투데이>2013-12-27 [기사원문보기] 민족문제연구소 “정부, 日 비판 자격 없어”..왜? [관련기사] 연합뉴스 : 시민사회, 아베 총리 ‘야스쿠니 참배’에 ‘격앙'(종합) YTN : 시민단체, 아베 총리 야스쿠니 참배 비난
[성명] 일본 총리의 침략신사 참배를 규탄한다
[민족문제연구소 성명] 일본 총리의 침략신사 참배를 규탄한다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오늘 오전 야스쿠니(靖國)신사를 참배했다. 1차 아베 내각(2006년 9월∼2007년 9월) 때 야스쿠니를 참배하지 못한 것을 “통한”이라고 밝혀왔던 그는 정권 출범 1주년을 기념이라도 하듯 보란듯이 평소의 신념을 실천에 옮겼다. 현직 총리의 야스쿠니신사 참배는 2006년 고이즈미 준이치로(小泉純一郞) 총리 이후 7년 만이다. 아베의 참배는 일본식으로 표현하자면 그의 혼네(本音 : 속내)를 드러낸 것이다. 한국 중국은 물론 미국까지 일본의 과거사인식에 우려를 표명하는 속에서도, 이제 자제하는 시늉마저 걷어치우겠다는 도발에 다름 아니다. 그렇지 않아도 집단적 자위권, 영토문제, 역사인식 등으로 동북아의 갈등이 고조되고 있는 마당에 이를 부추기는 행위는 이 지역의 평화와 안정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 무책임한 짓으로 규탄받아 마땅하다. 야스쿠니신사는 아무리 미사여구를 늘어놓아도 변명할 여지가 없는 침략 미화 시설이다. 제국주의 일본이 일으킨 침략전쟁 전사자 246만 6천여 명이 합사돼 있을 뿐만 아니라, A급 전범 14명까지 버젓이 모셔져 있다. 여기에는 어처구니없게도 21,181명에 이르는 식민지 조선인 피해자들도 강제합사되어 있다. 일본은 엄청난 희생을 초래한 침략전쟁을 반성하기는커녕, 지난 역사를 부정하고 과오를 정당화하는데 몰두하고 있다. 나아가 전쟁을 할 수 있는 이른바 ‘보통국가’를 표방하면서 노골적으로 우경화의 길을 지향하고 있다. 그러나 보수세력을 결집시키기 위한 정치적 목적으로 과거사를 악용한다면 이는 오판이 아닐 수 없다. 참혹한 패전의 교훈을 벌써 잊어버리고 눈앞의 일시적 이익에 현혹되어
한국 ‘최고의 혁명가’가 친일파? “극우, 참 비열하다”
뿌리 깊은 나무는 바람에 쉽게 흔들리지 않는 법이다. 사회 전반의 분위기는 말할 것도 없거니와 이른바 진보 세력 안에서도 부박한 담론이 넘쳐나는 이 시대에 역사를 깊이 있게 이해하는 것이 절실한 것도 같은 맥락이다.이러한 생각으로 ‘서중석의 현대사 이야기’를 이어간다. 서중석 역사문제연구소 이사장은 한국 현대사 연구를 상징하는 인물로 꼽힌다. 매달 서 이사장을 찾아가 한국 현대사에 관한 생각을 듣고 독자들과 공유하고자 한다. 네 번째 이야기 주제는 해방과 분단이다. <편집자> 서중석의 현대사 이야기[한국전쟁, 첫 번째 마당] “공산군 물리친 이승만의 공? 잘한 게 없다”[한국전쟁, 두 번째 마당] “북한, 전면전은 못할 것…한국전쟁 공포 때문”[한국전쟁, 세 번째 마당] 박정희 살린 6.25? “전쟁 덕 톡톡히 봤다”[친일파, 첫 번째 마당] “뉴라이트·이승만, ‘용서받지 못할 자’ 비호” [친일파, 두 번째 마당] 박정희 ‘은밀한 과거’는 어떻게 비밀이 됐나[친일파, 세 번째 마당] “일본군 박정희, 반성은 없었다…유신은 필연”[친일파, 네 번째 마당] “박정희 한 사람 덕에 경제 발전? 저열하다”[친일파, 다섯 번째 마당] ‘반역자 미화’ 뉴라이트, 힘 싣는 여당…”두렵다”[학살, 첫 번째 마당] “수십만 죽이고 30년 넘게 침묵…참 무서운 한국”[학살, 두 번째 마당] “군, 총·수류탄으로 주민 학살 후 시신 소각”[학살, 세 번째 마당] 고마운 미국? “한국인들 죽이거나 학살 방조”[학살, 네 번째 마당] “애가 부모에게 수류탄 던졌다”? 무서운 이승만[학살, 다섯 번째 마당] 일본도로 국민 목 친 학살자가 이순신과 동급?[학살,
“교과서 고치게 자료 출처 알려달라” 교학사 측, 민족문제연구소에 요청
ㆍ한국사학회 7곳 “시험에도 불리” 오류 652건 또 지적 역사왜곡과 무더기 오류가 지적된 교학사 고교 한국사 교과서의 편집장이 오류와 문제를 지적해온 한 역사연구단체에 전화를 걸어 수정 사항을 알려달라고 요청한 것으로 확인됐다. 민족문제연구소는 19일 “자신을 교학사 편집장이라고 밝힌 한 남성이 지난 18일 연구소에 전화를 걸어와 민족문제연구소에서 교학사 교과서의 문제점을 지적해줘 수정을 해야 하는데 어디에 자료가 있는지를 모르겠다”며 자료를 요청했다고 전했다. 연구소 관계자가 “저희에게 하실 말씀이 아닌 것 같다”고 말했지만 그 남성은 “그래도 학생들이 똑바로 된 교과서를 배워야 하지 않겠느냐”면서 자료를 달라고 거듭 요청했다. 교학사 교과서는 지난 8월 말 검정통과 직후부터 수백건의 오류가 학계와 시민단체에서 끊임없이 지적됐다. 하지만 교학사는 3개월여의 자체 수정 기간에도 제대로 고치지 못하고 교과서 배포를 코앞에 두고서야 문제를 지적한 단체에 자료를 문의한 셈이다. 연구소 관계자는 “발신인 전화번호를 사진으로 찍어 확인해보니 정말 출판사(교학사) 전화번호가 맞았다”며 “엉터리 교과서를 만들어놓고 우리에게 고쳐달라는 식이고, 마치 우리가 자료를 안 줘서 아이들이 제대로 된 교과서를 배우지 못하는 것인 양 책임을 전가하는 뻔뻔한 태도여서 기분이 무척 나빴다”고 말했다. 한국사학회를 대표하는 학회 7곳은 이날 서울 중구 대우재단빌딩에서 공개 설명회를 갖고 교학사 교과서의 오류 652건을 다시 지적했다. 이들은 “교학사 교과서는 일선 학교에서 학생들을 희생시키며 교과서로 쓸 수 없는 책으로, 통설과 너무 달라 시험에도 불리한 책”이라고 말했다. 참여한 학회는 한국역사연구회·한국고대사학회·한국근현대사학회·한국사연구회·한국중세사학회·한국민족운동사학회·한국역사교육학회 등이다. 이들은 “사회적
[사설] 허접스런 친일·독재 미화 교과서 퇴출시켜야
파도 파도 끝이 없다. 문제점을 찾아내는 역사 전문가들이 지칠 지경이다. 도저히 학생들에게 가르칠 수 있는 책이 아니다. 교학사 역사 교과서 얘기다. 이 교과서를 분석한 결과 근현대사 관련 단원에서만 400여곳의 오류와 왜곡이 드러났다고 민족문제연구소가 밝혔다. 이 교과서는 이미 검정 과정과 교육부의 수정·보완 권고, 수정 명령 등을 거치면서 1500여곳을 고친 상태다. 애초부터 수준 미달이었고 고친 책도 마찬가지라는 뜻이다. 오류와 왜곡은, 중요한 역사적 사실을 빠뜨리거나 잘못 서술한 것, 앞뒤 기술이 맞지 않는 것, 역사적 사실과 인물에 대한 자의적인 서술, 원 사료를 확인하지 않은 채 인터넷 등에 떠도는 자료를 짜깁기한 것, 출처를 제대로 밝히지 않은 것, 무슨 말인지 알기 어려운 문장, 잘못된 사실과 오·탈자 등 생각할 수 있는 모든 영역에 걸쳐 있다. 오류와 왜곡이 이렇게 많은 이유는 이 교과서와 관련된 사람들이 정치적 의도를 앞세운데다 전문성도 떨어지기 때문이다. 이들은 대부분 이승만·박정희 전 대통령의 신봉자이자 식민지 근대화론자들이다. 이들에게 역사 교과서는 자신들의 왜곡된 믿음을 전파하는 수단일 뿐이다. 엄밀한 역사 서술과 학계의 논의는 이들에게 별 의미가 없다. 어떤 식으로든 교실에 진출해 우리 사회 기득권층의 약한 고리인 친일과 독재를 미화하는 생각을 퍼뜨리는 게 이들의 목적이다. 이들이 주장하는 내용은 분명 헌법 정신과 민족사의 정통성에 어긋난다. 이들이 이를 뒤집으려고 역사적 사실을 마음대로 취사선택해 꿰맞추다 보니 오류와 왜곡투성이인 허접스런 교과서가 나오게
교학사교과서 수정본도 오류 600건…박정희 미화 여전
[교학사교과서 논란①] 경제건설 위해 한일 정상회담 지난 10일 교육부가 최종 승인한 교학사 한국사 교과서가 여전히 황당한 수준의 역사 왜곡 논란을 낳고 있다. 교육부는 오는 23~24일, 고교 한국사 교과서 8종에 대해 다시 표기상 오류 수정 기회를 주기로 했다. 그러나 <프레시안>이 민족문제 연구소와 함께 교학사 한국사 교과서를 살펴본 결과, 맞춤법이나 띄어쓰기 등을 교정한다고 정상적인 교과서가 될 수준이 아니었다. 민족문제연구소(이하 연구소)가 18일까지 찾아낸 역사 왜곡·오류 400건과 19일 학계가 기자회견을 통해 발표할 200건을 합치면 600여 건에 달한다. 친일인명사전에 이름을 올린 ‘박승직’을 중요한 기업인으로 소개하고 박정희 정권을 미화하는 등 중대한 역사 왜곡·오류 내용이 버젓이 교과서에 수록돼 있다고 연구소는 이날 밝혔다. 기업과 친일을 미화하기 위한 교학사 교과서의 노력 ①”1995년 한국 기네스 협회에서는 우리나라 최초의 주식회사로 1897년 설립된 ‘한성은행'(현 신한은행)을 선정하였다.” (199쪽) 한국 기네스 협회에서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된 은행, 가장 오래된 상장 기업’으로 ‘한성은행’이 아니라 ‘조흥 은행’을 선정했다. 연구소는 신한 은행에 긍정적인 이미지를 심어주려다 사실과 다른 서술을 했다고 지적했다. ②”박가분은 우리나라 최초의 근대적인 화장품으로 두산 그룹 창립자인 박승직의 부인 정정숙이 만든 상품이라고 한다.” (245쪽) 애초에는 ‘포목점을 운영하던 박승직’으로 되어 있었는데 수정·보완을 거쳐 ‘두산 그룹 창립자인 박승직’으로 수정됐다. 연구소는 “박승직이나 두산 그룹이 뭐 그렇게 한국 근·현대사에서 중요한 존재라고 교과서에 굳이 명기해야 하는지 의문이다. 더욱이 박승직은 친일인명사전에도
친일 이종린 치부 뺀 채 키우고…안창호 선생 사진엔 이름만
대표적 독립운동가인 안창호 사진 밑에는 아무런 설명도 없지만, 친일파인 이종린 사진 밑에는 긴 설명을 하면서도 친일 행적에 대한 지적이 담겨 있지 않다. 이승만과 대립한 안창호 깎아내려김활란·유치진 등 친일 침묵친일·독재 미화는 물론 각종 오류가 드러나면서 논란을 일으킨 교학사의 고교 한국사 교과서가 교육부의 수정명령 절차를 거쳐 최종 승인을 받은 뒤에도 같은 문제를 숱하게 안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학교 현장에서 이 교과서로 역사를 가르쳐도 될지 의구심이 일 정도다. 민족문제연구소가 17일 공개한 교학사 교과서의 문제점을 보면, 대표적인 독립운동가에 대한 서술은 축소하거나 왜곡한 반면 친일파에 대해선 친일 행적을 제외한 채 많은 지면을 할애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표적인 경우가 독립운동가 도산 안창호에 대한 설명이 미흡한 점이다. 교학사 교과서는 210쪽에 안창호 사진을 싣고 있는데, 사진 아래 설명에는 ‘안창호(1878~1938)’라고만 적혀 있을 뿐, 아무런 설명도 없다. 안창호는 건국훈장 중 최고 등급인 ‘대한민국장’을 받은 인물이다. 대조적으로 265쪽에 실은 거물 친일파 이종린의 사진에는 두 문장 정도의 설명이 달려 있는데, 친일 행위에 대한 지적은 빠졌다. 또 교학사 교과서는 ‘수양동우회(안창호가 조직한 민족운동단체) 사건’을 설명하면서 “안창호의 뜻에 따라 이광수, 주요한 등이 중심으로 활동하였는데 (중략) 이광수 등은 출옥하여 친일의 길을 걷게 되었다”고 서술했다. 안창호와 친일파 이광수의 관계에 주목하는 듯한 서술이다. 민족문제연구소 쪽은 안창호가 당시 이승만과 대립관계였다는 점에서, 이승만을 미화하려는 저자들이 안창호의 업적을 축소·왜곡하려 한 것이라는 의심의
민족주의자 안재홍을 사회주의자로 역사교사모임 자료 무단 도용 의혹
황당한 오류도 그대로 교육부의 수정심의에도 불구하고 교학사 교과서의 오류는 여전했다. 우선 대표적인 민족주의자를 사회주의자로 둔갑시켰다. 교학사 교과서는 “여운형을 비롯한 일부의 사회주의자들이 회동하여 비밀리에 건국을 준비하는 모임을 결성하였다. 여운형, 조동호, 안재홍, 이만규 등은 일본의 패망을 예측하고 조선 건국 동맹을 조직하였다(1944)”고 서술했다. 하지만 안재홍과 이만규는 사회주의자가 아니었다. 특히 안재홍은 민족주의자의 대표적인 인물로 미군정이 민정장관으로 기용하기까지 한 인물이다. 이만규도 민족주의 성향이 더 강했다. 여운형 역시 한때는 사회주의자였지만 당시엔 좌익운동을 포기한 상태였다. 교학사 교과서는 또 “(동학농민군의 지도자인) 김개남은 (중략) 반대하는 자들에 대해서는 살육과 약탈을 허용하였다. 이는 결과적으로 전세를 불리하게 만들었다”(184쪽)고 서술했다. 이는 동학농민군에 대한 왜곡된 서술이라는 게 민족문제연구소의 지적이다. 전세가 불리해진 것은 김개남 때문이 아니라 일본군의 개입이 결정적이었다. 황당한 오류도 많다. 교학사 교과서는 “1888년 당시 러시아는 상선을 보유하지 않고 있었기에 해상 무역은 그리 중요하지 않았다. 그래서 러시아는 조선과 조·러 육로 통상장정을 맺었다”(178쪽)고 서술했으나, 당시 러시아는 상선을 갖고 있었고 통상장정은 1884년에 이뤄졌다. 교학사 교과서는 210쪽에서는 ‘조선 총독부’를 ‘일본 총독부’라고 잘못 쓰기도 했다. 표절 시비도 끊이지 않았다. 교학사 교과서가 ‘동학농민운동 관련 자료전’(186~187쪽)에서 서술한 내용과 구성은 전국역사교사모임이 2003년 ‘우리역사넷’이란 누리집에 올린 강의참고자료와 거의 똑같다. 심지어 출전으로 적힌 ‘갑오관보’는 학계에서도 확인하지 못한 문건인데도 오류까지 똑같이 표기하고 있다. 음성원 기자 esw@hani.co.kr <한겨레>2013-12-18 [기사원문보기] [단독] 민족주의자 안재홍을 사회주의자로 역사교사모임 자료 무단
[단독] 교학사 교과서, 임시정부 역사도 35건 왜곡
민족문제연구소 분석 ‘승인 운동 주역은 이승만’ 등무리한 이승만 업적 만들기광복군 창설 내용도 빠뜨려 교육부의 최종 승인을 받은 교학사의 고교 한국사 교과서가 대한민국 정부의 뿌리인 임시정부에 대해 주요한 사실을 빠뜨리거나 여러 군데에서 잘못 서술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는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법통을 계승한다”고 천명한 대한민국 헌법 정신을 흔드는 일로, 교과서 저자들은 물론 이 교과서를 최종 승인한 교육부를 향해서도 비판이 일고 있다. 민족문제연구소는 지난 10일 교육부가 최종 승인한 교학사 한국사 교과서를 분석한 결과 근현대사 관련 단원에서만 모두 400여건에 이르는 오류와 왜곡을 찾아냈다고 17일 밝혔다. 특히 임시정부 역사 왜곡만 35건이었다. 교학사 교과서는 ‘임시정부의 역사’를 무리하게 ‘이승만의 역사’로 기술해 오류를 범한 경우가 많았다. 교학사 교과서는 “임시정부 승인 획득 운동의 주역은 이승만이었다”(293쪽)고 서술했으나 이는 사실과 다르다. 중국한테서 임시정부를 승인받기 위한 운동의 주역은 이승만 전 대통령이 아니라 김구를 비롯해 조소앙·김규식·박찬익 등 충칭 임시정부의 요인들이었다. 교학사 교과서는 또 “1943년의 카이로 선언… 등은 (이승만의) 성과라고 할 수 있다”(293쪽)고 서술했다. 이 역시 틀린 내용이다. 카이로선언을 채택하는 과정에서 한국의 즉각 독립을 주장한 것은 중국의 장제스였고, 장제스에게 큰 영향을 미친 인사들은 주로 충칭 임시정부 요인들인 김구·김규식·조소앙 등이었다. 교학사 교과서는 임시정부가 1932년부터 7~8년간 중국을 떠돌아다니며 힘겹게 독립운동을 한 ‘장정’에 대한 내용은 물론 한국광복군 창설과 관련한 내용도 빠뜨렸다. 이 과정에서 교과서의 체계까지 흔들렸다. 교학사 교과서를 보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