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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재청의 백선엽 군복 등 친일파 물품 문화재 등재 ‘보류’, 미흡한 결정에 다시 한 번 유감을 표명한다
항일독립운동가단체들 문화재청 비판 – 친일파 물품 문화재 등재 완전 철회해야 8개 항일독립운동가단체와 민족문제연구소, 김광진 국회의원은 8월 14일 국회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13일 문화재위원회 근대문화재분과가 내린 친일파 물품 문화재 등재 ‘보류결정’을 비판했다. 지난 6월 21일 문화재청이 친일파 백선엽, 민철훈, 윤응렬, 윤치호, 민복기 등의 의복과 유물에 대한 문화재 등록을 예고하자 독립운동관련단체들과 일부 정치권은 항일독립운동가에 대한 모독이라고 거세게 반발해왔다. 관련단체들은 지난 8일에 이은 두 번째 기자회견에서 문화재 등재는 ‘보류’가 아니라 ‘철회’되어야 마땅하다고 주장했다. [성명서] 문화재청의 백선엽 군복 등 친일파 물품 문화재 등재 ‘보류’, 미흡한 결정에 다시 한 번 유감을 표명한다 일제강점기 당시 명백한 친일 행위로 인해 ‘대통령소속 친일반민족행위 진상규명위원회’ 등으로부터 ‘친일반민족행위자’로 결정된 바 있는 백선엽 등의 의복 및 물품을 문화재 등재하려한 문화재청이 오늘 개최한 심의 과정에서 관련 안건을 보류하였다고 합니다. 이에 지난 6월 21일 이후 이들 친일반민족행위자의 물품을 문화재로 등재할 것을 예고한 문화재청에 대해 반대 의견과 함께 계획 철회를 요구해온 항일독립운동가 단체와 김광진 국회의원은 다시 한 번 이번 문화재청의 ‘보류 결정’에 대해 깊은 유감과 비판을 전하고자 합니다. 우리는 친일반민족행위자의 물품을 문화재로 등재하겠다는 잘못된 계획에 대해 문화재청이 ‘완전 폐지’가 아닌 ‘보류’ 형식으로 미뤄 놓겠다는 것은 사회 각계의 비판을 잠시 모면하고자 꼼수를 쓴 것으로 해석할 수밖에 없습니다. 이러한 문화재청의 행태는 비판받아
광복 후 불태운 일제 침략신사…지금은 어떤 모습?
일제 침략신사 조선에 1141곳 세워…북한에도 평양 함흥 신사 현재 모습 알기 어려워 일제강점기 남산에 자리잡은 조선신궁의 모습 /사진제공=민족문제연구소 일제시대 조선인들의 신사참배를 위해 지어진 침략신사는 지금 어떻게 쓰이고 있을까.일제강점기 일본은 천황에 대한 숭배를 조선인들에게 각인시키기 위해 조선에 1141개의 크고 작은 신사를 세웠다. 신사는 도시의 심장부이자 도시 어디서나 우러러볼 수 있는 산중턱에 세워졌는데 이 같은 특성으로 인해 대부분 부지는 현재 공원으로 많이 쓰이고 있다. 서울 남산공원과 부산 용두산공원, 대구 달성공원, 전주 다가공원 등이 모두 일제의 대표 신사가 자리했던 곳이다.남산공원 자리엔 신사 중에서도 가장 격이 높은 관폐(官幣)대사 등급의 조선신궁이 있었다. 조선에 세워진 관페대사 신사는 조선신궁과 부여신궁 2개 뿐이었는데 부여신궁이 완공되지 못해 조선신궁은 사실상 조선의 유일한 관폐대사였다. 관폐와 국폐는 국가가 신사 관리 유지 비용을 부담했던 신사로 분류되며 관폐가 국폐보다 격이 높다.조선신궁 터 일부에선 현재 한양도성 남산 회현자락 복원공사가 한창 진행중이다. 서울시는 이 공사를 2015년에 끝마칠 계획이다. 조선신궁 본관 자리엔 남산 중앙공원이 들어설 예정이다. 원래 이 자리에 식물원이 있었지만 2006년 철거됐고 인근의 남산도서관은 지금도 그대로 남아 있다.조선신궁과 달리 1939년 충남 부여군 부소산자락에 짓기 시작한 부여신궁은 건설이 끝나기 전 일제 패망으로 완공되지 못했지만 터는 그대로 남았다. 현재 신사 터에는 1956년 국민성금을 모아 지은 삼충사라는 사찰이 세워져 부소산을 지키고 있다. 관폐대사보다 사격(社格) 아래인 국폐(國幣)소사는 경성신사·강원신사(춘천)·대구신사·평양신사·광주신사··함흥신사·전주신사 그리고 용두산신사(부산)
덕성여대 총학,‘진보인사 강연 불허’ 학교 상대 손배소 제기
지난 4월 통합진보당 이정희 대표 등 진보진영 인사들을 초청해 강연회를 열려다 학교측에 불허를 당한 덕성여대 총학생회가 학교를 상대로 손해배상 청구소송을 제기했다. 덕성여대 총학생회는 지난 12일 덕성여대 법인 덕성학원을 상대로 행사 불허에 따른 손해배상금 1231만원을 지급하라는 소송을 서울 중앙지법에 제기했다고 13일 밝혔다. 총학생회는 소장에서 “학교 측은 총학생회의 강의실 사용 신청을 부당하게 취소해 주최 측은 물론 강연자들과 강연 신청자들에게 피해를 줬다”며 “학교에서 강연회 취소 근거로 내세운 학칙 62조의 정치활동 금지 조항은 개인의 사상과 양심, 결사의 자유 등 기본권을 전면 제한하고 있어 헌법에 위배된다”고 주장했다. 총학생회는 학교 측에 공동으로 행사를 주최한 청년미래교육원, 민주민생평화통일주권연대 등 3개 단체가 강연회 취소로 손해를 본 비용 461만원, 참가 신청만 1인당 10만원씩 77명의 위자로 779만원 등 1231만원을 배상하라고 요구했다. 총학생회는 지난 4월 학내에서 이정희 통합진보당 대표, 표창원 전 경찰대 교수, 박한용 민족문제연구소 연구실장 등 11명이 강연자로 참여하는 ‘진보2013’ 강연회를 열 예정이었지만 강연을 일주일 앞두고 학교 측이 강연회 불허 방침을 통보하면서 학교와 마찰을 빚은 바 있다. <경향신문>2013-8-13 [기사원문보기] 덕성여대 총학,‘진보인사 강연 불허’ 학교 상대 손배소 제기
[광복절68주년]해방 기쁨도 잠시… 독립유공자들, 국가-사회 무관심속 ‘서러운 나날’
【서울=뉴시스】오종택 기자 = 8월15일 광복절은 일제치하에서 벗어나 민족의 정체성을 되찾는 날인 동시에 조국 광복을 위해 희생한 순국선열과 애국지사에게 감사의 마음을 갖는 날이기도 하다. 이들 독립유공자들의 숭고한 희생이 없었다면 오늘날의 대한민국 역사속에서나 찾아볼 수 있었을지 모르는 일이다.하지만 정작 독립유공자들은 해방의 기쁨을 누릴 새도 없이 가난과 싸워야 했다. 또 그 싸움은 후대에도 고스란히 대(代)물림되고 있다.◇사라져가는 조국 광복의 산증인…후대에 가난 대물림국가보훈처에 따르면 2012년 6월말 현재 생존해 있는 독립유공자는 105명. 불과 5년 전과 비교해 절반 가까이 줄었다. 유족은 7160명이다. 국내 전체 보훈 대상자 가운데 독립유공자로 지원을 받는 당사자와 그 가족은 7265명에 불과하다. 이는 전체 보훈대상자의 1% 수준에도 못 미친다.독립유공자들은 일제치하에서 독립운동을 하면서 사실상 가족을 챙길 여유도, 재산을 모을 겨를도 없었다. 일제에 핍박 받으며 그나마 있었을 집과 재산도 독립운동 자금으로 사용했거나 일본에 의해 강탈당했을 것이 분명하다.그렇다 보니 광복 후 생존한 애국지사나 순국선열 후손들은 광복의 기쁨도 채 누리지 못하고 가난과 싸워야 했다. 국가보훈처가 도시근로자 가계비를 추계자료로 독립유공자 및 그 유족의 생활실태를 조사한 결과 10가구 중 4가구가 생계유지층(39.1%) 또는 생계곤란층(1.9%)로 나타났다. 상층은 20%에 불과했다. 민족문제연구소에 따르면 독립유공자 후손의 80%가 고졸 이하의 학력으로 60%는 수입이 없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수치화한 수준이 이정도지 실상은 더욱 참혹할 것으로 예상된다. 독립유공자단체 관계자는 “광복 이후 독립유공자에 본인과 후손들은 일부를 제외하고는 다시 일어설 수 있는 여건을 갖추지
윤경로 친일인명사전편찬위원장 독립기념관 학술상 수상
<보도자료> 윤경로 친일인명사전편찬위원장 독립기념관 학술상 수상 독립기념관(관장 김능진)은 제 9회 독립기념관 학술상 수상자로 윤경로 전 한성대학교 총장을 선정하고, 8월 12일(월) 11시 독립기념관 밝은누리관에서 시상식을 가진다. 독립기념관과 부설 한국독립운동사연구소는 독립운동사 연구의 진작을 위해 매년 광복절 무렵 독립운동사 분야에 탁월한 업적을 낸 학자를 선정해 학술상을 시상하고 있다. 수상저서는 「105인사건과 신민회 연구」이다.
“일본군 조직적으로 위안부 동원·관리”…자료 공개
공개된 일본군위안소 관리인의 일기 (서울=연합뉴스) 임헌정 기자 = 박한용 민족문제연구소 교육홍보실장이 8일 오전 서울 성북구 안암동 고려대학교에서 공개된 일본군위안소 조선인 관리자의 일기를 들어보이고 있다. 이 일기는 지난 1942년부터 1944년 말까지 버마(현 미얀마)와 싱가포르의 일본군 위안소에서 일하던 한 조선인이 작성한 것으로, 일본군위안소의 경영 실태와 일본군위안부의 생활상 등이 담겨 있다. 또 일본군이 일본군위안부를 여러 차례 조직적으로 동원한 사실 등도 남겨져 있다. 2013.8.8 kane@yna.co.kr 일본군,위안소 영업현황 보고받고 결혼한 여성에게 위안부 복귀 명령도 고려대 한국사연구소, 일본군위안소 관리자 일기 원본 공개 (서울=연합뉴스) 김동규 기자 = 일제강점기 일본군이 점령지에서 위안소를 직접 관리했음을 보여주는 새로운 자료가 공개됐다. 고려대 한국사연구소는 8일 서울 성북구 안암동 고려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1942년 8월부터 1944년 말까지 미얀마와 싱가포르에 체류하면서 일본인이 운영하는 위안소에서 종업원으로 일한 조선인이 남긴 일기 원본을 공개했다. 한국사연구소에 따르면 일기 작성자(1905∼1979)는 조선에서 대서업 등을 하다가 경제적 어려움으로 1942년 처남과 함께 동남아로 떠나 1942년 8월20일부터 1944년 말까지 2년 5개월간 체류했다. 1922∼1957년 35년간 적은 그의 일기 가운데 위안소 관련 내용은 1943∼1944년 2년치에 담겨 있다. 작성자는 일기에 일본군의 위안부 동원과 위안소 운영 실태에 관한 기록을 여러차례 남겼다. 일기를 보면 작성자는 매일 오전 일본군 병참사령부에 위안부 관련 영업 일보를 제출한 것으로 나와 있다. 1943년 1월 12일자 일기는 “항공대 소속 위안소의 수입보고서를 연대본부에 제출했다”고 기록했다. 일본군이
‘독립군 토벌대’ 백선엽 거듭 미화…박정희 구해준 덕?
백선엽 이름 넣은 상 제정 추진 이어 백 씨 군복 문화재 등록 논란 박근혜 정부 들어 만주국 장교 출신 백선엽 씨에 대한 ‘미화’가 도를 넘고 있다. 백 씨의 이름을 넣은 상을 제정하기로 한 데 이어, 백 씨의 군복을 문화재로 등록하는 절차를 밟고 있다.문화재청은 지난 6월 21일 백선엽 군복 등 총 11건, 76점에 대한 문화재 등록을 예고했다. 문화재청은 “백선엽 군복은 대한민국 육군 장군을 역임한 백선엽(白善燁, 1920∼현재)이 착용한 하예복(夏禮服), 동정복(冬正服), 동만찬복(冬晩餐服), 동근무복(冬勤務服)과 트렌치 코트(Trench Coat)로 대한민국 장군복의 각 유형별 복식 형태를 알 수 있다. 또 계절이나 착용 목적에 따른 형태 비교도 할 수 있어, 현대 군사복의 변화를 알 수 있는 중요한 자료”라고 설명했다.그러나 현대 군사복의 변화를 알기 위해 대통령 직속 친일반민족행위진상규명위원회에 의해 ‘친일반민족행위자’로 판명된 백선엽 씨의 군복을 굳이 문화재로 등록해야 하느냐는 반론이 나온다. 백선엽 씨는 일제 말 일본이 세운 괴뢰 정부 만주국에서 간도특설대 장교로 활약했던 인물이다. 간도특설대는 거물 친일파인 간도성장 이범익이 항일 저항 세력 탄압을 목표로 일제에 건의해 창설됐다. ‘조선인으로 조선인을 잡는다’는 논리를 토대로 하고 있어 ‘조선인 특설 부대’로도 불린다.실제로 백 씨는 1993년 일본에서 출간된 회고록 <대게릴라전>을 통해 “우리(간도특설대)가 추격했던 게릴라 중에는 많은 조선인이 섞여 있었다”, “게릴라가 되어 싸웠더라면 독립이 빨라졌다라고도 할 수 없을 것이다. 그렇다 하더라도 동포에게 총을 겨눈 것은
[보도자료] 친일반민족행위자 의복ㆍ유물의 문화재 등록을 반대한다
[보도자료] 항일독립운동가단체 긴급 기자회견 ‘친일반민족행위자’ 의복ㆍ유물의 문화재 등록을 반대한다 문화재청(청장 변영섭)은 지난 6월 21일 의생활 분야에서 역사적·문화적 가치가 크다는 이유로 ‘이도재 예복’, ‘민철훈 대례복 일습’, ‘박기준 대례복 일습’, ‘김선희 혼례복’, ‘윤웅렬 일가 유물’, ‘판사·검사·변호사 법복’ 그리고 ‘백선엽 군복’ 등 총 11건 76점에 대한 문화재 등록을 예고했다. 이 중 ‘백선엽 군복’에 대해 문화재청은 ‘현대 군사복의 변화를 알 수 있는 중요한 자료’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이에 대해 단재신채호선생기념사업회, 대한민국임시정부기념사업회, 매헌 윤봉길 월진회, 몽양여운형선생기념사업회, 보재이상설선생기념사업회, 안중근의사기념사업회, 운암김성숙선생기념사업회, 차이석선생기념사업회 등 항일독립운동단체들은 대통령소속 친일반민족행위진상규명위원회에 의해 ‘친일반민족행위자’로 결정되거나 민족문제연구소가 발간한 <친일인명사전>에 이름이 오른 백선엽, 민철훈, 윤웅렬, 윤치호, 민복기 등의 의복과 유물에 대한 문화재 등록을 반대하면서 <아래>와 같이 긴급 기자회견을 개최한다. <아래> ○ 때 : 2013년 8월 8일(목) 오전 10시 30분○ 곳 : 광화문 광장 이순신 장군 동상 앞○ 참가단체 :단재신채호선생기념사업회, 대한민국임시정부기념사업회, 매헌 윤봉길 월진회, 몽양여운형선생기념사업회, 보재이상설선생기념사업회, 안중근의사기념사업회, 운암김성숙선생기념사업회, 차이석선생기념사업회 (가나다 순)○ 식순– 순국선열에 대한 묵념– 경과보고(고상만 전 친일반민족행위자재산조사위원회 조사관, 김광진 의원실 보좌관)– 규탄발언김자동 대한민국임시정부기념사업회 회장함세웅 안중근의사기념사업회 이사장차영조 차이석선생기념사업회 회장김광진 민주당 국회의원– ‘문화재청의 친일파 미화에 반대하는 독립운동가단체 및 민족운동진영의 입장’ (성명서) 낭독– ‘문화재 등록 반대’ 퍼포먼스– 폐회 ○ 문의 : 방학진(민족문제연구소 사무국장 010-8638-8879) [성명서] ‘친일반민족행위자’ 의복ㆍ유물의 문화재 등록을 반대한다 문화재청(청장 변영섭)은 지난 6월 21일 의생활 분야에서 역사적·문화적
장준하 선생 일행이 탈출 길에 실컷 먹은 과일은?
[장준하의 구국장정육천리 자전거 순례 ②] 쉬저우에서 린취안까지 지난 3월, 38년 만에 처음으로 장준하 선생 죽음의 원인에 대한 정부의 공식보도를 부정한 결과가 나왔음에도, 진흙탕 같은 정치 싸움으로 인해 들끓던 여론이 잠잠해졌다. 결자해지의 위치에 있는 대통령조차 일언반구 말이 없다. 진상규명은 물 건너간 것이다. 이러한 사회 분위기에 자전거 여행을 좋아하는 50대 여섯 명이 나섰다. 장준하 선생이 중국 쉬저우(徐州)에 있던 일본군 부대를 탈출해 충칭에 있는 임시정부를 찾아간 그 길을 따라 자전거로 다녀오자는 데 뜻을 함께한 것이다. – 기자말 6월 24일 날씨는 화창했다. 이른 아침에 갑자가 이봉원 회장이 한 말이 생각이 났다. “츠카다 부대는 지금도 그대로 있는데 무슨 공병부대로 사용하고 있는 것 같던데” 그 순간 “그렇지. 쉬저우까지 왔는데 시간이 더 소요될지라도 장준하 선생이 탈출한 츠카다 부대가 있던 곳에는 가봐야지” 하는 생각이 문득 들었다. 원래 계획은 호텔에서 바로 출발하는 것이었다. 어쩌면 하루나 반나절이 더 걸릴 수도 있어 일정에 차질을 줄 수도 있었다. 그러나 모두 나의 의견에 동의하여 이봉원 회장에게 츠카다 부대의 현 주소를 한자로 알려달라고 바로 문자를 보냈다. 혹시 몰라 전 선생의 스마트폰 전화번호도 함께 알려줬다. 혹시 문자를 늦게 보면 어쩌나 하고 기다렸으나 다행히도 바로 회신을 보내주었다. 그러나 내 휴대전화로는 한자가 모두 깨져 들어와 알 수가 없었다. 전 선생에게 문자 확인해 보라고 하니 ‘공정병학원(工程兵學院)’이라는 문자가 제대로
“일본 정부 ‘욱일기 문제없다’ 견해 작성중”
산케이신문 보도…’주변국 정서 무시한 처사’ 비판일듯 (도쿄=연합뉴스) 조준형 특파원 = 일본 아베 내각이 한국을 비롯한 주변국들에 군국주의의 상징물로 받아들여지고 있는 욱일기의 사용이 ‘문제없다’는 입장을 정부 견해로 공식화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고 산케이 신문이 6일 보도했다. 일본 정부는 ‘욱일기의 사용이 문제없다’는 인식을 담은 견해를 작성 중인 것으로 파악됐다고 산케이는 전했다. 이 보도대로 일본 정부가 일본 제국주의 침략의 상징으로 여겨지는 욱일기의 사용을 정부 차원에서 뒷받침할 경우 주변국의 정서를 고려하지 않는 일방적 처사라는 비판을 피할 수 없을 전망이다. 일본 국기인 일장기(히노마루)의 태양 문양 주위에 퍼져 나가는 햇살을 형상화한 욱일기는 태평양전쟁 등 일본이 근대 이래 벌인 각종 전쟁때 군기로 사용됐으며, 현재 자위대도 이 깃발을 사용하고 있다. 욱일기는 지난달말 동아시아 축구대회 한일전때 일본 응원석에서 등장해 한국 응원단의 강한 반발을 샀다. 작년 8월 일본에서 열린 20세 이하 여자축구월드컵때 는 대회조직위가 스타디움에서의 욱일기 소지를 금지하기도 했다. jhcho@yna.co.kr <연합뉴스>2013-8-6 [기사원문보기] “일본 정부, ‘욱일기 문제없다’ 견해 작성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