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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명] 꼼수를 거듭하는 교육부, 뉴라이트 한국사교과서 비호를 즉각 중단하라
[성명] 꼼수를 거듭하는 교육부, 뉴라이트 한국사교과서 비호를 즉각 중단하라 -엉터리 교과서의 즉각 폐기와 교과서 파동 책임자 사퇴만이 해법이다 9월 11일 교육부(장관 서남수)는 “일부 교과서에 관련된 논란이 제기됨에 따라 8종 교과서 내용 전반에 대한 전면 재검토를 통해 수정`보완”을 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는 본말이 전도된 궤변이자 꼼수가 아닐 수 없다. 첫째, 문제가 심각하고 반드시 폐기해야 할 책은 단 하나이다. 교과서와 위인전을 구분 못하고 역사교과서와 반공교과서를 섞어버리고, 없는 사실을 만들고 있는 사실은 지워버린 인터넷 괴담 수준의 뉴라이트 한국사교과서가 바로 그것이다. 이 책은 일제 식민지배와 친일과 독재마저 미화함으로써 헌법정신마저 깡그리 무시한 반대한민국 교과서이다. 한국현대사학회 핵심인물인 권희영 이명희 교수가 집필한 교학사간 고교 한국사 검정본 오직 하나가 문제가 되고 있는 것이다. 그럼에도 교육부는 일부 교과서라고 표현함으로써 특정 교과서만의 문제를 일반화시켜 현실을 은폐하고 있다. 둘째, 최근 한국사학계 전문가들이 검토한 결과 이 엉터리 교과서는 수정보완을 할 수 있는 수준이 아니라는 사실이 이미 드러났다. 수백 건에 달하는 무수한 표절 왜곡 조작이 저자들의 도덕성을 의심할 수밖에 없는 상식 이하의 교과서라는 혹평을 받았던 것이다. 이렇게 최소한의 양식과 기본조차 지키지 않은 교과서를 검정 통과시켜 준 교육부와 국편이 과연 제 정신인가 의심이 들 정도이다. 재활용이 불가능하면 폐기해야 한다. 그게 정답이다. 셋째, 정치적 이해관계에 얽매여 특정 교과서를 위해 특혜와 편법을 남발하는 것은 범죄행위와 다를
“시대 막론하고 오류·왜곡투성이..’교학사’ 검정 통과는 제2의 국치”
ㆍ교학사 교과서, 역사학자들이 점검해 보니… 4개 역사단체 학자들이 10일 발표한 교학사 교과서의 사실 오류와 왜곡 사례는 298건에 달했다. 이들은 “3일간 500건 이상의 오류를 찾았는데, 큰 것 중심으로 60% 정도로 줄인 것”이라며 “편향을 얘기하기 전에 학문적으로 기초가 흔들려 있는 불량·날림 교과서가 검정을 통과했다”고 지적했다. 한국역사연구회와 역사문제연구소, 역사학연구소, 민족문제연구소 등 4개 역사단체가 10일 오후 서울 남대문로 대우재단빌딩 세미나실에서 교학사 역사교과서 내용의 문제점을 발표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김기남 기자 ▲ ‘신라말에 유교사상 대두’ 얘기는 기존에는 오답처리 일본군 시각에 입각해 항일의병 ‘소탕 대상’으로 기술 후소샤 교과서도 쓴 관동 대지진 조선인 피해사실 안써 ■ 시대 망라한 오류와 학계 통설 뒤엎는 학설 잇따라 제기돼 교학사 교과서 46쪽엔 신라말에 “유교 정치 이념을 주장하는 새로운 사상이 대두되었다”는 대목이 나온다. 전문가들은 학계에선 전혀 검증되지 않은 새 학설이라고 지적했다. 대한제국의 모든 토지가 기본적으로 황제 소유(198쪽)라는 주장도 토지국유론에 입각한 것으로 역사학계에서는 납득하기 어려운 주장이라고 평했다. 교학사 교과서 256쪽엔 “1948년 7월17일 공포된 대한민국 헌법 전문에 대한민국이 3·1운동으로 건립된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법통을 계승하였다고 명시하였다”고 기술했다. 그러나 제헌헌법 전문에는 “대한국민은 기미 3·1운동으로 대한민국을 건립하여 세계에 선포한 위대한 독립정신을 계승하여…”라고 돼 있다. 임정의 법통이 아니라 독립정신을 계승한다는 뜻이고, 교학사의 서술은 헌법 전문도 확인하지 않고 자의적으로 기술한 중대한 오류라는 지적이 나왔다. 하일식
“독립운동 기술하면서 이승만 40번 언급…공산주의 교과서냐”
[교과서 전쟁] “박정희, 5.16 쿠데타 서술도 우경화” 박근혜 정부가 들어선 이후 ‘교과서 전쟁’에 불이 붙었다. 현직 대통령의 아버지인 박정희 전 대통령과 그가 일으킨 5.16군사정변(쿠데타)에 대한 교과서 기술이 우경화 되고 있다는 주장이 나온다. 이명박 정부 시절부터 꾸준히 진행돼 온 이승만 전 대통령에 대한 ‘미화’ 논란도 교과서로 옮겨붙었다. 이른바 ‘뉴라이트 교과서’ 논란이다. 운동으로써 ‘뉴라이트’는 의미를 상실했지만, 식민지근대화론 등 뉴라이트 운동의 이론을 제공한 학자들은 활동 무대를 정치와 교육으로 옮겼다. 이들은 여전히 학계에서 소수자이지만 정치를 이용해 교과서 제작에 뛰어들었고, 결국 ‘뉴라이트 사관’을 공교육의 영역으로 끌어올리려 하고 있다. 대표적인 것이 최근 검정을 통과한 교학사 교과서다. 친일반민족행위자 재산조사위원회 상임위원을 지냈던 연세대 이준식 교수는 “제도권 교육 밖에서 변죽만 올리던 뉴라이트가 권력을 등에 업고 제도권 교육 안으로 들어가 학생들에게 왜곡된 역사를 가르치기 위해 쓴 교과서가 국가의 공인을 받았다”며 교학사 교과서 검정 통과를 ‘국치’에 비유했다. 소설가 장정일은 “사소한 것이 쌓이면 신화가 된다”고 했다. 토씨 하나 바뀔 뿐인 역사 서술이 전체적인 맥락을 얼마나 왜곡할 수 있는지 잘 보여주는 문장이다. 특히 박근혜 정부가 들어선 이후 ‘교과서 전쟁’이 격렬해지고, 교육 현장에서의 역사 왜곡 현상들이 눈에 띠게 부각됐다고 하면 지나친 것일까? ▲ 5.16쿠데타를 일으키던 당시의 박정희 전 대통령 ⓒ연합뉴스 “5.16 개혁 실시, 별 효과 못봐”→”5.16 개혁 실시했다”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 소속 정의당 정진후
교학사 교과서, ‘친일인사’ 미화하려다 ‘팩트’ 틀려
장덕수가 <동아>에 썼다는 글의 원작자는 ‘조우’ ‘뉴라이트 교과서’ 논란을 일으키고 있는 교학사 고등학교 한국사 교과서가 친일파 장덕수에 대해 서술하며 역사적 사실과 다른 내용을 실어 논란이 예상된다.친일파로 평가받는 장덕수 <동아일보> 초대 주필을 설명하기 위해 별도의 상자 지문까지 실은 것에 대해 이미 한차례 ‘친일파 미화 논란’이 일어난 바 있다. 그 미화 내용마저도 사실과 다르다는 게 드러난 것이다.친일 인사 장덕수 기술 부분, ‘팩트’ 틀려교학사 교과서 262쪽에 실린 ‘사료탐구 – 조선 청년 연합회의 결성’에는 장덕수가 쓴 글이 나온다.천만고에 미증유하던 세계적 대풍운이 종식되자, 평화의 서광이 만천하에 두루 비치고, 자유의 새벽종이 전 세계에 크게 울려, 바야흐로 세계는 영원한 평화의 일대 낙원으로 개조하려고 진력하며, 인류가 신성한 자유의 행복민이 되려고 고심함은 현하 전 세계의 대세이며 전 인류의 소망이라(…)이와 같이 모든 불합리는 합리로 돌아오려한다. 이로 보건대 금일은 낡은 것을 버리고 새것을 세우려는 일대 과도기이며 대개조의 기운이다. – 장덕수, <동아일보>, 1920년 7월 12일도움글 : 위 글은 장덕수가 3·1운동으로 구속되었던 민족 지도자들이 풀려나고 새로운 민족 운동이 다양하게 시도되는 시기에 조선 청년 연합회의 결성을 주창하며 쓴 글이다. 생각해 보기 : 이 글은 당시 시대 상황을 매우 낙관적이고 희망적으로 파악하고 있는데, 그 이유는 무엇일까? ▲ 인터넷 위키백과에 올라와 있는 장덕수 사진 ⓒhttp://ko.wikipedia.org/wiki/%EC%9E%A5%EB%8D%95%EC%88%98 민족문제연구소가 확인한 바에 따르면, 이 글은 장덕수가 쓴 글이 아니라 조우(趙宇)라는
표절인가, 전재인가? 막가는 뉴라이트 한국사 교과서
▲ 좌 : 교학사 <한국사> 교과서 김성수 관련내용| 우 : 위키피디아 김성수 관련내용 [김성수 관련내용 실물비교] [관련기사] 프레시안 : 한국사 교과서인가, 김성수를 위한 변론문인가 경향신문 : [단독]교학사 역사 교과서 위키백과 표절 의혹 오마이뉴스 : “교학사의 ‘김성수’ 서술, 위키백과와 90% 동일”
일 언론들 “한국 교과서, 일본 식민 지배 찬양”
ㆍ식민지 근대화론·친일파 미화 논란 잇따라 보도일본 언론들이 교학사의 고교 한국사 교과서의 식민지 근대화론과 친일파 미화 논란을 잇따라 보도하고 있다.일본의 영자신문 재팬타임스는 지난 4일 ‘한국 교과서는 일본의 식민 지배를 찬양한다(South Korean text lauds Japan colonial rule)’는 제목의 기사를 통해 “(교학사 교과서가) 일제강점기가 한반도 근대화를 도왔는지에 대한 논쟁을 일으키고 있다”고 보도했다. 기사에는 “2차 세계대전과 일본의 한반도 식민 지배에 대해 약간의 긍정적인 단락을 실었다”며 “이 교과서는 식민 지배하에서 어떻게 신도시들이 교통과 유통의 중심지가 됐는지 서술하고 있다고 (한국의) 한 신문이 보도했다”고 적었다. 이어 “이 교과서는 일본의 강점기 동안 신교육을 받은 여성들이 등장하면서 산업화가 진행됐다고 서술하고 있다”며 “이 표현들은 일본 식민 지배가 한국의 근대화를 촉진시켰다는 이론에 기초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앞서 지난 2일 일본 지지통신도 “뉴라이트 계열 학자들이 집필한 교학사 한국사 교과서가 박정희 전 대통령의 군사 쿠데타와 일본에 의한 식민지 지배를 일부 긍정적으로 묘사한 것에 대해 격렬한 논쟁이 일고 있다”며 “식민지가 한국의 근대화를 촉진했다는 ‘식민지 근대화론’에 근거한 것으로 식민지 지배는 ‘악’이라는 인식이 강한 한국에서 교과서에 이런 내용이 나오는 것은 처음”이라고 보도했다. <경향신문>2013-9-9 [기사원문보기] 일 언론들 “한국 교과서, 일본 식민 지배 찬양” [관련기사] 헤럴드경제 : 日 언론 “한국 교과서가 식민지시대 찬양” 잇달아 보도 go발뉴스 : <재팬타임즈> “韓교과서, 日식민 지배 찬양” 보도
나는 친일 고발의 숙명을 타고났다
<망국대신 송병준 평전> 출간한 임혜봉 스님 광복 후 우리나라는 남북으로 분단되면서 좌우 이념 대결로 치달았다. ‘먹고사는 문제’에 봉착하면서 ‘역사 바로 세우기’를 소홀히 했다. 이 틈을 탄 친일파들은 ‘반공’의 가면을 쓰고 기득권 세력으로 탈바꿈했다. 위정자들은 ‘친일 청산’ 대신 친일파들을 등에 업고, 권력을 잡거나 유지하려고 했다. 친일파들은 친일의 대가로 얻은 엄청난 재산으로 자자손손 부귀영화를 누릴 수 있게 됐다. 반면 독립운동가와 그 후손에게는 가난과 고통이 대물림됐다. ‘친일파 집안은 3대가 부귀영화를 누리고, 독립운동가 집안은 3대가 고통받는다’는 말이 나온 것도 이 때문이다. 참여정부 시절인 2005년 12월29일 ‘친일반민족행위자 재산의 국가 귀속에 관한 특별법’이 제정됐다. 대통령 직속으로 ‘친일반민족행위자 재산조사위원회’까지 발족했다. 광복 후 60년 만에 친일의 대가로 축적한 친일파들의 재산을 국고로 환수할 수 있는 길이 열렸다. 하지만 친일파 후손들의 저항은 거셌다. 이들은 정부가 재산 환수에 나서자 집단으로 반기를 들었다. 자신의 선조는 “친일파가 아니라 독립운동가”라고 주장하는 후안무치한 후손도 있었다. 이들의 뻔뻔함은 독립운동가 후손과 전 국민의 공분을 샀다. <시사저널>은 친일파들이 전국에 소유하고 있는 땅과 후손들의 재산 내역 등을 추적했고, 이를 2007년 12월 기획 기사로 보도했다. 기사가 나간 후 한 스님에게서 연락이 왔다. “취재 자료를 제공받을 수 없느냐”고 해서 만나게 됐다. 임혜봉 스님이었다. 스님은 친일파들, 특히 송병준에 대해 관심을 갖고 있던 차에 <시사저널>을 읽고 책을 쓸 마음을 먹었다고 했다. 왜
헌법정신 부정 교학사 교과서, 이 정도면 내란죄
[현장] 역사정의실천연대, ‘교학사 한국사 교과서 검정 무효화’ 기자회견 ▲ “교학사 교과서 검정 취소하라” 역사정의실천연대(464개 연대단체, 상임대표 한상권)와 아시아평화와 역사교육연대(34개 연대단체)는 5일 서울 종로구 광화문 이순신 동상 앞에서 ‘친일·독재 미화 교학사 한국사 교과서 검정 무효화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희훈 “대한민국의 헌법정신을 부정하는 교학사 한국사 교과서, 이 정도면 내란죄다.” ‘우편향 논란’에 휩싸인 교학사 한국사 교과서가 지난달 30일 국사편찬위원회 최종 검정을 통과한 가운데 ‘친일독재미화와 교과서 개악을 저지하는 역사정의실천연대'(아래 역사정의실천연대) 등 시민단체가 교과서 검정 취소를 요구하고 나섰다. 역사정의실천연대(464개 연대단체, 상임대표 한상권)와 아시아평화와 역사교육연대(34개 연대단체, 상임대표 서중석 안병우)는 5일 서울 종로구 광화문 이순신 동상 앞에서 ‘친일·독재 미화 교학사 한국사 교과서 검정 무효화 기자회견’을 열어 “친일독재미화 교과서 검정합격을 즉각 취소하라”고 요구했다. 이들은 기자회견에서 “교과서는 헌법적 가치가 사회규범으로 작동해 사회정의가 실현될 수 있는 방향으로 기술돼야 한다”며 “헌법정신을 부정하고 대한민국의 정통성을 일제의 식민지근대화, 분단에 편승한 남한 단독정부 수립, 5·16군사쿠데타와 유신체제에서 찾으려고 하는 교학사 한국사 교과서의 검정 승인을 취소해야 한다”고 발표했다. “‘친일’ 김성수 한 페이지에 걸쳐 다루고 위안부 문제 축소·왜곡” 교학사 한국사 교과서는 뉴라이트 성향의 저자 선정으로 논란을 낳기 시작했다. 최근엔 검정 통과 이후 교과서 열람이 가능하게 되면서 친일행위자를 미화하고, 이승만·박정희 전 대통령의 행위를 정당화 하는 내용이 드러나 논란이 커지고 있다. 기자회견에 참석한 박한용 민족문제연구소 교육홍보실장은
민족문제연구소, 인촌 김성수 친일행적 추가 공개
민문연, 인촌 김성수 친일행적 추가 공개 (서울=연합뉴스) 민족문제연구소는 1943년 4월 2일 발행된 경성일보 4면과 매일신보 3면에서 동아일보 창업주 인촌 김성수 씨가 자택의 철대문 등을 직접 떼어 일본 군부대에 헌납했다는 내용을 발견했다고 5일 밝혔다. 2013.9.5 << 민문연 제공 >> photo@yna.co.kr(서울=연합뉴스) 김보경 기자 = 동아일보 창업주 인촌 김성수 씨를 항일인사로 미화한 교학사 한국사 교과서가 논란을 일으키고 있는 가운데 김 씨의 친일행적 증거가 추가로 공개됐다. 민족문제연구소는 1943년 4월 2일 발행된 경성일보 4면과 매일신보 3면에서 김 씨가 자택의 철대문 등을 직접 떼어 일본 군부대에 헌납했다는 내용을 발견했다고 5일 밝혔다. 연구소가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경성일보에는 “보성전문학교장 김성수씨는 16년 전부터 자택을 지키고 있던 철문 3개를 탄환으로 만들어 나라를 지켜 달라고 1일 해군무관부에 헌납했고 마차 1대의 놋쇠와 동제 식기류도 동시에 헌납했다”는 내용이 실렸다. 매일신보에도 “보성전문학교 교장 김성수씨는 금속회수에 적성을 보여 주택의 철문 등 약 2백관을 마차에 싣고 1일 해군무관부를 찾아 격멸의 탄환에 보태어 달라고 헌납했다”는 내용이 담겼다. 연구소 관계자는 “같은 날짜 신문에 같은 내용이 실렸다는 것은 김씨의 친일행적이 강압이나 불가피성에 의해서가 아니라 자발적이었다는 것을 보여준다”며 “당시 유일하게 남아있던 한글·일어 신문에 동시에 실린 사실로 볼 때 조작이라고 우길 여지도 없다”고 밝혔다. 연구소는 친일인명사전 초판본 발간 후 추가조사 과정에서 이 같은 자료를 발견했다고 전했다. 민문연, 인촌 김성수 친일행적 추가 공개 (서울=연합뉴스) 민족문제연구소는
한국사 교과서인가, 김성수를 위한 변론문인가
한국사 교과서인가, 김성수를 위한 변론문인가 [기고]한 꼭지만 봐도 아는 뉴라이트 교과서의 위험한 탈선조세열 민족문제연구소 사무총장지난 8월 30일 국사편찬위원회(위원장 이태진)가 밀실검증 끝에 8종의 고교 한국사 교과서에 대해 최종적으로 검정 합격 결정을 내렸다. 그간 한국판 후소샤 교과서(일본의 역사 왜곡 교과서-편집자주)로 지목받으며 논란이 되어온 교학사의 한국사 교과서도 국가공인교과서 자격증을 획득했다. 479건에 이르는 방대한 수정·보완 지시라는, 이해하기 힘든 특혜를 받은 덕이다.그런데 무엇이 그렇게 켕겼던지 이미 심의절차가 끝났음에도 국사편찬위원회는 1인당 2시간으로 열람을 제한하는 등 고도의 보안조치를 취하는 전례 없는 행태를 보여주었다. 무슨 국가기밀사항도 아니건만 최고 권부와 극소수 정치인들에게만 책의 전모가 공개되었으며, 정작 당사자라 할 교사 교수 연구자들은 뒷전에 밀려나 귀동냥 눈동냥 하는 처지가 되고 말았다.국사편찬위원회가 왜 그렇게 오금 저려하며 파수꾼을 자임했는지는 며칠간의 단편적인 보도만으로도 넉넉하게 밝혀졌다. 자신들이 검정 통과시킨 바로 그 책이 태어나서는 안 될 ‘귀태’ 교과서였기 때문이었다. ▲ 김성수 동상. ⓒ위키피디아김성수 대목만 봐도 대대적인 역사 왜곡이 보인다언론을 통해 빙산의 일각만이 드러났지만 뉴라이트 국사교과서의 역사변조는 극우학자의 치기 어린 일탈과 만용으로 치부하기엔 너무나도 위험해 보인다. 일본군’위안부’ 등 일제침략상 왜곡, 식민지근대화론의 수용, 이승만 박정희 독재정권 미화, 민주화운동 경시, 4·3사건 등 국가폭력 은폐, 역대정권에 대한 편향적 기술 등등. 수위를 넘어도 한참 넘은 수준 이하의 저질 내용으로 일관하고 있는 것이다. 자신들이 전혀 다르다고 극구 부인했던 이른바 뉴라이트 ‘대안교과서’의 내용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