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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기사

독재, 흘러간 과거가 아니다

2012년 12월 4일 1210

  이 글은 한국문명교류연구소 연구원으로 현재 YTN 라디오 ‘권기봉의 걸으며 생각하며’와 MBC ‘도시탐험M’을 진행하고 있는 권기봉 회원이 최근 발간한 새 책 <다시, 서울을 걷다>(알마)에 실린 것으로 전재를 허락해 준 권 회원께 감사드린다. – 엮은이   독재, 흘러간 과거가 아니다 ‘박정희대통령기념·도서관’과 신당동 ‘박정희 가옥’을 찾아 권기봉 서울서부지부 회원·한국문명교류연구소 연구원   유럽에서 가장 낙후했던 봉건국가를 단 30년 만에 미국과 어깨를 겨루는 세계 2위의 산업국으로 발전시킨 인물이 있다. 그는 중공업 위주의 발전 전략을 택해 중단 없는 경제성장을 도모했다. 부족한 노동력은 2500만 세대에 이르는 농민들을 도시로 이주시킴으로써 보충했다. 국산품 애용을 유달리 강조했던 그는 수입을 억제하는 동시에 강력한 수출드라이브를 걸기도 했다. 성과는 상상을 초월했다. 1928년 ‘경제개발5개년계획’을 시작한 이후 10년 만에 전력 생산량이 8배로 증가했으며, 철강과 석탄, 원유, 시멘트 생산량은 각각 5배, 4배, 3배, 2배로 늘어났다. 같은 기간 일본이 84퍼센트 성장한 데 반해, 이 나라는 무려 497퍼센 트의 성장세를 보였다. 통계가 과장될 수 있음을 감안해도 세계 역사상 전례가 없는 성장이었다. 심지어 1950년대 말에는 세계 최초로 인공위성을 쏘아 올리기 까지 했다. 그 지도자의 이름은 바로 스탈린이다. 세계 정치 지도자 가운데 가장 눈부신 경제성장을 이룩해낸 인물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그처럼 탁월한 지도력의 이면이 폭력과 인권 탄압으로 얼룩져 있는 인물 또한 스탈린이다. 권력을 공고히 하기 위해 2000만 명에

우리는 지금 ‘역사 전쟁’의 한복판에 놓여있다

2012년 11월 29일 2730

[기고] 역사 다큐 <백년전쟁> 관람기 이준식 연세대 교수·전 친일반민족행위자재산조사위원회 상임위원    오래 전에 <4억 민중>(The 400 Million)(1938년)이라는 다큐멘터리 영화를 본 적이 있다. 역사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눈치를 챘겠지만 ‘4억 명’이라는 숫자는 중일전쟁을 전후한 시기 중국의 인구를 가리킨다. 이 영화는 당시 세계 각지의 반파시즘 운동을 영화로 만드는 작업을 벌이던 요리스 이벤스(Joris Ivens)가 일본제국주의의 침략전쟁에 맞선 중국국민당과 중국공산당, 그리고 중국 민중의 투쟁을 영상에 담은 것이다. 이 영화를 만드는 데는 저명한 영화인이 대거 동참했다. 내레이션을 맡은 것도 할리우드의 일류 배우인 프레드릭 마치(Fredric March)였다.민족운동사를 공부하면서 독립과 해방을 위한 운동세력의 연대와 통합 문제에 관심을 갖던 나에게 가장 감동적인 것은 영화에 담긴 중국인의 항일투쟁 모습 그 자체였다. 그래서 영화의 말미에 나오는 “(전쟁에서) 중국 민중이 이길 것인가? 이들은 그럴 것이라고 믿는다. 어쩌면 10년 이상이 걸릴지 모르며 크나큰 고난을 겪을 각오가 되어 있다고도 말한다. 그러나 이들은 무장을 갖추었고 왜 싸워야 하는지 알고 있다. 결국 이것이야말로 승리에 이르는 길이다”라는 대사를 한동안 컴퓨터 책상 한편에 붙여 놓았던 기억이 아직도 생생하다.영화가 사람들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길게 이야기할 필요가 없을 것이다. 영화가 가장 영향력 있던 대중매체로서의 위상을 지닌 20세기를 지나 오늘날에는 새로운 대중매체가 속속 등장하고 있지만 아직도 영화는 사람들의 생각과 행동에 큰 영향을 미치는 대중매체임에 틀림없다. 특히 오로지 돈만을 추구하는 상업영화의 범람 한 가운데서도 <워낭소리>,

이승만과 박정희의 민낯, 줄서서 봅니다

2012년 11월 27일 3151

역사다큐 <백년전쟁> 관람기 <오마이뉴스> 2012-11-26 | 강성률 교수   ▲  300석 규모의 <백년전쟁> 시사회 좌석이 부족해 많은 시민들이 아쉽게 발길을 돌렸다 ⓒ 민족문제연구소 관련사진보기 2012년 한국영화계에는 많은 사건들이 있었다. <도둑들>과 <광해, 왕이 된 남자> 등 두 영화가 1000만 관객을 돌파했고, 김기덕의 <피에타>가 베니스국제영화제에서 황금사자상을 수상했으며, 한국영화 총관객이 1억 명을 돌파했다. 그러나 나에게 가장 충격적인 사건은 다큐 <두 개의 문>이 8만여 명의 관객을 동원한 것이다. 우리에게 다큐는 영원히 변방의 장르였다. 게다가 정치적인 다큐는 변방 중의 변방에 위치해 있었다. 이런 상황에서 용산 참사의 비극을 시간대별로 재구성하면서 파헤친 <두 개의 문>이 엄청난 흥행을 했다는 것은 충격이 아닐 수 없다. <두 개의 문> 때문인지, 정치적인 영향 때문인지 이후 <맥코리아> <MB의 추억> <유신의 추억> 같은 정치적 다큐가 대중들의 기대를 받았다. 여기에 <남영동 1985> <26년>까지 보태면 하나의 자장을 만나게 된다. 이 자장 안에는 다큐에서 극영화까지 폭넓게 포진하는데, 이를 ‘영화 저널리즘’ 또는 ‘무비 저널리즘’이라고 칭할 수 있겠다. 저널이 사건을 제대로 파헤치지 못하기 때문에 영화가 나서서 사건의 진상을 파헤치고 이슈를 제기하는 역할을 한다는 것. 유독 올해 이런 현상이 심했던 것은 지난 5년 동안 언론이 제 역할을 하지 못했기 때문이기도 하고, 관객들의 진실을 향한 욕구가 강하기도 하며, 대선을 앞두고 진실을 알려는 욕망이 팽창했기 때문이기도 할 것이다. ▲  <백년전쟁> 시사회에 앞서 김지영 감독이

[공지] 역사다큐 영상 인터넷 공개 연기

2012년 11월 27일 333

  민족문제연구소가 ‘근현대사 진실찾기 프로젝트’의 하나로 제작한 역사다큐 <백년전쟁> 시사회가 26일 저녁 7시30분 서울아트시네마에서 성황리에 진행됐습니다. 참여해주신 많은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300석 좌석도 모자라 발길을 돌리신 많은 분들께는 다시 한 번 죄송하단 말씀 드립니다. 더불어 오늘 정오로 예정되었던 역사다큐 <백년전쟁>의 인터넷 공개는 부득이한 사정으로 내일(28일) 오후 5시로 연기되었음을 알려드립니다. 어제 시사회 이후 각 분야 전문가의 의견과 관람평을 일부 수렴해, 현재 몇 가지 보완작업을 진행 중입니다. 내일 더욱 완성도 높은 <백년전쟁>으로 여러분을 찾아뵙겠습니다. 진실의 역사를 담기 위해 불철주야 작업 중인 연구소 영상팀에 대한 응원도 아울러 부탁드립니다. <백년전쟁> 인터넷 공개 후, 시청방법 등 자세한 사항은 <백년전쟁> 공식 블로그를 통해 상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아래 배너 이미지 클릭) 여러분의 성원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http://ibuild.tistory.com/155

일제가 조선에 철도를 놓은 이유는?

2012년 11월 21일 5167

[뉴라이트는 어떻게 역사를 왜곡했나] <2>일제강점기 조선경제 발전론, 터무니없는 소리!   한상권 덕성여대 사학과 교수 친일·독재미화와 교과서개악을 저지하는 역사정의실천연대 상임대표   일제 강점기(1): 경제적 변화 등에 관한 서술1. 기본 입장뉴라이트는 일제강점기를 항일독립운동이나 민중운동 중심으로 볼 것이 아니라, 조선이 식민지 통치를 경험하면서 자본주의적인 발전을 이루었다는 이른바 ‘식민지근대화론’에 입각하여 자본주의 발달이라는 입장에서 보아야 한다고 주장한다. 뉴라이트 교과서는 일제의 한국 지배가 “한국인의 정치적 권리를 부정한 폭력적 억압체제”(78쪽)에 입각해 있었다는 점을 인정한다. 그리고 “국내외의 한국인의 불굴의 투쟁으로 독립을 쟁취하였다”(78쪽)고 기술하고 있다. 그러나 뉴라이트 교과서는 식민 통치 시기가 ‘억압과 투쟁의 역사’만은 아니었으며, 일제 식민통치의 ‘의도하지 않은 효과’와 한국인 자신들의 노력에 의해 “근대문명을 학습하고 실천함으로써 근대국민국가를 세울 수 있는 사회적 능력이 두텁게 축적되는 시기”(78쪽)였다고 새롭게 규정한다. 식민지 시기가 “오늘날 한국 현대문명의 제도적 기초가 그 과정에서 닦인”(96쪽) 근대문명에 관한 학습기 즉 근대문명의 제도적 확립기라는 주장으로, 식민지근대화론의 입장인 것이다. 그 결과 반민족 행위자인 친일파는 일제의 식민 통치와 식민지 근대화 과정에 잘 적응해 근대적 능력을 배양하고 대한민국 발전의 초석을 놓은 ‘근대화의 선구자’로 둔갑되었다.근대화, 자본주의화, 경제성장, 문명화 등으로 일제의 식민지통치를 미화하는 뉴라이트의 ‘식민지근대화론’은 국민정서는 물론이고 학계의 연구동향과도 한참 거리가 있는 이론으로, 다음 문제점이 있다. ▲ 지난 2008년 자유교육연합과 뉴라이트학부모연합 등 보수성향의 5개 교육·사회단체 회원들이 7일 서울 세종로 정부중앙청사 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반대한민국 교과서

당신이 몰랐던 ‘진짜역사’..100년 전쟁의 포문 열다

2012년 11월 21일 6370

<백년전쟁> 시리즈 제작 시작… 26일 1부와 번외편 1부 공개 ⓒ 민족문제연구소 관련사진보기 대선을 앞두고 <남영동1985> <MB의 추억> <26년> 등 시대상황을 정면으로 다룬 영화에 관심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친일인명사전>을 발간했던 민족문제연구소가 근현대사 100년을 다룬 역사 다큐멘터리 <백년전쟁> 시리즈 제작을 시작했다. 민족문제연구소는 첫 걸음으로 이승만 전 대통령의 일제강점기 행적을 다룬 ‘이승만 X파일 : 당신이 알지 못했던 이승만의 모든 것’편(52분)과 박정희 전 대통령의 경제성장 신화를 다룬 ‘프레이저 보고서 : 누가 한국경제를 성장시켰는가’편 1부(40분)를 오는 26일 저녁 7시30분 서울아트시네마(종로3가 낙원상가 4층)에서 시사회 형식으로 공개한다. 민족문제연구소는 20일 홈페이지를 통해 “1년여의 준비 끝에 역사다큐 백년전쟁의 첫번째 포문을 연다”면서 이같이 알렸다. 임헌영 소장은 “다큐멘터리 백년전쟁은 외세의 침탈이 본격화한 19세기 말부터 군사정권의 퇴진에 이르기까지, 한국사회에 큰 영향을 끼친 대표적인 역사인물을 선정하여 성역을 두지 않고 심층 해부할 것”이라고 밝혔다. 현재까지 계획된 바에 따르면, <백년전쟁>은 본편 총 4부와 번외편으로 기획되어 있다. 본편은 이번에 공개되는 1부(이승만 X파일 : 당신이 알지 못했던 이승만의 모든 것)를 포함해, 해방정국에서 이승만 하야까지를 다룬 2부 ‘대한민국 탄생의 비밀'(가제), 박정희 전 대통령 시기를 다룬 3부 ‘돌아온 사무라이'(가제), 전두환 전 대통령부터 현재까지를 다룬 4부 ‘최후의 전쟁'(가제)으로 구성되어 있다. 번외편은 ‘프레이저 보고서 : 누가 한국경제를 성장시켰는가’ 1~2부다. <백년전쟁> 전체를 관통하는 기본 컨셉은 한국 근현대사 100년을 ‘사익추구 세력인 콜라보(부역) 세력과

[모시는 글] 역사다큐 ‘백년전쟁’ 시사회에 모십니다

2012년 11월 20일 2562

▶ 백년전쟁 시사회 초청장 

안창호 선생, 딸에게 ‘보고싶다’ 애틋한 엽서

2012년 11월 19일 347

독립기념관(관장 김능진)은 독립기념관에서 소장하고 있는 근·현대엽서자료를 모아 사진자료집 <엽서로 보는 일제의 식민통치와 한국인의 삶>을 발간한다. 발간을 기념해 오는 20일부터 올해 말까지 충남 천안의 독립기념관 제7전시관 특별기획전시실에서 ‘한 장의 추억 – 근대에서 온 엽서’이라는 특별전도 개최한다. 이번에 발간하는 사진자료집은 독립기념관에서 소장하고 있는 2500여 점의 엽서 중 339점을 엄선했다. 전시회에서는 사진집의 엽서 중 150여 점을 선정해 사진과 실물로 전시한다.  엽서는 내용에 따라 독립운동가의 사연, 일제의 수탈, 도시와 풍경, 한국인의 삶으로 분류했다. 한국에서 엽서는 1900년 최초 발행됐다. 1차적으로는 근대의 통신수단이지만 그 속에 담긴 사진과 사연을 통해 당시 생활문화를 알 수 있는 중요한 자료로 꼽힌다. 일제는 근대 제국주의의 표상으로 엽서를 발행하고, 이를 자신들의 식민통치를 왜곡·선전하는데 사용했다.  엽서에서는 독립운동가들이 지인의 사연과 안부를 전하는 모습도 살펴볼 수 있다. 도산 안창호 선생이 딸에게 보낸 엽서는 아버지로서 역할에 충실하지 못한 애틋한 심정을 담고 있다. 또한 우정박물관의 협조를 받아 대한제국 최초의 우편엽서도 함께 전시된다. 독립기념관 측은 “일제강점기의 한국인의 생활상과 함께 관제엽서에 숨겨진 일제식민지 지배정책을 살펴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1925년 도산 안창호 선생이 미국에서 딸 안수라에게 보낸 엽서. 안부를 묻는 짧은 엽서지만 아버지의 역할을 충실하게 하지 못했다는 애틋한 심정이 묻어난다. 독립기념관 제공     조선총독부 시정 7주년 기념엽서. 1917년 조선총독부에서 통치 7주년을 기념하여 시정을 선전하고

일제 특수광물 약탈 현황 드러나…정부 조사결과공개

2012년 11월 19일 523

[서울=뉴시스]이재우 기자 = 일제 강점기 일본이 특수광물을 약탈하기 위해 자행했던 광산 개발 실태를 알아볼 수 있는 정부 조사결과가 나왔다. 대일항쟁기 강제동원 피해조사 및 국외 강제동원 희생자 등 지원위원회는 일제가 알루미늄 제련 원료인 명반석(明礬石)을 생산하기 위해 전남 해남군 옥매산 광산에서 자행한 강제동원 실태 조사 결과 보고서를 19일 공개했다. 옥매광산 명반석 채취 허가는 일본인 니시자키 쓰루타로(西崎鶴太郞)가 1916년 받았다. 이후 시카마(飾磨)화학공업, 아사다(淺田)화학공업 등으로 광업권자가 바뀌었고 1924년 본격 채굴이 시작됐다. 조선광상조사요보 등에 따르면 1917~1931년까지 매년 5000~1만t이 채굴돼 일본으로 보내졌다. 만주사변 이후인 1932년부터 수탈량이 급증, 1935년과 1936년에는 연평균 생산량의 8~10배 를웃도는 8만1500t과 11만4500t이 채굴됐다. 1937년 중일전쟁 발발 이후부터 생산량을 확인할 수 있는 자료는 미발견 상태지만 군수물자 생산을 위해 더 많은 명반석이 약탈됐을 것으로 보고서는 추정했다. 실제 조선총독부는 1938년 ‘조선중요광산물증산령’을 통해 명반석 등 25종을 국방산업상 중요성을 가지고 있어 급속도로 증산할 필요가 있는 중요광물로 지정하기도 했다.  명반석은 중요광물로 지정되면서 일제 필요에 의해 국가관리하에 있는 공출품목이 됐다. 아사다화학은 1944년 지정 군수회사로 지정됐고 사업장과 노무자 모두 사실상 무기한 징용됐다. 일본으로 보내진 명반석은 알루미늄 제조 등에 사용됐다. 당시 일본 신문 등에는 군수물자 생산을 위해 알루미늄 확보에 힘쓰던 일본이 조선에 풍부하게 매장된 명반석에 들떠하는 장면이 수차례 묘사된다. 조선총독부광산요보 등에 따르면 1929년과 1932년 옥매광산 광부는 선광부와 운반부, 잡부 등 각각 92명과 95명이다. 

“12월 19일에 언론자유 운명 달려”

2012년 11월 16일 631

– ‘언론에 재갈을 물려라; 한국 민주주의와 언론 탄압’ 토론회 “언론의 자유는 오는 12월 19일 선거에서 국민의 손에 달려 있다.”  민주연구단체협의회와 민주언론시민연합이 15일 서울 중구 환경재단 레이첼카슨홀에서 개최한 ‘언론에 재갈을 물려라; 한국 민주주의와 언론 탄압’ 토론회는 과거 언론 통제정책과 언론자유 투쟁사를 되돌아보고 미래 방안을 모색하는 자리였다.  ‘유신체제는 국민주권 실종사태’라는 주제로 70년대 자유언론운동을 발제한 성유보 전 동아투위 위원장은 “오늘날은 제3의 민주화운동이 다시 필요한 시대”라며 “87년 6월 항쟁 이후 한국사회의 민주화는 정체되었다”고 주장했다.         ▲ 15일 서울 중구 환경재단 레이첼카슨홀에서 열린 토론회 ‘언론에 재갈을 물려라’  토론회에서 성유보 전 동아투위 위원장이 발표를 하고 있다.     성 위원장은 “70년대 자유언론운동 당시 언론자유는 언론인의 손에 달려있다고 오만하게 말했지만, 언론자유는 결코 언론인만의 손으로 해결되지 않는다”며 “언론 자유는 국민 전체가 나설 때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언론의 자유는 국민 주권을 위해 개혁되어야한다”는 성 위원장은 3가지 개혁안을 제시했다. △이승만, 박정희, 전두환 시대 때 만들어진 낡은 비민주적 법들과 시스템의 민주적 혁파 △노동자ㆍ농민ㆍ자영업ㆍ중소기업자를 ‘2등 시민’으로 차별하고 무시하는 경제제도를 바꾸는 것 △어제는 군부, 오늘은 재벌경제 편에서 약자의 목소리를 무시하고 왜곡하는 한국 언론을 민주주의 사회에 걸맞게 개혁 하는 일이다.  ‘이명박 정부의 언론장악과 언론노조의 대파업’을 발표한 신태섭 민주언론시민연합 상임대표는 “1987년 6월 항쟁으로 직선제 개헌을 쟁취한 이후 국민이 직접 나서서 우리 역사를 바로 세우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