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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 ‘친일인명사전’, 앱에서 본다

2012년 8월 30일 862

  다운로드 링크 :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minjok.pjdic

[보도자료]’친일인명사전’ 어플리케이션으로 보급

2012년 8월 29일 2152

[보도자료] ‘친일인명사전’ 어플리케이션으로 보급 –친일인명사전 어플리케이션 시연회-  “내 손안의 친일인명사전”친일인명사전을 스마트폰에서 만난다 지난 2009년 11월 8일 발간되어 큰 반향을 일으켰던 친일인명사전이 어플리케이션으로 제작되어 국치일인 8월 29일 0시를 기해 발매를 시작했다. 민족문제연구소는 이날 오전 10시 30분 서대문형무소역사관에서 친일인명사전 앱 시연회를 가지고 보급을 위한 대대적인 홍보에 들어갔다. 이날 시연회에는 친일인명사전편찬위원장인 윤경로 전 한성대총장, 역사학자 이이화 선생, 임헌영 민족문제연구소장 등 편찬 관계자들과 반민특위 위원장을 지낸 김상덕 선생의 자제 김정육 씨를 비롯한 독립운동가 후손들이 다수 참석했다. 시연을 맡은 민족문제연구소 임선화 기록정보팀장은 앱을 발매하는 이유로 먼저 국민과의 약속을 지키기 위해서라는 점을 들었다. 2003년 말 국회에서 친일인명사전 편찬을 위한 기초조사 예산이 전액 삭감되자, 2004년 1월 초 네티즌들을 중심으로‘친일인명사전 편찬 국민의 힘으로’모금캠페인이 전개되었으며, 단 11일 만에 3만여 명이 참여하여 삭감액인 5억원 전액을 모금하는 놀라운 지지 열기를 보여준 바 있었다. 국민의 품으로 돌려드리겠다는 당시의 약속을 지키고 전국민적 성원에 보답하기 위해 앱을 개발하게 되었다는 것이다. ▲Design by 이아리님(재능후원) 다운로드 링크 :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minjok.pjdic 그간 친일인명사전의 대중적 보급 방안을 마련해 달라는 요청이 적지 않았던 것도 사실이다. 정가 30만원인 고가의 사전을 개인이 구입하기가 쉽지 않은데다, 공공도서관이나 학교의 사전 보급률 또한 미미한 수준에 그치고 있기 때문이다. 관계자들은 앱이, 4,389명이 수록된 전3권 총 3,000여 쪽에 이르는 방대한 분량의 사전을 쉽게 활용하고 전파하는 데 가장 효과적인

국민 절반이 5·16 지지? 투표로 살인범 처벌하자는 꼴

2012년 8월 23일 1025

▲  박근혜 새누리당 대선 후보가 15일 오전 서울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 박정희 대통령 내외 묘역에서 열린 고 육영수씨 38주기 추도식에 동생 지만씨와 함께 참석해 고인의 넋을 기리며 묵념하고 있다. ⓒ 유성호 관련사진보기5·16쿠데타가 논란이 되고 있는 현실은 우리를 분노케 한다. 쿠데타 정권은 예외 없는 독재이고 그 독재자의 말로는 비참할 수밖에 없다. 그리고 그 세력과 시대는 준엄한 역사의 심판을 받는다. 세계사가 증명한 이 지극히 평범한 상식을 뒤엎고 오로지 5·16쿠데타만은 옳다는 주장은 1961년 5월 16일에만 해가 서쪽에서 떴다는 억지와 같다.“구국의 결단”(박근혜), “5·16과 유신이 없었다면 대한민국도 없을 것”(박근혜), “불가피하게 최선의 선택을 한 것”(박근혜), “시작은 쿠데타였으나 결과는 혁명”(박효종 박근혜캠프 정치발전위원), “성공한 쿠데타는 처벌할 수 없다”(1995년 전두환·노태우 판결 당시 검찰의 발언) 등의 말들이 아직도 국민을 현혹시킬 수 있다고 믿는가. 지금이야말로 가장 혼란스러운 정국인데 또 다른 ‘구국의 결단’이라도 도모하려는 속셈일까.파시즘 체제하에 일본 육사를 나와서 국가원수가 된 인물은 장제스와 박정희뿐이라는 사실은 우리를 참담하게 한다. 그러나 장제스 총통은 육사 예비학교 동경진무학교(東京振武學校)를 나왔고 친일파도 아니었다.만군(滿軍) 다카키 마사오(高木正雄) 중위였던 박정희 육군소장은 쿠데타를 일으켜 자신의 어깨에다 스스로 별 두 개를 더 올려 달았다. 이건 나세르가 쿠데타 당시의 대령에 머물렀고, 민주주의 신봉자 드골 준장이 독일군을 물리친 뒤 자신의 뜻대로 승진할 수 있었지만 그대로 예편했던 교훈과 너무나 다르다.“이 나라 사회의 모든 부패와 구악을 일소하고 퇴폐한 국민도의와 민족정기를 다시 바로잡기 위하여

[책소개] ‘역사와 책임’ 3호 발간

2012년 8월 22일 896

‘역사와 책임’ 3호 권두언 김민철 민족문제연구소 책임연구원     역사와 책임”3호”가 발간되었다. 이번 호에서는 <특집>으로 아직까지 해결하지 못한 과거청산의 과제를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해 실천적이고 구체적인 해결 방안을 모색하는 난을 마련했다. 노무현 정권 때 집중적으로 설립되었던 과거사 위원회들이 달성한 성과와 한계, 과제 등을 다룬 평가회는 여러 차례 있었다. 그간의 평가회에서 많은 이야기들은 오갔지만, 정작 남은 과제가 무엇이고, 그것을 어떻게 해결해나갈 것인가에 대한 토론은 부족했다고 할 수 있다. 부족했던 이유는 여러 가지로 설명될 수 있을 것이다.   보수정권의 승리에 따른 패배주의,비관주의적 태도, 당면한 해결 과제에서 우선순위가 밀린다는 운동진영의 인식, 피해자와 유족회 등 해결 주체들의 이해관계 차이와 이로 인한 분열 등이 그 배경으로 작용하고 있었다. 다행스럽게도 지난 서울시장 보궐 선거를 전환점으로 보수적 흐름에 제동이 걸림으로써 정치적 국면이 야당과 진보진영에 다소 유리하게 바뀌는 현상이 벌어졌다. 올 초부터 이러한 변화를 적극 활용하여 과거청산 문제를 해결하는 데 유리한 상황을 만들어내려는 모색들이 일어나기 시작했다. 특히 올해는 국회의원 총선거와 대통령 선거가 있는 이른바 ‘정치의 계절’인 만큼 사회 현안들이 전면화되고, 이에 대한 정당과 후보들의 정책을 확인할 수 있는 때이기도 하다. ‘특집’의 첫 번째 꼭지인 ‘집담회’는 이러한 변화를 고려하여 과거청산 문제와 씨름하고 있는 전문가, 활동가들이 모여 실질적인 방법을 모색한 자리에서 나온 고민의 성과물이다. 다만 과거청산 문제 가운데서 한국전쟁기의 집단희생과

장준하 유해가 웅변하는 전율의 메시지

2012년 8월 21일 795

  [기고] 투사는 죽어서도 말한다   조세열 민족문제연구소 사무총장   박정희 군사독재정권과 정면으로 맞서다 의문의 죽음을 당했던 장준하 선생의 사인이 타살이라는 결정적 단서가 드러났다. 지난 8월 1일 고인의 유해를 이장하는 과정에서 머리뼈에 누가 보아도 틀림없는 정교한 타격 흔적이 발견된 것이다.장준하가 누구인가. 학도병으로 일본군에 끌려갔으나 목숨을 걸고 탈출하였으며, 6천리 고난의 장정 끝에 중경 임시정부에 합류했다. OSS 대원으로 자원하여 특수게릴라훈련을 받았으며, 광복군 대위로 국내진공을 준비하던 중 뜻을 이루지 못한 채 안타까움 속에 해방을 맞이하였다.그의 진면목은 기나긴 반독재 언론운동에서 찾을 수 있다. 1953년 사상계를 창간하여 당대 최고의 정론지로 자리잡게 하였으며, 이승만 박정희 독재정권에 저항한 공로를 인정받아 막사이사이상 언론상을 수상했다. ▲ 16일 공개된 고 장준하 선생의 유골. 두개골 오른쪽 귀 뒤쪽에서 7X6㎝ 크기의 골절이 발견됐다ⓒ장준하기념사업회 5.16 쿠데타는 도저히 양립할 수 없는 두 인물의 숙명적 대결을 알리는 신호탄이 되었다. 광복군 대위와 만주군 중위, 그 출신만큼이나 장준하와 박정희가 걸어간 길은 극명하게 대조를 이루었다. 한 사람은 민주주의의 수호자로서 재야의 대통령으로 칭송받았다. 다른 이는 파시즘의 신봉자로서 종신총통의 자리에 올라 이 땅의 민주주의를 뿌리째 파내 버렸다.장준하 선생이 유명을 달리했던 1975년 8월 당시는, 유신정권이 최소한의 윤리마저 저버린 채 초법적인 강권통치를 자행하고 있던 때였다. 1973년 8월 김대중 납치사건, 10월 최종길 교수 의문사사건, 1974년 4월 민청학련사건이 일어났다. 독재정권은 1975년 4월 민청학련 사건의 배후로 지목된 인혁당 8인을 선고 18시간 만에 사형시킴으로써 사법살인도

[보도자료] 2012년 대통령 선거 예비후보들에게 보내는 공개질의서

2012년 8월 20일 501

※후보별 답변 자세히 보기(PDF) 67주년 광복절에 항일독립운동가단체·한일관계시민운동단체가 2012년 대통령 선거 예비후보들에게 보내는 공개질의서   올해로 광복절 67주년이 됩니다. 가슴 찬 희망으로 맞이해야 할 광복절이 어느사이 우리 모두에게 뼈아픈 성찰을 요구하는 날이 되었습니다. 특히 올 광복절은 저희들 항일운동과 시민운동가 단체들에게 민족의 자주와 민주주의, 그리고 인권을 향한 희망보다는 어느 때보다도 깊은 탄식과 우려 속에 다가오고 있습니다. 일제 침탈에서 벗어나 자유와 평등에 기초한 자주적인 민주국가를 건설해야 하는 광복의 과제는 여전히 완수하지 못한 현안입니다. 새삼 한반도를 둘러싸고 군사 대결과 무력 충돌의 위기상황이 조성되고 있습니다. 1953년 정전협정은 지금까지 60년간이나 지속되면서 한반도 군사대립의 지렛대 역할을 해 오고 있습니다. 원자력과 핵은 일본 후쿠시마 원전 사고에서도 확인했듯이 국경을 넘어서 인류의 안전을 위협하고 있습니다. 더욱이 현 집권세력은 변화하는 세계사의 숨 가쁜 흐름을 전혀 파악하지 못하고 낡은 냉전패러다임에 집착하면서 위기상황을 가중시키고 있습니다. 경제 발전의 주축으로서 피와 땀을 흘리며 희생한 99% 국민들은 폭력적인 신자유주의 경제시스템에 의해 1% 기득권층을 위한 불평등 제물로 전락하고 말았습니다. 그에 따른 사회 양극화의 심화로 사회발전의 동력은 사라지고 있습니다. 민주주의 쟁취를 위해 바친 숭고한 희생정신은 욕망의 정치와 물질만능의 경쟁주의에 매몰 되어 그 가치를 잃고 있습니다. 그런가 하면 일부에서는 아집과 독선에 찌들은 특권집단으로 전락하여 공동체의 가치를 팽개치고 있습니다. 그동안 민주화를 이루었다고 내세운 지 20년이 넘은 최근 몇 년간에 직면한

박정희 성공한 정책, 알고보니 일본과…치욕

2012년 8월 20일 1408

ㆍ민족문제연구소 ‘유신 40년 기념’ 전시회ㆍ일제 군국주의 파시즘을 조국 근대화로 포장 “마치 일본의 메이지유신을 성공시킨 청년 지사와 같은 의욕과 사명감을 품고 그분들을 모범으로 삼으려 합니다.” 5·16 군사 쿠데타 직후인 1961년 11월, 박정희 국가재건최고회의 의장은 A급 전범 출신인 기시 노부스케와 도쿄 요정에서 만나 이렇게 말했다. 박정희가 말한 메이지(明治)유신의 지사들은 바로 정한론을 펼친 사이고 다카모리, 조선침략의 원흉으로 불린 이토 히로부미 같은 인물들이었다. 박정희는 1930년대 일본 군부의 급진세력들이 추구한 일왕중심의 국가 개조론인 ‘쇼와(昭和)유신’에도 깊은 영향을 받았다. ‘쇼와유신’은 국가가 혼란할 때 군부가 직접 정치에 개입하는 것을 당연시하고, 정당정치와 대중의 다양한 여론을 사회 혼란이라 생각하고, 민주주의를 방종 또는 국가의 ‘적’으로 돌리며 강력한 반공정책을 내세운 사상이다. 그 사상은 박정희가 1972년 장기집권을 위해 단행한 ‘10월 유신’에 고스란히 담겼다. ‘유신’이라는 용어 자체가 메이지유신과 쇼와유신에서 비롯됐다. 유신체제가 표방한 ‘총력안보’ 또한 일제가 1937년 중·일전쟁에 돌입하면서 구축한 전시총동원체제(총후국방)라는 개념에서, ‘고도국방’은 만주국이 표방한 ‘고도국방체제국가’에서 따왔다. 용어만 아니라 내용도 빼닮았다. 일제의 농촌진흥운동과 국민총력운동이 새마을운동으로, 애국반상회가 반상회로, 조선기류령(寄留令)이 주민등록제로 또다시 등장했다. 결국 유신체제는 겉으로는 ‘조국근대화와 민족중흥’ ‘한국적 민주주의의 토착화’를 내세웠지만 실상은 일제 군국주의 파시즘으로부터 각종 통치 시스템을 차용한 ‘부끄러운 유산’에 불과했던 셈이다. 유신 40주년인 올해 광복절을 맞아 민족문제연구소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식민의 유산, 유산의 추억’ 전시회를 다음달 22일까지 연다. 장소는 일제강점기와 군사독재 정권 시절 독립운동과 민주화운동에 투신한 이들이 산화해

“일제의 잔재 여전… 사회 구조 뒤틀어”

2012년 8월 20일 808

1960~70년대 고도성장은 일제강점기에 쌓은 물적·인적 기반이 바탕이 됐다는 게 식민지근대화론을 주장하는 뉴라이트의 생각입니다. 우리는 정반대죠. 일제의 군국주의와 파시즘을 그대로 이어받은 유신체제가 오늘날 한국사회의 총체적 후진성과 장애요소를 만들어냈다고 봅니다. 조국 근대화가 아니라 조국 낙후화를 불러온 셈이죠.”이번 전시를 기획한 박한용 민족문제연구소 연구실장(사진)은 지난 16일 인터뷰에서 “흔히 일제 청산을 얘기할 때 인맥 부분만을 거론하는데 친일 인사들이 그대로 남겨지면서 심어놓은 일제 잔재가 우리 사회를 구조적으로 비틀어놨다는 점은 간과하고 있다”고 말했다. 2~3년 전부터 유신 40주년 맞이를 준비하면서 한국사회가 박정희 시대를 넘어서지 않고는 이성적이고 건전한 시민사회로 진입하기 어렵다는 문제의식을 갖게 됐습니다. 호불호를 떠나 우리가 유신체제에 대해 일반적으로 가진 상식의 배후에 있는 본질은 무엇인가, 유신체제를 통해 일제 잔재가 어떻게 구조적·총체적으로 부활됐는가를 보여주고자 했습니다.”무엇보다 박 실장은 유신체제가 특정 민주화운동 인사들에 대한 고문과 탄압만으로 비치는 것을 경계했다. “유신체제는 전 국민들을 통제하고 감시하면서 권력을 유지했던 전무후무한 총동원체제입니다. 유신체제에서 평범한 사람들의 일상생활에 가해진 폭력성을 조명하고 싶었습니다.”유신의 잔재, 나아가 일제의 잔재는 아직도 우리 주변 곳곳에 남아 있다. 그는 “아직도 어떤 기숙사 학교에서는 아침 점호를 실시한다고 들었다”며 “일제 말기 학교가 군대 시스템으로 변모했던 잔재들이 한국사회에서는 경쟁 속에서 살아남아야 한다는 명목하에 정당화되고 있다”고 말했다. (경향신문, 12.08.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