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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기사

“박정희기념관 명칭 바꿔라” 시민모임 11일 발족… 10만인 서명운동 추진

2012년 5월 8일 492

서울 마포구 상암동에 지난 2월 개관한 ‘박정희기념·도서관’의 명칭 변경을 촉구하는 주민모임이 발족한다. 서울 마포·은평·서대문구 주민들과 민족문제연구소가 참여하는 가칭 ‘박정희기념·도서관의 명칭변경과 공공성 회복을 위한 마포·은평·서대문구 시민회의(시민회의)’가 오는 11일 발족식을 하고 활동을 시작한다.시민회의 관계자는 “박정희의 친일·독재를 미화하고 과오를 축소·은폐하는 박정희기념·도서관의 문제점을 알리고 명칭을 바꾸겠다”며 “최근 160여명이 동참했다”고 7일 밝혔다.시민회의는 16일 박정희기념·도서관 앞에서 “5·16 쿠데타를 군사혁명으로 왜곡한 부분을 고쳐라”라는 취지로 규탄 집회를 열기로 했다. 또 명칭 변경을 촉구하는 10만인 서명 운동에 들어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시민회의는 박정희기념·도서관에 초·중·고교가 단체로 관람·견학하는 것을 저지하는 활동도 벌이기로 했다. 박정희기념·도서관의 이름을 둘러싼 논란은 개관 때부터 있었다. 당초 박정희기념사업회 측은 ‘박정희기념도서관’으로 이름을 지었지만 땅을 내준 서울시의 입장에 따라 ‘기념’과 ‘도서관’ 사이에 가운뎃점(·)이 들어갔다. 박정희기념·도서관은 1999년 김대중 전 대통령이 ‘역사와의 화해’ 차원으로 제안해 국비 208억원이 지원됐다. 기금이 부족해 공사가 중단됐다가 서울시가 공공도서관 성격으로 운영할 것을 조건으로 부지를 무상으로 임대해주면서 13년 만에 개관할 수 있었다. 시민회의 홍영두 경희대 외래교수(49)는 “200억원이 넘는 국비가 투입된 도서관인데 주민 공청회는 한번도 없었다”며 “기념·도서관의 이름을 마포·상암 도서관으로 바꾸고 기념관 안에 있는 전시물도 역사 왜곡 없이 공공성을 회복해야 한다”고 밝혔다. (경향신문, 05.07)

[책소개] 연구소 추천도서, “친일파가 싫어요”

2012년 5월 3일 2449

▲고정욱(글), 박재현(그림), 맹&앵, 2012, 11,000원   ▶친일파가 뭐에요?? “친일파 송병준 증손, 토지 반환 소송 패소” 2011년 12월 11일자 신문기사 헤드라인 문구입니다. 일제로부터 해방된 지 66년이 지난 시기에 아직도 우리나라를 팔아 호의호식한 반민족 세력들은 이 나라의 커다란 기득권이 되어 자신의 부를 축적하고 확대하고 있습니다. 친일파 청산에 실패한 불행한 나라의 현실입니다.맹앤앵 출판사의 아홉 번째 동화책은 민족반역자 친일파 무리의 파렴치한 행실을 다룬 “친일파가 싫어요”입니다. “친일파가 싫어요”는 친일파 후손들의 토지 반환 소송에 휘말린 시골 마을의 아픔을 통해 친일파 청산의 중요성에 대해 이야기하는 동화입니다. 친일파는 대한제국 말엽과 일제 강점기에 일본 제국주의 침략에 협조하면서 국권을 상실하게 하였거나, 일제를 등에 업고 동족들에게 해를 입히거나, 독립운동을 방해한 사람들을 총칭해서 하는 말입니다. 그런데 왜 해방된 지 67년이 지난 지금 다시 친일파를 떠올려야 하는 걸까요?우리나라는 해방 이후 친일파들을 단죄하기 위해 ‘반민족행위처벌특별위윈회’를 만들었으나 이승만 대통령과 친일파들의 역공 때문에 한 명도 제대로 된 단죄를 할 수 없었습니다. 독립운동가들이 사회의 지도층이 되기는커녕 김구, 여운형 선생처럼 친일파에 의해 암살당하기도 했고 가난, 무관심, 멸시 속에 굶어 죽은 분들도 많습니다. 이런 현실을 보고 어느 시인이 ‘독립운동가는 3대가 망하고, 친일파는 3대가 흥한다’고 말했습니다.”_ 민족문제연구소 사무국장 방학진(추천사 중에서) 위에 인용한 글이 바로 우리나라 친일파의 현재 모습을 생생히 보여 주고 있습니다. 친일파들은 일제 때 모은 재산으로 유수의 대학과 신문사를

정직한 역사, “친일인명사전”을 전했습니다

2012년 4월 26일 753

[편집자 주] 지난 3.1절을 계기로 우리 연구소와 “아름다운재단”이 공동으로 추진한 “친일인명사전 기부 프로젝트”는 단 3일 만에 목표액을 달성하였습니다. 연구소는 이번 행사를 통해 조성된 기부금으로 친일인명사전 30질을 증정하였습니다.프로젝트에 참여해주신 시민여러분께서 보내주신 깊은 관심과 지지, 항상 잊지 않겠습니다.고맙습니다.   ※관련기사 ▶”친일인명사전 기부 프로젝트”, 3일만에 목표 달성

[책소개]”기로에 선 촌락”-식민권력과 농촌사회-

2012년 4월 26일 1042

■■책 저술 배경 중세 이래 한국사회의 특징 가운데 하나로 사회에 비해 국가가 비대하게 발달한 것을 꼽는데, 이것은 현대의 한국에도 해당된다 할 수 있다. 왕조시대의 중앙집권국가론, 식민지시대와 해방후의 과대성장국가론과 개발독재론, 권위주의국가론 등 모두 ‘강한 국가’의 성격을 반영한 주장들이다. 이들 모두 국가가 사회에 대해 우월적인 지위에 있을 뿐만 아니라, 국가권력이 중앙에 집중되어 있는 특성을 공통적으로 강조하고 있다. 이 책은 이런 한국사회를 이해하는 주요한 열쇠인 국가 문제를 분석하기 위한 작업으로서 현대 국가의 역사적 연원이라 할 수 있는 식민지시대의 국가권력 문제를 다룬 것이다. 구체적으로 1930~40년대 조선총독부의 촌락지배를 정책과 기구, 촌락지도자, 그리고 촌락사회의 대응이라는 네 가지 차원에서 재구성하여 식민권력이 어떤 방식과 수준으로 촌락까지 침투해 들어갔으며, 이에 대한 촌락사회의 변화와 대응양상을 밝힘으로써 식민지기의 촌락상과 지도자상을 규명하는 것이 이 책의 목표라 할 수 있다. [김민철, “기로에 선 촌락 -식민권력과 농촌사회-“, 혜안출판사, 2012, 440쪽, 30,000원] ■■ 내용 소개 일제가 식민지 조선사회에 설치한 중앙권력은 강력한 무장력과 행정력을 통해 자신의 의지를 촌락까지 관철시키려는 정책과 제도를 구축하려 했으며, 이로 인해 촌락사회는 자본주의 상품화폐경제의 침투와 함께 전통적인 질서가 해체되거나 위협받음과 동시에 식민권력의 침투에 대응해야 했다. 식민지 조선 주민에게 있어 1930~40년대는 강력한 국가권력이 일상 속으로까지 침투해 들어와 각종 행정 요구와 동원에 시달리는 낯선 경험을 겪으면서 대응하는 시기였다.   대응은 거부와 수용, 변용 등

이무영, 신념가지고 민족 배신한 일급 “친일파”

2012년 4월 19일 884

  ▲ 친일파 이무영 기념사업폐지를 위한 음성군대책위원회가 18일 오후 3시 음성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 이무영대책위 이무영 이무영기념사업폐지를위한음성군대책위원회(대표 차흥도 목사, 이하 이무영대책위)가 18일 기자회견을 열고 친일파 찬양은 안 된다고 날을 세웠다.이무영대책위는 이날 오후 3시, 충북 음성군청 앞에서 열린 기자회견을 통해  “친일파 이무영(1908~1960)의 기념사업은 폐지돼야 한다”며 지방 신문 ‘동양일보’의 기념사업은 즉시 중단돼야 한다고 촉구했다.또한, 음성군에서 향토민속자료전시관에 전시한 이무영 관련 자료 철거와 음성문화원이 건립한 설성공원 내 이무영 시비, 이무영 생가 안내판 철거 등을 군에 요구했다. 이무영대책위는 기자회견문에서 “오늘 우리는 참으로 이해할 수 없는 심정으로 이 자리에 섰다”며 “이무영은 일급친일파로 더 이상 음성의 자랑이 아니라, 음성의 수치이기에 이무영 기념사업은 더 이상 이뤄져선 안 된다”고 우려했다.대책위는 이어 “이무영는 일제가 요청하는 문학작품을 생산수량전임제를 통해 생산하자고 주장했다”며 “무적황군의 활약상을 일본어를 해독하지 못하는 조선인에게 널리 알리려 대동아전기를 집필했던 사람”이라고 고발했다.대책위는 “일제수탈정책인 자작농 창설과 일본어 습득이란 주제를 문학작품마다 반복했다”고 덧붙였다.     ▲ 차흥도 대책위원장 ⓒ 이무영대책위 이무영차 위원장은 “국회에서 통과된 ‘일제 강점 하 반민족행위 진상규명에 관한 특별법’ 진상규명보고서 중 이무영 관련 결정문에 무려 48쪽에 걸쳐 친일죄상이 적시돼 있다”며 “친일인명사전에도 7쪽 분량으로 친일문학의 구체적 표현이 세세히 수록됐다”고 밝혔다. 차 위원장은 이어 “일부 농민문학이란 성과만 보고 농민문학을 통한 일제의 농민수탈을 묵인하는 것은 앞으로 이 나라를 책임 질 후손들에게도 부끄러운 일”이라고 말했다. 한편, 민족문제연구소도

[책소개] 제주도에 관한 첫 어린이 인문서

2012년 4월 19일 429

 30여 년간 제주의 문화와 역사를 연구해 온 우리 연구소 연구위원인 제주대학교의 주강현 석좌 교수가 어린이 제주 인문서 <주강현의 제주도 이야기>를 펴냈다. 저자는 악 조건을 극복하고 꿋꿋하게 버텨 온 제주의 귀중함을 일깨우는 이 책을 어린이 청소년에게 소개하고 있다. 남국의 섬, 제주도에 관한 첫 어린이 인문서 돌하르방과 올레길, 감귤로 알려진 섬 제주도는 그 이국적인 풍광만큼이나 우리의 관심을 끌어 왔다. 워낙 유명한 관광지이기에 많은 여행서가 나와 있지만, 어딜 가면 무엇이 있고 무엇이 맛있다는 정보에 그칠 뿐 제주의 역사와 문화를 다룬 어린이책은 찾아보기 어렵다. 단지 보고 먹고 끝나는 여행에서 나아가 그 안에 숨은 소중함을 볼 수 있어야 한다는 생각에서, 지난 30여 년간 제주의 문화와 역사를 연구해 온 제주대학교의 주강현 석좌 교수가 어린이 제주 인문서 <주강현의 제주도 이야기>를 펴냈다. 주강현의 제주도 이야기 / 아이세움 제주도는 참으로 아름다운 섬이다. 푸른 바다와 바람, 검은 돌, 나무와 덩굴이 뒤섞인 곶자왈, 한라산과 다양한 오름과 신기한 동굴 등 화산섬을 대표하는 아름다운 풍광으로 인해 우리나라뿐 아니라 해외 관광객도 많이 찾아오는 으뜸 관광지가 되었다. 더군다나 올레길이 수출까지 되는 요즘은 비행기 표 구하기가 하늘에 별 따기일 만큼 인파로 붐빈다. 그렇다면 이렇게 겉으로 보이는 아름다운 모습만이 제주의 전부인 걸까? 같은 나라이지만 한때는 다른 나라였고, 비슷한 듯하지만 전혀 다른 제주의 숨은 모습은 무엇인지, 저자는 우리가

[책소개] “이어도 신화”에 대한 도발적인 문제제기

2012년 4월 19일 638

 우리 연구소 연구위원인 주강현 제주대학교 석좌교수가 이어도와 그 담론들을 인문학적 시각에서 재해석한 ≪유토피아의 탄생≫(돌베개)을 출간했다. 이어도는  최근 중국과의 해상 관할권 문제로 논란이 되고 있는 곳이어서 눈길을 끈다. -편집자 주- 이어도 신화에 대한 도발적인 문제제기-민중의 심성사心性史로 본 ‘섬―이상향’의 탄생- 최근 중국과의 해상 관할권 문제로 논란이 되고 있는 이어도를 20세기에 만들어진 신新전통으로 새롭게 문제를 제기하는 책이 출간되어 주목된다. 이 책의 저자는 제주대 석좌교수이자 민속학자, 해양문명사가인 주강현 교수. 전작 『마을로 간 미륵』을 통해 미륵정토를 통한 민중의 대망待望 체계를 얘기했던 저자는, 이번에는 “바다의 심장”인 섬으로 눈을 돌려 우리식 ‘섬-이상향’의 특질과 그 속에 담긴 민중의 대망체계를 탐구한다. 이 책은 인류의 신화와 민담 속 가장 매혹적인 주제의 하나인 유토피아 이야기를, 그 무대가 되는 ‘섬’과 유토피아 담론의 생산,확산 주체인 ‘민중’의 심성사心性史 측면에서 읽어내고 있다. 여기서 논란이 예상되는 이어도 연구는, 저자가 직접 제주 도민을 중심으로 한 현지조사와 관련 문헌연구를 병행하여 쓴 표본연구로 이 책의 보론에 담겼다. “이어도 고고학”이라고 명명한 이 연구에서 저자는, “유토피아 세계의 기본 축은 섬을 중심으로 움직여왔고 그러한 세계사적 전통에서 우리도 예외가 아니”라며, 고통스러운 현실 속에서 희망의 출구를 찾고자 했던 민중들의 심성구조가 ‘섬-이상향’ 담론을 지속시켜온 동력이었고, ‘이어도-이상향’ 담론의 형성과정에서도 그 궤를 같이하고 있다고 역설한다. 이어도 신화의 탄생 원인을 제주민의 심성구조와 인류 문명의 오랜 연원을 지닌 ‘섬-이상향’

“이승만·박정희가 한국 현대사 망쳤다”

2012년 4월 18일 3141

“같은 독재인데, 우리 가운데 이승만·박정희는 존경하면서 다른 나라 독재자는 미워한다. 이건 사이코다.” “일본 육사를 나와서 정권을 잡은 사람은 장개석과 박정희뿐이다. 일본에도 없다. 그런데 그런 박정희를 존경한다 하고, 요즘은 그 딸까지 존경한단다.” 임헌영 민족문제연구소 소장이 “이승만·박정희가 한국 현대사를 망쳤다”며 목소리를 높였다. 문학평론가인 임 소장은 17일 저녁 경남과학기술대 산학협력관 대회의실에서 ‘문학을 통한 한국현대사 읽기’라는 주제로 강연했다. 형평운동기념사업회가 ‘형평운동 89주년 기념 초청강연회’를 연 것이다. “일본 육사 나와서 정권 잡은 사람은 장개석과 박정희 뿐”      ▲ 임헌영 민족문제연구소 소장. ⓒ 윤성효 임헌영 그는 “20세기는 인류 역사상 가장 많은 살육이 이루어졌다, 그 숫자가 1억7000만 명에 이른다”면서 “우리나라도 단군 이래 가장 많은 살육이 있었다. 일제시대 얼마나 죽었나. 정확한 통계가 없는데, 친일파들은 숫자를 줄인다”고 지적했다. 조봉암·전태일·이한열·박종철의 사진을 보여준 임 소장은 “저 분들이 오늘의 한국을 보았을 때, 그래도 내가 조국을 위해 죽을 가치가 있었다고 생각할까. 한번 생각해 볼 문제다”면서 “무슨 기념식을 텔레비전으로 보면, 묵념하는 장면이 나온다. MB(이명박)도 묵념한다고 고개를 숙이는데, 과연 무슨 생각을 할까 하는 의문이 든다”고 말했다 형평운동이란? 형평운동(衡平運動)은 백정들의 신분 해방운동을 말하며, 일제시대 진주에서 일어나 전국적으로 번졌다. 1923년 4월 25일 진주에서 강상호·신현수·천석구 등 양반 출신 사회운동가와 지식인들이 백정 계급을 타파하고 교육을 장려하여 백정도 참다운 인간이 되게 한다는 목적으로 ‘형평사’를 만들었던 것. 진주사람들은 ‘형평운동기념사업회’를 만들어 조형물을

대법,’친일인명사전 명예훼손 아니다’배포허용 확정

2012년 4월 17일 980

  대법원 1부(주심 박병대 대법관)는 13일 일제강점기에 만주국 고등관을 지낸 홍순일씨 아들 홍모씨가 “아버지의 이름이 포함된 친일인명사전의 복제·배포를 금지하라”며 민족문제연구소를 상대로 제기한 서적복제·배포금지 청구소송에서 원고 패소 판결한 원심을 확정했다. 홍씨는 민족문제연구소가 일제강점기에 친일 행위를 한 한국인을 집대성해 2009년 발간한 ‘친일인명사전’에 아버지의 이름이 수록되자 “친일파로 낙인찍어 명예와 인격권을 현저하게 침해했다”며 소를 냈고, 1·2심은 민족문제연구소의 손을 들어줬다. 당시 재판부는 “친일인명사전은 특정 개인을 비난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역사를 공정하게 기록하고 평가하기 위한 것”이라며 “특정인을 폄하하거나 비난 또는 명예를 훼손하기 위한 것이라고 보기 어렵다”고 판시했다. 이어 “수록 대상자를 선정하는 과정이 비교적 신중하고 합리적으로 이뤄졌고, 홍순일씨에 대해서도 경력 등 객관적으로 확인된 사실을 기술했다”며 “표현행위에 대한 사전금지를 허용할 만큼 인격권을 침해받았다고 인정하기 어렵다”고 밝혔다. 한편 법원은 위암 장지연 선생과 박정희 전 대통령 후손 등 책자에 수록된 당사자 또는 유족들이 제기한 게재·출판금지 가처분신청 등에 대해 모두 기각 판결을 내린 바 있다. (한겨레, 04.13) ※관련기사 ▶ 대법, 친일인명사전 배포금지訴 패소확정 (뉴시스, 04.13) ▶”친일 인명사전에 아버지 이름 빼달라”···대법원 ‘기각’ (아시아경제, 04.13) ▶ 대법 “친일인명사전 게재 명예훼손 아니다” (뉴스1, 04.13) ▶ 대법, ‘친일인명사전’ 배포 금지 소송 패소 (KBS, 04.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