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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일 문인’ 유치진-유치환 기념사업 중단해야”

2011년 5월 3일 362

경남통영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이 ‘친일 문인’ 유치진(동랑, 1905~1974), 유치환(청마, 1908~1967) 형제의 기념사업 중단을 촉구하고 나섰다. 통영 남망산공원에 유치진 흉상을 설치했다가 5년만인 1995년 친일 혐의로 철거하기도 했는데, 최근 몇 년 사이 통영시의 재정 지원 속에 ‘동랑희곡상’에다 ‘청마문학상’이 만들어져 시민사회단체들이 반대하고 나선 것이다.  민족문제연구소 통영시민모임, 민주노총 거제지부 통영연락소, 일본군위안부할머니와함께하는통영거제시민모임, 통영여성장애인연대, 통영진보연합(준)으로 구성된 ‘올바른친일청산을위한통영시민연대’는 2일 통영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들은 “통영시와 통영연극예술축제위원회는 김구 선생에 의해 친일파로 분류된 유치진, 친일논란에 있는 유치환에 대한 기념사업을 전면 중단하여 현재와 미래세대에게 올바른 역사관과 민족정기를 심어줄 것”을 촉구했다.  통영지역 연극,문인단체들은 2008년 ‘동랑 희곡상’, 2010년 ‘청마문학상’을 제정했는데, 통영시가 재정 지원을 해오고 있다. 통영시민연대는 “친일반민족행위자를 기리는 사업에 혈세를 쏟는 몰역사적 행사를 개최해왔다”고 비난했다.  유치진은 한일합병을 열망하는 작품 ‘흑룡강'(1941), 친일의 선봉에 섰던 이용구를 찬양한 작품 ‘북진대'(1942)를 발표했으며, 친일관변연극제인 ‘제1회 연극경연대회’에 ‘대추나무’로 작품상을 수상하는 등 대표적인 친일반민족행위자로 판명났다.  유치진은 1948년 김구 선생의 지시로 작성된 ‘친일파 263인’의 명단에 이름이 올랐고, 1992년 민족문제연구소에서 펴낸 <친일파 99인>에도 이름이 올랐으며, 2009년 민족문제연구소에서 펴낸 <친일인명사전>에도 빠지지 않고 올랐다.  유치환은 학도병 지원을 촉구하는 ‘전야’와 일제의 대동아공영권수립을 축원하는 ‘북두성’ 등의 친일시를 발표했다. 또 그는 일제를 노골적으로 찬양하는 산문 ‘대동아전쟁과 문필가의 각오’를 발표하기도 했다. 그는 친일세력을 확대하고 반일세력을 진압하기 위해 조직된 최대의 친일단체 ‘만주협화회’에 근무하기도 했다. 민족문제연구소가 2009년에 펴낸 <친일인명사전>에는 그의 이름이

[한겨레] [왜냐면] 시일야반성(反省)대곡 / 조세열

2011년 5월 2일 726

최고의 항일 언론인을 잃는 것은 인정하기 힘든 서글픈 현실이다 그러나 거짓 영웅을 물려준다면 이 또한 역사왜곡이 될 것이다 (是日也反省大哭) 조세열 민족문제연구소 사무총장 지난 4월5일 열린 국무회의는 위암 장지연을 비롯한 19인에 대한 독립유공자 서훈 취소를 의결했다. 친일의 행적이 분명한 일부 인물들이 애국지사로 예우받았던 지금까지의 현실이 씁쓸하지 않을 수 없지만, 이제라도 전도된 가치 기준을 바로 세우는 기회를 가지게 된 것은 다행이라 하지 않을 수 없다. 앞서 1996년 김영삼 정부 때도 역사 바로 세우기 차원에서 서훈을 박탈한 사례가 있었으나, 이번과 같은 대대적인 조처는 전례가 없었다. 정부가 예민한 친일 문제와 관련하여 결단을 내린 것은 관련 부처인 국가보훈처의 서훈 기준이 매우 엄격했던 사실과 무관하지 않다. 보훈처는 설령 독립운동의 공적이 있더라도 흠결이 조금이라도 있으면 서훈 대상에서 일단 제외 또는 보류하는 신중한 자세를 일관되게 유지해왔기 때문이다. 따라서 대상자들의 친일 전력이 다수 밝혀져 <친일인명사전>에 수록되고, 전문가로 구성된 서훈취소심사위원회가 만장일치로 의견을 모은 마당에, 형평성의 관점에서라도 서훈 취소는 불가피한 선택이었다. 항일을 하다 친일로 돌아선 것을 변절 또는 훼절이라 한다. 고금을 떠나 어떤 상황논리로도 전향이 존중받는 일은 없었다. 정상적인 국가라면 어찌 대의를 저버린 인물들을 추앙의 대상으로 삼을 수 있겠는가. 그런데 상식적으로 전혀 문제 될 게 없는 당연한 조처에 대해 보수언론들은 한결같이 히스테리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 특히 ‘시일야방성대곡’(是日也放聲大哭)이란 항일 논설로 널리 알려진

서울 한복판서 자위대 창설 기념행사를?

2004년 6월 19일 966

기사전송  기사프린트 조호진(mindle21) 기자        [기사 대체 : 18일 밤 10시]   ▲ 서울 도심 한복판에서의 자위대 창설기념 행사에 항의하기 위해 신라호텔을 방문하던 일본군 위안부 할머니들이 경찰에 봉쇄됐다. 경찰에 둘러싸인 황금주(85) 할머니는 통사정도 해보고 고함도 질렀지만 경찰의 봉쇄는 풀어지지 않았다.   ⓒ2004 오마이뉴스 조호진   자위대 창설 50주년 기념행사 항의 시위 / 이성열   ▲ 정윤홍 할머니(86)가 경찰에게 항의하러 가도록 봉쇄를 풀어달라고 눈물로 호소하고 있다.   ⓒ 오마이뉴스 조호진 18일 서울 시내 한 복판에서 일본 자위대 창설 50주년 기념행사가 열렸다. 이에 분노한 구 일본군 위안부 할머니 8명이 일본의 군국주의 부활에 항의하기 위해 행사장 방문을 시도했으나 경찰 봉쇄에 막혀 무산됐다.일본대사관은 이날 오후 6시부터 1시간30분 동안 서울 장충동 신라호텔 영빈관에서 주한 외교사절 등 150여명을 초청해 ‘자위대 창립 50주년 기념 리셉션’을 개최했다. 이 자리에는 한나라당 김석준, 나경원, 송영선, 안명옥 의원과 열린우리당 신중식 의원 등 국회의원 5명과 전봉근 통일부 장관 정책보좌관을 비롯해 국내 언론사 논설위원, 주한 외국대사, 외교통상부 관계자 등이 참석한 것으로 알려졌다.일본대사관은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경찰에 행사경비를 요청했다. 할머니들은 경찰의 봉쇄에 항의하며 눈물을 흘리고 고함을 치는 등 흥분을 가라앉히지 못했다.오후 5시40분께 호텔 정문 앞에서 피켓시위를 벌이던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 윤미향(여·41) 사무총장 등 3명이 경찰에 연행됐다. 윤 사무총장 일행은 일본어로 “일본 군인에게 받은 상처가 아직

친일반민족행위진상규명특별법 개정안 공청회

2004년 6월 19일 1302

기사전송  기사프린트 이한기/김태형(hanki) 기자          ▲ 임헌영 민족문제연구소 소장이 18일 공청회에서 친일반민족행위진상규명특별법 개정안 초안의 제24조 1항을 거론하며 문제점을 지적하고 있다.   ⓒ 오마이뉴스 남소연   [4신 : 18일 오후 5시50분]보다 강력한 친일진상규명법 촉구 이어져친일진상규명법 개정안의 핵심은 무엇보다 친일반민족행위자의 범주를 크게 확대시키는 것이다. 한상구 친일반민족행위진상규명 시민연대 법안기초소위 위원에 따르면 시민연대가 마련한 개정안에는 ▲대상자 확대 ▲특위 권한 강화 ▲강제·처벌조항 마련 ▲반민족행위자 판정 과정 강화 등의 내용이 담겨 있다.자유토론에 나선 최병모 변호사는 “현재 추진중인 친일진상규명법 개정안을 보면 역사적 청산을 중심으로 하고 있는데, 법률적으로 보면 형사처벌이 완전히 불가능한 것은 아니다”며 “반민족·반인권 범죄의 경우 공소시효를 두지 않는게 전 세계적인 추세”라고 지적했다.특히 최 변호사는 “형사처벌이 불가능하다면 최소한 친일행위로 인해 얻은 재산에 대해서는 몰수 내지 적절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며 최근 논란이 일고 있는 친일파 후손들의 재산 찾기에 대한 법적 규제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임헌영 민족문제연구소 소장은 구체적으로 개정안 초안의 제24조 1항을 거론하며 “개정안이 통과되어 조사기간이 5년으로 늘어난다고 해도 조사가 끝난 후 6개월 안에 일괄적으로 조사결과를 발표토록 한 것은 잘못”이라며 “친일인사로 확인되는 즉시 명단을 발표해 기념사업 등을 못하도록 막아야 한다”는 안을 내놓았다.전 대한매일 주필인 김삼웅 성균관대 겸임교수는 “친일반민족행위의 범위를 규정한 개정안 제2조 2항 각호의 규정을 보다 엄격히 적용해야 한다”며, 특히 17호에서 다루고 있는 “문화·예술·언론·교육·학술·종교계 인사 중에서 일제의

김대중 주필,’장지연상’ 반납해야 하냐고?

2011년 5월 2일 308

정부는 지난달 5일 국무회의에서 고(故) 장지연의 ‘친일 행위’를 인정하고 1962년 그에게 수여했던 건국공로훈장을 박탈했다. 이와 관련해 <조선일보> 김대중 고문이 지난달 19일 칼럼을 통해 “내가 받은 몇 안 되는 언론 관계 상 중에 가장 영예롭게 여기는 것이 ‘위암 장지연상’이다. 이제 나는 그 상을 반납해야 하는 것 아닌가 고민하게 됐다”며 “서훈 취소를 의결한 김황식 국무총리와 국무위원들이 ‘시일야방성대곡’을 읽어보기나 했는지 묻고 싶다”며 정부를 비판했다. 김 고문의 주장은 “장지연 선생이 한·일병탄 후 지방에 내려가 현실에 부응하는 몇 편의 글을 썼다는 것이 ‘친일’의 근거가 됐다고들 하는데 나는 ‘시일야방성대곡’이라는 글 한 편만으로도 그분은 당대에 남을 항일지사였고 민족언론인이었음을 그 글의 맥박을 짚어 증언할 수 있다”는 것이다. 요컨대 고 장지연이 쓴 ‘시일야방성대곡’ 하나만으로도 그가 조선총독부 기관지 <매일신보>등에 수년간 기고한 친일 성향 글들을 상쇄할 수 있고, 나아가 건국훈장을 받을만 하다는 것이다. 이 때문에 건국훈장을 받은 고 장지연의 뜻을 이은 ‘위암 장지연상’을 받은 김 고문은 장지연의 서훈 취소 소식에 “명예”가 “땅에 떨어진” 심경을 느낀 것으로 보인다. 김 고문은 서훈 취소가 부당한데 대한 근거로 “서훈이 취소되기 위해서는 서훈이 있은 후 새로운 사건이 발생하거나 서훈 당시 몰랐던 사실이 밝혀졌어야 한다. 그러나 장지연 선생의 공과는 이미 1962년 서훈 때, 또 2005년 대통령 직속 친일반민족행위진상규명위원회의 심사 때 밝혀지고 드러난 것”을 주장했다. 김 고문은 이어

독립유공자 서훈 취소와 위암 선생

2011년 5월 2일 459

<한국일보>, 11.5.2. [시론] 독립유공자 서훈 취소와 위암 선생

친일진상규명특별법 개정안 국민공청회

2004년 6월 19일 469

친일반민족행위진상규명시민연대, 민족정기국회의원모임 공청회   미디어다음 / 신동민 기자     친일반민족행위진상규명시민연대와 민족정기국회의원모임은 18일 오후 국회 도서관 대강당에서 특별법 개정을 위한 공청회를 개최했다. ⓒ미디어다음 정재윤 친일반민족행위자 범위가 대폭 확대된 ‘일제강점하친일반민족행위진상규명특별법(이하 특별법)’ 개정안이 시민단체에 의해 제안됐다. 개정안이 받아들여지면 박정희 전대통령 등 과거 관직에 있던 인사들이 대거 진상규명 대상에 포함된다.‘친일반민족행위진상규명시민연대(이하 시민연대)’는 ‘민족정기를세우는국회의원모임’과 함께 18일 오후 국회 도서관 대강당에서 특별법 개정을 위한 공청회를 개최하고 개정안을 제안했다. 특별법은 3월 16대 국회를 통과한 이후 “친일파에게 면죄부를 주는 누더기 법안”이라는 비판을 받아왔다.한상구 시민연대 법안기초소위위원은 개정안 주요내용 설명을 통해 친일반민족행위자 규정을 ‘고등관(군수, 경시, 소위) 이상’으로 확대하고 전국, 중앙 등 단서 조항을 삭제했다”고 밝혔다. 개정안은 또 ▲독립운동 및 항일운동에 대한 탄압 병기 ▲문화 예술 언론 학술 교육 종교 등의 반민족행위자 포괄적으로 적시 ▲일제식민지배와 침략전쟁에 협력해 반인도적 범죄를 저지른 자 포함 ▲민족문화, 말, 문화유산 훼손·반출에 관한 조항 신설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그밖에 개정안에는 반민족행위자 판정과정과 절차를 대폭 강화됐고, 정치권의 간섭을 막기위해 ‘국회가 진상규명 위원을 추천한다’는 내용을 삭제했다. 효과적인 조사를 위해 강제조항과 처벌규정도 포함됐다.개정안에는 또 위원회의 임무 종료 후 역사사료관건립과 과거사연구재단을 통해 위원회의 성과를 활용할 수 있는 방안도 추가됐다. 언론, 출판, 학문의 자유를 침해했다는 비판을 받았던 조항도 삭제됐다.

[새 책]

2004년 6월 18일 1583

▲한상범 의문사진상규명위원장     ©연합뉴스 민족문제연구소 2대 소장을 역임하고 현재 의문사진상규명위원장인 한상범 교수가 새 책 [전두환체제의 나팔수들] (한상범 저, 이철호 역, 패스앤패스)이라는 실명 비판 고발서를 펴냈다. 이 책은 일제가 물러간 후 미군정 그늘에서 반공으로 면죄부를 따내고, 이승만 폭정, 박정희의 군홧발 세상, 광주를 피바다로 만들며 권력을 찬탈한 전두환을 찬양했던 지식인과 문화예술인, 지도층을 비판한 책이다. <알림>이 땅의 청년 학생에게 일본제국의 침략전쟁에 총알받이로 나가라고 소리치던 더러운 입으로 일제가 쫓겨간 후에는 미군정 그늘에서 반공으로 면죄부를 따내어 이승만 폭정을 나라님의 은덕으로 찬양했었고 박정희의 군홧발 세상이 되자 그에 아양을 떨었고 세월이 흘러 박정희의 뒤를 이은 전두환이 광주를 피바다로 만들며 탈권(奪權)에 나서자 그를 찬양했다!그는 누구인가? 놀라지 마시오.어떤 한 사람이 아니다.그러한 무리가 이 땅을 주름잡으며 민중의 피땀으로 살쪄 온 것 아닌가?그들 무리는 세상에서 배웠다고 행세해 온 지식인이고 문화예술인이고 지도층이란다. 그러나 내가 여러분께 알리나니 그러한 파렴치를 그대로 놔두고 이 세상이 바로 설 순 없소이다! 그들이 만든 우상과 허위의 노예구조를 부셔버리지 않으면 우리에겐 희망이 없습니다! 우리가 과거 청산을 외치는 이유를 이해하십니까? 한상범 드림 <여는 글> 쿠데타 권력에 기생한 지식인들 주인은 바뀌어도 해먹는 놈은 여전히 그 놈들…… 양수정이란 기자의 기막힌 한탄!양수정은 민족일보 편집국장을 하다가 억울하게 감옥살이를 하고 나와 붓을 꺾기 전에 마지막으로 쓴 작품인 『한강』에서 다음과 같은 말을 했다. 악한 자는

젊은 친구들아, 나처럼 비겁하게 살지 말거라

2011년 5월 2일 263

누가 4월을 ‘잔인한 달’이라 했던가. 한국의 4월은 ‘잔인한 달’ 이상의 의미가 있다. 지금은 4.19세대 외에는 거의 기억하고 있지 않지만, 내게는 나태해질 때마다 엄혹하게 다가오는 무거운 바위산이 있다. ‘4.19혁명’이다. 내 경험 때문일까. ‘4?19’를 맞을 때마다 나는 빚진 마음을 금치 못한다. 군인 신분이었던 나는 ‘4.19’가 터지던 날 새벽 청량리에서 춘천행 기차를 타고 화천군 사창리에 있는 주둔 부대로 돌아갔다. 공교롭게도 그날이 휴가 마지막 날이어서 귀대(歸隊)밖에는 선택의 여지가 없었지만, 죽음의 현장을 비겁하게 빠져나갔다는 착각이 ‘자책’으로 남아 평생토록 짓눌리고 있다. 4.19묘소를 찾을 때마다 사랑하는 이를 먼저 보낸 듯한 아픔이 엄습한다. 올해도 그럴 것이다. 그래도 나는 그런 빚진 마음을 다잡기 위해 해마다 4?19묘소를 찾는다. 희생되지 않았더라면 그들의 열정과 헌신으로 봐서, 그들은 역사에 더 큰 족적을 남겼을지도 모른다. 생각이 여기에 미치면 빚진 마음은 한층 더해져, 자연스럽게 오늘날 자유와 인권, 민주와 평등을 누리는 삶이 그들의 희생 때문이라는 데로 이어진다. 마침 고난주간을 앞두었기 때문일까. 이 대목에서 이사야서의 말씀이 떠오른다. “그가 징계를 받으므로 우리는 평화를 누리고, 그가 채찍에 맞으므로 우리는 나음을 받았도다”(사 53:5). 이 빚진 마음이 역사에 무임승차해서는 안 된다는 자책으로 비수처럼 날을 세운다. 독자들은 이 글이 처음부터 너무 무거운 느낌이 든다고 생각할지도 모르겠다. 나 역시 그렇게 생각한다. 4월에 ‘4.19혁명’을 거론하는 일은 자연스럽지만, 역사의식에 민감하지 않으면 ‘4월 혁명’을 거론하는 것

성급했던 ‘아버지의 이름으로’

2011년 5월 2일 316

피 한방울 안섞인 양아들일지언정, 아들 입장에선 그럴 수도 있겠다 싶었다. 흠결이 많았던 아버지였건만, 달리 보면 광영도 있지 않았겠나. 아들 스스로 팔순에 접어든 나이에 광화문이건 어디에 아버지 동상을 다시 세우고 싶은 생각도 가질 수 있었겠다 싶었다. 아버지의 공과를 보아달라는 주문 역시 과한 것은 아닌 듯 싶었다. 문제는 그 아버지가 이승만이라는 데 있다. 이승만의 양자 이인수씨가 올 4·19 학생혁명기념일을 전후해서 여론의 초점을 받았다. 하이라이트는 ‘희생된 학생들과 유족들에게 머리 숙여 조의를 표하기 위해’ 서울 수유리 4·19 국립묘지를 방문한 이씨 일행이 떠밀려나는 순간이었다. 4·19 유족회 측에서는 ‘사과의 진정성’을 거절사유로 꼽았다. 사과를 온다면서 4·19 관련단체들에 미리 의사를 묻는 과정은 과감히 생략했다. 제주(祭主) 허락없이 제사에 참가하려 한 셈이다. 애초부터 일단 행동을 보여주고, 의미를 부여하는 데 급급했던 인상이다. 이 씨는 “당시 정부 잘못으로 가족을 잃은 유족들의 심정을 잘 안다”면서 통큰 이해를 보였다. 선친의 잘못을 자식이 빌겠다고 나서는 것은 아름다운 일이다. 특히 ‘독재자의 아들’이라는 불편한 꼬리표를 달고 반세기를 살아왔을 이인수씨이다. 하지만 이날의 해프닝을 통속적인 ‘사과의 미학’으로만 접근하면 심각한 착시(錯視)가 생긴다. 우선 거칠게 내몰림을 당한 이씨가 약자로 보이는 착시가 있다. 이씨는 선친의 사후 명예를 위해 외롭게 고투하는 처지가 아니다. 미찬가지로 이씨의 선친이 억울하게 내몰린 과거의 권력자도 아니다. 지금, 여기 대한민국에는 ‘이승만의 아이들’이 여전히 강력한 세력으로 존재하고 있다.   4·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