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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기사

[새 책] 한 시간 후면 세상이 달라 보인다

2004년 4월 12일 884

  한 시간 후면 세상이 달라 보인다 검색1  인물과사상사 검색2   금액  8,000원 할인가  7,200원(10%,800원 할인) 수 량   개    한 시간 후면 세상이 달라 보인다 조선일보시민연대 편 인문(사회)/4×6배판/204쪽/값 8,000원/ISBN 89-88410-87-4 03300 스스로를 ‘비판언론’이라 부르는 조선일보 최근 들어 조선일보는 스스로를 ‘비판언론’이라 부른다. 권력에 비판적인 언론이라는 뜻에서 이렇게 부르는 모양이다. 그런데 일제 강점기로부터 군부독재 정권에 이르기까지 조선일보는 결코 권력에 비판적인 언론이 아니었다. 조선일보가 본격적인 ‘비판언론’의 면모를 갖추기 시작한 것은 김대중 정부가 출범한 이후다. 조선일보는 정부 여당 내 ‘개혁세력’과 각종 개혁정책에 딴죽을 걸면서, 자신이 ‘권력’을 ‘비판’한다고 착각하게 된 듯하다. 어쨌든 자신이 권부를 비판하고 있다는 조선일보의 대단한 착각은 ‘언론탄압’에 대한 피해망상으로 번졌다. 언론사 세무조사를 하겠다고 해도 “정권의 비판언론 탄압”, 경품 주지 말고 신문을 팔아 보라고 해도 “언론자유 위축”이라고 발끈하고 나섰다. 기업 투명성, 시장질서 확립과 같은 최소한의 자본주의 룰도 조선일보에겐 ‘비판언론 탄압’이 된다. 그러니 “거짓말 하지 말고 사실보도 하라”는 시민사회단체들의 요구는 두말할 필요도 없이 자유로운 언론활동을 침해하는 ‘몰상식한’ 행위로 몰리기 십상이다. 조선일보가 심각하게 왜곡하고 있는 ‘비판언론’이나 ‘언론자유’의 개념을 여기서 논할 필요는 없을 것이다. 다만, 조선일보가 과거 자신들이 저지른 일에 대해 일언반구 반성 없이 ‘비판언론’을 자처하며 ‘언론자유’를 운운하는 행태가 얼마나 낯뜨겁고 파렴치한 일인지 몇 가지만 예를 들어 보겠다. ‘조선일보와 페어플레이 하고 싶다’ 『주간 안티조선』 중

역사적 안목으로 본 탄핵사태

2004년 4월 10일 929

역사적 안목으로 본 탄핵사태 우리 공화주의 역사 초유의 대통령 탄핵사태가 벌어졌다. 왜 이런 일이 벌어지고 말았는가, 그 원인이 반드시 추구되어야 한다. 당장에는 아무래도 정치적 측면의 원인이 많다고 말하지만, 시간이 지나면 사회·경제적 원인도 추구될 수 있다. 그러나 결국 역사적 관점에서의 원인이 밝혀지게 마련이며, 그것이 더 높은 객관성과 종합성을 가지게 된다. 흔히 역사적 관점의 원인 추구는 시간이 많이 지나야 가능한 것처럼 생각하게 마련인데, 역사 보는 눈만 제대로 가지면 그런 것만도 아니다. 이승만 문민독재정권이나 박정희 등의 군사독재정권 시대는 그만두고라도 장면 정권이나 김영삼 정권, 김대중 정권 때도 없었던 대통령 탄핵사태가 왜 노무현 정권에서 벌어졌는가. 그것도 민의의 전당이 난장판이 되면서까지. -21C형 노무현정권 출범- 우리 근·현대사의 흐름을 근거로 해서 그 원인을 한마디로 요약하면 21세기적 정권이라 할 노무현 정권의 성립으로 20세기 내내 우리 사회를 지배했던 기득권세력의 위기의식이 한층 더 높아졌기 때문이라 할 수 있다. 우리 사회의 중세적 기득권세력인 양반층에 대신해서 근대적 기득권 세력이 형성된 것은 일제강점시대부터라 하겠다. 그 때문에 임시정부를 중심으로 한 독립운동전선의 우익전선까지도 민족의 해방은 토지와 대기업을 국유화하고 일제하에서 성장한, 그래서 일제지배체제가 계속되기를 원하는 기득권세력을 숙청하는 ‘혁명’이어야 한다고 했다. 미국이 해방전에 임정을 승인하지 않은 이유가 이 점에도 있었다. 8·15 후 미군정과 이승만 정권으로 이어지면서 해방은 혁명이 되지 못했고, 일제시대의 기득권세력이 8·15 후의 이 땅에서도 모든 분야에서

야노 강제병합100년일본실행위 사무국장 감사편지

2011년 3월 17일 579

  ※ 연구소는 지난 14일 “일본 대지진 관련 논평”을 통해 충격적인 대지진으로 막대한 피해를 입은 일본 사회에 깊은 위로의 뜻을 전하였습니다. 이에 일본의 야노 히데키 강제병합100년공동행동 일본실행위원회 사무국장이 연구소의 논평에 감사하는 마음을 담아 메일을 보내왔습니다. 연구소 논평과 야노씨의 답신을 함께 게재합니다.     ▼일본의 야노 히데키(강제병합100년공동행동일본실행위원회 사무국장)씨의 편지  

안중근 혼 간직 日本대림사 어찌 됐을까?

2011년 3월 17일 710

안중근 혼 간직 日本대림사 어찌 됐을까? 쓰나미 피해 최대지역 일본 미야키현 소재 사찰 연락두절   단지12 닷컴 일본에서 안중근의 혼을 간직하고 있는 미야키현 센다이 지역 사찰 대림사의 안중근 유묵비는 일본의 대참사 속에서 어찌됐을까?이번 일본 대참사 최대 피해지역 한 복판에 안중근 혼을 간직하고 서 있었던 안중근 유묵비 “위국헌신군인본분”도 쓰나미에 떠밀려 갔을지 궁금하다.서울의 안중근 운동단체들은 이 사찰의 사이토 타이겐 주지스님과 수 차례 통화를 시도했지만 전화가 연결되지 않았다. 이 사찰에는 1910년 3월 26일 안중근 장군이 순국 직전에 당시 간수였던 헌병 지바 도시치에게  ‘군인이 나라를 위해 목숨을 바치는 것은 당연한 것”이라는 의미로 ‘위국헌신군인본분’이라는 글을 써주고 사형대로 올랐다.안중근 장군이 생에 마지막 남긴 글이 바로 이것이다. 당시 25세였던 간수 지바 도시치는 안중근 장군 순국 후 제대해 고향인 센타이에서 철도공무원으로 살면서 집안에 안중근 장군이 써준 유묵과 사진을 모셔놓고 안중근 장군의 뜻을 이어받고자 했다.49세에 세상을 떠난 그는 부인에게 유언을 남겨 안중근 장군을 추모하게 했고 그 유언은 양녀로 까지 이어졌다. 양녀는 1979년 안중근 유묵 원본을 한국에 기증해 현재 안중근기념관이 소장하고 있다. 서울의 안중근 숭모회는 매년 한 차례 이곳을 방문해 안중근 장군 추모행사를 가졌다. 수천명의 목숨을 앗아간 이번 일본 대참사의 최대 피해지역인 마아기현 센다이에 위치한 대림사에 뿌리내린 안중근 유묵비가 굳건히 자리를 지키고 있기를 간절히 갈구한다. ▲   대림사 전경  ? 단지12 닷컴

어용 ‘조선어연구회’도 있었다

2004년 4월 10일 1195

어용 ‘조선어연구회’도 있었다 총독부 지원받아 관리들 교육·잡지등 발간서울대, 일제 어문정책자료 100여점 발굴 일제가 조선 식민강점시기 펼쳤던 어문정책의 한 단면을 보여주는 자료들이 발굴됐다. 서울대 국어교육연구소(소장 윤희원)는 최근 일제 강점기 조선총독부와 관변 조선어연구회가 펴낸 한글 잡지와 교과서 등을 비롯해 그동안 알려지지 않은 어문교육 관련 자료들을 공개했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조선어연구회는 한글학자 주시경 선생의 후학들이 민족언어를 지키고자 설립해 조선어학회 사건(1942년)으로 혹독한 탄압을 받은 단체다. 지금은 한글학회로 그 정신을 이어오고 있다. 그러나 이 단체와 이름만 같을 뿐 성격은 전혀 달랐던 또 하나의 조선어연구회가 있었다. 조선총독부의 지원을 받은 이 단체는, 식민 지배의 편의성과 효율성을 위해 일제가 자국 관리들에게 한글과 조선어를 가르치고 조선 민중의 문맹 퇴치를 위한 한글보급운동을 하도록 했던 어용학회다. 조선총독부의 어문정책은 △조선인을 대상으로 한 국어(일본어) 보급 정책과 조선어 억제 정책 △일본인 관리들을 대상으로 한 조선어 교육 정책으로 요약된다. 이번에 발굴된 자료들은 조선총독부가 학교교육 교재로 발간한 〈속수 국어독본〉, 개인 연구자들이 쓴 〈일어자통〉 및 〈대성속수〉, 조선어연구회가 발간한 〈월간잡지 조선어〉와 단행본인 〈조선어독본 역해〉 〈국어독본역해〉 등 100여점에 이른다. 특히 이들 상당수는 김민수 전 고려대 교수와 고영근 서울대 명예교수 등이 한국어문법과 관련한 지금까지의 주요 저술 목록을 망라해 1986년 102책으로 완간한 〈역대문법〉에도 누락된 것들이어서 연구 가치가 큰 것으로 평가된다. 서울대 국어교육연구소는 오는 24일 ‘근·현대 민족어문교육 기초연구’를 주제로 여는 학술대회에서

새 국회에서 ‘친일진상규명법’ 수정안 제출 결의

2004년 4월 9일 1172

『일제강점하친일반민족행위진상규명에 관한특별법』수정안 제출         열린우리당 경남도당 국회의원출마자 성명서   먼저 열린우리당 경남도당에 많은 관심을 가져준 도민 여러분께 모든 입후보자들을 대신하여 감사를 드립니다. 우리 후보자 모두는 지역주의 국복과 부패정치 청산을 통하여 진정한 민주주의를 실현하고, 향후 17대 국회에 진출하여 최우선적으로 도민 여러분들이 공감할 수 있는 민족정기 선양과 역사바로세우기 작업을 적극 추진하고자 합니다. 지난 국회를 간단히 되돌아보면,1.경상도와 전라도 등 지역주의의 할거로 인하여 심각한 민족적 갈등과 반목을 우리사회에 야기시켰고, 2. 부패정치는 국민의 정치 외면과 국민 정서를 극도의 피폐화로 몰았다.  3. 지난 16대 국회에서는 역사적인 민족문제는 철저히 외면한 채 대통령 탄핵으로 막을 내렸다. 그 결과 열린우리당 경남도당 국회의원 입후보자는, ▶ 제17대 국회는 구한말 이래 일제강점기에 일제의 한반도 침략을 지지, 찬양하고 민족의 독립을 방해 혹은 지연시키며 각종 수탈행위와 강제동원에 앞장서는 등으로 일제의 식민통치와 침략전쟁에 협력한 자들의 행적을 철저히 규명해야 한다는 도민들의 소망과 시대적 사명을 안게 되었습니다. ▶ 그러나 50년 전 친일파의 행적을 보복차원에서 들추자는 것이 아니라, 역사적 진실 위에 반성을 촉구하고 진정한 민족사의 성원으로 승화하는 미래지향적인 표상을 세우고, ▶ 민족적 용서와 화해를 통해 우리와 우리의 후손들이 손에 손잡고 나란히 걸어가기 위해 다음과 같이 결정키로 했습니다.  ― 다  음 ― 1.〈일제강점하친일반민족행위진상규명에관한특별법〉 수정안을 제17대 국회에서 열린우리당 경남도당 출신 지역구 및 비례대표 국회의원이 전원합의로 발의하여 제출키로 결정한다.  2. 그 방법과 내용에

살아있는 친일파를 기린다? 파주 ‘백선엽 장군 선양사업’ 논란

2011년 3월 17일 234

경기도 파주시(시장 이인재)가 백선엽(90) 장군을 기리는 사업을 추진하는 것과 관련,시민사회들이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살아있는 친일파를 기리는 것이 말이 되느냐”는 것이다.파주시는 경기도로부터 2억 원의 예산을 지원받아 파주시 문산읍 임진각 내에 선양비를 건립하는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파주시는 이를 위해 추진위원회를 별도로 구성해 사업에 착수했으며 4월까지 선양비를 비롯한 조형물 설치를 마무리한다는 계획이다.이 조형물은 6.25당시 1시단의 전투장면을 형상화한 청동 부조 1점과 헌시, 준공기 및 전투승리 공적 등을 기록한 비각 2개, 참전용사 명단을 적은 돌기둥 4개로 구성돼 있으며 가로 16.2m, 세로 8.85m, 높이 4.35m 규모다. 파주시는 이 사업을 통해 ▲6.25를 모르는 후대에 6.25 실상을 알리고, 안보교육장으로 활용 안보의식 고취 ▲백선엽 장군 및 6.25 참전용사의 애국심 및 전공 전파 ▲6.25 참전용사들의 자긍심 고취 ▲안보관광 자원으로 활용 등의 기대효과가 있다고 밝히고 있다.  ▶ 임진각에 설치될 ‘6.25 참전용사 및 백선엽 장군 선양비’ 조감도 시안. ⓒ시민대책위 제공문제는 이 사업을 통해 기리고자 하는 이들 가운데 친일행적이 뚜렷한 백선엽이 포함돼 있다는 점이다.백선엽은 민족문제연구소가 펴낸 친일인명사전에도 수록될 정도로 친일행적이 뚜렷한 인물이다. 백선엽은 일제강점기 시절 만주국 중위 출신으로 독립운동토벌에 앞장섰던 악명높은 간도토벌대(간도특설대) 출신이다.결국, 현재 살아있는 ‘친일파’를 기리는 꼴이 돼버린 것이다. 이에 시민사회단체들이 반발하고 나섰다. 광복회 파주시지회, 민족문제연구소 고양파주지부를 비롯한 파주시 내 시민사회단체들과 민주노동당, 국민참여당, 진보신당 등은 이에 작년 하반기 ‘친일인사 백선엽 동상건립 반대

광복회 “친일파 후손에 친일재산 돌려줘선 안 돼”

2011년 3월 16일 256

친일파 후손 13명 친일재산 국가귀속 결정 취소 소송(광주=연합뉴스) 남현호 기자 = 광주전남지역 친일파 후손들이 친일재산 국가귀속 결정을 취소해달라는 소송을 제기한 사실이 뒤늦게 알려진 가운데 광복회 등 민족단체들이 사법부의 현명한 판단을 촉구하고 나섰다. 광복회 광주전남지부와 민족문제연구소 광주지부는 16일 공동 명의로 성명을 내고 “친일파 후손들이 국가에 귀속된 친일 재산을 다시 돌려달라는 것은 대한민국의 정통성과 사회정의의 근간을 흔드는 일로 더는 이를 간과하지 않을 것”이라면서 “대규모 시위 등 회원들의 뜻이 관철될 때까지 집회와 시위를 계속할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지난해 11월 대법원은 `친일재산’ 가운데 가장 액수가 큰 조선왕족 이해승의 300억 원대 토지에 대한 국가귀속 처분을 취소하라고 판결했고 광복회는 당시 판결에 항의, 친일재산 승소 저지운동을 펼치기로 결의한 바 있다.이들 단체는 성명에서 “이 지역 친일파 후손들이 날뛰는 것은 지난해 대법원 판결 때문으로 이는 명백히 오판이며 대다수 국민의 지지 속에 진행된 친일·반민족행위 진상규명활동과 친일재산 국가귀속 노력을 한순간에 물거품이 되게 한 반역사적인 사건이었다”면서 “광주지법 행정부가 이런 상황을 깊이 인식하고 현명한 판결을 해 줄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들 단체는 이해승 사건에 대한 판결에 관여한 인사들은 책임을 지고 물러나야 하며 법무부는 즉각 재심을 청구하고 친일파 후손들은 더는 재판을 통한 재산 지키기에 골몰하지 말고 진정한 반성과 참회로 국민에게 사죄하라고 촉구했다. 한편, 17일 오후 광주지법 행정법원에서는 김모씨 등 친일파 후손 13명이 낸

총선에 출마한 연구소 성원들을 소개합니다

2004년 4월 8일 1605

올 9월이면 제헌 국회에서 좌절된 반민특위가 55년 만에 부활합니다. 제2의 반민특위가 역사의 대의에 충실하고 국민적 관심과 여망에 부응하기 위해선 17대 국회 개원과 더불어 친일진상규명특별법의 대폭 개정이 이뤄져야 할 것입니다. 최악으로 평가받는 16대 국회의 과오를 되풀이하지 않기 위해서는 새 국회에 개혁적이고 역사 의식이 투철한 의원들이 더 많이 진출해야 합니다. 정치권을 향해 이전투구의 장이라 비난하는 것도 틀린 말은 아니지만 대안 없는 ‘양비론’ ‘양시론’은 결국 수구 세력에게 이로운 결과를 가져옴을 우리는 경험을 통해 잘 알고 있습니다. 진흙 속에서도 진주를 품은 조개를 구별해 찾아내는 현명한 선택이 필요합니다. 선거라는 국면에서 연구소가 처신하기 대단히 난감한 입장입니다만 그동안 사심 없이 연구소 성원으로서 역할을 다해 온 분들이 이번에 대거 출마하였음을 알려드리지 않을 수 없습니다. 이 분들은 연구소가 최근 언론과 국민들의 조명을 받기 전부터 묵묵히 참여해온 분들입니다. 그들의 정치적 지향과 입장이 서로 다르더라도 민주화운동과 역사 발전이라는 대의를 거스르지 않았으며, ‘친일청산’과 ‘역사정의실현’이라는 분명한 입장을 가지고 있는 후보들입니다. 친일인명사전 예산 삭감과 친일청산법의 개악을 지켜보면서 우리들의 주장과 입장을 국회에서 바르게 전달해 줄 책임있는 선량들이 얼마나 간절했는지 모릅니다. 이에 대해서는 여러 회원님들도 같은 생각을 가지셨을 것으로 봅니다. 출사표를 던진 우리 회원들이 이번 총선에서 선전하길 간절히 기원합시다. 한편, 개혁적이고 깨끗한 후보에 대한 당선, 지지운동을 천명한 2004 총선물갈이연대(http://www.mulgari.com)는 7일 전국적으로 모두 54명의 지지 후보 명단을

야스쿠니 신사가 피고가 된 사연

2004년 4월 8일 599

  야스쿠니 신사가 피고가 된 사연 [해설] 고이즈미 총리 야스쿠니신사 공식참배 위헌판결의 의미   기사전송  기사프린트 김은식(rabbit5) 기자          ▲ 야스쿠니 신사 전경   ⓒ2003 김용태고이즈미 준이치로 일본수상의 야스쿠니 신사 공식참배가 일본국 헌법에 위반된다는 후쿠오카 지방재판소의 판결이 4월 7일 내려졌다. 이번의 판결은 그동안 고이즈미 수상이 ‘내각총리 대신 고이즈미 준이치로 자격으로 참배’한 것이 직무행위에 해당하는 공적 참배임이 다시 한번 입증되었고, 정교분리를 규정하고 있는 일본국 헌법 20조 3항에 위배된다고 판시했다. 이로서 매년 야스쿠니 신사를 참배하겠다는 고이즈미 수상이 향후 어떤 행보를 보일지 귀추가 주목된다. 1985년 당시 나카소네 야스히로 일본수상은 전후 최초로 야스쿠니 신사를 공식참배했고, 오사카와 큐슈지역에 살고 있던 기독교, 불교신자, 그리고 전몰자의 유족들로부터 일본국 헌법에 위배된다며 제소당했다. 이에 대한 고등재판소 판결은 무려 7년이나 끌었고 결국 나카소네 수상의 야스쿠니 신사 공식참배가 위헌임을 부정할 수 없다고 우회적으로 판결한 바 있다. 일련의 소송으로 인하여 나카소네 수상은 다시 야스쿠니 신사를 참배할 수 없었다. 고이즈미 현 수상은 아시아 각 국으로부터 어떤 비난이 있더라도 당당하게 야스쿠니 신사를 공식참배하겠다고 공약으로 내걸었고, 결국 수상이 된 후 이를 실천에 옮겼다. 일본의 시민단체 관계자들과 종교계, 그리고 야스쿠니 신사에 무단으로 합사되어 있는 한국의 유족들과 대만인들은 공동의 원고단을 구성하여 동경, 치바, 오사카, 마츠야마, 큐슈, 오키나와에서 연이어 소송을 제소했다. 고이즈미 수상은 자신이 야스쿠니 신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