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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기사

명성황후 킬러 이두황 묘 발견, 잘먹고잘살다 갔다 (뉴시스 3.5)

2011년 3월 7일 582

    1895년 8월 일본공사 미우라 일당이 명성황후를 시해한 사건이 을미사변이다. 일본 낭인들을 궁으로 불러들여 명성황후를 살해했다. ‘여우사냥이 성공했다. 이제 조선은 우리것이 됐다’는 유명한 말이 남았다. 이 살인집단에는 조선인들도 끼어 있었다. 그 중 하나가 이두황이다. 이 자의 묘를 후암미래연구소 대표 차길진이 찾아냈다. 전주 기린봉에 터를 잡은 이두황의 무덤은 비석높이만 2m가 넘는 호화판이다. 후손이나 친일 관련자들의 이름은 묘비에서 모두 삭제된 상태다. 그들로서는 당연한 조치다. 광복 직후 이완용을 위시한 친일파는 대부분은 부관참시 당했다. 이두황도 그리 될뻔했다. 앞서 1951년 차길진의 부친인 빨치산 토벌대 18대대장 차일혁은 독립투사 김지강과 함께 이두황의 묘를 추적해냈다. 이어 부관참시를 시도했다. 이미 서울 원남동에서 일본 고등계 형사 사이가와 미와를 처단한 전력도 있는 강골들이다. 하지만 이두황 부관참시는 불가능했다. 당대로서는 드물게 화장을 해 묻은 탓이다. 아버지에 이어 이두황 뫼의 존재를 확인한 차길진은 “이두황의 시문 족자 2점을 얼마전 일본 궁내청을 통해 입수했다. 한학과 서예솜씨가 제법이다. 글에는 일본에서 고향땅을 그리워하는 심정이 녹아들어있다”고 혀를 차면서도 “동시에 잊고 지낸 친일매국노 이두황의 존재가 상기됐고, 모종의 도움(영능력)으로 그의 분묘로 향하게 됐다”고 털어놓았다.이두황(1858~1916)은 서울의 가난한 상인(常人) 출신이다. 1882년(고종 19) 임오군란 후 무과에 급제, 친군 좌영 초관(哨官) 벼슬살이를 시작한다. 그러다 1894년 동학운동 진압에 투입된다. 이후부터는 승승장구다. 특히 1894년 11월 8~14일 동학농민군과 친일관군의 최대 격전지인 우금치에서 대학살이라는 표현이 적합할 정도로 맹활약한다.능력을

친일반민족행위진상규명에관한특별법 (전문공개)

2004년 3월 26일 1326

법률    제     호 일제강점하친일반민족행위진상규명에관한특별법안 제1조(목적) 이 법은 일본제국주의의 국권침탈 전후로부터 1945년 8월 14일까지 일본제국주의를 위하여 행한 친일반민족행위의 진상을 규명하여 역사의 진실과 민족의 정통성을 확인하고 항구적 자주민주국가의 구현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정의) 이 법에서 “친일반민족행위”라 함은 일본제국주의의 국권침탈전후로부터 1945년 8월 14일까지 행한 다음 각호의 1에 해당하는 행위를 말한다.1. 국권을 지키기 위하여 일본제국주의와 싸우는 부대를 토벌하거나 토벌하도록 명령한 행위2. 국권을 회복하기 위하여 투쟁하는 단체 또는 개인을 강제해산시키거나 감금·폭행하는 등의 방법으로 그 단체 또는 개인의 활동을 방해한 행위3. 독립운동을 방해할 목적으로 독립운동가 및 그 가족을 살상·처형·학대 또는 체포하거나 이를 지시 또는 명령한 행위4. 독립운동을 방해할 목적으로 조직된 단체의 장 또는 수뇌간부로서 그 단체의 의사결정을 중심적으로 수행하거나 그 활동을 주도한 행위5. 독립운동을 방해하기 위하여 일본제국주의에 고용되어 행한 밀정행위6. 을사조약·한일합병조약 그 밖에 국권을 침해한 조약을 체결 또는 조인하거나 이를 모의한 행위7. 한일합병의 공으로 작위를 받거나 이를 계승한 행위8. 일본제국의회의 귀족원의원 또는 중의원의원으로 활동한 행위9. 조선총독부 중추원 부의장·고문 또는 참의로 활동한 행위10. 일본제국주의 군대의 중좌(中佐) 이상의 장교로서 침략전쟁에 적극 협력한 행위11. 학병·지원병·징병 또는 징용을 전국적 차원에서 주도적으로 선전(宣傳) 또는 선동하거나 강요한 행위12. 일본군을 위안할 목적으로 전국적 차원에서 주도적으로 부녀자를 강제동원한 행위13. 중앙의 문화기관이나 단체를 통하여 일본제국주의의 내선융화 또는 황민화운동을 주도함으로써 일본제국주의의 식민통치 및 침략전쟁에 적극 협력한

태평양전쟁 한인 ‘포로감시원’ 전범처리 억울했다

2004년 3월 26일 654

태평양전쟁 한인 ‘포로감시원’ 전범처리 억울했다 △ 일제 침략전쟁에 강제동원된 한국인 포로감시원들의 모습. 태평양 전쟁에 포로 감시원으로 강제징용된 한인청년들이 지극히 형식적인 재판절차와 일제의 교묘한 책임전가 등으로 억울하게 전범으로 처벌받았던 것으로 밝혀졌다. 채영묵 국민대 연구교수는 국민대 한국학연구소가 26일 오전 10시 이 학교 본부관 3층 대회의실에서 ‘해방 후 해외 한인의 귀환과 정착’을 주제로 여는 학술심포지엄에서 ‘한인 포로감시원에 대한 B·C급 전범처리와 문제점’을 발표한다. 당시 전범재판기록 등을 토대로 포로감시원 문제에 실증적으로 접근한 최초의 논문이다. 채 교수에 따르면, 일제의 침략전쟁에 연합군 포로들을 감시하는 포로감시원으로 동원된 한인 청년들은 주변의 다른 사람들에 비해 고학력 소유자이거나 지도급 인사였으나 당연히 숙지해야할 제네바조약은 교육조차 받지 못했던 것으로 밝혀졌다. “애초에 제네바조약을 준수하려는 생각조차 없었던 일본은 국제적 문제가 될 만한 포로감시원의 임무를 일본인이 아닌 식민지국인 한국과 대만의 청년을 뽑아 수행시켰”기 때문이다. 전범재판 과정에서 한국인 포로감시원들은 연합국 포로들에게 손가락으로 지목당하기만 하면 곧바로 전범으로 기소됐으며, 재판 과정에서도 일본군이 연합국 포로들에게 저지른 잔혹행위의 책임을 고스란히 떠안아야했다. 실제로 일제 수뇌부는 단 28명이 A급 전범으로 기소돼 이 중 7명만이 사형을 당한 반면, 동남아에 끌려갔던 한인 포로감시원들은 129명이 B·C급 전범으로 기소돼 22명이 형장의 이슬로 사라졌다. 채 교수는 “전범재판이 한인 포로감시원에게 불리하게 작용되도록 유도되고 조작”됐을 가능성을 제기하고, 이를 입증하는 사례로 △현지에서 유행한 ‘잔인한 행위를 한 사람들은 일본인이 아니라 조선인’이라는 소문

국내 강제동원도 보상받아야 한다 (한겨레. 3.4)

2011년 3월 7일 218

한-일 강제병합 101주년의 3·1절 직전인 지난 2월27일, 대한민국의 헌법재판소는 박아무개(군인)씨의 “국내 강제동원자에게 의료지원금을 지급하지 않는” 데 대한 헌법소원에 대해 재판관 6 대 3 의견으로 합헌 결정을 내렸다. 결정의 골자는 정신적 고통으로 볼 때 고통이 더 크다고 볼 수 있는 국외강제동원 피해자를 우선적으로 처우하는 것은 자의적 차별이 아니라는 것이다. 그러면 과연 그러한가. 한반도내 동원과 국외 동원은 차이가 있는가. 수년간 연구를 통해 얻은 결론은 “절대 그렇지 않다”이다. 일제의 조선인 강제동원은 일본 정부의 국가총동원법에 의거한 일제 전체의 틀 속에서 이뤄진 것이다. 일제의 입장에서 보면 조선은 전시물자와 인적 동원의 중요한 기둥이었다. 한반도 내외를 구분하여 강제동원을 했지만, 중요성에서 차이를 둔 것은 아니었다. 일본으로 동원이 이뤄지는 한편 한반도에서는 미곡 생산과 중요 공장으로의 동원이 세부계획을 통해 실시되고 있었다. 도별 동원 할당은 조선외, 조선내(道外), 도내(道內)라고 구분되어 할당되어 일람표로 작성됐다. 이 점에서도 알 수 있듯이 동일한 동원정책 속에 자리한다. 일제는 조선 내외의 강제동원에 대해 일본보다 조선내를 우대한 것은 아니다. 노동의 강제성, 민족차별, 노동임금·대우 차별 등 강제동원의 조건은 조선 내부나 일본 국내 모두 기본적으로 동일했다. 조선 내부가 더 편했고 일본 본토가 가혹했던 것이 아니다. 조선내 동원도 힘들었다. 식량사정은 오히려 조선내가 더 열악했던 것으로 보인다. 현재 일본 외무성 외교자료관에는 조선총독부가 일본 정부에 보고한 동원상황 보고서(본방 노동법제 및 정책관계 잡건)가 소장되어 있다.

‘시민과 세계’, 세계화시대 민족담론 집중조명

2004년 3월 26일 540

학술지 `시민과 세계’, 세계화시대 민족담론 집중조명 △ 지난 1월 인도 뭄바이에서 열린 제4회 세계사회포럼에서 전세계 시민사회단체 활동가들이 거리행진을 벌이고 있는 모습. ‘국가의 국민’자리에 ‘세계의 시민을’ 세계화 시대의 국민국가, 탈민족 시대의 민족담론을 어떻게 볼 것인가 현시대 인문사회학계 최대의 화두이자 논쟁거리다. “국경을 넘는 세계시장과 세계시민사회가 출현했다고 해서 국민국가와 국민사회가 종언을 고한 것은 결코 아니기 때문”이다. 참여사회연구소가 내는 반년간 학술지 <시민과 세계> 최근호(2004년 상반기)가 주제기획 ‘시민정치, 국민, 그리고 세계시민’에서 이 거대담론을 집중조명했다. “국민국가와 민족주의의 양면성을 직시하면서 고수와 해체의 안이한 이분법을 넘어서는 길”을 모색해보자는 의도다. 다양한 소주제를 다룬 10편의 논문이 실려있지만 대안은 대체로 국가에 의해 호명된 ‘국민’의 자리에 개별적 다양성과 보편적 연대성이 조화된 세계사회의 ‘시민’을 위치지워야 한다는 것으로 모아진다. 김상봉 민예총 문예아카데미 교장은 ‘민족과 서로주체성’이란 글에서 주체성 개념의 외연을 ‘개인’에서부터 ‘가족’, ‘민족국가’, 나아가 ‘세계시민’으로 확장시킨다. 그는 “민족주의란 특정한 이데올로기이기 이전에 그 속에서만 자기를 하나의 민족주체로 정립하게 되는 현실적 자기인식”이라고 본다. 따라서 “민족 주체성이 개인들의 주체성 실현이나 확장을 위한 것이 아니라면 참된 의미의 주체가 아니며, 민족 역시 개인을 노예적으로 동원하기 위한 도구로 전락”할 수밖에 없다. 그는 낱낱의 주체들이 자기주체성을 잃지 않는 공동체의식으로 ‘서로주체성’이란 개념을 제시했다. 개인을 수동적 객체로 전락시키는 현행 국정교과서의 민족주의와, 주체를 개인 차원에서만 국한해 사유하는 탈민족주의 담론은 서로주체성과 대립되는 홀로주체성의 극단적 양태다. 그는

유명시인이면 친일파라도 상관없나

2011년 3월 7일 236

<경남도민일보 2011.3.7>   엊그제 독자투고란에 <이원수 기념사업 논란을 보면서>란 기사가 실렸다. 글쓴이는 전 이원수 기념사업회 집행위원장이며 현재는 울산 북구 기적의 도서관에서 근무하고 있다고 했다. <100인닷컴>도 이 논란에 가세한 전력을 구실 삼아 친일작가 기념사업 반대에 앞장서고 있는 <희망연대>의 대변인도 아니고 회원도 아니지만 몇 가지 문제를 지적하고자 한다. 우선 글쓴이가 이원수 기념사업 반대파의 주장을 잘못 이해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원수의 작품을 아이들에게 읽혀서는 안 된다는 주장은 그 어디에도 없다.   만약 그렇게 주장했다면 실로 어처구니없는 일이다. 하나 그 주장이란 오로지 글쓴이의 글에서만 볼 수 있을 뿐이다.아마도 글쓴이는 마산mbc의 <대찬토크 말쌈>에 희망연대를 대표해 토론자로 참여했던 김영만 대표의 발언을 많이 참고하지 않았나 싶다. 토론회에서 기념사업 찬성 토론자였던 윤해동 교수도 비슷한 취지로 김 대표에게 따졌던 것 같지만 그건 난센스였다. <100인닷컴> 기사에서도 말했지만, 학자로서 상식에 떨어지는 질문이나 견강부회하는 논리로 자기합리화를 시도하는 윤 교수의 태도는 토론자로서 부적격자란 생각마저 들었다.   글쓴이의 이번 투고도 역시 같은 맥락에서 읽혀 씁쓸한 느낌이 없지 않다. 김 대표의 이날 토론 취지는 이것이었다.   “이원수 선생의 문학적 성과에 대해 문제 삼는 게 아니다. 친일행적이 분명한 사람을 어째서 국민의 세금으로 추앙하고자 하는가 하는 것이다. 선생의 업적을 기리겠다면 존경하는 사람들끼리 사비를 털어 할 수도 있고, 그런 건 문제가 안 된다.”   이어진 시민단체들의 기념사업 반대 성명도

일왕(日王) 대피소

2011년 3월 4일 279

태평양 마리아나제도의 사이판 섬에 1944년 6월15일 미군이 상륙했다. 태평양전쟁 당시 일본군 전체를 통솔하던 지휘부인 대본영(大本營)은 어설픈 반격이 무위로 끝나자 열흘 뒤인 6월25일 사이판 탈환을 단념키로 결정한다. 이 결정으로 태평양전쟁은 일본의 패전이 기정사실로 굳어졌다. 쿠릴열도-오가사와라 제도-뉴기니아 서부-버마를 잇는 일본군 ‘절대방위권’의 동쪽이 허물어졌고, 이 충격으로 도조 히데키(東條英機) 내각도 붕괴됐다. 사이판에서 출격한 미군 B29폭격기는 일본 열도로 곧바로 날아가 공습을 퍼붓기 시작했다. 사이판이 돌파당하면서 도조 후임으로 조선총독 고이소 구니아키(小磯國昭)가 패색이 짙은 일본의 총리에 올랐고, 대본영은 기사회생의 결전을 다짐하며 ‘쇼고(捷號) 작전’을 세웠다. 연패에서 한 번쯤 이겨보자는 필승의 염원을 작전명에 담은 것이다. 하지만 개전 초기 일본의 기습으로 호주로 패퇴해 절치부심하던 더글러스 맥아더(당시 연합군 남서태평양 방면 사령관)가 1944년 10월 필리핀 탈환에 나서자 ‘쇼고’는 통하지 않았다. 이때부터 대본영은 일본 본토 사수에 전력을 집중한다. 일본 방위청이 펴낸 100권짜리 <전사총서(戰史叢書)>는 “일본이 (미군의)공습으로 한 해(1944년)를 보내고 폭격으로 새해(1945년)를 맞았다”고 했다. 미군의 필리핀 공격이 시작될 무렵 대본영은 일본 나가노(長野)현 마쓰시로(松代) 일대에 거대한 지하 대피시설을 몰래 파기 시작했다. 대본영의 지하방공호이자 일왕의 대피소였다. 공정이 80~90% 정도 끝난 상태에서 종전을 맞은 이 지하 대피소는 높이 2~3m에 총길이가 9510m에 달했다. 일제의 전쟁 집착을 웅변하는 증거다. 국무총리 직속 ‘대일항쟁기 강제동원 피해조사 및 국외강제동원 희생자 등 지원위원회’는 일왕 대피소 건설에 강제동원된 조선인 피해를 조사한 보고서에서 7000여명이 노무자로 끌려가

네티즌들 `PD 수첩 진행자 살리기` 운동

2004년 3월 21일 1962

▲최진용 피디     ©민임동기 기자 시청자들과 네티즌들 사이에 MBC ‘PD 수첩’의 진행자 최진용(사진)PD를 되살리자는 움직임이 활발히 일어나고 있다. 지난 16일 방송을 끝으로 최 PD가 물러난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PD 수첩’과 MBC, 방송위원회의 홈페이지 등에 최 PD를 지지하는 글들이 쏟아지고 있다. 현재 ‘PD 수첩’의 홈페이지에는 최 PD의 복귀를 요구하는 시청자의견이 2500여건을 넘어섰고, ‘PD 수첩과 최진용 PD를 지지하는 팬카페’(cafe.daum.net/JingyougLove)는 17일 개설된 지 하루만에 450여명의 회원수를 기록했다. 각종 포털사이트와 ‘탄핵무효 부패정치청산범국민행동’(www.anti312.net) 등 탄핵 관련 인터넷 게시판에도 “최 PD를 살리자”는 글이 줄을 잇고 있다. 시청자들은 최PD의 교체가 지난달 방송된 ‘친일파는 살아있다’편이 4일 선거방송심의위로부터 ‘특정 후보에게 불리한 영향을 미쳤다’며 경고 조치를 받은 것과 무관치 않다는 의혹의 눈초리를 보내고 있다. 당시 방송에서 최 PD는 일제시대 면장을 지낸 한 국회의원 부친의 전력을 문제삼았고, 이에 대해 해당 의원은 명예훼손이라고 반발한 바 있다. 시청자들은 또 최PD가 진행을 맡은 동안 ‘PD 수첩’이 친일파 문제, 재벌비리 등 민감한 사안들을 잇달아 다뤄 정치권이나 보수적 권력집단과 갈등을 빚어온 점도 이번 진행자교체의 석연치 않은 배경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이에 대해 최 PD는 “선거방송심의위의 경고는 부당하고 납득할 수 없는 조치로 빠르면 이번주중 행정소송을 제기할 예정”이라면서도 “이번 인사이동이 방송위 제재 때문이라고 생각하지는 않는다”고 밝혔다. MBC 장덕수 시사교양국장 역시 “최 PD가 2년 6개월간 장기 진행을 해왔기 때문에 정기인사의

전쟁기념관의 ‘역사왜곡’

2004년 3월 21일 987

전쟁기념관의 ‘역사왜곡’ 정부서 ‘무장봉기’로 재평가한 ‘4·3사건’폭동규정매달선정 ‘호국인물’ 일부 日군관학교 출신 논란 ◇ 서울 용산구 전쟁기념관 ‘6·25 전쟁실’에 전시되고 있는 제주 4·3사건 관련 설명문. 이 설명문은 당시 무력충돌에 가담한 시민들을 ‘폭도’라고 규정하고 있다. 강구열기자 국방부 산하의 전쟁기념관이 제주 4·3사건에 대한 정부의 재평가에도 불구, 폭동이라고 규정하는 등 역사적 사실을 왜곡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와 함께 전쟁기념관이 참전용사 가운데 전쟁업적 등을 토대로 매달 선정하고 있는 ‘호국인물’ 중 일부가 일제 말 일본군 장교 양성학교를 나온 것으로 나타나 논란이 되고 있다. 17일 전쟁기념관엔 1948년 발생한 제주 4·3사건과 관련, 전시물 설명서 등을 통해 남한 총선거를 방해하기 위해 남로당이 사주한 ‘폭동’이라고 규정하고 있다. 4·3사건 진압과 관련해서는 ‘소위 인민 해방군이 경찰서를 습격, 방화 살인까지 자행해 이를 진압하는 군경토벌대와 공산폭도간의 전투로 주민이 희생됐다’고 적시하고 있다. 그러나 2000년 1월 제정된 ‘제주4·3사건진상규명 및 희생자명예회복에 관한 특별법’은 이 사건에 대해 ‘1948년 4월3일 발생한 소요사태 및 1954년 9월21일까지 제주도에서 발생한 무력충돌과 진압과정에서 주민들이 희생당한 사건’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국무총리가 위원장인 ‘4·3사건 진상규명위원회’가 발표한 보고서도 ‘폭동’이란 표현을 삭제한 대신 ‘무장봉기’로 바꿨다. 또 전쟁기념관이 호국인물로 선정, 흉상과 초상화를 전시 중인 참전용사 가운데 일제 말 일본군 장교를 양성하던 만주군관학교 출신 등이 포함돼 있어 전시의 적정성을 두고 공방이 벌어지고있다. 2000년 1월 호국인물로 선정된 Y 공군 준장은 1944년 일본 육군비행학교를

재일 조선학교를 민족교육의 장으로..

2011년 3월 4일 837

재일교포의 실질적 민족교육의 장이 돼 왔던 재일 조선학교에 대한 일본 정부의 무상교육 지원이 좌초될 위기에 처한 가운데, 조선학교에 대한 지원을 통해 통일을 대비한 민족교육의 장으로 활용하자는 주장이 제기됐다. 한나라당 김충환 의원(외교통상통일위원회)은 3일 외통위 전체회의에서 일본 내 조선학교가 남북 간 이념대립의 장이 아닌 민족교육의 장으로 변화되어야 한다고 주장하면서 조선학교에 대한 정부의 관심과 지원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재일본 조선학교는 광복 후 재일동포들에 의해 설립된 학교로 북한식 우리말 교육을 실시하며 1957년 이후 북한정부의 지속적인 지원을 받아와 ‘총련학교’로 불려왔다. 그러나 일본 내 우리정부가 지원하는 한국학교가 단 4개뿐인 탓에 많은 재일동포들이 민족교육을 위해 자녀들을 조선학교에 입학시켜왔고 여전히 많은 한국국적 재일동포들이 조선학교에서 민족교육을 받고 있다. 김충환 의원은 이와 관련하여 “조선학교가 북한의 지원을 받아 총련계 학교가 된 것에는 해방이후 재일동포들에 대해 보여준 우리정부의 일관된 기민정책(棄民政策)에도 큰 책임이 있음을 부정할 수 없다”고 밝히면서 “극심한 경제난에도 북한은 여전히 조선학교에 미미하게나마 지원을 유지하고 있는 것에 반해 우리 정부의 재일동포교육정책은 여전히 미흡하다. 이런 무관심한 태도가 제2, 제3의 정대세를 만들어 결국 훌륭한 인재들을 잃게 되는 것”이라 지적했다. 또 김 의원은 조선학교에 대해 “몇 년 전 에다가와 조선학교가 도쿄도(東京都)에 부지를 빼앗길 위기에 처했을 때 조총련계와 민단, 그리고 내국민이 힘을 합쳐 소송과 모금활동을 통해 위기를 극복한 사례가 있었다.”며, “이는 재일동포사회에서는 조선학교가 북한식 교육을 하는 학교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