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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주삼 김활란, 한국교회 빛낸 100인?
한국기독교성령100주년대회(총재 피종진)가 ‘한국기독교성령100년사 선정위원회'(명예선정위원장 민경배)를 통해 발표한 ‘성령의 사람100인’ 명단에 양주삼, 김활란, 최태용, 윤하영, 백낙준, 고황경, 채필근, 이명직 등 대표적인 친일인사가 대거 포함된 것으로 밝혀져 논란이 예상된다.한국기독교성령100년사 선정위원회는 9월 초 목회자, 부흥사, 신학자, 순교자, 교육, 선교사, 기도운동, 독립운동, 사회운동, 교회연합 분야의 100인을 선정해 발표했다. 선정 작업에는 민경배, 김의환, 김삼환 목사 등이 참여했다.주최측은 평양 장대현교회에서 일어난 성령운동을 기념하기 위해 기독교 선구자를 엄선했다고 밝혔으나 100인 중 상당수는 친일행각으로 지탄을 받아온 인물이다.신사참배 이단이라 하는 자가 이단이다? ▲ 왼쪽부터 김활란, 백낙준, 고황경, 양주삼. 친일행각으로 잘 알려진 이들이 성령운동을 기념하기 위한 100인에 선정된 것으로 밝혀져 충격을 주고 있다. 교육 분야에 선정된 김활란은 1939년 이화여전 교장에 취임한 ‘여성박사 1호’로 일부 교육계의 존경을 받아왔으나, 최근 적극적인 친일 행각이 드러나 논란을 일으킨 인물이다. 김활란은 3·1운동 당시에는 전도대를 만들어 기독교전파와 민족운동에 매진했으나 이후 변절, ‘조선부인문제연구회’를 결성했고 중일전쟁이 일어나자 ‘애국금채회’ 발기인으로 활동했다. 애국금채회는 전쟁 물자를 모으기 위해 결성된 친일여성 단체다.연세대학교 초대총장을 역임한 백낙준은 일제의 횡포가 극에 달하자 친일파로 변신, 각종 언론에 태평양전쟁을 찬양하는 글을 기고했다. 그의 글 ‘영원히 광망 뻗도록’은 대표적 친일 논설로 알려져 있다. 백낙준은 당시 대표적 친일신문인 <기독교신문>의 편집위원을 지내며 친일좌담회에 참석하는 등 꾸준한 친일활동을 펼쳤다.서울여대 학장을 지낸 고황경은 김활란이 발기인으로 참여한 ‘애국금채회’ 간사를 지냈으며, 일제
인터뷰/ 문학평론가 김재용
“친일을 할 때에는 나름의 논리가 정교하게 구사됩니다. 당시 자료들을 꼼꼼하게 읽다보니 몇 가지 논리가 파악되더군요. 그래서 저는 ‘굴종’에서 ‘협력’으로 패러다임을 바꾸었습니다. 임종국 선생이 ‘굴종과 저항’으로 접근한다면 저는 ‘협력과 저항’으로 다가가는 것입니다. 『협력과 저항』의 의미는 여기에 있을 겁니다.” 홍기돈 | 문학평론가 친일 논리구조의 발견, 그것이 청산이다 임종국의 『친일문학론』(평화출판사, 1966)을 넘어서지 못한다면, 친일 청산은 제대로 이루어질 수 없다. 내 생각은 그러하다. 예컨대 나는 ‘친일진상규명특별법’ 개정을 추진하고 있는 열린우리당 위에 물음표를 하나 얹어두고 접근한다. 그들의 파병 주장은 친일행각에 나섰던 이들의 논리를 반복하면서 가능해졌기 때문이다. 자, 일제에 동조했던 소설가 이석훈의 항변을 보라. “나는 진실을 살아가는 평범한 인간으로 충분해. 자네야말로 위선자잖아. 동포의 운명에 눈을 가리는 교활한 위선자잖아.”(「고요한 폭풍」, 『매일신보』, 1940.12) 친일 행위가 작가 양심의 추락이라는 비판에 대한 작가의 대응이다. 그가 보기에 친일을 거부하는 행위는, ‘동포의 운명’을 몰각한, ‘일신의 만족’에 머무르는 유아적인 이기주의 발현에 불과하다. 개인적인 소신과는 무관하게 ‘민족의 안위’를 위해 파병에 찬성하는 열린우리당 일부 국회의원들의 모습이 이 위에 그대로 겹쳐진다. 파병 반대에 나선 민주노동당에 대해 ‘무책임한 주의주장’으로 덧씌우는 태도 또한 마찬가지다. 이러한 열린우리당이 ‘친일진상규명특별법’ 개정을 추진한다니 의문부호가 자연스럽게 떠오르지 않겠는가. 오해를 피하기 위해 덧붙여야겠다. ‘친일진상규명특별법’은 당연히 개정되어야 한다. 동시에 우리 군대의 이라크 파병을 옹호하는 논리 또한 마땅히 비판하여야 한다. 그리고, 파병한 군대는 가급적
‘나 좀 죽여달라’, 85명이 그렇게 죽었다고?
‘나 좀 죽여달라’, 85명이 그렇게 죽었다고?(오마이뉴스, 10.10.11)
‘일본어 문투’ 판결문 쉽고 간결하게 바뀐다
‘일본어 문투’ 판결문 쉽고 간결하게 바뀐다(연합뉴스, 10.10.08)
친일청산, 교회가 앞장서야 한다
요즈음 우리 사회에서 ‘역사’라는 말이 주요 화두다. 중국의 ‘동북공정’의 고구려 역사왜곡과 일본의 파당적 역사쓰기가 그러하고, 일제시대와 군사독재시대 때 숨겨졌거나 왜곡된 역사를 다시 살펴보자는 논쟁도 역사에 대한 것이다. 역사학자가 아니라도 우리사회의 구성원이라면 누구나 이 ‘역사문제’에 한 마디 할 수 있는 권리가 있다. 이러한 때에 한국교회 사학자이자 목사인 민경배 교수가 강남의 한 교회에서 한 설교가 논쟁을 불러왔다. 보도된 바로는 민 교수는 다음과 같은 말을 하였다고 한다. “일제 때 살던 사람들이 일제를 말하여야 한다. 70대 이상이라야 일제를 말할 자격이 있다”, “이름 없는 사람들이 교회를 지켰는데 지금 그 사람들을 향해 친일, 반역이라 말한다. 그때를 살아보기라도 했는가”, “친일청산 한다고 하면서 문학, 음악, 언론, 자본, 산업을 다 찾겠다고 한다. 그러나 민족을 위해 애썼던 사람들을 먼저 찾아야한다. 그런데 왜 않는가. 간단하다. 없으니 못하는 것이다. 3천만 동포 중에 한사람도 그런 사람이 없었는가. 없었다. 없으니 못하는 것이다”, “할 수 없이 한 일을 가지고 친일청산한다는 것은 가슴 아픈 일이다” 이 보도가 사실이라면 이는 교회사학자의 말일 수도 목사의 말일 수도 없다. 이런저런 역사학자들의 말을 따올 필요도 없이 역사학이란 ‘오늘’에서 ‘어제’를 바라보고 어제에서 오늘을 비추며 ‘올제’를 가늠해 보는 것이다. 아름다운 ‘어제’라고 우긴다고 ‘어제’가 아름다운 것이 되지 않고 ‘오늘’과 ‘올제’의 우리 삶이 아름답게 되는 것이 아니다. 우리가 역사를 공부하는 것은 ‘어제’의 ‘잘함’과 ‘못함’을
우리들은 모두 오이디푸스의 가족이다
‘박정희 정신분석, 신화는 없다'(뜨인돌, 2000)월터 C.랑거의 ‘히틀러의 정신분석'(솔, 1999) 박정희의 유기불안에 대한 공포와 유아독존적인 자기애는 서로의 영역을 보완해주거나 자극하면서 한덩어리로 커졌다. 유기불안을 이기기 위해 더 많은 자기애가 공급되어야 했던 것이다. 소아기에 습득한 유기불안의 공포로 인한 동물적 생존욕과 그에 부수된 공격성 그리고 어머니의 편애가 키워준 과도한 자기애적 유아독존 성향은 박정희의 일생동안 번갈아 또는 혼효되어 나타난다. 박정희의 소아기와 가계 그리고 히틀러와의 유사성 과문해서 또 누가 그랬는지는 모르지만 ‘박정희는 히틀러다!’라고 쓴 사람은 이병주다. 이승만박정희전두환에 대한 간략한 평전이라고 할 수 있는 『대통령들의 초상』(서당,1991)을 쓰면서 그는 여러 차례에 걸쳐 박정희를 “히틀러와 동렬에 서는 사람”이라고 말한다. 오래 전에 읽었으나 이제야 독후감을 쓰게 된 신용구의『박정희 정신분석, 신화는 없다』(뜨인돌,2000)와 월터 C. 랑거의『히틀러의 정신분석』(솔,1999)은 전체주의라는 정치 이데올로기 관점에서 박정희와 히틀러를 동일시했던 이병주와는 다른 방법으로 ‘두 사람은 똑같다!’라고 말하고 있다. 정신분석의인 신용구와 월터 C. 랑거가 대상으로 다룬 인물과 책을 쓰게 된 동기는 모두 다르지만 “[성인의] 성격 형성에 소아기 4년간이 매우 중요하다”(『히틀러』)는 프로이트의 정론을 충실히 따른 두 사람은, 독재자의 소아기(小兒期)와 가계(家系) 분석을 통해 히틀러와 박정희의 유사성에 접근한다. 프로이트에 의하면 1~4세 사이의 소아는 주변에서 일어나는 일들, 특히 자신과 밀접한 연관을 가진 가족 내의 일들을 오해하기 마련이고 어릴 때 받아들인 잘못된 전제 위에 자신의 인격구조를 형성한다고 한다. 우리가 이 가정에 온전히
“강제동원된 아버지의 억울함 일본 정부가 치유해야 합니다”
“강제동원된 아버지의 억울함 일본 정부가 치유해야 합니다”(한겨레신문, 10.10.08)
보훈처 “일부 친일인사 독립유공 서훈취소 검토”
보훈처 “일부 친일인사 독립유공 서훈취소 검토”(세계일보, 10.10.08)
한나라, “학술원 안에 두자” 독자개정안 국회 제출키로, “자료접근등 한계…하지 말자는것” 비판 일어
한나라당은 8일 친일행위 조사기구를 국가기구 대신 학술원 산하의 민간기구로 바꾸는 것을 뼈대로 한 ‘일제하 친일반민족행위 진상규명법 개정안’을 마련해, 곧 국회에 제출할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는 대통령 직속 위원회가 국가기구로서 친일행위 조사를 맡도록 한 현행 친일진상규명법 내용을 크게 후퇴시킨 것이어서, 열린우리당 등 다른 정당과 시민·사회단체 등의 거센 반발이 예상된다. 한나라당은 과반 다수당이던 16대 국회 때 친일행위 조사기구를 국가기구로 구성하는 내용의 현행법 개정안을 통과시킨 바 있다. 한나라당은 이날 최고위원회를 열어 △조사위원회를 학술원 아래 두고 △9명의 조사위원은 국회가 추천해 학술원장이 임명하며 △조사 대상은 군의 경우 중좌 이상에서 소위 이상으로, 헌병과 경찰은 계급 구분없이 모두 조사하는 내용의 친일진상법 개정안을 사실상 확정했다. 임태희 대변인은 “조만간 국회 행정자치위에 개정안을 내, 열린우리당이 제출한 개정안과 함께 심의가 이뤄지도록 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안병욱 가톨릭대 교수(역사학)는 “학술원 산하의 민간기구라면 역사에 대한 연구는 가능하겠지만, 이는 은폐되고 왜곡된 진실을 밝혀내 과거를 청산하는 일과는 전혀 다른 얘기”라며 “특히 민간기구는 자료 접근에 근본적인 한계가 있다”고 지적했다. 김희선 열린우리당 의원은 “민간기구가 무슨 권한으로 진상을 규명할 수 있으며, 그 조사 결과의 공신력을 어떻게 담보할 수 있느냐”라며 “친일진상 규명을 민간기구에 맡기자는 것은 하지 말자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비판했다. 16대 국회를 통과한 친일진상규명법은 ‘친일반민족행위의 진상을 규명하기 위해 대통령 소속 하에 친일반민족행위 진상규명위원회를 둔다’고 돼 있다. 한편,
통영 청마우체국 반대 운동 새 국면 접어들어
사자 명예훼손 고소 사건으로까지 비화된 통영 ‘청마우체국’ 개명 논란은 8월 31일 창원지방 검찰청 통영지청에서 ‘혐의없음'(증거불충분) 처분을 내려 9월 4일자로 피고소인들에게 통보함으로써 법정공방은 피하게 되었으며 더불어 전국적으로 무분별하게 진행되고 있는 친일기념사업에 대해서도 경종을 울리는 계기가 될 전망이다. 통영 문인협회(지부장 정해룡)와 통영우체국(국장 이대희)이 지난 4월 29일 대표단 간담회에서 이 지역 출신 문학인인 청마 유치환(1908∼1967)의 문학적 업적을 기리기 위해 통영우체국 건물의 이름 자체를 ‘청마우체국’으로 개명하는 작업에 본격적으로 나서기로 합의했다는 소식이 전해지자, 민족문제연구소 회원들을 비롯해 이 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은 유치환의 친일문학 활동을 이유로 반대 성명을 비롯해 정보통신부 앞 1인 시위 등을 통해 반대 운동을 펴왔다. 이 과정에서 세 딸 유인전·인비·자연씨는 “청마의 친일은 전혀 근거가 없는데도 불구하고 불특정 다수를 상대로 청마 친일이라는 허위사실을 유포, 망자와 유족들에게 심각한 정신적·사회적 명예훼손 및 모독을 입힌 민족문제연구소 통영모임 최정규 씨 등 3인을 상대로 창원지검 통영지청에 고소장을 제출”하는 등 친일문제가 법정공방으로 비화될 조짐이었다. 한편, 이 소식이 전국에 조금씩 알려지자 급기야 마산의 대표적 시민단체로 작년 조두남 음악관을 마산음악관으로 바꾸는 데 주도적인 역할을 한 <열린사회 희망연대>(대표 김영만)가 주도가 되어 우선 경남지역의 친일기념사업을 반대하는 단체들이 모여 (가칭) <친일청산 시민행동연대>을 제안하기에 이르렀다. 이 단체는 거제·통영의 유치환(문학인), 밀양 박시춘(대중 가요 작곡가), 진주 남인수(가수)·김은호(화가), 함안의 조연현(문학평론가), 창원 이원수(아동문학가) 등을 기념하는 각종 행사에 대해 적극적인 문제제기를 할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