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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팟캐스트] 역발상 시즌1_월간특집 <25共感> 역발상이 추천하는 방구석 영화 3탄 “파친코”
☞ (07.14) ‘역발상’ 시즌 1: 월간특집 <25共感> 역발상이 추천하는 방구석 영화 3탄 “파친코” 월간 <25共感>의 3탄은 상반기 최고의 화제작 애플TV의 ‘파친코’입니다. 출연 : MC노, 김승은, 김영환, 김피디 애플tv가 무려 1,000억의 제작비를 들여 만든 8부작 드라마로 일제강점기에 일본으로 건너간 주인공 선자와 주변 사람들의 이야기 그리고 그의 손자 솔로몬까지 3대의 걸친 재일동포들의 처절한 삶을 다룬 이야기.. 2022년 3월에 서비스되어 상반기 최고의 화제를 몰고 온 이 드라마를 역발상 <이오공감>팀에서 우리의 이야기로 소개합니다. 드라마의 재미는 물론 재일조선인의 삶을 다층적으로 분석해 여러분들께 소개하려고 합니다. ※지난 방송 ☞ (07.12) ‘역발상’ 시즌 1: 현충원 역사 산책_현충원에 담겨 있는 한국 근현대사 ☞ (07.05) ‘역발상’ 시즌 1: 나는 대한민국 파수꾼입니다_16인의 대한민국 임시정부 요인들 ☞ (06.28) ‘역발상’ 시즌 1: 커피세계사 가베 한국사_커피와 아주 흥미로운 역사 이야기 ☞ (06.21) ‘역발상’ 시즌 1: 식민지 대중가요에 큰 족적을 남긴 두 사람 강홍식과 신불출_식민지시대 사람들 12편 ☞ (06.14) ‘역발상’ 시즌 1: 해학을 담아 노래하다 만요가수 김정구와 박향림_식민지시대 사람들 11편 ☞ (06.07) ‘역발상’ 시즌 1: 조선재즈의 왕은 누구? 김해송과 손목인_식민지시대 사람들 10편 ☞ (06.02) ‘역발상’ 시즌 1: 월간특집 <25共感> 역발상이 추천하는 방구석 영화 2탄 “걸캅스” ☞ (05.31) ‘역발상’ 시즌 1: 신민요의 여왕들 왕수복과 이화자_식민지시대 사람들 9편 ☞ (05.24) ‘역발상’ 시즌 1: 1923년생 조선인 최영우_책과 함께 식민지시대 사람들 ☞ (05.17) ‘역발상’ 시즌 1: 혁명을 꿈꾼 독서가들_책과 함께
[한겨레] 간토대지진 조선인 학살 100년…“진실 규명 없이 세월만 흘러”
간토학살 100주기 추도사업 추진위’ 발족 정부 차원 진상조사위 구성하는 ‘특별법 제정’ 목표 시민사회단체들이 일본 간토대지진 당시 벌어진 조선인 학살 100주년을 앞두고 진상규명과 피해자 명예 회복을 위한 사업을 추진한다. 40여개 시민단체가 참여한 ‘간토학살 100주기 추도사업 추진위원회(추진위)’는 12일 오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발족식을 열었다. 간토학살은 1923년 9월1일 일본 도쿄와 요코하마 일대 간토 지역에서 발생한 대지진 이후 재일 조선인과 중국인, 일본인 사회주의자가 집단학살된 사건이다. 당시 일본 경찰과 군대는 ‘조선인이 우물에 독을 타고 약탈한다’는 유언비어를 퍼뜨리고 계엄령 공포로 병력을 출동시켰으며, 자경단과 경찰·군인에 의해 조선인 6661명(독립신문 기록)이 살해된 것으로 알려졌다. 추진위에는 1923한일재일시민연대, 6·15공동선언실천남측위원회, 강제동원 문제해결과 대일과거청산을 위한 공동행동, 겨레하나, 민족문제연구소,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 시민모임 독립, 우리학교와 아이들을 지키는 시민모임, 일본군성노예문제해결을위한 정의기억연대,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한일민족문제학회, 한국노동조합총연맹, 한국진보연대, 한국YMCA전국연맹 등이 참여했다. 추진위는 간토학살에 대한 진상이 규명되지 않은 채로 100년이 지나가고 있다는 사실을 강조했다. 공동추진위원장인 이만열 시민모임 독립 이사장은 “당시 상해임시정부는 진상 조사에 나서 조선인이 억울하게 학살된 것을 세상에 알렸지만 책임을 묻거나 피해를 보상할 수 있는 여건이 되지 못했다”며 “억울하게 죽은 이들이 누구고, 어디에 묻혔고, 유족은 어디 있는지 아무것도 제대로 드러나지 못한 채 100년의 세월이 지났다”고 했다. 일본에 거주하는 재일동포들이 지금도 차별에 시달리고 있다는 지적도 나왔다. 공동추진위원장인 김광열 광운대 교수는 “재일동포들은 자연재해 지진이나 큰 사건이 일어날 때마다 ‘조선인이 범인’이라는 유언비어에 시달리고
[한겨레] 강제동원, 어떤 해법을 찾을 것인가
[세상읽기] 임재성 | 법무법인 해마루 변호사 한국 대법원은 2018년 일제시기 강제동원 피해자들의 손해배상 청구를 받아들였다. 20년 가까운 소송 끝에 패소가 확정됐지만, 일본 기업들은 판결에 따르지 않았다. 일본 정부를 믿었기 때문이다. 일본 정부는 일국의 최고법원 판결을 부정했고, 비난했다. 피해자들의 권리행사(강제집행)에 경제보복으로 경고했다. 일본 정부의 메시지는 간결했다. 일본 기업 자산이 현금화돼 피해자들에게 돌아가면 더 큰 공격을 할 것이다. 한국 외교부는 지난 4일 강제동원 문제 해법을 논의하겠다며 민관협의회를 출범시켰다. ‘한-일 관계 개선을 위한 해법’이란 포장지에 싸인 알맹이는 일본의 예고된 공격을 피할 수 있는 방안이다. 더 노골적으로는 일본 기업이 강제집행을 당하지 않을 방안이다. 그걸 왜 한국 정부가 만들어야 하냐는 질문은 상식적이고도 타당하다. 타협해야 한다는 쪽 답변은 이렇다. ‘일본 입장은 아주 강경하다. 한-일 관계 파탄은 막아야 한다.’ 한국 정부가 타협안을 공개적으로 만들겠다는 상황. 타협의 선택지가 어디에서 어디까지인지 정확하게 확인해야 한다. ‘일본 사과 여부’와 ‘손해배상채권 변제 재원’을 기준으로 타협안은 6개로 압축할 수 있다. 먼저 사과 문제. 강제동원은 개별 기업의 문제를 넘어 제국주의 일본이 침략전쟁의 끝으로 치달아가며 조직적으로 벌인 식민지 수탈 범죄다. 당연히 일본 정부와 가해 기업 모두 피해자들에게 사과해야 하지만, 피해자들은 최소한 일본 기업의 사과만이라도 이뤄져야 한다고 일관되고 강력하게 요구해왔다. 타협안에 일본 기업의 사과가 포함되느냐가 첫번째 쟁점이다. 다음으로 변제 재원의 문제. 일본 기업의 채무를 대신 이행(대위변제)하기
[연합뉴스] 한일 시민단체 “日교과서 ‘강제연행’ 표현 금지 철회하라”
양국 전문가·시민 약 500명·184개 단체 성명에 찬동 문부과학성에 제출…”검정 기준대로 하고 있다” 반응 (도쿄=연합뉴스) 이세원 특파원 = 한일 양국 시민단체는 ‘강제 연행’이나 ‘종군 위안부’ 등 일제 강점기 일본의 가해 행위를 드러내는 표현을 교과서에 쓰지 못하도록 사실상 압박한 일련의 조치를 철회라고 일본 정부에 요구했다. 아시아평화와역사교육연대(한국)와 어린이와 교과서 전국네트21(일본)은 12일 오후 일본 문부과학성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교과서에 대한 정치 개입을 즉시 중지하고 종군 위안부, 강제 연행, 연행 등의 용어 사용 금지를 철회하라”고 성명을 발표했다. 이들은 올해 3월 말 종료한 고교 교과서 검정 결과에서 “일본 정부가 적극적으로 개입한 흔적이 곳곳에서 보인다”며 이는 평화와 인권을 중시하는 교과서를 만들기 위한 집필자와 편집자의 노력에 찬물을 끼얹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들 단체는 일본 정부가 교과서 검정 기준 개정이나 각의 결정 등을 이유로 일본군 위안부 동원이나 강제 연행에 관한 “내용 수정을 교과서 발행자에게 사실상 강요했다. 그 결과 대부분의 교과서 발행자가 정부의 견해에 따라 내용을 수정하지 않을 수 없었다”고 진단했다. 일본 정부는 각의 결정 등을 통해 제시된 정부의 통일된 견해가 있으면 이를 교과서에 기술하도록 2014년 1월 검정 기준을 개정한 바 있다. 작년 4월에는 일제 강점기 조선인 노무 동원을 ‘강제 연행’ ‘연행’이 아닌 ‘징용’으로 표현하는 것이 적절하며 ‘종군’과 ‘위안부’라는 용어를 조합해 쓰는 것은 오해를 부를 수 있으니 ‘종군 위안부’ 또는 ‘이른바 종군
[경향신문] 영남대의 ‘뒤끝’···‘친박’ 최외출 총장 비판했다고 ‘3년 묵은 문제’ 징계 재시도
이승렬·김문주 교수 ‘정직 3개월’ 절차 이 교수 “정권 바뀌니 다시 징계 추진” 전국 교수단체 “부당징계 시도 중단해야” 영남대가 현 총장에 대한 비판적 활동을 했다는 등의 이유로 전임 교수회 집행부 교수들에 대한 징계를 재추진해 논란이 되고 있다. 전국 교수단체는 부당 징계라며 관련 시도를 중단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영남대는 2019~2020년 교수회 의장이던 이승렬 교수와 사무국장 김문주 교수에 대한 징계 절차를 밟고 있다고 7일 밝혔다. 징계 수위는 각각 ‘정직 3개월’이다. 대학측은 이승렬 교수가 2019년 8월 당시 최외출 교수(현 총장)에 대해 업무상 배임과 사기 등의 의혹이 있다며 검찰에 고발한 점, 검찰개혁 촛불집회에서 최 교수를 비판해 학교의 명예를 떨어뜨렸다는 행위가 징계 처분의 이유라고 설명했다. 검찰은 지난해 최 교수 고발 건에 대해 불기소 결정을 내린 바 있다. 대학측은 교수회가 2019년 5월 영남대를 비판해온 옛 대구대학(영남대 전신) 설립자의 손자 최염 선생을 초청해 강연회를 연 점도 징계 사유로 꼽았다. 또 김문주 교수가 교수회 활동 당시 회계처리를 적정하게 하지 않았다는 점 등도 문제삼았다. 이에 한국사립대학교수회연합회 등 26개 단체가 연대한 ‘영남대 전임 교수회임원 부당징계 중단 대책위원회’는 이날 영남대 본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전임 교수회 집행부 2명에 대한 대학측의 징계 시도를 규탄했다. 대책위는 “영남대가 교수회 임원의 공익적 활동을 문제 삼아 보복 징계를 감행했다”면서 “이는 대학의 비판적 지성을 억압함으로써 학내 구성원들을 길들이고 억압하는
[연합뉴스] 간토 조선인 학살 100주기 추모사업 추진위 발족
진상 규명과 명예회복 위한 특별법 제정 추진 (서울=연합뉴스) 강성철 기자 = 일본 간토(關東)지방에서 발생한 대지진 당시 벌어진 조선인 학살 100주년을 앞두고 진상 규명과 피해자 명예 회복을 위한 사업이 추진된다. ‘간토학살 100주기 추도사업 추진위원회(이하 추진위)’는 12일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발족식을 연다고 11일 밝혔다. 간토학살은 1923년 9월 1일 발생한 규모 7.9의 간토대지진이 일본 수도권 일대를 강타해 혼란스러운 상황에서 재일 조선인과 중국인, 일본인 사회주의자 등이 학살된 사건이다. ‘조선인이 우물에 독을 풀었다, 방화한다’ 등의 유언비어가 퍼져 자경단, 경찰, 군인에 의해 6천661명(독립신문 기록)이 살해됐다. 추진위에는 1923한일재일시민연대, 6·15공동선언실천남측위원회, 강제동원 문제해결과 대일과거청산을 위한 공동행동, 겨레하나, 민족문제연구소, 시민모임 독립, 야스쿠니반대공동행동, 우리학교와 아이들을 지키는 시민모임, 일본군 성노예제 문제해결을 위한 정의기억연대, 민노총, 한노총 등 40여 개 시민단체가 참여한다. 이들은 100주기를 앞두고 올해부터 사건 진상을 알리는 학술 행사와 전시회 등을 열고, 학살 현장 답사에도 나선다. 집행위원장을 맡은 김종수 1923한일재일시민연대 대표는 “일본 제국주의의 식민지배를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이 학살은 해방이 되고 77년이 지나도록 정부 차원의 진상 조사조차 이뤄지지 않아 아직도 그 실상이 온전히 밝혀지지 않았다”며 “역사를 복원하고 교육해 다시는 그런 일이 반복되지 않도록 특별법 제정을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추진위 공동대표를 맡은 이만열 시민모임 독립 이사장은 “당시 억울하게 죽은 이들은 누구며, 왜 죽어야 했는지, 유해는 어디에 묻혔는지, 유족들은 어디에 있는지, 억울한 죽음에 대한 책임은
[보도자료] [간토학살100주기추도사업추진위원회] 발족식 취재요청
[보도자료] [다운로드] 1. 평화의 인사를 전합니다. 2. 다가오는 2023년은 간토학살 100주기를 맞는 해입니다. 간토학살은 1923년 9월 1일 일본 관동지역에 발생한 대지진, 화재를 구실로 도쿄 등 일대에서 조선인 약 6천여 명이 학살당한 사건입니다. 3. 이에 간토학살 100주기를 맞이하여 한국 시민사회가 간토학살의 진상규명과 학살피해자들의 명예회복을 위해 다음과 같이 ‘간토학살 100주기 추도사업 추진위원회’를 발족합니다. 4. 많은 관심과 취재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아 래 – <간토학살 100주기 추도사업 추진위원회> 발족식 ○ 일시 : 2022년 7월 12일 오전 11시 ○ 장소 : 한국프레스센터 19층 기자회견장 <행사개요> <간토학살 100주기 추도사업 추진위원회> 발족식 ○ 때 : 2022년 7월 12일 오전 11시 ○ 곳 : 한국프레스센터 19층 기자회견장 ○ 사회 : 김영환(민족문제연구소 대외협력실장, 강제동원 문제해결과 대일과거청산을 위한 공동행동 정책위원장) ○ 행사내용 ▲개회사 : 시민모임 독립 이만열 이사장, 민족화해범국민협의회 이종걸 상임대표 ▲축사 : 국회의원 유기홍, 국회의원 윤미향 ▲연대사 : 조선인강제련행진상조사단, 간토대진재 조선인 학살의 국가책임을 묻는 모임 ▲경과보고 ▲사업계획 발표 : 1923한일재일시민연대 김종수 상임대표 ▲발언 1 : 우리학교와 아이들을 지키는 시민모임 손미희 공동대표 ▲발언 2 : 한일민족문제학회 김광열 대표 ▲발언 3 : 한국YMCA전국연맹 김경민 사무총장 ▲발족선언문 낭독 : 민주노총, 한국노총 ▲퍼포먼스 추진위 발족 제안문 간토학살 100주기 추도사업 추진위원회를 발족합니다. 2023년 우리는 간토학살 100년을 맞습니다. 사건 발생 100년을 앞두고 있는 지금,
[한겨레] 독립운동가 탄압하던 법, 국가보안법으로 탈바꿈
[함세웅의 붓으로 쓰는 역사 기도] (41) 국가보안법 폐지 일제강점기 ‘치안유지법’ 조문 베껴 박정희 때부터 1만3천명 넘게 기소 재심서 무죄 선고된 피해자 449명 폐지안 발의 20년째…번번이 실패 “안식일이 사람을 위하여 생긴 것이지 사람이 안식일을 위하여 생긴 것은 아니다.”(마르2,27) “너희 뱀들아, 독사의 자식들아, 너희가 지옥형 판결을 어떻게 피하려느냐? 그러므로 이제 내가 예언자들과 현인들과 율법학자들을 너희에게 보낸다. 그러면 너희는 그들은 더러는 죽이거나 십자가에 못 박고 더러는 너희 회당에서 채찍질하고 또 이 고을 저 고을 쫒아다니며 박해할 것이다.”(마태 23,33-34) ‘법이란 과연 무엇인가’를 우리는 언제나 진지하게 되물어야 합니다. 저는 윤리신학 입문 과정에서 프랑스인 사제 교수가 서투른 한국어로 힘주어 말한 내용을 생생하게 기억하고 있습니다. “법, 법은 필요 없어요! 양심, 양심이 최고예요!” 로마 유학 시절 동방신학 교수 한 분이 교회 법전을 탁상에 내리치며 “이놈의 교회법이 그리스도교 공동체를 망하게 한 주범입니다!”라고 외치셨던 일도 늘 머릿속에 기억하고 있습니다. 그렇습니다. 법은 양심과 상식에 기초한 사회적 합의로 무엇보다 약자의 보호막이어야 합니다. 성경을 중심으로 살았던 히브리인들은 십계명에 기초해 동태복수법을 공인하고 613조나 되는 율법을 제정했으며, 이를 기초로 종교사회 지도자들은 백성을 지배했습니다. 그러나 예수님은 법의 근본정신을 강조하시며 “모든 법은 하느님 사랑, 이웃 사랑(경천애인·敬天愛人)이며 법의 준수도 중요하지만 핵심은 내면적 지향”이라고 하셨습니다. 예를 들어 ‘살인하지 말라’는 금령을 넘어 살의도 품어서는 안 된다는 완전한 가르침입니다. 물론 이는
[미디어 오늘] 언론, 국보법과 친미라는 큰 틀에 갇힌 기이한 공동체
[국보법 연재 (03)] 사상 표현의 자유 억압당해 자신의 생사 문제 남의 일 보듯 해 한국은 국가보안법과 친미라는 큰 틀에 갇힌 특수하면서도 기이한 공동체라 할만하다. 남북 대치라는 상황 때문에 사상과 표현의 자유가 통제, 억압받는 현상이 반세기 이상 지속되고 있는 것이다. 이런 부자연스런 규제로 인한 부작용이 당연히 존재하는 것이고 그로 인한 폐해도 심각하다. 현 한반도 사태는 사실 한민족이 죽느냐 사느냐 하는 문제도 포함되어 있다. 그러니 다들 발 벗고 나서서 그 해법을 찾고 실천해야 하지만 현실은 그렇지 못하다. 여러 이유가 있겠지만 가장 큰 것은 국보법 때문이다. 눈 번히 뜨고 위기를 감지하지만 어떻게 하면 전쟁을 방지해서 평화를 정착시킬 것인가에 대해 깊이 생각하거나 큰 소리로 말하는 것을 꺼려하는 것에 익숙하다. 그러니 국내에서 생산되는 언론보도나 전문가 자료에서 그 해답을 찾기는 어렵다. 외국 언론의 객관적 보도 등을 통해 어느 정도 한반도 사태의 현재와 그 미래에 대한 목마름을 해결할 수 있을 뿐이다. 그런 모습은 비참한 일이다. 언제까지 사상과 표현의 자유를 억압당하면서 자신이 죽고 사는 문제에 대해 마치 남의 일 보듯 해야 하는지 분통이 터질 일이다. 대외적으로 수치스럽고 그래서 화나고 창피한 일이다. 더욱이 미래 세대에게 동일한 현실을 물려주어서는 안 된다는 점을 중시할 때 현 한반도 사태를 외면할 수는 없는 노릇이다. 한반도 사태는, 한미가 북한에 대해 핵과 미사일을 포기해야 대화를
[성명서] 영남대는 학원민주화 탄압성 이승렬-김문주교수 보복적 징계 중단하라
대학이 대학다울 수 있는 관건은 비판적 지성의 요람으로서 본모습을 지킬 수 있느냐에 달려있다. 대학의 생명은 연구비 수주액이나 학생의 취업률 같은 계량적 수치 너머에 존재한다. 기득권 세력의 과거에 대한 해석과 미래의 방향을 비판적으로 통찰하고, 이를 실천하는 일은 대학의 핵심적 가치 중 하나이다. 대학에서 교수들과 학생들의 자치가 강조되는 것은, 이를 통해 권력자의 위력에 굴복하지 않는 창의적이고 비판적인 시민을 양성하는 일이 대학의 중추적 기능이기 때문이다. 영남권의 대표사학 중 하나인 영남대학교의 교수회 지도부를 구성했던 두 교수의 징계사유를 보면서 놀라운 것은 대학당국이 제시하는 영남대의 역사에 대한 해석과는 다른 해석을 용납하지 못하고 바로 징계 절차에 돌입했다는 점이다. 영남대학교의 전신인 구 대구대학 설립자 유족의 초청강연과 촛불집회에서 영남대의 역사에 대한 교수회 의장의 발언이 주요한 징계사유로 제시됐다는 것으로 그 점은 분명해진다. 그뿐 아니라 교수회 의장이며 한 지성인의 의사표현의 자유라는 헌법적 가치를 제약한다는 점에서 이는 매우 엄중한 사안이다. 이승렬-김문주 전임교수회 지도부에 대한 징계사유의 또 다른 내용은 교수회 회원들의 회비사용과 관련된 문서처리가 회계원칙을 지켰는지와 관련돼 있다. 교수회비를 집행하는데 있어서 회비와 관련된 교수회 내부규정을 지도부가 제대로 준수했는지는 법리적 검토를 통해 살피면 될 일이지만, 여기서 우리가 우려하는 것은 교수회비 회계의 운영은, 교비회계와 달리 어디까지나 교수자치의 영역임에도 불구하고, 대학본부가 이를 자의적으로 심각하게 침해하고 이를 교수 징계의 중요한 사유로 삼고 있다는 점이다. 회원들의 회비를 사적으로 유용하거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