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huge collection of 3400+ free website templates, WP themes and more http://jartheme.com/ at the biggest community-driven free web design site.
img-top-introduce[1]

역사 팟캐스트

내역사 시즌5 EP.2 ‘나는 전쟁범죄자입니다_푸순의 기적’ (with 김효순 전 한겨레 기자)

753

일본이 패망한 1945년 8월 중국의 동북 3성(옛 만주)과 북한에 진주한 소련군에 체포돼 시베리아의 수용소를 전전하다가, 1950년 7월 중국에 인도돼 푸순전범관리소에 수감된 이들이 있었다.

뼛속까지 황국신민 정신과 군국주의 교육에 물들었던 이들은 신중국의 전범 개조정책을 온몸으로 체험했다.
침략 정책의 충실한 입안자와 집행자였던 이들은 전혀 예상치 못했던 중국의 일관된 정책과 처우에 감복해 엄청난 고뇌를 거쳐 서서히 새로운 인간으로 태어나게 된다.

일본으로 귀환해서는 자신이 저지른 죄행을 반성하고 침략전쟁의 진실을 증언하며 반전평화운동에 앞장섰다.
이들은 푸순전범관리소에 있지 않았다면 전장에서 저질렀던 행위를 기억에서 지운 채 입을 닫고 살았을 것이라고 말한다.
도대체 60여 년 전 푸순에서 무슨 일이 있었던 걸까?

‘푸순의 기적’이란 무엇인가?

저자_김효순
1974년 서울대 정치학과를 나왔다. ‘동양통신’ ‘경향신문’을 거쳐 ‘한겨레’ 창간에 간여해 도쿄 특파원, 편집국장, 편집인을 지냈다.
2007년부터 취재 현장에서 대기자로 활동하다가 퇴직했고, ‘포럼 진실과 정의’ 공동대표 등을 맡고 있다.
한일 관계, 동아시아의 평화, 화해, 시민운동 등을 테마로 글을 쓰고 있으며, 역사에 버림받은 사람들에 대해 관심이 많다.

——————————————————————
내역사 팟빵링크
↓↓↓↓
http://www.podbbang.com/ch/14024


NO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