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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마이뉴스] 한국사 교사조차 부끄럽게 만든 책, 추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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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족문제연구소 부천지부가 발간한 가볍고도 무거운 역사책 ‘한 시대 다른 삶’

글을 시작하기 전에 부끄러운 고백부터 해야겠다. 이 두 권의 책에 등장하는 스무 명의 인물 중에 태어나 처음 들어본 이름이 무려 네 명이나 된다. 명색이 20년 넘게 아이들에게 한국사를 가르쳐온 현직 교사로서 면구하기 짝이 없다.

학교에서도 근현대사를 주로 가르쳐왔고, ‘현대사 전문가’라는 상찬까지 들으며 십수 년 동안 여기저기 대중 강연을 다니기도 했다. 아이들도 수강생들도 그런 나를 현대사와 관련된 박사 학위 하나쯤은 가지고 있는 줄로 안다. 책을 읽는 내내 얼굴이 화끈거려 혼났다.

가령, 신석구와 한형석. 신석구 선생은 3.1 운동 당시 기독교를 대표한 민족대표 33인 중 한 분이시고, 한형석 선생은 1940년대 광복군 선전대에서 활약한 항일 음악가다. 해방 후 친일 청산 노력이 물거품 되면서 지금껏 거론하는 것조차 금기시된 친일파들이야 그렇다 해도, 독립운동가의 생애는커녕 이름조차 낯설어하는 내가 과연 한국사 교사 맞나 반성하게 된다.

솔직히 일독을 권유받았을 때, 마치 감수자라도 되는 양 스스로 거들먹거렸다. 수업 교재나 교양 도서로서 어디 하자는 없는지 찾아 훈수를 두려는 거만한 태도로 책을 폈다. 내용을 살펴보기도 전에 아이들에게 먼저 읽어보라고 권한 것도 그래서다. 굳이 읽어보지 않아도 다 아는 내용일 거라고 지레짐작했던 거다.

“도서관 서가에 꽂혀 있는 두툼한 세 권의 <친일인명사전>보다 불과 두세 시간이면 다 읽을 수 있는 이 두 권의 책이 친일 청산이 왜 중요한지를 일깨우는 데 훨씬 더 도움이 되는 것 같아요. 이 책을 다 읽고 나니, 자연스럽게 <친일인명사전>을 찾아보게 되더라고요.”

이 책을 먼저 읽은 한 아이의 소감이다. 이심전심. 스스로 박학다식하다고 능력 있는 교사는 아니다. 아이들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알아가는 재미를 느낄 수 있도록 동기부여하는 데 능숙한 이라야 제대로 된 교사다. 책이라고 다를까.

언제까지 친일청산 타령? 이 책으로 답합니다

▲ <한 시대 다른 삶> 1, 2권의 표지와 목차 ⓒ 서부원

이 책은 ‘웹툰 북’, 곧 만화책이다. 노파심에서 한마디 얹자면, 만화책이라고 우습게 보다간 큰코다칠 수도 있다. 앞서 고백한 대로, 한국사 교사조차 부끄럽게 만든 책이다. 형식은 가볍지만 내용은 묵직하다. 가독성이 뛰어난 데다 교훈적이기까지 하단 이야기다.

말 그대로 술술 읽힌다. 역사 공부에 젬병인 아이들조차 단숨에 읽어낼 만큼 쉽고 재미있다. 한 아이는 주말 아침 식사 후 읽기 시작해 점심 먹기 전에 두 권을 다 읽었단다. 시험에 출제된다면야 이름과 생몰년, 업적, 저서 등을 암기하느라 페이지를 넘기는 게 만만치 않겠지만, 그럴 부담이 없어 다 읽고 나면 고스란히 ‘엑기스’가 남는 책이다.

역사에 흥미가 없는 이라도 일단 첫 장을 넘기게 되면 끝까지 읽게 되는 또 다른 매력이 있다. 내용이야 일관된 주제지만, 만화를 그린 화가가 여럿이라는 점이 눈길을 끈다. 곧, 만화를 감상한다는 시각에서 보면, 이 책은 두 권이 아니라 열 권을 읽는 셈이 된다.

그림도, 글씨체도, 배치도 각각 다르다 보니, 읽는 데 지루할 틈이 없다. 만화와 캐리커처에 관심이 많다는 한 아이는 책을 읽다가 메모장을 꺼내 그림을 따라 그려봤다고 했다. 그는 이 두 권의 책이 ‘만화의 교본’으로도 손색이 없다고 엄지손가락을 치켜세웠다.

이 책의 미덕은 단연 ‘대조’에 있다. 독립운동가와 친일파의 면면을 시대순이나 가나다순으로 단순히 나열한 책은 이미 차고도 넘친다. 뒤집어 이야기하면, 그런 책들은 독서를 통한 교육적 효과도 미미할 뿐더러 굳이 따로 공들여 제작할 필요도 없다는 뜻이다.

‘한 시대 다른 삶, 친일파와 독립운동가의 엇갈린 삶.’ 이 책의 표제다. 동시대를 살았고, 같은 분야에서 일가를 이루었지만, 서로 가는 길이 극명하게 달랐던 두 인물의 생애를 넘나들며 비교하려는 것임을 단박에 알 수 있다. 책의 제목만으로도 절반은 성공한 셈이다.

학교의 수업에서든, 학교 밖 대중 강연에서든, 인물의 ‘대조’는 일제강점기를 설명하는 데 가장 유용한 방식이다. 친일파의 행적만 나열하게 되면, 설령 천인공노할 만행일지라도 이내 지루해 한다. 그러고는 몇몇은 심드렁한 얼굴로 전가의 보도처럼 이런 질문을 던지곤 한다.

“암울했던 일제강점기, 먹고 살려면 친일은 어쩔 수 없는 선택이 아니었을까요. 독립운동에 헌신한 분들이 위대하고 존경받아야 하는 건 맞지만, 당시 친일 행위를 두고 한 세기가 다 되어가는 지금까지 단죄와 응징 운운하는 건 지나치다고 봐요.”

거칠게 말해서, 이 질문의 요지는 두 가지다. 당시 일제에 저항하지 않고 굴복한 이들은 친일에서 자유롭지 않다는 것과, 대체 언제까지 친일을 우려먹을 것이냐는 비판이다. 전형적인 물타기이자 ‘물귀신’ 전략이지만, 일일이 대응하기가 여간 힘든 지점이기도 하다.

반론하다 보면 자칫 배가 산으로 가는 경우가 태반이다. 이를테면 이런 거다. 정부의 과거사진상규명위원회에서 친일반민족행위자로 규정되었다고 하면, 당장 선정 기준을 문제 삼거나 좌우 이념 대립의 결과물이라며 논점을 흐리고, 정치적 흥정의 산물로 폄훼하기 일쑤다.

언성이 높아지면서, 김일성과 박정희, 현재 북한과 남한의 경제력 등을 비교하는 지경에 이르고, ‘빨갱이’와 친일파 중에 누가 더 나쁘냐는 황당무계한 질문에 답하라며 생떼를 쓴다. 이는 비단 어르신들만의 문제는 아니다. 요즘엔 친일파보다 ‘빨갱이’가 더 싫다는 아이들이 적지 않다.

알다시피, 해방 후 반민특위가 해체되고 6.25 전쟁을 겪었으며, 친일파 박정희를 비롯한 군사독재정권이 이어지면서 수십 년 동안 친일 청산은 입에 담지조차 못했다. 이는 나 몰라라 하고 아직도 친일 청산 타령이냐고 묻는 건 파렴치한 짓이다. 그들은 입만 열면 과거에 연연하지 말고 미래를 향해 나아가자고 떠들어댄다.

세월호 참사를 예로 들어 설명해도 막무가내다. 사건 직후 유가족과 시민들의 진상규명 요구를 온갖 수단과 방법을 동원해 수년 동안 묵살해놓고선, 언제까지 세월호 타령이냐며 욕지거리해대는 이들과 친일파들의 행태는 빼다 박은 듯 닮았다. 그들을 상대하노라면, 악화는 양화를 구축한다는 말은 이럴 때 들어맞는 표현인 듯싶을 때가 많다.

친일파의 후손들이나 그들에 기대어 기득권을 누려온 이들이 이 책을 읽을 리는 만무하다. 다만, 그들의 어처구니없는 논리에 포획된 청소년들과 장삼이사들에겐 이 책이 그들의 물타기식 질문에 대한 가장 적확한 답변이 될 것이다. 일일이 반론할 필요가 없다. 그저 이 책을 소개하기만 하면 된다.

두루 읽히고 싶은 책

▲ 2권 말미, 독립운동가 한형석과 친일 음악가 현제명의 삶을 대조한 부분. ⓒ 서부원

책의 구성을 잠깐 소개한다. 각 권당 220여 쪽 분량으로, 본문 뒤에 책에 등장하는 친일파들이 참여한 일제 협력단체들을 덧붙여놓은 것이 독특하다. 이는 그들이 친일반민족행위자로 규정된 가장 중요한 근거이기도 하다. 일제강점기의 역사에 관심이 있는 이라면, 공부하는 데 크게 도움이 될 만한 내용이다.

본문은 두 권을 합해 열 꼭지다. 종교와 교육, 역사, 언론, 군사, 문학, 음악 등 분야별로 엇갈린 삶을 산 친일파와 독립운동가의 생애를 그려내고 있다. 친일파의 비루한 삶이 독립운동가의 위대한 삶을 더욱 돋보이게 만든다. ‘대조’의 힘이다.

가장 인상적인 두 인물을 꼽으라면, 아마 독자라면 대부분 공감할 테지만, 2권의 ‘광야의 지사’ 이육사와 ‘해바라기 시인’ 서정주를 비교하는 꼭지일 것이다. 30쪽으로 그다지 많지 않은 분량인 데다 역사적 사실을 담담하게 서술하고 있지만, 그 울림은 자못 크다.

이내 울림은 분노로, 분노는 다짐으로 승화된다. 11년 터울인 두 사람은 대한민국 사람이라면 모두 알고 있는 우리 현대사의 ‘거물’이다. 시 <청포도>와 <국화 옆에서>를 모르는 이는 아마 없을 것이다. 그러나 둘의 생애는 위대함과 비루함의 양극단을 보여준다.

서정주는 채 마흔 해를 넘기지 못한 이육사의 두 배도 넘게 살았다. 그것도 여든다섯의 삶 내내 부와 권력, 명예를 누렸다. 일제강점기는 물론, 해방 후 권력자가 숱하게 바뀌는 와중에도 그는 권력의 주변을 한시도 떠나지 않았다. 말 그대로, 굴종과 아부로 점철된 인생이었다.

종천순일파(從天順日派). 서정주는 자신의 친일에 대한 비난을 이렇게 다섯 글자로 반박했다. 시대에 무모하게 맞서기보다 현실에 체념하며 살아간 것일 뿐이라는 의미다. 달리 말한다면, 비록 존경받을 깜냥은 못 돼도 그렇다고 민족반역자라며 치도곤당할 일도 아니라는 변명이다.

그렇게 그는 <이승만 전기>를 썼고, 베트남 파병을 옹호하는 시를 박정희 정권에 상납했으며, 광주 학살로 정권을 찬탈한 전두환에 빌붙어 ‘단군 이래 최고의 미소를 가진 인물’이라며 그의 ’56회 탄신일’에 축시를 바쳤다. 그런데도 그가 사망했을 때, 유력 정치인과 문화계 인사 등 조문 행렬이 줄을 이었다. 친일 청산이 백년하청임을 보여주는 상징적인 사건이었다.

이육사의 위대한 삶은 말하기 전에 옷깃부터 여미게 만든다. 불세출의 독립운동가이자 저항 시인으로서 그의 삶은 서정주와 함께 거론되는 것 자체가 송구할 따름이다. 그의 시신과 유품을 거둔 아내 이병희 지사와 유일한 혈육인 이옥비 여사의 신산했던 삶은, 친일 청산은커녕 망각의 세월을 보내고 있는 우리에게 매서운 죽비다.

이육사가 딸의 이름을 옥비(沃非)로 지은 연유는 슬프다 못해 서럽다. 부귀영화를 꿈꾸지 말고 검소하게 살라는 것. 해방 후 친일파가 득세한 현실에서 그의 아내도 딸도 이육사의 이름을 함부로 내세울 수 없었으니, 이름은 그대로 예언이 되고 말았다. 참고로, 서정주의 두 아들은 좋은 교육을 받고 현재 미국에서 의사와 변호사로 활동하고 있다.

여기서 더 이야기하면 스포일러가 될 것 같다. 지난 겨울방학 때 올해 수업 교재로 사용하기 위해 역사 달력을 만들었다. 일제강점기 독립운동가와 친일파를 기억하자는 취지였다. 서둘다 보니 오탈자와 잘못된 내용이 많았는데, 이 책이 모자란 부분을 훌륭히 메워줄 듯하다.

일단 도서관에 비치해 돌려 읽게 할 계획이다. 아울러, 원작이 웹툰이니만큼 주소를 링크해 수시로 읽을 수 있도록 할 것이다. 코로나가 물러난다면, 국립 현충원과 독립운동가의 생가, 유적지 등을 찾아 아이들과 함께 답사하고 싶다. 그들을 위한 최소한의 도리일 성싶다.

끝으로, 책을 발간한 민족문제연구소 부천지부와 전국시사만화협회 회원분들에게 고마움을 전한다. 나온 지 두어 달밖에 안 된 비매품이지만 어떻게든 보급이 되어, 특히 청소년들에게 두루 읽혔으면 좋겠다. 단언컨대, 지금껏 이렇게 ‘가볍고도 무거운’ 역사책은 보질 못했다. (민족문제연구소 부천지부 https://minjok21.kr)

사족. 기획부터 출판까지 짧은 시간에 해낸 탓인지, 오타가 몇 개 보이는 게 ‘옥에 티’다. 대개 맞춤법이 틀렸거나 한자의 음이 잘못된 것이다. 1권의 38쪽과 127쪽에 각각 하나씩 있고, 2권의 72쪽에도 보인다. 또, 웹툰을 그대로 옮기다 보니 군데군데 글씨가 작아 어르신들의 경우라면 돋보기가 필요할 수도 있다.

덧붙이는 글 | 민족문제연구소의 정기 간행물인 <민족사랑>에도 실릴 예정입니다.

서부원(ernesto)

<2021-03-09> 오마이뉴스

☞ 기사원문: 한국사 교사조차 부끄럽게 만든 책, 추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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