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점]
근현대사기념관 박상진 의사 순국 100주년 기념 특강 진행
• 근현대사기념관 홍정희 학예연구원
2021년은 일제강점기 비밀결사단체인 광복회 총사령을 역임한 독립운동가 박상진 의사의 순국 100주년이 되는 해이다. 근현대사기념관은 1910년대 전국 지부에 연락 거점을 마련하여 군자금을 조성하고 독립전쟁을 위해 독립군을 양성하였던 광복회와 총사령 박상진을 조명해보는 특별강좌 <이루지 못한 혁명의 꿈-광복회 총사령 박상진>을 진행하였다. 특강은 8월 7일 토요일 오전 10시, 오후 2시에 근현대사기념관 2층 강의실에서 현장수강과 함께 온라인 수강을 위한 촬영을 병행하였다. 촬영된 강의영상은 8월 11일 박상진 의사 순국일에 맞춰 홈페이지에 게시하였다.
첫 번째 강의는 박상진 의사의 증손인 박중훈 고헌학당 이사장이 “이루지 못한 혁명의 꿈, 의열투쟁의 선구자 박상진의 삶과 사상”이란 주제로 강의하였다. 박상진 의사가 추구했던 독립운동의 방향은 단순한 의열투쟁이나 해외 독립운동단체의 지원에 머무는 것이 아니라 독립전쟁론의 실질적인 실천으로
볼 수 있다. 박상진 의사는 광복회의 결성으로 그 뜻을 이루고자 하였지만 군자금 모집 과정에서 체포되어 대구감옥에서 짧은 생을 마감하였다. 비록 박상진 의사의 삶은 힘들고 고되었지만 그의 사상은 많은 독립운동가에게 영향을 준 고귀한 희생이었다는 것을 알 수 있는 강의였다.
두 번째 강의 “1910년대 국내 최대 비밀단체 광복회와 총사령 박상진”은 충남대학교 이성우 교수가 강의하였다. 한말 의병전쟁과 계몽운동이 독립전쟁론으로 결합되는 과정과 이러한 연합으로 조직된 1910년대 국내 최대 비밀 단체인 광복회와 총사령 박상진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알 수 있는 강의였다. 광복회의 목적, 투쟁 강령, 활동 등을 통해 광복회의 역사적 의의도 다시 한 번 생각해 볼 수 있었다.
박상진 의사 순국 100주년 기념 특강 〈이루지 못한 혁명의 꿈-광복회 총사령 박상진〉은 그동안 우리가 알지 못했던 국내 최대 비밀단체 광복회와 총사령 박상진 의사의 고귀한 희생을 기억할 수 있는 강의로 근현대사기념관, 민족문제연구소 홈페이지를 통해 9월 15일까지 누구나 수강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