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기사

[보도자료] 백년전쟁 스핀오프 시리즈 <과거청산의 빌런들> 공개 된다(12.9)

1101

[보도자료] [다운로드]

□ 민족문제연구소가 창립 30주년을 맞아 특별기획한 역사 다큐 <과거청산의 빌런들>이 9일(목), 오후 7시 유튜브를 통해 공개된다. 해당 영상콘텐츠는 한국 시민사회가 직면해온 과거 청산과제와 그 쟁점들을 둘러싸고 민족문제연구소의 실천운동을 다루고 있다는 점에서 지난 2012년 큰 화제가 되었던 <백년전쟁>* 의 ‘스핀오프(오리지널을 바탕으로 새롭게 파생되어 나온 작품)’ 시리즈이기도 하다.

*백년전쟁: 민족문제연구소가 한국 근현대 100년을 새로운 시각에서 증언하기 위해 제작한 다큐멘터리. 일제강점기 당시 이승만의 해외활동에 얽힌 불편한 진실을 파헤친 본편과 ‘박정희 경제성장 신화’의 허구성을 폭로한 스페셜에디션이 있다.(링크: [백년전쟁 Part 1] 두 얼굴의 이승만- 권해효 나레이션(풀버전))

□ <과거청산의 빌런들>은 총 6개 에피소드로 구성된다. 먼저 제1화에서는 백범암살의 진실을 찾아내려 했던 시민들의 추적기를 다룬다. 본 에피소드는 과거청산을 몸소 실천한 시민의 활동이라는 측면에서 김용희, 곽태영, 권중희 등 이른바 ‘추적자’라고 불렸던 인물들의 이야기를 집중 조명한다. 이어 제2화에서는 한일협정을 둘러싼 박정희와 일본의 밀약을 파헤친다. 특히, 한일협정과 관련한 미국 CIA의 ‘비밀문건’을 중심으로 한일 양국 정부 사이에 오갔던 부당 거래의 현장을 추적해 볼 예정이다.

□ 제3화와 제4화에서는 1990년대와 2000년대에 집중적으로 제기된 과거청산의 과제들을 평가해본다. 특히 ‘친일청산의 부재’가 야기한 사회문제와 갈등을 중심으로 과거청산의 당위적 의미를 되짚어본다. 제3화에서는 이완용, 송병준을 비롯한 친일파 후손들의 ‘조상 땅 찾기’가 불러일으킨 국민적 공분과 친일재산 환수운동을, 제4화에서는 악질적 친일행위를 하고도 독립유공자가 된 인물들의 민낯을 추적하는 민족문제연구소의 활동을 각각 조명한다.

□ 제5화와 제6화는 현재 진행 중인 과거청산의 과제들에 집중한다. 제5화에서는 박근혜 정권과 뉴라이트의 역사교과서 국정화 시도를, 제6화에서는 군함도(하시마) 등 일제강제동원시설을 유네스코 산업유산으로 등재하며 역사를 부정하려는 일본 정부의 태도를 비판적으로 다루어 본다. 특히 제6화에서는 지난 2015년 일본 유네스코 산업유산 등재 당시, 세계유산위원회 총회가 열리는 독일까지 건너가 이를 저지하고자했던 민족문제연구소 활동가들의 활약과 숨겨진 비화들이 공개될 예정이다.

□ 이번 <과거청산의 빌런들>은 민족문제연구소 후원회원의 성금과 민족문제연구소 해피빈 모금으로 제작되었다. 영상은 12월 9일(목) 제1화를 시작으로 각 화별 격주 단위로 업데이트 되며 민족문제연구소 유튜브를 통해 누구나 시청이 가능하다. 아울러 <과거청산의 빌런들> 본편 이외에도 각각의 주제와 관련된 보충영상들이 수시로 공개될 예정이다.

*과거청산의 빌런들 제1화 영상 링크: 안두희와 빌런추적단 | #과거청산의빌런들 Ep.1 1️⃣편 -백년전쟁 스핀오프 시리즈

#별첨1. 과거청산의 빌런들 포스터


NO COMMENTS